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1급(2015. 5. 9.) 시험일자 : 2015년 5월 9일
1. 아날로그 영상신호인 RGB 4:4:4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RGB 세 개의 케이블은 60암페어의 동축 케이블로 길이는 각기 달라도 상관없다.
- ② 주로 방송용 비디오카메라의 조정, 크로마키 합성, 모니터링 등 일부 영역을 제외하면 실용성, 경제성이 떨어진다.
- ③ 1차원적인 컴포넌트 신호로 3원색인 RGB는 서로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어 고화질 영상처리를 한다.
- ④ TV 수상기의 튜너 구조가 매우 복잡해져 컴포지트 영상신호에 비해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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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영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머릿속에 떠오르는 사물의 모습이나 이미지를 말한다.
- ②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에 따라 비추어지는 물체의 모습을 일컫는다.
- ③ 영화나 텔레비전의 화상을 일컫는다.
- ④ 특정 기술에 따라서 표출된 주관적인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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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상미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영상미학의 기본 목적은 어떠한 상황이나 사건을 명료화시키고 강조하여 관객의 이해를 돕는 것이다.
- ② 영상미학을 다루는 미디어는 단순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 ③ 영상의 기본적인 미학적 5가지 구성요소는 빛, 색상, 소리, 시간, 공간이다.
- ④ 영상미학은 단순히 아름다움이나 미학에 치중하기보다는 빛, 공간, 시간, 동작, 음향과 같은 여러 가지 미학적 요소들과 이에 대한 인간의 지각적 반응을 다루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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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파노라마 샷과 가장 유사한 샷은?
- ① Long Shot
- ② Extreme Long Shot
- ③ Full Shot
- ④ Medium S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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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앵글을 의미하는 명칭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부감 샷
- ② 수평 샷
- ③ 앙각 샷
- ④ 하이 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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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시청각 화면을 서로 다른 네트워크상에서의 다중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AVOs 또는 “audio/visual objects“로 분할하는데 기반을 둔코덱은?
- ① MPEG-1
- ② MPEG-2
- ③ MPEG-3
- ④ MPEG-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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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인텔사가 개발한 비디오 압축 코덱은?
- ① Xvid
- ② DAT
- ③ Indio
- ④ WM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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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촬영 시 테이프에 기록될 때 5:1로 압축하여 기록되는 영상편집용 코덱은?
- ① AVI
- ② DV
- ③ Cinepak
- ④ M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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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보기 중 성격이 다른 파일포맷은?
- ① WMA 파일포맷
- ② AVI 파일포맷
- ③ WMV 파일포맷
- ④ MOV 파일포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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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애플(Apple)사에서 개발한 포맷으로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WMA 파일포맷
- ② MOV 파일포맷
- ③ Indio 파일포맷
- ④ AVI 파일포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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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드롭 프레임(Drop fra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0의 배수가 되는 분을 제외한 매분마다 3프레임씩 누락시키기 때문에 '00:07:59:29' 이후에는 '00:08:00:03'로 표기하여 오차를 없앤다.
- ② 초당 30프레임과 29.97프레임의 차이인 초당 0.03프레임의 차이는 작지만 장시간의 영상을 만들 경우에는 상당한 차이가 생긴다.
- ③ PAL방식에서는 필요가 없다.
- ④ NTSC의 표준 타임베이스인 29.97 FPS와 일반적인 영상 규격인 30 FPS 사이의 프레임 번호 체계와의 오차 때문에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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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화면에서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의 빈 공간을 말하며, 이것이 충분하지 못하면 측면으로 움직이고 있는 물체나 사람이 화면의 가장자리에 의해서 제지받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되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 ① Fix Shot
- ② Looking Room
- ③ Lead Room
- ④ Head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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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각각의 영상편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벡터(Vector) : 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 있는 힘으로써 방향성의 힘을 말한다.
- ② 틸트(Tilt) : 카메라 위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카메라 헤드를 위,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 ③ 교차편집 : 두 가지 이상의 사건을 서로 엇갈리게 하는 편집방법을 말한다.
- ④ 리버스 샷(Reverse Angle shot) : 어떤 사람의 대사나 액션에서 이를 듣거나 보는사람의 표정을 잡아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를 설명하는 샷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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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컴포넌트 비디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다 선명한 영상이미지를 제공한다.
- ② 프로그램을 전송·기록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 ③ 일반적으로는 세 개의 구분된 신호로 전달하거나 저장되는 아날로그 영상 정보의 일종을 가리킨다.
- ④ 휘도와 색도를 별개의 성분으로 남겨두어 두 개 이상의 컴포넌트로 나뉘는 영상 신호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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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웹 색상 표현의 기본 원리이며, CRT 모니터와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색형식은?
