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2020. 6. 6.) 시험일자 : 2020년 6월 6일
1과목 : 교통계획
1. 교통존(traffic analysis zon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교통존은 두 개 이상의 센트로이드를 가지고 유사한 토지지용이 포함되도록 결정되어야 한다.
- ② 센트로이드의 위치는 교통존 내부 링크의 접근비용이 유사성을 가질 수 있게 설정되어야 한다.
- ③ 교통존의 경계는 사회경제지표 등 통계자료 수집이 용이하도록 행정구역과 가급적 일치되도록 한다.
- ④ 간선도로가 가급적 교통존 경계와 일치하도록 한다.
df2023. 2. 12. 15:33삭제
① 교통존은 "단일"센트로이드를 가지고 유사한 토지지용이 포함되도록 결정되어야 한다.
2. 사용자 균형 모형에서의 기본 가정과 원리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통행자는 모든 링크의 통행시간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 ② 통행의 통행경로 선택행위는 그들의 통행시간 최소화를 목표로 한다.
- ③ 출발지와 목적지 상이의 통행량은 고정되어 있다.
- ④ 사용자 균형 상태에 도달하면 사회적인 총비용이 최소화된다.
Dd2022. 3. 19. 16:09삭제
"사회적인" 총비용 x
Dd2022. 3. 19. 11:22삭제
"사회적인"총비용 감소 x
3. 다차로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평균통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차로폭
- ② 평면선형과 종단선형
- ③ 중앙분리대의 설치 여부
- ④ 신호등 밀도
ㅇㄹ2023. 2. 12. 15:39삭제
③ 중앙분리대의 설치 여부 => "고속도로 요인"
4. 가구통행실태조사의 조사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통행목적
- ② 통행수단
- ③ 통행 기 종점
- ④ 가구주차면수
ㅀㄹ2023. 2. 12. 15:38삭제
④ 가구주차면수 =>"통행의 실태"조사하는 항목과는 관련없다
5. 4단계 교통수요추정의 통행배분(Trip assignment)단계에서 사용되는 기법이 아닌 것은?
- ① 카테고리분석기법
- ② 전량배분법
- ③ 용량제약법
- ④ 다경로배분법
ff2021. 1. 26. 17:19삭제
카테고리분석법은 통행 발생
6. 계층분석법의 3가지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논리적 일관성의 원리
- ② 계층적 구조 설정의 원리
- ③ 상대적 중요도 설정의 원리
- ④ 의사결정과정 민감도분석의 원리
ㅇㄹ2023. 2. 12. 15:37삭제
④ 의사결정과정 민감도분석의 원리 "AHP와 의사결정 민감도 상관없다
계층화 분석법 = AHP
Dd2022. 3. 19. 16:10삭제
민감도 분석까지는 xx
Do2022. 3. 19. 11:28삭제
민감도 까지 x
7.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 대중교통 요금구조는?
- ① 구역요금제
- ② 균일요금제
- ③ 구간요금제
- ④ 거리요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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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단기교통계획에 비하여 장기교통계획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저자본비용
- ② 시설 지향적
- ③ 다수의 대안
- ④ 서비스 지향적
12023. 1. 24. 15:20삭제
장기 : 시설지향. 고자본 소수대안
9. 어느 주차장의 평균 주차 시간은 2시간일 때, 한 대의 차량이 도착하여 주차시간이 1시간을 초과할 확률은?
- ① 약 30%
- ② 약 40%
- ③ 약 50%
- ④ 약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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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개별행태모형(Disggregate Behavioral Model)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모형의 구조는 결정적 모형이다.
- ② 다른 지역 단위에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 ③ 효용이론에 근거하여 구축되었다.
- ④ 존별 집계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수요를 추정한다.
ㅇㄹ2023. 2. 12. 15:45삭제
① 모형의 구조는 결정적 모형이다. =>"확률론적 모형"
② 다른 지역 단위에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 " 공간적 적용이 가능"
④ 존별 집계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수요를 추정한다. ==> 비집계니까
ㅇㅇ2022. 3. 19. 11:33삭제
개별행태모형 = "비집계형모형" 대표적 형태
엉2022. 3. 19. 11:31삭제
모형구조는 "비결정적" ->개별행태 이니까
다른 지역 단위에 적용 가능
효용이론(=개개인이 어떤행위를 할 때 "만족"이 극대화)
존별 집계자료 이용하여 교통수요 추정->"집계형모형, 총체적모형"
11. 지하철 요금과 승객 수요 간의 수요탄력성이 -1.5이다. 지하철 요금이 1200원으로 인상될 경우 승객 수요는 어떻게 변하는가? (단, 현재 지하철 요금은 1000원, 승객 수요는 10만명이다.)
- ① 8.5만명으로 감소한다.
- ② 8만명으로 감소한다.
- ③ 7만명으로 감소한다.
