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건조기능사(2002. 7. 21.) 시험일자 : 2002년 7월 21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선박이 갖추어야 하는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이동성
- ② 부양성
- ③ 적재성
- ④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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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박 설계와 건조에 가장 관계가 깊은 길이는?
- ① 수선간장
- ② 전장
- ③ 등록장
- ④ 건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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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근 개발된 FRP선은?
- ① 유리섬유를 적층하여 만든 플라스틱 선박이다.
- ② 철근과 철망으로 된 선체에 시멘트를 적층하여 만든 선박이다.
- ③ 목재를 주재료로 만든 선박이다.
- ④ 강판을 주재료로 만든 선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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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어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포경선
- ② 컨테이너선
- ③ 트롤선
- ④ 유자망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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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수흘수와 선미흘수가 같을 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평균흘수
- ② 무흘수
- ③ 등흘수
- ④ 중앙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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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횡메터센터 높이가 가장 큰 배는?
- ① 화물선
- ② 범선
- ③ 고속선
- ④ 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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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박의 횡복원력을 결정하는 값과 무관한 것은?
- ① GM
- ② 배의 길이
- ③ 중심의 위치
- ④ 부심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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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체의 횡동요를 감소시키는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만곡부 용골
- ② 감요 수조
- ③ 핀 안정기
- ④ 바우 드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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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강의 기계적 성질 중 탄소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은?
- ① 경도
- ② 연신율
- ③ 항장력
- ④ 항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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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 선미부 외판의 전해부식 방지용 보호판으로 쓰이는 것은?
- ① 아연
- ② 납
- ③ 알루미늄
- ④ 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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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용접구조용 압연강재의 기호는?
- ① SM
- ② SWS
- ③ SS
- ④ R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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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의 하역설비와 관계없는 것은?
- ① 데릭 붐(derrick boom)
- ② 윈치(winch)
- ③ 화물창구(cargo hatch)
- ④ 윈드라스(wind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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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방형계수(CB)의 계산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배의 길이
- ② 배수 용적
- ③ 배의 폭
- ④ 수선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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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하학적으로 상사한 실선과 모형선에서 모형선의 길이가 4m,속력이 2 노트(knot) 일 때, 실선의 길이가 169 m 이면 실선의 속력은?
- ① 13 knot
- ② 15 knot
- ③ 17 knot
- ④ 19 k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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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배수용적이 60m3인 선박의 해수 중 배수량은? (단, 해수의 비중은 1.025 이다.)
- ① 58.8ton
- ② 61.5ton
- ③ 72ton
- ④ 90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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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박 추진장치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기관
- ② 타
- ③ 축계
- ④ 프로펠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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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미 골재나 추진 축의 제작에 주로 이용되는 재료는?
- ① 단강재
- ② 주강재
- ③ 아연동재
- ④ 황동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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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프 또는 체인의 끝에 철물을 연결하거나, 블록을 붙이려고 할 때 사용되는 것은?
- ① 하역 훅
- ② 섀클
- ③ 딤블
- ④ 소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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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의 전진 시 받는 저항 중 저속선에서 무시해도 되는 저항은?
- ① 마찰저항
- ② 조파저항
- ③ 공기저항
- ④ 조와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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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면적을 구하는 공식 중에서 간격이 3 배수 등간격인 조건을 요구하는 법칙은?
- ① 사다리꼴 법칙
- ② 심프슨 제 1법칙
- ③ 심프슨 제 2법칙
- ④ 체비체브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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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선박건조
21. 조선소 입지 조건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필요한 노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 ② 주요 자재의 구입이 쉽고 편리한 곳이어야 한다.
- ③ 기후가 온화하고 강수량이 적은 지역이어야 한다.
- ④ 얕은 해안선과 바다 밑이 암석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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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은 외판과 종늑골의 결합에 의해 생긴 변형을 나타낸 것이다. 이의 변형을 바로잡기 위하여 가장 먼저 선조가열을 하여야 할 부분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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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선체 건조용 강판의 가공 공정 순서가 맞는 것은?
