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건조기능사(2003. 7. 20.) 시험일자 : 2003년 7월 20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선형에 따라 분류한 선박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준설선
- ② 3도형선
- ③ 평갑판선
- ④ 트렁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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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화물을 차에 실은 채로 운반하는 선박은?
- ① 컨테이너선
- ② 롤 온 롤 오프(roll on roll off)선
- ③ 리프트 온 리프트 오프(lift on lift off)선
- ④ 바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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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중앙횡단면계수(midship section coefficient)와 직접 관계 없는 것은?
- ① 형 배수량
- ② 최대 횡단면적
- ③ 형 폭
- ④ 형 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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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건현표에서 하기만재흘수선을 나타내는 것은?
- ① T
- ② S
- ③ W
- ④ 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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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배의 무게중심(G)과 메타센터(M)가 동일점에 있을 때의 평형은?
- ① 안정평형
- ② 중립평형
- ③ 불안정평형
- ④ 안정비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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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박의 길이 160 m, 선속 12 노트(knot) 의 실선에 대한 모형 시험시 모형선의 길이를 10 m 로 하면 모형선의 대응 속도는?
- ① 1 노트
- ② 2 노트
- ③ 3 노트
- ④ 4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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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멘트에 강망을 넣어 보강한 것으로 강도가 크고 가격이 싼 선각용 재료는?
- ① FRP
- ② 주강재
- ③ M RC
- ④ 단강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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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박구조 재료로서 사용되는 고장력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일반 강보다 강도가 크다.
- ② 인장강도가 50 kg/mm2 이상이다.
- ③ 선박의 선루, 횡강도 부재 등에 주로 사용된다.
- ④ 연강보다 용접성이 좋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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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체 선각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재는?
- ① 단강재
- ② 압연강재
- ③ 주강재
- ④ 주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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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담금질한 강을 상온에서 방치하면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성질이 서서히 변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경화
- ② 취소
- ③ 시효
- ④ 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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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선박의 안벽 계류와 관계가 없는 설비는?
- ① 페어 리더(fair leader)
- ② 발럿(bollard)
- ③ 무어링 파이프(mooring pipe)
- ④ 호져 파이프(hawse p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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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체의 동요 중 회전운동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상하동요(heaving)
- ② 좌우동요(swaying)
- ③ 전후동요(surging)
- ④ 선수동요(ya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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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기관 중 내연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증기터빈 기관
- ② 가솔린 기관
- ③ 가스터빈 기관
- ④ 디젤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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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안에 설치한 펌프로 선수에서 물을 흡입하여 선미쪽으로 분출시켜 그 반동력으로 배를 추진시키는 프로펠러는?
- ① 제트 프로펠러
- ② 가변 피치 프로펠러
- ③ 스크루 프로펠러
- ④ 호이드 슈나이더 프로펠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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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갑판상의 신속한 배수 및 선각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갑판 보의 모양을 위쪽으로 볼록하게 한 것은?
- ① 기울기
- ② 건현
- ③ 캠버(camber)
- ④ 시어(sh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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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형계수에서 방형계수 값이 작을 때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속력이 빠르다.
- ② 선수미가 뾰족한 편이다.
- ③ 선체가 뚱뚱한 편이다.
- ④ 선저 기울기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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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타장치에서 타가 소요의 각도로 회전하였을 때 그 위치에 고정시키는 장치는?
- ① 원동기
- ② 조종장치
- ③ 전동장치
- ④ 추종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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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화물의 이동 없이 외력에 의하여 선체가 경사하였을 경우에 변하는 것은?
- ① 중심
- ② 부심
- ③ 배수량
- ④ 배수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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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의 조종 및 화물 적재량 산출에 필요하며, 배에서 보통 흘수라고 부르는 것은?
