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06. 5. 14.) 시험일자 : 2006년 5월 14일
1과목 : 항공역학
1. 프로펠러 슬립(propeller slip)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고 피치/저 피치 각] × 100
- ② 진행율 / 프로펠러 효율
- ③ [(기하학적 피치-유효 피치)/기하학적 피치] × 100
- ④ [(유효 피치-기하학적 피치)/유효피치]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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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트 항공기가 최대 항속거리로 비행하기 위한 조건은? (단, 연료소비율은 일정)
- ① (CL1/2 / CD) 최대 및 고고도
- ② (CL1/2 / CD) 최대 및 저고도
- ③ (CL/ CD) 최대 및 고고도
- ④ (CL/ CD) 최대 및 저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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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의 동적안정성이 (+)인 상태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운동의 진폭이 시간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 ② 운동의 진폭이 점차 감소하며 비행기 기수가 점점 내림 현상을 갖는다.
- ③ 운동의 진폭이 시간에 다라 점차 증가한다.
- ④ 운동의 진폭이 점차 증가하며 비행기 기수가 점점 올림 현상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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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활공비행에서 활공각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 = 활공각, CL = 양력게수, CD = 항력 계수, T = 추력,W = 항공기무게)
- ① sin ⍬ = CL/ CD
- ② cos ⍬= W / CL
- ③ tan ⍬ = CD / CL
- ④ tan ⍬= CL/ 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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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밀도
- ② 온도
- ③ 압력
- ④ 점성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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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 날개의 가로 세로비(종횡비)가 커졌을 때 다음 중 가장 올바른 내용은?
- ① 유도항력이 감소한다.
- ② 유도항력이 증가한다.
- ③ 양력이 감소한다.
- ④ 스팬효율과 양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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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의 뒤젖힘각 효과(sweepback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있지만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있다.
- ②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있지만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없다.
- ③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과,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모두에 영향이 있다.
- ④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과,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모두에 영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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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날개에 사용되는 에어포일(Airfoil)의 요구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얇은 날개골은 받음각이 작을 때 항력이 크다.
- ② CL 특히 CL max 가 클 것
- ③ CD 특히 CD max 가 클 것
- ④ 앞전 반경은 클수록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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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 왕복기관의 상승비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다.
- ②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크다.
- ③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적다.
- ④ 필요마력의 1.5배에 이르렀을 때에 상승비행이 가능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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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공력 평균시위(MA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이것은 날개를 가상적으로 직사각형 날개라고 가정했을때의 시위이다.
- ② 꼬리날개와 착륙장치의 비치 및 중심위치의 이동범위 등을 고려할 때 이용된다.
- ③ 실용적으로는 날개 모양에 면적 중심을 통과하는 기하학적 평균시위를 말한다.
- ④ 중심위치가 MAC의 25%라는 것은 중심이 뒷전으로부터 25%가 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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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기 날개의 시위 길이가 5m, 대기속도가 360km/h, 동점성 계수가 0.2cm2/sec 일 때 레이놀즈수 (R.N)는 얼마인가?
- ① 2.5 × 106
- ② 2.5 × 107
- ③ 5 × 106
- ④ 5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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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게 100kgf 인 비행기가 해발고도 위를 수평 등속비행하고있다. 날개면적이 5m2 이면 최소속도는 얼마인가? (단, CL max = 1.2, 밀도 ρ = 1/8 kgf・sec2/m4)
- ① 160.33 (m/sec)
- ② 16.33 (m/sec)
- ③ 1.629 (m/sec)
- ④ 26.29 (m/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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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종면에서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를 설치하는 가장 큰 목적은?
- ① 양력 증가
- ② 조종력 경감
- ③ 항력 감소
- ④ 항공기 속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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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의 비행방향에 대해서 양력과 중력이 같고 추력과 항력이 동일하다면 항공기의 운동은?
- ① 공중에 정지한다.
- ② 수평 가속비행을 한다.
- ③ 수평 등속비행을 한다.
- ④ 등속 상승비행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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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 날개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무엇에 비례하는가? (단, ρ : 공기밀도, μ : 공기의 절대 점성계수, S : 프로펠러 깃의 면적, V : 프로펠러의 속도 )
- ① μSV2
- ② μV2 / S
- ③ ρSV2
- ④ ρV2 /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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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의 가로안정에 날개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가로 안정을 유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날개의 캠버를 크게 한다.
