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2004. 5. 23.) 시험일자 : 2004년 5월 23일

1과목 : 피복재료학
1. 폴리아미드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나일론은 물질명사로서 합성선상 폴리아미드 물질에 쓰이는 말이다.
  • ② 천연 폴리아미드는 분자모양이 구상인 것이 섬유로 쓰인다.
  • ③ 나일론의 명칭은 반복구조 단위 중 NH 의 수이다.
  • ④ 나일론은 습윤시 강도가 10-2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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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양모섬유의 단면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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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무기질 섬유의 일반적인 특성을 설명한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용도가 다양하고, 부드럽다.
  • ② 염색성이 매우 우수하고, 가볍다.
  • ③ 불연성이며 내열성이 크다.
  • ④ 위생적인 피복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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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마(hemp)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신도가 작다.
  • ② 강도가 작다.
  • ③ 기계방적이 불가능하다.
  • ④ 탄성이 나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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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직물의 앞면과 뒷면을 구별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실의 꼬임수
  • ② 실의 종류
  • ③ 직물변의 상표
  • ④ 실의 꼬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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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위파일 직물에 속하는 것은?
  • ① 포플린(poplin)
  • ② 코듀로이(corduroy)
  • ③ 타올(towel)
  • ④ 카펫(ca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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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주자조직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실의 굴곡도는 조직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만들 수 있다.
  • ② 구김이 생기기 쉬우며 광택이 비교적 나쁘다.
  • ③ 제직하기 쉽고, 그 응용성이 넓다.
  • ④ 밀도는 가장 많이 할 수 있으나 마찰에는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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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직물 조직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끝 손질중에 생긴 결점을 고치는 계획
  • ② 짜여진 제품에서 단위간격 당 경사 위사의 수
  • ③ 경사와 위사가 교착하는 방법
  • ④ 직물을 만들 때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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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부직포(nonwoven fabrics)에 대한 설명이 옳바르게 된 것은?
  • ① 섬유 집합체를 화학적 수단이나 기계적 작용 또는 적당한 수분과 열로 처리해 섬유 상호간을 결합 시킨것이다.
  • ② 2 종류의 필라멘트를 균일하게 혼합한 것이다.
  • ③ 합성섬유의 열가소성을 이용해서 필라멘트에 크림프를 부여한 것이다.
  • ④ 빛의 반사량을 많게하여 만든 엷은 직물이지만 투과해 보이지 않게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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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직물면에 경,위사의 나타나는 수가 같은 조직이 될 수 없는 것은?
  • ① 3 매 사문직
  • ② 4 매 사문직
  • ③ 6 매 사문직
  • ④ 8 매 사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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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정경(Warping)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 ① 제직준비 공정이다.
  • ② 설계된 직물의 폭에 따라 위사의 폭을 균일하게 정하는 것이다.
  • ③ 설계에 따라 경사의 밀도 또는 나비를 정하는 것이다.
  • ④ 필요에 따라 다른 종류의 경사 또는 다른 색의 경사를 사용하여 세로 줄무늬를 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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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합성섬유 중 그 원료가 부가 중합 반응으로 얻어지는 것은?
  • ① 데크론
  • ② 테릴렌
  • ③ 나일론
  • ④ 오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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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식사의 효과를 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고리를 만들어 주는 방법
  • ② 매듭 등의 마디를 만들어 주는 방법
  • ③ 양초를 칠하여 강연하는 방법
  • ④ 심사에 나선사를 감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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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합성섬유의 화학구조가 맞는 것은?
  • ① 폴리요소:-[OROCNHR'NHCO]n
  • ② 폴리아미드:[-NH(CH2)6NH.CO(CH2)4CO-]n
  • ③ 폴리에스테르:H -[ NH(CH2)9NHCO]n- NH2
  • ④ 폴리우레탄:H-[OROCE'CO]n- 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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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 ① 폴리에스테르(PET)
  • ② 아크릴(acryl)
  • ③ 나일론(nylon)
  • ④ 견(si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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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평직으로 된 직물이 아닌 것은?
