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2003. 7. 20.) 시험일자 : 2003년 7월 20일
1과목 : 임의 구분
1. 어떤 측정법으로 동일 시료를 무한 횟수 측정하였을 때 데이터의 분포의 평균치와 참값과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신뢰성
- ② 정확성
- ③ 정밀도
- ④ 오차
12023. 12. 26. 23:43삭제
정확성은 측정값이 참값에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측정계의 편향을 반영한다. 정확성이 높을수록 측정계의 편향이 작다는 의미이다.
2. 예방보전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취급되어야 할 대상설비의 결정
- ② 정비작업에서 점검시기의 결정
- ③ 대상설비 점검개소의 결정
- ④ 대상설비의 외주이용도 결정
12023. 12. 26. 23:48삭제
예방보전은 설비의 고장을 미리 예측하고 방지하기 위해 설비의 상태를 정기적이나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수하는 보전 방법이다.
3. 관리한계선을 구하는데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관리선을 구하는 관리도는?
- ① Pn 관리도
- ② U 관리도
- ③ 관리도
- ④ X 관리도
12023. 12. 26. 23:58삭제
이항분포 : Pn 관리도
4. 로트(Lot)수를 가장 올바르게 정의한 것은?
- ① 1회 생산수량을 의미한다.
- ② 일정한 제조회수를 표시하는 개념이다.
- ③ 생산목표량을 기계대수로 나눈 것이다.
- ④ 생산목표량을 공정수로 나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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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데이터를 보고 편차 제곱합(S)을 구하면? (단, 소숫점 3자리까지 구하시오.)
- ① 0.338
- ② 1.029
- ③ 0.114
- ④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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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정 도시기호중 공정계열의 일부를 생략할 경우에 사용되는 보조 도시기호는?
- ①
- ②
- ③
- ④
거침없이2022. 2. 10. 21:04삭제
1. 관리부분 2. 일부생략 3. 담당구분 4. 폐기
7. 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접촉기 중 전공접촉기가 아닌 것은?
- ① 동력 접촉기
- ② 약계자 접촉기
- ③ 발전제동 여자 접촉기
- ④ 열차 난방 접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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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버터제어 전동차에서 단류기함의 시험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외관, 구조 검사
- ② 절연내력시험
- ③ 진동시험
- ④ 내구성시험
12023. 12. 27. 23:37삭제
정답 : 2번
절연내력시험은 단류기함의 시험항목이 아니라 인버터의 시험항목
9. 디젤전기기관차의 직류 주발전기에서 공통으로 갖고 있지 않는 계자는?
- ① 축전지 계자
- ② 분권 계자
- ③ 정류 계자
- ④ 보상 계자
12023. 12. 27. 23:38삭제
보상 계자는 전기자의 회전에 따라 발생하는 자기장의 영향을 보상하기 위해 사용되는 계자로, 직류 주발전기에서는 필요하지 않다.
10. 다음은 전기기관차 주정류기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구형 주정류기 사이리스터는 2직 9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72개이다.
- ② 신형 주정류기 사이리스터는 2직 3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24개이다.
- ③ 구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9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72개이다.
- ④ 신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3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24개이다.
12023. 12. 27. 23:43삭제
구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6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48개이고,
신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3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24개이다.
다른 세 가지 보기는 모두 맞다.
11. 인버터제어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점검개소 및 기준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탱크 : 손상여부
- ② Bushing부 : 손상 및 오염여부
- ③ 전기저항측정 : 100 VMega로 100 MΩ 이상
- ④ 절연내력측정 : AC 5400 V 1분간
12023. 12. 27. 23:45삭제
1000 VMega로 1000 MΩ 이상
12. 인버터제어 전동차 방송장치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어증폭기(Center and side Operation Box)
- ② 출력증폭기(Power Amplifier)
- ③ 자동안내 방송기(IC 음성합성 재생기)
- ④ 전원장치(T Car 출력증력증폭기에 내장)
12023. 12. 27. 23:47삭제
전원장치(Power Supply Unit): 방송장치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13. VVVF차의 자동 방송장치의 입력 전압은?
