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2004. 10. 10.) 시험일자 : 2004년 10월 10일
1과목 : 비행원리
1. 동점성계수 ν 의 단위로서 적당한 것은?
- ① ㎏/m.sec
- ② ㎏/m3
- ③ m2/sec
- ④ sec2/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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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 ) 안에 알맞는 말은?
- ① 받음각
- ② 양항비
- ③ 추력
- ④ 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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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가속도 운동을 할 때 하중배수(LOAD FACTOR)를 구하는 식은? (단, g : 지구의 중력가속도)
- ① 1 + 가속도/g
- ② 1 - 가속도/g
- ③ 1 + g/가속도
- ④ 1 -g/가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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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향키 부유각(RUDDER FLOAT ANGLE)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방향키를 자유로 하였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 ②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왼쪽으로 변위되는 각
- ③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오른쪽으로 변위되는 각
- ④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왼쪽/오른쪽으로 변위되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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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파항력(wave drag)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초음속 흐름에서 충격파로 인하여 발생되는 항력이다
- ② 아음속 흐름에서도 존재한다.
- ③ 날개골의 받음각, 캠버선의 모양 그리고 길이에 대한 두께의 비에 따라 결정된다.
- ④ 조파항력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초음속 날개골의 앞전을 뾰족하게 하고 두께는 얇게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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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 ① 플랩과 스포일러
- ② 슬롯과 드래그 슈트
- ③ 플랩과 슬롯
- ④ 슬랫과 스포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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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극외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구름의 생성,비,눈,안개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난다.
- ② 열권위에 극외권이 있다.
- ③ 대기권에서는 극외권의 기온이 가장 낮다.
- ④ 전파를 흡수,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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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날개골 중에서 층류 날개골(laminar flow airfoil)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① NACA 2412
- ② NACA 23015
- ③ NACA 651 - 215
- ④ Clark -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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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세로축은 비행기의 전.후축을 X축이라고도 하는데, 이 축에 관한 모멘트는?
- ①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
- ②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
- ③ 빗놀이 모멘트(Yawing Moment)
- ④ 동적 모멘트(Dynamic Mo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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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에서 어느 비행속도가 커지면 역풍지역(reverse flow region)이 커지겠는가?
- ① 수직하강 비행
- ② 전진비행
- ③ 정지비행
- ④ 선회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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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깃의 날개골(Airfoil)이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깃의 익면하중감소
- ② 큰 받음각
- ③ 주 날개의 익면하중
- ④ 불충분한 공기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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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 기체의 설계시 종극하중에 대하여 최소한 몇 초간 파괴가 되지 않아야 하는가?
- ① 3 초
- ② 5 초
- ③ 10 초
- ④ 30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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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로방향 불안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가로방향 불안정은 더치 롤(dutch roll)이라 한다.
- ②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되어 발생한다.
- ③ 대개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된다.
- ④ 정적방향 안정보다 쳐든각 효과가 작을 때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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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떤 항공기가 200[m/s]로 비행하고 있다. 이 때의 항력이 3,500[kg]이라면 필요마력은 얼마인가? (단, 1HP는 75[kg·m/s]로 한다.)
- ① 약 1313 HP
- ② 약 2625 HP
- ③ 약 5250 HP
- ④ 약 9333 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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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 날개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작게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공기역학적 비틀림
- ② 쳐든각
- ③ 기계적 비틀림
- ④ 기하학적 비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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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항공기 정비 관련용어 가운데 '오버홀 시간 간격'을 가장 올바르게 나타내는 것은?
- ① TRP
- ② MPL
- ③ TBO
- ④ F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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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최소구비장비목록(MIN. EQUIPMENT LIST:M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행을 위한 최소구성품수 및 필요한 조치사항이 들어있다.
- ② 비행조종계통, 기관 및 강착장치계통등도 포함된다.
- ③ 항공기 운용에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 ④ 감항성에 영향이 없고,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한계내에 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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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장비나 부품중에서 시한성정비방식에 의하지 않고 정기적인 육안검사나 측정 및 기능 시험등의 수단에 의해 장비나 부품의 감항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정비방식은 무엇인가?
- ① 신뢰성정비(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
- ② 상태정비(On Condition Monitoring)
- ③ 작동점검(Operation Check)
- ④ 기능점검(Function Check: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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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철제용기에 저장된 기관은 습기 상태의 색깔이 어떠할 때 가장 안전한가?
- ① 흰색
- ② 붉은색
- ③ 녹색
- ④ 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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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통 모양의 물건을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고 돌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공구 명칭은?
- ① 스트랩 렌치(strap wrench)
- ② 어드저스테이블 렌치(adjustable wrench)
- ③ 소켓 렌치(socket wrench)
- ④ 스크루풋 렌치(crewfoot wren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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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리벳작업에 사용되는 공구를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C-클램프는 리벳생크 끝을 받치는 공구
- ② 시트 파스너(sheet fastener)는 접합할 금속판을 미리 고정하는 공구
- ③ 버킹바(bucking bar)는 판재 주위를 움푹 파는 공구
- ④ 딤플링(dimpling)은 벅테일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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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직접적으로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하는 계기는?
