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1급(2012. 10. 20.) 시험일자 : 2012년 10월 20일

1. 다음 중 MPEG4에서 변형된 코덱은 어느 것 인가?
  • ① XviD 코덱
  • ② DTS 코덱
  • ③ AC3 코덱
  • ④ Vorbis 코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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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씬(Scen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같은 공간, 같은 시간의 상황을 보여주는 일련의 샷(Shot)을 의미한다.
  • ② 씬(Scene)을 하나의 컷(Cut)으로 구성할 수 있다.
  • ③ 같은 공간이면서 밤과 낮에 이루어진 씬(Scene)은 하나의 씬(Scene)이다.
  • ④ 씬(Scene)을 여러 컷(Cut)으로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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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면 속 두 인물이 마주보고 이야기 할 때 오버숄더 샷(Over the Shoulder Shot)에서 배경의 한 사람만 화면에 보여주는 샷(Shot)은?
  • ① 크로스 샷 (XS : Cross Shot)
  • ② 업 샷 (Up Shot)
  • ③ 투 샷 (Two Shot)
  • ④ 롱 샷 (Long S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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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면 속 인물의 시선방향으로 빈 공간을 설정하여 화면에 방향성과 기대감을 주는 촬영의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아이 룸 (Eye Room)
  • ② 노즈 룸 (Nose Room)
  • ③ 헤드 룸 (Head Room)
  • ④ 룩킹 룸 (Looking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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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미지(IMAGE)라는 용어를 저서 ʻPublic Opinionʼi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 ① D.W. 그리피스(David Llewelyn Wark Griffith)
  • ②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Sergei Eisenstein)
  • ③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
  • ④ 조르쥬 멜리에스(Georges Mel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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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DVD에서 사용하는 동영상 파일의 포맷은?
  • ① VOB
  • ② MOV
  • ③ AVI
  • ④ F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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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DV카메라의 압축방식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덱은?
  • ① DIVX
  • ② CINEPAK
  • ③ DV코덱
  • ④ AC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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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화질 압축 유무선 전송을 위한 DMB Video 표준코덱으로, IPTVㆍI디지털 TVㆍV위성 DMB등 방송, HD 캠코더에 사용되는 코덱은?
  • ① Quick Time
  • ② CINEPAK
  • ③ H.264
  • ④ AS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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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저장매체(DVD), 방송매체(HDTV), 통신매체에서 영상 및 음향 압축에 사용하기 위해 표준화한 MPEG의 규격은?
  • ① MPEG-1
  • ② MPEG-2
  • ③ MPEG-4
  • ④ MPEG-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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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DVD, 블루레이 디스크, 플래시 메모리 카드등 다양한 기억 장치를 지원하는 HD 영상 녹화용 포맷은?
  • ① MP4
  • ② CINEPAK
  • ③ AVCHD
  • ④ AC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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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NTSC 컬러영상신호에서 사용하는 색상의 표현 형식은?
  • ① HSV 색공간 (Color Space)
  • ② CMYK 색공간 (Color Space)
  • ③ YUV 색공간 (Color Space)
  • ④ RGB 색공간 (Color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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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국에서 개발되어 한국, 일본, 캐나다에서 사용하는 아날로그TV 방송 표준 신호는?
  • ① NTSC
  • ② Time Code
  • ③ PAL
  • ④ S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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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우리나라 디지털 TV 방송의 전송표준은?
  • ① NTSC
  • ② SECOM
  • ③ ATSC
  • ④ DV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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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YUV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RGB신호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어 화질열화가 적다.
  • ② 일반적인 컴포넌트신호는 YUV신호이다.
  • ③ 사람의 눈이 색상보다는 밝기에 민감하다는 사실에 착안한 방식이다.
  • ④ YUV신호는 RGB신호보다 전송, 기록의 효율성, 경제성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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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컴포지트 비디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디오/오디오 연결방식 중 가장 단순한 영상 신호이다.
  • ② 1개의 전송로를 통해 명도, 채도, 색상의 3가지 정보를 동시에 전송한다.
  • ③ 영상신호의 전송이 쉽고 경제적이다.
  • ④ 인간의 시각특성을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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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선형편집(Non-Linear Editing) 시스템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별도의 렌더링 과정과 캡쳐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 ② 원하는 편집점을 손쉽게 찾아가는 빠른 접근(Random Access)이 불가능하다.
