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2015. 8. 16.) 시험일자 : 2015년 8월 16일

1과목 : 패션마케팅
1. 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를 참여시켜 고객만족을 이루는 마케팅 개념은?
  • ① 감성 마케팅(semiotic marketing)
  • ②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
  • ③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
  • ④ 프로슈머 마케팅(prosumer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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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션점포에서 판매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패션상품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코디네이션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 ② 판매상품에 대한 매출을 조사 분석하여 차기 시즌상품 구성에 반영시킨다.
  • ③ 패션 점포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④ 디자이너와 머천다이저와 함께 상품기획의 방향설정에 일정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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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머천다이저의 자격요건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기획단계에서 소비자욕구를 반영한다.
  • ② 해외 패션정보만 정리하여 상품라인을 구성한다.
  • ③ 상품 기획서 의식이 유연하며 시장환경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한다.
  • ④ 시대흐름과 정보데이터를 냉정하게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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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사제품의 원가나 수요보다 경쟁제품의 가격을 근거로 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경쟁사보다 낮게 가격을 결정하는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원가가산 정책
  • ② 목표이익 가격 정책
  • ③ 상대적 저가격 정책
  • ④ 소비자 중심 가격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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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패션머천다이징 컨셉 설정 단계의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브랜드 이이덴티티 및 페이싱 플랜
  • ②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련 산업부분 정보 분석
  • ③ 브랜드이미지 설정, 시즌 컨셉트 설정
  • ④ 상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의 기본 뱡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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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로 모두 옳은 것은?
  • ① 제품, 가격, 구매, 장소
  • ② 품질, 가격, 소비, 제품
  • ③ 제품, 가격, 장소, 판매촉진
  • ④ 제품, 장소, 구매, 판매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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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품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윙게이트는 상품분류를 기본상품과 전략상품으로 구분하였다.
  • ② 중점상품을 구매, 재고관리, 진열, 판매 등의 노력을 중심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상품그룹을 의미한다.
  • ③ 패션사이클에 의한 분류는 프레스티지(prestige), 베터(better), 모더레이트(moderate), 볼륨(volume) 존으로 구분하였다.
  • ④ 보완상품은 일종의 준 중점적인 상품으로 표준사이즈 이외의 상품, 표준에서 약간 벗어난 색상, 문양, 스타일 등의 상품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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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패션상표결정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시장점유율의 유지와 통제하기 위해
  • ② 제품의 처리나 제조업자를 쉽게 추적하고 식별하기 위해
  • ③ 상표가 어떤 품질을 암시함으로써 소비자가 상표인식을 통해서 재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 ④ 자사제품의 독특한 특징을 모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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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패럴 메이커에서는 시즌마다 새로운 패션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머천다이징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있다. 다음 중 기획부분에 해당되는 단계는?
  • ① 발상단계ㆍ평가단계
  • ② 개발단계
  • ③ 제품화단계
  • ④ 시장도입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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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패션상품의 판매에서 리테일 머천다이징이 중요시 되는 이유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패션상품은 시한성이 높기 때문이다.
  • ② 패션상품은 계절의 변화에 영양을 받기 때문이다.
  • ③ 패션상품은 가격할인율이 낮기 때문이다.
  • ④ 패션상품은 상품회전율이 빠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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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격결정의 방법 중 판매업자의 마진과 리베이트,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상황 및 품질 분석 등의 요인을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으로서 모방방식 혹은 가격 추종방식이라고도 하는 것은?
  • ① 원가기준 가격결정법
  • ② 수요기준 가격결정법
  • ③ 경쟁기준 가격결정법
  • ④ 공급기준 가격결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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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역할 가운데 상품기획 업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상품구성계획
  • ② 판매가의 결정
  • ③ 소재기획
  • ④ 품평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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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구매행동의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구매 관여란 소비자가 특정제품의 구매에 부여하는 관심의 정도를 말한다.
  • ② 구매 관여 수준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③ 상표 관여 수준이 높으면 구매 관여 수준도 높아진다.
