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2009. 1. 18.) 시험일자 : 2009년 1월 18일
1과목 : 비행원리
1. 다음 ( ) 안에 알맞은 용어는?
- ① 아음속
- ② 천음속
- ③ 초음속
- ④ 극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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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0°선회각으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는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배수는 약 얼마인가?
- ① 0.8
- ② 1.0
- ③ 1.15
- ④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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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그림과 같이 θ만큼 경사진 직선 비행경로를 따라 등속도로 상승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비행방향의 추력을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직선 비행경로의 수평 중력 성분
- ② 직선 비행경로의 수직 중력 성분
- ③ 양력 + 직선 비행경로의 중력 성분
- ④ 항력 + 직선 비행경로의 중력 성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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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충격파를 통과한 공기의 특성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압력과 속도가 감소한다.
- ② 밀도는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한다.
- ③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한다.
- ④ 압력이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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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에 대하여 온도가 일정할 때 압력이 증가하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 ① 밀도와 체적이 모두 감소한다.
- ② 밀도와 체적이 모두 증가한다.
- ③ 체적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한다.
- ④ 체적은 증가하고 밀도는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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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가 실속에 접근하면 생기는 현상으로 날개 주위의 공기 흐름이 떨어진 후류가 날개나 꼬리날개를 진동시키는 현상은?
- ① 버핏(Buffet)
- ② 드릴링(Drilling)
- ③ 볼텍스(Vortex)
- ④ 더치롤(Dutch r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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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가 전후좌우의 방향으로 이동하지 않고 일정고도를 유지하면서 떠 있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지비행
- ② 수직비행
- ③ 횡전비행
- ④ 전진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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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 날개의 단면형상을 나타낸 코드 "NACA 24120"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최대두께가 시위의 10% 이다.
- ② 평균캠버선의 뒤 쪽 반이 곡선이다.
- ③ 마지막 두 자리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4자 계열의 것과 다르다.
- ④ 첫째자리 숫자 및 셋째자리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4자 계열의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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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원심력과 굽힘 효과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굽힘 효과는 원심력에 의해 발생한다.
- ② 원심력이 추력으로 발생한 굽힘 효과를 감소시킨다.
- ③ 원심력이 추력으로 발생한 굽힘 효과를 증가시킨다.
- ④ 원심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굽힘 효과를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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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도 1000m에서 공기의밀도가0.1kgfㆍs2/m4 이고 비행기의 속도가 720km/h 일 때, 압력을 측정하는 비행기의 피토관 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은 몇 kgf/m2인가?
- ① 360
- ② 2000
- ③ 4000
- ④ 7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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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전 플랩의 한 종류로 날개 밑면에 접혀져 날개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으나, 조작하면 앞 쪽으로 꺾여 구부러지고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는 효과를 얻는 장치는?
- ① 경계층 제어장치
- ② 크루거 플랩(Kruger flap)
- ③ 슬랫(Slat) 또는 슬롯(slot)
- ④ 드루프 앞전(Drooped leading 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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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길이 방향의 양력계수 분포가 일률적이고 유도항력이 최소인 날개는?
- ① 타원 날개
- ② 뒤젖힘 날개
- ③ 앞젖힘 날개
- ④ 테이퍼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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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압력항력의 크기는 물체의 형상에 따라 달라진다.
- ②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을 합쳐서 형상항력이라 한다.
- ③ 날개끝 와류와 같은 현상으로 유도항력이 발생한다.
- ④ 공기와 물체의 마찰력이 클수록 마찰항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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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주기적 피치 제어간(Cyclic pitch control lever)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은?
- ① 전진비행
- ② 상승비행
- ③ 측면비행
- ④ 후퇴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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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정적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꼬리날개를 작게 한다.
- ② 동체를 원형으로 만든다.
- ③ 날개의 모양을 원형으로 한다.
- ④ 양쪽 주 날개에 상반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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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기체 검사시 플래쉬 라이트, 거울, 확대경만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는?
- ① 육안검사
- ② 초음파탐상검사
- ③ 자분탐상검사
- ④ 방사선투과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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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장난 부품이나 사용수명이 다 되어 장탈한 부품으로서 수리를 해야 할 요구 부품에는 어떤 색깔의 표찰을 붙이는가?
- ① 회색
- ② 초록색
- ③ 노란색
- ④ 빨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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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금속 합금의 입자 경계면을 따라서 발생하는 선택적인 부식이며, 또한 부적절한 열처리에서 합금조직의 균일성의 결여로 인해 발생 하는 부식의 종류는?
- ① 점 부식
- ② 찰과 부식
- ③ 입자간 부식
- ④ 이질 금속간 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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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중 0.001A(암페어)와 같은 것은?
- ① 1μA
- ② 1mA
- ③ 1kA
- ④ 1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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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문장 중 (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 ① 1100
- ② 2117
- ③ 2017
- ④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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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다음 중 접지된 페인팅 대상물과 페인팅 기구간에 고전압을 인가하여 페인팅하는 기법은?
