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2014. 9. 20.) 시험일자 : 2014년 9월 20일
1과목 : 전자공학
1. 다음 회로는 적분회로와 미분회로를 보여준다. 이때 출력(VO)는?
- ① 0
- ②
- ③ Vi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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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과 같이 T형 플립플롭을 접속하고 첫 번째 플립플롭에 1000[Hz]의 구형파를 입력하면 최종 플립플롭에서 출력단의 주파수 [Hz]는?
- ① 1000
- ② 500
- ③ 250
- ④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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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단 증폭기에서 초단의 잡음지수 F1=5, 이득 A1=5, 2단의 잡음지수 F2=7일 경우 종합잡음지수는?
- ① 1.2
- ② 3.2
- ③ 5.2
- ④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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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Wien Bridge 발전기의 정궤환 요소는?
- ① RL 회로망
- ② LC 회로망
- ③ 전압분배기(voltage divider)망
- ④ 선행-지연회로망(lead-lag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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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3초과 코드 0101 0101의 보수는?
- ① 0010 0010
- ② 0010 1010
- ③ 1010 1010
- ④ 101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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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증폭기에서 입력전압이 5[mV]이고 출력전압이 2[V]일 경우 이 증폭기의 전압 증폭도를 [dB]로 환산하면 약 몇 [dB]인가?
- ① 28
- ② 40
- ③ 52
- ④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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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신호 v(t)=cos(20πt+πt2)에서 t=0일 때 순시주파수는[Hz]?
- ① 5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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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베이스접지 방식의 전류증폭을 α와 이미터접지 방식의 전류증폭율 β와의 관계식을 나타내는 식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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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류회로에서 직류전압이 200[V]이고 리플(ripple) 전압이 4[V]였다. 리플률(%)은?
- ① 1[%]
- ② 2[%]
- ③ 10[%]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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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RS 플립플롭회로의 동시 입력에 대한 단점을 개선한 것은?
- ① JK 플립플롭
- ② 시프트레지스터
- ③ D 플립플롭
- ④ 어큐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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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8진수(2647)8을 16진수로 바꾸면?
- ① (1323)16
- ② (88)16
- ③ (5A7)16
- ④ (84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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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반송파 전력이 80[kW]이고, 변조도 76[%]로 진폭 변조했을 때 피변조파 전력은 약 몇 [kW]인가?
- ① 56
- ② 89
- ③ 103
- ④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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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브리지 정류기의 출력전압의 실효치가 20[V]일 때, 각 다이오드 양단의 최대 역 전압은 약 몇 [V]인가?
- ① 20.3[V]
- ② 28.3[V]
- ③ 38.3[V]
- ④ 48.3[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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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입력 임피던스 Z1=∞
- ② 출력 임피던스 Z0=∞
- ③ 대역폭 B=∞
- ④ 전압이득 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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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CMRR(Common Mode Rejection Rati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으로 정의된다.
- ② 실제의 차동 증폭기의 성능을 평가할 중요한 파라미터이다.
- ③ CMRR는 작을수록 차동 증폭기의 성능이 좋다.
- ④ 이상적인 차동 증폭기에서는 출력이 차신호에 비례하므로 동위상 이득은 0 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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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상호 변환하여 신호를 얻는 변조 방식은?
- ① ASK
- ② FSK
- ③ PSK
- ④ Q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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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변조도가 40[%]인 진폭변조 송신기에서 반송파 출력이 400[mW]로 변조되었을 때 이 송신기출력의 평균전력 [mW]은?
- ① 160
- ② 382
- ③ 432
- ④ 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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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연산증폭기에서 V1=1[V], V2=3[V], V3=5[V]일 때 출력전압 VC는?
- ① 99[V]
- ② -99[V]
- ③ 110[V]
- ④ -110[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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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과 같이 JK 플립플롭을 결선하면 이는 어떤 플립플롭처럼 동작하는가?
- ① T
- ② D
- ③ RS
- ④ M/S-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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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바크하우젠(Barkhausen)의 발진조건에서 증폭기의 증폭도 A=10이고 궤환회로의 궤환비율을 β라고 할 때 β의 값은?
- ① 0.1
- ② 1
- ③ 10
- ④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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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코일에 e=211sinwt[V]인 교류전압이 가해졌을 때 오실로스코프에 의하여 전류의 최대값이 10A임을 알 수 있었다. 만일 코일의 내부저항이 10Ω임이 알려져 있었다면 코일의 인덕턴스는 약 몇 mH인가? (단, 주파수는 60Hz이다.)
