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1급(2014. 5. 10.) 시험일자 : 2014년 5월 10일
1. 다음 중 영상의 다이나미즘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길이(시간의 길이) - 인상의 완급
- ② 스피드감 - 시각 인상의 완급
- ③ 화상의 색감 - 시각 인상의 강약
- ④ 길이(시간의 길이), 스피드감, 화상의 질감은 영상의 의미성을 발생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영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영상작품을 구성하는 컷 중 전혀 움직이지 않는 정지화면이라면 영상의 흐름을 신경 쓸 필요는 없다.
- ② 영상매체란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를 이용하여 물체의 상을 나타나도록 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 ③ 영상은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에 따라 비춰지는 물체의 모습을 말하기도 하고, 영화나 텔레비전의 화상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 ④ 영상은 공학적 문제와 함께 지각과 의식구성, 지각상과 심적상 형성, 그리고 새로운 의미 연결이라는 문화적 차원으로 규정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영상미학에 대한 설명으로 그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샷 크기의 변화 - 주로 한 인물의 행위를 서로 다른 크기의 샷들로 분할해서 연결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② 행위의 일치 - 등장인물이 행동하는 중간에 편집을 하면 관객들은 샷과 샷의 연결을 의식하지 못 한다.
- ③ 시선의 일치 - 영화 속의 등장인물이 어느 한 곳을 바라보고 있다면 이어지는 다음 샷은 그 인물이 바라보고 있는 대상을 보여준다.
- ④ 설정 샷 - 등장인물의 움직임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샷 크기의 변화를 한 단계 이상 건너뛰어 연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편집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샷의 내용
- ② 샷의 길이
- ③ 샷의 배열
- ④ 샷의 배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영상의 단위를 크기순으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샷(Shot) → 시퀀스(Sequence) → 씬(Scene) → 무비(Movie)
- ② 씬(Scene) → 샷(Shot) → 시퀀스(Sequence) → 무비(Movie)
- ③ 씬(Scene) → 시퀀스(Sequence) → 샷(Shot) → 무비(Movie)
- ④ 샷(Shot) → 씬(Scene) → 시퀀스(Sequence) → 무비(Movi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DVD 영상 매체 내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으로 옳은 것은?
- ① RM파일
- ② DAT파일
- ③ MOV파일
- ④ VOB파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디지털 영상파일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MPEG-1은 표준화로 지정된지 오래된 만큼 널리 사용되었으며, VCD를 지원하는 장비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 ② MPEG-2는 필드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방송용 규격에 포함되어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 ③ MPEG-4는 컴퓨터의 대화형 기능과 통신의 전송 기능을 결합하여 실시간 영상 서비스가 필요한 인터넷 방송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 ④ MPEG-7은 부호화 개념이 아닌 정보검색을 위한 내용 표현의 표준을 위해 만들어 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FLV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Macro Media사에서 만들어진 플래쉬 스트리밍을 위한 포맷이다.
- ② WMV나 AVI, ASF 파일 포맷에 비해 보안성이 높다
- ③ 제작이 간편하고 용량에 비해 화질이 우수하여 UCC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④ 다른 동영상 파일 포맷에 비해 화질이 매우 우수하지만 용량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보기 중에서 성격이 다른 파일 포맷은?
- ① MOV
- ② AC3
- ③ WMV
- ④ AV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DV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동영상 파일 포맷은?
- ① DV
- ② MP4
- ③ AVI
- ④ AS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비월주사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일반적으로 TV에서 사용된다.
- ② 1/60초당 한 번씩 홀수 필드와 짝수 필드로 나누어 주사한다.
- ③ 홀수 필드와 짝수 필드로 나누어 주사하기 때문에 빠른 동작의 피사체 움직임을 정지화면으로 캡처할 때 정확한 장면을 얻기 쉽다.
- ④ 초당 30프레임 화면을 만드는 주사 방식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컴포넌트 비디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컴포지트 비디오 보다 선명한 영상이미지를 제공하기 어렵다.
- ② 일반적으로 세 개의 구분된 신호로 전달한다.
- ③ 휘도와 색도를 별개의 성분으로 남겨두어 두 개 이상의 컴포넌트로 나뉘는 영상 신호를 의미한다.
- ④ 저장되는 아날로그 영상정보의 일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화면의 인물이 정면을 바라보지 않고 좌우를 바라볼 때, 인물을 화면 중앙에 배치하지 않고 바라보는 쪽의 공간을 더 확보하게 프레이밍을 하여, 화면구성의 안정감을 갖게 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
- ① Looking Room
- ② Dolly
- ③ Lead Room
- ④ Display Ro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중 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 있는 힘으로, TV화면에서 우리의 눈을 화면의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가게하고 멀어지게 하는 방향성의 힘을 의미하는 것은?