- ① 정전 페인팅
- ② 스프레이(Spray) 페인팅
- ③ 터치업(Touch up) 페인팅
- ④ 에어레스 스프레이(Airless spray) 페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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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비 작업 사고 방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사고 방지를 위해서는 작업장 주위 환경을 항상 깨끗이 정리,정돈하여 사고의 잠재요인을 없애야 한다.
- ② 작업시에는 반드시 절차에 따른 보호장구를 착용 해야 한다.
- ③ 지상 사고 원인의 대부분은 불가항력(자연 현상)으로 일어나므로 일기예보를 주시한다.
- ④ 모든 작업자에게 정기 또는 수시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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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계류시간, 구성품 및 부품 부족 등으로 감항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규정에 의거하여 정비 작업을 다음 정비 기지나 이후 정시 점검시까지 보류한다는 의미의 항공정비 용어는?
- ① 하드 타임
- ② 온-컨디션
- ③ 정비 이월
- ④ 컨디션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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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급 화재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유류 화재
- ② 종이 화재
- ③ 기구 화재
- ④ 직물 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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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이 토크 렌치와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볼트를 300in-lb 로 조이려고 한다. 토크렌치의 지시값이 몇 in-lb를 지시할 때까지 조이면 되는가?
- ① 80
- ② 90
- ③ 100
- ④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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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표면 결함의 검사가 주 목적인 것은?
- ① 인장시험 검사
- ② 방사선투과검사
- ③ 형광침투탐상검사
- ④ 초음파탐상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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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고장의 자료와 품질에 관한 자료를 감시,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것에 대한 처리 대책을 강구하는 정비 방식은?
- ① 공장 정비관리
- ② 예방 점검관리
- ③ 정시 정비관리
- ④ 신뢰성 정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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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안내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나타내는 표지의 색은?
- ① 적색
- ② 청색
- ③ 녹색
- ④ 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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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정비를 할 때는 상사의 업무지시에 따른다.
- ② 정비 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 ③ 정비 교범절차에 꼭 따를 필요는 없다.
- ④ 정비를 할 때는 사람을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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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Electrical Connector의 장, 탈착에 사용되는 공구는?
- ① Ring plier
- ② Connector plier
- ③ Diagonal cutter
- ④ Inter locking joint p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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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강관 구조부재의 수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균열이 존재하면 정비 드릴로 뚫어 균열의 진행을 차단한다.
- ② 덧붙임하는 관의 부재는 손상된 강판과 동일한 재질과 두께를 가진 것을 선택한다.
- ③ 손상이 끝으로부터 양쪽으로 강관 지름의 1.5배 만큼의 치수를 가지는 스카프 수리방식 이나 피시마우스 수리방식이 있다.
- ④ 강관의 우그러진 깊이가 지름이1/10이상 이고, 범위가 강관 원주의 1/4이상의 경우에는 패치수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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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기]에서 격납고 내의 항공기에 배유 작업이나 정비작업 중의 접지(ground)점을 모두 나타낸 것은?
- ① 연료차, 지면
- ② 항공기 기체, 작업자
- ③ 항공기 기체, 연료차, 지면
- ④ 항공기 기체, 연료차, 지면, 작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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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과 같은 리벳의 규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접시머리 리벳이다.
- ② 특수 표면처리 되어 있다.
- ③ 리벳의 지름은 6/16인치이다.
- ④ 리벳의 길이는 16/16인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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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안전 고정 작업이 아닌 것은?
- ① 턴 버클 작업
- ② 코터 핀 작업
- ③ 안전 결선 작업
- ④ 자동 고정 너트 조임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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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판재의 가장 자리에서 첫번째 리벳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끝거리
- ② 리벳간격
- ③ 열간격
- ④ 가공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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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4×4in 인 정사각형 단면봉에 2000lb 의 인장 하중을 받는 다면, 이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몇 lb/in2인가?
- ① 62
- ② 125
- ③ 250
- ④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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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강화재 중 탄소섬유는 일반적으로 어떤 색깔인가?
- ① 흰색
- ② 노란색
- ③ 파란색
- ④ 검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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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관 마운트를 선택하기 전에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기관의 제조기간
- ② 기관 마운트의 장착 위치
- ③ 기관의 형식 및 특성
- ④ 기관 마운트의 장착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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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청동의 성분을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구리 + 아연
- ② 구리 + 주석
- ③ 구리 + 망간
- ④ 구리 + 알루미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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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착륙장치의 주요 구성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바퀴
- ② 제동장치
- ③ 나셀
- ④ 충격흡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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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일반적으로 설계하중을 정의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한계하중 + 하중배수
- ② 한계하중 × 하중배수
- ③ 한계하중 + 안전계수
- ④ 한계하중 × 안전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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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피로(Fatigue)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피로시험은 응력-변형률 곡선 선도를 사용한다.
- ② 피로(Fatigue)란 반복 하중에 의하여 재료가 파괴되는 현상을 말한다.
- ③ 피로(Fatigue)에 의해서 파괴될 때까지의 강도를 피로 강도라 한다.
