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1급(2013. 5. 11.) 시험일자 : 2013년 5월 11일
1. 다음 중 RGB 4:4:4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1차원적 컴포넌트 신호로 3원색인 RGB는 서로 완벽히 분리되어 있어 고화질 영상처리를 한다.
- ② RGB 세 개의 케이블은 75암페어의 동축 케이블로 반드시 동일한 길이여야 한다.
- ③ YUV 신호에 비해 정보량이 크게 삼각되어 전송, 기록의 효율과 경제성이 높고 화질열화도 적다.
- ④ 주로 방송용 비디오 카메라의 조정, 크로마키 합성, 모니터링 등 일부 영역을 제외하면 실용성, 경제성이 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디지털 영상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어떤 일을 전달하는 매체란 뜻을 내포하고 있지는 않다.
- ②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에 따라 비추어지는 물체의 모습을 일컫는다.
- ③ 영화나 텔레비전의 화상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 ④ 영상은 렌즈라고 하는 ‘물질의 문’을 이용하여 대상을 자동적으로 기록, 재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영상미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영상미학은 단순히 아름다움이나 미학에 치중하기보다는 빛, 공간, 시간, 동작, 음향과 같은 여러 가지 미학적 요소들과 이에 대한 인간의 지각적 반응을 다루는 것이다.
- ② 영상 미학은 주로 순수 미술을 분석하여 그것이 예술인 이유를 찾아내어 이해시키는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 ③ 영상미학을 다루는 미디어는 단순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미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 ④ 영상미학의 기본 목적은 어떠한 상황이나 사건을 명료화시키고 강조하여 관객의 이해를 돕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편집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샷의 색감
- ② 샷의 내용
- ③ 샷의 길이
- ④ 샷의 배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영상을 구성하는 단위 중 작은 단위부터 순서대로 연결한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① shot → sequence → scene → movie
- ② shot → scene → sequence → movie
- ③ scene → shot → movie → sequence
- ④ scene → shot → sequence → movi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DV코덱 : DV카메라에서 사용하는 압축방식으로, 촬영 시 테잎에 기록될 때 2:1로 압축되어 기록하기 때문에 저화질 기록에 유리하다.
- ② 모션 제이펙 : 영상 편집용으로 사용하는 코덱으로 Jpeg 포맷은 사진 이미지 포맷에서 가장 높은 압축률을 자랑하고 있다.
- ③ H.263코덱 : 퀵타임 코덱 중 가장 보편적인 비디오 코덱으로 인코딩이 쉽고 소렌슨비디오에 비해서 다소 저사양의 CPU를 필요로 한다.
- ④ AC3 코덱 : 5.1채널을 기반으로 한 입체음향 포맷으로 기존의 사운드 포맷과는 달리 현실에서 들을 수 있는 가장 사실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MPEG-2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MPEG-1에 비해 낮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가지고 있다.
- ② MPEG-2의 규격은 TV방송에서 한 영상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필드라는 개념이 없기때문에 방송용 규격에 포함 되어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 ③ MPEG-2의 최대 오디오 채널수는 8개이다.
- ④ MPEG-2의 표준화 년도는 1991년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레디우스(Radius)사가 개발한 비디오 압축 코덱으로, 멀티미디어 CD-ROM 동영상에 주로 많이 사용되는 코덱은 어느 것인가?
- ① RLE
- ② Cinepak
- ③ Indio
- ④ MOV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나머지와 성격이 다른 파일포맷은 어느 것인가?
- ① MOV파일
- ② AVI 파일
- ③ WMV코덱
- ④ MP3파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VCD(Video CD)에 사용되는 표준 비디오 포맷을 말하는 파일은 어느 것인가?
- ① RM 파일
- ② DAT 파일
- ③ VOB파일
- ④ MOV 파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선형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편집점에 대한 접근이 순차적으로 가능한 편집방법이다.
- ② 대부분의 아날로그 편집이 여기에 해당한다.
- ③ 선형편집은 즉시성이 있어 편집점을 찾아가는데 효율적이다.
- ④ 화질이 일정 부분 손상되는 아날로그적인 특성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타임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타임코드는 영상을 재생하거나 편집 할 때 프레임들이 어떻게 계산되는지를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시간, 분, 초, 프레임의 형태로 클립의 시간을 24시제로 표시하며, 00:00:00:00부터 23:59:59:29까지 표기할 수 있다.
- ③ 국내 방송용 편집 시 드롭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타임코드는 1초가 언제나 30프레임이다.
- ④ 29.97FPS 드롭 프레임 옵션은 00:07:59:29 이후에는 00:08:00:01로 표기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NTSC 방송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초기 미국에서 발표되어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컬러 TV시스템이다.
- ② 주사선은 PAL, SECAM 보다 적은 525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초당 29.97프레임을 사용한다.
- ④ 한 프레임 당 1개의 필드로 되어있어, 초당 30 필드로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RGB 색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은 세 가지색의 축으로 3차원 공간 안에 색을 표현한다.
- ② 빨강, 파랑, 초록 세 가지의 색을 100%로 섞으면 검정색이 된다.
- ③ 빨강, 파랑, 초록 세 가지 색의 밝기를 기준으로 16만 가지 이상의 색을 지정한다.
- ④ 색을 혼합하면 명도가 높아지는 가산 혼합방식으로 색을 표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줄 카메라가 피사체로 다가가거나, 후퇴하며 촬영하는 방식을 표현한 단어는?
