선체건조기능사(2002. 7. 21.) 시험일자 : 2002년 7월 21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선박이 갖추어야 하는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이동성
  • ② 부양성
  • ③ 적재성
  • ④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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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박 설계와 건조에 가장 관계가 깊은 길이는?
  • ① 수선간장
  • ② 전장
  • ③ 등록장
  • ④ 건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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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근 개발된 FRP선은?
  • ① 유리섬유를 적층하여 만든 플라스틱 선박이다.
  • ② 철근과 철망으로 된 선체에 시멘트를 적층하여 만든 선박이다.
  • ③ 목재를 주재료로 만든 선박이다.
  • ④ 강판을 주재료로 만든 선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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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어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포경선
  • ② 컨테이너선
  • ③ 트롤선
  • ④ 유자망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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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수흘수와 선미흘수가 같을 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평균흘수
  • ② 무흘수
  • ③ 등흘수
  • ④ 중앙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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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횡메터센터 높이가 가장 큰 배는?
  • ① 화물선
  • ② 범선
  • ③ 고속선
  • ④ 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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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박의 횡복원력을 결정하는 값과 무관한 것은?
  • ① GM
  • ② 배의 길이
  • ③ 중심의 위치
  • ④ 부심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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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체의 횡동요를 감소시키는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만곡부 용골
  • ② 감요 수조
  • ③ 핀 안정기
  • ④ 바우 드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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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강의 기계적 성질 중 탄소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은?
  • ① 경도
  • ② 연신율
  • ③ 항장력
  • ④ 항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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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 선미부 외판의 전해부식 방지용 보호판으로 쓰이는 것은?
  • ① 아연
  • ② 납
  • ③ 알루미늄
  • ④ 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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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용접구조용 압연강재의 기호는?
  • ① SM
  • ② SWS
  • ③ SS
  • ④ R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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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의 하역설비와 관계없는 것은?
  • ① 데릭 붐(derrick boom)
  • ② 윈치(winch)
  • ③ 화물창구(cargo hatch)
  • ④ 윈드라스(wind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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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방형계수(CB)의 계산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배의 길이
  • ② 배수 용적
  • ③ 배의 폭
  • ④ 수선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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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하학적으로 상사한 실선과 모형선에서 모형선의 길이가 4m,속력이 2 노트(knot) 일 때, 실선의 길이가 169 m 이면 실선의 속력은?
  • ① 13 knot
  • ② 15 knot
  • ③ 17 knot
  • ④ 19 k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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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배수용적이 60m3인 선박의 해수 중 배수량은? (단, 해수의 비중은 1.025 이다.)
  • ① 58.8ton
  • ② 61.5ton
  • ③ 72ton
  • ④ 90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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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박 추진장치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기관
  • ② 타
  • ③ 축계
  • ④ 프로펠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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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미 골재나 추진 축의 제작에 주로 이용되는 재료는?
  • ① 단강재
  • ② 주강재
  • ③ 아연동재
  • ④ 황동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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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프 또는 체인의 끝에 철물을 연결하거나, 블록을 붙이려고 할 때 사용되는 것은?
  • ① 하역 훅
  • ② 섀클
  • ③ 딤블
  • ④ 소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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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의 전진 시 받는 저항 중 저속선에서 무시해도 되는 저항은?
  • ① 마찰저항
  • ② 조파저항
  • ③ 공기저항
  • ④ 조와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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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면적을 구하는 공식 중에서 간격이 3 배수 등간격인 조건을 요구하는 법칙은?
  • ① 사다리꼴 법칙
  • ② 심프슨 제 1법칙
  • ③ 심프슨 제 2법칙
  • ④ 체비체브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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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선박건조
21. 조선소 입지 조건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필요한 노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 ② 주요 자재의 구입이 쉽고 편리한 곳이어야 한다.
  • ③ 기후가 온화하고 강수량이 적은 지역이어야 한다.
  • ④ 얕은 해안선과 바다 밑이 암석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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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은 외판과 종늑골의 결합에 의해 생긴 변형을 나타낸 것이다. 이의 변형을 바로잡기 위하여 가장 먼저 선조가열을 하여야 할 부분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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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선체 건조용 강판의 가공 공정 순서가 맞는 것은?
