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11. 2. 13.) 시험일자 : 2011년 2월 13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문과 창문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한 공간과 인접된 공간을 연결시킨다.
  • ② 문과 창문의 위치는 가구 배치와 동선에 영향을 준다.
  • ③ 공기와 빛을 통과시켜 통풍과 채광이 가능하게 한다.
  • ④ 내부와 외부를 구획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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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미술공예운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미술 민주화 운동으로 현대디자인의 이념적 배경이 되었음
  • ② 기계에 의한 제품생산에 반대함
  • ③ 미술 · 공예 · 공업 등을 통함, 최고의 제품이 목표임
  • ④ 전통적 장식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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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서로 다르고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를 합치는 방법
  • ② 집단사고의 의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 ③ 문제 항목을 나열하고 항목별로 특정 변수에 대해 검토하는 방법
  • ④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입출력관계로 규명하며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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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편집디자인에서 레이아웃의 형태로는 크게 프리(free)방식과 그리드(grid)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 설명 중 그리드(grid)의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원래의 뜻은 그물이며 그래프지나 바둑판 모양의 구조를 말한다.
  • ② 하나의 시각적 작품을 응결시켜주는 하부 구조이다.
  • ③ 시간을 절약하고 지속감을 부여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④ 곡선을 많이 사용하고 디자이너의 직관력에 의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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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 ② 계획 → 분석 → 조사 → 종합 → 평가
  • ③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 ④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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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편집 디자인의 형태별 분류가 잘못된 것은?
  • ① 서적 스타일 - 잡지, 화집
  • ② 스프레드 스타일 - 카탈로그, 팜플렛
  • ③ 카드 스타일 - 브로슈어, 매뉴얼
  • ④ 시트 스타일 - 명함, 안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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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자인요소 중 운동감을 일으키는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움직임 중에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가 반복이다.
  • ② 방향과 속도도 운동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 ③ 대칭구도는 운동감이 강하다.
  • ④ 옵아트(op art)에서 사용하는 착시도 하나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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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내공간의 구성요소가 옳게 구성된 것은?
  • ① 벽, 바닥, 천장, 창문과 문
  • ② 벽, 재료, 천장, 색채
  • ③ 벽, 창문과 문, 형태, 색채
  • ④ 형태, 질감, 재료, 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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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실내 디자인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아닌 것은?
  • ① 평당 시설비용이 많이 드는 공간의 면적을 줄인다.
  • ② 천장이나 벽면에는 요철을 적게 한다.
  • ③ 표준화된 치수의 제품과 규격화된 기성품을 활용한다.
  • ④ 자동화시설로 편리함을 주며, 시설비는 여유롭게 책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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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험적인 통상적 세계보다 더 참된 세계가 존재한다는 믿음을 갖고,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통하여 초월적 세계를 확인하려는 예술적 시도를 한 사조는?
  • ① 큐비즘
  • ② 초현실주의
  • ③ 구성주의
  • ④ 데 스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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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표현을 나타내는 것은?
  • ① 수직선
  • ② 수평선
  • ③ 사선
  • ④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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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좁은 의미로는 핸드드로잉에 의한 그림을 뜻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회화, 사진을 비롯하여 도표, 도형, 문자이외의 시각화된 것을 가리키는 것은?
  • ① 타이포그래피
  • ② 레터링
  • ③ 일러스트레이션
  • ④ 에디토리얼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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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1988년 서울 올림픽 상징으로 쓰인 삼태극 마크(엠블렘)는 무슨 대칭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역 대칭
  • ② 좌우 대칭
  • ③ 방사 대칭
  • ④ 확대 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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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모델링(Modeling)의 종류 중 제품의 성능과 형태가 실제 생산품과 똑같으며 종합적인 성능 실험과 광고 모델, 전시회 출품에 까지 사용되어지는 것은?
  • ① 제시 모형
  • ② 연구 모형
  • ③ 제작 모형
  • ④ 실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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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마케팅 활동에서 광고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로 생활 스타일 (Life style)은 어느 정보에 속하는가?
  • ① 광고정보
  • ② 소비자정보
  • ③ 시장정보
  • ④ 환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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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 (Design)이란 단어의 어원은?
  • ① 구성(Composition)
  • ② 데지그나레(Designare)
  • ③ 욕구(Desire)
  • ④ 편집(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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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타이포그래피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원고의 내용
  • ② 활자의 종류
  • ③ 활자의 크기
  • ④ 행, 단락, 그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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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컴퓨터에 의한 드로잉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 ② 수정이 가능하다.
  • ③ 데이터를 구조 계산이나 생산 단계에서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다.
  • ④ 다른 사람의 데이터를 모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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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 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 중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은 어는 것인가?
  • ① 점의 밀집
  • ② 선의 집합
  • ③ 점의 확대
  • ④ 입체화된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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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중세 건축 디자인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성당 건축이 가장 큰 관심사였다.
  • ② 높은 첨탑과 높은 천장을 건축하려 했다.