- ② 날개에 쳐든각(diheadral angle)을 준다.
- ③ 날개의 시위선을 최대로 한다.
- ④ 밸런스 탭(balance tab)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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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진하는 헬리콥터의 주 회전 날개에 있어서 전진 및 후진깃의 양력차를 보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페더링 힌지에 의해 조정
- ② 플래핑 힌지에 의해 조정
- ③ 주회전날개의 전단 힌지에 의한 조정
- ④ 항력 힌지에 의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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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의 효율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프로펠러의 효율을 좋게 하기 위해서 진행율이 작을 때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 ②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상승 시에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 ③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깃각이 작아져야 한다.
- ④ 비행중 프로펠러 깃각이 변하는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사용하면 프로펠러 효율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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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헬리콥터에서 필요마력을 구성하는 마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유도항력마력
- ② 형상항력마력
- ③ 조파항력마력
- ④ 유해항력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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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총 중량이 5200kgf 인 비행기가 선회각 30˚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을 때,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원심력은 약 얼마인가? (단, sin 30˚ = 0.5, cos 30˚ = 0.866, tan 30˚= 0.577)
- ① 2600kgf
- ② 3000kgf
- ③ 4503kgf
- ④ 5200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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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추력 비연료소비율(TSFC)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1kg의 추력을 발생하기 위하여 1초 동안 기관이 소비하는 연료의 중량을 말한다.
- ② 추력 비연료소비율이 작을수록 기관의 효율이 높다.
- ③ 추력 비연료소비율이 작을수록 기관의 성능이 우수하다.
- ④ 추력 비연료소비율이 작을수록 경제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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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 기관의 시동기 중 가장 가볍고 간단한 것은?
- ① 공기충돌식 시동기
- ② 공기터빈 시동기
- ③ 가스터빈식 시동기
- ④ 유압식 시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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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후기 연소기(after burner)의 4가지 기본 구성품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main flame, fuel spray bar, flame holder, variable area nozzle.
- ② afterburner duct, fuel spray bar, flame holder, variable area nozzle.
- ③ afterburner duct, main flame, flame holder, variable area nozzle.
- ④ afterburner duct, fuel spray bar, main flame, variable area nozz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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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 unit)가 받는 기본 입력자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파워레버 위치(PLA)
- ② 압축기 입구온도(CIT)
- ③ 압축기 출구압력(CDP)
- ④ 배기가스 온도(E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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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체적 10L 속의 완전기체가 압력 760mmHg 상태에 있다. 만약 체적이 20L 로 단열팽창하였다면 압력은 얼마로 변화하겠는가? (단, 이 경우 비열비 k=1.4 로 한다.)
- ① 217mmHg
- ② 288mmHg
- ③ 302mmHg
- ④ 364mmH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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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에너지 보존 법칙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열역학 제 1 법칙
- ② 열역학 제 2 법칙
- ③ 열역학 제 3 법칙
- ④ 열역학 제 4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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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제트엔지의 연소실 형식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길이가 짧으며 연소실 전면 면적이 좁으며, 연소효율이 좋은 연소실 형식은?
- ① Can 형
- ② Tubular 형
- ③ Annular 형
- ④ Cylinder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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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저 피치(low pitch)와 고피치(high pitch)인 2개의 위치만을 선택할 수 있다.
- ② 3방향 선택밸브(3way valve)에 의해 피치가 변경된다.
- ③ 자유롭게 피치를 조정 할 수 있다.
- ④ 깃각(blade angle)이 하나로 고정되어 피치 변경이 불가능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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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터보 팬 기관에서 BPR(by-pass ratio)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내용은?
- ① 흡입된 전체의 공기 유량과 배출된 전체의 유량의 비
- ② 2차 공기의 흡입된 량과 2차 공기의 방출된 공기량의 비
- ③ 압축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터빈을 통과한 유량의 비
- ④ 압축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팬을 통과한 공기 유량의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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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 기관의 윤활유 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인화점이 낮아야 한다.
- ② 점도지수가 높아야 한다.
- ③ 기화성은 낮아야 한다.
