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10. 1. 31.) 시험일자 : 2010년 1월 31일
1과목 : 비행원리
1.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 시에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날개는?
- ① 뒤젖힘 날개
- ② 타원 날개
- ③ 테이퍼 날개
- ④ 직사각형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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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베르누이의 정리]의 가정(假定)으로 옳은 것은?
- ① 점성 및 압축성 유동
- ② 비점성 및 압축성 유동
- ③ 점성 및 비압축성 유동
- ④ 비점성 및 비압축성 유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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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상승률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단, Pr : 필요마력, Pa : 이용마력, W : 항공기의 무게이다.)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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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종면을 조작하기 위한 조종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조종면의 폭
- ② 조종면의 평균 시위
- ③ 비행기의 속도
- ④ 조종면의 광도(光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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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대기 중에 가장 많이 포함 되어 잇는 성분은?
- ① 산소
- ② 질소
- ③ 수소
- ④ 이산화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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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큰 날개와 수평꼬리날개에 의한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M)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Mω는 큰 날개 만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Mt는 수평꼬리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이다.)
- ① M=Mω+Mt
- ② M=Mω-Mt
- ③ M=Mω×Mt
- ④ M=Mω÷M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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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 실제의 착륙거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장애물 고도에서부터 정지시까지의 거리
- ② 지상활주거리와 착륙 진입거리를 합한 거리
- ③ 비행기 바퀴의 접지 시부터 정지시까지의 거리
- ④ 착륙 진입거리와 정지시까지의 거리를 합한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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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양력계수 0.9, 가로세로비 6, 스팬효율계수 1인 날개의 유도항력계수는 얼마인가?
- ① 0.034
- ② 0.043
- ③ 0.054
- ④ 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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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최소 비행속도는 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이 식에서 S가 의비하는 것은? (단, W : 항공기 중량, ρ : 밀도, CLmax : 최대양력계수이다.)
- ① 최대비행속도
- ② 날개의 면적
- ③ 평균항력계수
- ④ 배기가스의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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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으로 헬리콥터의 수평방향(전후좌우) 조종은 어느 것으로 하는가?
- ① 페달 조종
- ② 동시 피치 조종
- ③ 스로틀 조종
- ④ 주기적 피치 조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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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펠러 허브(Hub) 중심에서 반지름 R(m)만큼 떨어진 위치에서 선속도 V(m/min)와 프로펠러 회전수 n(rpm)의 관계로 옳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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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고항력장치가 아닌 것은?
- ① 슬롯(slot)
- ② 드래그 슈트(Drag chute)
- ③ 에어브레이크(Air Brake)
- ④ 역추력 장치(Thrust rever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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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큰 옆미끄럼각에서 동체의 안정성을 증가시키고 수직꼬리날개의 유효 가로세로비를 감소시켜 실속각을 증가시키는 것은?
- ① 페더링
- ② 뒤젖힘 날개
- ③ 도살 핀
- ④ 앞젖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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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의 호버링(Hovering)조건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항공기의 중력 W, 추력 T, 양력 L, 항력 D이다.)
- ① L=W
- ② L=W, T=D=0(Zero)
- ③ L>W, D>T
- ④ L=T, 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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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파항력 발생의 주된 원인은?
- ① 시위선
- ② 아음속 흐름
- ③ 충격파
- ④ 비압축성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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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기적인 육안 검사나 측정 및 기능시험 등의 수단에 의해 장비나 부품의 감항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정비방식으로, 이 정비는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 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 활용된다. 이것은 다음 중 어떤 정비인가?
- ① 시한성 정비(Hard time maintenance)
- ② 상태정비(On condition maintenance)
- ③ 예비품 정비(Reserve part maintenance)
- ④ 신뢰성 정비(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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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지상 보조장비가 아닌 것은?
- ① APU
- ② GPU
- ③ GTC
- ④ HYD T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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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체 판금작업에서 두께가 0.06in인 금속판재를 굽힘반지름 0.315in로 하여 90도로 굽힐 때 세트백은 몇 in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0.017
- ② 0.051
- ③ 0.125
- ④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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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기체 정비작업에서의 정시점검으로 내부구조검사에 관계 되는 것은?
- ① A 점검
- ② C 점검
- ③ ISI점검
- ④ D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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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관 압축기 내부 등과 같이 직접 눈으로 볼 수 없는 곳을 광섬유를 이용해서 검사하는 육안검사 방법은?
- ① XRD검사
- ② 방사선검사
- ③ 분광오일분석검사
- ④ 보어스코프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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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다음 중 감항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쉽게 장・탈착 할 수 있는 종합적인 부품정비
- ② 항공기에 발생되는 고장 요인을 미리 발견하는 것
- ③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
- ④ 제한 시간에 도달되면 항공 기재의 상태와 관계없이 점검과 검사를 수행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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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영문의 내용에 대한 옳은 값은?
- ① 0.875
- ② 8.75
- ③ 87.5
- ④ 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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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 이상의 파를 피검사물에 보내어 통과 또는 반사 에코를 모니터에 표시하는 검사 방법은?