- ① 전압계
- ② 전력계
- ③ 전류계
- ④ 저항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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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X-Ray 검사의 주요 이점은 무엇인가?
- ① 안전사항 불필요
- ② 구조물의 분리가 거의 불필요
- ③ 간단한 장비작동
- ④ 비용이 저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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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분탐상검사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결함깊이를 측정하려면 90°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한다.
- ② 자장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오른손법칙을 따른다.
- ③ 탈자방법에는 직류탈자와 교류탈자가 있다.
- ④ 건식의 자분을 이용할 때는 시험면을 건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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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의 원인중에서 생리적인 원인은 어떤 것인가?
- ① 작업자의 피로
- ② 안전장치의 불안전
- ③ 작업자의 무지
- ④ 작업복의 부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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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급유 및 배유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3점 접지는 급유중 정전기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 ② 3점 접지란 항공기와 연료차, 항공기와 지면, 연료차와 사람의 접지를 말한다.
- ③ 15m 이내에서 흡연이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 ④ 반드시 3점 접지를 하고 연료차량은 항공기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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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잭(Jack)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Safty lock 점검
- ② Hydraulic oil 점검
- ③ 후-크의 점검
- ④ 누설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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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 )안에 알맞는 뜻은?
- ① 15feet
- ② 25feet
- ③ 35feet
- ④ 45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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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 ① 고도
- ② 자세
- ③ 방향
- ④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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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이크로 미터 사용법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사항은 어느것인가?
- ① 래칫을 가볍게 돌려 스핀들의 측정면이 일감의 중심에 오도록 밀착시킨다.
- ② 따르락하는 소리가 2∼3회 나도록 래칫을 돌려 측정면이 완전히 닿도록 한다.
- ③ 눈금을 읽을 때에는 일감이 마이크로 미터가 접촉된 상태에서 직접 읽는 것이 좋다.
- ④ 마이크로 미터를 사용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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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필러 게이지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두께가 다른 강제의 얇은 편을 모아서 점검 또는 홈의 간격 등의 점검과 측정에 사용
- ② 점화 플러그의 간극을 측정하고 게이지에 부착된 간극 조절용 레버로 플러그 간극을 조절하는 측정기구
- ③ 나사 절삭 바이트의 기준 측정에 사용
- ④ 안지름이나 홈을 측정하는 보조 측정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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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액화성 석유 가스(LPG)와 액화성 자연 가스(LNG)에서 발생하는 화재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E급 화재
- ② D급 화재
- ③ C급 화재
- ④ B급 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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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행 대기선에서 운행하는 일반 차량의 최대 시속은 몇 Km인가?
- ① 15 Km
- ② 18 Km
- ③ 20 Km
- ④ 24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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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토크 렌치의 유효 길이(L)가 10 in 이고, 익스텐션바의 유효 길이(E)가 5 in 이며, 볼트에 가해져야 할 필요 토크 값(T)이 900 in-lb 라면, 토크렌치의 눈금 지시값(R)은 얼마인가?
- ① 600 in-lb
- ② 60 in-lb
- ③ 90 in-lb
- ④ 180 in-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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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튜브 벤딩 시 몰드 라인 (mold line)의 측정은?
- ① 재료의 안쪽에서 측정한다.
- ② 재료의 바깥 쪽에서 측정한다.
- ③ 재료의 중심에서 측정한다.
- ④ 안쪽과 바깥쪽 측정값의 평균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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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종케이블(control cable)의 방향은 다음의 어느것에 의하여 변하는가?
- ① 로드(Rod)
- ② 페로즈(ferrules)
- ③ 풀리(Pulley)
- ④ 스토퍼(Sto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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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샌드위치 구조형식에서 두개의 외판 사이에 넣는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페일형
- ② 파형
- ③ 거품형
- ④ 벌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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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브레이크(BRAKE)의 기능 중에서 비상 및 보조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정상 브레이크(BRAKE)와 같이 사용된다.
- ② 파아킹 브레이크(PARKING BRAKE)와 같이 사용된다.
- ③ 주 브레이크와는 별도의 장치로 되어있다.
- ④ 러더(RUDDER) 조종용 페달(PEDAL)과 같이 부착한 부 페달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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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세미모노코크 구조의 특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동체구조일 경우 공간마련이 어렵다.
- ② 표피는 항공역학적 특성만을 위한 것이다.
- ③ 표피는 구조재에서 전달되는 전단응력을 담당한다.
- ④ 뼈대가 항공기의 전하중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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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공적으로 방부처리하는 양극산화처리법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황산법
- ② 수산법
- ③ 알로다인법
- ④ 크롬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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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다음 중 자기무게(Empty Weight)에 포함되는 무게는 무엇인가?
