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2005. 3. 20.) 시험일자 : 2005년 3월 20일
1과목 : 여객운송
1. 동일지점에 서로 다른 신호의 현시 있는 경우의 취급 중 틀린 것은?
- ① 상치신호기가 주의신호이고, 폭음신호 있을 때는 정지신호에 의하여야 한다.
- ② 고장통보 받은 장내신호기에는 정지신호 있으나 진행수신호 있을 때는 정지신호에 의하여야 한다.
- ③ 자동폐색신호기에는 감속신호 있으나 화염신호 있을 때는 정지신호에 의하여야 한다.
- ④ 서행신호기 지점에서 정지수신호 있을 때는 정지신호에 의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C.T.C구간에서 신호기 고장시 장내신호기 또는 출발신호기의 대용수신호를 현시할 경우 누구의 지시를 받는가?
- ① 역장
- ② 관제사
- ③ 수송안전단장
- ④ 열차운용팀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유도신호가 현시된 경우의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일단정차 후 10km/h이하로 진입이 가능하다.
- ② 일단정차 후 15km/h이하로 진입이 가능하다.
- ③ 일단정차 후 20km/h이하로 진입이 가능하다.
- ④ 일단정차 후 25km/h이하로 진입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완급차의 공기제동기 고장인 경우의 조치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일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교체하여야 한다.
- ② 차장변 고장시에는 원칙적으로 완급차를 교체하여야 한다.
- ③ 공기압력계 고장시에는 원칙적으로 완급차를 교체하여야 한다.
- ④ 완급차의 교체가 곤란한 경우에는 역장의 지시에 의해 다음역까지 운전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정거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상치신호기의 취급을 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 ② 여객 또는 화물을 취급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 ③ 열차의 조성 또는 차량의 입환을 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 ④ 열차의 교행 또는 대피를 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열차를 조성하는 경우 차량의 연결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 ① 불에 타기쉬운 화물적재화차는 동력을 가진 기관차로부터 1차 이상 격리하여야 한다.
- ② 여객열차이외의 열차에 화약류 적재화차를 열차의 중간에 연속 연결하되 4량을 초과하여서는 안된다.
- ③ 추진운전의 경우 동력차를 열차의 중간에만 연결하였을 때는 완급차는 열차의 맨 앞 및 맨 뒤에 연결하여야 한다.
- ④ 화물호송인 승용차량과 위험품적재화차는 3차이상 격리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사고복구에서 가장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 것은?
- ① 인명의 보호
- ② 본선의 개통
- ③ 민간재산의 보호
- ④ 철도재산의 보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운전취급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을 수도 있는 곳은?
- ① 정거장외 측선
- ② 정거장외의 전용선
- ③ 차량정비공장 전용선
- ④ 보선장비 유치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복선구간에서 병용 취급시의 폐색방식으로 맞는 것은?
- ① 연동폐색식과 지도통신식
- ② 연동폐색식과 지도격시법
- ③ 자동폐색식과 지도통신식
- ④ 자동폐색식과 지도격시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공기제동기 및 제동감도 시험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열차에 사용하는 동력차를 교체 또는 해방하거나 연결하였을 때는 제동시험을 하여야 한다.
- ② 운행중 동력차의 연결위치를 변경하였을 때는 제동시험을 하여야 한다.
- ③ 특히 지정한 구간에 열차 진입할 때 제동시험을 하여야 한다.
- ④ 기관사는 열차를 시발하거나 도중 인수하여 출발할 때 45km/h이상의 속도에서 재동감도 시험을 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사고발생시의 조치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안전하고 신속하게 조치한다.
- ② 인명과 화물의 피해를 최소한도로 그치도록 한다.
- ③ 사고의 상황과 원인이 정확히 파악될 때까지 보고를 미룬다.
- ④ 열차운행의 혼란을 방지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페색구간의 설정 및 경계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본선은 이를 폐색구간으로 나누어 열차를 운전한다.
- ② 폐색구간은 인접의 정거장 또는 신호소간을 1폐색구간한다.
