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2016. 3. 6.) 시험일자 : 2016년 3월 6일
1과목 : 패션마케팅
1. 소비자가 정보 수집을 위하여 비교적 적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며 긴급하여 정보수집에 사용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의 구매의사결정방식은?
- ① 포괄적 구매의사 결정
- ② 충동적 구매의사 결정
- ③ 관성적 구매의사 결정
- ④ 제한적 구매의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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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션산업의 위계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시장조사와 컨설팅은 패션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부가적인 패션산업이다.
- ② 국내 백화점과 상설할인점은 다운스트림(down stream)에 해당된다.
- ③ 생지를 사서 후처리 가공을 컨버터(converter)는 업스트림(up-stream)에 해당한다.
- ④ 액세서리와 잡화 등의 제조업체는 미드스트림(midstream) 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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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믹스의 판매 촉진 활동으로 틀린 것은?
- ① 광고
- ② 디스플레이
- ③ 퍼블리시티(publicity)
- ④ 판매가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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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패션산업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지식집약사업이다.
- ② 위험 부담률이 낮은 산업이다.
- ③ 감각산업이다.
- ④ 정보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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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WOT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SW는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 ② OT는 제품이 가진 장점과 단점을 분석한다.
- ③ 사용이 쉽고 응용범위가 넓어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다.
- ④ 전략방안으로 SO∙ST∙WO∙WT전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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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장 포지셔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사의 상품이 경쟁사의 제품과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강조해가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 ② 서로 다음 구매 의욕과 필요조건을 가진 구매자 집단을 식별하는 과정을 말한다.
- ③ 세분화된 시장의 어느 부분에 특정 브랜드의 위치를 정할 것인가의 의사결정을 말한다.
- ④ 기업이 어느 시장 부분에 이바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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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품의 그레이드 및 패션 수용도에 의한 상품분류가 옳은 것은?
- ① 프레스티지 상품 : 이미지 향상을 위한 디스플레이 상품
- ② 모드 상품 : 계절이나 유해에 좌우되지 않고 팔리는 상품
- ③ 바겐 상품 : 현재 유행 중인 상품
- ④ 스테이플 상품 : 패션이나 시즌의 피크가 지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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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패션머천다이징 과정의 기획단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기획주기는 일반적으로 여성복 업체들은 1년에 2번, 남성복 업체들은 1년에 5번 진행된다.
- ② 제품믹스는 각 브랜드에서 시즌별로 생산하여 판매할 모든 제품 계열과 품목에 대한 계획이다.
- ③ 가격 결정은 중요하므로 기획단계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이다.
- ④ 수주회의는 과잉재고로 인한 의류 가격의 불합리성을 개선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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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패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다른 것과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의 스타일을 갖고 있다.
- ② 대다수의 소비자가 어떤 스타일을 구입하거나 착용하는 것이다.
- ③ 패션은 한 시대의 지배적인 아름다움으로 변하지 않는 영속성을 갖고 있다.
- ④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도입된다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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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품기획부분의 총괄자로서 상품계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 영역을 가지고 새로운 브랜드 개발과 기획 및 운영을 하는 사람은?
- ① 패션디자이너
- ② 디스플레이어
- ③ 머천다이저
- ④ 판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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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비자 정보의 원천(information sources)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상업의 원천은 광고, 점포 내 정보 등이 있고, 소비자는 다른 정보 원천보다 기업제공 원천을 더 신뢰한다.
- ② 개인적 정보원천은 대안의 평가와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 ③ 공공적 원천은 상품을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정보를 얻는 것을 말한다.
- ④ 경험적 원천은 정부산하기관이나 언론기관의 발행물, 방송뉴스 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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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패션 점포에서 일하는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고객이 원하는 옷을 입어 보게 하거나 고객을 설득하여 상품을 구매하도록 한다.
- ②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없으면 다른 매장에 연락해서 상품을 구매해 주기도 하고 고객에게 어울리는 신상품이 나오면 미리 연락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특정 상품이 왜 안 팔리는지 상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보다 판매된 의류 스타일이나 색사에 대한 결과만 실시간으로 회사에 전해주어야 한다.