  • ③ 온라인 편집(On-Line Editing)이 가능하다.
  • ④ 복사를 반복하면 화질이 나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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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순차주사방식(Progressive scann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순차주사방식은 컴퓨터 모니터에 사용하는 주사방식이다.
  • ② 완전한 화면정보를 담은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모니터에 주사한다.
  • ③ 아날로그 TV시스템에서는 순차주사방식을 지원한다.
  • ④ 화면 떨림이 적으며 시각적 피로를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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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월주사방식(Interlaced Scann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한된 주파수대역을 가지고도 해상도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킨다.
  • ② 화면 떨림과 화면이 깜박이는 현상이 눈의 피로를 유발한다.
  • ③ 낮은 주파수로도 고해상도의 화면을 재생 할 수 있다.
  • ④ HDTV에서 보여주는 주사 방식은 인터레이스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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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저렴한 비용으로 HD급의 화질을 사용하기 위하여 개발된 가변포맷은?
  • ① DVI
  • ② HDV
  • ③ S-VIDEO
  • ④ HD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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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HDTV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HDTV방송은 디지털 방식만 지원한다.
  • ② Full HDTV 표준을 1366 × 768으로 다운 컨버팅한 포맷이다.
  • ③ 한국은 1920 × 1080 해상도의 Full HD급 방송을 하지 않으며, 1366 × 768 해상도로 다운스케일링 하여 방송하고 있다.
  • ④ HD는 1366 × 768, 1080i의 해상도와 주사율 30Frame/1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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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색법 -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이 겹쳐서 여러 색을 만드는 것이다.
  • ② 감색법 - 빛의 삼원색과 보색을 이루는 노랑, 사이언, 마젠타색을 3원색으로 이용한다.
  • ③ 교차편집 - 주로 사건의 설명에 목적을 둔 편집 방식이다.
  • ④ 리액션샷 –다른 배우의 대사를 듣고 있는 배우의 표정을 잡아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지 설명하는 화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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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Clip Notes의 Export를 위한 세팅패널에서 동영상의 해상도를 설정하는 것은?
  • ① Format
  • ② Range
  • ③ Preset
  • ④ Scene Det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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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dit 메뉴의 Paste Attributes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삽입편집으로 붙이는 명령이다.
  • ② 복사한 클립의 속성을 다른 클립에 붙이는 명령이다.
  • ③ 클립을 복사하여 두 개로 만들 수 있다.
  • ④ 선택한 클립을 오려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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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0초 길이의 동영상 속도를 클립(Clip) 메뉴의 Speed/Duration 기능을 사용하여 50%로 변환하면 길이가 어떻게 변화하는가?
  • ① 5초
  • ② 10초
  • ③ 20초
  • ④ 5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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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퀀스(Sequence) 메뉴의 Render Work Area 기능을 수행하는 단축키는?
  • ① Ctrl+K
  • ② Enter
  • ③ Ctrl+D
  • ④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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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프리미어를 이용하는 타이틀 작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로고를 삽입하는 Insert Logo 기능을 지원한다.
  • ② 크롤(Crawl) 기능을 이용하여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문자를 만들 수 있다.
  • ③ 롤(Roll) 기능을 이용하여 좌우로 움직이 는 문자를 만들 수 있다.
  • ④ 타이틀의 확장자 형식은 .DV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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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리미어의 타임라인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주고 공백 없이 이어 붙여주는 기능은?
  • ① 마커 (Marker)
  • ② 키 프레임 (Key Frame)
  • ③ 스냅 (Snap)
  • ④ 리플 에디트 툴 (Ripple Edit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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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프로젝트 윈도우에서 클립을 소스 모니터로 불러오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Open in Source Monitor 명령을 실행한다.
  • ② File 메뉴의 Import 명령을 실행한다.
  • ③ 프로젝트 창의 클립을 소스 모니터 창에 마우스로 끌어 온다. (Drag and Drop)
  • ④ 프로젝트 창의 클립을 더블클릭(Double Click)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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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툴(Tool) 가운데 클립의 속도를 조절하는 도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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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오디오 이펙트(Effect)로 옳은 것은?
  • ① DeEsser
  • ② Convolution Kernel
  • ③ Extract
  • ④ Mi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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