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선박일반(2020. 6. 13.) 시험일자 : 2020년 6월 13일
1. 선박의 6자유도 운동 중에서 운동의 성격이 가장 다른 것은?
- ① sway
- ② roll
- ③ pitch
- ④ y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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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기>의 ㈎, ㈏, ㈐에 들어갈 선체에 관한 명칭을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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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길이 20m, 폭 6m, 높이 4m, 자체질량 60ton의 직육면체 형태의 바지선이 잔잔한 강물에 떠 있다. 이 바지선 내부에 밀도가 2.5ton/m3인 화물을 바닥부터 평평하게 채운다고 가정했을 때, 바지선이 가라앉지 않기 위한 최대 화물 적재 높이로 가장 옳은 것은? (단, 강물의 밀도는 1ton/m3이고 중력가속도는 g=10m/s2로 한다.)
- ① 1.0m
- ② 1.2m
- ③ 1.4m
- ④ 1.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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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체구조 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조가 간단하여 건조가 용이하고 화물 공간 내에 돌출물이 적은 구조는 횡식 구조이다.
- ② 선체 중량이 가벼워 재화 중량이 증가하는 구조는 종식 구조이다.
- ③ 횡식 구조의 늑골 간격은 종식 구조의 늑골 간격보다 짧다.
- ④ 갑판과 선저는 횡식 구조로 되어 있고, 선측은 종식 구조로 되어 있는 구조는 혼합식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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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체 진동의 기진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박에 진동을 유발하는 주요 기진원은 프로펠러와 주기관이다.
- ② 프로펠러 기진력의 기본진동수는 프로펠러 회전수와 프로펠러 날개수의 곱으로 주어지는 날개진동수이다.
- ③ 터빈 기관의 경우 기진력은 무시될 수 있다.
- ④ 프로펠러 축전달 기진력은 프로펠러 날개 주위에 생기는 와동(vortex)에 의하여 프로펠러 주변 선체 표면에 작용하는 변동압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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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박에 침수가 발생했을 때의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침수가 발생한 구역에서는 부력을 상실한다.
- ② 메타센터 반지름(BM)이 증가한다.
- ③ 침하와 트림에 의해 부심의 연직높이가 상승한다.
- ④ 복원모멘트의 크기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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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의 선체 종강도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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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박의 조종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그재그 시운전에서 정의되는 관성이탈각은 선회 성능의 지표로 사용된다.
- ② 침로 안정성과 선회 성능은 서로 반대 경향을 가진다.
- ③ 프로펠러 추진을 하는 선박은 일반적으로 아주 작은 각도이지만 타를 틀어주어야 직진하게 된다.
- ④ 선회지름이 작을수록 선수가 회전하는 각속도는 크며 선회 성능은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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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해상에서 조난사고가 발생할 경우 생존자가 생존을 위하여 취해야 할 조치사항을 우선 순위대로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식량>식수>조난위치표시>방호
- ② 식수>식량>방호>조난위치표시
- ③ 조난위치표시>식수>식량>방호
- ④ 방호>조난위치표시>식수>식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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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스큐 프로펠러(highly skewed propeller)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작이 용이하다.
- ② 소음 및 진동 측면에서 성능이 우수하다.
- ③ 불균일한 반류 중에 회전하는 프로펠러의 날개에 작용하는 변동압력을 감소시킨다.
- ④ 날개 끝 부분의 구조강도가 취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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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박이 전진전속으로 항진 중 후진전속을 발령한 시점부터 선박이 정지한 시각까지의 타력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정지타력
- ② 발동타력
- ③ 반전타력
- ④ 회두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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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길이 40m, 폭 10m, 깊이 5m, 흘수 1m인 직육면체 형상의 바지선이 있을 때, KB=0.5m, BML=133.33m, KG=2m일 때, MTC의 값[Mgㆍ m/cm]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단, KB는 부심의 높이, BML은 종메타센터 반지름, KG는 선체 중량의 중심높이, MTC는 1cm 트림을 일으키는 모멘트이고, 물의 밀도는 1Mg/m3이다.)
- ① 13.18Mgㆍ m/cm
- ② 26.36Mg ㆍ m/cm
- ③ 39.54Mgㆍ m/cm
- ④ 52.72Mg ㆍ m/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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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 추진 기관 및 추진 연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디젤기관이 과급기(turbo charger)의 개발로 기관의 성능 향상에 큰 진보가 이루어졌다.
- ② 디젤기관의 전자 제어 시스템의 개발로 연료밸브, 배기밸브 등의 연소과정을 직접 제어함으로써 배출가스 저감, 운전비용 절감의 효과를 거두었다.
- ③ 천연가스(메탄)를 사용하는 엔진은 중유나 디젤연료에 비해 산화질소와 황산화물은 상당히 줄였지만, 이산화탄소의 배출 비율은 줄어들지 않는다.
- ④ 바이오 디젤은 일반 석유로부터 생산된 디젤에 비해 스모그를 만드는 하이드로카본의 생성이 훨씬 적으며, 바이오 알코올도 매연의 발생량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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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 또는 해양시설로부터 오염물질 배출을 신고하려는 자는 서면ㆍ구술ㆍ 전화 또는 무선통신 등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하여야 한다. 이때 신고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배출된 오염물질의 종류, 추정량 및 확산상황, 응급조치 상황
- ② 해양오염사고 방제조치의 일시, 장소 및 결과
- ③ 사고선박 또는 시설의 명칭, 종류 및 규모
- ④ 해면상태 및 기상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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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박을 안전하게 계류하는 원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계류삭은 배의 길이 방향에 직각으로 배치한다.
- ② 배의 전후 움직임을 막는 계류삭은 가능한 한 현측에 평행하게 배치한다.
- ③ 계류삭이 계류지점에서 안벽과 이루는 각은 가능한 한 둔각을 이루도록 한다.
- ④ 계류삭의 배치는 가능한 한 선수 선미 대칭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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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기>의 저항시험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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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태풍의 접근이 예상될 때 외해로 나가거나 다른 피박지로 피항하여야 할 경우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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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체 국부진동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부구조 고유진동수는 보통 100Hz 부근에서 발생한다.
- ② 선체의 과도 진동을 예방하기 위해서 설계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공진회피 설계이다.
- ③ 상부구조의 전후진동을 유발하는 주요 기진원으로 프로펠러에 의한 표면전달력과 축전달력, 추력 변동력 등이 있다.
- ④ 상부구조의 수평진동형의 주요 기진원으로는 주기관의 안내력 모멘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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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잔잔한 정수 중에 떠 있는 배가 운동을 하면서 발생시키는 파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스웰(swell)
- ② 입사파(incidence wave)
- ③ 방사파(radiation wave)
- ④ 산란파(scattered w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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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구조물의 파괴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대부분의 구조물은 주로 극한응력을 기준으로 부재가 받는 응력이 그 이하가 되는 탄성거동을 하도록 설계한다.
- ② 얇은 판재의 면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에 갑작스럽게 변형이 발생한 후 즉시 붕괴에 이르게 되는 현상을 좌굴(buckling)이라고 한다.
- ③ 주기적인 변동하중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면 응력의 크기가 항복응력보다 훨씬 낮은 응력에도 균열이 발생하여 파단에 이르게 되는 현상을 피로파괴라고 한다.
- ④ 저온환경에서 구조물에 충격이 가해지면 재료 속 작은 결함이 급속히 전파되어 파단에 이르게 되는 현상을 연성파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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