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4. 3. 2.) 시험일자 : 2014년 3월 2일
1과목 : 항공역학
1. 전진하는 회전날개 깃에 작용하는 양력을 헬리콥터 전진속도(V)와 주 회전날개의 회전속도(v)로 옳게 설명한것은?
- ① (v + V)2 에 비례한다.
- ② (v - V)2 에 비례한다.
- ③ (v + V / v - V)2 에 비례한다.
- ④ (v - V / v + V)2 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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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체 표면을 따라 흐르는 유체의 천이(Transition) 현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충격 실속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 ② 층류에 박리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 ③ 층류에서 난류로 바뀌는 현상이다.
- ④ 흐름이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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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게가 100㎏인 조종사가 2000m의 상공을 일정속도로 낙하산으로 강하하고 있을 때 낙하산 지름이 7m, 항력계수가 1.3이라면 낙하속도는 약 몇 ㎧인가? (단, 공기밀도는 0.1kgf·s2/m4이며 낙하산의 무게는 무시한다.)
- ① 6.3
- ② 4.4
- ③ 2.2
- ④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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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게가 500kgf인 비행기가 30도의 경사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다면 이 때 비행기의 원심력은 약 몇 kgf인가?
- ① 250
- ② 289
- ③ 353
- ④ 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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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과 같은 [조건 ]에서 헬리콥터의 원판하중은 약 몇 kgf/m2인가 ?
- ① 25.5
- ② 28.5
- ③ 30.5
- ④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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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프로펠러 항공기 항공기 이륙 경로에서 이륙거리는 이륙거리는?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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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의 필요동력과 속도와의 관계로 옳은 것은?
- ① 속도에 반비례한다.
- ②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③ 속도의 세제곱에 비례한다.
- ④ 속도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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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가 회전하면서 작용하는 원심력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휨응력, 굽힘모멘트
- ② 인장응력, 비틀림모멘트
- ③ 압축응력, 굽힘모멘트
- ④ 압축응력, 비틀림모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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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대기의 층은?
- ① 대류권
- ② 성층권
- ③ 중간권
- ④ 열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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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이륙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기관의 추력을 크게한다.
- ② 비행기의 무게를 감소한다.
- ③ 슬랫(slat)과 플랩(flap)을 사용한다.
- ④ 항력을 줄이기 위해 작은 날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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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00㎧로 비행하는 프로펠러 항공기에서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순간의 공기 속도가 120㎧가 되었다면, 이 항공기의 프로펠러 효율은 약 얼마인가?
- ① 76%
- ② 83.3%
- ③ 91%
- ④ 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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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시 속도를 증가시킬수록 기수가 내려가는 현상은?
- ① 피치 업(pitch up)
- ② 턱 언더(tuck under)
- ③ 디프 실속(deep stall)
- ④ 역 빗놀이(adverse y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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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정익 항공기의 도살 핀(dorsal fin)과 벤트랄 핀(ventral fin)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더치롤 특성을 저해시킬 수 있다.
- ② 큰 받음각에서 요댐핑(yaw damping)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 ③ 나선발산(spiral divergence) 시의 비행특성에 영향을 준다.
- ④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나선후류의 영향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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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 날개위에서 충격실속이 발생하는 시기는?
- ① 아음속에서 생긴다.
- ② 극초음속에서 생긴다.
- ③ 임계 마하수에 도달한 후에 생긴다.
- ④ 임계 마하수에 도달하기 전에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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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수직꼬리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킨다.
- ② 수평꼬리날개 부피계수를 증가시킨다.
- ③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 앞에 위치하도록 한다.
- ④ 무게중심에 관한 피칭모멘트계수가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음(-)의 값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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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활공기에서 활공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압력항력을 크게 한다.
- ② 형상항력을 최대로 한다.
- ③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크게 한다.
- ④ 표면 박리현상 방지를 위하여 표면을 적절히 거칠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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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날개(wing)의 공기력 중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받음각이 클수록 앞쪽으로 이동한다.
- ② 캠버가 클수록 같은 양력변화에 따라 이동량이 크다.
- ③ 압력 중심과 공기력 중심은 일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④ 키놀이 모멘트의 크기가 받음각에 대하여 변화되지 않는 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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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차원수이다.
- ② 유체의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이다.
- ③ 레이놀즈수가 클수록 유체의 점성이 크다.