  • ④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클 때 구매 관여 수준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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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패션마케팅 개념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응형 마케팅은 고객의 분명한 욕구가 존재하고 기업들이 그것을 분별하여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했을 때의 마케팅 접근 방법이다.
  • ② 예견형 마케팅은 고객에게 발생 중이거나 아직 잠재되어 있는 욕구를 미리 파악하여 마케팅을 행하는것이다.
  • ③ 예견형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에 비해 시장 진입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늦어지는 경우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다.
  • ④ 반응형 마케팅은 누구도 생각 못했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단한 수준의 마케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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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패션 바이어의 직무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디자인 컨셉 설정
  • ② 판매 담당자에 대한 상품 교육
  • ③ 소매점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상품 구매
  • ④ 신제품의 시장 진출 현황에 관한 정보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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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시된 상품이 사용되는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는 디스플레이는?
  • ① 환경 디스플레이
  • ② 카운터 디스플레이
  • ③ 셀프서비스 디스플레이
  • ④ 쇼케이스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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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시장포지셔닝 분석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자사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분석이 용이하다.
  • ② 자사브랜드가 속하는 시장세분화 영역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③ 시장내에서 틈새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 ④ 경쟁브랜드와의 차별화 방향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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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 요소로 다음 중 가장거리가 먼 것은?
  • ① 기업명
  • ② 심벌마크
  • ③ 로고타입
  • ④ 인적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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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 행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표적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주요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추구혜택
  • ② 활동
  • ③ 관심
  • ④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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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비자의 구매 대리인(buying agent) 역할을 하는 직종은?
  • ① 어패럴 머천다이저
  • ② 패션 디자이너
  • ③ 리테일 머천다이저
  • ④ 모델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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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 섬유를 불꽃 속에 넣었을 때 지글지글 녹으면서 머리카락 타는 냄새가 나는 섬유는?
  • ① 면
  • ② 양모
  • ③ 아세네이트
  • ④ 폴리에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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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에콜로지 마크와 같은 의미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위생 마크
  • ② SF 마크
  • ③ 환경 마크
  • ④ 특수가공 기능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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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나일론 섬유에 대한 특성 중 틀린 것은?
  • ① 내마모성이 좋다.
  • ② 열가소성이 좋다.
  • ③ 탄성회복율이 우수하다.
  • ④ 초기탄성률이 155~160g/d 정도로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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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능직물이 아닌 것은?
  • ① 서지
  • ② 데님
  • ③ 포플린
  • ④ 개버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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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재기획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패션 트렌드
  • ② 생산가격
  • ③ 소비자 의사결정
  • ④ 해외업체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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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재기획의 중요한 정보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소재 상품에 대한 소재 거래선의 선정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생산설비 유무 관계
  • ② 기술력과 개발력
  • ③ 풍부한 견본 제시능력
  • ④ 정확한 콘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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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섬유제품의 충전물로 사용된 오리털 및 거위털을 대상으로 최고급 다운이 사용된 우수제품임을 보증하는 품질 마크는?
  • ① 골드 다은 마크(Gold Down Mark)
  • ② 무포르말린(Free Formalin Mark)
  • ③ 굳헬스 마크(Good Health Mark)
  • ④ 에콜로지 마크(Ecology 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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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순서가 옳은 것은?
  • ① 정보수집→ 이미지 맵 및 칼라 맵→소재 맵→스타일 개발 및 소재 선정→발주 및 생산
  • ② 정보수집→소재 맵→이미지 맵 칼라 맵→스타일 개발및 소재 선정→발주 및 생산
  • ③ 정보수집→이미지 맵 및 칼라 맵→스타일 개발 및 소재선정→소재 맵→발주 및 생산
  • ④ 이미지 맵 및 칼라 맵→정보수집→소재 맵→스타일 개발 및 소재선정→발주 및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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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피에 따른 종류 중 양, 염소, 돼지, 파충류 등 작은 짐승 가죽의 생피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스킨(skin)
  • ② 하이드(hide)
  • ③ 은면(nappa)
  • ④ 육면(sue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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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의류의 소재로 종이, 메탈, 플라스틱, 부직포 등의 파격적인 소재들을 사용하기 시작한 디자이너는?