- ① 밀스케일 제거-응력제거-마킹-가공
- ② 응력제거-밀스케일 제거-마킹-가공
- ③ 마킹-밀스케일 제거-응력제거-가공
- ④ 밀스케일 제거-응력제거-가공-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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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로판가스 절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연소 속도가 아세틸렌에 비해 느린 편이다.
- ② 아세틸렌 절단보다 원가가 싸게 들어 주로 얇은 판의 절단에 사용된다.
- ③ 프로판은 공기보다 무거우므로 통풍이 잘되지 않는 장소에서 사용할 때는 주의하여야 한다.
- ④ 아세틸렌에 비하여 역화, 역류 및 폭발에 대한 위험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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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탑재준비 작업을 위한 블록의 보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보강재료는 찬넬(channel),형강 등을 사용한다.
- ② 탑재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위치를 결정한다.
- ③ 탑재후 철거하기 쉬운 위치에 부착한다.
- ④ 보강재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부착방법은 고려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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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블록 조립의 기본은 어떤 부재 조립인가?
- ① 판과 판
- ② 판과 브라켓
- ③ 판과 보강재
- ④ 보강재와 보강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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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고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착 피스(Piece)가 아닌 것은?
- ① 문형 피스
- ② 스트롱 백(Strong Back)
- ③ 꺾임방지 브래킷
- ④ 도그 피스(Dog 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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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강관을 가열 굽힘할 때의 가열온도는?
- ① 500 ∼ 600℃
- ② 800 ∼ 900℃
- ③ 1200℃
- ④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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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슬라이딩 진수시 진수과정을 차례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② 모래반목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③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④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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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류 소화작업에 적당한 것은?
- ① 수조부 펌프 소화기
- ② 분말 소화기
- ③ 포말 소화기
- ④ 산 알칼리 소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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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확대식 본 절단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프레임 플레이너
- ② 모노폴
- ③ 시코마트
- ④ 유니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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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드릴링 머신에서 얇은 철판이나 동판에 구멍을 뚫을 때 어떤 방법이 좋은가?
- ① 테이블에 고정한다.
- ② 클램프로 고정한다.
- ③ 드릴 바이스에 고정한다.
- ④ 각목을 밑에 깔고 기구로 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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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레스 작업시의 안전수칙 중 틀린 사항은?
- ① 두꺼운 판의 절단시는 손으로 힘주어 잡는다.
- ② 발판 밑에는 재료나 제품을 두지 않아야 한다.
- ③ 형틀에는 손이 닿지 않도록 하고 작업한다.
- ④ 작업전에는 공회전을 하면서 클러치를 조작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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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선용 도형처리 프로그램 중 스웨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은 어느 것인가?
- ① VIKING
- ② HIZAC
- ③ APOLOS
- ④ VE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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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화물선의 건조시 탑재 기점은?
- ① 화물 유창의 1번 선미 부분
- ② 중앙부의 기계실 부분
- ③ 선수창 부분
- ④ 선미 격벽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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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체에 작용하는 수압에 대응하기 위한 주요부재가 아닌 것은?
- ① 필러
- ② 늑골
- ③ 외판
- ④ 이중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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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체 횡강력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늑골
- ② 횡격벽
- ③ 거더
- ④ 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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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선박의 주요치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길이
- ② 폭
- ③ 흘수
- ④ 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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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으로 단저구조에서 배의 길이에 따라 치수가 결정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현측 후판
- ② 늑판
- ③ 중심선 내용골
- ④ 측내용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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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빌지용골의 길이는 배의 길이의 몇 % 정도인가?
- ① 10 % ∼ 20 %
- ② 30 % ∼ 60 %
- ③ 20 % ∼ 40 %
- ④ 60 % ∼ 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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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41. 이중저 구조의 잇점이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연료유 탱크 및 화물창으로 이용할 수 있다.
- ② 선체 종강력이 증대하여 황천에 견디는 힘이 커진다.
- ③ 선저가 파손되어도 선내로의 침수를 방지한다.
- ④ 밸러스트 탱크로 이용하여 트림을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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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개구(開口)가 허용되지 않는 격벽은?