- ④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레이놀즈수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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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인 형태의 비행기는 3축에 대한 회전운동을 각각 담당하는 3종류의 주조종면을 가진다. 하지만 수평꼬리날개가 없는 전익기나 델타익기의 경우 2축에 대한 회전운동을 1종류의 조종면이 복합적으로 담당하는데 이때의 조종면의 명칭은?
- ① 카나드(canard)
- ② 엘레본(elevon)
- ③ 플래퍼론(flaperon)
- ④ 테일러론(taile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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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펠러 항공기가 최대 항속시간으로 비행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CD3/2/ CL) 최소
- ② (CL3/2/ CD) 최소
- ③ (CD3/2/ CL) 최대
- ④ (CL3/2/ CD)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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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표준상태에서의 이상기체 20ℓ를 5기압으로 압축하였을 때 부피는 몇 ℓ가 되겠는가? (단, 변화과정 중 온도는 일정하다.)
- ① 0.25
- ② 2.5
- ③ 4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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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왕복기관의 부자식 기화기에서 가속 펌프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 ① 이륙시 기관 구동펌프를 가속시키기 위해서
- ② 고출력 고정시 부가적인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서
- ③ 높은 온도에서 혼합가스를 농후하게 하기 위해서
- ④ 스로틀(throttle)이 갑자기 열릴 때 부가적인 연료를 공급시키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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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시마력을 나타내는 식 iHP = PmiLANK / 75 x 2 x 60에서 N이 의미하는 것은? (단, Pmi : 지시평균 유효압력, L : 행정길이, A : 실린더 단면적, K : 실린더 수 이다.)
- ① 기계효율
- ② 축마력
- ③ 기관의 분당 회전수
- ④ 제동평균 유효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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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정캠(compensated cam)을 가진 마그네토를 장착한 9기통 성형기관의 회전속도가 100rpm 일 때 [보기]의 각 요소가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 50 ㉡ 9 ㉢ 900
- ② ㉠ 50 ㉡ 9 ㉢ 450
- ③ ㉠ 100 ㉡ 9 ㉢ 450
- ④ ㉠ 100 ㉡ 18 ㉢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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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 사이클 선도의 각 단계와 가스터빈 기관의 작동 부위를 옳게 짝지은 것은?
- ① 1 → 2 : 디퓨져
- ② 2 → 3 : 연소기
- ③ 3 → 4 : 배기구
- ④ 4 → 1 : 압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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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프로펠러 조속기의 파일롯(pilot) 밸브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 ① 엔진오일 압력
- ② 조종사의 위치
- ③ 펌프오일 압력
- ④ 플라이 웨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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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원심형 압축기의 단점으로 옳은 것은?
- ① 단당 압력비가 작다.
- ② 무게가 무겁고 시동출력이 낮다.
- ③ 동일 추력에 대하여 전면면적이 크다.
- ④ 축류형 압축기와 비교해 제작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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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토네이션(detonation)을 발생시키는 과도한 온도와 압력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늦은 점화시기
- ② 높은 흡입공기 온도
- ③ 연료의 낮은 옥탄값
- ④ 희박한 연료-공기 혼합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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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 기화기 공기 히터(carburetor air heater)의 조작 장치 상태는?
- ① Hot 위치
- ② Neutral 위치
- ③ Cracked 위치
- ④ Cold(normal)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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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펠러 작동시 원심(centrifugal) 비틀림 모멘트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 ① 피치각을 감소시킨다.
- ② 피치각을 증가시킨다.
- ③ 회전 방향으로 깃(blade)을 굽히게(bend) 한다.
- ④ 비행 진행방향의 뒤쪽으로 깃(blade)을 굽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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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터보제트기관의 회전수가 일정할 때 밀도만 고려 시 추력이 가장 큰 경우는?
- ① 고도 10000ft에서 비행할 때
- ② 고도 20000ft에서 비행할 때
- ③ 대기온도 15℃인 해면에서 작동할 때
- ④ 대기온도 25℃인 지상에서 작동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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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용 가스터빈기관 연료계통에서 연료매니폴드로 가는 1차연료와 2차연료를 분배하는 부품은?
- ① P&D 밸브
- ② 체크밸브
- ③ 스로틀밸브
- ④ 파워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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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오일의 점성은 다음 중 무엇을 측정하는 것인가?