- ④ 6.5만명으로 감소한다.
df2023. 2. 12. 15:43삭제
-x /100,000 / 200/1000 =-1.5
ㅇㅇ2021. 2. 3. 12:18삭제
탄력성e = (△V/△P) × (P/V)
12.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목적 및 개발배경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도로이용의 효율성 제고
- ② 도로의 교통안전 도모
- ③ 저공해ㆍ무인운전차량 등 새로운 교통기술의 개발 및 보급
- ④ 통행 발생량과 도탁량의 정확한 예측
12023. 1. 24. 15:24삭제
비싼돈 주고 통행량 도착량 하고자 하는것이 아님~
ㅇ2022. 3. 19. 11:35삭제
통행발생량과 도착량 -> "하위개념"
13. 도로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시행착오를 예방하기 위한 단계가 아닌 것은?
- ① 기본설계
- ② 실시설계
- ③ 집행과 모니터링
- ④ 타당성 조사
ㅇㄹ2022. 3. 19. 11:37삭제
"예방"
집행과 모니터링 ="집행"단계
14.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교통시설 중 도로의 규모별 구분에서 주로 중로 2류의 폭원은?
- ① 15m 이상 20m 미만
- ② 20m 이상 25m 미만
- ③ 25m 이상 30m 미만
- ④ 30m 이상 35m 미만
ㅇㅇ2021. 2. 3. 12:24삭제
광로 70-40
대로 40-25
중로 25-12
소로 12-8미터
15. 교통비율과 교통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요곡선이 아래와 같고, 기존 시설에 의한 교통비용이 C1, 교통량은 Q2일 때 소비자 잉여의 증가분은? (단, 보기의 빗금 친 부분이 소비자 잉여의 증가분이다.)
- ①
- ②
- ③
- ④
Q Mark2020. 12. 27. 23:38삭제
문항 내용에서 기존 시설에 의한 비용이 C1이면 그 때의 교통량은 Q2가 아닌 Q1이어야 함. (오타)
16. 다른 대중교통수간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것은?
- ① 지하철
- ② 지트니
- ③ 경전철
- ④ 버스
ㅇㅇ2022. 3. 19. 11:42삭제
지트니 = 단거리 운행하는 마을버스 개념
ㅇㅇ2022. 3. 19. 11:41삭제
전기사용 -> "지하철, 경전철"
차량의 중량이 가벼운 편 -> "경전철"
17. 교통계획을 위한 현황자료 조사에서 인구, 소득, 자동차 보유대수 등 사회경제지표의 주요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교통투자사업의 재원확보 평가지표로 활용
- ② 통행조사에서 나타난 통행발생의 설명변수로 활용
- ③ 가구면접 조사 표본을 분석 지구 전체에 대해 전수화시키는 경우의 총량지표로 활용
- ④ 토지이용계획안의 수립, 인구와 고용기회를 분포시키는 기초자료로 활용
d2023. 2. 12. 15:46삭제
① 교통투자사업의 "재원확보" 평가지표로 활용 => 돈 벌기 위해 조사하는 건 아니다
18. 경제성 분석기법 중 편익-비용비에 의한 방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이해하기 쉽다.
- ② 할인율을 알지 못하는 경우 유용하다.
- ③ 사업규모를 고려할 수 있다.
- ④ 순편익의 크기가 고려되지 못한다.
ㅇㄹ2023. 2. 12. 15:40삭제
② 할인율을 알지 못하는 경우 유용하다. => 할인율 모르면 구할수 없다
19. 직장인 A가 하루 동안 발생시킨 목적통행 수는?
- ① 1
- ② 3
- ③ 5
- ④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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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광역철도의 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서 정의하고 있다.
- ② 표정속도가 60km/h 이상인 철도를 말한다.
- ③ 둘 이상의 시ㆍ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철도다.
- ④ 수도권은 전체 구간이 서울특별시청 또는 강남역을 중심으로 반지름 40km이내이어야 한다.
D2022. 3. 19. 11:45삭제
표정속도가 "50km/h"
2과목 : 교통공학
21. 다음 그림은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행렬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대기행렬의 최대 길이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 ② Qm=q(r+t0)
- ③ Qm=rt0
- ④ Qm=q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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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연속교통류 시설의 이상적 조건 기준이 틀린 것은?
- ① 3.5m 이상의 차로폭
- ② 1.0 이상의 측방여유폭
- ③ 다차로도로의 경우 평지 구간
- ④ 2차도로의 경우 앞지르기 가능구간이 100%
ㅇㅇ2022. 3. 22. 08:09삭제
1.5m 이상의 측방여유폭
23. 어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자 횡단시간이 14초, 차량의 황색신호가 4초일 때 보행자 횡단 방향과 같은 방향의 차량의 최소녹색시간은? (단, 보행자 신호등이 있는 경우이며 횡단보행자가 주기 당 10명 이상이라고 가정한다.)
- ① 16초
- ② 17초
- ③ 18초
- ④ 19초
ㅇㅇ2022. 3. 22. 08:13삭제
최소녹색시간 = 최소초기녹색시간 + 보행자 횡단시간 - 황색시간
최소녹색시간의 경우,
10명 미만 -> "4초"
10명 이상 -> "7초"
따라서 7+14-4
24. 이동차량조사법(Moving Vehicle Method)에서 각 도로 구간별로 조사하여야 하는 자료가 아닌 것은?