  • ① 옥양목
  • ② 광목
  • ③ 포플린
  • ④ 사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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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면사 60's 3올을 합연한 실과 굵기가 같은 것은?
  • ① 20's
  • ② 30's
  • ③ 180's
  • ④ 36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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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섬유 중 섬유 내부구조가 세리신과 피브로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섬유는?
  • ① 케시미어
  • ② 양모
  • ③ 마
  • ④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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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인견섬유의 성질을 설명한 것이다. 이들 중 거리가 먼 것은?
  • ① 강도가 약하다.
  • ②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좋지 못하다.
  • ③ 내열성이 크다.
  • ④ 습윤시도 커다란 강도변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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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편성물 중 원단의 표리모양이 외관상으로 가장 많이 상이해 보이는 것은?
  • ① 터크편(tuck)
  • ② 고무편(rib)
  • ③ 평편(plain)
  • ④ 펄편(p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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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디자인론
21. 옷을 위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고 가장 정확하게 설명되어야 하는 것은?
  • ① 착장화
  • ② 스타일화
  • ③ 도식화
  • ④ 크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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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스커트와 재킷의 길이를 정할 때 관련 있는 디자인의 원리는?
  • ① 대칭
  • ② 조화
  • ③ 반복
  • ④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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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중에서 복식의 기능적 목적이 가장 강조되는 의복의 종류는?
  • ① 예복
  • ② 웨딩드레스
  • ③ 일상복
  • ④ 작업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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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의복의 외형미에 대한 설명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선을 통한 형태의 특징에서 미를 찾을 수 있다.
  • ② 색채는 민족, 시대에 따라 선택되는 기호색이 있다.
  • ③ 체형의 균형과 더불어 인체의 미적 요인은 복식미 표현에 조건이 된다.
  • ④ 재료의 물리적 성격이나 손질방법에 따라서 소재의 미는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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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강조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명도의 대비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 ② 구조적인 선과 장식적 트리밍은 강조점이 되기 어렵다.
  • ③ 강조의 원리는 주와 종의 원리(principle of dominance and subordination)이다.
  • ④ 너무 강한 강조는 부조화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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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로마의 토가(toga)에서 주름이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은 어떤 리듬에 속하는가?
  • ① 반복 리듬
  • ② 전환 리듬
  • ③ 점진적 리듬
  • ④ 교체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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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예술의 미와 디자인의 미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 ① 소재
  • ② 색채
  • ③ 형태
  • ④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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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상복의 재질 조화(harmony)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같은 재질감을 가진 옷감끼리만 조화
  • ② 느낌이나 분위기는 유사하면서 표면의 특성은 대비되는 것끼리 조화
  • ③ 스포티한 옷감과 드레시한 옷감의 조화
  • ④ 수명이 다른 옷감끼리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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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문양이 일정한 부위에만 놓이게 되므로 집중적인 효과가 있고, 대체로 치마의 밑단이나 소매 끝단, 앞몸판, 중심선 등에 이용되는 것은?
  • ① 전면 패턴(all over pattern)
  • ② 단면 패턴(border pattern)
  • ③ 사방 패턴(four way pattern)
  • ④ 한방향 패턴(one way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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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을 할 때 비대칭 균형으로 시각적 미를 더할 수 있는 의복은?
  • ① 이브닝 드레스
  • ② 평상복 원피스
  • ③ 더블 브레이스티드 코트
  • ④ 5∼6세 아동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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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의 기호 5YR 7/10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색상은 5YR, 명도 7, 채도 10인 색이다.
  • ② 색상은 5YR, 채도 7, 명도 10인 색이다.
  • ③ 명도 5YR, 채도 7, 색상 14인 색이다.
