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2010. 3. 7.) 시험일자 : 2010년 3월 7일
1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1. “정보 시스템은 적절한 방법으로 주어진 사용자에게 정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정보의 속성 중 무엇을 정의한 것인가?
- ① 무결성
- ② 비밀성
- ③ 가용성
- ④ 부인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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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는?
- ① HTTP(Hyper Text Transport Protocol)
- ② FTP(File Transfer Protocol)
- ③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④ E-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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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기통신의 개선과 합리적 이용, 전기통신 업무의 이용증대와 효율적 운용, 그리고 세계 전기통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국제간 협력 증진 등 공동 노력을 추구할 목적으로 설립한 기구는?
- ① ISO
- ② BSI
- ③ CEN
- ④ I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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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IA의 표준화에서 나온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컴퓨터 및 대부분의 통신기기에 부착되는 직렬 전송 방식은?
- ① RS-232C
- ② ISO1177
- ③ X.27
- ④ V.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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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ftp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다.
- ② 포트 69로 UDP의 서비스를 이용한다.
- ③ ftp는 “ftp://”로 시작되는 URL을 갖는다.
- ④ put 명령으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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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새로운 기술이나 응용분야에 의해 요구되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 ② IPv6는 3개의 주소 유형 즉,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 캐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 ③ IPv6는 헤더가 확장되어, 패킷의 출처 인증, 데이터 무결성의 보장 및 비밀의 보장 등을 위한 메커니즘을 지정할 수 있다.
- ④ IPv6에서는 64비트로 표현되어 264개의 주소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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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메인 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메인의 각 부분은 서브도메인이라 하고 이는 점(.)으로 구분한다.
- ② com(Commercial)은 최상위 도메인이며 영리 단체나 기업을 의미한다.
- ③ 가장 오른쪽에 있는 서브 도메인을 최상위 도메인 또는 존(Zone)이라 한다.
- ④ 도메인은 항상 4개의 서브 도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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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MPEG-4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객체 단위로 시간적, 공간적 압축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더 높은 압축률을 적용할 수 있다.
- ② 많은 압축 요소들을 표준에 메뉴 형식으로 수용해 응용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 ③ 무선통신 환경 등을 고려해 전송 오류가 많은 환경에서도 내성이 강하도록 하고 있다.
- ④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압축표준으로 디지털 라이브러리 분야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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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P주소 203.240.100.1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 ① 클래스 A
- ② 클래스 B
- ③ 클래스 C
- ④ 클래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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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멀티캐스팅을 위한 것으로 이 클래스는 netid와 hostid가 없으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팅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 ① Class A
- ② Class B
- ③ Class C
- ④ Class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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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OSI 모델 계층에서 프리젠테이션 계층의 주요 기능은?
- ① 정보 교환 및 중계 기능, 경로제어, 흐름제어 기능
- ② 응용 프로세스간의 송수신제어 및 동기제어
- ③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 교환, 암호화, 판독
- ④ 응용 프로세스간의 정보 교환 및 이용자 간의 통신,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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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아날로그 TV 표준형식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NTSC
- ② PAL
- ③ SECAM
- ④ H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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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동하면서도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휴대 인터넷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WIBRO
- ② DMB
- ③ ISDN
- ④ VD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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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 ① 주파수
- ② 주기
- ③ 진폭
- ④ 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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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이미지 파일 포맷 중 벡터 정보를 표현할 수 없는 것은?
- ① AI
- ② EPS
- ③ WMF
- ④ T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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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공유하고 호환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은?
- ① 표준화
- ② 최소화
- ③ 정교화
- ④ 암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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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부호화된 디지털정보를 목적에 맞게 편집 및 가공하는데 필요한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ADC
- ② DAC
- ③ Mixer
- ④ D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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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DV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저장용량은 약 4.7GB이며, 17GB이상도 기록 가능하다.
- ② 원래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③ 음악 등을 기록하기 위한 DVD Audio도 개발되었다.
- ④ 기록면이 단면만 있으므로 CD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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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니터에서 목적지를 조금 벗어난 근처 지점에 전자빔이 잘못 도달함으로써 글자가 선명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왜곡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미스 컴버전스(Mis-Convergence)
- ② 지오메트릭 디스토션(Geometric Distortion)
- ③ 핀 쿠션(Pin Cushion)
- ④ 모아레(Mo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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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맥락 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 환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모바일 플랫폼
- ②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증강
- ③ 깊이 인지
- ④ 맥락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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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정보 보안 분야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속여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적을 위해 행동하도록 만드는 기술은?