- ① 형 흘수
- ② 등 흘수
- ③ 용골 흘수
- ④ 선수 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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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선미흘수와 선수흘수가 같은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만재흘수
- ② 등흘수
- ③ 트림
- ④ 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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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선박건조
21. 강판 자동절단장치 중, 축척된 현도의 음화 필름을 확대하여 여러가지 형상으로 강판을 절단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모노폴
- ② 플레임 플레이너
- ③ 시코메트
- ④ 유니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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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선체 공작도에서 다음 그림과 같은 표시가 뜻하는 것은?
- ① 치수의 표시
- ② 절곡의 표시
- ③ 개선의 표시
- ④ 절단의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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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고 또한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부착 피스가 아닌 것은?
- ① 스트롱 백(strong back)
- ② 브레이싱(bracing)
- ③ 강판용 훅(hook)
- ④ 도그 피스(dog 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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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가접시 주의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용착량은 필요로 하는 최대량으로 한다.
- ② 맞대기 이음에 있어서는 가급적 스트롱 백 등의 지그를 사용한다.
- ③ 과대한 구속은 피하여야 한다.
- ④ 이음의 끝부분, 용접의 종점 등에는 가접을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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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리벳이음과 비교한 용접이음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 ① 중량의 경감
- ② 공수의 경감
- ③ 유수밀의 확실
- ④ 변형 및 응력 발생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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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관속의 유체가 저압이거나 강관의 지름이 작을 경우 널리 사용되는 밸브로 조작이 간단하고 유체의 통로만 여닫는 것은?
- ① 콕(cock)
- ② 앵글 밸브
- ③ 첵 밸브
- ④ 슬루스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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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대 전면의 해면 넓이가 좁든지 하천지역에서 진수를 할 때 채용되는 진수 방식은?
- ① 가로(橫) 진수
- ② 세로(從) 진수
- ③ 볼(ball) 진수
- ④ 롤러(roller)식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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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스 용접시 토치에 연결되는 아세틸렌 호스의 색깔은?
- ① 흑색
- ② 녹색
- ③ 적색
- ④ 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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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상을 당했을 때의 응급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잉크를 바른다.
- ② 찬물에 담구었다가 아연화 연고를 바른다.
- ③ 옥도정기를 바른다.
- ④ 붕대를 감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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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장에서 안전을 위하여 가장 좋은 출입문의 형태는?
- ① 셔터
- ② 밖 여닫이
- ③ 안 여닫이
- ④ 미닫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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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강판의 밀 스케일과 녹을 제거하는 장비는?
- ① 쇼트 블라스트
- ② 공기 해머
- ③ 스카핑 머신
- ④ 플레임 플레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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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블록 분할 건조의 잇점이 아닌 것은?
- ① 탑재 기간을 단축하여 건조독의 회전율을 증가시킨다.
- ② 공작 기술을 고도화시킨다.
- ③ 용접시에 발생하는 잔류응력 제거가 용이하다.
- ④ 옥외작업이 많으므로 가스의 배기가 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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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마킹, 절단, 굽힘 작업 등이 주된 작업이며, 강재를 부재로 만드는 공장은?
- ① 현도 공장
- ② 가공 공장
- ③ 조립 공장
- ④ 의장 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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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선소에서 강재의 흐름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가공공장 ⇒ 강재저장소 ⇒ 조립공장 ⇒ 선대
- ② 강재저장소 ⇒ 조립공장 ⇒ 가공공장 ⇒ 선대
- ③ 강재저장소 ⇒ 선대 ⇒ 조립공장 ⇒ 가공공장
- ④ 강재저장소 ⇒ 가공공장 ⇒ 조립공장 ⇒ 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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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선체 블록(block)을 만드는 조선소의 공정은?
- ① 현도
- ② 가공
- ③ 조립
- ④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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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체의 얇은 갑판이 비스듬한 방향으로 주름이 생기는 현상은 무엇 때문인가?
- ① 팬팅
- ② 비틀림
- ③ 래킹
- ④ 호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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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횡늑골 구조 양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선수미 공작이 간편하다.
- ② 창내를 넓게 사용할 수 있다.
- ③ 화물선에 많이 채용된다.