- ① 밀도
- ② 발화점
- ③ 비중
- ④ 흐름에 대한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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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관의 후기 연소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면 면적의 증가 없이 추력을 증가시킨다.
- ② 연료의 소비량 증가 없이 추력을 증가시킨다.
- ③ 총 추력의 약 50%까지 추력의 증가가 가능하다.
- ④ 고속 비행하는 전투기에 사용시 추력이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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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성형기관의 크랭크축에서 정적평형은 어느 것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 ① Dynamic damper
- ② Counter weight
- ③ Dynamic suspension
- ④ Split master r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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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밸브 가이드(valve guide)의 마모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 ① 높은 오일 소모량
- ② 낮은 오일 압력
- ③ 낮은 실린더 압력
- ④ 높은 오일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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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기]에 나열된 왕복기관의 종류는 어떤 특성으로 분류한 것인가?
- ① 기관의 크기
- ② 실린더의 회전 형태
- ③ 기관의 장착 위치
- ④ 실린더의 배열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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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판재로 제작된 기관부품에 발생하는 결함으로서 움푹 눌린 자국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Nick
- ② Dent
- ③ Tear
- ④ 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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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트기관 시동시 EGT가 규정 한계치 이상으로 증가하는 과열 시동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연료의 과다 공급
- ② 연료조정장치의 고장
- ③ 시동기 공급 동력의 불충분
- ④ 압축기 입구부에서 공기 흐름의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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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인 아음속기의 공기흡입구 형상으로 옳은 것은?
- ① 확산(divergent)형 덕트
- ② 수축(convergent)형 덕트
- ③ 수축-확산(convergent-divergent)형 덕트
- ④ 확산-수축(divergent-convergent)형 덕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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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다음 중 항공기의 총무게(gross weigh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항공기의 무게 중심을 말한다.
- ② 기체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이다.
- ③ 항공기내의 고정위치에 실제로 장착되어 있는 하중이다.
- ④ 특정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하중으로서 형식증명서(type certificate)에 기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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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효길이 20in의 토크렌치에 10in인 연장공구를 사용하여 1000in-lbs의 토크로 볼트를 조이려고 한다면 토크렌치의 지시값은 약 몇 in-lbs인가?
- ① 100
- ② 333
- ③ 666
- ④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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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금속재료의 인장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재료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켜 항복점, 인장 강도, 연신율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 ② 재료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켜 브리넬 인장, 로크웰 경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 ③ 재료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켰을 때 탄성에 의한 비커스 경도, 쇼어 경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 ④ 재료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켜 충격에 의한 충격강도, 취성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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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 재료인 알루미늄 합금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철금속
- ② 비철금속
- ③ 비금속
- ④ 복합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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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 구조형식의 항공기에서 동체가 비틀림 하중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프레임과 유사한 모양의 부재는?
- ① 표피(skin)
- ② 스트링어(stringer)
- ③ 스파(spar)
- ④ 벌크헤드(bulk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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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 구조형식 날개의 구성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표피(skin)
- ② 링(ring)
- ③ 스파(spar)
- ④ 리브(r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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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용접기에서 가스용기와 토치를 연결하는 호스의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산소호스는 노란색, 아세틸렌가스호스는 검정색으로 표시한다.
- ② 산소호스는 빨강색, 아세틸렌가스호스는 하얀색으로 표시한다.
- ③ 산소호스는 녹색(또는 초록색), 아세틸렌가스호스는 빨간색으로 표시한다.
- ④ 산소호스와 아세틸렌가스호스는 호스에 기호를 표시하여 구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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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단면에서 y축에 관한 단면의 1차모멘트는 몇 cm3인가? (단, 점선은 단면의 중심선을 나타낸 것이다.)
- ① 150
- ② 180
- ③ 200
- ④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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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SAE 6150 합금강에서 숫자 “6”이 의미하는 것은?
- ① 크롬-바나듐
- ② 4%의 탄소강
- ③ 크롬-몰리브덴
- ④ 0.04%의 탄소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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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판금 작업시 구부리는 판재에서 바깥면의 굽힘 연장선의 교차점과 굽힘 접선과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세트백(set back)
- ② 굽힘각도(degree of bend)
- ③ 굽힘여유(bend allowance)
- ④ 최소반지름(minimum rad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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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판금성형 작업시 릴리프 홀(relief hole)의 지름치수는 몇 인치 이상의 범위에서 굽힘반지름의 치수로 하는가?