- ③ 자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의 정거장내의 본선은 폐색구간으로 하지 않는다.
- ④ 자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의 폐색구간의 경계는 폐색신호기, 장내신호기, 출발신호기의 지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지도식에 관한 설명 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운전허가증은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킬 시각 5분 이전에 기관사에게 교부할 수 없음
- ② 운전허가증은 지도표뿐이며 1폐색구간에 1매만 사용가능
- ③ 사고현장과 정거장간을 1폐색구간으로 함
- ④ 후속열차가 필요 없을 때 한하여만 이를 시행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의 바람의 세기 중 가장 센 바람은?
- ① 왕바람
- ② 큰바람
- ③ 센바람
- ④ 노대바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전령법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장열차 있는 폐색구간에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구원열차를 운전할 때
- ② 선로고장의 경우 전화불통으로 관제사의 지시를 받지 못할 경우
- ③ 정거장외에 차량이 굴러갔거나 차량을 남겨놓은 폐색구간에 그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이를 회수하기 위하여 구원열차를 운전할 경우
- ④ 전령법 시행시 제한속도는 45km/h 이하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1폐색구간에 2이상의 열차가 동시에 운전할 수 없는 폐색방식은?
- ① 지도통신식
- ② 지도격시법
- ③ 격시법
- ④ 전령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제동시험완료시 이를 역장에게 알려야 하는 직원은?
- ① 수송원
- ② 객화차검수원
- ③ 차장
- ④ 기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운전취급규정에서 따로 정한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본선의 명칭 및 순위
- ② 본선의 운전기본방향 기준
- ③ 정거장외 본선 선로의 명칭기준
- ④ 운전취급 생략 정거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환승승차권의 운임·요금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환승승차권의 운임·요금은 승차구간별로 구분한 실거리를 기준으로 계산하여 합산한 금액으로 한다.
- ② KTX와 일반열차를 상호 환승할 때에는 새마을호·무궁화호·통근열차의 운임의 30%를 할인한다.
- ③ 계산된 운임이 승차권에 표시된 상위열차의 최저운임보다 적은 경우에는 상위열차의 최저운임을 적용한다.
- ④ 최저요금은 각각 구간별로 적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여객사령이 KTX 또는 새마을호 열차에 대하여 좌석을 지정하지 않는 승차권의 발매를 지시할 수 있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 ① 철도공사가 정한 하계대수송기간 중
- ② 철도공사가 정한 설수송기간 중
- ③ 천재지변으로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
- ④ 전산시스템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화물운송
21. KR PASS 및 KR PASS 교환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용기간에 따라 3일권, 5일권, 7일권, 10일권으로 구분한다.
- ② KR PASS 청소년(YOUTH)은 13세부터 25세까지의 청소년 및 국제학생여행연맹에서 발급한 국제학생증 소지자에게 발급한다.
- ③ KR PASS 어린이(NOMAL-CHILD)는 4세에서 12세까지의 어린이에게 발급한다.
- ④ KR PASS 동승(SAVER)은 2인에서 4인이 같은 일정으로 여행하는 조건으로 발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무궁화호 입석승차권을 출발 1일전에 반환 청구할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 금액은? (단, 운임 21,000원일 경우)
- ① 400원
- ② 1,050원
- ③ 1,100원
- ④ 2,1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광역전철 승차권의 통용기간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단체권: 승차권의 발매일로부터 열차승차 당일까지
- ② 무임권 : 발급 당일한
- ③ 보통권 : 개표후 3시간 이내
- ④ 정액권 : 개표후 5시간 이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새마을호열차의 1km당 임율은?
- ① 56.10원
- ② 53.29원
- ③ 83.29원
- ④ 86.1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철도회원의 운임할인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① 철도회원에 대한 할인은 철도공사가 제공하는 다른 할인과 중복하여 할인하지 않는다.
- ② 철도회원 본인의 운임에 대하여 1일 2회 할인한다.