- ① test car를 추월하는 차량의 수(같은 방향)
- ② 다른 방향의 차량으로, test car와 만나는 차량의 수
- ③ test car가 추월하는 차량의 수(같은 방향)
- ④ test car와 같은 속도를 유지하며 뒤따르는 차(같은 방향)
ㅇㅇ2022. 3. 22. 08:20삭제
M :다른 방향 차량, test car와 만나는 차량의 수
O :테스트카"를" 추월하는 차량의 수(같은 방향)
P :테스트카"가" 추월하는 차량의 수(같은 방향)
25. 운전자가 실제로 느끼는 속도이며 속도규제 및 단속, 신호기 설치위치 선정, 신호시간계산, 사고 분석 등에 이용되는 속도는?
- ① 주행속도
- ② 자유속도
- ③ 설계속도
- ④ 지점속도
ㅇㅇ2022. 3. 22. 08:22삭제
"속도 규제및 단속"
26. 어느 도로 구간의 교통량이 시간당 3000대, 평균 속도가 60km/h일 때 밀도는?
- ① 30대/km
- ② 40대/km
- ③ 50대/km
- ④ 60대/km
ㅇㅇ2022. 3. 22. 08:25삭제
Q(교통량)=u(속도) x k(밀도)
27. 단일 서비스 기관의 대기행렬모형(M/M/1)에서 평균 도착율이 λ, 평균 서비스율이 μ일 때 시스템 내에 차량이 한 대도 없을 확률은?
- ① μ-λ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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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어떤 교통류의 도착교통량을 15초 단위로 조사한 결과, 평균 1.87대, 분산 1.90이었다. 이 교통류의 차량 도착은 어떤 확률 분포를 갖는다고 볼 수 있는가?
- ① 포아송(Poisson)분포
- ② 이항(Binominal)분포
- ③ 음이항(Negative Binominal)분포
- ④ 다항(Multinomial)분포
ㅇㅇ2022. 3. 22. 08:28삭제
평균,분산이 1에 가까우면 포아송
29. 차량의 마찰계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대기 온도
- ② 도로면 재질
- ③ 타이어 접지 면적
- ④ 운전자 반응시간
ㅇㅇ2022. 3. 22. 08:29삭제
"운전자 반응시간"은 물리적인 마찰계수가 아님
30. 반감응식(semi-actuated) 교통신호의 신호시간 설계 시 사용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주도로의 최대녹색시간
- ② 부도로의 초기녹색시간
- ③ 부도로의 최대녹색시간
- ④ 주도로의 황색신호시간
ㅇㅇ2022. 3. 22. 08:30삭제
"부도로"의 최대녹색시간
31. 교통류의 충격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체역학적 원리에서 나온 개념이다.
- ② 저속차량에 의해 충격파가 발생할 수 있다.
- ③ 충격파는 상류, 하류측으로 이동하거나 정지할 수 있다.
- ④ 두 교통류 간에 발생하는 충격파의 속도는 교통류율 차이와 점유율 차이의 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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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서비스수준별 교통류의 상태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A:사용자 개개인들은 교통류 내의 다른 사용자의 출현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 C:교통류 내의 다른 차량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통행에 상당한 영향을 받기 시작한다.
- ③ E:교통량이 조금 증가하거나 작은 혼란이 발생하여도 와해 상태가 발생한다.
- ④ FFF:과도한 교통수요로 혼잡이 심각한 상태이며 차량이 대상 구간의 전방 신호교차를 통과하는데 평균적으로 2주기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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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감응식 신호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주기식 신호보다 주변 교차로와의 연동이 용이하다.
- ② 경우에 따라 도착 교통이 없는 현시는 생략될 수도 있다.
- ③ 완전감응식과 반감응식이 있다.
- ④ 일반적으로 교통량의 변동이 심한 독립교차로에서 사용하면 차량의 지체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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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30m의 도로구간을 2대의 차량이 통행한 시간이 각각 1초, 2초일 때 공간평균속도는?
- ① 14km/h
- ② 81km/h
- ③ 72km/h
- ④ 36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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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시부 간선도로(신호교차로로 구성)의 시공도(time-space diagram)으로부터 일반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 ① 옵셋(offset)
- ② 차량진행대폭(bandwidth)
- ③ 차량통행시간(travel time)
- ④ 개별 차량의 자유속도(free-flow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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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느 고속도로의 계획년도 AADT는 48000대이고, 이를 계획서비스 수준(V/C) 0.7로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차로수는? (단, K=1.15, D=0.6, 차로당 용량(C)=2200vph)
- ① 왕복 4차로
- ② 왕복 6차로
- ③ 왕복 8차로
- ④ 왕복 10차로
Q Mark2020. 12. 27. 23:52삭제
K=0.15 로 보고 푸세요.
설계시간 계수가 1이 넘는게 말이 안됨.