- ④ 산화 안정성 및 열적 안정성이 높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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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압 리프터(hydraulic valve lifter)를 사용하는 수평 대향형 엔진에서 밸브 간극을 조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① 로커 아암(rocker arm)을 조절
- ② 로커 아암(rocker arm)을 교환
- ③ 푸시로드(push rod)를 교환
- ④ 밸스 스템(stem) 심(sim)으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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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의 저속(idle)에서 혼합기가 너무 희박할 때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현상은 무엇인가?
- ① 점화플러그에 탄소가 침착됨
- ② 출력이 급격히 증가
- ③ 엔진 rmp 이 상승
- ④ 시동시 역화가 발생하며 흡기계통의 화재발생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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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 캠(magneto breaker point cam)축의 회전속도(r)을 나타낸 식은? (단, n: 마그네토의 극수, N: 실린더 수이다.)
- ① r = N / n
- ② r = N / n+1
- ③ r = N / 2n
- ④ r = N + 1 / 2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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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로펠러 깃(blade)의 선단(tip)이 앞으로 휘게(bend)하는 가장 큰 힘은?
- ① 토크 - 굽힘(torque-bending)력
- ② 공력 - 비틀림(aerodynamic-twisting)력
- ③ 원심 - 비틀림(centrifugal-twisting)력
- ④ 추력 - 굽힘(thrust-bending)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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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피스톤 엔진 실린더 내벽의 크롬 도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실린더 내벽의 열팽창을 크게 한다.
- ② 실린더 내벽의 표면을 경화시킨다.
- ③ 청색 표시를 한다.
- ④ 반드시 크롬 도금한 피스톤 링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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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온도 TH 인 고열원과 TC인 저열원 사이에서 열량 QH를 받아 QC를 방출하여서 작동하고 있는 카르노(carnot)싸이클이 있다. 열효율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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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은 브레이톤 사이클(Brayton Cycle)을 나타낸 것이다. 연소과정을 나타내는 부분은?
- ① 1 - 2
- ② 2 - 3
- ③ 3 - 4
- ④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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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밸브 스프링(valve spring)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밸브 간격을 “0”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 ② 한개의 밸브스프링(valve spring)이 파손될 경우에 대비하기 위하여
- ③ 축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 ④ 밸브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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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피스톤(Piston)의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거리는?
- ① 보어(Bore)
- ② 행정거리(Stroke)
- ③ 론저론(longeron)
- ④ 벌크헤드(bulkhead)와 론저론(longe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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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원심형 압축기(centrifugal type compressor)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 ① 단당 압력비가 높다
- ② 장착이 쉽고 전체 압력비를 높게 할 수 있다.
- ③ 기관의 단위 전면 면적당 추력이 크다.
- ④ 가볍고 효율이 높기 EOans에 고성능기관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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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강(AISI 4340)으로 된 봉의 바깥지름이 1cm 이다. 인장하중 10t 이 작용할 때 이 봉의 인장강도에 대한 안전 여유는 얼마인가? (단, AISI 4340 의 인장강도 σT= 18,000kg/cm2 이다.)
- ① 0.16
- ② 0.37
- ③ 0.41
- ④ 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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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의 기체구조 수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같은 enRP의 재료로써 17ST의 판재나 리벳트를 A17ST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② 수리부분의 원래 재료와의 접촉면에는 재료의 성분에 관계없이 부식방지를 위하여 기름으로 표면 처리한다.
- ③ 사용 리벳트 수는 같은 재질로 기체의 강도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수를 사용한다.
- ④ 수리를 위하여 대치할 재료의 두께는 원래 두께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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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아래 V-n 선도에서 AD선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 ①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 ②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 ③ 최소제한 하중배수
- ④ 최대제한 하중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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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파괴시험 중 자분이 필요한 시험방법은?
- ① 자기탐상법
- ② 초음파탐상법
- ③ 침투탐상법
- ④ 방사선탐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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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경비행기의 뼈대 재료로서 잘 쓰이는 SAE 4130이란 재료는 몇 %의 탄소를 함유하는가?
- ① 0.03%
- ② 0.3%
- ③ 3%
- ④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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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세미모노코크 동체의 강도에 미치는 부재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스트링어 (stringer)
- ② 다이아고날 웨브 (diagonal web)
- ③ 론저론 (longeron)과 프레임 (frame)
- ④ 벌크헤드 (bulkhead)와 론저론 (longe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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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명 “케블라”라 불리며, 비중이 작으므로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하여 사용량이 증가 되고 있는 복합재료는?