  • ③ 채광면이 확대되어 다채로운 스테인드글라스가 높은 창에 끼워졌다.
  • ④ 신의 이름에 가려진 인간의 본질을 되찾으려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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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조감도는 소점이 몇 개 인가?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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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빨간 문양을 잠시 동안 보다가 흰 종이 위로 눈을 옮기면 어떻게 보이는가?
  • ① 노랑의 잔상
  • ② 청록의 잔상
  • ③ 주황의 잔상
  • ④ 연두의 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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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도에서 ∅20 이 뜻하는 것은?
  • ① 반지름이 20mm이다.
  • ② 지름이 20mm이다.
  • ③ 두께가 20mm이다.
  • ④ 길이가 20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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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투시도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시거리를 길게 하면 시야가 좁아진다.
  • ② 시거리를 짧게 하면 대상은 시각적으로 작게 된다.
  • ③ 큰 것을 그릴 때에는 시거리를 짧게 잡아야 한다.
  • ④ 시야의 넓음은 시거리에 의해서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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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낮에 황록색을 가장 밝게 인식하는 색채지각 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망막의 시세포 중 간상체가 주로 작용한 것이다.
  • ② 홍채가 안구 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였다.
  • ③ 주로 낮에 반응하는 시세포인 추상체에 의한 것이다.
  • ④ 망막의 중심와에 밀집된 시세포에 의해 지각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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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가장 부드럽고 통일된 느낌을 주는 배색은?
  • ① 색상 차가 큰 배색
  • ② 비슷한 색상끼리의 배색
  • ③ 높은 채도끼리의 배색
  • ④ 채도의 차가 큰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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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투시도법의 기호와 용어가 틀린 것은?
  • ① GP - 기선
  • ② PP - 화면
  • ③ HL - 수평선
  • ④ VP - 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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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법 혼색에서 빨강(R)과 녹색(G)을 혼합하였을 때 나타나는 색은?
  • ① 흰색
  • ② 검정
  • ③ 노랑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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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론의 조화종류가 아닌 것은?
  • ① 무채색의 조화
  • ② 등백계열의 조화
  • ③ 등수계열조화
  • ④ 동일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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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과 같은 곡선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인벌류트 곡선 그리기
  • ② 등간격으로 나사선 그리기
  • ③ 아르키메데스 나사선 그리기
  • ④ 하트형 응용곡선 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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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먼셀 색입체의 수평 단명상에 보이는 것으로 관련이 없는 나머지 하나는?
  • ① N5
  • ② 10BG 5/4
  • ③ 5RP 5/8
  • ④ 5PR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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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의 동화 현상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주변색과 동화되어, 색이 만나는 부분이 좀 더 색상대비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 ② 어떤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둘러싸여 있는 색이 둘러싸고 있는 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이다.
  • ③ 베졸드가 이 효과에 흥미를 갖고 패턴을 고안한 것이 베졸드 효과이다.
  • ④ 일반적으로 색상 면적이 작을 때나, 그 색 주위의 색과 비슷할 경우 동화가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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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연두, 보라, 자주 색은 난색이다.
  • ② 중간 온도의 느낌을 주는 색을 중간색이라 부른다.
  • ③ 색의 강하고 약함을 느끼는 색채지각 현상이다.
  • ④ 삼속성 중 색상에 주로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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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면에 기입된 ‘t30’ 의 의미는?
  • ① 다듬질 치수
  • ② 두께 치수
  • ③ 가공 치수
  • ④ 기준 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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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색의 대비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보색인 색을 인접시키면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낮아져 탁해 보인다.
  • ② 명도단계를 연속시키면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낮아져 탁해 보인다.
  • ③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키면 명도가 낮은 색은 더욱 어두워 보인다.
  • ④ 채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 시키면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선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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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그림과 같은 정투상도 (제3각법)의 입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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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투명한 유리컵에 청량음료를 담았을 때의 색채현상으로 적합한 것은?
  • ① 투명색
  • ② 공간색
  • ③ 경영색
  • ④ 표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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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흐린 노랑연두”와 같이 기본 색명에다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붙인 색명은?
  • ① 관용색명
  • ② 고유색명
  • ③ 일반색명
  • ④ 기본색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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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칭형인 물체의 외형과 내부의 구조 및 형태를 동시에 표현하는 단면도는?
  • ① 반 단면도
  • ② 계단 단면도
  • ③ 온 단면도
  • ④ 부분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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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명칭은?
  • ① 축측 투상도
  • ② 사투상도
  • ③ 부등각 투상도
  • ④ 1소점 투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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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디자인 재료
41. 직물의 기본적인 3원 조직이 아닌 것은?
  • ① 평직
  • ② 능직
  • ③ 사직
  • ④ 주자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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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대량생산을 위한 재료의 일반적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충분한 양이 확보되어야 한다.
  • ② 구입이 용이해야 한다.
  • ③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
  • ④ 가공 기술적으로 완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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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도료 중 취급이 간편하며 발화성이 낮고 경제적인 도료는?
