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건조기능사(2012. 7. 22.) 시험일자 : 2012년 7월 22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다음 중 선박의 선미관 베어링으로 사용되는 나무는?
  • ① 미송나무
  • ② 참나무
  • ③ 박달나무
  • ④ 리그넘바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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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물에 떠 있는 선박의 무게를 알기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은?
  • ① 배수량
  • ② 선형계수
  • ③ 부심위치
  • ④ 무게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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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박 하부의 수심을 측정하는 장치는?
  • ① 레이더
  • ② 로그
  • ③ 나침의
  • ④ 음향측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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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운동 중 나머지 셋과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횡요(rolling)
  • ② 종요(pitching)
  • ③ 선수동요(yawing)
  • ④ 상하동요(heaving & di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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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수조 모형시험 시 얻을 수 있는 저항값에서 추정 및 계산할 수 있는 저항이 아닌 것은?
  • ① 조파저항
  • ② 마찰저항
  • ③ 잉여저항
  • ④ 풍압면적에 의한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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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데릭 포스트에서 가장 윗부분에 있는 것은?
  • ① 브래킷
  • ② 토핑브래킷
  • ③ 클리트
  • ④ 구스넥 브래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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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물선내의 화물을 가로방향으로 옮겼을 때 변하지 않는 것은?
  • ① 배수량
  • ② 부심
  • ③ 홀수선
  • ④ 무게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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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박의 부심과 횡메타센터의 수직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부심 높이
  • ② 횡메타센터 높이
  • ③ 횡메타센터 반지름
  • ④ 횡메타센터 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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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복원력을 계산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배수량 – 복원정
  • ② 배수량 × 복원정
  • ③ 배수량 ÷ 복원정
  • ④ 배수량 + 복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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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면적을 구하는 공식 중 간격이 3배수 등간격 조건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은?
  • ① 사다리꼴 법칙
  • ② 심프슨 제1법칙
  • ③ 심프슨 제2법칙
  • ④ 체비셰프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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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광석, 벌크, 원유를 운반하는 겸용선을 나타낸 것은?
  • ① O/B/O
  • ② O/O
  • ③ VLCC
  • ④ Lo-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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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은 선박에서 길이가 가장 긴 것은?
  • ① 등록길이
  • ② 수선길이
  • ③ 전체길이
  • ④ 건형용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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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모형선의 길이 3.61m, 속도 1.9노트(knot)일 때 길이가 36m인 실선의 속도는 몇 노트인가?
  • ① 3.16
  • ② 6
  • ③ 19
  • ④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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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선수부에 설치되지 않는 장치는?
  • ① 윈드라스(Windlass)
  • ② 카고 윈치(Cargo winch)
  • ③ 페어 리더(Fair leader)
  • ④ 앵커 리세스(Anchor re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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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타두재(Rudder stock), 기관의 추진축 등에 주로 사용되는 강재는?
  • ① 단강재
  • ② 주철재
  • ③ 주강재
  • ④ 압연강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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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선박의 주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증기터빈
  • ② 발전기
  • ③ 가스터빈
  • ④ 디젤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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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박의 중앙에서 형 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선에서 상갑판까지의 거리
  • ② 용골의 하면에서 수면까지의 수직 거리
  • ③ 용골의 상면에서 수면까지의 수직 거리
  • ④ 최상층 전통갑판에서 기선까지의 수직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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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관의 기계효율을 구하는 식은? (단, BHP : 제동마력, IHP : 지시마력, EHP : 유효마력, THP : 추력마력, DHP : 전달마력)
  • ① BHP ÷ IHP
  • ② EHP ÷ THP
  • ③ DHP ÷ BHP
  • ④ BHP ÷ D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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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추진장치 계통에 반드시 필요한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감속장치
  • ② 역전장치
  • ③ 수분분리장치
  • ④ 복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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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시키는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핀 안정기
  • ② 감요 수조
  • ③ 구상 선수
  • ④ 만곡부 용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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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선박건조
21. 두께 2mm의 연강판으로 바깥지름 150mm의 원통을 제작할 때 마름질할 판의 길이는 약 몇 mm 인가?
  • ① 459
  • ② 465
  • ③ 471
  • ④ 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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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선체 블록의 탑재 개시점을 2곳 이상 택하여 탑재하는 방법으로서 출발 시기는 약간 다르더라도 각각의 조별로 공사를 실시하고 최후에 대형 블록을 결합시키는 방법은?
  • ① 층식 건조법
  • ② 다점 건조법
  • ③ 사다리꼴 건조법
  • ④ 상형 건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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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안전표지의 종류 중 위험한 행동을 금지하는데 사용되는 표지는?