- ① AC 100 V
- ② DC 100 V
- ③ AC 200 V
- ④ DC 200 V
12023. 12. 27. 23:56삭제
전원장치가 AC 200 V를 DC 100 V로 변환하여 방송장치에 공급
14. 도시철도 7, 8호선 정지형인버터(SIV:Static Inverter)필터장치의 역할을 설명한 것은?
- ① 입력전원 및 SIV에서 발생하는 립플전류를 감쇄시켜 고조파전류를 억제하여 통신 및 신호설비에 대한 유도장애방지한다.
- ② 출력전압을 안정화하기 위한 것이다.
- ③ 출력전원 및 SIV에서 발생하는 리플전압을 감쇄시켜 타 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 ④ 충돌적인 가선전압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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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의 회전수가 900 rpm, 극수가 12일 때 주파수는 몇 Hz 인가?
- ① 60
- ② 90
- ③ 110
- ④ 130
거침없이2022. 2. 10. 21:06삭제
주파수(Hz)=회전수*그수/120=900*12/120=90
16. 전기차량에서 판토그래프의 성능검사 항목과 관계 없는것은?
- ① 상승시간은 10 ~ 14 s 범위로 한다.
- ② 하강시간은 4 ~ 6 s 범위로 한다.
- ③ 공기누설검사는 압축공기를 공급한 후 누설량이 0.2㎏f/cm2이내라야 한다.
- ④ 최저 공기압력을 4 ㎏f/cm2의 압축공기로 완전상승을 확인한다.
12023. 12. 28. 00:13삭제
공기누설 9.0㎏f/cm2 압축공기를 공급하여 배관 및 실린더에 비눗물을 발랐을때 비눗물이 부풀어서는 안된다.
17. ATP 시스템의 하부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스케줄 제어
- ② 자동속도 명령
- ③ 열차검지
- ④ 연동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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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기동차에서 TCMS 시스템이 제어하는 서브시스템이 아닌 것은?
- ① 저압 신호
- ② 추진 시스템
- ③ 제동과 공기압축기
- ④ 신호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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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ERE 제동장치의 중계변 하부 절환 피스톤실에 공기유입시 얼마의 감압효과가 있는가?
- ① 5%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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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기관차의 비상공기통 압력부족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DJ
- ② QPDJ
- ③ PT
- ④ CTF
12023. 12. 28. 00:37삭제
CTF는 컨테이너 플랫폼 차량의 약자로, 전기기관차의 공압제동 시스템과는 무관한 차량 종류이다.
2과목 : 임의 구분
21. 공기제동기 중 화차에 사용하고 있는 것은?
- ① LN형
- ② AV형
- ③ U형
- ④ K형
12023. 12. 28. 03:49삭제
정답 : 3번
U형 공기제동기는 화차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제동기로, 화차의 제동력을 조절하기 위해 제동변의 압력을 감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U형 공기제동기는 화차의 제동력을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 제동변의 압력을 감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U형 공기제동기는 화차의 제동력을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 제동변의 압력을 감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22. 전기제동과 공기제동이 있는 기관차에서 제동순서는?
- ① 전기제동 우선
- ② 공기제동 우선
- ③ 전기제동과 공기제동 동시에
- ④ 전기제동과 주차제동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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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새마을동차에서 같은 CV압력이 작용시에 공기제동이 우선하는 이유는?
- ① 분배변 압력쪽의 작용 실린더 단면적이 크다.
- ② 분배변 압력에 스프링 장력이 더해진다.
- ③ EP벨브 CV압력을 감압하는 장치가 있다.
- ④ 분배변 CV압력을 증압하는 장치가 있다.
12023. 12. 28. 05:21삭제
정답 : 2번
분배변은 제동변의 압력을 감압하거나 증압하여 제동력을 조절하는 역할
분배변의 압력쪽에는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어서, CV압력이 작용할 때 스프링의 장력이 더해져서 제동변의 압력을 증가시킨다.
이로 인해, 같은 CV압력이라도 분배변의 압력쪽이 절환변의 압력쪽보다 높은 제동력을 발휘한다.