- ④ 소비자에게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서부터 고객과 장기적으로 신뢰를 형성할 수 있어 관계마케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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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관여 구매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태도→신념→행동의 과정을 거친다.
- ② 정보를 탐색하지 않는다.
- ③ 반복적, 습관적 구매행동을 보인다.
- ④ 심리적 부조화를 흔히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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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적 지위에 의해 결정되는 시장세분화 변수는?
- ① 인구통계적 변수
- ② 지리적 변수
- ③ 사이코그래픽 변수
- ④ 행동적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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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패션상품의 가격에 기초한 제품시장 세분화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브리지(Bridge) :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들에 의해 고객의 사이즈에 맞게 개별 제작되는 패션제품이다.
- ② 베터(Better) :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상품에 비해 조금 저렴한 직물과 트리밍을 사용해 디자이너와 브리지 사이에 존재하는 상품을 말한다.
- ③ 디자이너(Designer) : 전국으로 이름이 잘 알려진 내셔널 브랜드이다.
- ④ 중가(Volume) : 합리적인 가격대의 의류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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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패션용춤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5단계는?
- ① 필요의 인식→정보의 탐색→대안의 평가→구매의사결정→구매 후 행동
- ② 필요의 인식→대안의 평가→정보의 탐색→구매의사결정→구매 후 행동
- ③ 정보의 탐색→필요의 인식→대안의 평가→구매의사결정→구매 후 행동
- ④ 정보의 탐색→대안의 평가→필요의 인식→ 구매의사결정→구매 후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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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소비자와 소비자행동 개념이 갖고 있는 의미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 행동은 구매, 소비와 같은 소비자들의 신체적 활동은 포함되나 심리적 결정과정은 제한된다.
- ② 소비자는 고객과 구분되어야 하며 보다 넓은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
- ③ 최종소비자는 물론 각종의 산업사용자 혹은 조직구매자까지 소비자에 포함된다.
- ④ 소비자행동은 구매활동과 그 전후에 있게 되는 탐색이나 평가활동 등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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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기업의 매출액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낮은 경우, 기업이 가격을 인상하여도 수요의 감소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기업의 총 매출액은 증가한다.
- ②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큰 경우, 가격인상으로 인한 수요의 감소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매출은 감소하게 된다.
- ③ 소비자가 제품가격이 높음을 인식하지 못할 때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은 편이다.
- ④ 경쟁제품 혹은 대체품이 많은 경우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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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마케팅 믹스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계획
- ② 기업목표 설정
- ③ 판매 촉진 활도
- ④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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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공된 디자인을 응용하여 디자인을 전개하며 디자인 및 샘플단계에서 디자인을 코디네이트하여 상품화될 수 있는 스타일로 완성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 ① 컬러리스트
- ② 텍스타일 디자이너
- ③ 스타일리스트
- ④ 패션 컨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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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 민속주의, 국가주의 등 새롭게 등장한 트렌드로 소재의 다양화로 인한 복합감성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은 패션 트렌드 테마는?
- ① 에스닉(ethnic)
- ② 글로벌(global)
- ③ 퍼지(fuzzy)
- ④ 모던(mod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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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편성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횡편기는 좌우로 길게 나열된 편성기계로 주로 스웨터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 ② 위편성물의 종류로는 트리코, 라셀 등이 있다.
- ③ 평편조직은 편서에서 가장 간단한 조직으로 저기( jersey) 조직이라고도 한다.
- ④ 경편소재는 직물과 비슷한 형태 안정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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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섬유에 열과 힘을 작용하여 영구적인 변형을 생기게 하는 성질은?
- ① 탄성
- ② 레질리언스
- ③ 내연성
- ④ 열가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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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초기에는 뛰어난 견뢰도와 부드러운 감성으로 단독으로 사용되었으나 트렌드에 복합감성이 요구되면서 다양하나 감성으로 상품기획에 이용되는 것은?
- ① 유기농법 면 소재
- ② 복합 멜란지 소재
- ③ 천연 염색 및 천연 가공소재
- ④ 면섬유와 천연섬유 복합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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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내추럴(natural) 이미지를 표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재군이 아닌 것은?
