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한국사(2008. 4. 12.) 시험일자 : 2008년 4월 12일

1. 괄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판소리
  • ② 탈놀이
  • ③ 사설시조
  • ④ 진경산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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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려시대의 경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귀족들이 화폐 사용을 지지하여 화폐가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 ② 고려 전기에 수공업의 중심을 이룬 것은 관청 수공업과 소(所) 수공업이었다.
  • ③ 고려 후기에는 국가가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하여 소금 전매제를 시행하기도 하였다.
  • ④ 농민이 진전(陳田)이나 황무지를 개간하면 국가에서 일정 기간 소작료나 조세를 감면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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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선 전기의 상업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공인(貢人)의 활동이 활발해졌다.
  • ② 시전이 도성 내 특정 상품 판매의 독점권을 보장받기도 하였다.
  • ③ 개성의 송상, 의주의 만상은 대외 무역을 통해 대상인으로 성장하였다.
  • ④ 경강상인들은 경강을 중심으로 매점 활동을 통해 부유한 상업 자본가로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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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밑줄 친 기구의 기능에 속하는 것은?
  • ① 외교 문서를 작성하였다.
  • ②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였다.
  • ③ 왕명의 출납을 담당하였다.
  • ④ 옥새와 부절(符節)을 관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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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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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묘사와 관련된 외교 사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811년까지 십여 차례 수행되었다.
  • ② 일본의 정한론을 잠재우는 데 기여하였다.
  • ③ 일본 막부가 자신의 권위를 높이려는 목적도 있었다.
  • ④ 18세기 후반 일본에서 국학 운동이 일어나는 자극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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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의 사건이 발생한 시기의 집권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왕실의 외척이 세도를 명분으로 정권을 잡았다.
  • ② 호조와 선혜청의 요직을 차지하여 재정 기반을 확보하였다.
  • ③ 의정부와 병조를 권력의 핵심 기구로 삼고 인사권을 장악하였다.
  • ④ 과거 시험의 합격자를 남발하고 뇌물이나 연줄로 인사를 농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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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려시대 백성들의 생활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기술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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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의 성명이 발표된 이후 시작된 일본의 식민지 지배 정책만을 보기에서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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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선 전기의 경제 정책과 경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전법에서 과전은 관리들에게 해당 토지의 소유권을 지급한 것이다.
  • ② 양반도 간이 수리 시설을 만들고, 중국의 농업 기술을 도입하는 등 농업에 관심이 많았다.
  • ③ 16세기에 이르러 수취 제도의 폐단과 지주전호제의 발달로 인해 몰락하는 농민이 증가하였다.
  • ④ 평안도와 함경도에서 거두는 조세는 경창으로 수송하지 않고 그곳의 군사비와 사신 접대비로 쓰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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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한민국헌법 전문의 서두이다. (가), (나), (다)에 들어갈 역사적 사건을 보기에서 골라 옳게 배열한 것은?
  • ① ㄱ-ㄴ-ㄷ
  • ② ㄴ-ㄷ-ㄹ
  • ③ ㄷ-ㄹ-ㅁ
  • ④ ㄹ-ㅁ-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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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실시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그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위 : 만 정보)
  • ① 유상 몰수, 무상 분배 방식이었다.
  • ② 임야 등 비경지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③ 신한공사를 핵심 추진 기관으로 삼았다.
  • ④ 북한의 토지 개혁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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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을 주창한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라도를 중심으로 포교를 시작하였다.
  • ② 5적 암살단을 주도한 나철이 창시하였다.
  • ③ 신채호의 민족주의 역사학을 탄생시켰다.
  • ④ 수덕문ㆍ안심가ㆍ논학문 등을 전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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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우리 역사의 특수성을 보여주는 설명만으로 묶은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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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자료와 가장 밀접한 역사적 사건은?
  • ① 김윤식 등이 근대식 무기 제조 기술과 군사 훈련법을 배웠다.
  • ② 김홍집 등이 「조선책략」을 가져와 국제 정세의 이해에 기여하였다.
  • ③ 김옥균 등이 일본에서 차관 교섭을 벌이고 구미 외교 사절과 접촉하였다.
  • ④ 박정양 등이 일본 정부 기관의 사무와 시설을 조사하고 시찰 보고서를 올렸다.

12022. 4. 1. 00:28삭제
임오군란 직후 3차 수신사 박영효 김옥균
16. 다음의 자료에 나타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국동대혈에서 제사를 지내는 의례가 있었다.
  • ② 가족 공동의 무덤인 목곽에 쌀을 부장하였다.
  • ③ 특산물로는 단궁ㆍ과하마ㆍ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 ④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에는 50만 전을 배상토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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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주장을 고려할 때 가장 적절한 태도는?
  • ① 과거 사실을 밝히는 일을 지상 과제로 삼는다.
  • ② 대중을 위한 역사를 만들고자 적당한 윤색을 가한다.
  • ③ 역사 서술에는 반드시 현재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 ④ 역사서를 읽을 때 독자는 저자의 사관을 염두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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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의 사상적 태도를 취하는 학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적 신념과 그것의 실천을 강조한 동인(東人)들이 주도하였다.
  • ②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전해져 근세 일본 유학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 ③ 앎이 있으면 행함이 있다는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실천성을 중시하였다.
  • ④ 관념적 도덕 세계와 경험적 현실 세계를 함께 존중하는 철학 체계를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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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의 현상을 촉발한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북벌론이 대두하였다.
  • ② 이양선이 출몰하여 민심이 흉흉해졌다.
  • ③ 소수 가문의 권력 독점으로 벼슬 길이 좁아졌다.
  • ④ 전국적으로 수해가 일어나고 전염병이 만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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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의 사료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고구려와 신라의 관계를 뒷받침하는 유물을 고르면?
  • ① 칠지도
  • ② 호우명 그릇
  • ③ 진흥왕 순수비
  • ④ 배리 석불 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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