24. 교·직류형 전기동차의 SELD형 제동장치에 대한 특성 및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자직통 제동으로 제동 및 완해작용이 동기적이고 공주시기가 짧다.
- ② 발전제동 작용중(MM'차) 전자직통제동은 억제된다.
- ③ 발전제동작용 불능시 전자직통제동으로 전환된다.
- ④ 전자직통제동작용중 자동 비상제동이 작용시는 제동력이 작은쪽으로 자동절환된다.
12023. 12. 28. 05:22삭제
전자직통제동작용중 자동 비상제동이 작용시는 제동력이 큰쪽으로 자동절환한다.
25. 제륜자와 차륜간의 마찰계수의 조건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마찰계수는 속도증가에 따라 커진다.
- ② 마찰계수는 온도상승에 따라 작아진다.
- ③ 마찰계수는 제륜자 압력증가에 따라 작아진다.
- ④ 마찰계수는 재질 및 기후에 따라 변화한다.
12023. 12. 28. 05:23삭제
마찰계수는 속도증가에 따라 작아진다.
26. 전기제동의 현상으로 분류되는 제동은?
- ① 보안제동
- ② 정차제동
- ③ 회생제동
- ④ 주차제동
12023. 12. 28. 05:35삭제
회생제동은 전동기를 발전기로 전환하여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고, 그 전기에너지를 다른 차량이나 전력망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제동력과 에너지 효율을 모두 높일 수 있다.
보안제동, 정차제동, 주차제동은 모두 공기제동의 형태로,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제동패드를 차륜에 밀착시켜 마찰력으로 제동하는 방식
27. 전동차 MBS-D2형 제동장치의 발전제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발전제동시에 주전동기는 직권발전기로 회로가 구성된다.
- ② 직권발전기에서 생성된 전력은 주저항기에서 열로 소비한다.
- ③ 직권발전기의 연결은 8개의 직렬로 연결된다.
- ④ 기압저항기에 의하여 공기제동력에 비례하는 발전제동력을 얻게 된다.
12023. 12. 28. 05:43삭제
직권발전기는 4개의 직렬로 연결 된다.
28. 도시철도 5호선에 적용된 정차제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운행중인 열차가 정차시 후진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동변에 의한 추가제동없이 작용한다.
- ② 정차제동력은 상용전제동의 70%정도의 제동력을 자동으로 체결한다.
- ③ 정차제동시에는 마스콘에 의한 70%이하의 상용제동은 작용하지 않지만 비상제동은 체결된다.
- ④ 정차제동은 자동운전모드에서만 작동된다.
12023. 12. 28. 05:58삭제
정차제동은 열차가 정차할 때 제동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후진을 방지하고, 제동변의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29. 디젤기관차용 LTZ-3H형 제습기의 공기소모량으로 맞는 것은?
- ①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10% 정도
- ②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15% 정도
- ③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20% 정도
- ④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25% 정도
12023. 12. 28. 05:59삭제
정답 : 3번
제습기의 공기소모량은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20%로, 이는 제동장치의 공기소모량보다 적다.
30. 화차의 길이가 18 m인 경우 차장율은?
- ① 1.4
- ② 1.38
- ③ 1.50
- ④ 1.3
12023. 12. 28. 06:01삭제
차장율=화차길이/14=18/14=1.28
차장율 1량은 14m를 1로 합니다
거침없이2022. 2. 10. 13:18삭제
차장율=화차길이/14=18/14=1.28
31. 객차 연결완충장치에 사용되는 고무완충기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질이나 형상에 따라 특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② 마모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
- ③ 내충격성이 있다.
- ④ 강도 및 내구성이 있다.
12023. 12. 28. 06:02삭제
고무완충기는 마모가 심하고 가격이 저렴
32. 객차 차륜 마모 한계 직경은?
- ① 776 mm
- ② 800 mm
- ③ 820 mm
- ④ 840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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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너버 스프링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
- ① MAN 대차용 1차감쇠 스프링 이다.
- ② 화차에 사용되고 있으며 충격흡수 및 진동감쇠용 스프링이다.