- ① 에콜로지 소재군
- ② 프리미티브 소재군
- ③ 에스닉 소재군
- ④ 뉴 로맨틱 소재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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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견직물이 종류와 조직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갑사 – 평직과 여직을 배합한 변화의 직물
- ② 숙고사 – 사직 바탕에 평직으로 된 무늬의 직물
- ③ 생고사 – 사직 바탕에 평직으로 된 무늬의 직물
- ④ 항라 – 평직과 여직을 배합한 변화의 직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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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의류업체들이 제품 방향을 결정하는데 가장 가시적이고 함축적으로 그 시즌의 제품기획 방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가장 접합한 것은?
- ① 이미지 맵
- ② 컬러 맵
- ③ 소재 맵
- ④ 코디네이션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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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흡습성이 낮은 섬유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빨리 마른다.
- ② 구김이 잘 가지 않는다.
- ③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는다.
- ④ 수용성 오염이 깊이 침투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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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생산과 소비의 시간 격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의류와 홈패션의 경우 유행성이 매우 중요 한 제품이다.
- ② 유행성이 강한 제품은 판매시기가 될 수 있는 한 가까이 가서 생산을 하는 것이 좋다.
- ③ QR(Quick Response)은 의류의 판매시점과 생산시점을 가능한 멀리해서 위험부담률을 줄이려는 시스템이다.
- ④ 대량생산을 하는 상품인 경우에는 판매시기보다 훨씬 먼저 기획과 생산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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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성섬유의 표시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조성섬유가 한 가지인 경우 모두 100%를 표시한다.
- ② 혼용율의 표시가 곤란한 제품에서는 섬유성분의 종류만을 열거하기도 한다.
- ③ 조성섬유가 두 종류 이상인 경우는 원칙적으로 백분율 표시를 하여 %가 작은 섬유부터 표시한다.
- ④ 의류재료의 부분이 다른 경우, 예를 들면, 겉감과 안감이 다른 경우, 각각의 부분에 대해서 섬유성분의 %를 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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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패션상품의 감성별 분류를 소재로 표현되는 상품의 이미지로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트렌디(Trendy)
- ② 스포티(Sporty)
- ③ 베이직(Basic)
- ④ 헤비(Hea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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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연섬유를 지향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장섬유에 코일, 크림프 등의 모양을 만드는 실은?
- ① 모소사 (singeing yarn)
- ② 장식사(fancy yarn)
- ③ 텍스처사(textured yarn)
- ④ 라메사(lame y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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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조성섬유의 종류에 관계없이 조성섬유가 두 가지 이상일 경우 허용공차의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1%
- ② ±3%
- ③ ±5%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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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리아세테이트가 디아세테이트에 비해 가장 우수한 성질은?
- ① 탄성회복률
- ② 염색성
- ③ 강도
- ④ 내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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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레이온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광택이 강한 편이며 매끄럽고 드레이프성이 좋고 우아한 태를 가진다.
- ② 촉감이 매우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아 피부에 붙는 일이 적다.
- ③ 내구성은 면보다 낮으며 내일광성은 면과 비슷하다.
- ④ 땀을 잘 흡수하지 않고 알레르기 등의 피부 장애를 일으키는 일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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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패션 상품기획에서 패션 상품의 여러 구성 요소 중 최근 상품의 차별화 수단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스타일의 변화
- ② 소재의 변화
- ③ 소비자 심리 변화
- ④ 디스플레이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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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재기획에 있어서 정보 수집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소재기획은 패션 트렌드의 정보 수집에서 시작된다.
- ② 패션정보는 시간이 지나면 유효성이 감소하는 특성이 있다.
- ③ 살아있는 정보를 소재기획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기선정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④ 최종적으로 소재 머천다이저의 객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최대한 주관성을 부여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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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새로운 의복 스타일을 소재에서 찾은 최초의 디자이너로서, 유연성이 있는 저지( jersey) 원단을 의류 소재로 처음 사용한 디자이너는?