- ① 사회공학
- ② 해킹
- ③ 크래킹
- ④ 방화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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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데이터 전체가 완전히 전송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각 데이터 블록이 도착하는 대로 재생을 시작하는 방식이다.
- ② 스트리밍 형태의 서비스는 버퍼에 영구적으로 저장됨으로 사용자가 본 데이터는 여러 번 볼 수 있다.
- ③ 저장 후 재생하는 방법에 비해 저장 공간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다.
- ④ 데이터 블록이 만들어지는 대로 클라이언트 측으로 전송 하여 바로 재생할 수 있으므로 실시간 방속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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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시각기반 증강현실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상호작용
- ② 추적
- ③ 영상 정합
- ④ 사용자 프로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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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웹에서 정보를 분류하여 설계할 때 포함되는 내용을 열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예상할 수 있도록 분류된 항목을 지칭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그리드 구조
- ② 네비게이션 시스템
- ③ 정보구조
- ④ 레이블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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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UNIX의 4가지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kernel
- ② shell
- ③ file system
- ④ client/s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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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미적 원리 중 균형을 구성하는 요소인 대칭에 대해 설명한 것은?
- ① 도형에서 서로 대응하는 각 부분이 서로 점이나 직선 또는 면을 개입시켜 서로 같은 거리에 배치된 상태를 말한다.
- ② 대칭을 뜻하는 영어는 symmetry 이다.
- ③ 어느 기준에 대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는 미적조화를 의미한다.
- ④ 대칭은 크게 수평 대칭과 상하 대칭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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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7.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실물 그 자체의 재현은 물론 명암, 질감, 색감, 형태 등을 의도하는 대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 ② 제작물은 디자이너의 능력, 감각 등을 통해 무한한 이미지 창출은 물론 영구적인 보존이 가능하다.
- ③ 제작 시 세밀한 부분이나 작은 시간의 차이도 표현할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든다.
- ④ 인쇄 출력 시 모니터의 색상과 실제 출력 색상이 다르게 나오므로 색 보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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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중요한 정보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깜박임(Flashing)
- ② 애니메이션(Animation)
- ③ 밑줄(Underlining)
- ④ 흐리게 하기(Bl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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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디자인 요소 중 시각적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형태
- ② 색채
- ③ 방향감
- ④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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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색 표현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방식은?
- ① RGB
- ② YUV
- ③ HSB
- ④ CMY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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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그 단어가 갖는 원래 의미는 숨긴채 비유하는 형상만 드러내어 표현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징을 묘사한 것”에 해당하는 용어는?
- ① 그리드(Grid)
- ② 메타포(Metaphor)
- ③ 핫스폿(Hotspot)
- ④ 하이퍼미디어(Hyper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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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의 기본요소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① 방법, 용도, 필요성
- ② 심미성, 합목적성, 독창성
- ③ 색, 형, 질감, 빛과 운동
- ④ 통일과 변화, 조화,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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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타입(Type)과 그래피(Graphy)의 합성어이다.
- ② 디자인 된 문자를 활용한 문자 표현이나 작품을 레터링(Lettering)이라고 한다.
- ③ 타입(Type)은 문자 또는 활자의 의미를 갖는다.
- ④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의 넓은 의미로는 인쇄술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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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이 가지는 3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색상
- ② 채도
- ③ 명도
- ④ 명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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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구성의 기본원리 중 율동(Rhythm)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것은?
- ① 점증 : 조화적인 단계에 의하여 일정한 질서를 가진 자연적인 순서의 계열로써 유사한 일련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다.
- ② 반복 :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는 것을 말한다.
- ③ 방사 : 한 개의 점을 중심으로 형태 구성요소가 여러 방향으로 퍼져나가거나 안으로 모아지는 경우에 생기는 리듬을 말한다.
- ④ 연속 : 통일성을 전제로 한 동적인 변화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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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구성형식에 의한 디자인분류 중 평면디자인(2차원적)에 속하지 않은 것은?
