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2012. 10. 20.) 시험일자 : 2012년 10월 20일
1과목 : 비행원리
1. 헬리콥터 깃의 받음각(Angle of attack)이란?
- ① 깃의 시위선과 상대풍이 이루는 각도
- ② 깃의 시위선과 회전면이 이루는 각도
- ③ 기준면과 상대풍이 이루는 각도
- ④ 회전면과 회전축이 이루는 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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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기권에서 가장 위쪽에 위치하며 전리층 등이 있어 전파를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미치는 층은?
- ① 열권
- ② 중간권
- ③ 성층권
- ④ 대류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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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공기에서 움직이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 ① 물체의 모양
- ② 공기의 밀도
- ③ 공기흐름 속도
- ④ 물체의 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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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무게가 1500kgf 이고, 여유마력이 150ps 일 때 상승률은 몇 m/s인가 ?
- ① 0.75
- ② 7.5
- ③ 75
- ④ 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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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 날개 주변의 공기흐름을 난류 또는 층류로 만들기 위하여 알아야 할 것은 ?
- ① 웨버수
- ② 오일러수
- ③ 마하수
- ④ 레이놀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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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베르누이 정리에 의한 압력과 속도와의 관계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 ① 압력이 커지면 속도가 커진다.
- ② 압력이 커지면 속도가 작아진다.
- ③ 압력이 커지면 속도가 일정해진다.
- ④ 압력이 작아지면 속도가 일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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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부조종면(Secondary control surface)에 속하는 것은?
- ① 플랩
- ② 방향키
- ③ 도움날개
- ④ 승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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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양력계수 0.9, 가로세로비 6, 스팬효율계수 1인 날개의 유도항력 계수는 약 얼마인가?
- ① 0.034
- ② 0.043
- ③ 0.054
- ④ 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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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활공기가 1000m 상공에서 양향비 10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 활공거리는 몇 m 인가?
- ① 50
- ② 1000
- ③ 10000
- ④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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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동점성 정의로 옳은 것은?
- ① 점성계수와 속도의 비
- ② 점성계수와 질량의 비
- ③ 점성계수와 밀도의 비
- ④ 점성계수와 운동에너지의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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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력계수에 따른 키놀이 모멘트 계수의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적 세로 안정이 안정적인 비행기이다.
- ②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 일때 평형 상태이다.
- ③ 받음각이 증가하면 점 A에서 점 B로 이동한다.
- ④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키놀이 모멘트 계수는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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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실속 속도를 구하는 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W : 항공기 무게, S : 날개 면적, CLmax 계수, CLmin : 최소 양력 계수, p : 공기밀도 이다.)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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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 허브(Hub) 중심에서 반지름 R [m] 만큼 떨어진 위치에서 선속도 V[m/min] 와 프로펠러 회전수 n [rpm] 의 관계로 옳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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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깃이 플래핑 하여 위로 올라간 경우 일어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 ① 양력이 줄어든다
- ② 양력 계수가 작아진다.
- ③ 회전날개의 깃이 내려온다.
- ④ 유도속도가 증가하여 받음각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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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큰 옆미끄럼각에서 동체의 안정성을 증가시키고 수직 꼬리 날개의 유효 가로세로비를 감소시켜 실속각을 증가시키는 것은?
- ① 페더링
- ② 뒷젖힘 날개
- ③ 도살 핀
- ④ 앞젖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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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토크 렌치 암의 길이가 6 in 인 토크 렌치에 0.5 in의 토크 어댑터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토크의 값이 20 lb-in 되게 볼트를 조였다면 볼트에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의 값은 약 몇 lb-in 인가?
- ① 15
- ② 22
- ③ 32
- ④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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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베어링의 육안검사로 식별 가능한 결함 중에서 베어링이 미끄러지면서 접촉하는 표면의 윤활 상태가 좋지 않을때 생기며, 표면에 밀려 다른 부분에 층이 지는 형태의 결함은?
- ① 밀림(Galling)
- ② 균열(Crack)
- ③ 닉킹(Nicking)
- ④ 스코어링(Sc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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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주물, 단조, 용접부품의 내부균열을 탐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검사 방법은?
- ① X-Ray 검사
- ② 치수 검사
- ③ 침투 탐상 검사
- ④ 내시경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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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의 고장 수리시 필요한 도서가 아닌것은?
- ① 항공기 정비 도서
- ② 항공기 오버홀 도서
- ③ 항공기 설계 도서
- ④ 항공기 전기 배선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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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고압가스 취급시의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산소는 가연성 물질이 아니어서 취급장소에 소화기의 비치는 필요치 않다.
- ② 산소를 취급하는 장비에는 유류등을 발라 산소와 직접적인 접촉을 피해야 한다.
- ③ 히드라진은 증발성이 강하므로 피부에 닿아도 상관 없다.
- ④ 액체산소를 취급할 때는 장갑, 압치마 및 고무장화 등을 착용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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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세제로 사용되는 메틸에틸케톤의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금속 세척제로도 이용된다.
