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03. 3. 16.) 시험일자 : 2003년 3월 16일
1과목 : 항공역학
1. 임계 레이놀즈 수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층류에서 난류로 바뀔 때의 레이놀즈 수
- ② 층류에서 또다른 형태의 층류로 바뀔때의 레이놀즈수
- ③ 난류에서 층류로 바뀔 때의 레이놀즈 수
- ④ 유동중 천이현상이 일어날 때의 레이놀즈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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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기의 중량이 일정한 경우에 항공기의 추력과 양항비(lift-drag ratio)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 ① 추력은 양항비에 비례한다.
- ②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
- ③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④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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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선회비행을 할 때 정상선회라 하는 것은 어떤 경우인가?
- ① 원심력이 구심력 보다 큰 경우이다.
- ② 원심력이 구심력과 같은 경우이다.
- ③ 원심력이 구심력 보다 작은 경우이다.
- ④ 속도가 원심력보다 큰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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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으로 초음속 영역을 나타낸 것은?
- ① M < 0.75
- ② 0.75 < M < 1.20
- ③ 1.20 < M < 5.0
- ④ M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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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용상승 한도에서 항공기의 상승률은 얼마인가?
- ① 0.5m/sec되는 고도
- ② 10m/sec되는 고도
- ③ 5m/sec되는 고도
- ④ 50m/sec되는 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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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중량 W =4500kg, 주날개면적 S = 50m2, 비행기 고도가 해면일 때 비행기의 최소속도 Vmin을 구하면은? (단, 이 때 비행기의 CLmax =1.6,ρ =0.125kg.sec2/m4 이다)
- ① 30 m/sec
- ② 40 km/h
- ③ 100 m/sec
- ④ 120 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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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가 빠르게 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한 내용중 틀린 것은?
- ① 후퇴하는 깃 (retreating blade)에서의 실속
- ② 후퇴하는 깃 (retreating blade)에서의 역풍지역(reverse flow region)
- ③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감소
- ④ 전진하는 깃 끝의 속도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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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 회전날개(Rotor Blade)에 적용되는 기본 힌지(Hinge)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플래핑힌지(Plapping),페더링힌지(Feathering),전단힌지(Shear)
- ② 플래핑힌지, 페더링힌지, 항력힌지(Lead-Lag)
- ③ 페더링힌지, 항력힌지, 전단힌지
- ④ 플래핑힌지, 항력힌지, 경사(Slope)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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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펠러의 효율이 80%인 항공기가 그 기관의 최대출력이 800마력인 경우 이 비행기가 수평 최대속도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이용마력은?
- ① 640㎰
- ② 760㎰
- ③ 800㎰
- ④ 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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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글라이더(Glider)가 고도 2000m 상공에서 양항비 20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활공거리(m)는?
- ① 40,000
- ② 3,000
- ③ 2,000
- ④ 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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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Airfoil의 머물음점(stagnation point)이란 어떠한 점을 의미 하는가?
- ① 속도가 0 이 되는 점을 말한다.
- ② 압력이 0 이 되는 점을 말한다.
- ③ 속도, 압력이 동시에 0 이 되는 점을 말한다.
- ④ 마하수가 1 이 되는 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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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이 상대적으로 갑작스런 실속이 일어나는 특성을 갖는 날개골은?
- ① 두께가 두꺼운 날개골
- ② 앞전 반지름이 큰 날개골
- ③ 캠버가 큰 날개골
- ④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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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압력중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어느 것인가?
- ① 양력
- ② 받음각
- ③ 항력
- ④ 추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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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 피칭 모멘트(Pitching Moment)가 서서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 같은 현상은?
- ① 세로안정성(Langitudinal stability)의 감소
- ② 가로안정성(Lateral stability)의 증대
- ③ 가로안정성의 감소
- ④ 세로안정성의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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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의 상승비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다.
- ②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크다.
- ③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적다.
- ④ 이용마력과 관계없이 필요마력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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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 깃의 날개 단면에 대해 유입되는 합성속도 Vt의 크기를 올바르게 표현한 식은? (단, V : 비행속도, r : 프로펠러 반지름, n : 프로펠러 회전수(rps))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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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정피치 프로펠러의 경우 어떤 속도에서 효율이 가장 좋도록 깃각이 결정되는가?