37. 제동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가 오는 날은 길어진다.
- ② 노면의 상태, 타이어의 상태와 관계가 있다.
- ③ 노면의 스키드마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 ④ 반응속도가 빠른 사람은 차량의 속도와 상관없이 제동거리가 평균보다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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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로시설과 각 시설별 효과척도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2차로도로-총지체율
- ② 신호교차로-평균제어지체
- ③ 다차로도로-평균통행속도
- ④ 고속도로 엇갈림 구간-주행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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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서비스 교통량 산정 시 고려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차로폭
- ② 중차량
- ③ 측방여유폭
- ④ 주변 가로의 개발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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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교통량 조사방법 중 조사대상 지역을 가로지르는 기상적인 선과 모든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조사하는 방법은?
- ① 주행차량조사
- ② 스크린라인 조사
- ③ 차량종류별 조사
- ④ 방향별 교통량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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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교통시설
41. 평탄한 도로에서 80km/h로 주행하는 어느 차량의 최소정지시거는? (단, 마찰계수는 0.4, 종단경사는 3%, 인지반응시간은 2초이다.)
- ① 약 94m
- ② 약 104m
- ③ 약 114m
- ④ 약 12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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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완화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편경사의 변화 또는 확폭량을 설치하기 위하여 취하게 되는 변이구간
- ② 학교 앞 등 보행자 교통이 많은 지역에서 주행속도를 조절하는 감속구간
- ③ 엇갈림 구간에서 차량이 안전하게 교통류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구간
- ④ 고속도로의 오르막구간에서 화물차가 저속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한 설계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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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과 같은 (조건)인 도로의 설계속도는?
- ① 약 51km/h
- ② 약 61km/h
- ③ 약 71km/h
- ④ 약 81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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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평면곡선부가 원곡선만으로 구성된 경우(직선-원곡선-직선)에 관한 아래 설명에서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1/3
- ② 2/3
- ③ 2/5
- ④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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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포장의 종류에 따른 차로의 횡단경사 기준이 옳은 것은? (단, 평경사가 설치되는 구간은 고려하지 않는다.0
- ① 비포장:4.0% 이상 6.0% 이하
- ② 간이포장:3.0% 이상 5.0% 이하
- ③ 시멘트콘크리트포장:1.5% 이상 2.0% 이하
- ④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2.0% 이상 3.0%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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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조건과 같은 보도의 최소 보도폭은?
- ① 1.25m
- ② 1.50m
- ③ 1.85m
- ④ 2.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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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래와 같은 교통조건을 고려하여 도로를 건설하고자 할 때 필요한 일방향 차로수는?
- ① 1차로
- ② 2차로
- ③ 3차로
- ④ 4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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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설계속도가 얼마 이상인 도로의 평면곡선부에는 완화곡선을 설치하여야 하는가?
- ① 30km/h
- ② 40km/h
- ③ 50km/h
- ④ 6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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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른 도로와의 연결에 의한 변속차로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변속차로는 2.5m 이상의 폭으로 설치한다.
- ② 차량의 진입과 진출을 원활하게 유도할 수 있도록 노면표시를 하여야 한다.
- ③ 성토 또는 절토부의 비탈면 경사는 접속되는 도로와 동일하거나 완만하게 설치한다.
- ④ 테이퍼와 사업부지에 접하는 변속차로의 접속부는 최소곡선반경 15m 이상의 곡선반경으로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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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설한계 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전거도로의 시설한계 높이는 3m 까지 축소가능하다.
- ② 소형차도로의 경우 시설한계 높이를 3m까지 축소 가능하다.
- ③ 대형 자동차의 교통량이 현저히 적고, 그 도로의 부근에 대형자동차가 우회할 수 있는 도로가 있는 경우 3m까지 축소 가능하다.
- ④ 집산도로의 경우 시설한계 높이를 4.2m까지 축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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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차도의 진행방향에 대하여 설계기준 자동차길이의 반 정도만 여유가 있으면 주차할 수 있고, 주차를 하는 자동차가 동시에 움직일 경우에는 각 자동차 간격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는 주차방식은?
- ① 평행 주차방식
- ② 30° 주차방식
- ③ 60° 주차방식
- ④ 90° 주차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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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방호울타리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차량을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 ② 차량이 튕겨 나가지 않아야 한다.
- ③ 보행자의 횡단을 허용할 수 있어야 한다.
- ④ 차량의 파손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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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로의 기능을 크게 이동, 접근, 공간기능으로 분류할 때, 접근기능이 갖는 가장 큰 부수적 효과는?
- ① 방재도로
- ② 화재 확산방지
- ③ 토지이용활성화
- ④ 채광, 통풍을 위한 공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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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예각교차로의 형상과 개선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거가 불량하여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 ② 교차로의 개선은 통상 주도로의 선형을 조정한다.
- ③ 정지선 간의 거리가 길고 교차로 면적이 넓어지기 쉽다.
- ④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를 고속으로 통과하려는 현상이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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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설계용량과 설계시간 교통량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설계용량은 설계시간 교통량과 관계없다.