  • ① 방화 표지
  • ② 금지 표지
  • ③ 위험 표지
  • ④ 구호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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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용접 결함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언더컷
  • ② 기공
  • ③ 오버랩
  • ④ 코킹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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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탑재할 블록을 크레인으로 옮기거나 들어 올릴 때 편리하도록 블록에 임시로 부착하는 부재는?
  • ① 링 볼트(Ring bolt)
  • ② 링 플레이트(Ring plate)
  • ③ 아이 플레이트(Eye plate)
  • ④ 프리이렉션(Pre e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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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선소 작업 중 폭발 방지를 위한 행동이 아닌 것은?
  • ① 탱크 내부 도장 작업 시 방폭등을 사용한다.
  • ② 밀폐된 곳의 도장 작업 시 반드시 환기시설을 갖춘다.
  • ③ 탱크내부 절단 작업 중 작업시간이 종료되면 절단기를 그대로 두고 철수한다.
  • ④ 도장 작업 시 피복이 벗겨진 전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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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조선소 내의 설비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간접비가 적게 들도록 할 것
  • ② 운반 시간이 절약됟록 할 것
  • ③ 정밀도와 품질이 확실히 유지될 수 있을 것
  • ④ 기술의 연계성과 이전을 위해 쉽게 변화할 수 없도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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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연삭기 작업시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연삭기는 안전 덮개를 반드시 해야 한다.
  • ② 보안경을 착용하고 숫돌의 측면에 서서 해야 한다.
  • ③ 연삭 숫돌을 끼우기 전에 균열 유무를 조사해야 한다.
  • ④ 작업능률을 향상하기 위하여 최대 속도로 회전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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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크레인의 명칭은?
  • ① T형 크레인
  • ② 교각 지브 크레인
  • ③ 플로팅 크레인
  • ④ 코로바스 지브 크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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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선소의 입지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주요 자재의 구입이 편리하여야 한다.
  • ② 필요한 노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 ③ 용접 등의 열간작업이 많으므로 작업조건을 위해서 강우량이 많아야 한다.
  • ④ 조선소의 규모에 적합한 해안선을 가지고 있는 항구에 위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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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쇼트 블라스트(Shot bla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황산, 염산 등으로 강판을 세척하는 방법이다.
  • ② 강판의 비틀림, 처짐 등의 변형을 교정하는 작업이다.
  • ③ 산탄을 강판 표면에 고속으로 분사하여 그 충격작용에 의하여 녹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 ④ 모래를 강판 표면에 고속으로 분사하여 그 충격작용에 의하여 녹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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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로 진수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강이나 좁은 수로에서도 진수가 가능하다.
  • ② 용골을 수평하게 놓을 수 있으므로 선체 조립이 간편하다.
  • ③ 진수대가 세로 진수에 비하여 복잡하지 않고 소요비용도 적게 든다.
  • ④ 세로 진수보다 경사가 작아 진수시 무게 중심 높이, 개구 부분의 침수의 부담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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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선내의 고인 불필요한 물이나 갑판부에서 새어나온 물, 기름 등을 한 곳으로 모아 선박 밖으로 배출하는 펌프는?
  • ① 빌지 펌프
  • ② 해수 펌프
  • ③ 위생 펌프
  • ④ 급수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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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선박의 세로 진수 시 선박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도중에 미끄럼대가 옆으로 벗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는?
  • ① 트리거
  • ② 도그쇼어
  • ③ 선수미 포핏
  • ④ 리브 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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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블록(Block)을 구성하는 강판 등의 부재를 윤곽잡기 마킹한 후 용접이 완료된 후에 프레임선, W.L., B.L., 절단선 등을 정확히 표시하는 마킹은?
  • ① 다듬질 마킹
  • ② 블록 마킹
  • ③ 코루게이트 마킹
  • ④ 현장 마름질 본 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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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탑재공사에서 탑재 단위별 블록이나 구조 부재를 정규 위치에 놓고 배의 형상을 정확하게 형성해 나가는 작업은?
  • ① 다듬질
  • ② 선형 결정짓기
  • ③ 블록 탑재
  • ④ 반목쌓기와 선체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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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과 같은 조립용 지그(Jig)의 명칭은?
  • ① 눈틀림 고치기
  • ② 문형 피스
  • ③ 꺾임방지 브라켓
  • ④ 턴버클 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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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산형강(Angle steel)의 변형 교정에 가장 적합한 가열 방법은?
  • ① 삼각가열
  • ② 점가열
  • ③ 선상가열
  • ④ 적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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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 피복아크용접봉의 피복제 기능으로 틀린 것은?
