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10. 10. 3.) 시험일자 : 2010년 10월 3일

1과목 : 비행원리
1. 베르누이 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압과 동압의 합은 일정하다.
  • ② 전압과 정압의 합은 일정하다.
  • ③ 동압과 정압의 차는 일정하다.
  • ④ 동압과 정압의 합은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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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평꼬리 날개에 부착된 조종면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승강키
  • ② 플랩
  • ③ 방향키
  • ④ 도움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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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수평등속도 비행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T : 추력, D : 항력, L : 양력, W : 항공기무게)
  • ① T>D, L=W
  • ② T=D, L=W
  • ③ T=D, L>W
  • ④ T>D, L>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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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Side by side system rotor helicopter)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가로 안정성이 매우 좋다.
  • ② 수평 비행 시 유해항력이 작다.
  • ③ 기체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다.
  • ④ 동력장치의 동력을 양력발생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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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질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 ① 압력과 밀도가 동시에 증가한다.
  • ② 압력은 증가하고, 밀도는 감소한다.
  • ③ 압력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한다.
  • ④ 압력과 밀도가 동시에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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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가 활공각 45도로 활공을 하고 있을 때, 현재의 고도가 10㎞라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활공거리는 몇 ㎞인가?
  • ① 5
  • ② 7.5
  • ③ 10
  • ④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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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주위의 흐름속도에 아음속 흐름과 초음속 흐름이 혼재하고 있는 비행속도 영역은?
  • ① 천음속 영역
  • ② 아음속 영역
  • ③ 초음속 영역
  • ④ 극초음속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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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기하학적 피치보다 클 수 없다.
  • ② 프로펠러 깃의 실제 진행 궤적과 깃 회전면과의 사이각을 깃각(blade angle)이라 한다.
  • ③ 슬립이란 기하학적 피치와 유효피치의 차이를 기하학적 피치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 ④ 실제 공기 중을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실제 로 비행기가 진행한 거리를 유효피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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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마하트리머(Mach trimmer)또는 피치트림 보상기를 설치함으로써 자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현상은?
  • ① 버피팅(Buffeting)
  • ② 피치 업(Pitch up)
  • ③ 턱 언더(Tuck under)
  • ④ 드래그 슈트(Drag ch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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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의 길이가 10m이고 면적이 20m2일 때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 ① 1
  • ② 5
  • ③ 10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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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 날개의 유도항력계수에 대한 식은? (단, e : 스팬효율계수, AR : 가로세로비, CL : 양력계수, CD : 항력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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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 상태로 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정적 안정성이 있다.[양(+)의 정적 안정]
  • ② 동적 안정성이 있다.[양(+)의 동적 안정]
  • ③ 정적으로 불안정하다.[음(-)의 정적 안정]
  • ④ 동적으로 불안정하다.[음(-)의 동적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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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글라이더와 같이 활공비가 너무 커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고, 강하하기 곤란할 경우 강하각을 크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 ① RUDDER
  • ② AILERON
  • ③ ELEVATOR
  • ④ SPO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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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성능에 관한 용어 중 이용마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행기를 가속 또는 상승시키기 위해 기관으로부터 발생시킬 수 있는 출력을 말한다.
  • ② 왕복기관의 이용마력은 기관의 제동마력(BHP)에 프로펠러 효율을 곱한 값이다.
  • ③ 제트기의 이용마력은 속도와 이용추력의 곱으로 나타낸다.
  • ④ 비행기가 계속 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마력으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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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의 좌우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 ① 꼬리날개
  • ② 동시피치제어간
  • ③ 방향페달
  • ④ 주기적피치제어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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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승강타
  • ② 수평안정판
  • ③ 방향타
  • ④ 수직안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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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합성에나멜 도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광택이 우수하다.
  • ② 내마멸성이 좋다.
  • ③ 내약품성은 보통이다.
  • ④ 산화에 의해 경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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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항공기 정비 용어로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감항성
  • ② 안전성
  • ③ 신뢰성
  • ④ 조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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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침투탐상시험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큰 부품의 일부분씩을 탐상할 수 있는 방법이다.
  • ② 표면의 개구 결함을 찾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 ③ 불연속 또는 균열의 깊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 ④ 침투 물질의 종류나 적용 방법에 따라 민감도가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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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여러 개의 오픈-엔드렌치(Open-end wrench)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표준 오픈-엔드렌치, 박스렌치, 소켓렌치 등이 있을 때 대신해서 사용하지 않는 공구의 명칭은?
  • ① 알렌렌치(Allen wrench)
  • ② 슬립조인트 렌치(Slip joint wrench)
  • ③ 콤비네이션 렌치(Combination wrench)
  • ④ 어저스터블 렌치(Adjustable wren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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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다음 중 항공기의 지상활주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관제탑과 교신하면서 실시한다.
  • ② 기관이 정지할 때까지 주의하여야 한다.
  • ③ 지상활주는 승인받은 정비사만이 가능하다.