- ③ 운임·요금의 5%를 할인한다.
- ④ 철도회원 본인이 아닌 경우에도 할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좌석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의 취급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상위차실로는 대체할 수 없다.
- ② 좌석을 대체한 경우에는 반환하지 아니 한다.
- ③ 냉난방 장치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는 운임요금의 25%를 반환한다.
- ④ 좌석중복이 발생한 경우에는 휴대단말기에 의하여 좌석중복을 등록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운임·요금에 대한 사항 중 틀린 내용은?
- ① 부득이한 경우 수표의 수취를 거절할 수 있다.
- ② 철도공사의 영업상 필요한 경우 신용결제를 제한할 수 있다.
- ③ 신용결제한 승차권을 반환시에는 수수료를 공제한 금액을 현금으로 반환한다.
- ④ 운임·요금을 할인할 때 발생하는 50원 미만은 버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부정승차로 취급하여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부가금 30배를 수수하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 ① 승차권을 위조하거나 기재사항을 변조한 경우
- ② 무임승차권을 사용하는 철도공사 직원이 철도공사 직원의 신분증 확인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
- ③ 일부가 훼손된 승차권을 소지하고 승차한 경우
- ④ 할인승차권을 사용하는 사람이 철도공사 직원의 신분증확인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가리봉역에서 수원역까지 자성승차권을 이용할 경우 받아야 될 광역전철운임은? (단, 가리봉↔수원 영업거리가 27.4㎞일 경우)
- ① 1,000원
- ② 1,100원
- ③ 1,200원
- ④ 1,3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여객운송약관에 정한 입장요금은 얼마인가?
- ① 수수하지 아니한다.
- ② 400원
- ③ 500원
- ④ 6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은 승차권 분실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승차권을 분실한 경우 철도공사는 승차권을 분실한 사람의 운송·변경·반환 등의 청구에 응하여야 한다.
- ②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승차권을 분실한 사람은 1회에 한하여 소정의 금액을 지급하고 분실증명서를 발행받아 운송을 청구할 수 있다.
- ③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 전자승차권, 승차권발권확인서는 분실증명서를 발행하지 아니 한다.
- ④ 분실한 승차권을 찾은 경우에는 해당 승차권과 분실증명서를 역에 제출하고 분실증명서를 교부받을 때 지급한 금액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다음 중 일반열차가 40분 이상 지연되어 여행시작전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 반환액으로 타당한 것은?
- ① 운임·요금의 30%
- ② 운임·요금의 50%
- ③ 운임·요금의 100%에서 반환수수료를 공제한 금액
- ④ 운임·요금의 1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에서 할인카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새마을호열차 승차권을 예매하는 경우에는 기준운임의 15%를 할인한다.
- ② 동반카드는 1회 최대 9매까지 예매할 수 있고 6개월용은 40회까지 이용할 수 있다.
- ③ 청소년카드는 13세이상 25세미만의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이다.
- ④ 유효기간의 연장은 유효기간 종료한 다음날부터 1개월이내에 1회에 한하여 연장을 청구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화물운송세칙에서 정하는 탁송금지 화물이 아닌 것은?
- ① 점화,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
- ② 니트로글리세린과 건조한 기폭약
- ③ 뇌홍, 질화연의류
- ④ 휘발유, 항공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용산역에서 출발하는 일반차급화물 10량에 대하여, 발역에서 적재통지가 끝난 이후에 화주로부터 탁송취소를 요구하였다. 이에 대한 탁송변경료는 얼마인가? (단, 부가가치세 제외, 탁송취소료는 일반화물에서 1량당 22,500원일 경우)
- ① 22,500원
- ② 112,500원
- ③ 225,000원
- ④ 67,5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적하시간 연장 및 단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적하시간 연장 및 단축은 지역관리역장의 승인을 얻는다.
- ② 적하시간 연장 취급은 EDI에 의해 처리한다.
- ③ 대리하화를 할 경우 수화인에게 통지한다.
