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1급(2011. 11. 5.) 시험일자 : 2011년 11월 5일
1. 아날로그 영상신호인 RGB 4:4:4의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1차원적인 컴포넌트 신호로 3원색인 RGB는 서로 완벽히 분리되어 있어 고화질 영상처리를 한다.
- ② 주로 방송용 비디오카메라의 조정, 크로마키 합성, 모니터링 등 일부 영역을 제외하면 실용성, 경제성이 떨어진다.
- ③ RGB 세 개의 케이블은 75암페어의 동축 케이블로 반드시 동일한 길이여야 한다.
- ④ TV 수상기의 튜너 구조가 매우 단순해져 컴포지트 영상신호에 비해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강이2021. 2. 24. 15:40삭제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RGB는 색 그대로를 표현하기 때문에 색재현력이 뛰어나지만, 휘도가 높아 잘 휘어지므로 큰 화면에 적용하기는 어렵다고함.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하나봄..ㅋㅋ그런가보다...
2. 디지털영상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특정 기술에 따라서 표출된 주관적인 대상이다.
- ② 영화나 텔레비전의 화상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 ③ 머릿속에 떠오르는 사물의 모습이나 이미지를 말한다.
- ④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에 따라 비추어지는 물체의 모습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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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MPEG-4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부호화(coding)의 개념이 아닌 정보검색을 위한 내용 표현의 표준을 위해 만들어졌다.
- ② DVD와 방송용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네트워크 기반에서 효율성이 높다.
- ③ MPEG-1, MPEG-2 보다 훨씬 높은 데이터 압축률을 보인다.
- ④ 실시간 영상 서비스가 필요한 인터넷 방송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강이2021. 2. 24. 15:42삭제
MPEG-1과 MPEG-2가 VCD, DVD와 같은 저장 매체와 전파를 이용하는 방송용 코덱으로 개발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MPEG-4는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개발하게 되었다. 즉, 낮은 전송률에서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것으로 ‘MPEG-2보다 절반의 대역폭으로 유사한 화질을 전송할 수 있는 코덱’을 목표로 개발이 시작
[네이버 지식백과] MPEG-4 - MPEG-2 대비 2배의 효율 (비디오 코덱과 동영상 포맷, 2014. 6. 23., 김도훈)
4. 다음 중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시선의 일치:영화 속의 등장인물이 어느 한 곳을 바라보고 있다면 이어지는 다음 샷은 그 인물이 바라보고 있는 대상을 보여준다.
- ② 샷 크기의 변화:등장인물의 움직임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샷 크기의 변화를 한 단계 이상 건너뛰어 연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③ 재설정 샷:새로운 장면이 시작되기 전에 그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장소의 전경을 보여줌으로써 영화의 사건이 발생하는 주된 공간과 기본적인 인물 배치를 관객에게 전달한다.
- ④ 행위의 일치:장인물이 행동하는 중간에 편집을 해서 관객의 시선을 인물의 행동으로 집중시켜 편집을 의식하지 못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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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파노라마 샷이라고도 불려지는 것은 어느 것인가?
- ① Medium Shot
- ② Long Shot
- ③ Extreme Long Shot
- ④ Full S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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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앵글을 칭하는 명칭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① 하이 샷
- ② 양각 샷
- ③ 부감 샷
- ④ 수평 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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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ASF의 다음 버전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스트리밍 오디오/비디오 포맷 멀티미디어 압축방식이며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의 스트리밍 포맷은 어느 것인가?
- ① Xvid
- ② DAT
- ③ MOV
- ④ WM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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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텔사가 개발한 비디오 압축 코덱으로 멀티미디어 CD-ROM 동영상에 주로 많이 사용되는 코덱은 어느 것인가?
- ① FLV
- ② RM
- ③ Indio
- ④ M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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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나머지와 성격이 다른 파일포맷은 어느 것인가?
- ① MOV파일
- ② WMA파일
- ③ AC3코덱
- ④ MP3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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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DV카메라에서 사용하는 압축방식은 어느 것인가?
- ① ASF파일
- ② DV코덱
- ③ VOB파일
- ④ RLE코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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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드롭 프레임(Drop frame)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NTSC의 표준 타임베이스인 29.97FPS와 일반적인 영상 규격인 30FPS 사이의 프레임번호체계와의 오차 때문에 만들어 졌다.
- ② PAL시스템에서는 필요 없다.
- ③ 초당 30프레임과 29.97프레임의 차이인 초당0.03프레임의 차이는 작지만 장시간의 영상을 만들 경우에는 상당한 차이가 생긴다.
- ④ 10의 배수가 되는 분을 제외한 매분마다 3프레임씩 누락시키기 때문에 ‘00:07:59:29'이후에는 ‘00:08:00:03'로 표기하여 오차를 없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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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영상편집기술 용어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교차편집:두 가지 이상의 사건을 서로 엇갈리게 하는 편집방법을 말한다.
- ② 리버스 샷(Reverse Angle shot):어떤 사람의 대사나 액션에서 이를 듣거나 보는 사람의 표정을 잡아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를 설명하는 화면
- ③ 벡터(Vector):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 있는 힘으로써 방향성의 힘을 말한다.