  • ① 비닐 수지도료
  • ② 유성도료
  • ③ 수성 도료
  • ④ 폴리우레탄 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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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종이의 제조공정 중 종이에 내수성을 갖게 하고, 잉크의 번짐을 막기 위해서 피복하는 공정은?
  • ① 초지(paper making)
  • ② 수해(beating)
  • ③ 착색(coloring)
  • ④ 사이징(siz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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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필름의 감광도를 나타내는 국제표준화기구의 표기법은?
  • ① ASA
  • ② DIN
  • ③ JIS
  • ④ I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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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금속을 적당한 온도로 가열하여 주어진 모양과 치수로 가압, 성형하여 제품을 만드는 소성 가공 방법은?
  • ① 단조(forging)
  • ② 압연(rolling)
  • ③ 인발(drawing)
  • ④ 압출(extru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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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양지에 해당되는 것은?(문제오류로 가답안은 ‘다’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에서는 ‘다’와 ‘라’ 모두를 답안으로 인정하였습니다. 참고로 박엽지는 사전, 타이프라이트, 담배 등에 사용되는 양지(洋紙)입니다. 여기서는 ‘다’번을 입력하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창호지
  • ② 골판지
  • ③ 인쇄용지
  • ④ 박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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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물을 섞어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건조가 빠르고 유채물감과 같은 효과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 ① 컬러 톤
  • ② 포스터 컬러
  • ③ 유화 물감
  • ④ 아크릴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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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컴퓨터 처리에 의해 만들어진 화상이나 그를 위한 기술 그래픽디자인인 2D 작업만을 의미한다.
  • ② 표현기법에는 색채표현이나 좌표변환 외에 물체를 수치 데이터로 표현하는 형상 모델 등 많은 처리 기법이 있다.
  • ③ 그래픽 디스플레이에는 도형을 점의 집합으로 표시하는 래스터식과 자표상의 도형으로 표시하는 벡터식이 있다.
  • ④ 컴퓨터그래픽스의 환경은 컴퓨터 본체와 화상을 표시하는 그래픽 디스플레이, 대화형으로 조작하는 조이스틱이나 주변장치 및 그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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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MYK 모델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색영역을 가지기 때문에 RGB 모델로의 변환 시에 중간 단계로 사용되는 컬러모델은?
  • ① HSB 모델
  • ② Lab 모델
  • ③ HSV 모델
  • ④ Indexed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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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벡터 프로그램 중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Adobe 사에서 만든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 ②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 ③ 로고 및 심볼 디자인에 많이 쓰인다.
  • ④ 포토샵과 더불어 2D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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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3차원 프로그램에서 입체물을 만들기 위한 좌표 X, Y, Z 축의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X=높이, Y=너비, Z=깊이
  • ② X=길이, Y=깊이, Z=너비
  • ③ X=선,Y=면,Z=면적
  • ④ X=너비, Y=높이, Z=깊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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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llustrator 작업에서 문자를 Create Outline (윤곽선 만들기)으로 변화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사용서체가 없는 컴퓨터에서 출력할 때도 서체가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 ② 글자나 단어의 각각 기준점과 곡선을 그래픽적으로 변화주거나 변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③ 글자를 마스크용 오브젝트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④ 해상도가 좋아지고 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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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HSB 컬러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채도는 색의 강도 또는 순수한 정도를 나타낸다.
  • ②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에 의해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 ③ 명도 0%는 흰색이며, 명도 100%는 순수한 검정이다.
  • ④ 색상은 일반적 색체계에서 360°의 단계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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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ed) 란?
  • ① 보이는 면만 그리고, 가려진 면은 제거한다.
  • ② 보이는 면과 가려진 면 모두 그린다.
  • ③ 가려진 면만 그린다.
  • ④ 보이는 면, 가려진 면을 모두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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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래픽 작업 시 화면상에 나타난 아이콘, 객체의 선택을 위하여 마우스의 움직임과 동일하게 움직이는 화살표 또는 십자모양의 그래픽 표현방법은?
  • ① 윈도우(Window)
  • ② 메뉴(Menu)
  • ③ 툴(Tool)
  • ④ 커서(Cur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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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하프톤 스크리닝(Halftone Scree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컴퓨터는 그라데이션 이미지를 일정한 색의 작은 점으로 나눈다.
  • ② 회전혼합과 같은 효과로 다양한 회색을 만들 수 있다.
  • ③ 점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은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 ④ 무채색의 그라데이션은 검정색 잉크만으로 프린트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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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온라인 전송을 위한 압축파일로 용량이 적고 투명도, 인터레이스, 애니메이션 지원이 가능한 그래픽 파일 포맷은?
  • ① EPS
  • ② GIF
  • ③ PIXAR
  • ④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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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두 오브젝트간의 색채 및 모양의 단계적 변화를 위한 명령은?
  • ① blend
  • ② shear
  • ③ skew
  • ④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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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그림이나 사진 등을 필요한 부분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는?
  • ① 스캐너
  • ② 터치스크린
  • ③ 디지타이저
  • ④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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