- ④ 적하시간의 단축 또는 연장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지역관리역장이 이를 지정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갑종철도차량을 운송하기 위하여 보조차를 사용할 경우 보조차의 운임계산톤수는?
- ① 표기자중톤수의 1/2
- ② 표기자중톤수의 100분의 80
- ③ 표기자중톤수의 100분의 60
- ④ 표기자중톤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열차지정화물이 최저운임에 해당될 경우 운임수수는?
- ① 최저운임에 100분의 20을 가산하여 수수한다.
- ② 열차지정 유무에 불구하고 최저운임을 수수한다.
- ③ 열차지정운임할증을 하여도 최저운임에 해당될 때 최저운임을 수수한다.
- ④ 열차지정료는 수수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공사는 특별한 사유에 대하여 화주가 면책특약 조건을 승낙한 경우 화물을 수취할 수 있다. 면책특약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연착승낙
- ② 포장불비 승낙
- ③ 도착통지 필요없음 승낙
- ④ 화물사고 승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3. 1∼3. 31까지 익산역 화물헛간(면적 100m2)사용을 승인한 경우 수수할 하치장 사용료는 얼마인가? (단, 부가가치세 제외, 운임인상일 3월 11일부터, 개정 전요율 : 갑지 2,000원, 을지 1,287원, 개정 후 요율 : 갑지 2,280원, 을지 1,387원)
- ① 7,068,000원
- ② 4,299,700원
- ③ 6,788,000원
- ④ 6,798,0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열차운전
41. 다음 중 임시약속으로 운송할 화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차량의 한계를 초과하지 않는 화물
- ② 위험품
- ③ 열차를 지정하여 운송을 청구하는 화물
- ④ 화물취급역이 아닌 장소에서의 임시 취급하는 화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호송화물별 호송인의 휴대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화약류 수송에는 소화기(A·B·C형)
- ② 산류 수송에는 방독면, 보호의, 장갑, 중화제(소석회 10kg), 밸브용 공구
- ③ 압축 및 액화가스류 수송에는 방독면, 보호의, 누설탐지기, 소화기, 밸브용 공구
- ④ 휘산성독물 수송에는 소화기 (A·B·C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중 사업용화물의 취급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송화인은 물품출납담당으로만 제한한다.
- ② 수화인은 물품출납담당으로 제한한다.
- ③ 화물취급역 이외의 개소에서 분기하는 비영업선의 수탁업무는 최근처의 화물취급역에서 담당한다.
- ④ 자갈선에서 하화하는 경우 인도업무는 자갈선 관리역에서 담당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호송인을 승차시켜 화물을 보호, 관리하도록 해야 하는 화물은?
- ① 용기 또는 발틀을 사용하는 동물
- ② 학술연구, 범죄수사용 사체
- ③ 사유, 대여, 전용화차를 제외한 갑종철도차량
- ④ 재판감정용 사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화물수송지침의 용어정의 중 틀린 것은?
- ① 화물수송지침의 용어의 정의에서 언급된 역은 조성역, 분계역 등 4가지로 구분한다.
- ② 수선차라 함은 입창대기차 및 재창차를 포함한다.
- ③ 석탄이라 함은 무연분탄, 괴탄, 흑연, 경석의 4가지를 말한다.
- ④ 특수위험품이라 함은 화약류, 압축가스 및 액화가스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화물최저톤수기준표에 정한 비율을 적용할 수 없는 화물의 경우, 운임계산톤수는 어떻게 적용하는가?
- ① 표기하중의 100분의 60
- ② 표기하중의 100분의 70
- ③ 표기하중의 100분의 80
- ④ 표기하중의 100분의 9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화물의 최저톤수 특정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파렛트를 사용 운송하는 화물은 사용화차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50
- ② 소단위차급화물의 최저톤수는 사용화차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60
- ③ 차장차 적재화물의 최저톤수는 10톤
- ④ 톤단위차급화물의 최저톤수는 사용화차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8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운송책임의 면책 조건 중 틀린 것은?