- ③ 소시미 대차에 사용된는 공기 스프링 이다.
- ④ C-1 대차와 후릭숀블록을 말한다.
12023. 12. 28. 06:04삭제
①번은 MAN 대차용 1차감쇠 스프링은 강성 스프링으로, 차량의 수직운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③번은 소시미 대차에 사용되는 공기 스프링은 공기압력을 조절하여 차량의 높이를 유지하거나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④번은 C-1 대차와 후릭숀블록은 차량의 수평운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한다
34. 대차의 공기 스프링 방식 2차 현수장치에서 두개의 공기스프링(에어백) 사이에 설치되어 두 공기 스프링간의 압력차이가 설정치 이상 발생할 경우 동작하여 두 공기 스프링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 ① 보정밸브
- ② 공기스프링
- ③ 높이조정로드
- ④ 자동높이조정변
12023. 12. 28. 06:07삭제
정답 : 4번
자동높이조정변은 공기스프링과 보조공기실 사이에 설치되어 공기스프링의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차체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
1. 보정밸브는 좌우 보조공기실 사이에 설치되어 좌우 공기스프링의 압력차가 규정값 이상일 때 작동하여 상호압력을 균등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2. 공기스프링은 공기의 탄력성을 이용하여 차체를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3. 높이조정로드는 공기스프링의 높이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35. 0℃의 물 1000kg을 24시간에 0℃의 얼음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냉동능력을 1 일본 냉동톤이라 한다. 열량으로는 몇 Kcal인가?
- ① 2400
- ② 3024
- ③ 3320
- ④ 3820
거침없이2022. 2. 10. 13:34삭제
얼음의 융해잠열은 1kg당 79.68kcal/kg이므로
79.68*1000/24=3320kcal
1미국 냉동톤(USRT)은 3024kcal/h
36. VVVF 인버터 차량의 data 공유를 위한 통신라인은?
- ① RS-482
- ② RS-485
- ③ RS-422
- ④ RS-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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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시철도 6호선용 자동방송장치와 열차제어감시장치(TCMS)간의 역간거리 데이터값은 몇 m를 기준으로 사용하는가?
- ① 20 m
- ② 25 m
- ③ 30 m
- ④ 50 m
12023. 12. 28. 06:11삭제
정답 : 3번
자동방송장치는 열차의 위치와 속도를 TCMS로부터 받아서 역명, 도착시간, 환승정보 등을 승객에게 안내하는 장치
38. 8000 대형 전기기관차 주행장치의 2차 받침장치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전대차는 고무부록으로 되어 있다.
- ② 후대차는 고무부록으로 되어 있다.
- ③ 중간대차는 스프링 및 로울러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 ④ 에라스틱베어링은 중간대차에 설치되어 있다.
12023. 12. 28. 06:42삭제
정답 : 2번
8000 대형 전기기관차의 2차 받침장치는 전대차와 중간대차는 고무부록으로 되어있다.
후대차는 스프링 및 로울러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에라스틱베어링은 중간대차에 설치되어 있으며, 차체와 대차 사이의 상하운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한다.
39. 다음중 여객의 쾌적한 여행을 위한 차량조명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차내 전체에 균등한 조명이라야 한다.
- ② 정차장의 조명과 서로 맞아야 한다.
- ③ 등구는 차실내 의장과 서로 조화되어야 한다.
- ④ 조명방식은 직접조명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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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객차에서 승강대 자동문의 주요 구성품으로 틀린 것은?
- ① 도어 엔진
- ② 망원경식 베어링
- ③ 잠금 장치
- ④ 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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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다음 중 전차제동율이란?
- ① 제륜자 압력과 전차륜의 중량과의 비
- ② 제륜자 총압력과 전차량 중량과의 비
- ③ 제륜자 압력과 제동축과의 축중비
- ④ 제륜자 총압력과 제동통 압력과의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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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차륜답면의 기하학적 형상에 따라 정해지는 윤축의 사행동 파장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차륜 직경
- ② 차륜 답면의 구배
- ③ 좌우 차륜의 거리
- ④ 차륜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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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차체 상하 진동중 동요의 경감책에 대한 내용과 관련이 적은 것은?