- ① Vector
- ② Sneak out
- ③ Dolly
- ④ Gai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A사건과 B사건을 서로 엇갈리게 하여 보여주고자 할 때 사용하는 편집 방법은?
- ① 교차편집
- ② 연속편집
- ③ 순차편집
- ④ 어웨이편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아날로그 컴포지트, 아날로그 컴포넌트, SDI, SDTI등 다양한 비디오 소스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연결 단자는?
- ① XLR
- ② BNC
- ③ S-Video
- ④ RC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영상편집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컴퓨터를 이용한 비선형 편집기, 특수 영상 효과 장비, 대용량 서버 등이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어, 기존 VTR의 역할 중 많은 부분을 점차 대체하고 있는 추세이다.
- ② 최근에는 컴포넌트 디지털 방식의 VTR이 주로 쓰이고 있다.
- ③ 최근 방송용으로는 HDV와 Blu-ray로 압축되는 경향이다.
- ④ VTR 및 테이프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모든 노력의 결정체이어서 운용과 관리에 많은 주의를 요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주어진 입력 영상을 디지털 신호처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환, 출력하는 기기는?
- ① 음향효과기기
- ② 문자발생기
- ③ VTR
- ④ 영상효과기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아날로그 컬러 비디오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의 전기 시스템이 텔레비전에 사용되는 주사방식을 결정한다.
- ② 컬러비디오 시스템은 크게 NTSC, PAL, SECAM 방식으로 나뉘어진다.
- ③ 6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완벽한 텔레비전 프레임의 기록을 위해 525개의 수직 주사선을 표준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 ④ 5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완벽한 텔레비전 프레임의 기록을 위해 652개의 수직 주사선을 표준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저렴한 비용으로 HD급의 화질을 사용하기 위하여 JVC와 Sony사에서 개발한 가변 포맷은?
- ① MPEG-4
- ② H.264
- ③ BETA
- ④ HDV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 CS3 설치환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Windows 98, Windows XP, Windows 7에 설치가 가능하다.
- ② 설치를 위해서는 2GB 이상의 RAM이 요구 된다.
- ③ MAC OS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 ④ 설치를 위해서는 10GB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추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캡처 전에 시작지점 보다 이전에 테이프 재생을 시작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은?
- ① Before Time 기능
- ② Timecode Offset 기능
- ③ Preroll 기능
- ④ Device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단축키를 수정하거나 필요한 단축키를 추가 설정하는 기능은?
- ① Short Cut exchange
- ② Keyboard Customization
- ③ Short Cut Change option
- ④ Keyboard Selec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 CS3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설정해 놓은 환경을 수정할 수 있는 메뉴는?
- ① Reset Project
- ② Project Settings
- ③ Project Control
- ④ Reset Start Projec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시퀀스 메뉴에 있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Extract : Program Monitor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우는 기능이다.
- ② Add Tracks: 타임라인 패널 내 새로운 트랙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 ③ Apply Video Transition : 2개의 비디오 클립 사이에 기본 비디오 전환을 적용하는 기능이다.
- ④ Render Work Area : 선택해놓은 작업 영역만을 렌더링 하는 기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선택한 글자 사이의 자간을 설정하는 기능은?
- ① Align
- ② Roll and Crawl
- ③ Leading
- ④ Ker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편집 작업에 필요한 각종 클립들을 하드디스크로부터 작업 화면으로 불러들여서 정렬해 두는 창은?
- ① Source Monitor 창
- ② Clip 창
- ③ Project 창
- ④ Timeline 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중 타임라인 상에서의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 붙일 수 있게 해주는 도구는?
- ① Atach 도구
- ② Snap 도구
- ③ Magnetic 도구
- ④ Ripple Edit 도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소스 &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의 기능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Safe Margins : 모니터에 보호 영역을 표시하는 기능이다.
- ② Audio Waveform : 오디오파형으로 표시하는 기능이다.
- ③ Draft Quality : 최고 해상도로 비디오를 모니터에 표시하는 기능이다.
- ④ Alpha : 투명도를 회색 음영 이미지로 표시하는 기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다음 중 성질이 다른 하나는 어느 것인가?
- ① Extract
- ② Mirror
- ③ DeEsser
- ④ Convolution Kerne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