- ① 유개화차에 적재할 화물을 무개화차에 적재하여 발생한 손해
- ② 호송인이 승차하지 아니한 화물에 대하여 발생한 손해
- ③ 화차 1량에 2품목 이상을 적재하여 발생한 손해
- ④ 봉인을 하지 않은 화물로 화차의 문을 전부 또는 일부를 열음으로 발생한 손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중 역장이 화차배정 비율을 책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생산능력
- ② 하화선 차입능력
- ③ 수송실적
- ④ 출하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화약류를 적재시 사용하는 화차는?
- ① 나무판으로 내장된 강철 유개화차
- ② 나무판으로 내장된 강철 무개화차
- ③ 고무판으로 내장된 강철 유개화차
- ④ 고무판으로 내장된 강철 무개화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발·착역이 현재역의 관할 지역본부에 속하지 않는 발송정비차란?
- ① 통과차
- ② 중계차
- ③ 회송차
- ④ 발송정비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 중 용어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비영업차라 함은 화물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차로 사장이 지정한 화차를 말한다.
- ② 발송정비차라 함은 자역에서 발송 준비 중인 화차와 수선차를 제외한 자역착발 이외의 화차를 말한다.
- ③ 사용차라 함은 당일 사용한 화차로서 화물운송통지서를 발행한 화차를 말한다.
- ④ 소요차라 함은 역의 화물취급 시설, 입환 및 적재능력 또는 수송제한의 범위내에서 당일 중 사용을 필요로 하는 화차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승인대상 특대화물의 전철구간의 안전한계는 레일면 위로부터 몇 mm 높이를 초과할 경우 관할 지역본부장에게 운송승인 요청을 하여야 하는가?
- ① 3,900mm
- ② 4,200mm
- ③ 4,300mm
- ④ 4,500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아래와 같은 화물의 신청이 있는 경우 발송역장이 수탁할 수 있는 것은?
- ① 서울역 경유 일산역발 인천역착 화물
- ② 금호역 경유 동대구역발 포항역착 화물
- ③ 송정리역 경유 보성역발 순천역착 화물
- ④ 영주역 경유 김천역발 강릉역착 화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다음 중 보통급소화물로 탁송할 수 없는 경우는?
- ① 중량 110키로그램의 오토바이
- ② 수성페인트
- ③ 주한미군 경비견
- ④ 수출입서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소화물의 적하비용과 중계를 위한 환적비용은 누가 부담하는가?
- ① 화주
- ② 위탁업체(대한통운)
- ③ 한국철도공사
- ④ 하역업체(항운노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도착소화물에서 공매에 부칠 수 없는 경우는?
- ① 부패 및 변질의 염려가 없을 때
- ② 부패, 변질의 염려가 있을 때
- ③ 일시의 경과로 인하여 현저하게 가격을 감할 염려가 있을 때
- ④ 보관시 과다한 비용이 필요할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현급 취급을 하는 특별급소화물의 운임·요금의 수탁시 발행하는 장표는?
- ① 제요금표
- ② 화물운송장
- ③ 소화물표
- ④ 운임요금 영수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계약의 성립 시기에 대하여 맞는 것은?
- ① 고객이 운임·요금을 현금으로 선급 하였을 때
- ② 후급 또는 착급(전산장비 설치역에 한함)으로 하였을 때
- ③ 운임·요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물표류 등 그 계약에 관한 증표를 교부 받은 때
- ④ 귀중품의 경우에는 정해진 약관에 따라 운임·요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물표류 등 그 계약에 관한 증표를 교부 받은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도착 소화물로서 인도불능 사유가 발생한 경우의 취급 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기간을 정하여 발역 경유 보낸고객의 지시를 구한다.
- ② 인도에 관하여 분쟁이 있을 때는 보낸고객의 지시를 구한다.
- ③ 고객이 수령을 거절할 때는 보낸고객의 지시를 구한다.
- ④ 보낸고객의 소재가 불분명할 때에 관계기관에 신고등의 조치를 하여 지시를 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