  • ④ 야간에는 전구를 붙인 등화봉으로 활주신호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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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모든 부품들이 장탈되거나 분해된 후 세척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검사는?
  • ① 육안검사
  • ② 초기검사
  • ③ 분해검사
  • ④ 치수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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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좁은 장소에서 작업할 때 굴곡이 필요할 경우 래칫 핸들, 스피드 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 바와 함께 사용되는 그림과 같은 것은?
  • ① 어댑터
  • ② 콤비네이션 렌치
  • ③ 벨트 렌치
  • ④ 유니버셜 조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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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일 노출시간이 1시간일 경우 노출기준이 되는 소음 강도는 몇 db(A)인가? (단, 충격 소음은 제외한다.)
  • ① 25
  • ② 50
  • ③ 80
  • ④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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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선의 전선피복에 표시된 기호와 의미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A : 항공기 계통 기능
  • ② B : 전선 뭉치 번호
  • ③ C : 전선의 굵기
  • ④ D : 연결된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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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및 관련 장비와 부분품에 적용되는 정비방식이 아닌 것은?
  • ① 상태 정비
  • ② 시한성 정비
  • ③ 폐품 정비
  • ④ 신뢰성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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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케이블을 연결해 주는 부품으로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해 주는 역할도 하며 가운데에 배럴이 있는 것은?
  • ① 턴버클
  • ② 스웨이징
  • ③ 코터핀
  • ④ 니코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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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중탄산칼륨, 중탄산나트륨, 인산염 등을 화학적으로 특수 처리하여 만든 분말소화기가 사용되는 곳으로 옳은 것은?
  • ① A급, D급 화재
  • ② B급, C급 화재
  • ③ C급, D급 화재
  • ④ B급, D급 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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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플러그 간극 게이지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나사 절삭 바이트의 기준 측정에 사용된다.
  • ② 안지름이나 홈을 측정하는 보조 측정기구이다.
  • ③ 두께가 다른 강재의 얇은 편을 모아서 점검 또는 홈의 간격 등의 점검과 측정에 사용된다.
  • ④ 점화플러그의 간극을 측정하고 게이지에 부착된 간극 조절용 레버로 플러그 간극을 조절하는 측정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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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전기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3점 접지점을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항공기, 주날개, 지면
  • ② 항공기, 연료차, 지면
  • ③ 연료차, 지면, 운전자
  • ④ 항공기, 연료차,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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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의 가능성이 많은 각 계통의 예방정비 및 감항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비작업은?
  • ① 중간 점검(Transit check)
  • ② 기본 점검(Line maintenance)
  • ③ 정시 점검(Schedule maintenance)
  • ④ 비행 전후 점검(Pre/post flight ch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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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작업공간이 좁거나 버킹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되는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리브너트(Rivnuts)
  • ② 체리리벳(Cherry rivet)
  • ③ 폭발리벳(Explosive rivet)
  • ④ 솔리드셩크리벳(Solid shank ri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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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시한성 정비”를 영어로 옳게 표시한 것은?
  • ① Hard time maintenance
  • ② On condition maintenance
  • ③ Age sampling maintenance
  • ④ 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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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굴곡작업에 관한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세트백은 굽힘 접선에서 성형점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 ② 성형점은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이다.
  • ③ 판재의 굽힘반지름은 구부리는 판재의 안쪽에서 측정한 반지름을 말한다.
  • ④ 굽힘여유는 굽힘각도, 굽힘반지름, 금속의 두께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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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계통의 튜브의 크기는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 ① 튜브의 외경(OD)과 두께
  • ② 튜브의 내경(ID)과 두께
  • ③ 튜브의 내경(ID)과 외경(OD)
  • ④ 튜브의 외경(OD)과 피팅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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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를 축류식 압축기와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특징은?
  • ① 회전 속도 범위가 좁다.
  • ② 각 단마다의 압력비가 작다.
  • ③ 2단 이상 사용 시 실용적이다.
  • ④ 제작이 간단하고 무게가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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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조점화장치 중 기관과 마그네토축 사이의 연결장치로서 시동을 걸 때 마그네토축을 순간적으로 고회전시켜 고전압으로 증가시켜 지연점화를 하기 위한 장치는?
  • ① 배전기(Distributor)
  • ② 임펄스 커플링(Impulse coupling)
  • ③ 부스터 마그네토(Booster magneto)
  • ④ 유도 바이브레이터(Induction vibr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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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가스터빈 항공기에서 작동 상태를 나타내고 특히 시동 시 더욱 자세히 관찰해야 할 기관계기는?
  • ① EPR 계기
  • ② 오일 압력게
  • ③ EGT 계기
  • ④ 오일 온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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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기관의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류를 방지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니들 밸브
  • ② 체크 밸브
  • ③ 바이패스 밸브
  • ④ 드레인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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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착륙 후 활주 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깃 각을 부(-)의 값으로 바꿀 수 있는 프로펠러 형식은?
