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2012. 2. 12.) 시험일자 : 2012년 2월 12일
1과목 : 비행원리
1. 비행기의 이륙 활주거리를 짧게 하기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고양력 장치를 사용한다.
- ② 기관의 추력을 크게 한다.
- ③ 맞바람을 받지 않도록 한다.
- ④ 비행기 무게를 가볍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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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게가 2000kgf 인 항공기가 30˚로 선회하는 경우 이 항공기에 발생하는 양력은 약 몇 kgf인가?
- ① 1000
- ② 1732
- ③ 2309
- ④ 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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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베르누이 정리에서 일정한 것은?
- ① 정압
- ② 전압
- ③ 동압
- ④ , 전압과 동압의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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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에 있어서 받음각이 거의 일정하며 주기가 매우 길고 조종사가 느끼지 못하는 운동은?
- ① 장주기 운동
- ② 단주기 운동
- ③ 플래핑 운동
- ④ 승강키 자유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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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에 비해 비행속도가 아주 빠른 하강 비행시 풍압 중심은 어느 쪽으로 이동하는가?
- ① 깃의 머리 방향
- ② 깃의 앞전 방향
- ③ 깃의 뿌리 방향
- ④ 깃의 뒷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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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압력항력의 크기는 물체의 형상에 따라 달라진다.
- ②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을 합쳐서 형상항력이라 한다.
- ③ 날개끝 와류와 같은 현상으로 유도항력이 발생한다.
- ④ 공기와 물체의 마찰력이 클수록 마찰항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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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의 지면효과와 관련하여 가장 옳은 것은?
- ① 지면효과에 의해 회전날개 후류의 속도는 급격하게 증가되고 압력은 감소한다.
- ② 같은 마력일 경우 지면효과가 나타나는 낮은 고도에서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다.
- ③ 지면효과는 양력 감소현상을 초래하기는 하지만 항공기의 진동을 감소시키는 등 긍정적인 면도 있다.
- ④ 지면효과는 양력의 급격한 감소현상과 같은 헬리콥터의 비행성에 항상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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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마하수(Mach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항공기의 속도가 같으면 마하수는 항상 같다.
- ②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낮은 경우 마하수가 더 커진다.
- ③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높은 경우 마하수가 더 커진다.
- ④ 항공기의 속도가 같은 경우, 마하수는 대기온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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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승비행시 평균상승률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밀도변화/상승시간
- ② 온도변화/상승시간
- ③ 고도변화/상승시간
- ④ 속도변화/상승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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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력계수가 가장 작은 단면형상을 표현한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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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회전날개 항공기인 헬리콥터가 일반적인 고정날개 항공기와 다른 비행은?
- ① 선회비행
- ② 전진비행
- ③ 상승비행
- ④ 정지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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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받음각(Angle of Attack)의 정의로 옳은 것은?
- ① 날개의 시위선과 상대풍사이의 각도
- ② 비행기의 상승각도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
- ③ 항공기의 종축과 날개의 시위선사이의 각도
- ④ 날개의 무양력 시위선과 날개의 시위선사이의 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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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 날개의 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조종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 ②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압력분포를 변화 시킨다.
- ③ 빠른 속도에서 미세한 조종을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 ④ 조종면의 앞전 부분에 부착하는 작은 플랩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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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초음속 항공기에 가장 적절한 날개골의 형태는?
- ① 유선형
- ② 삼각형
- ③ 타원형
- ④ 직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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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제 표준 대기(ISA)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 ① 밀도= 1.225kg/m3
- ② 음속= 760m/s
- ③ 중력가속도= 9.8ft/s2
- ④ 압력= 1013mmH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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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정비 프로그램(Maintenance Program)중 항공기에 적용되는 정비 작업에 대한 절차 및 업무를 항공기 각 기종 별로 수립하여 항공안전 인증기관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운영하는 항공기 정비 기준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항공기 정비 프로그램
- ② 정비 품질관리 프로그램
- ③ 예방 정비 기준 프로그램
- ④ 지속정 감항 정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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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와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검은색과 교대로 칠하여 표시하는 안전색채는?
- ① 주황색
- ② 노란색
- ③ 파란색
- ④ 검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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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핸들(handle) 의 종류 중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구는?
- ① 래칫 핸들
- ② 브레이커 바
- ③ 티(T) 핸들
- ④ 스피드 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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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일반목재, 조이, 직물 등의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 ① A급 화재
- ② B급 화재
- ③ C급 화재
- ④ D급 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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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항공기의 세척에 사용되는 안전 솔벤트는?