  • ① 밀스케일 제거-응력제거-마킹-가공
  • ② 응력제거-밀스케일 제거-마킹-가공
  • ③ 마킹-밀스케일 제거-응력제거-가공
  • ④ 밀스케일 제거-응력제거-가공-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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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로판가스 절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연소 속도가 아세틸렌에 비해 느린 편이다.
  • ② 아세틸렌 절단보다 원가가 싸게 들어 주로 얇은 판의 절단에 사용된다.
  • ③ 프로판은 공기보다 무거우므로 통풍이 잘되지 않는 장소에서 사용할 때는 주의하여야 한다.
  • ④ 아세틸렌에 비하여 역화, 역류 및 폭발에 대한 위험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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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탑재준비 작업을 위한 블록의 보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보강재료는 찬넬(channel),형강 등을 사용한다.
  • ② 탑재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위치를 결정한다.
  • ③ 탑재후 철거하기 쉬운 위치에 부착한다.
  • ④ 보강재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부착방법은 고려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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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블록 조립의 기본은 어떤 부재 조립인가?
  • ① 판과 판
  • ② 판과 브라켓
  • ③ 판과 보강재
  • ④ 보강재와 보강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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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고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착 피스(Piece)가 아닌 것은?
  • ① 문형 피스
  • ② 스트롱 백(Strong Back)
  • ③ 꺾임방지 브래킷
  • ④ 도그 피스(Dog 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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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강관을 가열 굽힘할 때의 가열온도는?
  • ① 500 ∼ 600℃
  • ② 800 ∼ 900℃
  • ③ 1200℃
  • ④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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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슬라이딩 진수시 진수과정을 차례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② 모래반목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③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④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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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류 소화작업에 적당한 것은?
  • ① 수조부 펌프 소화기
  • ② 분말 소화기
  • ③ 포말 소화기
  • ④ 산 알칼리 소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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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확대식 본 절단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프레임 플레이너
  • ② 모노폴
  • ③ 시코마트
  • ④ 유니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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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드릴링 머신에서 얇은 철판이나 동판에 구멍을 뚫을 때 어떤 방법이 좋은가?
  • ① 테이블에 고정한다.
  • ② 클램프로 고정한다.
  • ③ 드릴 바이스에 고정한다.
  • ④ 각목을 밑에 깔고 기구로 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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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레스 작업시의 안전수칙 중 틀린 사항은?
  • ① 두꺼운 판의 절단시는 손으로 힘주어 잡는다.
  • ② 발판 밑에는 재료나 제품을 두지 않아야 한다.
  • ③ 형틀에는 손이 닿지 않도록 하고 작업한다.
  • ④ 작업전에는 공회전을 하면서 클러치를 조작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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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선용 도형처리 프로그램 중 스웨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은 어느 것인가?
  • ① VIKING
  • ② HIZAC
  • ③ APOLOS
  • ④ VE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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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화물선의 건조시 탑재 기점은?
  • ① 화물 유창의 1번 선미 부분
  • ② 중앙부의 기계실 부분
  • ③ 선수창 부분
  • ④ 선미 격벽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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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체에 작용하는 수압에 대응하기 위한 주요부재가 아닌 것은?
  • ① 필러
  • ② 늑골
  • ③ 외판
  • ④ 이중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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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체 횡강력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늑골
  • ② 횡격벽
  • ③ 거더
  • ④ 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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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선박의 주요치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길이
  • ② 폭
  • ③ 흘수
  • ④ 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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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으로 단저구조에서 배의 길이에 따라 치수가 결정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현측 후판
  • ② 늑판
  • ③ 중심선 내용골
  • ④ 측내용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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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빌지용골의 길이는 배의 길이의 몇 % 정도인가?
  • ① 10 % ∼ 20 %
  • ② 30 % ∼ 60 %
  • ③ 20 % ∼ 40 %
  • ④ 60 % ∼ 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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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41. 이중저 구조의 잇점이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연료유 탱크 및 화물창으로 이용할 수 있다.
  • ② 선체 종강력이 증대하여 황천에 견디는 힘이 커진다.
  • ③ 선저가 파손되어도 선내로의 침수를 방지한다.
  • ④ 밸러스트 탱크로 이용하여 트림을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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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개구(開口)가 허용되지 않는 격벽은?