- ① HSL 색 공간
- ② YUV 색 공간
- ③ RGB 색 공간
- ④ CMYK 색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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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주요 편집기기 중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하고 선택 및 합성한 뒤 출력해내고 디졸브, 와이프, 페이드, 컷, 키(KEY) 등 다양한 장면전환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기는?
- ① DAE (영상효과기기)
- ② VTR (Video Tape Recorder)
- ③ Switcher (영상합성기기)
- ④ Character Generator (문자발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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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지털영상 편집시스템을 연결하는 연결단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RCA는 VCR, CD플레이어, 튜너 같은 일반 소비자용 오디오나 비디오 연결을 위해 사용한다.
- ② BNC는 아날로그 컴포지트, 아날로그 컴포넌트, SDI, SDTI 등 다양한 비디오 소스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 ③ IEEE1394는 DV캠코더나 VCR, 1394포트를 장착한 컴퓨터 등의 연결에 사용한다.
- ④ XLR은 S-VHS캠코더나 VCR같은 S-VIDEO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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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D 효과 중 화면의 좌우가 바뀌어 보이는 효과는 무엇인가?
- ① Crawling
- ② Flop
- ③ Freeze
- ④ Fl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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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컬러비디오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6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완전한 텔레비전 프레임의 기록을 위해 725개의 수평주사선을 표준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 ② 컬러비디오 시스템은 크게 NTSC, PAL, SECAM 방식으로 나뉘어져 있다.
- ③ 5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텔레비전에서 사용되는 한 프레임은 625개의 주사선으로 되어 있다.
- ④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의 전기 시스템이 텔레비전에 사용되는 주사방식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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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컬러비디오 시스템 방식 중 필드 주파수가 60Hz이며, 1초에 30프레임(60필드)으로 되어있는 방식은?
- ① PAL
- ② NTSC
- ③ SECAM
- ④ HD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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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프리미어 CS3 설치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MAC OS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 ② 2GB 이상의 RAM을 권장한다.
- ③ Windows 98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 ④ Windows Vista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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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프리미어의 기본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Bins –동작되는 방법을 설정하는 기능
- ② Optimize rendering for –체크 표시를 할 경우 Enter 키를 이용한 렌더링 프리뷰 보기 기능
- ③ Preroll –지정한 시간만큼 여유를 두고 비디오의 프레임을 재생시간을 설정하는 기능
- ④ Postroll –끝나는 프레임 이후 지정한 시간만큼 여유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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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프리미어의 파일(File) 메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Ripple Delete : 편집할 때 발생하는 클립간의 빈 공간을 제거한다.
- ② Undo : 바로 이전에 실행한 명령이나 작업을 취소한다.
- ③ Paste Attributes : 잘라내거나 복사한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한다.
- ④ Label : 소스 클립 간의 구분을 위해 레이블 색상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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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리미어 Preferences 대화 상자의 설정 기능 중 데크 또는 카메라로부터 비디오 및 오디오를 직접 전송하는 방법을 제어하는 것은?
- ① Capture
- ② Device Control
- ③ Auto Save
- ④ Search Dis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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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리미어의 시퀀스 메뉴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Render Work Area : 선택해놓은 작업 영역만을 렌더링 하는 기능이다.
- ② Extract : Program Monitor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 지점으로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우는 기능이다.
- ③ Delete Tracks : 타임라인 패널 내 기존트랙을 삭제한다.
- ④ Apply Video Transition : 2개의 비디오 클립 사이에 기본 비디오 전환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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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프리미어의 작업공간 레이아웃을 선택하도록 하는 Windows 메뉴는?
- ① Info
- ② Workspace
- ③ VST Editor
- ④ Ev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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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New Item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각 클립을 대표하는 화면을 썸네일 보기에 출력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 ② 새로운 아이템을 제작하는 버튼으로 기본 메뉴의 File > New를 실행한 것과 같은 형태의 기능이다.
- ③ 프로젝트 패널 안에서 클립의 추가나 삭제가 가능이다.
- ④ 프로젝트 패널 내에 있는 클립을 검색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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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Timeline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 ②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 붙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은 Close Frame이다.
- ③ 트랙별 오디오 출력 상태를 끄고 켤 수 있다.
- ④ 트랙별 비디오 출력 상태를 끄고 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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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 메뉴의 옵션과 관계없는 것은?
- ① Audio Waveform
- ② Composite Video
- ③ Gang Source and Program
- ④ Playback Se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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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그램 도구 창 내의 옵션명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Ripple Edit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재생속력을 높여 길이를 줄이거나 재생속력을 낮춰 길이를 늘일 때 사용한다.
- ② Rolling Edit Tool : 타임라인의 두 클립간 편집 지점을 롤링하여 두 클립의 결합된 지속시간은 유지하면서 한 클립의 시 작지점과 다른 클립의 종료지점을 동시에 트리밍할 때 사용한다.
- ③ Slide Tool : 시간범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시작지점 및 종료지점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다.
- ④ Razor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이상 자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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