- ① 인장시험검사
- ② 방사선투과검사
- ③ 형광침투탐상검사
- ④ 초음파탐상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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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금속표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작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세척
- ② 도장
- ③ 도금
- ④ 마그네슘피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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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부품을 선별하는 것
- ② 수리장비를 취급하는 것
- ③ 부품을 교체하는 것
- ④ 부품을 떨어뜨리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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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호스를 장착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호스의 경화 날짜를 확인하여 사용한다.
- ② 호스는 액체의 특성에 따라 재질이 변하므로 규정된 규격품을 사용 한다.
- ③ 호스에 압력이 걸리면 수축되기 때문에 길이에 여유를 주어 약간 처지도록 장착한다.
- ④ 스웨이지된 접합기구에 의하여 장착된 호스에서 누설이 잇을 경우 누설된 일부분을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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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볼트의 부품기호가 AN3DD5A로 표시되어 있다면 3이 의미하는 것은?
- ① 볼트 길이가 3/8in
- ② 볼트 직경이 3/8in
- ③ 볼트 길이가 3/16in
- ④ 볼트 직경이 3/16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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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접시머리리벳작업에 필요치 않는 작업은?
- ① 탭 작업
- ② 리머 작업
- ③ 카운터 싱크 작업
- ④ 딤플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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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의 인치식 버니어 캘리퍼스(최소 측정값 1/128in)에서 * 표시한 눈금을 옳게 읽은 것은?
- ① 5/32in
- ② 9/32in
- ③ 20/64in
- ④ 25/64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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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의 지상안전에서 안전색채는 작업자에게 여러 종류의 주의나 경고를 의미한다. 자색(Purple)은 무엇을 의미할 때 표시하는가?
- ① 기계설비의 위험이 있는 곳이다.
- ② 방사능 유출의 위험이 있는 곳이다.
- ③ 건물 내부의 관리를 위하여 표시한다.
- ④ 전기 설비상에 노출된 위험이 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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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청력상실 및 고막파열의 정도가 될 수 있는 소음으로 옳은 것은?
- ① 25dB(A)
- ② 50dB(A)
- ③ 80dB(A)
- ④ 150d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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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B급 화재에 속하지 않는 물질은?
- ① 동물유
- ② 페인트
- ③ 주정제
- ④ 마그네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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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스냅 링(Snap ring)과 같은 종류를 오므릴 때 사용하는 공구는?
- ① Connector plier
- ② Internal ring plier
- ③ Combination Plier
- ④ External ring p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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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이중 플레어링(Double Flar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심한 진동을 받는 곳에 사용된다.
- ② 계통의 압력이 높은 곳에 사용된다.
- ③ 튜브 연결 부분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 ④ 지름이 비교적 두꺼운 3/8in 이상의 튜브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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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산소 용기를 취급하거나 보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화재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배치한다.
- ② 산소 취급 장비, 공구 및 취급자의 의류 등에 유류가 묻어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 ③ 항공기 정비 시 행하는 주유, 배유, 산소 보급은 항상 동시에 이루 어 져야 한다.
- ④ 액체 산소를 취급 할 때에는 동상에 걸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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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에서의 조기점화(Preignition)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점화불꽃 없이 고온고압에 의하여 자체적으로 폭발하는 현상
- ② 혼합가스가 점화불꽃에 의하여 점화되기 전에 연소실 내부에서 형성된 열점(Hot spot)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연소하는 현상
- ③ 연소실 안의 연소가스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고온고압이 되어 자연 적으로 발화되는 현상
- ④ 배기행정에서 배기가스가 완전배기되기 전에 연소실 말단 부위에서 폭발을 일으키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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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노즐의 역할로 옳은 것은?
- ① 고온의 배기가스 압력을 높여준다
- ② 고온의 배기가스 속도를 높여준다
- ③ 고온의 배기가스 온도를 높여준다
- ④ 고온의 배기가스 질량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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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이그나이터
- ② 라이너
- ③ 화염전파관
- ④ 바깥쪽 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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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기관의 2축식 압축기에서 저압 압축기를 구동하는 것은?
- ① 저압터빈
- ② 고압압축기
- ③ 고압터빈
- ④ 저압 및 고압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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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피스톤 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고정식
- ② 반부동식
- ③ 평형식
- ④ 전부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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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에서 역화(back fire)가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 ① 피스톤링(Piston ring)의 절손된 원인으로
- ② 농후혼합기(Rich Mixture)의 원인으로
- ③ 희박혼합기(Lean Mixture)의 원인으로
- ④ 푸쉬로드(Push 깽)의 절손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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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압축기의 입구와 출구의 디퓨저 부분에 물이나 물-알코올의 혼합물을 분사함으로써 이륙할 때 추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 ① 워터 제트(Water jet)
- ② 물분사 장치(Water injection)
- ③ 역추력 장치(Thrust reverser)
- ④ 덕트 프로펠러(Ducted prope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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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기관 연료계통의 일반적인 연료흐름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주연료탱크-연료여과기-연료펌프-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밸브-연료부스터펌프-연료매니폴드-연료노즐
- ② 주연료탱크-연료부스터펌프-연료여과기-연료펌프-여압 및 드레인밸브-연료매니폴드-연료조정장치-연료노즐
- ③ 주연료탱크-연료여과기-연료펌프-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밸브-연료매니폴드-연료부스터펌프-연료노즐
- ④ 주연료탱크-연료부스터펌프-연료여과기-연료펌프-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밸브-연료매니폴드-연료노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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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섭씨 15℃는 화씨 몇 °F인가?