- ① 케로신(kerosine)
- ② 방향족 나프타(aromatic naphtha)
- ③ 메틸에틸케톤(methyl ethyl ketone)
- ④ 메틸클로로포름(methyl chloro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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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리벳 작업을 할 구조물의 양쪽 면에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작업 공간이 좁아서 버킹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하는 리벳은>
- ① 둥근 머리 리벳
- ② 체리 리벳
- ③ 접시 머리 리벳
- ④ 브래지어 머리 리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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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측정기를 이용한 측정 시 발생되는 계통오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계기오차
- ② 환경오차
- ③ 과실오차
- ④ 개인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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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 정비관리업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운항관리
- ② 품질관리
- ③ 기술관리
- ④ 자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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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안에 알맞은 용어는?
- ① Extention bar
- ② Pully
- ③ Tension regulator
- ④ Tension 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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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정비를 할 때는 사람을 주의해야 한다.
- ② 정비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 ③ 반드시 정비 교범절차를 따를 필요 없다.
- ④ 정비를 할 때는 상사의 업무지시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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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금속의 전성을 이용하여 판재를 두드려 곡면 용기를 만드는 성형 작업은?
- ① 굽힘 가공
- ② 절단 가공
- ③ 타출 가공
- ④ 플랜지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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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의 가능성이 많은 각 계통의 예방정비 및 감항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비작업은?
- ① 중간점검(Transit check)
- ② 기본점검(Line maintenance)
- ③ 정시점검(Schedule maintenance)
- ④ 비행 전후 점검(Pre/post flight ch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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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토크렌치(Torque wrench)를 사용할 떄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토크렌치는 정기적으로 교정 점검해야 한다.
- ② 힘은 토크렌치에 직각방향으로 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③ 토크렌치 사용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볼트에 윤활해서는 안된다.
- ④ 토크렌치를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멈춰가며 지정된 토크를 확인한 후 다시 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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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육안검사(Visual Insp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빠르고 경제적이다.
- ② 가장 오래된 비파괴 검사방법이다.
- ③ 신뢰성은 검사자의 능력과 경험에 좌우된다.
- ④ 다이첵크(Dye check)는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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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항공용 볼트의 식별 부호 중 정밀 공차 볼트를 나타내는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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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의 운항이나 정비를 목적으로 항공기를 지상에서 다루는 제반 작업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연료공급
- ② 계류작업
- ③ 견인작업
- ④ 지상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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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 고정 너트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회전력을 받는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 ② 너트를 고정하는데 필요한 고정 토크값을 확인하여 허용값 이내인 것을 확인한다,
- ③ 볼트, 너트가 헐거워져 기관 흡입구 내에 떨어질 우려가 있는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 ④ 볼트에 장착할 떄는 볼트 나사 끝 부분은 너트면보다 돌출되어 있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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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어떤 작업을 할 떄 사용되는 것인가?
- ① 리벳작업
- ② 도장 작업
- ③ 절단 작업
- ④ 굽힘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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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항공기 금속부품 표면에 발생한 균열을 탐지하기 위해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법은?
- ① 초음파탐상검사
- ② X-ray 검사
- ③ 와전류탐상검사
- ④ 색조침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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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처리해서 내식성을 증가시키고 도장작업의 접착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부식방지 처리작업은?
- ① 어닐링(annealing)
- ② 플레이팅(plating)
- ③ 알로다이닝(alodining)
- ④ 파커라이징(parkeriz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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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현재 주로 사용되는 조종방식으로 컴퓨터가 계산하여 조종면을 필요한 만큼 편위시켜 주도록 되어 있으므로, 항공기의 급격한 자세 변화 시에도 원만한 조종성을 발휘하는 조종방식은?
- ① 수동 조종
- ② 부스터 조종
- ③ 비가역 조종
- ④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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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날개에 작용하는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하며,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연결부의 구실과 착륙장치나 기관을 날개에 부착할 경우의 장착대 역할을 하는 날개 구조부재는?
- ① 외피
- ② 날개보
- ③ 리브
- ④ 스트링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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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열하여 성형한 후 다시 가열하면 연해지고 냉각하면 다시 본래의 상태대로 굳어지는 합성수지는?
- ① 열가소성수지
- ② 열경화성수지
- ③ 형상기억수지
- ④ 열 용융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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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금속재료규격 중 미국 재료 시험 협회의 규격을 나타내는 것은?
- ① AA규격
- ② MIL규격
- ③ ASTM규격
- ④ SAE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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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헬리콥터에서 조종계통을 정해진 위치에 놓고 고정기구를 사용하여 고정시킨 다음 조종면을 기준선에 맞추고 분도기 등을 이용하여 고정면과 조종면사이의 변위각을 측정하는 작업은?
