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2014. 4. 6.) 시험일자 : 2014년 4월 6일

1과목 : 사진일반
1.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하면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 또는 반대 성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은?
  • ① 명도대비
  • ② 색의 동화
  • ③ 항상성
  • ④ 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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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공광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피사체를 부드럽게 표현하려면 인공광원 앞에 흰천과 같은 디퓨저를 설치한다.
  • ② 광원이 더 많이 확산될수록 빛은 더욱 부드러워진다.
  • ③ 조명의 종류와 피사체의 거리에 따라 피사체에 비치는 빛을 조절할 수 있다.
  • ④ 피사체에 광선을 집중시키는 스포트라이트는 방향성을 약화시켜 그림자가 거의없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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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진 약품의 보관 장소로 가장 적합한곳은?
  • ① 그늘지고 서늘한 곳
  • ② 그늘지고 습기찬 곳
  • ③ 햇볕 드는 실내
  • ④ 햇볕 드는 실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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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빨강 바탕에 노란색
  • ② 빨강 바탕에 파란색
  • ③ 검정 바탕에 노란색
  • ④ 노랑 바탕에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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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감도가 100인 필름의 적정노출이 1/60초, f/11이었을 때, 같은 감도의 필름으로 노출 배수가 4인 필터를 사용할 경우 적정노출은?
  • ① 1/250, f/5.6
  • ② 1/250, f/22
  • ③ 1/30, f/8
  • ④ 1/15, f/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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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진촬영 시 조리개를 너무 조이면 빛이 장애물 뒤쪽으로 돌아 들어가 해상력이 저하되는데 이것은 빛의 어떠한 현상 때문인가?
  • ① 간섭
  • ② 회절
  • ③ 반사
  • ④ 굴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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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가장 짧은 파장을 갖는 것은?
  • ① 가시광선
  • ② 열선
  • ③ 적외선
  • ④ 자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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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빛의 3원색을 혼합할 경우 그 결과로 나타나는 색은 원색보다 밝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혼합법은?
  • ① 가색법
  • ② 감색법
  • ③ 착색법
  • ④ 보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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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롤필름의 개발과 카메라의 소형화로 사진의 대중화를 이끈 사람은?
  • ① 존 프레더릭 허셀(john frederick hershel)
  • ② 리처드 리치 매덕스(R. L. Maddox)
  • ③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 ④ 조지 이스트만(george east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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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콜로디온(collodion) 습판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유리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 ② 은 동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 ③ 유리판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 ④ 종이 위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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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으로 사진촬영 시 빛의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피사체는?
  • ① 유리제품
  • ② 나무제품
  • ③ 고무제품
  • ④ 종이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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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청색(blue)광과 적색(red)광을 혼합한 색은?
  • ① 흰색(white)
  • ② 마젠타(magenta)
  • ③ 시안(cyan)
  • ④ 검정(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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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약품의 혼합과 취급 시 주의 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보존기간이 지난 약품은 원액으로 사용한다.
  • ② 약품은 투명한 용기에 담아 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 ③ 희석한 약품은 2~3회 정도 재사용한다.
  • ④ 현상 중에 현상액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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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카메라 렌즈에 적색, 녹색, 청색의 필터를 순차적으로 바꾸어 3색분해 촬영을 한 후, 현상하여 3매의 3색분해 네거티브를 얻는 방법으로 컬러사진을 만드는방법을 발명한 사람은?
  • ① 니엡스(niepce)
  • ② 맥스웰(maxwell)
  • ③ 다게르(daguerre)
  • ④ 아처(ar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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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칼로타입(calotype)은 1841년경 탈보트에 의해 개량 발명된 사진법이다. 이 사진법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 ① 은 도금한 동판법
  • ② 수은 증기법
  • ③ 투명 포지티브법
  • ④ 종이 네거티브-포지티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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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장 감도가 빠른 확대용 인화지는?
  • ① 브로마이드지
  • ② 클로르브로마이드지
  • ③ 황산지
  • ④ 클로라이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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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컬러 네거티브 인화현상에서 발색현상의 역할은?
  • ① 불필요한 할로겐화은 용해, 제거한다.
  • ② 빛과 반응한 유제층에 금속은 화상과 색소 화상이 생성된다.
  • ③ 불필요한 잔류물을 제거한다.
  • ④ 생성된 이미지를 안정시키고 인화지 표면의최적상태를 유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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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지털카메라에서 RAW방식으로 촬영한후 진행되는 여러 후처리 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 ① 로우 파일 컨슈머(RAW file consumer)
  • ② 로우 파일 컨버팅(RAW file converting)
  • ③ 로우 파일 매니지먼트(RAW file management)
  • ④ 로우 파일 커뮤니케이션(RAW file communicatio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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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컬러 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bit 컬러
  • ② lab 컬러
  • ③ cmyk 컬러
  • ④ RGB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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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컬러 매니지먼트시스템(Colormanagement system)을 적용할 때, 디지털 컬러 장비의 색 특성을 기술하고있는 데이터 파일로서, 프로파일의 구조와 데이터 기록형식 등을 표준화하고있는 파일은?