  • ① 역피치 프로펠러
  • ② 페더링 프로펠러
  • ③ 정속피치 프로펠러
  • ④ 두 지점 프로펠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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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그림과 같은 터빈 갓의 냉각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충동냉각
  • ② 침출 냉각
  • ③ 대류냉각
  • ④ 공기막 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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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상 기관 화재(ground engine fire) 발생 시 취해야 할 조치가 아닌 것은?
  • ① 소화를 위하여 물을 분사한다.
  • ② 가관을 크랭킹 또는 모터링을 한다.
  • ③ 연료 차단 레버 (fuel shut-off lever)를 off 위치로 한다.
  • ④ 화재가 진화되지 않으면 모든 스위치를 안전하게 차단하고 항공기를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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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용 왕복기관 시동기 계통의 기본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브래킷(bracket)
  • ② 배터리(battery)
  • ③ 서키트 솔레노이드(circuit breaker)
  • ④ 스타터 솔레노이드(starter solen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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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피스톤의 운동 시간을 조절하는 기능
  • ② 연소실 내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밀폐 기능
  • ③ 과도한 윤활유가 연소실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씰링 기능
  • ④ 피스톤으로부터 실린더 벽으로 열을 전도하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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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계(system)에서 주위와 열을 출입이 차단된 상태에서 진행되는 작동 유체의 상태 변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적과정
  • ② 정압과정
  • ③ 단열과정
  • ④ 등온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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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에서 연소가스의 출구온도 분포가 가장 균일한 연소실의 형태는?
  • ① 캔형 연소실
  • ② 애뉼러형 연소실
  • ③ 캔-애뉼러형 연소실
  • ④ 라이너형 연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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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폴리트로픽 변화를 나타낸 그림에서 n=0일 때의 과정은?
  • ① 정적과정
  • ② 등온과정
  • ③ 정압과정
  • ④ 단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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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터보샤프트기관의 로터에서 발생되는 추력은 총추력의 몇 %인가?
  • ① 25
  • ② 50
  • ③ 75
  • ④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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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흡입 밸브 (intake valve)가 상사점 전에 열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밸브랩(Valve lap)
  • ② 밸브 지연(Valve lag)
  • ③ 밸브 앞섬(Valve lead)
  • ④ 밸브 간극(Valve clea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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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료 여과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디스크형(Disk type)
  • ② 스크린형(Screen type)
  • ③ 카트리지형(Cartridge type)
  • ④ 스크린-디스크형(Screen-disk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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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6기통 대향형 기관에서 회전자 극수가 4개인 마그네토를 장착한 기관의 크랭크 축 회전수가 2400rpm일 경우 마그네토의 회전 속도는 몇 rpm인가?
  • ① 1200
  • ② 1800
  • ③ 2100
  • ④ 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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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터보팬 기관의 역추력장치에서 팬 역추력장치를 주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무게감소
  • ② 연로소모 감소
  • ③ 고장감소
  • ④ 역추력 효과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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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왕복기관의 공기흡입계통 중에서 혼합가스를 각 실린더에 일정하게 분배, 운반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매니폴드
  • ② 기화기
  • ③ 공기덕트
  • ④ 과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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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관 부품에 윤활이 적절하게 될 수 있도록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는 윤활계통 장치는?
  • ① 윤활유 냉각기
  • ② 윤활유 여과기
  • ③ 윤활유 압력 여과기
  • ④ 윤활유 압력 릴리프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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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외연기관에 속하는 것은?
  • ① 왕복기관
  • ② 회전기관
  • ③ 가스터빈 기관
  • ④ 증기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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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후기연소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 입구의 공기 속도가 작은 것이 좋다
  • ② 터빈출구와 후기연소실 입구 사이는 디퓨져 구조로 설치한다,
  • ③ 후기연소기 미작동 시에는 배기 노즐 출구의 면적을 크게 한다.
  • ④ 터빈 뒤에 테일콘을 장착하여 확산통로가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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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왕복기관에서 디토네이션 방지분사(Antidetonation injection)에 사용되는 디토네이션 방지유에 혼합되는 액체가 아닌 것은?
  • ① 물
  • ② 소화액
  • ③ 알코올
  • ④ 윤활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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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지름이 130㎜, 행정거리가140㎜ 실린더수가 4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6.5kgf/cm2 회전수가2000rpm일 때에 회전수가은 약 몇 ps인가?
  • ① 107.3
  • ② 117.3
  • ③ 127.3
  • ④ 1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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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프로팬의 프로펠러 깃에 후퇴각을 준 큰 이유는?
  • ① 충격파를 방해하기 위하여
  • ② 충격파를 흡수하기 위하여
  • ③ 충격파를 발생하기 위하여
  • ④ 충격파를 발생을 지연시키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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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에 높은 에너지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 ① 높은 온도의 주위 환경 속에서 점화하기 위해
  • ② 고고도와 저온에서도 점화할 수 있게 하기 위해
  • ③ 습도가 낮은 곳에서도 점화할 수 있게 하기 위해
  • ④ 고온지대와 저고도에서도 점화할 수 있게 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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