- ① 정적리깅
- ② 기능점검
- ③ 궤도점검
- ④ 수직평판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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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다음 중 시효경화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스스로 연해지는 성질
- ② 입자의 분포가 서서희 균일해지는 성질
- ③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취성이 변하는 성질
- ④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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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헬리콥터의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이 아닌 것은?
- ① 장력
- ② 중력
- ③ 추력
- ④ 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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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구조부재 파괴 중 반복하중에 의한 구조부재의 파괴는?
- ① 크리프
- ② 응력집중
- ③ 피로파괴
- ④ 집중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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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주날개와 구조가 비슷하다
- ② 항공기의 안정을 유지한다.
- ③ 기체의 자세나 방향을 변화시킨다.
- ④ 옆놀이 운동(rolling)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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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왕복기관의 나셀(Nacelle)과 마운트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방화벽
- ② 공기 스쿠프
- ③ 카울 플랩
- ④ 역추력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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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재료 번호가 8XXX로 표기 되며 구조용 합금강 중에서 가장 우수한 강으로 왕복 기관의 크랭크축이나 항공기의 착륙장치에 사용되는 것은?
- ① Cr-Mo 강
- ② 하스텔로이 강
- ③ Ni-Cr-Mo 강
- ④ Ni-Cr 스테인레스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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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의 기체구조시험 중 강성시험, 한계하중시험, 극한하중시험, 파괴시험 등은 어느 시험에 속하는가?
- ① 풍동시험
- ② 환경시험
- ③ 정하중시험
- ④ 진동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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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복합 소재에 쓰이는 강화재가 아닌 것은?
- ① 유리섬유
- ② FRM
- ③ 탄소 섬유
- ④ 세라믹 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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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항공기의 여러 부품이 한곳에 결합되어 조립체를 이루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하는 도면은?
- ① 조립도
- ② 상세도
- ③ 장착도
- ④ 배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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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평등속비행 중인 항공기의 날개 상부에 작용하는 응력은?
- ① 압축응력
- ② 전단응력
- ③ 비틀림응력
- ④ 인장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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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4X4in 인 정사각형 단면봉에 2000lb 의 인장하중을 가한다면, 이 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몇 lb/in인가?
- ① 62
- ② 125
- ③ 250
- ④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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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체손상의 유형 중 균열(crack)로 정의 할 수 있는 경우는?
- ① 선모양의 긁힘 현상
- ② 연속적으로 골이 형성된 현상
- ③ 선이나 이랑으로 확연히 구분되는 현상
- ④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불연속이 생기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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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헬리콥터의 동력 구동축에 고장이 생기면 고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원인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평형 스트립의 결함
- ② 구동축의 불량한 평형상태
- ③ 구동축의 장착상태의 불량
- ④ 구동축 및 구동축 커플링 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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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현대 대형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여러개의 로터와 스테이터로 조립된 브레이크 장치의 구조 형식은?
- ① 평창 튜브식
- ② 멀티 디스크식
- ③ 더블 디스크식
- ④ 싱글 디스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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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속도-하중 배수선도에서 구조강도의 안정성과 조종면에서 안정성을 보장하는 보장하는 설계상의 최대허용 속도는?
- ① 설계 운용 속도
- ② 설계 돌풍 운용 속도
- ③ 설계 운항 속도
- ④ 설계 급강하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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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미모노코크구조 동체의 구성품별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체 앞의 벌크헤드는 방화벽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 ② 길이방향의 부재인 스트링거는 전단력을 주로 담당한다.
- ③ 프레임은 비틀림 하중을 주로 담당하며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외피와 결합한다.
- ④ 외피는 대부분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되며 인장과 압축하중을 주로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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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하여 티타늄 합금의 특성에 대한 설명을 틀린것은?
- ① 비중은 알루미늄의 1.6배이다
- ②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열성이 크다.
- ③ 알루미늄 합금보다 강도비가 크다.
- ④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식성이 불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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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동체 토크를 발생시키는데 이것을 상쇄시키기 위한 장치는?
- ① 안정판
- ② 파일론
- ③ 꼬리회전날개
- ④ 테일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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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철강 재료의 표면 경화법이 아닌 것은?
- ① 침탄법
- ② 항온 열처리법
- ③ 질화법
- ④ 고주파 담금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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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구조의 특정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 중 동체위치선을 나타내는 것은?
- ① BWL
- ② BSTA
- ③ WBL
- ④ 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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