- ① 입생 로랑(Yves Saint Laurent)
- ② 발렌시아가(Valenciaga)
- ③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 ④ 마드렌 비요네(Madeleine Vio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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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재기획의 특성을 3가지로 구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사용 용도의 다양성
- ② 생산과 소비의 시간 격차
- ③ 기술적 환경
- ④ 통합적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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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엘레강스 이미지 트렌드의 면소재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 ① 멜턴(melton)
- ② 브로드(broad)
- ③ 론(lawn)
- ④ 새틴(sa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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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구매∙재고∙진열∙판매 등에 집중적인 마케팅 노력을 투입하는 것은?
- ① 중점상품
- ② 보완상품
- ③ 기획상품
- ④ 전문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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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상품계획의 목적 중 5적 상품(5R)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적정상품
- ② 적정수량
- ③ 적정시기
- ④ 적정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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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판매 예측액 산출을 위한 톱다운(top-down)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최고 경영층에 의해 결정된다.
- ② 부문별로 소비자의 구체적인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한다.
- ③ 부문별 의견조정이 필요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린다.
- ④ 경제적인 변동이나 소비자 동향 등을 고려하나 전체적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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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품구성의 깊이(Depth)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유행성
- ② 구매관습
- ③ 가격정도
- ④ 판매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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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명기된 선적기일 보다 미리 앞서서 준비하는 주문으로 바이어는 보다 유리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공급자는 생산 비수기를 활용하는 구매주문형태는?
- ① 블랭킷 주문
- ② 선주문
- ③ 특별 주문
- ④ 정규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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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품구성을 위한 제품분류에서 전략상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재고처리 상품
- ② 유행성이 강한 상품
- ③ 점격(店格) 향상을 위한 상품
- ④ 판매촉진을 위한 저가격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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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미 널리 알려진 장면이나 시각적∙청각적 자극을 원천으로 이를 변형하여 광고에 이용하는 것은?
- ① N세대 광고
- ② 애니메이션 광고
- ③ 비교 광고
- ④ 패러디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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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옥외광고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인구 통계적 선별성이 낮다.
- ② 일러스트레이션과 자세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 ③ 고정된 위치에 설치되어 반복적, 지속적으로 노출이 가능하다.
- ④ 지역적 선별성이 높아 특정지역 공략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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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상품 환경에서 상권은 점, 선, 면, 흐름이라는 4가지 요소로 형성될 때 공간적 측면에서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점 – 점포
- ② 선 – 도로 체계
- ③ 면 – 지역 범위
- ④ 흐름 – 판매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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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품의 폭과 깊이의 균형을 조정하는 계획은?
- ① 상품구성계획
- ② 판매계획
- ③ 영업계획
- ④ 재고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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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패션의류 유통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경로 유형으로 대리점, 특약점, 직영점이 유통 활동에 관여 하여 수행하게 되는 경로구조는?
- ① 제조업자→소비자
- ② 제조업자→ 소매상→소비자
- ③ 제조업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
- ④ 제조업자→도매업자→배급업자→소매상→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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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표적고객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계절테마 또는 패션테마에 맞추어 매장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 ② 패션 점포 내에 있는 상품들을 효과적으로 코디네이션 시켜 고객의 동선을 점포 구석구석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③ 패션점포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을 고객들이 선택하기 쉽게 색상, 사이즈 별로 분류해 놓은 것을 말한다.
- ④ 쇼 윈도우나 주요 출입구, 각층의 상품 구성 및 특징을 전달하는 층별, 코너별 주요 스테이지에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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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대량생산된 싸구려 상품 등이 마치 훌륭한 것처럼 스스로를 기만하는 현상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말로 감각적이고 가벼운 것을 좋아하는 신세대에게 소구력이 높은 광고의 형태는?
- ① 테스트모니얼 광고
- ② 패러디 광고
- ③ 키치 광고
- ④ 귀족마케팅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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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MPR(Marketing Public Relation)의 종류와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뉴스거리 : 연간기업 보고서, 브로셔, 논문집, 기업사보
- ② 특별행사 : 기자회견, 세미나, 견학, 전시회, 시연회와 시합, 기념회
- ③ PP(Product Placement) : 다양한 프로그램 후원을 통해 소비자의 상표 인지도 상승
- ④ 일체성 매체 : 대중들이 즉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업의 시각적 일체성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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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할인점의 형태 중 종합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 중 한 계열을 선택하여 상품의 폭을 넓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유통업체는?