  • ① 샤넬(Channel)
  • ②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
  • ③ 파코라반(Paco Rabanne)
  • ④ 프라다 (Pr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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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감성에 따른 소재의 연결이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매끄럽다 – 머슬린
  • ② 딱딱하다 – 데님
  • ③ 거칠다 – 코듀로이
  • ④ 부드럽다 – 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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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재정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소재는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분류가 어렵다.
  • ② 소재의 요소는 복잡하지만 단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쉽다.
  • ③ 소재는 섬유의 종류, 조직상의 특성, 염색방법, 가공방법 등 복잡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 ④ 소재는 스와치(swatch) 샘플을 직접 보고, 만져보는 촉감으로 판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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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직물에 대한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너비 – 직물은 너비에 따라 광포직물, 대폭직물, 소폭직물, 세폭직물 등으로 구분된다.
  • ② 직물방향 – 직물은 수직 방향의 경사와 수평방향의 위사가 있다.
  • ③ 밀도 – 모든 직물은 경사 밀도와 위사 밀도가 서로 같다
  • ④ 중량- 직물의 단위 면적당 무게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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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재 기획 시 가장 가시적이고 함축적으로 그 시즌의 제품 기획 방향을 보여 주는 것은?
  • ① 컬러 맵(Color Map)
  • ② 소재 맵(Fabric Map)
  • ③ 이미지 맵 (Image Map)
  • ④ 스타일 맵(Styl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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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스코스 레이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전기 발생이 없다.
  • ② 드레이프성이 우수하다.
  • ③ 물에 약해 실용적이지 못하다.
  • ④ 목재 펄프를 원료로 하여 셀룰로스 초산 유도체로 변환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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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면섬유의 형태에 대하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표피층은 섬유가 자외선과 산소에 의하여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 ② 제2차막의 피브릴이 섬유의 길이방향과 이루는 각은70도이다.
  • ③ 면섬유는 단세포로 되어 있으며 현미경으로 보면 측면은 리본상으로 되어 있다.
  • ④ 수지가공된 면직물은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하면 변색되거나 변질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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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텐셀(Tencel)이라는 상품명을 가진 레이온으로, 기존의 레이온보다 강도가 높고 섬유 표면에 피브릴이 잘 생겨 광택을 줄이기도 하며 피치스킨 효과를 내기도 하는 섬유는?
  • ① 라이오셀
  • ② 라이크라
  • ③ 쿨맥스
  • ④ 노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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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열하면 융해되지 않고 높은 온도에서 분해되는 섬유는?
  • ① 면
  • ② 나일론
  • ③ 스판덱스
  • ④ 폴리에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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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재기획 과정 중 패션회사의 정보수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소재 및 기본색상 설정
  • ② 소재 발주
  • ③ 패션트렌드 수집
  • ④ 트렌드 테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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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패션 소재 트렌드 정보원 중 소재전시회가 아닌 것은?
  • ① PREMIERE VISION
  • ② INTER STOFF
  • ③ PROMOSTYL
  • ④ TEX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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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 광고관리의 5가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목적(Mission)
  • ② 예산(Money)
  • ③ 메시지(Message)
  • ④ 시장(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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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상품계획 프로세스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계획은?
  • ① 상품구색계획
  • ② 상품구색활동
  • ③ 상품정책수립
  • ④ 시즌별 상품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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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상품의 재고에 대한 책임 및 이동과 보관에서의 대부분의 위험을 모두 생산자가 부담하는 대신에 단순히 판매만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의 유통경로는?
  • ① 특약점
  • ② 대리점
  • ③ 직영점
  • ④ 재래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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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990년대 후반 동대문 상권의 소규모 의류 소매점들이 밀레오레, 두산타워와 같은 거대한 유통구조로 수평적 계열화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창출되었던 시너지 효과로 간주될 수 없는 것은?