- ② 설계용량은 설계시간 교통량과 항상 같다.
- ③ 설계용량은 통상 설계시간 교통량보다 작다.
- ④ 설계용량은 통상 설계시간 교통량보다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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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감속차로의 형식 중 직접식인 경우 변이구간을 제외한 규정된 길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변이구간을 포함하여 분류단 노즈까지의 길이
- ② 변이구간을 포함하여 분류단 노면표시로 표시된 곳까지의 길이
- ③ 변이구간 중 한 차로폭이 확보된 부분부터 분류단 노즈까지의 길이
- ④ 변이구간 중 한 차로폭이 확보된 부분부터 분류단 노면표시로 표시된 곳까지의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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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설계속도가 시속 80킬로미터 이하인 도시지역 도로에 주정차대를 설치하는 경우 그 폭은 최소 얼마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하는가? (단,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 ① 2.5m
- ② 3.0m
- ③ 3.5m
- ④ 3.7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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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고속도로 비상주차대의 최소 설치 간격으로 옳은 것은?
- ① 250m
- ② 300m
- ③ 500m
- ④ 7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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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중앙분리대의 형식이나 구조를 선택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경제성
- ② 신호등
- ③ 설계속도
- ④ 도로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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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회전교차로 설치를 위한 여건을 고려할 때 설치가 부적절한 조건인 경우는?
- ① 회전차량 사고가 반발한 경우
- ② 오전, 오후 침두현상이 심한 경우
- ③ 주도로에 편중된 좌회전 교통량이 있는 경우
- ④ 총 진입 교통량이 하루 4만대를 초과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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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도시계획개론
61. 샤핀(F.S Chapin)이 주장한 토지 이용 결정 요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정치적 요인
- ② 사회적 요인
- ③ 경제적 요인
- ④ 공공의 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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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공동구의 설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수자원의 보호
- ② 도시미관의 보호
- ③ 방재능률의 향상
- ④ 도로교통의 원활한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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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호이트(H. Hoyt)의 선형지대이론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 ① 중심업무지구
- ② 주변업무지구
- ③ 고급주택지구
- ④ 점이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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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도시의 인구가 처음에는 완만하게 증가하다가 일정 시점 이후에 급격하게 증가하다가 다시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의 인구예측에 적합한 모형은?
- ① 지수성장모형(Exponential Growth Model)
- ② 곰페르츠모형(Compertz Model)
- ③ 집단생존모델(Cohort-survival Model)
- ④ 선형모델(Linerar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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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리스의 도시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히포다무수는 격자형 도로망을 발전시켰다.
- ② 아테네는 가장 발달한 대표적인 도시국가였다.
- ③ 시가지에 위치한 포럼은 종교적인 중심지가 되었다.
- ④ 대부분의 도시민 주택은 폐쇄형으로 증정을 향해 배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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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용도지역별 개발행위허가 규모 기준이 틀린 것은?
- ① 관리지역:5만 m2 미만
- ② 도시지역의 생산녹지지역:1만m2미만
- ③ 농림지역:3만m2미만
- ④ 자연환경보전지역:5천m2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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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시장ㆍ군수가 정비예정구역 또는 정비구역 해제를 요청하여야 하는 기준이 틀린 것은?
- ① 조합이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날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 ② 토지등소유자가 정비구역으로 지정ㆍ고시된 날부터 2년이 되는 날까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의 승인을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 ③ 정비예정구역에 대하여 기본계획에서 정한 정비구역 지정 예정일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시장ㆍ군수가 정비구역을 지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 ④ 토지등소유자가 시행하는 경우로서 토지등소유자가 정비구역으로 지정ㆍ고시된 날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시업시행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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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경관의 보전ㆍ관리 및 형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지정하는 용도지구는?
- ① 미관지구
- ② 고도지구
- ③ 경관지구
- ④ 보존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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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학자별로 제안한 게획 도시의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R.Taylor:위성도시
- ② Tony Garnier:상업도시
- ③ E. Howard:전원도시
- ④ S.Y. Mata:대상도시(linear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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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관장의 종류별 구조 및 설치 기준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역전광장은 혼잡한 주요 도로의 교차지점에서 각종 차량과 보행자를 원활히 소통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곳에 설치한다.
- ② 중심대광장은 다수인의 집회ㆍ행사ㆍ사교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설치하고, 전체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중심지에 설치한다.
- ③ 근린광장은 주민의 사교, 오락, 휴식 및 공동체 활성화 등을 위해 근린주거구역별로 설치한다.
- ④ 경관광장은 주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로와 연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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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지구단위계획 수립시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지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포함시켜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교통처리계획
- ② 가구ㆍ획지의 규모와 조성계획
- ③ 건축물의 배치, 형태, 색채에 관한 계획
- ④ 인구 배분에 관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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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외국의 토지이용규제 수단들 중 대상지역에 대하여 일률로 용적률을 정하고 이를 초과하여 건설하려는 자는 그 초과분에 따른 과징금을 공공단체에 지불하여야 하는 제도는?