- ① 아울렛
- ② 디스카운트 스토어
- ③ 회원제 클럽
- ④ 카테고리 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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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재고관리법 중 시즌 내내 일정하게 유지되며 갑작스런 매출에도 제품 품절이 방지될 수 있도록 재고를 보유하도록 관리하는 것은?
- ① 비율변동법
- ② 기본재고법
- ③ 재고보유일 수 측정법
- ④ 재고 대비 매출 비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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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VMD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판매효율 향상
- ② 점포의 이미지 향상
- ③ 점포간 동질성 확보
- ④ 효율적인 매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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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스플레이 종류 중 쉽게 파손되기 쉬운 상품, 고가품 그리고 액세서리 등의 진열 시에 사용되어서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것은?
- ① 선반(shelve)
- ② 스테이지(stage)
- ③ 쇼 케이스(show case)
- ④ 행거(ha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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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생산자와 도매상, 소매상이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통합된 것으로 제조업체가 직영점과 같은 유통상을 소유하고 있거나 대규모 유통업체가 자체브랜드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경로구성을 하고 있는 시스템은?
- ① 수평적 경로구조
- ② 계약형 수직적 경로구조
- ③ 기업형 수직적 경로구조
- ④ 관리형 수직적 경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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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패션소재산업의 유통경로에서 중간상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원단업체
- ② 원단컨버터
- ③ 프로모션 업체
- ④ 바잉 오피스 (buying 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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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옷감의 표면에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1cm 간격의 점을 떠서 홈질하여 잡아 당겨 주름에 의한 무늬로 표면을 장식하여 의복의 요크에 주로 이용되는 것은?
- ① 턱(tuck)
- ② 스모킹(smocking)
- ③ 퀼팅(quilting)
- ④ 프린징(frin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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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사다리꼴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1958년 S/S 컬렉션에서 입 생 로랑(Yves Saint Laurent)이 발표한 라인으로 끝단으로 갈수록 약간 넓어지는 형태이며, 원피스나 코트라인으로 많이 활용되는 라인은?
- ① A라인
- ② 트럼펫 라인
- ③ 트라페즈 라인
- ④ 벌룬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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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과 같이 수정이 필요한 체형은?
- ① 등길이가 긴 체형
- ② 젖힌 체형
- ③ 숙인 체형
- ④ 가슴이 작은 체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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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의 패턴으로 만들 수 있는 소매는?
- ① 호히존틀 풀니스 슬리브
- ② 케이프 슬리브
- ③ 캡 슬리브
- ④ 랜턴 슬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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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재단 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연단대 위에 마킹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클립으로 고정시킨다.
- ② 기계는 무리하게 밀지 않아야 하며, 얇은 천일수록 속도를 빨리한다.
- ③ 곡선과 각이 있을 때는 곡선 부분부터 자르고 각을 만든다.
- ④ 재단은 패턴의 상하 같은 방향으로 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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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행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사회는 어느 것인 것?
- ① 혼례와 같은 관습이나 전통에 따른 규범과 절차가 지켜지는 사회
- ② 빈부의 격차가 심하여 경제적 계급이 뚜렷한 사회
- ③ 문화적 접촉이 적어 사회내의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사회
- ④ 사회 전반의 교육수준이 높고, 젊음이 경륜보다 강조되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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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레이딩(grading)의 기본이 되는 패턴으로, 대개 중심 사이즈의 패턴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샘플 패턴(sample pattern)
- ② 마스터 패턴(master pattern)
- ③ 프로덕션 패턴(production pattern)
- ④ 시즌 패턴(season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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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옷감의 재질에 따른 시접처리방법 및 시접 분량의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중간 두께의 풀리기 어려운 저지는 가름솔 하여 핑킹(pinking)하며, 시접 분량은 약 2cm 정도이다.
- ② 풀리기 쉬운 얇은 나일론의 시접은 약 1.2~1.5cm로 통솔처리 한다.