  • ① 소규모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시장기회를 개발할 수 있었다.
  • ②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자본의 부족을 상호보완 할 수있었다.
  • ③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었다.
  • ④ 수평적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기업이 단독적인 유통경로를 확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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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최근 국내외 패션업체들이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사제품을 끼워 넣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올리고 있는 촉진유형은?
  • ① VMD
  • ② PPL
  • ③ CF
  • ④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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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옥외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인구통계적 선별성이 높다
  • ②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 ③ 지역적 선별성이 높다.
  • ④ 지속성과 반복성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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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트렌드 상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난 시즌까지의 베이직 상품
  • ② 누구나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상품
  • ③ 패션을 가장 빨리 받아들인 상품
  • ④ 내셔널 브랜드의 상품으로 캐릭터가 강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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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광고 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제품광고란 새로운 제품에 대하여 일차적인 수요를 일으킬 목적으로 하는 광고를 말한다.
  • ② 비교광고란 자사 브랜드와 타사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자사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는 광고이다.
  • ③ 기업광고란 소비자가 기업에 호의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기업 이미지 광고이다.
  • ④ 유통업자광고란 제조업자가 유통업자의 수요를 자극하기 위한 광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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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인터넷 광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 ② 광고 독자에 대한 선별성이 낮다.
  • ③ 상대적으로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비용이 적게 들기도 한다.
  • ④ 인터넷 이용자수의 급증으로 광고 도달범위가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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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적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한 시즌 미리 주문하는 것은?
  • ① 특별주문
  • ② 이월주문
  • ③ 재주무
  • ④ 블랭킷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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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상품수준에 의한 상품분류 중 수입상품이나 이미지 중심의 디자이너 상품군은?
  • ① prestige zone
  • ② better zone
  • ③ volume better zone
  • ④ volume 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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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능한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접객 기술
  • ② 판매 기술
  • ③ 사입 기술
  • ④ 고객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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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VMD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VMD는 단지 판매현장의 장식적 요소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다.
  • ② VMD의 전략범위로 고객반응조사 시스템 운영까지 규정되고 있다.
  • ③ VMD는 타깃설정, 광고, 판매촉진을 포함하여 고객만족에 이르기 까지를 시행범위로 하고 있다.
  • ④ 상품기획 또는 구매단계로부터 판매촉진활동에 이르기까지 경영의 모든 요소를 포괄적인 시각에서 전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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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상품구매활동의 업무 프로세스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구매 계획수립→구매 실무단계→구매 관리단계→상품구색 계획
  • ② 상품구색 계획→구매 계획수립→구매 실무단계→구매관리단계
  • ③ 구매 실무단계→구매 관리단계→구매 계획수립→상품구색 계획
  • ④ 구매 계획수립→상품구색 계획→구매 실무단계→구매 관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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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특정제품 계열에서 전문점과 같은 깊은 상품구색을 갖추고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유통업태는?
  • ① 할인점
  • ② 팩토리 아울렛
  • ③ 양판점
  • ④ 카테고리 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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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POP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판촉 POP는 텍스트 중심이며, 광고 POP는 이미지 중심이다.
  • ② 상품POP는 다른 POP물에 비해 보다 카피의 비중이 낮다.
  • ③ 광고 POP는 소비자에게 광고효과를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④ 판촉 POP에서 전달되는 메시지는 소비자가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알기 쉽고 명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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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영업계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업기를 설정해야 한다. 영업기의 전략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해당 시즌의 이익 달성여부는 실매기 단계에서 알 수 있다.
  • ② 실매기에는 아이템 전략과 상품비축, 중심 존의 상품다양성 확대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 ③ 도입기에는 소수의 상품, 많은 물량을 전개한다.
  • ④ 처리기에는 디자인 수를 확대하고, 여러 가지 상품의 물량 비축 및 소화의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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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별로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가격의 고저에도 크게 상관이 없는 것은?