- ④ 중량이 경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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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배의 종단면과 각 갑판면에서의 구조부재 배치 및 치수를 나타낸 도면은?
- ① 외판 전개도
- ② 중앙 횡단면도
- ③ 일반 배치도
- ④ 강재 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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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립늑판의 구조부재가 아닌 것은?
- ① 주늑골
- ② 거더
- ③ 부늑골
- ④ 받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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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방현재(fender)가 설치되는 곳은?
- ① 선저외판
- ② 선측외판
- ③ 빌지외판
- ④ 선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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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41. 기관실 후단 격벽과 선미 격벽을 겸용해도 좋은 선박은?
- ① 중앙 기관선
- ② 선수 기관선
- ③ 선미 기관선
- ④ 반 선미 기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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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체 격벽 중 수밀격벽이 아닌 것은?
- ① 기관실 전단 격벽
- ② 선미 격벽
- ③ 선수 격벽
- ④ 석탄고 격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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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파도를 이겨내는 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 최대 목적인 선루는?
- ① 선수루
- ② 선교루
- ③ 선미루
- ④ 낮은 선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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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갑판 통행시의 안전과 갑판위로 파랑이 범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것은?
- ① 불워크
- ② 페어 리더
- ③ 핸드레일
- ④ 바우 쵸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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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팽창 연결(expansion joint)이 필요한 경우는?
- ① 상부 구조물이 선체 후단에 있을 때
- ② 불워크(bulwark)의 길이가 어느 정도 이상 길 때
- ③ 중심선 거더(center girder)가 길 때
- ④ 용골의 길이가 폭에 비해 길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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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조선의 선수, 선미 부분은 일반적으로 어떤 구조양식인가?
- ① 종식구조
- ② 혼식구조
- ③ 횡식구조
- ④ 복합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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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용접 보조기호 중 현장 용접기호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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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래 도면에서 ①로 지시된 투상도의 명칭은?
- ① 국부투상도
- ② 보조투상도
- ③ 회전투상도
- ④ 전개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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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체 선도의 평면도 상에 직선으로 표시되는 선은?
- ① 수선
- ② 상갑판 현측선
- ③ 종절선
- ④ 사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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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약자와 우리말이 틀리게 연결된 것은?
- ① C.O.T - 청수창
- ② - 선미루 갑판
- ③ A.T - 통풍 트렁크
- ④ L.BT - 구명 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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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적으로 중앙횡단면도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 ① 외판
- ② 종격벽
- ③ 센터 거더
- ④ 횡격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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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강판 뒷면에 부착된 특설늑골을 나타내는 선은?
- ① 2점쇄선
- ② 굵은 점선
- ③ 굵은 1점쇄선
- ④ 가는 1점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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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밸브의 도시 기호 중 유체를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하는 체크밸브 기호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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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박의 일반배치도 등에 사용되는 약호 중 볼라드를 나타내는 약호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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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물체를 투상면의 뒤쪽에 놓고 투상하는 투상법은?
- ① 제 3각법
- ② 제 1각법
- ③ 등각투상법
- ④ 표고투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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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도에 기재되는 약자 중 늑골 간격을 뜻하는 것은?
- ① A.S
- ② F.S
- ③ F.P
- ④ 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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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체선도에 사용되는 용어와 약자의 연결 중 틀린 것은?
- ① 중심선 - C.L
- ② 선수수선 - A.P
- ③ 수선 - W.L
- ④ 기선 - 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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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체구조 끝단이 그림과 같이 처리된 경우 구조도면에 옳게 표시한 것은? (단, 앵글 끝단에 스닙은 하지 않음.)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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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체 중앙횡단면의 현측에서 상갑판보의 상면부터 기선까지의 수직거리는?
- ① 등록 깊이
- ② 형깊이
- ③ 건현용 깊이
- ④ 형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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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외판이 도달하는 최상층의 갑판으로 최대 응력이 발생하는 갑판은?
- ① 노출 갑판
- ② 대갑판
- ③ 유효 갑판
- ④ 강력 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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