- ① 선수 격벽
- ② 화물창 격벽
- ③ 보일러실 격벽
- ④ 기관실 후단 격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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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중앙기관선의 선박에서 최소한의 격벽 수는?
- ① 2
- ② 3
- ③ 4
- ④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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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수재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것은?
- ① 하부 브레스트 훅의 중간마다 팬팅 스트링거를 설치한다.
- ② 상방의 선수재가 좁게 되면 상하방향으로 중심선 거더로 보강한다.
- ③ 소형선에서는 하부에 주강을 상부에 강판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④ 하부에 팬팅 스트링거를 상부에 늑판을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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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체 격벽판(bulkhead plate)의 두께를 증가시켜야 할 부분이 아닌 것은?
- ① 격벽의 최상부 판
- ② 빌지 웰이 접하는 판
- ③ 선미관 또는 추진축이 관통하는 부분
- ④ 격벽의 최하부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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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점쇄선으로 표시할 수 없는 선은?
- ① 중심선
- ② 절단선
- ③ 치수선
- ④ 가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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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재료의 중심축, 대칭 형상의 중심, 구멍의 중심 등을 나타내는 선은?
- ① 굵은 실선
- ② 파선
- ③ 굵은 이점쇄선
- ④ 가는 일점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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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면을 제 3각법으로 그릴 때 옳은 것은?
- ① 물체 → 투상면 → 눈
- ② 투상면 → 물체 → 눈
- ③ 눈 → 투상면 → 물체
- ④ 눈 → 물체 → 투상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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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체표면상 곡율이 가장 큰 부분의 선도 순정 상태를 검토하기 위하여 수선면과 종절면에 경사하고 횡절면에 수직인 평면은?
- ① 사절면
- ② 선저평행면
- ③ 기선면
- ④ 중앙횡단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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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측면선도에 그리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빌지 서클
- ② 불워크선
- ③ 선수 촉(chock)
- ④ 갑판 중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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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박 일반배치도에서 연료유창의 약자는?
- ① F.W.T
- ② F.D.T
- ③ F.O.T
- ④ F.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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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인 선도(Lines)의 배치 방법은?
- ① 위쪽이 정면도, 중간이 반폭도, 아래가 측면도
- ② 위쪽이 반폭도, 중간이 측면도, 아래가 정면도
- ③ 위쪽이 정면도, 중간이 측면도, 아래가 반폭도
- ④ 위쪽이 반폭도, 중간이 정면도, 아래가 측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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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블록 맞대기 이음의 용접 표시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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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중앙횡단면도를 작성하는 주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선체 구조방식 표현
- ② 외판 용접선의 표시
- ③ 주요부재의 치수 표시
- ④ 부재 상호간의 결합 방법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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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배의 길이를 L(m)이라 할 때 늑골의 표준 간격은? (단, 횡늑골 방식임)
- ① 2L + 550(mm)
- ② L + 650(mm)
- ③ L + 450(mm)
- ④ 2L + 45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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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부재의 끝처리 방법은?
- ① 브래킷
- ② 러그
- ③ 플랜지
- ④ 스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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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아래 그림은 무엇을 표시한 것인가?
- ① 페어 리더
- ② 촉(chock)
- ③ 볼라드(bollard)
- ④ 비트(bi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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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닻의 오르내림, 부이 계류, 안벽 계류 등에 있어서 배를 잡아매기 위한 기계류나 의장 쇠붙이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 ① 양묘 장치도
- ② 계선 장치도
- ③ 하역 장치도
- ④ 제실 장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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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키가 파랑 등에 의하여 상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는?
- ① 키 핀틀
- ② 키 스토크
- ③ 점핑 스토퍼
- ④ 타심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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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 기차 등의 차량이 선내에 직접 출입할 수 있도록 램프(ramp), 승강대 등을 설치한 전용선은?
- ① 롤온 롤오프 선
- ② 라이터 어보드 선(lighter aboard ship)
- ③ 푸시 선(push boat)
- ④ 기중기 선(floating cr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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