  • ① PSD profile
  • ② ICC profile
  • ③ CMS profile
  • ④ HTS pro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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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사진인화지에 RGB의 레이저광을 감광하여 화학적으로 현상하는 프린터는?
  • ① 염화 승화용 프린터
  • ② 잉크젯 프린터
  • ③ 디지털 실버 프린터
  • ④ 레이저 프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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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필름 현상 시 포그(fog)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 ① 적정 현상을 했을 경우
  • ② 고온 현상을 했을 경우
  • ③ 현상처리 시간을 단축시켰을 경우
  • ④ 일정한 교반을 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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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 ① TIFF : TGA라고도 하며 손실 압축방식이지만 파일용량이 작아 웹상에서 많이 사용된다.
  • ② JPEG : 압축률이 높아 웹과 디지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된다.
  • ③ GIF :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으며 컬러 값을 256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 ④ PNG : 손실없는 압축으로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고,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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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흑백필름의 현상과정 중 현상액이 하는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필름면에 형성된 잠상을 가시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
  • ② 미노광된 할로겐화은을 제거해 주는 역할
  • ③ 물얼룩을 방지해 주는 역할
  • ④ 수세를 촉진시켜는 주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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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RAW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RAW파일의 색온도는 변환시킬 수 없다.
  • ② 비트심도를 반드시 8비트로 해야 한다.
  • ③ 가공되지 않은 빛의 강약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 ④ 이미지 처리가 완료된 압축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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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프린터 해상도는 비트로 측정한다.
  • ② 해상도는 픽셀수와 픽셀밀도 모두를 표현한다.
  • ③ 이미지 파일 해상도는 DPI이다.
  • ④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모니터 스크린구성요소는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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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상탱크 교반의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현상약품의 일정한 온도유지를 위하여
  • ② 필름주변에 꾸준히 신선한 용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 ③ 공기방울을 제거하기 위하여
  • ④ 현상약품의 산화방지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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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4 × 5 필름의 확대에 알맞은 렌즈의 초점거리는?
  • ① 50mm
  • ② 75mm
  • ③ 105mm
  • ④ 13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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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증감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약해진다.
  • ② 콘트라스트가 높아진다.
  • ③ 포그가 발생하지 않는다.
  • ④ 입자가 거칠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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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네거티브 필름의 발색구조를 위층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yellow, magenta, cyan
  • ② magenta, cyan, yellow
  • ③ cyan, magenta, yellow
  • ④ yellow, cyan, mage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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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에 대해서는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며, 광량을 감소시키는 필터는?
  • ① ND 필터
  • ② CC 필터
  • ③ SF 필터
  • ④ MC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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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층막 코팅처리로 투과 광량을 증대시키고 플레어와 고스트 이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은?
  • ① MC 필터
  • ② FL 필터
  • ③ 포크 필터
  • ④ UV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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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진에서 동조(Synchronizaton)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플래시가 켜지기 시작해서 꺼질 때까지 시간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② 셔터가 열리기 시작하여 닫힐 때까지 시간을 의미한다.
  • ③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시간과 셔터 개방시간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④ 플래시가 작동하는 시간부터 셔터가 닫히는 시간까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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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셔터를 누를 때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액세서리는?
  • ① 케이블 릴리즈
  • ② 데이터 백
  • ③ 컨버터
  • ④ 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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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적정노출이 f/8, 1/125초일 때, 노출량이 같으면서 피사계심도를 가장 깊게 촬영하려 한다면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f/2.8, 1/1000
  • ② f/5.6, 1/250
  • ③ f/11, 1/500
  • ④ f/16,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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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온도 단위로 표시한 것이다.
  • ② 색온도는 상승할수록 파란색에서 암갈색으로 변한다.
  • ③ 맑은 날 정오 무렵 태양광은 대략 5500~6000k이다.
  • ④ 데이라이트타입 필름은 컬러 밸런스를 정오태양광의 평균 색온도에 맞춘 필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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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대형 카메라의 무브먼트로 할 수 있는 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초점면의 이동
  • ② 렌즈의 초점거리 변환
  • ③ 피사체 왜곡의 수정 또는 왜곡화
  • ④ 직접 반사를 피하기 위한 촬영 위치의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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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파장이 다른 빛은 굴절의 정도가 서로 달라,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이 맺히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 ① 구면수차
  • ② 콤마수차
  • ③ 비네팅
  • ④ 색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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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물사진 촬영 시 눈의 생동감을 위해 빛나는 작은 흰점이 생기도록 광원을 조절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플랜 라이트(plane light)
  • ② 톱 라이트(top light)
  • ③ 캐치 라이트(catch light)
  • ④ 헤어 라이트(hair 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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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컬러 사진을 촬영할 때 색감표현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조명
  • ② 피사체의 크기
  • ③ 화이트밸런스
  • ④ 색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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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광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직사광은 윤곽이 뚜렷하고 짙은 그림자를 만든다.
  • ② 산란광은 빛을 분산시켜 부드러운 윤곽선을만든다.