- ① 유도지역제(Incentive zoning)
- ② 개발권이양제(TDR)
- ③ 법정밀도상한제(PLD)
- ④ 우선도시화지구(Z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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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격자형 도로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교통의 흐름이 도심 집중형이다.
- ② 지형이 평탄한 도시에 적합하다.
- ③ 도심의 기념비적인 건물을 중심으로 주변과 연결된다.
- ④ 횡적인 연결은 환상선으로, 도심과 교외는 방사선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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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Perry가 주장한 근린주구(Neighborhood un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근린주구의 반경은 약 400m 정도로 계획한다.
- ② 4면의 간선도로에 의해 구획된다.
- ③ 중앙에는 중심 공원과 교차 도로를 배치한다.
- ④ 주민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업지구가 주거지 또는 교통의 결절점 부근에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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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공업지역의 입지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경사도가 10% 이상인 지역
- ② 생산요소에 있어 충분한 용수, 전력 등의 공급이 가능한 지역
- ③ 도시 내 간선교통시설과 연계되지 않는 지역
- ④ 장래 시가화구역의 확장에 지장을 초래하는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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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도시ㆍ군계획시설로 분류하고 있는 도시공원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운동공원
- ② 묘지공원
- ③ 도시농업공원
- ④ 어린이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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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아디케스(Adickes)법에 의해 세계 최초로 환지방식에 의한 도시개발사업을 실시한 국가는?
- ① 프랑스
- ② 독일
- ③ 오스트리아
- ④ 스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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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특별시장, 광역시장, 시장 또는 군수는 관할구역의 도시ㆍ군기본계획에 대하여 몇 년마다 그 타당성 여부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여 정비하여야 하는가?
- ① 3년
- ② 5년
- ③ 7년
- ④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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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도시ㆍ군계획시설로서 도로의 배치간격 기준이 틀린 것은?
- ① 주간선도로와 주간선도로:700m 내외
- ② 주간선도로와 보조간선도로:500m 내외
- ③ 보조간선도로와 집산도로:250m 내외
- ④ 국지도로 간: 가구의 짧은 변 사이의 배치간격은 90m 내지 150m 내외, 가구의 긴 변 사이의 배치간격은 25m 내지 60m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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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국의 고용인구 중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20%, A지역에서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지역 인구의 10%라면 A지역 서비스업의 입지상 계수(Location Quotient)는?
- ① 0.3
- ② 0.4
- ③ 0.5
- ④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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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교통관계법규
81.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른 ‘교통시설’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 ① 도로, 주차장, 철도
- ② 도로, 차고, 안전지대
- ③ 주차장, 항만, 신호기
- ④ 도로, 공항, 안전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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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령에 따른 ‘교통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일반국도대체우회도로
- ② 국가지원지방도
- ③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 ④ 물류터미널 중 종합물류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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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도로교통법규상 교통안전 표지 중 어린이 보호표지는 어린이 보호지점 또는 구역의 어느 정도 전에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 ① 1km 이내
- ② 500m 이내
- ③ 30m 내지 200m
- ④ 50m 내지 2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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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도로법에서 규정한 도로의 종류와 등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특별시도
- ② 유료도로
- ③ 지방도
- ④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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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교통행정기관이 운행기록장치 장착의무자 및 차량운전자로부터 제출받은 운행기록을 점검ㆍ분석하여 운행기록장치 장착의무자 및 차량운전자에 취할 수 없는 조치사항은?
- ① 허가ㆍ등록의 취소
- ② 교통수단안전점검의 실시
- ③ 교통수단 및 교통수단운영체계의 개선 권고
- ④ 최소휴게시간, 연속근무시간 및 속도제한장치 무단 해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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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대중교통시설에 관한 사항을 반영하여야 하는 개발사업의 대상 및 범위 기준이 틀린 것은?
- ① “도시개발법”에 의한 도시개발 사업 중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른 교통영향평가 대상이 되는 사업
- ② “기업도시개발 특별법”에 의한 기업도시 개발사업 및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ㆍ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사업 중 부지면적 25만 제곱미터 이상인 사업
- ③ 도로의 실설 또는 확장사업 중 편도 2차로 이상으로서 총길이 10킬로미터 이상인 사업
- ④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철도건설사업 및 “도시철도법”에 의한 도시철도의 건설사업 중 철도역사 또는 도시철도역사가 포함되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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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도로굴착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조정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관리심의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에 대해서만 설치한다.
- ② 도로굴착공사의 시행에 따른 도로시설의 안전대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조정한다.
- ③ 주요 지하매설물의 안전대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조정한다.
- ④ 일반국도의 위원장은 지방국토관리철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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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마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표지나 이와 비슷한 인공구조물로 표시한 도로의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보도
- ② 안전지대
- ③ 횡단보도
- ④ 길가장자리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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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주차장법령상 부설주차장의 설치 대상 시설물이 골프장인 경우 부설주차장의 설치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시설면적 100m2당 1대
- ② 시설면적 150m2당 1대
- ③ 1홀당 10대
- ④ 1홀당 5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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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규상 타당성 평가 대행자가 타당성 평가서와 그 작성의 기초가 되는 자료를 보존하여야 하는 기준은?