- ④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각종 재료의 피로 강도의 평가는 단순한 반복 응력에 대한 시험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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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V-n 선도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양력을 항공기 속도에 대해 그래프로 나타낸 것
- ② 하중배수를 항공기 속도에 대해 그래프로 나타낸 것
- ③ 항공기의 수직속도를 수평속도에 대해 그래프로 나타낸 것
- ④ 등가대기속도를 항공기 속도에 대해 그래프로 나타 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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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헬리콥터의 운동중 페달로 조종하는 운동은?
- ① 전ㆍ후진운동
- ② 좌우운동
- ③ 수직방향운동
- ④ 방향조종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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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왕복기관을 장착한 헬리콥터에서 기관의 시동 또는 저속 운전시 기관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부품은?
- ① 트랜스미션(Transmission)
- ② 원심 클러치(Centrifugal clutch)
- ③ 프리휠 클러치(Freewheel clutch)
- ④ 오버 러닝 클러치(Over running clu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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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미국 알루미늄 협회의 규격에 따라 재질을 “1100”으로 표기할 때 첫째자리 “1”이 나타내는 의미로 옳은 것은?
- ① 소숫점 이하의 순도가 1%이내이다.
- ② 알루미늄-마그네슘계 합금이다.
- ③ 알루미늄-망간계 합금이다.
- ④ 99% 순수 알루미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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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플라스틱 가운데 투명도가 가장 높으며, 광학적 성질이 우수하여 항공기용 창문유리로 사용되는 재료는?
- ① 폴리염화비닐(PVC)
- ② 에폭시수지(Epoxy resin)
- ③ 페놀수지(Phenolic resin)
- ④ 폴리메타크릴산메틸(Polymethyl methacry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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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헬리콥터의 개략도에서 A, B의 명칭은?
- ① A : 테일붐, B : 파일론
- ② A : 파일론, B : 테일붐
- ③ A : 방향판, B : 파일론
- ④ A : 테일붐, B : 방향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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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장치(fly-by-wire control system)와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컴퓨터
- ② 전기적인 신호
- ③ 조종 케이블
- ④ 유압식 작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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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항공기기체 구조시험이 필요한 이유로 틀린 것은?
- ① 설계기준으로 선택된 재료의 기계적 성질이 실제 사용된 재료의 값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 ② 새로운 재료의 출현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③ 설계과정에 사용된 공식과 가정이 반드시 실제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 ④ 모든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어 실제와는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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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직 꼬리날개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승강키
- ② 도살 핀
- ③ 방향키
- ④ 수직 안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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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날개 외피에 작용하는 하중을 전달하며, 공기 역학적인 날개골(캠버)을 유지시키는 날개구조 부재는?
- ① 리브
- ② 벌크헤드
- ③ 날개보
- ④ 스트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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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체손상의 유형 중 긁힘(Scrat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손상 깊이를 가진다.
- ② 손상 길이를 가진다.
- ③ 날카로운 물체와 접촉되어 발생된다.
- ④ 단면적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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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체구조의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트러스형 구조는 대부분 경비행기의 동체 및 날개의 구조에 사용한다.
- ② 응력 외피형 구조는 내부공간을 크게 할 수 있고, 외형을 유선형으로 할 수 있다.
- ③ 응력 외피형 구조에는 모노코크형과 세미모노코크형이 있다.
- ④ 샌드위치 구조는 필요한 강도 및 강성을 가지고 있으나 항공기 무게를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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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여러 부품이 한 곳에 결합되어 조립체를 이루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하는 도면은?
- ① 조립도
- ② 상세도
- ③ 장착도
- ④ 배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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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 수직 핀(Vertical fi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수직 핀은 전진비행시 수평을 유지시킨다
- ② 테일붐 위쪽에 있는 핀은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데 기여한다
- ③ 테일붐 위쪽에 있는 핀은 아래쪽의 수직핀과 날개골의 형태가 비대칭 구조로 되어있다
- ④ 수직 핀은 착륙시 꼬리 회전날개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수직 핀 아래쪽에 꼬리회전날개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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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금속 판재를 접합한 형태로 제작한 금속회전날개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응력이 고르게 분포된다.
- ② 부식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 ③ 솔리드 금속깃보다 무게가 가볍다.
- ④ 고정 접착면이 유연하고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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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 재료에 사용되는 금속들을 비중이 가벼운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Al < Ti < Mg < 스테인리스강
- ② Mg < Al < Ti < 스테인리스강
- ③ Mg < 스테인리스강 < Ti < Al
- ④ Al < Mg < Ti < 스테인리스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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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품을 가열하여 그 표면에 다른 종류의 금속을 피복시키는 동시에 확산에 의하여 합금피복층을 얻는 표면경화법은?
- ① 질화법
- ② 침탄처리법
- ③ 금속침투법
- ④ 고주파 담금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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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객실 창문을 원형 또는 둥근 모양으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설계와 가공이 쉽기 때문이다.
- ② 응력의 집중을 줄이기 위함이다.
- ③ 재료 구입과 설치가 쉽기 때문이다.
- ④ 외관상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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