  • ① 보완상품
  • ② 중점상품
  • ③ 전략상품
  • ④ 판매촉진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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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상품구성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량상품은 스타일수는 제한되어 있으나 사이즈와 색상을 다양하게 갖춘다.
  • ② 소품종 다량구성은 좁고 깊은 구성을 말한다.
  • ③ 상품구성의 깊이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품 계열의수를 말한다.
  • ④ 상품구성의 폭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품목의 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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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통관리형태 중 위탁사입제도에 해당되는 것은?
  • ① 팔다 남은 상품의 재고는 점주가 책임을 지는 형태이다.
  • ② 의류제조업체가 상품기획과 생산뿐만 아니라 판매에도 책임을 지는 형태이다.
  • ③ 팔다 남은 상품의 재고는 전량 의류업체가 책임지는 형태이다.
  • ④ 대리점은 제품을 인도받을 때 대금을 결제하고 반품이 생기게 되면 매입금액에서 공제를 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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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의복구성에서 다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의복에 활동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 ② 평면적인 옷감을 입체화시키기 위하여
  • ③ 디자인의 포인트로서 응용하기 위하여
  • ④ 활동성이 많은 부위의 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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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트임은 안단 소매트임을 이용하여 완성된 커프스의 양끝이 서로 꼭 맞게 되고, 양쪽에 단추 구멍을 내어 와이셔츠핀을 이용하여 여미는 커프스는?
  • ① 셔츠 커프스
  • ② 랩 커프스
  • ③ 턴 업 커프스
  • ④ 프렌치 커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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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작은 주름은 일정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것으로 블라우스 등에 장식에 이용되는 기법의 명칭은?
  • ① 턱
  • ② 바이어스
  • ③ 스모킹
  • ④ 개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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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부직포 심지는 드레이프성이 없고, 강도가 약한 것이 단점이다.
  • ② 면 심지는 세탁 후에 수축이 심하여 겉옷감에 주름이 생긴다.
  • ③ 모 심지는 표면이 거칠고 단단하나 유연성이 좋다.
  • ④ 접착 심지는 프레스 시간을 길게 할수록 접착강도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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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있어 중성적이어서 함께 사용되는 색에 따라 상대적으로 따뜻하거나 차게 느껴지는 색상은?
  • ① 파랑
  • ② 보라색
  • ③ 주황
  • ④ 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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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여성복 제작에서 엉덩이 둘레와 가슴둘레의 차이를 뜻하는 용어는?
  • ① 기본 신체치수
  • ② 피트(fit)
  • ③ 볼륨(volume)
  • ④ 드롭(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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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성인 여성복의 치수(KS K 0051)에 따른 기본 신체부위 및 표기 순서를 표시한 것 중 옳은 것은?
  • ① 정장 원피스 – 가슴둘게, 키
  • ② 정장 스커트 – 허리둘레, 키
  • ③ 전신용 수영복 – 가슴둘레, 키
  • ④ 캐주얼 점퍼 – 가슴둘레, 허리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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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칼라 세움(stand) 부분이 없는 칼라의 종류는?
  • ① 셔츠 칼라
  • ② 세일러 칼라
  • ③ 차이니즈 칼라
  • ④ 테이러드 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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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은?
  • ① 교차반복 리듬
  • ② 점진적 리듬
  • ③ 되울림 리듬
  • ④ 방사상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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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목둘레에서 겨드랑이 쪽으로 이음선이 형성되는 소매는?
  • ① 기모노 슬리브
  • ② 라글란 슬리브
  • ③ 카울 슬리브
  • ④ 레그오브 머튼 슬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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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옷감을 신체형에 알맞게 재단하거나 재봉하지 않고 한 장의 천을 장방형이나 반원형으로 둘둘말아 감싸는 방법으로 착용하는 방식은?
  • ① 드레이퍼리형
  • ② 카프탄형
  • ③ 착의형
  • ④ 관의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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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의복 디자인에서 선에 의한 효과가 가장 명확하지 않는 경우는?