- ① 1/32
- ② 1/16
- ③ 1/8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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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접개식 강착장치(retractable landing gear)에서 부주의로 인해 착륙장치가 접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나열한 것은?
- ① Down lock, safety pin, up lock
- ② Down lock, up lock, ground lock
- ③ Up lock, safety pin, ground lock
- ④ Down lock, safety pin, ground 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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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항공기에서 앞바퀴에 170kg, 뒷바퀴 전체에 총 540kg이 작용하고 있다면 중심위치는 기준선으로부터 약 몇 m 떨어진 지점인가?
- ① 2.91
- ② 2.45
- ③ 1.31
- ④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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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용 볼트의 부품번호가 AN 3H-5A인 경우 이 볼트의 재질은?
- ① 알루미늄합금
- ② 내식강
- ③ 마그네슘합금
- ④ 합금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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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조종사가 아무리 급격한 조작을 하여도 구조상 안전하게 기체가 파괴에 이르지않는 비행상황에 해당되는 것은?(점 순서대로 왼쪽부터 A, B, C, D)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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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두 판을 연결하기 위하여 외줄(single row) 둥근머리리벳(round head rivet) 작업을 할때 리벳 최소연거리 및 리벳 간격으로 옳은 것은? (단, D는 리벳의 직경이다.)
- ① 연거리 : 0.5D, 리벳간격 : 2D
- ② 연거리 : 2D, 리벳간격 : 3D
- ③ 연거리 : 2.5D, 리벳간격 : 2D
- ④ 연거리 : 5D, 리벳간격 :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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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페일세이프(failsafe) 구조 개념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절대 파괴가 안되는 완벽한 구조이다.
- ② 이상적인 목표이나 실제로는 불가능한 구조이다.
- ③ 일부 구조물이 파손되더라도 전체 구조물의 안전을 보장하는 구조이다.
- ④ 파손이 일어나면 안전이 보장될 수 없다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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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종간이나 방향키 페달의 움직임을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고 컴퓨터에 입력 후 전기, 유압식 작동기를 통해 조종계통을 작동하는 조종방식은?
- ① Power control system
- ② Automatic pilot system
- ③ Fly-by-wire control system
- ④ Push pull rod control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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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두 종류의 금속이 접촉한 곳에 습기가 침투하여 전해질이 형성될 때 전지현상에 의하여 양극이 되는 부분에 발생하는 부식은?
- ① 표면부식
- ② 점부식
- ③ 입자간부식
- ④ 이질금속간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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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기체 구조의 리깅(rigging) 작업 시 구조의 얼라이먼트(alignment)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날개 상반각
- ② 수직 안정판 상반각
- ③ 수평 안정판 장착각
- ④ 착륙 장치의 얼라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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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단파(HF) 통신에서 안테나 커플러(antenna coupler)의 주된 목적은?
- ① 송수신 장치와 안테나를 접속시키기 위하여
- ② 송수신 장치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matching)을 위하여
- ③ 송수신 장치에서 주파수 선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 ④ 송수신 장치의 안테나를 항공기 기체에 장착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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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항공기 결빙을 막거나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아세톤 분사
- ② 고온공기 이용
- ③ 전기적 열에 의한 가열
- ④ 공기가 주입되는 부츠(boots)의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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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서로 다른 종류의 금속을 접합하여 온도계기로 사용하는 열전대(thermocoup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용하는 금속은 동과 철이다.
- ② 브리지 회로를 만들어 전압을 공급한다.
- ③ 출력에 나타나는 전압은 온도에 반비례 한다.
- ④ 지시계 접합부의 온도를 바이메탈로 냉점보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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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자기파 60MHz 주파수의 파장은 몇 m 인가?
- ① 5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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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정류기(rectifier)의 기능은 무엇인가?
- ① 직류를 교류로 변환
- ② 계기 작동에 이용
- ③ 교류를 직류로 변환
- ④ 배터리 충전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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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최대값이 141.4v인 정현파 교류의 실효값은 약 몇 v인가?
- ① 90
- ② 100
- ③ 200
- ④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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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 유압회로에서 필터(filter)에 부착되어 있는 차압지시계(differential pressure indicator)의 주된 목적은?