- ③ 두꺼운 펠트의 시접처리는 감치거나 접어 박으며, 시접 분량은 약 1.2~1.5cm 정도이다.
- ④ 풀리기 쉬운 트위드는 가름솔하여 시접 끝을 한번 박아주며, 시접분량은 약 2~2.5cm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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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옷감의 표시방법 중 옷감을 상하지 않게 하는 가장 안전한 표시방법은?
- ① 초크 표시
- ② 룰렛 표시
- ③ 실표 뜨기
- ④ 트레이싱 페이퍼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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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패턴배열에 따른 컴퓨터에 의한 마킹(marking) 효율이 가장 높은 것은?
- ① 신사복 바지
- ② 셔츠
- ③ 신사복 상의
- ④ 여성복 원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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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모 100%와 실크 100%로 재킷을 만들려고 한다. 가장 접합한 봉사는?
- ① 레이온사
- ② 실크사
- ③ 면사
- ④ 폴리에스테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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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복식 디자인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선과 형태
- ② 조직
- ③ 색채
- ④ 소재와 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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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시선을 얼굴 쪽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 ① 강한 컬러나 네크라인을 사용한다.
- ② 넓은 벨트로 장식한다.
- ③ 프린세스라인을 사용한다.
- ④ 착시효과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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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뉴룩(New Look)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코롤라 라인
- ② 튜블러 실루엣
- ③ 알파벳 라인
- ④ 크리스찬 디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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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원단 위에 패턴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으로 올 방향이나 무늬를 고려하여 배치하는 재단 준비 작업은?
- ① 그레이딩(grading)
- ② 마킹(marking)
- ③ 연단(spreading)
- ④ 번들링(bund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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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올이 풀리지 않게 하기 위해 감치는 것으로 바늘 땀의 간격은 깊이의 약 두 배로 하는 바느질은?
- ① 홈질
- ② 박음질
- ③ 시침질
- ④ 휘갑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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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채에서 색의 밝기와 어두움에 따라 무거움과 가벼움을 느끼는 것을 색의 중량감이라 한다. 이는 색의 무엇에 의해 주로 좌우되는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백색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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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무채색을 0으로 하고 순색까지의 사이를 균등하게 분할하여 채도단계를 만든다.
- ② 24색상 외에 실용상 6색을 첨가하여 30색상으로도 구성된다.
- ③ 이상적인 검정을 10, 이상적인 백색을 0으로 하여 그 사이를 같은 간격이 되도록 분할해서11단계로 한다.
- ④ 각각의 색은 색상, 채도, 명도의 순으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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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바이어스 옷감을 구성선이나 디테일의 끝단을 따라 둘러 박아 장식하는 기법은?
- ① 바인딩(binding)
- ② 셔링(shirring)
- ③ 플라운스(flounce)
- ④ 프릴(fr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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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유행(fashion)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특정한 시기에 한 집단 구성원에 의하여 채택되는 물질적, 정신적 집단행동이다.
- ② 현재 있는 그대로를 보존하려는 관습과는 다르다.
- ③ 언어나 사고 등 무형의 형태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 ④ 시간에 따른 변호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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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 패션스타일의 경향을 알기 위해 스타일의 수집, 정리, 분석, 전달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 ① 느낌에 의한 그루핑 방법
- ② 사진이나 일러스트
- ③ 메트릭스 도법
- ④ 언어나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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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패션트렌드 감성을 분류하는 대표적인 주제와 내용이 틀린 것은?
- ① 에스닉(Ethnic) – 민속적인
- ② 엘레강스(Elegance) – 우아한
- ③ 모던( Modern) – 현대적인
- ④ 소피스티케이티드(Sophistic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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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현대 패션 산업에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다양한 매체의 발달
- ② 라이프사이클의 단축화 현상
- ③ 상품의 고부가치화 현상
- ④ 소재 및 지불 수단의 다양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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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자료를 모을 수 있고 지역적으로 폭넓은 표본추출이 가능하며 비교적 대표성이 높은 방법이나 질문 내용이 길거나 어렵지 않아야 하는 방법은?