  • ③ 확산광원은 피사체의 크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좁다.
  • ④ 직사광은 강한 하이라이트를 만들 때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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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데이라이트용(daylight) 컬러 리버설 필름으로 정확한 색재현을 목적으로 촬영하는 경우, 필터 없이 촬영해도 색재현이 가장 좋은 경우는?
  • ① 형광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 ② 백열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 ③ 양초 빛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 ④ 맑은 날 정오의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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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패닝(panning)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경우는?
  • ① 고속 셔터와 렌즈의 고정
  • ② 저속 셔터와 렌즈의 이동
  • ③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이동
  • ④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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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리개 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조리개 값의 앞, 뒤 간격을 스톱(stop)으로 표시한다.
  • ② 조리개 값을 f-stop이라고 한다.
  • ③ f8인 상태에서 +2 스톱이면 f16으로 조리개값을 변경하라는 의미이다.
  • ④ 조리개 값이 낮으면 빛의 양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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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카메라의 취급과 보관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렌즈에 묻은 지문이나 먼지는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 ② 셔터막은 무리하게 누르지 말고 에어브러시 등으로 살짝 닦는다.
  • ③ 카메라는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한다.
  • ④ 보관 시 렌즈에서 기본 필터(uv, 스카이라이트 필터)를 반드시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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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의 1 : 1.4 가 의미하는 것은?
  • ① 렌즈의 피사계 심도와 렌즈의 유효직경과의비
  • ② 렌즈의 유효구경과 렌즈의 피사계심도의 비
  • ③ 렌즈의 초점거리와 렌즈의 유효구경과의 비
  • ④ 렌즈의 총 길이와 렌즈의 유효구경과의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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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노출계에 사용되는 수광소자가 아닌 것은?
  • ① SPD
  • ② CDs
  • ③ GPD
  • ④ 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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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카메라의 조리개값이 f/16일 때의 적정노출시간이 1/30초였다. 다른 조건은 같고, 노출시간을 1/15초로 할 때 동일한 노출을 위한 조리개 값은?
  • ① f/5.6
  • ② f/8
  • ③ f/16
  • ④ f/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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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필름 감도 100을 기준으로, 가이드 넘버 24인 플래시를 사용하여, 6m거리에 있는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수치는?
  • ① f/4
  • ② f/5.6
  • ③ f/8
  • ④ f/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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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일반적으로 노출계에 사용하는 표준반사판(gray card)의 반사율은?
  • ① 10%
  • ② 13%
  • ③ 15%
  • ④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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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수차를 보정한 렌즈는?
  • ① 아크로매틱 렌즈(achromatic lens)
  • ② 플러스 렌즈(plus lens)
  • ③ 메니스커스 렌즈(meniscus lens)
  • ④ 마이너스 렌즈(minus 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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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뷰카메라로 건물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각도로 촬영 시, 왜곡과 초점을 수정하는 올바른 설정 방법은? (백- 뷰잉 스크린, 프론트- 렌즈 보드)
  • ① 백의 윗면을 앞으로 틸트하고, 프론트의 윗면을 앞으로 틸트 시킨다.
  • ② 백의 윗면만 앞으로 틸트 한다.
  • ③ 백의 윗면을 뒤로 틸트하고, 프론트의 윗면을앞으로 틸트 시킨다.
  • ④ 백의 윗면과 프론트의 윗면을 각각 뒤로 틸트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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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사계심도가 가장 얇은 조리개 값(f) 은?
  • ① f/5.6
  • ② f/8
  • ③ f/11
  • ④ f/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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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카메라 렌즈를 통과하여 필름 면에 맺히는 상의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있는 노출 측광방식은?
  • ① 입사광 측광방식
  • ② 반사광 측광방식
  • ③ TTL 측광방식
  • ④ E-6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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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두 눈의 시차로 거리와 입체를 지각하는 육안의 원리를 이용하여 입체 화상을 기록하기 위한 카메라는?
  • ① 리플렉스 카메라(Reflex camera)
  • ②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 ③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 ④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polaroid cam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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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형 카메라에 해당하는 필름 크기는?
  • ① 35mm
  • ② 120형
  • ③ 6 × 9판
  • ④ 4 × 5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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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으로 컬러필름에 사용하는 필터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PL 필터
  • ② ND필터
  • ③ YG 필터
  • ④ 색온도 변환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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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링 스트로보(Ring strobo)의 주된 사용효과는?
  • ① 이중그림자를 형성한다.
  • ② 반사광의 효과를 살린다.
  • ③ 근접 촬영 시 피사체의 그림자를 없애준다.
  • ④ 부드러운 빛으로 바꾸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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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원근감을 극단적으로 과장되게 표현할때 사용하는 렌즈는?
  • ① 광각렌즈
  • ② 망원렌즈
  • ③ 표준렌즈
  • ④ 반사망원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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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노출량은 빛의 세기와 셔터스피드에 비례하지만 노출시간이 극도로 길거나 짧은 경우 노출(발색)부족이 생기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산광(散光)
  • ② 감색성
  • ③ 솔라리제이션
  • ④ 상반칙불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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