  • ④ 채도 5YR, 명도 7, 색상 14인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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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문(Moon) & 스펜서(Spencer)의 색채조화론에서 기준색을 중심으로 25° ∼ 43° 범위에 있는 색은 어떤 관계인가?
  • ① 유사조화
  • ② 부조화
  • ③ 동일조화
  • ④ 대비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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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표현재료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붓펜은 강약을 조절하여 속도와 운동감을 느낄 수 있다.
  • ② 연필은 딱딱한 6B에서 부드러운 3H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 ③ 포스터는 평면적인 느낌 표현에 부적합하다.
  • ④ 스크린톤과 컬러톤을 사용하면 렌더링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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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색의 꽃무늬 원피스를 디자인한 경우에 다색 중의 한가지 색으로 소매끝이나 넥크라인에 트리밍(trimming)을 댄 경우는 어느 디자인 요소에 해당하는가?
  • ① 비례
  • ② 통일
  • ③ 균형
  • ④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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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매스 패션(mass fashion)의 의미는?
  • ① 현재 소수의 사람들이 작용하는 유행스타일
  • ② 현재 많은 사람들이 착용하는 유행스타일
  • ③ 일상적으로 많이 착용하는 외의류 전반
  • ④ 일상적으로 소수의 사람들이 착용하는 외의류 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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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적합성 증대에서 개성을 표현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 ① 성격 특성
  • ② 신체적 특성
  • ③ 행동 특성
  • ④ 학력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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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행의 발생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신선미
  • ② 진기성
  • ③ 희소가치
  • ④ 관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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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같은 밝기의 회색을 백색 위에 올려 놓은 것은 흑색 위에 올려 놓은 것보다 더욱 어둡게 보인다. 이것은 다음 중 어느 대비 효과를 설명한 것인가?
  • ① 보색 대비
  • ② 색상 대비
  • ③ 명도 대비
  • ④ 채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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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복식의 물리적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전기 기사의 전용 장갑
  • ② 미식 축구 선수의 선수복
  • ③ 교통 경찰관의 반사띠
  • ④ 학생다운 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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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모피나 가죽의 디자인 포인트(design point)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선
  • ② 색
  • ③ 문양
  • ④ 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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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뉴룩(new look)이 발표된 시기는?
  • ① 1921 - 1944년
  • ② 1945 - 1957년
  • ③ 1958 - 1964년
  • ④ 1965 - 196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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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집트 여인들이 주로 착용한 복식은?
  • ① 하이크
  • ②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
  • ③ 유리어스
  • ④ 시스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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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대별로 유행한 복식형태가 잘못 짝지워진 것은?
  • ① 1920년대 - 보이쉬 스타일(boyish style)
  • ② 1940년대 - 레이어드 룩(layered look)
  • ③ 1930년대 - 슬림 실루엣(slim silhouette)
  • ④ 1910년대 - 호블 스커트(hobble ski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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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향 전파이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사회 하위문화 집단의 패션이 사회전반에 전파되는 현상이다.
  • ② 1904년 사회학자 Simmel에 의해 발표되었다.
  • ③ 1960년대 미니스커트와 부츠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 ④ 하위문화 집단은 소수민족, 청소년, 노동자, 윤락여성 등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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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브랜드 포지셔닝을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① 브랜드의 위치를 명확히 해 준다.
  • ②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 전략수립에 유익하다.
  • ③ 브랜드의 예측자료로 가치가 높다.
  • ④ 브랜드의 가격과 규모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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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근대 복식에 나타난 시대 구분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엠파이어스타일 시대(1800 ~ 1820년)
  • ② 로맨틱스타일 시대(1820 ~ 1850년)
  • ③ 크리놀린스타일 시대(1850 ~ 1870년)
  • ④ 벗슬스타일 시대(1890 ~ 19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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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르네상스 시대의 의복으로 고대부터 중세까지 입어 왔던 언더튜닉이 더블릿이 생기면서 변화, 정착된 형태는?