- ① 아라미드섬유
- ② 열경화성수지
- ③ 유리섬유
- ④ 세라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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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기체수리 작업시 리벳팅 하기 전에 임시 고정하는데 사용하는 공구는?
- ① 캠-록 파스너
- ② 딤플링
- ③ 스퀴즈
- ④ 시트 파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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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에서 평균공기학적 시위(mean aerodynamic chord)의 백분율로 C.G(center of gravity) 위치를 계산하면?
- ① 15%
- ② 20%
- ③ 25%
- ④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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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탄성계수 E, 포아송의 비 V, 전단 탄성계수 G 사이의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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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종 케이블(Control Cable)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케이블의 기본 구성품은 와이어 이다.
- ② 케이블의 규격은 지름으로 정한다.
- ③ 주 조종 계통에는 지름이 1/8 인치 이하의 케이블을 사용한다.
- ④ 일반적으로 케이블의 재료는 탄소강과 내식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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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AN 3 DD - 6 볼트의 규격 중 3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① 재질 (2024T)
- ② 지름(3/16in)
- ③ 그립의 길이
- ④ 볼트의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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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공적으로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은?
- ① 파커라이징
- ② 아노다이징
- ③ 카드뮴 도금 처리
- ④ 주석 도금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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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소 아세틸렌 용접시, 불꽃의 용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탄화불꽃 : 스테인레스강, 알루미늄
- ② 산성불꽃 : 아연도금, 티타늄
- ③ 중성불꽃 : 연강, 니크롬강
- ④ 산화불꽃 : 황동, 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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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요구되는 중심의 평형을 얻기 위하여 항공기에 설치하는 모래주머니, 납봉, 납판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유상하중(pay lord)
- ② 테어무게(tare weight)
- ③ 평형무게(balance weight)
- ④ 밸러스트(ball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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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트레일링 에이지 플랩(trailing edge flap)의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비행기의 양력을 일시적으로 증가 시킨다.
- ② 착륙 거리를 감소시킨다.
- ③ 이륙 거리를 짧게 한다.
- ④ 보조날개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고 힌지로 지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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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종면의 평형(balancing)에서 동적평형(dynamic balance)이란?
- ① 물체가 자체의 무게중심으로 지지되고 있는 상태
- ② 조종면을 어느 위치에 돌려 놓거나 회전 모멘트가 영(zero)으로 평형이 되는 상태
- ③ 조종면을 평형대 위에 장착하였을 때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밑으로 내려가는 상태
- ④ 조종면을 평형대 위에 장착하였을 때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위로 올라가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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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 외피용으로 적합하며, 플러시 헤드 리벳트(flush headrivet)라 부르는 것은?
- ① 납작머리 리벳트(flat rivet)
- ② 유니버샬 리벳트(universal rivet)
- ③ 접시머리 리벳트(counter sunk rivet)
- ④ 둥근머리 리벳트(round head ri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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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용 Nut의 취굽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Nut는 사용되는 장소에 따라 강도, 내식, 내열에 적합한 부품 번호의 Nut를 사용하여야 한다.
- ② 셀프 락킹(locking) Nut를 Bolt에 장착하였을 때는 Bolt 나사 끝 부분이 2나사이상 나와 있어야 한다.
- ③ 셀프 락킹(lockong Nut의 느슨함으로 인한 Bolt의 결손이 비행의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장소에는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 ④ 셀프 락킹(locking) Nut를 이용하여 토크를 걸 때에는 Nut의 규정 토크값 만을 정확히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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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타이어의 정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타이어 압력은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측정한다.
- ② 공기압력은 반드시 타이어가 뜨거울 때 측정한다.
- ③ 비행후 최소 2시간 이후에 타이어 공기압력을 측정한다.
- ④ 비행전에도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측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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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대형 항공기의 공기조화 계통에서 가열 계통에는 연소가열기를 장치하여 사용한다. 온도가 규정값 이상에 도달하게 되면 연소가열에 공급되는 연료를 자동차단 시킬 수 있는 밸브 장치는?
- ① 솔레노이드 밸브
- ② 조정유닛 밸브
- ③ 스필 밸브
- ④ 버터플라이식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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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동기에서 자장의 방향과 전류의 방향을 알고 있을 때 도체의 운동(힘) 방향을 알 수 있는 법칙은?