- ② 솔벤트 세척제의 종류 이다.
- ③ 항공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 ④ 좁은 면적의 페인트를 벗기는 약품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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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에 상용되는 그림과 같은 머리모양의 리벳 명칭은?
- ① 둥근머리
- ② 접시머리
- ③ 납작머리
- ④ 유니버셜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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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볼트머리(Bolt head)에 R의 기호가 새겨져 있는 볼트의 특징은?
- ① 내식성 볼트
- ② 정밀공차 볼트
- ③ 열처리 볼트
- ④ 알루미늄 합금 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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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 ① 억제소화방법
- ② 질식소화방법
- ③ 빙결소화방법
- ④ 희석소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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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지상유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도 신호원은 화재예방 소화기를 갖추어야한다.
- ② 지상유도 신호원은 한국 표준협회에서 지정한 표준 수신호에 따른다.
- ③ 항공기와 유도 신호원 사이의 거리는 기종에 관계 없이 최대한 가깝게 유지한다.
- ④ 유도신호원은 항공기 오른 쪽이나 왼쪽 날개 끝에서 앞쪽 방향에 위치하며, 조종사가 신호를 잘 볼 수 있는 위치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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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항공기의 합금 구조물에 사용하는 방식 처리법이 아닌 것은?
- ① 양극처리
- ② 알로다인처리
- ③ 인산염 피막처리
- ④ 아말감 도금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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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물림 턱의 간격을 쉽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며, 물림턱이 깊어서 강력하게 잡을 수 있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 ① 커넥터 플라이어
- ② 워터 펌프 플라이어
- ③ 인터널 링 플라이어
- ④ 콤비네이션 프라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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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치식 버니어 캘리퍼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최소 측정값이 1/128in, 1/1000in 인 것이 있다.
- ② 인치식 버니어 캘리퍼스의 측정원리는 미터식 버니어캘리퍼스 원리와 다르다
- ③ 최소측정값이 1/128in 인 경우 7/16in 를 8 등분 한것이다.
- ④ 최소측정값이 1/1000in 인 경우 0.6in 를 25등분 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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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전체를 들어 올리는 잭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항공기는 기수쪽을 더 높게 하여 들어 올린다.
- ② 잭 포인트는 최소한 3곳을 선정하여 작업한다.
- ③ 하중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주 착륙 장치 1곳을 잭 포인트로 선정한다.
- ④ 항공기를 들어올릴 때는 한사람이 동시에 잭작업을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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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감의 표면을 보호하고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서 보조 바이스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공구중 일감의 모서리를 가공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은?
- ① 샤핑 바이스
- ② V 홀 바이스 조
- ③ 수평 바이스
- ④ 클램프 바이스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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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정비를 할 때는 상사의 자문을 구한다.
- ② 정비를 할 때는 사람을 주의해야 한다.
- ③ 정비 교범절차에 꼭 따를 필요는 없다
- ④ 정비 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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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안정성 및 신뢰성의 여부를 감항성으로 나타낸다
- ② 운항으로 소비되는 액체 및 기체류의 보충을 의미하는 용어는 보급 이다.
- ③ 항공기 정비는 크게 보수, 수리, 제작의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 ④ 항공기 정비의 목적은 안정성, 정시성, 경제성 및 쾌적성을 유지시키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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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중 손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철판에 구멍을 뚫을 때에는 일감이 회전하지 않도록 평형 클램프나 핸드 바이스로 일감을 고정시켜야 한다.
- ② 가공할 일감을 바이스의 가운데 부분에 고정할 때에는 구리판 또는 가죽 등을 사용하여 일감이 손상되지 않도록 고정한다.
- ③ 줄 작업을 하는 일감의 가공 방향을 가로 방향으로 하며, 줄의 일부분을 한정하여 이용 가공한다.
- ④ 나사내기 작업을 할 때에는 탭을 조금씩 가끔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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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은 리벳 건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A에 해당 되는 명칭은?
- ① 조절기
- ② 립세 세트
- ③ 피스톤
- ④ 스로틀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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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횟수를 뜻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Flight cycle
- ② Air time
- ③ Time in service
- ④ Block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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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AA 식별 번호 1100 알루미늄의 특성은?
- ① 망간이 함유된 알루미늄
- ② 마그네슘이 함유된 알루미늄
- ③ 순도 99% 이상의 순수 알루미늄
- ④ 구리 4%, 마그네슘 5% 를 첨가한 알루미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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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철경합금에서 스테인리스강은 18-8 강이라고도 하는데 숫자 ‘18’과 ‘8’이 의미하는 것은?
- ① 철의 강도를 의미한다.
- ② 철과 알루미늄 합금의 비율이다.
- ③ 철과 탄소의 함유량 비율이다.
- ④ 크롬과 니켈의 함유량 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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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의 기관 마운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착륙장치의 일부분이다.
- ② 착륙장치의 충격을 흡수전달하는 부분이다.