  • ① 선수 격벽
  • ② 화물창 격벽
  • ③ 보일러실 격벽
  • ④ 기관실 후단 격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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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중앙기관선의 선박에서 최소한의 격벽 수는?
  • ① 2
  • ② 3
  • ③ 4
  • ④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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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수재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것은?
  • ① 하부 브레스트 훅의 중간마다 팬팅 스트링거를 설치한다.
  • ② 상방의 선수재가 좁게 되면 상하방향으로 중심선 거더로 보강한다.
  • ③ 소형선에서는 하부에 주강을 상부에 강판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④ 하부에 팬팅 스트링거를 상부에 늑판을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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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체 격벽판(bulkhead plate)의 두께를 증가시켜야 할 부분이 아닌 것은?
  • ① 격벽의 최상부 판
  • ② 빌지 웰이 접하는 판
  • ③ 선미관 또는 추진축이 관통하는 부분
  • ④ 격벽의 최하부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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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점쇄선으로 표시할 수 없는 선은?
  • ① 중심선
  • ② 절단선
  • ③ 치수선
  • ④ 가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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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재료의 중심축, 대칭 형상의 중심, 구멍의 중심 등을 나타내는 선은?
  • ① 굵은 실선
  • ② 파선
  • ③ 굵은 이점쇄선
  • ④ 가는 일점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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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면을 제 3각법으로 그릴 때 옳은 것은?
  • ① 물체 → 투상면 → 눈
  • ② 투상면 → 물체 → 눈
  • ③ 눈 → 투상면 → 물체
  • ④ 눈 → 물체 → 투상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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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체표면상 곡율이 가장 큰 부분의 선도 순정 상태를 검토하기 위하여 수선면과 종절면에 경사하고 횡절면에 수직인 평면은?
  • ① 사절면
  • ② 선저평행면
  • ③ 기선면
  • ④ 중앙횡단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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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측면선도에 그리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빌지 서클
  • ② 불워크선
  • ③ 선수 촉(chock)
  • ④ 갑판 중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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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박 일반배치도에서 연료유창의 약자는?
  • ① F.W.T
  • ② F.D.T
  • ③ F.O.T
  • ④ F.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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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인 선도(Lines)의 배치 방법은?
  • ① 위쪽이 정면도, 중간이 반폭도, 아래가 측면도
  • ② 위쪽이 반폭도, 중간이 측면도, 아래가 정면도
  • ③ 위쪽이 정면도, 중간이 측면도, 아래가 반폭도
  • ④ 위쪽이 반폭도, 중간이 정면도, 아래가 측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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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블록 맞대기 이음의 용접 표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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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중앙횡단면도를 작성하는 주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선체 구조방식 표현
  • ② 외판 용접선의 표시
  • ③ 주요부재의 치수 표시
  • ④ 부재 상호간의 결합 방법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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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배의 길이를 L(m)이라 할 때 늑골의 표준 간격은? (단, 횡늑골 방식임)
  • ① 2L + 550(mm)
  • ② L + 650(mm)
  • ③ L + 450(mm)
  • ④ 2L + 45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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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부재의 끝처리 방법은?
  • ① 브래킷
  • ② 러그
  • ③ 플랜지
  • ④ 스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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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아래 그림은 무엇을 표시한 것인가?
  • ① 페어 리더
  • ② 촉(chock)
  • ③ 볼라드(bollard)
  • ④ 비트(bi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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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닻의 오르내림, 부이 계류, 안벽 계류 등에 있어서 배를 잡아매기 위한 기계류나 의장 쇠붙이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 ① 양묘 장치도
  • ② 계선 장치도
  • ③ 하역 장치도
  • ④ 제실 장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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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키가 파랑 등에 의하여 상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는?
  • ① 키 핀틀
  • ② 키 스토크
  • ③ 점핑 스토퍼
  • ④ 타심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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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 기차 등의 차량이 선내에 직접 출입할 수 있도록 램프(ramp), 승강대 등을 설치한 전용선은?
  • ① 롤온 롤오프 선
  • ② 라이터 어보드 선(lighter aboard ship)
  • ③ 푸시 선(push boat)
  • ④ 기중기 선(floating cr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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