- ① 이륙시
- ② 착륙시
- ③ 순항시
- ④ 상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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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의 감속장치에서 주동기어의 잇수를 Na, 유성기어의 잇수를 Nb, 고정기어의 잇수를 Nc라 할 때 감속비 r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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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직 꼬리날개와 방향안정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한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수직 꼬리날개 면적의 증가는 항력의 증가를 수반하므로 매우 작은 값으로 제한하도록 하고, 그대신 주 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키도록 해야 한다.
- ② 마하수가 큰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수직 꼬리날개에 의한 안정성이 증가한다.
- ③ 큰 마하수에서 충분한 방향 안정성을 가지기 위해서, 초음속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수직 꼬리날개를 가진다.
- ④ 정적 방향안정에 미치는 수직 꼬리날개의 영향은 수직 꼬리날개 양력 변화와 모멘트 팔 길이에 의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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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시 속도를 증가시킬수록 기수가 오히려 내려가는 경향이 생겨 조종간을 당겨야 하는 현상은?
- ① 더치롤(Duch roll)
- ② 내리흐름(down wash)현상
- ③ 턱 언더(tuck under)현상
- ④ 나선 불안정(spiral di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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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제트엔진의 연료 소비율(TSFC)의 정의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엔진의 단위시간당 단위추력을 내는데 소비한 연료량이다.
- ② 엔진이 단위거리를 비행하는데 소비한 연료량이다.
- ③ 엔진이 단위시간 동안에 소비한 연료량이다.
- ④ 엔진이 단위추력을 내는데 소비한 연료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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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카르노 사이클(Carnot's Cycle)에서 절대온도 T1= 359K, T2 = 223K 라고 가정할 때 열효율은 얼마인가?
- ① 0.18
- ② 0.28
- ③ 0.38
- ④ 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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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스터빈 연소실의 공기흡입구부에 있는 선회베인(SWIRLVANE)에 대해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캔형 연소실에는 없다.
- ② 연소 영역을 길게한다.
- ③ 일차 공기에 선회를 준다.
- ④ 연료노즐 부근의 공기속도를 빠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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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스 터빈 기관의 진추력에서 연료 유량과 압력차를 무시했을 때 성립되는 식은? (단, Fn: 진추력, Wf : 연료의 유량, Wa: 흡입 공기의 유량, Vj : 배기 가스의 속도, Va: 비행 속도, Aj : 배기 노즐의 단면적, Pj: 배기 노즐에서 출구 정압, Pa : 대기 압력)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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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회전하고 있는 프로펠러에 사람이 접근하게되면 치명적인 상해를 입을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블레이드 팁(Blade Tip)에 위험표식(Warning Strip)을 해준다.
- ② 프로펠러의 전체를 밝은 색상으로 칠해준다.
- ③ 프로펠러의 돔(Dome)에 위험표식(Warning Strip)을 해준다.
- ④ 블레이드의 허브(Hub)에 눈(Eye)의 모양을 그려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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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터보제트 엔진의 통상적인 오일계통의 형(type)은?
- ① wet sump, spray, and splash
- ② wet sump, dip, and pressure
- ③ dry sump, pressure, and spray
- ④ dry sump, dip, and 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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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체의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상태변화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등온변화
- ② 등압변화
- ③ 등적변화
- ④ 단열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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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내부 에너지와 유동일을 합한 상태량을 무엇이라고 표현 하는가?
- ① 비열
- ② 열량
- ③ 체적
- ④ 엔탈피(Enthal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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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압축기 실속(compressor stall)이 일어나는 경우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항공기 속도가 압축기 rpm에 비하여 너무 작을 때
- ② 항공기 속도가 터빈 rpm에 비하여 너무 클 때
- ③ Ram-air 압력이 압축기 압력에 비하여 너무 높을 때
- ④ 항공기 속도와 압축기 압력이 같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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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터빈 깃의 냉각 방법 중 터빈 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이곳으로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법은?
- ① 충돌냉각
- ② 공기막냉각
- ③ 침출냉각
- ④ 대류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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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마그네토에서 timing mark 를 한줄로 정렬 시켰다는 것은 무엇을 지시하는 것인가?
- ① E-gap 위치
- ② 중립위치
- ③ breaker point가 닫혀진 위치
- ④ 완전기록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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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임펠러
- ② 디퓨저
- ③ 고정자
- ④ 매니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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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과 같은 단순 가스터빈 사이클의 P-V선도에서 압축기가 공기를 압축하기 위하여 소비한 일은 어느 것인가?