- ① 대인면접법
- ② 전화면접법
- ③ 우편조사법
- ④ 인터넷조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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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상품기획과정에서 코디네이트 기획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광의의 의미는 기업의 정책, 브랜드 콘셉트, 시즌 콘셉트, 상품 전략과 디자인 등을 포함한다.
- ② 협의의 의미는 디자인 콘셉트와 컬러, 소재, 아이템, 판매시기 등을 포함한다.
- ③ 상의와 하의, 아웃웨어와 이너웨어 등의 품목별 코디네이트도 의미한다.
- ④ 정보분석 후 표적시장설정, 머천다이징 콘셉트에 이르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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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패션트렌드 정보 중 소재정보에 대한 분석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품질
- ② 조직
- ③ 표면감
- ④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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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시장조사 중에서 경쟁브랜드 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정기적, 비정기적 상품조사
- ② 브랜드 인지도 조사
- ③ 판매 및 판촉 전략조사
- ④ 해외 기술 제휴에 관한 정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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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소비자 선호 분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젊은이들은 새로운 패션을 가장 일찍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② 소득 수준이 낮은 층의 사람들은 항상 값싼 의복을 구매하려 한다.
- ③ 일부 고연령층은 패션 감각이 느리며 새로움보다 가격과 서비스에 더 관심이 많다.
- ④ 많은 고객들은 상점이나 생산자가 기간을 조정하지 않는 한 상품이 필요한 시기에 인접해서 상품을 구매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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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소비자 분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소비자들은 어디서 구매하기를 선호하는가?
- ② 누가 구매결정에 참여하는가?
- ③ 소비자들은 어떻게 구매결정을 하는가?
- ④ 전체적인 기업 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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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파리에서 지명도 높은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참여하는 컬렉션은?
- ① 프레타 포르테
- ② 프피미에 비종
- ③ 프로모스틸
- ④ 엑스포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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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소재정보의 분석 중 매트릭스 도법에 의한 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의복과 소재와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시즌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시계열적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② 조직이나 실을 구별하기 위해서가 아니리 느낌(질감, 촉감, 외관)에 의해서 나누는 것을 말한다.
- ③ 직물의 색상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이다.
- ④ 아이템 분류방법으로 수량을 체크하여 분석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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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정보수집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정보주체
- ② 정보수단
- ③ 정보수집 일정
- ④ 경영자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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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작년과 금년의 인기 상품과 비인기 상품을 조사, 분석하는 정보는?
- ① 패션트렌드 정보
- ② 소매점 정보
- ③ 소비자 정보
- ④ 국내외 학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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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POS(point of sale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포의 상품정보, 매출, 반품, 재고 등의 파악이 가능하다.
- ② 상품의 가격, 스타일, 사이즈, 색상 단위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 ③ 바코드를 통해 인식된다.
- ④ 제조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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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과거와 달리 오늘날 소비자가 새 옷을 구입하게 하는 주요 욕구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는 욕구
- ② 매력적이고 싶은 욕구
- ③ 감성적 욕구를 채우려는 욕구
- ④ 낡은 옷을 바꾸고 싶은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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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패션산업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중요시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사회적 경향이나 생활의식 동향의 예측
- ② 브랜드별 특성에 따른 색채 경향 예측
- ③ 소비자 행동에 대한 새로운 설명모델의 제시
- ④ 보다 유용한 시장세분화 기준의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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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국내∙외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의 정보는 어디에 속하는가?
- ① 소비자 정보
- ② 시장정보
- ③ 관련 산업부분정보
- ④ 마케팅환경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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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주요 변수를 통제하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같은 특정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광고효과조사나 정기세일의 효과조사에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 ① 실험조사
- ② 관찰조사
- ③ 설문조사
- ④ 행동자료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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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패션 정보 중 아이템 정보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보이쉬 룩과 히피 룩
- ② 미니 스커트와 롱 스커트
- ③ 스트라이프와 물방울 무늬
- ④ 원피스와 블라우스의 네크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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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의 패션정보 중에서 패션트렌드 정보에 속하는 것은?
- ① 소비자 동향정보
- ② 아이템 및 이미지 경향 정보
- ③ 유통시스템 정보
- ④ 패션시장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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