- ④ 틸트(Tilt):카메라 위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카메라 헤드를 위,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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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보기는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Head Room
- ② Lead Room
- ③ Looking Room
- ④ Fix S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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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포넌트 비디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휘도와 색도를 별개의 성분으로 남겨두어 두 개 이상의 컴포넌트로 나뉘는 영상 신호를 말한다.
- ② 일반적으로는 세 개의 구분된 신호로 전달하거나 저장되는 아날로그 영상 정보의 일종을 가리킨다.
- ③ 프로그램을 전송·기록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 ④ 채널 조합/분리 과정이 필요없어 선명한 영상이미지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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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웹 색상 표현의 기본 원리로 CRT모니터와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색 형식은?
- ① RGB 색 공간
- ② HSL 색 공간
- ③ CMYK 색 공간
- ④ YUV 색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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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주요 편집기기 중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하고 선택 및 합성한 뒤 출력해내고 디졸브, 와이프, 페이드, 컷, 키(KEY)등 다양한 장면전환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기는?
- ① AMU
- ② DAE
- ③ 문자발생기
- ④ SWIT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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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지털영상 편집시스템을 연결하는 연결단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IEEE1394는 DV캠코더나 VCR을 1394포트를 장착한 컴퓨터에 연결할 때 사용할 수 있다.
- ② RCA는 VCR, CD플레이어, 튜너 같은 일반 소비자용의 오디오나 비디오 연결을 위해 사용한다.
- ③ XLR은 S-VHS캠코더나 VCR같은 S-VIDEO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 ④ 작업하려는 비디오의 포맷과 캠코더와 VCR, 그리고 컴퓨터 간의 연결방식을 미리 고려해야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질 저하를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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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2D효과 중 화면의 상하가 바뀌어 보이는 효과는 어느 것인가?
- ① Flip
- ② Flop
- ③ Rolling
- ④ F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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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컬러 비디오 시스템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5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텔레비 전에서 사용되는 한 프레임은 625개의 주사선으로 되어 있다.
- ②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의 전기 시스템이 텔레비전에 사용되는 주사방식을 결정한다.
- ③ 6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완전한 텔레비전 프레임의 기록을 위해 725개의 수평주사선을 표준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 ④ 컬러비디오 시스템은 크게 NTSC, PAL, SECAM 방식으로 나뉘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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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컬러비디오 시스템 방식중 필드 주파수가 60Hz이며, 텔레비전의 한 프레임은 525개의 주사선으로 되어있으며 1초에 30프레임으로 되어 있는 방식은?
- ① HDV
- ② NTSC
- ③ PAL
- ④ SEC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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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프리미어 CS3 설치환경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2GB 이상의 RAM을 권장한다.
- ② Windows Vista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 ③ MAC OS에서도 가능하다.
- ④ Windows 98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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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Auto Save 옵션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Automatically Save Projects 기능
- ② Automatch Time 기능
- ③ Maximum Project Versions 기능
- ④ Automatically Save Every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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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mport Recent File 메뉴는 최근에 불러온 파일을 최대 몇 개까지 보여주는가?
- ① 10개
- ② 5개
- ③ 15개
- ④ 7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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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Project 메뉴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설정해 놓은 환경을 수정하는 옵션은?
- ① Project Manager
- ② Export Prooject as AFF
- ③ Link Media
- ④ Project Sett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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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퀀스 메뉴옵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Delete Tracks : 타임라인 패널 내 기존 트랙을 삭제한다.
- ② Apply Video Transition : 2개의 비디오 클립 사이에 기본 비디오 전환을 적용한다.
- ③ Render Work Area : 선택해 놓은 작업 영역만을 렌더링 하는 기능이다.
- ④ Extract : Program Monitor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우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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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틀 메뉴옵션 중 세로로 글씨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도구는?
- ① Vertical Type Tool
- ② Area Type Tool
- ③ Type Tool
- ④ Path Type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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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Project 패널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프로젝트 패널 안에서 새로운 저장소를 만들 수 없다.
- ② 프로젝트 패널 안에서 클립들의 추가나 삭제는 가능하지만 정리는 불가능하다.
- ③ 클립이 임포트되어 있을 때 목록형식으로 밖에 볼 수 없다.
- ④ 프로젝트 패널 내에 있는 클립을 검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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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Timeline 패널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트랙별 비디오 출력 상태를 끄고 켤 수 있다.
- ②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붙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은 Close Frame이다.
- ③ 필요한 곳에 번호 없는 마커를 설정할 수 있다.
- ④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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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 메뉴의 옵션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Gang Source and Program
- ② Playback Setting
- ③ Composite Video
- ④ Audio Wave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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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그램 도구 창 내의 옵션 명과 설명이 틀리게 연결된 것은?
- ① Razor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이상 자를 수 있다.
- ② Rolling Edit Tool : 타임라인의 두 클립 간 편집 지점을 롤링하여 두 클립의 결합된 지속시간은 유지하면서 한 클립의 시작지점과 다른 클립의 종료지점을 동시에 트리밍할 때 사용한다.
- ③ Slide Tool : 시간범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시작지점 및 종료지점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다.
- ④ Ripple Edit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재생속력을 높여 길이를 줄이거나 재생속력을 낮춰 길이를 늘일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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