- ① 일러스트레이션
- ② 편집디자인
- ③ 포장디자인
- ④ 타이포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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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편집 디자인을 형태별로 분류할 경우 그 형식이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 ① 명함
- ② 카탈로그
- ③ 잡지
- ④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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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평면디자인과 입체디자인에서 모두 볼 수 있는 개념요소의 종류로 옳은 것은?
- ① 점, 선, 면, 양감
- ② 깊이, 너비, 길이
- ③ 꼭지점, 모서리, 면
- ④ 수평면, 수직면,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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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 된 것은?
- ① 연두, 녹색, 보라는 중성색이다.
- ② 파랑, 청록, 남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한색이라고 한다.
- ③ 난색이 한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 ④ 밝은 색은 실제보다 크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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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점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입체와 면의 교차
- ② 선과 선의 교차
- ③ 선의 양쪽 끝
- ④ 면과 선의 교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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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게슈탈트의 4법칙 중 “보다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요소들이 패턴이나 그룹으로 보여질 가능성이 크다”는 법칙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유사성
- ② 폐쇄성
- ③ 접근성
- ④ 연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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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러프 스케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대략적인 스케치를 말한다.
- ②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태, 색상, 질감 등의 정확한 스케치를 요구한다.
- ③ 선에 의한 표현 및 간단한 재료표현을 병행함으로서 효과적인 입체표현을 한다.
- ④ 조형적인 부분과 구상에 대한 아이디어를 비교 및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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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자인 원리의 하나로 두 영역간의 조화로운 관계라고 할수 있으며 구성요소간의 조화와 균형을 결정하는 것은?
- ① 스케일
- ② 대비
- ③ 비례
- ④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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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례의 3가지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구조적 비례
- ② 산술적 비례
- ③ 조화적 비례
- ④ 기하학적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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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작품의 주제, 사건, 장면, 대사 등을 일정한 영화적 구성 하에 써 놓은 것은?
- ① 프로그래밍 차트
- ② 그래픽 인터페이스
- ③ 시나리오
- ④ 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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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먼셀의 색상환에서 기본 5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보라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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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미 만들어진 활자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폰트
- ② 로고 타입
- ③ 레터링
- ④ 시그니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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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3차색으로 갈수록 원색에 가까워진다.
- ② 가산 혼합의 2차색은 색료의 3원색이다.
- ③ 중간 혼합은 생리적인 혼합이라 할 수 있다.
- ④ 원색은 다른 색과 혼합해서 만들어 낼 수 없는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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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루빈스의 컵” 이라고 하는 착시 도형이다. 이 착시의 원리로 옳은 것은?
- ① 면적의 착시
- ② 바탕과 도형의 착시
- ③ 크기의 착시
- ④ 대비의 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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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각 법칙에서 “정의 잔상” 중 원래의 자극과 밝기이나 색은 보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 ① 헤링의 잔상
- ② 보링의 잔상
- ③ 스윈들의 잔상
- ④ 푸르킨예의 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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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멀티미디어저작
51. 객체지향 개념에서 함수나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기능은?
- ① 모듈
- ② 메시지
- ③ 패키지
- ④ 메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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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 환경의 일반 응용프로그램과 웹을 연결하여 인터렉티브한 동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여 발표하였지만 보안 취약성, 사용자 컴퓨터 부담 가중, IE를 제외한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하지 않아 사용자 불편 등의 이유로 폐기가 가속화 되고 있는 것은?
- ① ActiveX
- ② JSP
- ③ VRML
- ④ SG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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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정의기능
- ② 조작기능
- ③ 제어기능
- ④ 접근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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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DBMS에서는 데이터 무결성 제약조건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중복을 최대화한다.
- ② 데이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메타데이터를 데이터 사전에 저장한다.
- ③ DBMS에서는 사용자의 보안과 데이터의 비밀을 유지해준다.
- ④ DBMS에서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일반 사용자가 DB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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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SQL의 각 기능에 대한 함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평균 = AVG
- ② 개수 = COUNT
- ③ 최대값 = MAX
- ④ 값의합 = T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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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하이퍼시스템의 구성요소인 링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드간의 연결관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 ② 문서 참조를 위한 연결기능을 담당한다.
- ③ 표, 그림 등의 항목들을 관련정보와 연결한다.