- ① 필터 엘리멘트(element)가 오염되어 있는 상태를 알기 위한 지시계이다.
- ② 필터 입력회로에 유압의 압력차를 지시하기 위한 지시계이다.
- ③ 필터 출력회로에서 귀환되어 유압의 압력차를 지시하기 위한 지시계이다.
- ④ 필터 출력회로에 압력이 높아질 경우 압력차를 알기 위한 지시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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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용도 측정기기 멀티미터(multimeter)를 이용하여 전압, 전류 및 저항 측정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전류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회로에 직렬로,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한다.
- ② 저항계는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회로에 절대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③ 저항이 큰 회로에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저항이 작은 전압계를 사용하여 계기의 션트 작용을 방지해야한다.
- ④ 전류계와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측정 범위를 예상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는 큰 측정 범위부터 시작하여 적합한 눈금에서 읽게 될 때까지 측정범위를 낮추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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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기에서 주 교류 전원이 없을 때 배터리 전원으로 교류전원을 발생시키는 장치는?
- ① 컨버터
- ② DC발전기
- ③ 인버터
- ④ 바이브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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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위성 통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상에 위성 지구국과 우주에 위성이 필요하다.
- ② 통신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파의 상향과 하향 링크 주파수는 같다.
- ③ 장거리 광역통신에 적합하고 통신거리 및 지형에 관계없이 전송 품질이 우수하다.
- ④ 위성 통신은 지상의 지구국과 지구국 또는 이동국 사이의 정보를 중계하는 무선통신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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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기컴퍼스의 조명을 위한 배선 시 지시오차를 줄여주기 위한 효율적인 배선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선을 가능한 자기컴퍼스 가까이에 접지시킨다.
- ② +선과 -선은 가능한 충분한 간격을 두고 -선에는 실드선을 사용한다.
- ③ 모든 전선은 실드선을 사용하여 오차의 원인을 제거한다.
- ④ +선과 ?선을 꼬아서 합치고 접지점을 자기컴퍼스에서 충분히 멀리 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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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객실압력 경고 혼(horn)이 울리는 고도와 승객 산소공급 계통의 산소마스크가 자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고도는 각각 몇 ft인가?
- ① 8000ft, 14000ft
- ② 8000ft, 10000ft
- ③ 10000ft, 15000ft
- ④ 10000ft, 14000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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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이로신 컴퍼스의 자방위판(컴퍼스 가드)은 어떤 신호에 의해 구동되는가?
- ① 플럭스 밸브에서 전기 신호
- ② 방향자이로 지시계(정침의)의 신호
- ③ 자이로수평 지시계(수평의)의 신호
- ④ 초단파 전방위 무선 표시장치(VOR)의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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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자장항법장치(independent position determining)가 아닌 장비는?
- ① VOR
- ② Weather radar
- ③ GPWS
- ④ Radio alti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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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속도를 지시하는 방법으로 전압(total pressure)과 정압(static pressure) 차를 감지하여 해면고도에서의 밀도를 도입하여 계기에 지시하는 속도는?
- ① 등가대기속도(EAS)
- ② 진대기속도(TAS)
- ③ 지시대기속도(IAS)
- ④ 수정대기속도(C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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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가변 용량 펌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제로터형 펌프
- ② 기어형 펌프
- ③ 피스톤형 펌프
- ④ 베인형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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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 ① Magn-amp
- ② Brushless
- ③ Carbon pile
- ④ Constant speed d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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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배기가스를 히터로 사용하는 계통에서 부품의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율적인 것은?
- ① 자기탐상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 ② 주기적으로 일산화탄소 감지시험을 한다.
- ③ 기관오버홀시 히터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 ④ 매 100시간 마다 배기계통의 부품을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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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자식 객실 온도 조절기에서 혼합 밸브의 목적은?
- ① 차가운 공기흐름의 방향 변화를 위해
- ② 공기를 가스에서 액체로 변화시키기 위해
- ③ 장치내의 프레온과 오일을 혼합하기 위해
- ④ 더운 공기와 찬 공기를 혼합하여 분배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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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통신위성시스템에서 지구국의 일반적인 구성이 아닌 것은?
- ① 송수신계
- ② 감쇠계
- ③ 변복조계
- ④ 안테나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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