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20. 6. 13.) 시험일자 : 2020년 6월 13일
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삶의 긍정적ㆍ부정적 측면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 ②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교육을 통한 사회개조를 강조한다.
- ③ 교육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고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는 것이다.
- ④ 교육에서 현실의 학문을 무시하고 고전의 지식을 영원한 것으로 여기며 지적인 훈련을 매우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과 관련된 교육과정은?
- ① 공식적 교육과정
- ② 영 교육과정
- ③ 잠재적 교육과정
- ④ 실제적 교육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파슨스(Parsons)의 관점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주장을 한 학자는?
- ① 해비거스트(Havighurst)
- ②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
- ③ 콜만(Coleman)
- ④ 번스타인과 영(Bernstein & You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롤스(Rawls)의 교육평등 원리는?
- ① 공정한 경쟁의 원리
- ② 최대이익의 원리
- ③ 차등의 원리
- ④ 인간존중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평생교육의 6대 영역 중 인문교양교육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건강심성 프로그램
- ②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
- ③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 ④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우리나라 개화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동문학은 통역관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 ② 배재학당은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민간 신식교육기관이다.
- ③ 육영공원은 엘리트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관립 신식교육기관이다.
- ④ 안창호는 대성학교를 설립하여 무실역행을 강조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검사도구의 양호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실용도는 시간, 비용, 노력 측면에서 검사가 얼마나 경제적인지를 나타낸다.
- ② Cronbach’s 계수는 재검사 신뢰도의 일종이다.
- ③ 객관도는 신뢰도보다는 타당도에 가까운 개념이다.
- ④ 높은 신뢰도는 높은 타당도가 되기 위한 충분조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피어슨(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활용하여 독서량과 국어 원점수 간의 상관을 분석하는 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원격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원격교육은 컴퓨터 통신망을 기반으로 등장하였다.
- ② 각종 교재개발과 학생지원 서비스 등을 위한 물리적ㆍ인적 조직이 필요하다.
- ③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나 교수ㆍ학습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 ④ 다수를 대상으로 하면서도 공학적인 기재를 사용하여 사전에 계획, 준비, 조직된 교재로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임상장학
- ② 동료장학
- ③ 약식장학
- ④ 자기장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칼슨(Carlson)의 분류에 따를 때, 공립학교가 해당되는 유형은?
- ① 유형 I
- ② 유형 II
- ③ 유형 III
- ④ 유형 IV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배스(Bass)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적 자극-기존 상황에 새롭고 개방적인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써 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이 되도록 유도한다.
- ② 개별적 배려-구성원의 개인적 성장 욕구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학습 기회를 만들어 그들의 잠재력을 발전시킨다.
- ③ 추진력-결단력과 업무 추진력으로 조직을 변혁하고 높은 성과를 유도해야 한다.
- ④ 이상화된 영향력-구성원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동일시와 모방의 대상이 되어 이상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 ②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게 학습내용을 구조화하고 조직함으로써 학습자가 교과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 ③ 지식의 표상 양식은 영상적 표상으로부터 작동(행동)적 표상을 거쳐 상징적 표상의 순서로 발달해 나간다.
- ④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 학습자 스스로가 사고를 진행할 수 있으며, 최소한의 지식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교수설계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개발단계-학습을 위해 개발된 자원과 과정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실행단계-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단계로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자료를 만든다.
- ③ 평가단계-앞으로의 효과 및 결과를 예견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학습과 관련된 요인과 학습자 요구를 면밀히 분석한다.
- ④ 설계단계-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제시해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것인가를 핵심질문으로 하는 수업의 청사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에 대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차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피아제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 ② 피아제는 아동은 스스로 세계를 구조화하고 이해하는 존재라고 생각한 반면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받아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한다.
- ③ 피아제는 혼잣말을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 언어로 보지만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자신의 사고를 위한 수단,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한다.
- ④ 피아제는 개인 내적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 또는 외면화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사회적 지식이 개인 내적 지식으로 내면화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 ② 부적 강화란 어떤 행동 후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③ 일차적 강화물은 그 자체로 강화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자극이 다른 강화물과 연합하여 가치를 얻게 된 강화물이다.
- ④ 프리맥 원리는 차별적 강화를 이용하여 목표와 근접한 행동을 단계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담자 중심 상담-미해결 갈등을 이해하는 것이 개인의 정신역동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 ② 행동주의 상담-인간의 행동을 개인이 선택한 것으로 바라보며 행동의 원인보다는 목적에 더 주목하면서 자아실현을 강조한다.
- ③ 의사교류분석-가족치료에서 시작된 이론으로 내담자의 욕구를 파악한 후 현실과 맞서도록 심리적인 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 ④ 합리적ㆍ정서적 행동 상담-인간의 감정, 즉 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비합리적 신념임을 가정하고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치료기법을 개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