- ④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단위이며 정보의 저장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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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C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타일은 {로 시작해서 }로 닫아 저장한다.
- ② 속성과 속성값은 =로 구분한다.
- ③ 2개 이상의 속성을 사용할 때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
- ④ 문서의 레이아웃, 글꼴 등 웹페이지상의 요소들의 스타일을 세부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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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텍스트에 스타일을 지정해주는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텍스트에 밑줄을 표시하고자 할 때는 <U> 태그를 지정 해준다.
- ② 텍스트에 중간줄을 표시하고자 할 때는 <S> 태그를 지정 해준다.
- ③ 텍스트에 윗줄을 표시하고자 할 때는 <Overline> 태그를 지정해준다.
- ④ 링크가 적용된 텍스트에 밑줄 표시를 없애려면 style = text-decoration:nene 이라는 속성을 <A>태그에 지정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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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HTML을 이용한 웹 페이지에서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입력받기 위한 <input> 태그 사용 시 모양이나 성격을 지정하는 속성 type의 값으로 설정할 수 없는 것은?
- ① radio
- ② password
- ③ reset
- ④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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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Dynamic HT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적인 HTML에 동적인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② 문서의 각 요소를 객체로 정의하여 위치와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다.
- ③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첨가하거나 움직이게 할 수 있다.
- ④ 자바 애플릿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므로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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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XML의 DTD(Document Type Definition)에서 주어진 엘리먼트 타입의 속성들을 지정하고, 속성 타입의 제한요소를 설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속성의 기본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MIXED
- ② #FIXED
- ③ #REQUIRED
- ④ #IM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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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XML의 DOM(Document Object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XML 문서가 하나의 트리로 표현된다.
- ② 노드들을 접근하여 다룰 수 있는 API집합을 제공한다.
- ③ XML 문서 전체를 파싱하여 메모리에 저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 ④ 문서의 외형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한 문장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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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PHP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Professional Hypertext Preprocessor의 약자이다.
- ② 클라이언트에서 해석되는 스크립트언어이다.
- ③ 리눅스 환경의 아파치 서버에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 ④ 데이터베이스와의 인터페이스가 용이하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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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웹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웹 페이지간의 계층 구조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사이트 맵
- ② 시나리오
- ③ 스토리보드
- ④ 레이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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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멀티미디어 툴북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Asymetrix사에서 내놓은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이다.
- ② 책 방식의 메타포를 사용한다.
- ③ 아이콘에 기반한 흐름도 방식의 메타포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저작 도구이다.
- ④ OpenScriot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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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플래시 무비클립 개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무비클립 안에 그래픽 심벌이나 버튼 심벌, 또 다른 무비클립을 포함할 수 있다.
- ② 메인 무비에 1프레임만 있어도 무비클립은 재생된다.
- ③ 버튼 프레임 안에 무비클립을 삽입하여 동적인 버튼을 만들 수 있다.
- ④ 무비클립은 다른 심벌과는 달리 계속 재생되는 특성으로 같은 무비클립을 여러 번 사용하면 용량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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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gotoAndPlay("open") : open 이라고 하는 무비클립 재생
- ② gotoAndPlay("scene1",2) : scene1 이라는 scene의 2 프레임으로 이동하여 무비 재생
- ③ box.gotoAndStop(2) : box 라는 레이블로 가서 멈춤
- ④ prevFrame() : 현재 프레임의 다음 프레임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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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액션스크립트에서 변수 y에 대입될 값은?
- ① 1
- ② 2
- ③ 3
- ④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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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아래 액션스크립트 예문에서 음수 인덱스를 사용하여 부분 문자열을 추출하였을 때, 변수 mName에 대입될 값은?
- ① "Sid"
- ② "Steven"
- ③ "Mumby"
- ④ "Mu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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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바 언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객체 지향 언어이다.
- ② 하드웨어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 ③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한다.
- ④ 다중 스레드 방식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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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바 애플릿에서 삽입된 애플릿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태그는?
- ① <EMBED>
- ② <INPUT>
- ③ <OUTPUT>
- ④ <PA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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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자바 애플릿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 ② 웹페이지에 추가하여 동적 효과나 특수효과를 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 ③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는 class라는 확장자를 가진다.