- ① 면적 ABCDA
- ② 면적 BCEFB
- ③ 면적 OGBCDO
- ④ 면적 AFH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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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차압 시험기(differential pressure tester)를 이용하여 압축점검(compression check)을 수행할 때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 하면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 ② 최소한 한개의 밸브가 열려있기 때문에
- ③ 게이지(gage)가 손상되므로
- ④ 실린더 체적이 최대가 되어 부정확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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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린더의 내벽을 경화(hardening) 시키는 방법은?
- ① nitriding
- ② shot peening
- ③ Ni plating
- ④ Zn pla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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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의 가장 큰 장점은?
- ① 밸브 backlash를 방지한다.
- ② 가스의 역류를 일으킨다.
- ③ 밸브를 좀더 오래 열리게 한다.
- ④ 배기와 냉각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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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자동혼합가스 조절장치의 Bellow가 파열되었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겠는가?
- ① 혼합비가 보다 희박해진다.
- ② 낮은 고도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된다.
- ③ 높은 고도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된다.
- ④ 낮은 고도에서 희박한 혼합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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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SOAP(Spectrometic Oil Analysis Program)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오일형의 카본 발생량으로 오일의 품질저하를 비교한다.
- ② 오일의 산성도를 측정하고 오일의 품질저하 상황을 비교한다.
- ③ 오일중에 포함된 미량의 금속원소에 의해 오일의 품질 저하 상황을 비교한다.
- ④ 오일중에 포함되는 미량의 금속원소에 의해 이상상태를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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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터보 프롭엔진의 프로펠러 깃 각(Blade Angle)은 무엇에 의해 조절되는가?
- ① 속도 레버(Speed Lever)
- ② 파워 레버(Power Lever)
- ③ 프로펠러 조종 레버(Properller Control Lever)
- ④ 컨디션 레버(Condition L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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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력비가 1.6이고,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가 1.3 이다. 압축기의 반동도(Φ c)를 구하면?
- ① Φ c= 0.2
- ② Φ c= 0.3
- ③ Φ c= 0.5
- ④ Φ c=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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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노스 스트럿트(Nose strut)내부에 있는 센터링 캠(Centering cam)의 작동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착륙후에 노스 휠(Nose wheel)을 중립으로 하여준다.
- ② 이륙후에 노스 휠을 중립으로 하여준다.
- ③ 내부 피스톤에 묻은 오물을 제거해 준다.
- ④ 노스 휠 스티어링(steering)이 작동하지 않을 때 중립위치로 하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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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페일세이프(fail-safe) 구조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다경로 하중(redundant) 구조
- ② 샌드위치(sandwich) 구조
- ③ 이중(double) 구조
- ④ 대치(back-up)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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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효길이 16인치인 토오크 렌치(Torque wrench)와 연장공구 유효길이 4인치를 사용하여 1500인치 파운드의 토오크 값을 구하려 한다. 필요한 토오크에 해당되는 Scale Reading값 은?
- ① 1000[IN LBS]
- ② 1200[IN LBS]
- ③ 1300[IN LBS]
- ④ 1500[IN L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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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종계통의 구성품 중에서 회전축에 대해 두개의 암(ARM)을 가지고 있어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꿔주는 것은?
- ① 토크 튜브(Torque Tube)
- ② 벨 크랭크(Bell Crank)
- ③ 풀리(Pulley)
- ④ 페어 리드(Fair L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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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모노코크 구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비틀림 응력은 동체 스트링거가 담당한다.
- ② Hydro-Press로 가공한 벌크헤드. 포머와 스킨이 Rivetting되어 있다.
- ③ 동체 밑부분에는 압축력이 걸려 주로 스킨이 담당한다.
- ④ 인장력은 스킨이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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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SAE 4130 합금강에서 숫자 41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크롬-몰리브덴 강이다.
- ② 크롬 강이다.
- ③ 4%의 탄소강이다.
- ④ 0.04%의 탄소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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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Hi-shear rivet를 사용하여 알루미늄 합금으로 된 구조재를 조립하려고 한다. 다음중 가장 올바른 내용은?
- ① 높은전단응력이 작용하는곳에 정밀공차를 두고 riveting 하여야 한다.
- ② 3개의 알루미늄 합금 rivet가 담당하는 응력치 보다 1개의 Hi-shear rivet의 담당하는 값이 적어야 한다.
- ③ 금이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830℉ 내지 860℉로 가열사용한다.
- ④ 그리프(grip)길이가 샹크(shunk)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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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는?