- ① 39
- ② 49
- ③ 59
- ④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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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C=100㎌의 콘덴서에 QO=3×10-2C의 전하량이 축적되어 있다. t=0인 순간에 스위치 K를 닫은 후 저항 R=5Ω에서 총 전력량(J)은?
- ① 4.5×102
- ② 1.8×104
- ③ 1.8
- ④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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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의 2단자 회로에서 L=100mH, C=10㎌일 때 주파수에 무관한 정저항 회로가 되려면 저항 R의 크기 (Ω)는?
- ① 100
- ② 147
- ③ 236
- ④ 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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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구동함수로 나타낸 임피던스를 부분분수로 전개할 때 K0, K1, K2의 값은?
- ① 0, -2, 3
- ② -2, 6, 3
- ③ 1/3,-1/5, 13/15
- ④ 2/3, 1/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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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대칭 3상 전압이 a상 Va, b상 Vb=a2Va, c상 Vc=aVa일 때 a상을 기준으로 한 대칭분 전압 중 정상분 V1(V)은 어떻게 표시되는가?
- ① 1/3 Va
- ② Va
- ③ aVa
- ④ a2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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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3상 Y결선 불평형 회로가 있다. 전원은 3상 평형전압 E1, E2, E3이고, 부하는 Y1, Y2, Y3일 때 전원의 중성점과 부하의 중성점간의 전위차를 나타내는 식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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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항 20Ω, 인덕턴스 0.1H인 직렬회로에 60Hz, 110V의 교류전압이 인가되어 있다. 인덕턴스에 축적되는 자기에너지의 평균값은 약 몇 J인가?
- ① 0.14
- ② 0.33
- ③ 0.75
- ④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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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저항 0.5Ω/km, 인덕턴스가 1μH/km, 정전용량 6㎌/km, 길이 10km인 송전선로에서 무왜형 선로가 되기 위한 컨덕턴스는?
- ① 1 ℧/km
- ② 2 ℧/km
- ③ 3 ℧/km
- ④ 4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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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정현파의 전압과 전류가 다음과 같을 때. 이 비정현파의 전력은 몇 W인가?
- ① 24.212
- ② 12.828
- ③ 8.586
- ④ 6.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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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RLC 직렬회로에서 부족제동인 경우 감쇠진동의 고유주파수 f는?
- ① 공진주파수 보다 크다.
- ② 공진주파수 보다 작다
- ③ 공진주파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 ④ 공진주파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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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논리식 를 간략화 한 식은?
- ① z
- ② x·z
- ③ y·z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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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과 같은 회로망은 어떤 보상기로 사용될 수 있는가? (단, 1<R1C1인 경우로 한다.)
- ① 지연 보상기
- ② 진·지상 보상기
- ③ 진상 보상기
- ④ 지상 보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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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달함수가 으로 표시되는 2차계에서 Wn=1, 인 경우의 단위 임펄수응답은?
- ① e-t
- ② te-t
- ③ 1-te-t
- ④ 1-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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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 1차 지연요소의 G(dB)는? (단, w=0.1[rad/sec]이다.)
- ① 약 3
- ② 약 -3
- ③ 약 5
- ④ 약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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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Nyquist 경로에 포위되는 영역에 특성방정식의 근이 존재하지 않으면 제어계의 상태는?
- ① 안정
- ② 불안정
- ③ 진동
- ④ 발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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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온도, 유량, 압력 등 공정제어의 제어량으로 하는 제어는?
- ① 프로세스 제어
- ② 자동조정
- ③ 서보기구
- ④ 정치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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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의 역변환은?
- ① 1-e-aT
- ② 1+e-aT
- ③ te-aT
- ④ t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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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특성방정식 에서 간쇠진동을 하는 제동비 의 값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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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개루프 전달함수 인 부궤한 제어의 특성방정식은?
- ① s2+3s+2=0
- ② s2+4s+3=0
- ③ s2+4s+6=0
- ④ s2+5s+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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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은 피드백 회로의 전달함수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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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신호기기
41. 건널목경보기 경보 음량은 경보기 1m 전방에서 얼마이어야 하는가?
- ① 20~80 dB
- ② 40~100 dB
- ③ 60~130 dB
- ④ 100~180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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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기선로전환기(MJ81형)를 사용하여 선로를 전환할 경우 보통 선로전환기의 전환력 범위는?
- ① 100~200kg
- ② 200~400kg
- ③ 400~600kg
- ④ 600~800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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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도기에서 저항속도 제어법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비례추이
- ② 농형유도전동기
- ③ 속도조정범위가 적다.