- ① 사용가능 연료
- ② 승무원
- ③ 고정 밸러스트
- ④ 식료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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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은 응력-변형률 곡선이다. 아래 설명중 관계가 가장 먼 것은?
- ① CD는 비례한도
- ② B는 항복점
- ③ G는 극한강도
- ④ OA는 후크의 법칙이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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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가 회전할 때 깃의 선속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깃끝이나 깃뿌리에서의 선속도는 같다.
- ② 깃뿌리에서 가장 빠르고, 깃끝에서 가장 느리다.
- ③ 깃뿌리에서 가장 느리고, 깃끝에서 가장 빠르다.
- ④ 깃중간이 가장 빠르고, 깃뿌리와 깃끝에서 가장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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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헬리콥터의 테일붐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이 구조는 알루미늄합금과 마그네슘합금으로 만들어 진다.
- ② 꼬리회전날개의 구동축은 테일붐 위쪽에 베어링으로 장착되어 덮개로 보호해 주고 있다.
- ③ 안정판은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으로 구성되며 허니콤으로 되어 있다.
- ④ 수평안정판은 테일붐 좌.우측에 각각 따로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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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설계하중에 대해 옳은 것은?
- ①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
- ② 설계하중 = 극한하중 ÷ 안전계수
- ③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
- ④ 설계하중 = 극한하중 × 안전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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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힘(force)은 크기,방향,작용점의 세 가지 요소를 가진다. 이와같은 세 가지 요소를 가지는 물리량은?
- ① 모멘트(moment)
- ② 벡터(vector)
- ③ 스칼라(scalar)
- ④ 강도(str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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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 기관에서 기관을 기체에 장착하기 위한 구조물은?
- ① 방화벽
- ② 파일론(Pylon)
- ③ 벌크헤드(Bulkhead)
- ④ 카울링(Cow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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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허니컴 구조(Honeycomb Structure)에 있어서 외피(Skin)가 들떠 있거나, 떨어지는 현상을 점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 ① 코인(Coin) 검사
- ② 확대경에 의한 검사
- ③ 치수 검사
- ④ 촉각에 의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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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충격시험(Impact Test)
- ② 인장시험(Tension Test)
- ③ 크리프(Creep)
- ④ 피로강도(Fatigue Str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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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단응력은 서로 직각으로 이웃하는 단면에서 쌍으로 발생하는데, 이것을 전단응력의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공액관계
- ② 대치관계
- ③ 평형관계
- ④ 공유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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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종사 조작장치와 헬리콥터의 운동방향이 가장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
- ① 조종간은 전진, 후진, 좌우 운동을 제어
- ② 페달과 조종간은 기체의 방향 조종
- ③ 조종간과 피치레버는 수직방향 운동을 조종
- ④ 조종간과 페달은 전진, 후진, 좌우 운동을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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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그네슘과 그 합금(Mg Alloy)이 갖는 일반적인 성질과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순수 마그네슘 가루는 공기중에서 발화하기가 쉽다.
- ② 염분에 대하여 부식이 심하며 냉간가공이 불가능하다
- ③ 철분(Fe)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내식성이 증가한다.
- ④ 순 마그네슘의 비중은 1.74정도이며 실용금속 중에서 가장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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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열경화성 수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페놀수지
- ② 폴리염화비닐수지
- ③ 폴리우레탄수지
- ④ 에폭시 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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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복합재료 중에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여 보편적으로 객실 내부 구조물 등과 같은 2차 구조물에 널리 사용되는 것은?
- ① 보론섬유(Boron fiber)
- ② 탄소/흑연섬유(Carbon/Graphite fiber)
- ③ 케블러(Kevlar)
- ④ 유리섬유(Fiber g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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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헬리콥터 주회전 날개 형식 중에서 플래핑 힌지와 페더링 힌지만 가지고 있는 것은?
- ① 관절형 회전 날개
- ② 반고정형 회전 날개
- ③ 고정형 회전 날개
- ④ 베어링리스 회전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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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날개 구조부재의 3요소로 날개골의 형태를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는?
- ① 날개보(spar)
- ② 프레임(frame)
- ③ 리브(rib)
- ④ 스트링거(st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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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평형은 어떠한 상태가 가장 바람직한가?
- ①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내려가는 상태
- ②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이 올라가는 상태
- ③ 조종면의 앞전이 무거운 과대평형 상태
- ④ 조종면의 앞전이 가벼운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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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깃과 허브의 연결부분에 리드래그 힌지를 설치하여 코리올리스 효과에 의한 회전 날개의 기하학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장착된 힌지는 무엇인가?
- ① 항력 힌지
- ② 양력 힌지
- ③ 플래핑 힌지
- ④ 로터 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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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쪽 끝은 고정지지점이고, 다른 쪽은 롤러 지지점인 보의 종류는?
- ① 단순보
- ② 외팔보
- ③ 고정보
- ④ 고정지지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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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적절히 처리하면 내식성이 좋다.
- ② 시효 경화성이 없어 상온에서 깨지지 않는다.
- ③ 상온에서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 ④ 가공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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