  • ① 흰 셔츠의 어깨 요크선
  • ② 단색 옷감의 허리선
  • ③ 모피의류의 주머니선
  • ④ 칼라의 탑 스티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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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960년대 미니스커트의 유행과 부츠의 유행과 같이 사회의 하위문화 집단의 패션이 사회전반에 전파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 ① 하양전파이론
  • ② 상향전파이론
  • ③ 수평전파이론
  • ④ 집합선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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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바로 입을 수 있도록 준비된 옷이란 뜻으로 고급기성복을 의미하는 것은?
  • ① 프레타 포르테
  • ② 하이 패션
  • ③ 부띠크
  • ④ 오트 구틔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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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색광을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가 높아지는 색의 혼합방법은?
  • ① 가산혼색
  • ② 감법혼색
  • ③ 중간혼색
  • ④ 병치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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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설명에서 심지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봉제 시 편리하게 한다.
  • ② 의복의 외관을 반듯하게 한다.
  • ③ 인체에서 발산되는 땀이나 오염으로부터 겉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④ 완성된 의복 형태의 안정성을 유지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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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물을 사서 공장에서 염색하고, 날염하거나 가공하여 제조업자나 소매업자에게 파는 사람은?
  • ① 컨버터(converter)
  • ② 디렉터(director)
  • ③ 컨설턴트(consultant)
  • ④ 리테일러(reta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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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심지의 종류 중 신축성과 유연성이 좋아 정장류의 형태를 구성하는데 적합한 것은?
  • ① 면심지
  • ② 마심지
  • ③ 모심지
  • ④ 부직포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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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패션산업에 있어 오늘날과 같이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고 패션정보가 신속하게 전파 될수록 요구되어지는 것은?
  • ① 다양한 소재의 사용
  • ② 다양한 광고
  • ③ 생산의 정밀도
  • ④ 생산의 스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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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가장 편안하고 활동적인 소매의 소매산은?
  • ① A,H/4 + 3cm
  • ② A.H/6 + 3cm
  • ③ A.H/8
  • ④ A.H/8 + 3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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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 경제적으로 자료를 수집 가능하며 지역적으로 폭넓은 표본추출이 가능하지만 질문 내용이 긴 경우에는 응답자의 성의 있는 답변을 얻기 어려운 조사방법은?
  • ① 대인면접조사
  • ② 우편조사
  • ③ 전화조사
  • ④ 관찰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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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소재정보의 분석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느낌에 의한 그룹핑
  • ② 소비자 지표조사 분석
  • ③ 매트릭스 도법에 의한 분석
  • ④ 상품조사를 통한 소재의 패턴경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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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상품의 성격설정(product positioning)을 위해 활용되는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은?
  • ① A.I.O 분석법
  • ② 태도영역 분석법
  • ③ 사이코그래픽 분석법
  • ④ 행동 라이프스타일 분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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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패션정보의 기본 플로어에 대한 정보 입수 타이밍 순서 중 틀린 것은?
  • ① 정보 분류 : 컬러→소재→스타일→컬렉션
  • ② 정보 입수자 : 어패럴→소재관련 업체→리테일러→소비자
  • ③ MD : 컬러링(Coloring)→패브리케이션(Fabrication)→디자이닝(Designing)
  • ④ 소지자 구매 : 컬러 요구→촉감 및 품질→디자인→피팅 및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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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의복착용경향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보수적 소극형 : 유행에 상관없이 예의 바르고 단정한 스타일을 선호한다.
  • ② 실용적 편이추구형 : 실용적이고 단정한 스타일과 스포티하고 캐주얼한 이미지를 선호한다.
  • ③ 낭만적 심미추구형 : 낭만적이고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며 주로 백화점에서 쇼핑한다.
  • ④ 과시적 감각지향형 : 유명 메이커 제품을 좋아하고 우아하고 품위 있는 여성 이미지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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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서베이(survey)법으로 패션소비자를 조사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여, 불필요한 질문이 포함되거나 필요한 질문이 생략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② 응답자의 소득, 학력, 직업 등에 관한 질문은 설문지서두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③ 설문지 서두에 가능한 단순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질문을 배치하고, 어려운 질문은 후반부에 배치하거나 평이한 질문들 사이에 배치한다.
