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토목설계(2016. 6. 18.) 시험일자 : 2016년 6월 18일
1. 프리텐션 방식의 PSC보에서 발생되는 응력손실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콘크리트의 크리프에 의한 손실
- ② 콘크리트의 탄성수축에 의한 손실
- ③ 긴장재 응력의 릴랙세이션에 의한 손실
- ④ 긴장재와 덕트 사이의 마찰에 의한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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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 중 역T형 옹벽의 개략적인 주철근 배근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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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콘크리트의 크리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짐이 불충분하면 크리프 변형률은 증가한다.
- ② 물-시멘트비가 클수록 크리프 변형률은 증가한다.
- ③ 단면의 치수가 클수록 크리프 변형률은 증가한다.
- ④ 대기 중의 습도가 감소하면 크리프 변형률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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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복철근 직사각형 보의 공칭휨강도 Mn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압축철근은 항복한 것으로 가정하고, fy는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ck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이다)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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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철근콘크리트 단순보에 고정하중 30kN/m와 활하중 60kN/m만 작용할 때 강도설계법의 하중계수를 고려한 계수하중[kN/m]은? (단,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112
- ② 120
- ③ 132
- ④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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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이 폭과 두께가 일정한 강재를 완전용입용접으로 연결하였을 때 용접부에 작용하는 응력[MPa]은? (단, l=300mm, t=10mm이다) (순서대로 ㉠, ㉡, ㉢)
- ① 100, 100, 100
- ② 100, 141, 100
- ③ 100, 141, 50
- ④ 100, 100,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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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우리나라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 특별시도, 광역시도 또는 일반국도상 교량의 내진등급은? (단, 2010년도 도로교설계기준을 적용한다)
- ① 내진 I등급
- ② 내진 II등급
- ③ 내진 III등급
- ④ 내진 Ⅳ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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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이 직접전단 균열이 발생할 곳에 대하여 전단마찰 이론을 적용할 경우 소요철근의 면적(Avf)[mm2]은? (단, 계수전단력 Vu=45kN,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400MPa, 콘크리트 마찰계수 μ=0.5 sinαf=4/5, cosαf=3/5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75
- ② 150
- ③ 180
- ④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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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균형상태에서 콘크리트압축력의 크기[kN]는? (단, 단주이며,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25MPa,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400MPa, 철근의 탄성계수 Es=2.0×105MPa, 콘크리트 압축면적은 압축철근의 면적을 포함한다)
- ① 1200.5
- ② 1300.5
- ③ 1400.5
- ④ 1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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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구조용 강재 심부 주위를 띠철근으로 보강한 합성부재의 설계 관련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는 21MPa 이상이어야 한다.
- ② 축방향 철근의 중심간격은 합성부재 단면의 최소 치수의 1/2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 ③ 띠철근 내측에 배치되는 축방향 철근량은 전체 단면적의 0.1배 이상, 0.8배 이하로 하여야 한다.
- ④ 띠철근의 지름은 합성부재 단면의 가장 긴 변의 1/50배 이상이어야 하지만, D10철근 이상이고 D16철근 이하로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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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철근의 이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인장철근의 겹침이음 길이는 300mm 미만이어야 한다.
- ② 철근의 이음에는 겹침이음, 용접이음, 기계적이음이 있다.
- ③ 기계적이음은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의 125% 이상을 발휘할 수 있는 완전 기계적이음이어야 한다.
- ④ 휨부재에서 서로 직접 접촉되지 않게 겹침이음된 철근은 횡방향으로 소요겹침 이음길이의 1/5 또는 150mm 중 작은 값 이상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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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이 철근콘크리트 보에 균열이 발생하여 중립축 깊이(x)가 100mm일 때 균열 단면의 단면2차모멘트 계산식은? (단, 탄성계수비 n=8이다)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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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방향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수축ㆍ온도 철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휨철근에 평행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 ② 어떤 경우에도 철근비는 0.0014 이상이어야 한다.
- ③ 설계기준 항복강도 fy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정착되어야 한다.
- ④ 간격은 슬래브 두께의 5배 이하, 또한 450mm 이하로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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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이 긴장재를 포물선으로 배치한 PSC 단순보의 하중평형개념에 의한 부재중앙에서 모멘트[kNㆍm]는? (단, 긴장력 P=800kN, 지간 l=8m, 지간중앙에서 긴장재 편심 e=0.2m, 자중을 포함한 등분포하중 w=25kN/m이며, 프리스트레스 손실은 무시한다)
- ① 20
- ② 40
- ③ 60
- ④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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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확대기초의 뚫림 전단에 대한 위험단면 둘레 길이[mm]는? (단,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1600
- ② 2000
- ③ 3000
- ④ 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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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구조용 강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SS540 강재는 건축구조용 압연강재이다.
- ② HSB500 강재는 교량구조용 압연강재이다.
- ③ SM400B 강재는 용접구조용 압연강재이다.
- ④ SMA570W 강재는 용접구조용 내후성 열간압연강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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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단면도심에 긴장재가 배치된 직사각형 프리텐션 PSC보의 긴장재를 1500MPa로 긴장하였다.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탄성수축에 의한 손실이 발생한 후 긴장재의 응력[MPa]은? (단, 직사각형 보의 폭 b=300mm, 부재의 전체 깊이 h=500mm, PS 긴장재의 단면적 Ap=600mm2, 탄성계수비 n=6이며, 콘크리트 단면적은 긴장재의 면적을 포함한다)
- ① 1460
- ② 1464
- ③ 1468
- ④ 1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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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단철근 직사각형 보에서 1단으로 배치된 인장철근의 유효깊이 d=500mm, 등가직사각형 응력블록의 깊이 a=170mm일 때, 철근의 순인장변형률(εt)은? (단,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24MPa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0.0035
- ② 0.0040
- ③ 0.0045
- ④ 0.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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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은 경계 조건을 갖는 직사각형 철근콘크리트 보에 계수등분포하중 wu=40kN/m가 작용한다. 강도설계법에 의해 전단철근을 설계할 경우 설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최소전단철근이 적용()되는 시작점의 고정단으로부터 거리 x[m]는? (단, 직사각형 보의 폭 b=400mm, 유효깊이 d=600mm, 지간 l=8m, 보통중량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25MPa,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400MPa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 ① 1.125
- ② 1.875
- ③ 3.125
- ④ 3.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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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파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다철근 보는 철근량이 많기 때문에 취성파괴가 발생하므로 위험예측이 가능하다.
- ② 과소철근 보는 인장철근이 항복한 후 하중이 계속 증가하면 중립축이 압축측으로 이동한다.
- ③ 보의 인장철근량이 너무 적어 발생하는 취성파괴를 피하기 위하여 휨부재의 최소 철근량을 규정하고 있다.
- ④ 인장철근이 항복응력 fy에 도달함과 동시에 콘크리트 압축변형률이 극한변형률에 도달하는 상태를 균형상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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