- ① 대차의 스프링을 유연하게 할 것
- ② 장대의 중량레일을 사용할 것
- ③ 판 스프링 대신 코일스프링과 오일댐퍼를 사용할 것
- ④ 스윙볼스터의 행거를 길게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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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젤기관에서 사용하는 피스톤에 대한 설명중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온에서 충분한 강도를 가질 것
- ② 고온에서 열전도가 양호할 것
- ③ 고온에서 열팽창계수가 가능한 클 것
- ④ 가볍고 내열성이 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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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미기압파의 크기가 출구 압력파의 구배와 관계식이 맞는 것은?
- ① 반비례한다.
- ② 관계가 없다.
- ③ 정비례한다.
- ④ 약 3배 이다.
12023. 12. 28. 12:04삭제
미기압파는 고속열차가 터널에 진입할 때 발생하는 압력파의 일부가 터널 출구에서 방사되는 현상이다.
미기압파의 크기는 터널 출구에서의 압력파의 압력기울기와 관련이 있다.
압력기울기란 압력파의 앞면과 뒷면의 압력차를 의미합니다. 압력기울기가 크면 미기압파도 강하게 발생한다.
46. 국내 도시철도의 최고 속도는?
- ① 80km/h
- ② 90km/h
- ③ 110km/h
- ④ 15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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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력전달 손실율이 맞는 것은?
- ① 약3%
- ② 약5%
- ③ 약10%
- ④ 약15%
12023. 12. 28. 12:12삭제
정답 : 2번
동력전달 장치의 성능이 좋거나, 윤활이 잘 되어 있으면 **① 약3%**로 낮출 수 있다.
반대로, 동력전달 장치의 성능이 나쁘거나, 윤활이 부족하면 ③ 약10%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다.
동력전달 손실율이 **④ 약15%**에 이르면, 동력전달 장치의 교체나 수리가 필요하다.
48. 열차운행중 발생하는 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하더라도 주행저항은 변화가 없다.
- ② 출발저항은 발차후 속도향상과함께 급격히 감소 한다.
- ③ 곡선저항은 곡선반경에 반비례 한다.
- ④ 구배저항은 열차의 중량과 구배에 비례하여 증감 한다.
12023. 12. 28. 12:15삭제
주행저항은 마찰저항, 기계저항, 공기저항 등으로 구성되며,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될수록 주행저항은 급속히 증가한다.
49. 직류직권전동기의 회전력과 회전수의 관계가 아닌 것은?
- ① 회전수는 역기전력에 비례하고 자력선에 반비례한다.
- ② 전동기가 일정단자전압으로 회전하고 있을때는 회전수가 높은만큼 역기전력이 작아져 부하전류는 감소 한다.
- ③ 정격회전력은 정격전류에 의한 전동기의 회전력으로서 전계자 약계자의 구별이 있다.
- ④ 출력은 회전력과 회전수의 곱에 비례한다.
12023. 12. 28. 12:17삭제
정격회전력은 전계자와 약계자의 구별과는 무관하다.
50. 신교통시스템(LIM 방식)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고무타이어식에 비해 건설비가 절감된다.
- ② 전력 소모량이 적다.
- ③ 운행시 소음이 적다.
- ④ 급곡선 주행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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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배기량이 2700cc, 연소실 체적이 200cc이다. 이 기관의 압축비는?
- ① 14.5 : 1
- ② 16 : 1
- ③ 10.5 : 1
- ④ 12 : 1
거침없이2022. 2. 10. 13:37삭제
압축비=(실린더배기량+연소실 체적)/연소실 체적=2700+200/200=14.5
52. 디젤전기기관에서 기관의 윤활계통에 들어가는 윤활유의 최고 압력을 제한하기 위한 것은?
- ① 피이 파이프
- ② 피스톤 냉각유관
- ③ 윤활유 압력 완해변
- ④ 유분리기
12023. 12. 28. 12:28삭제
윤활유 압력 완해변은 윤활유 펌프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윤활유 압력을 조절하여 기관의 윤활을 원활하게 하고, 윤활계통의 고장을 방지하는 역할
53. 디젤기관의 가솔린기관에 대한 단점이다. 틀린 것은?