  • ④ 본 조사에 앞서 사전조사를 실기하여 질문을 수정, 보완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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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패션마케팅 조사의 유형 중 광고비 지출이나 가격변동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은?
  • ① 인과조사
  • ② 기술조사
  • ③ 탐색조사
  • ④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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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시즌에 유행할 스타일의 실루엣, 디테일, 색채, 재질 등에 대한 정보는 어떤 정보에 해당하는가?
  • ① 시장정보
  • ② 소비자정보
  • ③ 국내외 학술정보
  • ④ 패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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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패션기업의 경쟁정보 수집의 중요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연구인력 확대
  • ② 시장점유율 확대
  • ③ 경쟁력 강한 신제품 개발
  • ④ 자사의 기업경영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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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정보 전략 수립을 위한 상권조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상권이란 특정의 매장, 상점가, 쇼핑센터 등에서 쇼핑하는 소비자의 지리적 범위를 말한다.
  • ② 패션 소매점의 상권은 명확하게 설정되어 상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③ 상권의 범위는 입지조건, 시설의 규모, 경쟁업태, 취급상품 등의 특성에 의하여 달라진다.
  • ④ 상권설정의 판단자료로 교통망 분석과 경쟁점 분석 등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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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잠재구매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구매 후 매우 만족하는 소비자
  • ② 상표이동이 가능한 경쟁상표 구매자
  • ③ 충동구매로 아무런 계획 없이 구매하는 고객
  • ④ 구매를 해본 경험이 있으나 불만족을 느끼는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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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외부 거시적 환경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입지여건 환경
  • ② 경제적 환경
  • ③ 사회문화적 환경
  • ④ 기술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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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복구매의 대부분은 상표 충성도에 의해 이루어진다.
  • ② 소비자의 상점 선택은 상점의 위치, 외양, 상품 구색 등에 영향을 받는다.
  • ③ 점포 충성도는 소비자의 반복구매를 유도하여 상점의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친다.
  • ④ 충동구매는 대부분 정보탐색을 거쳐 계획적으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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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인기상품, 가격, 각 상품의 소재ㆍ색상ㆍ실루엣, 상권 등에 대한 정보조사가 필요한 정보는?
  • ① 경쟁사 정보
  • ② 소비자 정보
  • ③ 판매실적 정보
  • ④ 소매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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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경쟁사 분석 시 경쟁사의 전략 확인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제품특성
  • ② 가격방침
  • ③ 상표인지도
  • ④ 고객에 대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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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패션 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업무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소비자정보 : 자ㆍ타사의 매출 실적의 변화추세 분석
  • ② 시장정보 : 경쟁브랜드 정보, 소재정보, 소매점 바이어의 예측정보 분석
  • ③ 기업환경정보 : 소비자의 소비의식,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 착용경향 등을 분석
  • ④ 판매실적정보 :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ㆍ미시적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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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패션기업의 정보 이용체계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기업 외 정보/ 기업 내 정보→정보수집→정보처리→의사결정→머천다이징 활동
  • ② 기업 외 정보/ 기업 내 정보→정보처리→정보수집→머천다이징 활동→ 의사결정
  • ③ 기업 외 정보/ 기업 내 정보→머천다이징 활동→정보수집→정보처리→의사결정
  • ④ 기업 외 정보/ 기업 내 정보→의사결정→머천다이징 활동→정보수집→정보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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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소비자 정보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구매패턴
  • ② 상표인지도
  • ③ 경쟁사의 매출
  • ④ 소비자의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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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기업환경의 분류 중 내부 환경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지리적 환경
  • ② 자금조달 능력
  • ③ 인적자원
  • ④ 가격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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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마케팅 분야의 자료수집 방법 중 양적조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설문조사
  • ② 심층면접
  • ③ 관찰조사
  • ④ 행동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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