- ① 해당 사업 또는 시설의 준공 후 5년
- ② 해당 사업 또는 시설의 준공 후 10년
- ③ 해당 사업 또는 시설의 타당성 평가 후 5년
- ④ 해당 사업 또는 시설의 타당성 평가 후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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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노상주파장의 구조ㆍ설비기준에 따라, 다음 중 노상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는 지역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단,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따로 정하거나 도로 교통에 크게 지장을 주는 경우 등 예외 조항을 적용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 ① 주간선도로
- ② 너비 5m 도로
- ③ 종단경사가 3%인 도로
- ④ 고가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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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국토교통부장관은 국가교통조사 및 공공기관의 장이 시행하는 개별교통조사의 중복을 방지하는 등 효율적인 교통조사의 시행과 조사 결과의 공동 활동 등을 위하여 몇 년 단위로 국가교통조사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가?
- ① 1년
- ② 3년
- ③ 5년
- ④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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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국토교통부장관이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ㆍ고시할 수 있는 도시의 인구 기준은? (단, 도농복합형태의 시는 읍ㆍ면지역을 제외한 지역의 인구수를 기준으로 한다.)
- ① 30만명 이상
- ② 10만명 이상
- ③ 5만명 이상
- ④ 1만명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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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광역교통계획 수립단위 기준이 모두 옳은 것은?
- ① 광역교통기본계획 10년, 광역교통시행계획 5년
- ② 광역교통기본계획 20년, 광역교통시행계획 10년
- ③ 광역교통기본계획 10년, 광역교통시행계획 10년
- ④ 광역교통기본계획 20년, 광역교통시행계획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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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장애인전용 주차인 경우의 주차단위 구획의 너비와 길이 기준이 모두 옳은 것은? (단, 평행주차형식 외의 경우이다.)
- ① 3.0m 이상, 5.0m 이상
- ② 3.0m 이상, 5.1m 이상
- ③ 3.3m 이상, 5.0m 이상
- ④ 3.3m 이상, 6.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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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수립 시 부문별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교통시설의 개선
- ② 대중교통체계의 개선
- ③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구축
- ④ 교통유발금의 부과 및 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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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도로법상 도로관리청은 도로 구조의 파손 방지, 미관의 훼손 또는 교통에 대한 위험 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접도구열을 지정할 때, 소관 도로의 경계선으로부터 최대 얼마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지정할 수 있는가? (단, 고속국도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 ① 40m
- ② 30m
- ③ 20m
- ④ 1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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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교통안전법상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중교통체계의 운영 개선에 관한 계획
- ② 교통안전에 관한 중ㆍ장기 종합정책방향
- ③ 교통안전지식의 보급 및 교통문화 향상목표
- ④ 육상교통ㆍ해상교통ㆍ항공교통 등 부문별 교통사고의 발생현황과 원인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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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긴급자동차의 지정을 받으려는 사람 또는 기관 등은 지정신청서와 첨부 서류를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 ① 행정안전부장관
- ② 시ㆍ도지사
- ③ 지방경찰청장
- ④ 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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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정의에 따른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 ② 버스전용차로
- ③ 저공해 저상버스
- ④ 교차로에서의 버스우선통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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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과목 : 교통안전
101. 평지의 교통사고 현장에서 측정한 차량 스키드마크의 길이가 15m,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가 0.8일 때, 차량의 제동 직전 주행 속도는?
- ① 약 50km/h
- ② 약 55km/h
- ③ 약 60km/h
- ④ 약 65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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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운전자의 정보처리과정(PIEV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지각→행동판단→식별→반응
- ② 지각→식별→행동판단→반응
- ③ 행동판단→지각→식별→반응
- ④ 식별→행동판단→지각→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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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은 사고 후 며칠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로 처리하는가?
- ① 30일
- ② 14일
- ③ 3일
- ④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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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A, B, C지점에서 발생한 피해 등급별 사고건수가 아래와 같을 때, 이를 분석한 내용이 옳은 것은? (단, 피해 등급별 사고 심각도의 가중치는 사망사고 12, 중상사고 6, 경상사고 3, 대물사고 1이다.)
- ① 사고건수법 적용 시 A지점과 B지점은 동일한 위험도 순위를 가진다.
- ② 사고심각도법 적용 시 세 지점의 위험도는 C>A>B의 순서로 나타난다.
- ③ 일반적으로 사고심각도법의 경우 대물사고 건수가 위험도 순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④ 피해 등급별 심각도 가중치는 모든 국가가 동일한 값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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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차량이 급정지할 때 운전자의 핸들 조향에 의해 측반향으로 쏠리면서 도로 위에 미끄러져 요마크(Yawmark)를 형성하였다면, 차량이 미끄러질 때의 속도는? (단, 도로는 평지이고 타이어와 노면의 횡방향 마찰계수는 0.3, 요마크의 곡선반경이 100m이다.)