- ① 렌즈의 법칙
- ② 페러데이 법칙
- ③ 플레밍의 왼손법칙
- ④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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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전파 고도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항공기에서 지표를 항하여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전압을 측정
- ②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기압고도를 측정
- ③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하여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
- ④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밀도고도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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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용 축전지에 적용하는 방전율(dischrge rate)은?
- ① 1시간 방전율
- ② 3시간 방전율
- ③ 5시간 방전율
- ④ 8시간 방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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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8[kΩ]의 저항에 50[mA]의 전류를 흘리는 데 필요한 전압[V]은 얼마인가?
- ① 360
- ② 380
- ③ 400
- ④ 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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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직류 전동기는 그 종류에 따라 부하에 대한 토크 특성이 다른데, 정격이상의 부하에서 토크가 크게 발생하여 왕복기관의 시동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분권식(shunt-wound)
- ② 복권식(compound-wound)
- ③ 직권식(series-wound)
- ④ 유도식(induction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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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이로의 강직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ROTOR의 회전속도가 큰 만큼 강하다.
- ② ROTOR의 회전속도가 큰 만큼 약하다.
- ③ ROTOR의 질량이 회전축에서 멀리 분포하고 있는 만큼 약하다.
- ④ ROTOR의 질량이 회전축에서 가까이 분포하고 있는 만큼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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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종합계기 PFD에 Display 되지 않은 계기는?
- ① Marker beacon (M/B)
- ② Very high frequency (VHF)
- ③ Instrument Landing System (ILS)
- ④ Alti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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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장거리 통신에 가장 적합한 장치는?
- ① HF 통신 장치
- ② VHF 통신 장치
- ③ UHF 통신 장치
- ④ SHF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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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대형 항공기 공압 계통에서 공통 매니폴트(Manifold)에 공급되는 공기의 온도조절은 주로 어느 것에 의해 이루어 지는가?
- ① 팬 에어(Fan Air)
- ② 열 교환기(Heat Exchanger)
- ③ 램 에어(Ram Air)
- ④ 브리딩 에어(Bleeding 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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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연속 이송형 펌프(Constant Delivery Pump)를 장착한 유압계통에서 계통 내의 유압이 사용되지 않고 있다면 어떤 구성품에 의해 작동유가 순환되는가?
- ① 압력 릴리프 밸브
- ② 셔틀 밸브
- ③ 압력 조정기
- ④ 디브스터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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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항공기 유압회로에서 가장 높은 압력으로 setting 된 밸브는?
- ① 퍼지 밸브(Purge valve)
- ②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
- ③ 첵크 벨브(Check valve)
- ④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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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데 사용되는 것은?
- ① magamp
- ② brushless
- ③ carbon pile
- ④ constant speed d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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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항공기가 Taxing하는 동안에 지상 조업요원과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간에 통화하는 인터폰은?
- ① Passenger 인터폰
- ② Cabin 인터폰
- ③ Service 인터폰
- ④ Flight 인터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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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비행 중에 비로부터 시계를 확보하기 위한 제우 장치(RainProtection) 시스템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Windshield Wiper System
- ② Air Curtain System
- ③ Rain Repellent System
- ④ Windshield Wash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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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의 열기전력을 이용할 수 있는 금속의 구성 중 가장 높은 고온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은?
- ① 크로멜-철
- ② 철-동
- ③ 크로멜-알루멜
- ④ 알루멜-콘스탄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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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공함(collapsible chamber)계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공함은 압력을 기계적 변위로 바꾸어 주는 장치이다.
- ② 속이 진공인 공함을 다이어프램(diaphram)이라 한다.
- ③ 공함 재료로는 베릴륨-구리 합금이 쓰인다.
- ④ 공함 계기로는 고도계, 승강계, 속도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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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고도계의 오차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북선오차
- ② 기계오차
- ③ 온도오차
- ④ 탄성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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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싱크로 계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직류셀신(D.C selsyn)
- ② 오토신(autosyn)
- ③ 동기계(synchroscope)
- ④ 마그네신(magnesy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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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항공기의 제빙 장치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 ① 가성소다
- ② 알콜
- ③ 솔벤트
- ④ 벤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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