- ① -9
- ② +9
- ③ -59
- ④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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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터빈기관에서 1kgf의 추력을 발생하기 위하여 1시간 동안 소비하는 연료의 중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추력중량비
- ② 추력효율
- ③ 비추력효율
- ④ 추력비연료소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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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기관을 동력이 발생되는 방법에 따라 분류한 것은?
- ① 공랭식기관, 액랭식 기관
- ② 대향형 기관, 성형 기관
- ③ 왕복 기관, 가스터빈 기관
- ④ 소형 기관, 대형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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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용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추가적인 추력장치를 이용하여 정상착륙 시 제동능력 및 방향전환능력을 돕는다.
- ② 일부 항공기에서는 스피드 브레이크로 사용해서 항공기의 강하율을 크게 한다.
- ③ 주기(Parking)해 있는 항공기에서 동력 후진할 때 사용한다.
- ④ 비상 착륙 시나 이륙 포기 시 제동능력 및 방향 전환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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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왕복기관에서 임계고도는 어떤 마력에 의해 정하여 지는가?
- ① 이륙마력
- ② 정격마력
- ③ 순항마력
- ④ 경제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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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중 항공기 왕복기관을 시동한 후 제일 먼저 점검해야 되는 것은?
- ① 오일 압력
- ② 다기관 압력
- ③ 연료 압력
- ④ 실린더 헤드 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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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대향형 기관의 밸브 기구에서 크랭크 축 기어의 잇수가 40개라면, 맞물려 잇는 캠 기어의 잇수는 몇 개 이어야 하는가?
- ① 20
- ② 40
- ③ 60
- ④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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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기본사이클은?
- ① 오토 사이클
- ② 카르노 사이클
- ③ 디젤 사이클
- ④ 브레이튼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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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공랭식 왕복기관 실린더의 냉각 핀(Cooling Fi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표면이 유선형으로 항공기의 항력을 줄이고 냉각 공기의 배출량을 조 절하여 실린더의 온도를 조절한다.
- ② 피스톤 주의에 판을 설치하여 냉각공기가 실린더 주위로 흐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이다
- ③ 실린더 외부에 지느러미 모양의 얇은 판을 부착하여 표면면적을 넓혀 열발산이 잘되도록 한 장치이다.
- ④ 카울링의 둘레에 열고 닫을 수 있는 플랩을 장치하여 실린더 주위의 공기 흐름양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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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B747-400 항공기 기관의 이륙출력 작동 시 위험지역에서 배기제트의 속도 범위를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56Knot 이상
- ② 56㎞/h 이상
- ③ 65Knot 이상
- ④ 65㎞/h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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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프로펠러의 평형 작업 시 사용하는 아버(Arbor)의 용도는?
- ① 평형 스탠드를 맞춘다.
- ② 평형 칼날 상의 프로펠러를 지지해 준다.
- ③ 첨가하거나 제거해야 할 무게를 나타낸다.
- ④ 중량이 부가되어야 하는 프로펠러 깃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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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시동 시에만 점화가 필요하다.
- ② 점화시기 조절 장치가 필요치 않다.
- ③ 왕복기관에 비해 구조와 작동이 복잡하다.
- ④ 연료와 연소실 공기흐름특성으로 혼합가스의 점화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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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지시계기가 아닌 것은?
- ① 회전(rpm)계
- ② 윤활유 량(Oil Quantity)계
- ③ 윤활유 온도(Oil Temperature)계
- ④ 실린더 헤드 온도(Cylinder Dead Temperature)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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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압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검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압력이 낮을 때 압력 트랜스미터의 벤트 구멍이 막혔는지 점검한다.
- ② 압력이 낮을 때 탱크 여압 계통의 벤트 출구 밸브에 결함이 있는지 점검한다.
- ③ 압력이 높을 때 스로틀 레버가 잠겨 있는지 점검한다.
- ④ 압력이 높을 때 공급관이 베어링 레이스와 접촉되었는지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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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윤활유의 점도를 낮추는 장치는 무엇인가?
- ① 윤활유 온도계기
- ② 윤활유 탱크
- ③ 윤활유 희석 장치
- ④ 윤활유 압력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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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터보팬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료 소비율이 작다.
- ② 아음속에서 효율이 좋다.
- ③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에 가장 적합하다.
- ④ 대형 여객기 및 군용기에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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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출력 작동 시 기화기 공기히터(Carburetor air heater)조종장치를 히터위치에 놓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뜨거워진 공기를 흡입한다.
- ② 기관 출력이 감소하게 된다.
- ③ 흡입 공기의 밀도가 증가한다.
- ④ 디토네이션(Detonation)이 발생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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