- ① 약 62km/h
- ② 약 72km/h
- ③ 약 82km/h
- ④ 약 92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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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교통사고 재현 시 교통사고 현장에서 조사해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속도
- ② 방어적인 조치
- ③ 운전자의 학력
- ④ 도로상에서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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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교통사고 현장에서 발견되는 타이어 자국(Tire mark)중 제동에 의해 타이어가 노면 위에 종방향으로 미끄러지면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흔적은?
- ① 스키드마크
- ② 요마크
- ③ 스커프마크
- ④ 플랫타이어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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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교통안전개선사업의 사전ㆍ사후 분석기간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개선된 지점의 사전ㆍ사후 분석기간은 대조지점(control site)과 동일해야 한다.
- ② 분석기간은 가급적 짧을수록 정확한 분석을 시행할 수 있다.
- ③ 분석기간은 적절한 양의 사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길어야 한다.
- ④ 교통안전개선사업을 위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동안은 분석기간에서 제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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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교차로에서의 사고율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일반적으로 4지교차로가 3지교차로보다 사고율이 낮다.
- ② 교차로의 교통통제방법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 ③ 사고율은 교차로의 교통량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④ 우회전 교통량보다 좌회전 교통량이 많을수록 사고율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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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운전자의 Reaction time(반응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Encourage familarity.(친숙함을 강화한다.)
- ② Use symboilc signs.(상징적인 신호를 사용한다.)
- ③ Provide positive information.(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 ④ Max the unmber Of alternative.(대안의 수를 최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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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위험도 분석방법은?
- ① 사고율법
- ② 사고건수법
- ③ 사고건수-사고율법
- ④ 사고율-통계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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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도로의 환경이 ‘안전한 도로’가 될 수 있도록 설계ㆍ관리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기준 이하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 ② 운전자의 잘못된 행태를 포용하지 않는다.
- ③ 비정상적인 구간에서는 운전자를 유도한다.
- ④ 운전자의 상층 지점 통과를 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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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도로구조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도로의 선형
- ② 도로의 노폭
- ③ 노로의 노면상태
- ④ 노로의 운행차량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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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OECD가 요약한 교통안전의 진보단계 중 “모든 사고에 있어 특정 사건은 부분적으로 그에 앞선 행동 또는 환경의 결과다”라는 전제 하에 도로 외상을 유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결정적인 선 또는 경로를 찾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 것은?
- ① 다원인 동적 체계접근
- ② 다원인 정적 체계접근
- ③ 다원인 기회현상 접근
- ④ 단일원인 사고경향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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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교통사고원인을 분석하면서 교통사고는 충돌 전, 충돌 중, 충돌 후의 세 가지 사고기회의 궤도를 돌파하여야 비로소 사고로 연결된다고 주장한 사람은?
- ① Reason
- ② Rumar
- ③ Hauer
- ④ Had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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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미끄럼흔적으로부터 미끄럼거리를 추정하는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곡선미끄럼의 경우 미끄럼흔적들이 평균값을 미끄럼거리로 한다.
- ② 직선미끄럼의 경우 모든 바퀴들의 미끄럼흔적 중 가장 짧은 것을 미끄럼거리로 한다.
- ③ 양후륜의 미끄럼흔적들이 전륜의 미끄럼흔적의 어느 한 쪽을 벗어나면 곡선미끄럼으로 간주한다.
- ④ 양후륜의 미끄럼 흔적들 모두가 전륜의 미끄럼흔적을 벗어나지 않으면 직선미끄럼으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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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도로안전시설 중 시선유도표지의 기능이나 설치장소 등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시선유도표지는 설계속도가 60kg/h 이상인 구간에 설치
- ② 시선유도표지는 도로선형이 급변하는 구간에 설치
- ③ 시선유도표지는 차로 수나 차도 폭이 변화하는 구간에 설치
- ④ 자동차전용도로 및 주간선도로 등에는 원칙적으로 전체 구간에 연속적으로 설치
뭅뱅2024. 2. 29. 00:35삭제
시선유도표지는 설계속도가 50kg/h 이상인 구간에 설치
118. 시거불량에 의한 교통사고 예방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장애물 제거
- ② 예고표지 설치
- ③ 시선유도표지 설치
- ④ 접근로 테이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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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다음 중 교통사고 발생 자체를 가장 능동적으로 억제시키는 조치 내용은?
- ① 비신호 교차로에 점멸등 설치
- ② 위험 지역에 가드 레일(Guard Rail)설치
- ③ 충격흡수시설 설치
- ④ 운전자용 에어 백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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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보행자의 안전한 도로 횡단을 위한 시설인 횡단보도의 설치에 관한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운전자가 식별하기 쉬운 위치에 설치한다.
- ② 보행자의 횡단거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위치에 선정한다.
- ③ 횡단보도는 항상 차로와 직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 ④ 횡단보도의 폭은 보행자 교통량, 신호시간 등을 고려하되 최소치를 4.0m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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