  • ① 셔츠
  • ② 져킨
  • ③ 가운
  • ④ 파팅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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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잔틴 시대의 대표적인 의상이 아닌 것은?
  • ① 팔라
  • ② 달마티카
  • ③ 튜닉
  • ④ 팔루다멘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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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850년대에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남자들의 코트와 바지를 다른 색과 옷감으로 만들어오던 것을 한가지 옷감으로 만들게 되었다.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색과 직물로 소개된 것은?
  • ① 프록코트
  • ② 디토수트
  • ③ 트라우저즈
  • ④ 까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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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Wingate의 상품 분류 방법 중 전략상품 구성시 고려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판매촉진을 위한 저가격 상품
  • ② 재고 처리 상품
  • ③ 유행성이 강한 상품
  • ④ 점격 향상을 위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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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바로크 복식에서 조끼의 원조로 실내에서 입는 간단한 상의는 무엇인가?
  • ① 쥐스또꼬르 (justaucorps)
  • ② 뀔로뜨 (culotte)
  • ③ 베스뜨 (veste)
  • ④ 뿌르쁘웽 (pour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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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중에서 고딕시대의 복식에 나타난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① 문장(紋章)의 사용
  • ② 높고 뾰족한 모자
  • ③ 길고 흐르는 듯한 실루엣
  • ④ 동방풍의 화려한 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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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대 이집트의 복식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우아한 것으로 이집트인의 독창성이 가장 잘 표현된 것으로 평가받는 복식들은?
  • ① 칼라시리스, 하이크
  • ② 칼라시리스, 쉔도트
  • ③ 쉔티, 하이크
  • ④ 로인클로스, 쉬스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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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910년대의 복식으로 여성의 자연스러운 신체의 곡선을 살리는 우아한 스타일 즉 동양적인 스타일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호블스커트
  • ② 쉬르꼬
  • ③ 하렘스타일
  • ④ 미나레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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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패션 사이클 속도 변화가 가장 빠르고 직접적인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기술 혁신
  • ② 사회적 관습
  • ③ 가치관의 변화
  • ④ 사치 금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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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경쟁사 현황에 관한 시장조사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착용 경향 및 상품평가
  • ② 색상, 소재, 실루엣, 디테일 경향
  • ③ 코디네이트 전략, 가격전략
  • ④ 주력상품, 인기상품, 비인기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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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윈도우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나 인테리어 디스플레이(interior display)의 작업시에 필요한 사람이 아닌 것은?
  • ① 바이어(buyer)
  • ② 머천다이저(merchandiser)
  • ③ 모델리스트(modelist)
  • ④ 디스플레이 디자이너(display 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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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저널리즘(journalism)의 범위 내에서 매체를 통한뉴스"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광고
  • ② 디스플레이
  • ③ 홍보
  • ④ 아프터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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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리테일 패션 머천다이저(retail fashion merchandiser)의 주된 업무는?
  • ① 정보 수집· 분석
  • ② 각 부서간의 활동 조정
  • ③ 상품 구매 및 판매
  • ④ 상품 기획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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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케팅의 역사적인 발전단계에서 기업이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중시하기 시작한 시기는?
  • ① 1940 년대
  • ② 1950 년대
  • ③ 1980 년대
  • ④ 1990 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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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의복제작 시 안감을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세탁에 의한 형태 변화를 막기 위해
  • ② 겉감의 손상을 막기 위해
  • ③ 보온효과가 있으므로
  • ④ 착탈 시 용이하게 하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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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블라우스 옷감을 마름질할 때 시접을 가장 적게 두는 곳은?
  • ① 칼라
  • ② 옆솔기
  • ③ 소매단
  • ④ 블라우스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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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팔의 모양에 꼭 맞는 좁은 소매의 명칭은?
  • ① 슬림 슬리브
  • ② 플레어 슬리브
  • ③ 퍼프 슬리브
  • ④ 루즈 슬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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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그림의 퍼프슬리브의 제도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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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심퍼커링 방지책이 아닌 것은?