- ③ 기관을 보호하고 있는 모든 기체구조물을 말한다.
- ④ 기관에서 발생한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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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금속의 표면만을 경화시킬 목적으로 수행하는 표면 경화 법은?
- ① 주조법
- ② 침탄법
- ③ 뜨임법
- ④ 연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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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이 A지점에 힘이 직각 으로 3N 과 4N이 작용한다면 합력 F는 몇 N 인가?
- ① 3
- ② 4
- ③ 5
- ④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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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피로
- ② 크리프
- ③ 좌굴
- ④ 응력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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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의 검사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자력탐상검사
- ② 시각 검사
- ③ 코인 검사
- ④ 습기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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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 구조 중 하중의 일부만을 스킨이 담당하며 세로대와 가로대, 스트링어 등의 부재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는?
- ① 트러스구조
- ② 모노코크구조
- ③ 허니컴구조
- ④ 세미모노코크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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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를 앞에서 뒤쪽을 쳐다보며 스케치 하였다면 어떻게 표시하는가?
- ① LOOKING INBD
- ② LOOKING OUT
- ③ LOOKING FWD
- ④ LOOKING 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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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코리올리스 효과 (Coriolis effect) 에 의한 주회전 날개의 가속이나 감속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설치된 장치는?
- ① 플래핑 힌지
- ② 리드-래그 힌지
- ③ 페더링 힌지
- ④ 스와시 플레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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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금속재료와 비교하여 복합 재료를 항공기에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 ① 무게당 강도비가 매우 높다.
- ② 기계적, 화학적 특성이 좋다.
- ③ 보관이 수비고 인체에 무해하다.
- ④ 전자파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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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용 타이어 구조에서 비드토우 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비드 주위에 부가적으로 만든 고무띠
- ② 트레드 절단과 손상을 방지해주는 합성 고무 쿠션
- ③ 타이어 중심에 가장 가까운 내부 비드의 끝단부분
- ④ 휠 플렌지에 붙는 외부 비드의 끝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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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금속의 일반적인 성질 중 퍼짐성이라고 말할 수 있고, 얇은 판으로 가공할 수 있으며 판금 공작에 이용되는 금속의 성질은?
- ① 경도
- ② 전성
- ③ 연성
- ④ 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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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내유성이 우수하여 가솔린이나 윤활유와 접촉되는 부분의 원형 링(O-ring) 이나 개스킷(Gasket) 으로 널리 사용되며, NBR 이라고도 일컫는 고무는?
- ① 니트릴 고무
- ② 부틸 고무
- ③ 실리콘 고무
- ④ 네오프렌 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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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지름 0.5in, 인장강도 3000 lb/in2 의 알루미늄 봉은 약 몇 lb 의 하중에 견딜 수 있는가?
- ① 589
- ② 1178
- ③ 2112
- ④ 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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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항공기기체 구조시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풍동시험
- ② 낙하시험
- ③ 피로시험
- ④ 정하중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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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상상태가 나쁜 대기를 비행중인 비행기의 날개가 불규칙적으로 흔들린다면 이때 발생하는 하중은?
- ① 정하중
- ② 충격하중
- ③ 반복하중
- ④ 교번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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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헬리콥터의 동체에 발생한 회전력을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상쇄 또는 조절하기 위한 테일붐 끝의 반동추진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노타
- ② 호버링
- ③ 평형
- ④ 역추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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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술 변경서의 기록 내용 중 처리부호 (TC : transaction code) 와 의미가 옳게 연결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B-개정
- ② L-연결
- ③ A-최초
- ④ C-삭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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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헬리콥터의 동체구조 형식이 아닌 것은?
- ① 모노코크형
- ② 트러스형
- ③ 세미모노코크형
- ④ 테일콘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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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 궤도점검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광선 반사에 의한 방법
- ② 검사 막대에 의한 방법
- ③ 보어스코프를 이요한 방법
- ④ 궤도 점검용 깃발에 의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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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비행기 조종간을 왼쪽으로 움직이면 기체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 ① 상승한다.
- ② 하강한다.
- ③ 왼쪽으로 선회한다.
- ④ 오른쪽으로 선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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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날개의 굽힘강도를 증가시키고 비틀림 하중에 의한 좌굴을 방지하는 구성품으로 길이 방향으로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는것은?
- ① 스파
- ② 스트링어
- ③ 리브
- ④ 벌크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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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헬리콥터의 수직 상승 비행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연료의 분출량이 증가되어 출력이 증가된다.
- ② 주 회전날개의 회전면이 전면 방향으로 기운다.
- ③ 주회전날개의 모든 깃이 피치각이 동시에 증가된다.
- ④ 동시 피치 레버를 들어올리는 조작을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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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되는 장치는?
- ① 트림탭과 밸런스탭
- ② 뒷전과 앞전의 트랩
- ③ 앞전의 슬랫과 슬롯
- ④ 스피드 브레이크와 스포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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