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2017. 5. 13.) 시험일자 : 2017년 5월 13일
1. 영상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원근법 발견 이전에는 모든 인물의 크기를 동일하게 그렸다.
- ② 19세기 사진은 과학적 목적으로도 사용되었다.
- ③ 원시 동굴 벽화는 문자 이후에 그려지기 시작했다.
- ④ 에드워드 마이브리지의 달리는 24장의 말 사진은 원근법 발견의 계기가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Dolby Digital의 개발 프로젝트명이며 지금은 흔히 디지털 5.1채널이라 불리는 코덱은?
- ① AC3
- ② Xvid
- ③ H.263
- ④ DivX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편집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샷의 장소
- ② 샷의 내용
- ③ 샷의 길이
- ④ 샷의 배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화면의 이야기 흐름에 따라 편집과정에서 다양한 장면 전환 기법을 활용해 연결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커넥션(Connection)
- ② 영상효과(Effecting)
- ③ 트랜지션(Transition)
- ④ PIP(Picture in Pictur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YUV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RGB 신호보다 기록의 효율이 좋지 않다.
- ② 신호의 상호간섭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③ 일반적으로 말하는 컴포넌트 신호는 아니다.
- ④ 대역폭이 1/2에 불과해 고화질을 요구하는 VTR시스템에 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ASF 파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많은 압축으로 인해 화질이 다른 파일포맷에 비해 떨어진다.
- ② 파일의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에만 재생이 가능하다.
- ③ MOV 파일 이전에 애플사에서 개발한 포맷이다.
- ④ 파일의 용량이 크기 때문에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에는 부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화면에서 인물이 움직이고 있는 방향의 빈 공간을 말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리드룸(Lead room)
- ② 헤드룸(Head room)
- ③ 루킹룸(Looking room)
- ④ 노즈룸(Nose ro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소니, JVC 등에서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HD급 화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가변 포맷은?
- ① HDMI
- ② HDV
- ③ HDS
- ④ HD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연기하는 배우의 전체를 보여주는 샷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 ① WS(Waist Shot)
- ② BS(Bust Shot)
- ③ CU(Close Up)
- ④ FS(Full Sho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디지털 영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간이 흘러도 처음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다.
- ② 복사와 재생을 반복할 경우 화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 ③ 디지털 데이터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 ④ 아날로그 신호인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저장한 데이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자막을 입력하고 자막의 색상, 모양등을 설정하는 기기는?
- ① Text Insert Tool
- ② Text Add VTR
- ③ Character Generator
- ④ Character Animat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Device Control 셋팅을 할 수 있는 메뉴로 옳은 것은?
- ① Logging Settings
- ② Device Settings
- ③ File Settings
- ④ Setting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클립의 원본 모습을 보여주는 창과 현재 작업 중인 모습을 보여주는 창의 명칭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소스모니터 창 - 프로젝트 창
- ② 프로그램 모니터 창 - 타임라인 창
- ③ 소스모니터 창 - 프로그램 모니터 창
- ④ 프로그램모니터 창 - 프로젝트 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영상이나 사운드 등의 자르기, 붙이기, 효과주기, 화면 전환하기 등을 수행할 있는 메뉴는?
- ① 타임라인
- ② 프로젝트
- ③ 소스모니터
- ④ 툴박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이펙트 패널에 있는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Audio Transitions :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5.1 Stereo, Mono 채널로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다.
- ② Video Transitions : 연결된 2개의 비디오 클립 간의 화면전환과 관련된 트랜지션이 등록되어 있는 옵션이다.
- ③ Audio Effects : 연결된 2개의 오디오 클립간의 사운드 전환에 관련된 전환이 등록되어 있다.
- ④ Video Effects : 프로젝트에 사용될 비디오 클립을 저장하는 곳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타임라인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Current Time Indicator : 편집의 기준이 되는 수직의 지시선
- ② Set Encore Chapter Marker : 인코딩 할 때 미리 표시될 부분을 선택
- ③ Set Unnumbered Marker : 필요 없는 곳에 번호 없는 마커를 설정
- ④ Current Time Code : 현재 위치의 시간 코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어도비 프리미어의 프로그램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우는 기능으로 옳은 것은?
- ① Lift
- ② Delete Clips
- ③ Extract
- ④ Razor At Start & En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 화면에 나타나는 각종요소들을 자신의 장비 특성에 맞게 설정할 수 있는 메뉴는?
- ① 환경정리(Clean Environment)
- ② 셋업(Set Up)
- ③ 환경 재설정(Re-Preference)
- ④ 환경 설정(Prefere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 메뉴의 명칭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Automate to Sequence : 프로젝트패널에서 임포트(Import)된 소스 클립을 자동으로 타임라인에 배치시키는 기능
- ② Link Media : 오프라인 파일이나 캡쳐한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는 기능
- ③ Removed Unused : 임포트(Import)한 후 사용 하지 않은 소스파일을 프로젝트 패널에서 삭제시키는 기능
- ④ Export Batch List : 배치 캡처 후 생성된 배치 로그파일과 캡처가 완료된 클립을 내보내는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어도비 프리미어의 창 구성 중 옵션의 명칭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Clean Up : 아이콘 보기 상태에서 윈도우의 크기에 따라 클립을 정렬시키는 기능이다.
- ② Thumbnails : 프로젝트 패널로 클립을 가져오는 기능이다.
- ③ New Bin :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기능이다.
- ④ Undock Panel : 프레임을 분리시키는 기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다음 중 어도비 프리미어의 클립 메뉴에서 클립마커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옳은 것은?
- ① Set Sequence Marker
- ② Clear Sequence Marker
- ③ Set Clip Marker
- ④ Clear Clip Mark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어도비 프리미어의 Title 메뉴에서 배경 비디오의 시간 코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 ① Background Video Timecode
- ② Show Background Video
- ③ Kerning
- ④ Lead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트랙별 비디오 출력 상태를 끄고 켤 수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
- ① Toggle Track Lock
- ② Toggle Track Input
- ③ Toggle Track Output
- ④ Toggle Track Sen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어도비 프리미어 환경 설정에서 디바이스 채널과 프리미어 아웃풋 채널의 매치를 보여주는 항목으로 옳은 것은?
- ① General
- ② Audio
- ③ Audio Hardware
- ④ Audio Output Mapp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어도비 프리미어의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Past Insert : 잘라내거나 복사한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한다.
- ② Past Attributes : 프로젝트 패널의 선택한 소스 클립을 프로젝트 패널에 복제한다.
- ③ Ripple Delete : 편집할 때 발생하는 클립간의 빈 공간을 제거한다.
- ④ Edit Original : 선택한 소스 클립을 제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수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