- ① 벡터(vector)
- ② 아크(arc)
- ③ 달리(Dolly)
- ④ 큐(Cu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연결 단자의 종류에 대한 설명과 명칭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BNC –아날로그 컴포지트, 아날로그 컴포넌트, SDI, SDTI 등 다양한 비디오 소스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 ② XLR –마이크 혹은 다른 밸런스 오디오 장치를 연결하거나 AES/EBU 디지털 오디오연결을 위해 사용한다.
- ③ RCA –DV캠코더나 VCR, 1394 포트를 장착한 컴퓨터 등의 연결에 사용하는 단자로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다
- ④ S-Video –S-VHS 캠코더나 VCR 같은 S-Video 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2D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Matte Key(매트키) –키홀만을 만든 화면을 배경화면 위에 얹고 홀 안에 다른 비디오화면을 채워 넣는 것
- ② Freeze(프리즈) –1에서 30프레임까지 연속적으로 재생되지 않고 5프레임, 10프레임등 임의의 프레임 단위로 정지됐다가 재생되는 효과
- ③ Rolling(롤링) –상하 방향으로 자막이 진행되게 하는 효과.
- ④ Flip(플립) –화면의 상하가 바뀌어 보이는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디지털 영상 편집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촬영할 때 계획만 제대로 하면 편집은 필요없다.
- ② 편집의 가장 큰 목적은 잘못 촬영 된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다.
- ③ 불필요하거나 의미전달에 필요 없는 부분을 제거하여 정보를 압축하는 것이다.
- ④ 영상과 음성 소재를 적당하게 조합하여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작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ENG의 표준이 되었던 유매틱의 뒤를 이어서 1981년 화질과 기능을 더욱 개선한 방식이 소니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다음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DVI
- ② Betacam
- ③ VTR
- ④ DV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NTSC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한 프레임은 625개의 주사선으로 되어있다.
- ②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등의 표준방식으로 채택하였다.
- ③ 필드 주파수가 60 Hz 이다.
- ④ 1초에 29.97프레임으로 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프리미어 CS3 설치환경에 관한 설명 틀린 것은?
- ① Windows 98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 ② Windows XP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 ③ MAC OS에서도 설치 가능하다.
- ④ 2GB 이상의 RAM을 권장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연결이 바르지 않는 것은?
- ① Preroll – 지정한 시간만큼 여유를 두고 비디오의 프레임을 재생하는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
- ② Postroll – 끝나는 프레임 이후 지정한 시간만큼 여유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
- ③ Bins –i동작되는 방법을 설정하는 기능
- ④ Optimize rendering for –체크 표시를 할 경우 Enter 키를 이용한 렌더링 프리뷰 보기 기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Undo : 바로 이전에 실행한 명령이나 작업을 취소한다.
- ② Ripple Delete : 편집할 때 발생하는 클립간의 빈 공간을 제거한다.
- ③ Label : 소스 클립 간의 구분을 위해 레이블 색상을 부여한다.
- ④ Paste Attributes : 잘라 내거나 복사한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프리미어 CS3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설정해 놓은 환경을 수정하는 기능은 어느 것인가?
- ① Link Media
- ② Project Settings
- ③ Automate to Sequence
- ④ Removed Unuse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시퀀스 메뉴 옵션들의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Delete Tracks - 타임라인 패널 내 기존 트랙을 삭제한다.
- ② Apply Video Transition - 2개의 비디오 클립 사이에 기본 비디오 전환을 적용한다.
- ③ Lift –Program Monitor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그대로 남겨둔다.
- ④ Extract : 타임라인 패널에서 클립 간의 이동 시각각의 연결 부위에 스냅 기능을 부여하여 연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작업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프리미어의 작업 공간 레이아웃을 선택하도록 하는 Window 메뉴는 어느 것인가?
- ① Events
- ② Workspace
- ③ Info
- ④ VST Edit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Project 패널에 대한 메뉴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Frame : 각 클립을 대표하는 화면을 썸네일 보기에 출력하도록 설정한다.
- ② Find : 프로젝트 패널 내에 있는 클립을 검색한다.
- ③ New Item : 새로운 저장소를 만든다.
- ④ Clip Info : 클립의 종류, 시작지점, 종료 지점, 지속시간, 비디오의 해상도 같은 정보를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Timeline 패널에서 할 수 없는 것은?
- ① 트랙별 비디오 출력 상태 끄고 켜기
- ② 트랙별 오디오 출력 상태 끄고 켜기
- ③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 붙여 주기
- ④ 클립을 검색하고 불러들여 연결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소스 모니터 패널의 옵션과 관계없는 것은?
- ① Undock Panel
- ② Trim Monitor
- ③ Vectorscope
- ④ Gang to Reference Monit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프로그램 도구 창 내의 옵션 명과 설명이 틀리게 연결된 것은?
- ① Rolling Edit Tool : 타임라인의 두 클립간 편집 지점을 롤링하여 두 클립의 결합된 지속시간은 유지하면서 한 클립의 시작지점과 다른 클립의 종료지점을 동시에 트리밍 할 때 사용한다.
- ② Slip Tool : 시간 범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타임라인에서 슬립의 시작지점 및 종료지점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다.
- ③ Rate Stretch Tool: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시작 또는 종료지점을 트리밍할 수 있다.
- ④ Razor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이상 자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