- ④ 속도제어가 간단하고 원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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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부하에서 동손 85W, 철손 45W인 변압기의 최대 효율은 약 몇 % 전부하에서 나타나는가?
- ① 72.8
- ② 82.6
- ③ 84.6
- ④ 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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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도 발전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싸다.
- ② 동기화 할 필요가 없다.
- ③ 동기 발전기가 필요 없다.
- ④ 동기 발전기에 비해 단락 전류가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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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철도신호제어회로 중 시소 계전기가 사용되는 회로는?
- ① 신호 제어 회로
- ② 선별 계전기 회로
- ③ 조사 계전기 회로
- ④ 보류 및 접근 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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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 전동기의 공급전압V, 전기자전류 I, 자속 ø, 전기자저항 Ra와 속도 N와의 관계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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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단상 변압기를 병렬 운전하는 경우 부하 전류의 분담과 관계되는 것은?
- ① 누설 임피던스에 비례한다.
- ② 누설 리액턴스에 비례한다.
- ③ 누설 임피던스에 반비례한다.
- ④ 누설 리액턴스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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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철도건널목 고장감시장치의 고장검지카드 계전기 중 장애복구 후 스스로 복귀하지 못하는 계전기는?
- ① DNR
- ② RL1
- ③ CXR
- ④ W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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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철도건널목 전동차단기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제어전압은 정격전압의 0.9~1.2배 일 것
- ② 차단봉의 하강시간은 15초 일 것
- ③ 동작할 때는 적당히 제동할 것
- ④ 슬립전류는 10 A 이하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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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기 선로전환기의 슬립(slip)전류가 약할 때 발생되는 장애 종류 중 옳은 것은?
- ① 전동기 소손
- ② 선로전환기 불일치
- ③ 퓨즈 단선
- ④ 기어 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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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축전지의 방전상태를 표시하는 것은?
- ① 양극과 음극과의 색이 거의 같다.
- ② 양극의 색이 갈색이다.
- ③ 전해액 비중이 1.2이다.
- ④ 극판의 만곡현상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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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직류 전동기의 제동법 중 전동기를 발전기로 동작시켜 회전부가 갖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열로 소비하는 제동방식은?
- ① 발전제동
- ② 회생제동
- ③ 저항제동
- ④ 맴돌이 전류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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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류기에 보극을 설치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정류자의 불꽃 방지
- ② 브러시의 이동 방지
- ③ 정류 기전력의 발생
- ④ 난조의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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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도 전동기를 기동하여 △를 Y로 전환했을 때 토크는 어떻게 되는가?
- ① √3배로 증가한다.
- ② 3배로 증가한다.
- ③ 1/3로 감소한다.
- ④ 1/√3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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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직류 전동기의 기동 시 주의 사항을 열거하였다. 틀린 것은?
- ① 기동 저항을 전기자에 직렬로 삽입한다.
- ② 계자 조정기의 저항을 0으로 놓고 기동한다.
- ③ 기동항에 따라 속도가 상승함으로써 기동저항을 차차 증가시켜 최대로 한다.
- ④ 속도조정은 기동 완료 후 계자 조정기로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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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3상 변압기 2대를 병렬 운전하고자 할 때 병렬 운전이 불가능한 결선 방식은?
- ① △-Y와 Y-△
- ② △-Y와 Y-Y
- ③ △-Y와 △-Y
- ④ △-△와 Y-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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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정격 24 V, 저항 180 Ω의 계전기 낙하 전류(mA)는 얼마 이상인가?
- ① 29.9
- ② 39.9
- ③ 49.9
- ④ 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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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60Hz, 3상 8극 및 극의 유도전동기를 차동 종속으로 접속하여 운전할 때의 무부하 속도는 몇 rpm인가?
- ① 1800
- ② 1600
- ③ 900
- ④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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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 선로전환기의 쇄정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동작간
- ② 쇄정간
- ③ 쇄정자
- ④ 마찰클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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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신호공학
61. 신호용 정류기에서 정류회로의 무부하 전압이 28V 이고, 전부하 전압이 24V 일 때 전압변동률은 약 몇 % 인가?
- ① 12
- ② 14
- ③ 17
- ④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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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진로선별회로 상에서 전철선별 계전기의 직접적인 역할로 적절한 것은?
- ① 선로전환기의 전환방향 결정
- ② 신호제어계전기 동작
- ③ 신호현시 결정
- ④ 전철표시계전기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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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고속철도에서 풍속·풍향검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풍속검지장치 검지범위는 0~60m/s±5%로 한다.