- ① 폴리에틸렌수지
- ② 페놀수지
- ③ 에폭시수지
- ④ 폴리우레탄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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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NAS 654 V 10 D 볼트에 너트를 고정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 ① 코터핀
- ② 안전 결선
- ③ 락크 와셔
- ④ 특수 와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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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보 중에서 부정정보는?
- ① 연속보
- ② 단순지지보
- ③ 내다지보
- ④ 외팔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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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변형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변형률은 변화량과 본래의 치수와의 비를 말한다.
- ② 변형률은 탄성한계내에서 응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 ③ 변형률은 탄성한계내에서 응력과 정비례 관계에 있다.
- ④ 변형률은 길이와 길이와의 비이므로 차원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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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용 와셔에 대한 다음 설명중 틀리는 것은?
- ① AN960과 AN970은 Lock washer(락크와셔)로서 너트 밑에 사용한다.
- ② AN935와 AN936은 락크와셔로서 기계가공한 스크류나 볼트와 함께 사용한다.
- ③ 락크와셔는 패스너와 함께 1차와 2차 구조에 사용할 수 없다.
- ④ 표면의 결함을 막는 밑바닥에 평와셔없이 락크와셔가 재료에 직접 닿아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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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l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고 좋은 피막을 얻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황산법
- ② 인산알콜법
- ③ 크롬산법
- ④ 석출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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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개의 리베트(rivet)로 두개의 평판을 그림과 같이 연결했다. 만약 리베트의 지름이 15mm이고, 하중 P가 500kg일때 리베트에 생기는 응력은 몇[kg/cm2]인가?
- ① 282.94
- ② 141.47
- ③ 42.44
- ④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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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케이블 조종계통(CABLE CONTROL SYSTEM)의 턴버클 바렐(TURNBUCKLE BARREL)에 구멍이 있다. 이 구멍의 용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양쪽 CABLE FITTING의 나사가 충분히 물려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 ② 양쪽 CABLE FITTING에 윤활유를 보급하기 위하여
- ③ 안전선(SAFETY WIRE)을 하기 위하여
- ④ TURN BUCKLE를 조절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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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항공기의 무게를 측정한 결과 다음 도표와 같다. 이때 중심위치는 MAC의 몇%에 위치하는가?
- ① MAC의 앞전부터 45%뒤에 위치한다.
- ② MAC의 앞전부터 45%앞에 위치한다.
- ③ MAC의 앞전부터 25%뒤에 위치한다.
- ④ MAC의 앞전부터 25%앞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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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하면 접촉전기와 수분에 의해 전기가 발생하여 부식을 초래하게 되는 현상은?
- ① Anti-Corrosion
- ② Galvanic Action
- ③ Bonding
- ④ Age Hard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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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재의 용접에 쓰이는 Joint의 형식이 아닌 것은?
- ① Butt Joint
- ② Tee Joint
- ③ Double Joint
- ④ Lap J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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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종계통의 구조작동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항공기를 옆놀이 시키는데는 방향키를 사용하고, 조종은 페달로 한다.
- ② 선회회전 반지름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스킷(skid)현상이라 한다.
- ③ 항공기를 왼쪽으로 빗놀이 시키려면 오른쪽으로 방향키를 변위시켜야 한다.
- ④ 조종간에 힘을 주어 오른쪽으로 젖히면 항공기는 왼쪽으로 옆놀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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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web 양단에 연결된 두 flange 보 구조에 전단력 V가 그림과 같이 작용하는 경우에 있어서 web에 작용하는 전단흐름 q는 얼마인가? (단, web는 굽힘하중에 대해서 저항하지 못한다.)
- ① 1,000 kg/m
- ② 2,000 kg/m
- ③ 3,000 kg/m
- ④ 4,000 k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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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조종실에서 교신하는 통신 및 대화 내용, 엔진등 백 그라운드 노이즈(Back Ground Noise)가 기록되는 장치는?
- ① 비행기록 장치(FDR)
- ② 음성기록 장치(CVR)
- ③ 음성관리 장치(OMU)
- ④ 플라이트 인터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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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떤 교류 발전기의 정격이 115V, 1kVA, 역율(Powerfactor)0.866 이라면 무효전력은 얼마인가?
- ① 450Var
- ② 500Var
- ③ 750Var
- ④ 1000V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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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교류전동기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장발생, 전기자 유도에 의한 회전력의 발생은 직류 전동기와 다르다.
- ② 교류전동기는 자장의 방향과 크기가 시간에 따라 변한다.
- ③ 교류전동기는 직류전동기 보다 효율이 크다.