- ① 동일체적의 실린더로는 가솔린 기관에 비해 마력이 떨어진다.
- ② 마력당의 중량, 체적이 크다.
- ③ 일반적으로 최고압력은 높지만 평균압력은 낮다.
- ④ 연료 분사식이므로 연료 소비량이 크다.
12023. 12. 28. 12:30삭제
디젤기관은 연료를 공기와 혼합하지 않고 직접 실린더에 분사하여 연소하기 때문에, 연료의 이용률이 높고 연비가 좋다.
54. 디젤전기기관차 조속기의 기관정지 조정은 최저회전(정상유전 또는 저유전)에서 속도 셋팅 피스톤 연장부와 연료 제한 너트와의 간격을 얼마로 조정하여야 하는가?
- ① 1/16"
- ② 1/32"
- ③ 3/32"
- ④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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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7000대 디젤전기기관차 동력전달 장치의 치차함 보수방법 중 가장 알맞는 것은?
- ① 용접부위는 육안으로 확인
- ② 신너로 그리스, 먼지 제거
- ③ 화염으로 그리스, 먼지 제거
- ④ 휄트는 윤활유에 충분히 적신후 리테이너에 접히는 부위가 없도록 두드리며 삽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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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젤기관의 연소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진공실실
- ② 직접분사식
- ③ 와류실식
- ④ 예연소실식
12023. 12. 28. 12:34삭제
진공실실은 피스톤 헤드에 U자형의 홈을 파서 연소실을 형성하는 것으로, 공기와 연료가 잘 혼합되도록 돕는다.
5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견인전동기, 전기제어 분전함, 발전기 등의 냉각에 필요한 공기 및 기관 흡입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계통은?
- ① 격자 냉각계통
- ② 발전 제동계통
- ③ 기관 냉각계동
- ④ 중앙 공기계통
12023. 12. 28. 12:36삭제
중앙 공기계통은 기관차의 전면과 후면에 설치된 냉각팬을 통해 외부 공기를 흡입하여 견인전동기, 전기제어 분전함, 발전기 등의 냉각에 사용하고, 기관의 흡입공기도 공급한다.
58. 디젤전기기관차 터보차저 쇽크백 계통의 유압이 몇 PSI 도달하면 완해변이 동작 하는가?
- ① 55
- ② 65
- ③ 75
- ④ 85
12023. 12. 28. 12:38삭제
정답 : 3번디젤전기기관차 터보차저 쇽크백 계통의 유압이 ③ 75 PSI 도달하면 완해변이 열리게 된다.
59. 디젤전기기관차의 저수위 탐지장치에서 정상시 냉각수압력과 대항되어 균형위치를 취하고 있는 것은?
- ①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
- ② 스프링장력+유조압력
- ③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스프링장력
- ④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냉각수압력
12023. 12. 28. 12:40삭제
저수위 탐지장치는 냉각수의 수위가 낮아지면 기관을 정지시키는 안전장치로, 냉각수압력과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 스프링장력이 균형을 이루는 원리로 작동한다
60. 디젤전기기관차의 과속방지장치(Overspeed Trip Mechanism)의 동작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규정된 회전수를 초과하면 플라이 웨이트는 원심력에 의하여 작동스프링장력을 이겨 외방으로 탈출한다.
- ② 플라이웨이트가 탈출되어 트립 레버(Trip Lever) 에 접촉되면 트립 레버가 밖으로 밀려나와 복귀레버 암축의 거리쇠를 벗겨 트립캠축을 회전시킨다.
- ③ 메인캠이 로커암의 종동 로울러와 닿지 않으면 연료 분사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태이다.
- ④ 트립캠축이 회전하면 헤드에 장치된 캐치파울을 밀고 캐치파울은 분사변 로커암의 밑을 받혀 분사위치를 취하게 한다.
12023. 12. 28. 12:41삭제
메인캠이 로커암의 종동 로울러와 닿지 않으면 연료 분사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태가 아니라, 과속방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은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