- ② 풍속·풍향검지장치용 철탑 및 철주의 높이는 5m로 한다.
- ③ 풍향검지장치는 0~360° 까지 검지하여야 한다.
- ④ 풍속계에는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온도검지에 의해 작동되는 히터를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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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무정전 전원장치의 정전시 출력전압 변동범위는 정격전압의 몇 [%] 이내로 유지하는가?
- ① 7%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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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폐색 준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격시법
- ② 지도 격시법
- ③ 전령법
- ④ 지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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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역조작판에 설치된 고장 표시 장치가 정상 상태일 때 점등 상태는?
- ① 소등
- ② 적색
- ③ 녹색
- ④ 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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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신호전구 설비수가 100개일 때 연간 장애수가 50건이라면 고장률은 얼마인가?
- ① 57×10-6
- ② 137×10-6
- ③ 0.5
- ④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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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궤도회로의 단락감도는 그 궤도회로를 통과하는 열차에 대하여 임피던스 본드 및 AF궤도회로 구간은 맑은 날 몇 [Ω] 이상을 확보하여야 하는가?
- ① 0.06[Ω]
- ② 0.16[Ω]
- ③ 0.01[Ω]
- ④ 0.1[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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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경부고속철도 보수자 선로횡단장치에서 신호등 제어를 위한 보수자 선로횡단 소요시간 적용기준은?
- ① 15초
- ② 20초
- ③ 25초
- ④ 3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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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건널목 지장물검지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발광기에서 수광기 거리는 50m 이하로 한다.
- ② 발광기의 빔 확산 각도는 5° 이하로 한다.
- ③ 건널목 경계지점 외방 400m 위치에서 건널목 지장경고등의 확인이 가능하여야 한다.
- ④ 수광기는 일출시에 10° 이내에 직사광선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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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고속철도 지장물검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낙석검지용 보조 접속함(SDC)은 검지망의 시점 기주에 설치한다.
- ② 검지선 간의 간격은 150~300[mm]로 한다.
- ③ 보호해제버튼(CAPT)은 지장물검지장치 그룹의 시단부에 설치한다.
- ④ 검지선이 단락되면 계전기가 무여자되어 이상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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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기 선로 전환기의 슬립(Slip) 전류가 약할 때 발생되는 장애는?
- ① 퓨즈단선
- ② 선로 전환기 불일치
- ③ 전동기의 소손
- ④ 기어(gear) 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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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도착선에서 궤도회로를 분할하려 한다. 출발신호기와 장내신호기 사이에 선로전환기가 없는 경우 궤도회로는 몇 개로 나뉘어져야 하는가?
- ① 분할하지 않는다.
- ② 2개로 균등분할 한다.
- ③ 3개로 균등분할 한다.
- ④ 4개로 균등분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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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역간 열차 평균 운전 시분이 7분이고 폐색 취급 시분이 5분일 경우 선로 이용률이 0.75인 단선 구간의 선로용량은?
- ① 60회
- ② 75회
- ③ 90회
- ④ 12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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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5현시 자동구간에서 정거장 주본선에 정지하는 경우 장내신호기의 현시상태는?
- ① YG
- ② Y
- ③ YY
- ④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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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경부고속철도구간 전자연동장치에서 1개의 선로전환기모듈(PM)이 최대로 제어할 수 있는 전기 선로전환기 수는?
- ① 4대
- ② 7대
- ③ 10대
- ④ 12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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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철도신호 정위 선정중 무현시(소등) 정위식 신호기는?
- ① 중계신호기
- ② 엄호신호기
- ③ 입환신호기
- ④ 유도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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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상치 신호기를 사용목적에 따라 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신호 부속기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주신호기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중계신호기
- ② 통과신호기
- ③ 원방신호기
- ④ 엄호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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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연동장치에서 전원의 극성에 따라 계전기의 여자방향이 다른 계전기를 사용하는 회로는?
- ① 진로선별회로
- ② 진로조사회로
- ③ 전철제어회로
- ④ 진로쇄정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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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역 사이에 설치된 3위식 자동폐색구간에서 항상 진행 신호로 운행하는 경우의 최소운전시격(TR)은? (단, B:폐색구간길이[m], L:열차길이[m], C:신호현시 확인에 요하는 최소거리[m], t:선행열차가 1의 신호기를 통과할 때부터 3의 신호기가 진행신호를 현시할 때까지의 시간[sec], V:열차속도[km/h])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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