  • ① 코팅 처리된 볼포인트 바늘 사용
  • ② 상하차동송 재봉기 사용
  • ③ 신장 또는 수축율의 차가 적은 봉사 사용
  • ④ 식서방향을 경사방향보다 위사방향으로 약간 비스듬히 재단하여 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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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작업여유시간에 포함되는 항목은 어느 것인가?
  • ① 재봉감을 집는다.
  • ② 재봉후 실을 절단한다.
  • ③ 라벨을 끼워박는다.
  • ④ 수량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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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배가 많이 나온 체형의 사람의 경우 스커트 보정 방법은?
  • ① 밑단의 넓이를 좁게 한다.
  • ② 옆선의 길이를 길게 한다.
  • ③ 뒤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한다.
  • ④ 허리선을 올려서 앞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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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재봉틀의 보내기 기구가 소재를 앞 또는 뒤로 보낼 때 방향을 잘 잡도록 적당한 압력으로 소재를 톱니에 밀착시키는 기구는?
  • ① 노루발 기구
  • ② 실채기 기구
  • ③ 북 기구
  • ④ 바늘대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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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실표뜨기 할 때 실은 원단의 색과 동일한 면사를 사용한다.
  • ② 옷감의 표면이 안으로 되게 반으로 접어 배치한다.
  • ③ 첨모 직물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배치하여 재단한다.
  • ④ 패턴배치는 작은 것부터 하고, 큰 것을 나중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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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동작에서 허리둘레의 증가량이 가장 큰 것은?
  • ① 똑바로 서서 45° 앞으로 굽히기
  • ② 의자에 앉아 90° 앞으로 굽히기
  • ③ 똑바로 서서 90° 앞으로 굽히기
  • ④ 방바닥에 무릎 꿇고 바로 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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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제도기호 중 안단(facing)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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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인체 계측방법 중에서 2 차원적 계측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슬라이딩 게이지법
  • ② 사진방법
  • ③ 실루엣터법
  • ④ 마틴계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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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인체계측시 갑상연골 수준에서 목의 좌우 직선거리로, 촉각계를 사용하는 계측법은?
  • ① 목두께
  • ② 목둘레
  • ③ 목너비
  • ④ 목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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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앞길 원형의 기본 다트 명칭은?
  • ① low under arm dart
  • ② arm hole dart
  • ③ under arm dart
  • ④ waist d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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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바느질의 구성 방식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장식봉
  • ② 편평봉
  • ③ 복합봉
  • ④ 단환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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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가로 또는 세로방향으로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바느질법은?
  • ① 파이핑(piping)
  • ② 파고팅(fagoting)
  • ③ 턱킹(tucking)
  • ④ 샤링(shir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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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제품 불량시 원인을 즉시 파악할 수 있고, 비숙련자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공정의 진행사항을 파악하기 쉬운 시스템은?
  • ① Bundle system
  • ② Block system
  • ③ Synchronized system
  • ④ Convey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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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재봉바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간두께의 면직물은 재봉바늘 11호를 사용한다.
  • ② 재봉바늘의 번호가 높을수록 바늘이 가늘다.
  • ③ 재봉바늘의 굵기는 봉사의 굵기와 상관이 있다.
  • ④ 소재가 얇으면 재봉바늘의 굵기도 가는 것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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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재단시 옷감의 시접분량을 가장 바르게 표시한 것은?
  • ① 스커트단 - 2cm
  • ② 목둘레 - 1cm
  • ③ 지퍼다는 곳 - 2cm
  • ④ 통솔 - 3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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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뉜솔(welt seam)중 다음 그림과 같이 처리하는 솔기 처리 방법은?
  • ① 싱글 시임(single seams)
  • ② 더블 웰트 시임(double welt seams)
  • ③ 웰트 시임(welt seams)
  • ④ 더블 시임(double se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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