- ④ 무게에 비해 많은 동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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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켈치(squelch)는 무엇인가?
- ① AM송신기에서 고역을 강조하는 장치
- ② FM송신기에서 주파수 체배를 위한 장치
- ③ FM 수신기 신호가 없을 때 잡음을 지울수 있는 장치
- ④ AM 수신기에서 반송파를 제거시키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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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5[Ω ]에 흐르는 전류 I2를 구하면?
- ① 4A
- ② 6A
- ③ 8A
- ④ 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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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객실 차압을 조절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객실내의 공기를 배출
- ② 밸브로 가는 압력을 조절
- ③ 공급원의 공기압을 조절
- ④ 객실내의 공기를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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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지상에서 항공기의 연료 level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것은?
- ① De electoric cell
- ② float 기구
- ③ Dip Stick
- ④ Patass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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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수평상태지시기(HSI)의 전방향표지편이(VOR DEVIATION)의 1 눈금(DOT) 편위 각도는?
- ① 2도
- ② 5도
- ③ 7도
- ④ 10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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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셀당 전압은?
- ① 1∼2V
- ② 1.2∼1.25V
- ③ 2∼4V
- ④ 3∼4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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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간의 각을 말하며 적도 부근에서는 거의 0도 이고 양극으로 갈수록 90도에 가까워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편각
- ② 복각
- ③ 수평분력
- ④ 수직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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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합성유(SKYDROL HYDRAULIC FLUID)를 사용하는 계통을 세척할 때 사용하는 용액은?
- ① 등유(KEROSENE)
- ② 납사(NAPHTHA)
- ③ 염화에틸렌(TRICHLORETHYLENE)
- ④ 알콜(ALCOH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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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직류 발전기에서 잔류자기를 잃어 발전기 출력이 나오지 않을 경우 어떤 방법으로 잔류자기를 회복할 수 있는가?
- ① 잔류자기가 회복될 때까지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킨다.
- ②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한다.
- ③ Field Coil을 교환한다.
- ④ 잔류자기가 회복될 때까지 고속 회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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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기 장비 냉각계통(EQUIPMENT COOLING SYSTEM)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차가운 공기를 불어 넣어준다.
- ② 바깥공기(RAM AIR)를 사용한다.
- ③ 압축기로 부터 압축공기가 공급된다.
- ④ 객실내의 공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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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유량 제어장치중 유압관 파손시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 ① 흐름 제한기(flow restrictor)
- ② 유압 퓨우즈(fuse)
- ③ 흐름 조절기(flow regulator)
- ④ 유압관 분리 밸브(disconnect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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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싱크로 전기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 또는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회전기이다.
- ② 항공기에서는 콤파스 계기상에 VOR국이나 ADF국 방위를 지시하는 지시계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 ③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권선을 가지는 회전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 ④ 각도검출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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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조종실(Cockpit)온도변화에 따른 속도계 지시 보상방법 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온도 보상은 필요 없다.
- ② Bimetal에 의해서 보상된다.
- ③ 온도 보상표에 의해서 실시한다.
- ④ Thermal S.W에 의해서 전기적으로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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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압 계통에 사용되는 릴리이프 밸브의 특성 중 압력 오버 라이드(Over Ride) 란?
- ① 크래킹 압력(Cracking Pressure)에서 부터 릴리이프 밸브가 닫칠 때 까지의 압력변화
- ② 릴리이프 밸브가 열려서 있을 때 정격유량의 압력변화
- ③ 크래킹 압력에서 부터 정격유량이 흐를 때 까지의 압력변화
- ④ 릴리이프 밸브가 닫쳐서 정격유량을 유지할 때 까지의 압력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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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항공계기의 색표식 중 적색 방사선(Red radiation)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① 최소, 최대운전 또는 운용한계
- ② 계속운전범위(순항범위)
- ③ 경계 및 경고 범위
- ④ 연료와 공기 혼합기의 Auto-lean시의 계속운전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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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집합계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필요한 정보를 필요할 때 지시하게 할 수 있다.
- ② 한 개의 정보를 여러개의 화면에 나타낼 수 있다.
- ③ 다양한 정보를 도면을 이용하여 표시할 수 있다.
- ④ 항공기 상태를 그림, 숫자로 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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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부르동관(bourdon tube)을 사용하는 온도계는 어느 것인가?
- ① 바이메탈식 온도계
- ② 증기압식 온도계
- ③ 열전쌍식 온도계
- ④ 전기저항식 온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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