  • ① 탈산, 정련작용을 한다.
  • ② 아크(arc)를 안정하게 한다.
  • ③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를 만든다.
  • ④ 대기중의 다른 원소 침입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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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강판을 가스로 절단할 때 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피절단재를 고정시키는 방법
  • ② 수냉에 의하여 열을 제거하는 방법
  • ③ 국부적으로 갑자기 가열하여 절단하는 방법
  • ④ 절단부분과 대칭되는 판의 가장 자리를 먼저 예열시켜 열의 평형을 유지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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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41. 선체의 횡강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갑판 면적을 증가시킨다.
  • ② 종통재를 많이 사용한다.
  • ③ 용골의 단면적을 증가시킨다.
  • ④ 횡늑골 사이의 간격을 좁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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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MOSS형 LNG선의 횡단면 구조를 나타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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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선박의 반폭선도에서 수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은?
  • ① 수선
  • ② 불워크선
  • ③ 버톡선
  • ④ 갑판현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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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우리나라의 조선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CAD시스템이 아닌 것은?
  • ① ORCAD
  • ② TRIBON
  • ③ AUTOCAD
  • ④ AUTOK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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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선미구조에서 ㉠의 명칭은?
  • ① 브래킷
  • ② 트랜섬늑판
  • ③ 갑판거더
  • ④ 터널리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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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방현재(fender)가 설치되는 곳은?
  • ① 선축 외판
  • ② 선수루
  • ③ 선저 외판
  • ④ 빌지 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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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은 선체구조양식은?
  • ① 횡식 구조
  • ② 혼합식 구조
  • ③ 종식 구조
  • ④ 이셔우드식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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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선수재 중 보강보의 윗면에서 외판에 접하여 설치되는 종방향의 특설부재는?
  • ① 심늑판
  • ② 팬팅 스트링어
  • ③ 브레스트 훅
  • ④ 패션 플레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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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박이 능파성을 갖게 함과 동시에 조타 장치를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선루는?
  • ① 선수루
  • ② 선미루
  • ③ 저선루
  • ④ 선교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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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박에서 주선체를 구성하는 최상층의 전통갑판은?
  • ① 복갑판
  • ② 선루갑판
  • ③ 삼갑판
  • ④ 제2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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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박 제도 시 일반적인 약속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도면은 우현에서 좌현으로 본 기준으로 그린다.
  • ② 선수가 오른쪽, 선미가 왼쪽으로 되도록 그린다.
  • ③ 상선, 유조선, 화물선 등은 모두 선미쪽에서부터 늑골번호를 부여한다.
  • ④ 좌우 양현의 구조가 대칭인 경우 한쪽만 그리고 우현만(S-only) 이라고 명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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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이중저 구조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마진판
  • ② 내저판
  • ③ 내용골
  • ④ 중심선 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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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수격벽 또는 제수판(Wash plate)을 설치하는 목적은?
  • ① 액체의 유출을 막기 위하여
  • ② 액체의 동요를 줄이기 위하여
  • ③ 화물의 중량을 줄이기 위하여
  • ④ 선체의 중량을 줄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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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제도에서 가는 실선으로 표시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지시선
  • ② 절단선
  • ③ 치수선
  • ④ 치수보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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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배치도에 표시되는 F.O.T 의 의미는?
  • ① 선미수창
  • ② 급수탱크
  • ③ 연료유탱크
  • ④ 청수탱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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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체의 구조 중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선저의 경사진 상태
  • ② 선체 측면의 상부가 안쪽으로 굽은 상태
  • ③ 건현 갑판 현측선이 선체 전후 방향으로 휘어진 것
  • ④ 횡단면상에서 갑판보가 선체 중심선에서 양현으로 휘어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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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외판전개도에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만곡부 욜골
  • ② 늑골의 배치와 치수
  • ③ 해치코밍 배치와 치수
  • ④ 블록 이음과 판의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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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관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부식 때문에 내저판의 판 두께를 증가시킨다.
  • ② 실체 늑판의 수를 늘려 배치하고 측거더의 수도 증설한다.
  • ③ 기관실의 출입구는 강제 문으로 주위가 폐쇄딘 장소에 설치한다.
  • ④ 상부 상갑판에는 기관실로의 해수 침입을 막기위해 밀폐구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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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체 선도에서 사용하는 주요 치수와 약자를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Dmld - 형깊이
  • ② L.O.A - 전 길이
  • ③ L.P.P - 수선 간 길이
  • ④ D.L.W.L - 설계 계획 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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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단면도는 어떤 단면도인가?
  • ① 부분 단면도
  • ② 반 단면도
  • ③ 곡면 단면도
  • ④ 계단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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