- ④ 하드웨어에는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는 독립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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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 ① transient
- ② super
- ③ inter
- ④ 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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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바스크립트의 Window 객체메서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confirm() : 사용자에게 확인을 필요로 하는 대화상자 실행
- ② prompt() : 사용자로부터 입력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대화상자 표시
- ③ find() : 윈도우에 포함된 텍스트 검색
- ④ alert() : 전달받은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판별한 결과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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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바스크립트에서 브라우저 내장 객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Cookie
- ② Document
- ③ Location
- ④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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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MPEG-7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술하기 위한 표준화 방안이다.
- ②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색인화와 검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③ 멀티미디어 정보의 제작, 전송, 저장, 유통 및 검색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④ 고화질 디지털 영상을 이용한 HDTV 방송 실현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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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7. IANA에서 지정한 잘 알려진 포트 번호(WELL KNOWN PORT NUMBERS)와 서비스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21 - FTP
- ② 22 - SSH
- ③ 24 - Telnet
- ④ 25 - PO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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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통신 프로토콜의 일반적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세분화
- ② 캡슐화
- ③ 동기화
- ④ 상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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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오디오 CD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오디오 CD는 음악 신호를 아날로그 형태로 저장한다.
- ② 오디오 CD는 기존의 LP판에 비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 ③ 오디오 CD는 기존의 LP판에 비하여 음질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
- ④ 오디오 CD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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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MIDI Data 파일형식이 아닌 것은?
- ① enc
- ② wrk
- ③ mod
- ④ 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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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비선형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반적인 테이프 편집을 의미
- ② 복사 횟수에 따라 화질의 열화가 진행
- ③ 영상신호를 데이터로 저장하므로 삽입, 삭제, 수정이 용이
- ④ 원본 테이프의 내용을 마스터 테이프에 순차적으로 복사하면서 진행하는 편집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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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RGB 컬러 모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RGB 컬러 모델은 컬러프린터나 인쇄 등에 유용하게 쓰인다.
- ② 빛의 삼원색(Red, Green, Blue)이 기본색이 되는 컬러모델이다.
- ③ 기본 색을 더하여 새로운 컬러를 만들어내므로 가산 모델이라고도 한다.
- ④ 여러 색의 빛을 더하면 흰색이 되는 빛의 성질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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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3차원 모델링 방법 중 스위핑(Sweep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사출(Extrusion)
- ② 패치(Patch)
- ③ 회전(Revolve)
- ④ 선반(La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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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동영상의 음악 편집 기술 중 작은 볼륨의 소리에서 점진적으로 크게 나오도록 하는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클로즈 업(Close-Up)
- ② 크로스 페이드(Cross-Fade)
- ③ 페이드 인(Fade-In)
- ④ 페이드 아웃(Fade-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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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영상이나 음성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펄스 부호 변조를 사용하여 전송에 적합한 디지털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고, 역으로 수신측에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나 장치는?
- ① 코덱
- ② 콤포지트
- ③ 콤포넌트
- ④ 캡처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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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멀티미디어 자료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전송 받으면서 보거나 들을 수 있는 방식이 아닌 것은?
- ① RealVideo
- ② Streamworks
- ③ Acrobat Reader
- ④ VDO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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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파일 포맷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TGA
- ② TIFF
- ③ WMV
- ④ 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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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영상에 존재하는 명암 값들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각 명암 값에 대한 화소의 개수를 표시한 그래프는?
- ① Lookup table
- ② Frequency diagram
- ③ Histogram
- ④ Clam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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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디지털 영상 편집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NG 부분의 제거
- ② 정보의 압축
- ③ 의미의 심화
- ④ 컷의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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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MP3 파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음을 주파수 대역별로 나누어 압축하는 방법이다.
- ② 인터넷을 통한 오디오 스트리밍에 사용되고 있다.
- ③ 압축률은 일반적으로 1:4 정도이다.
- ④ MPEG-1 Layer-3 파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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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편집이 완성된 비디오를 보면서 사람의 발자국 소리 등의 효과음을 스튜디오에서 소도구 등을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만들어 내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폴리(Foley)
- ② A/B롤
- ③ 샘플러(Sampler)
- ④ 신디사이저(Synthes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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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3차원으로 모델링된 물체의 형상에 대해 색감이나 질감, 그림자, 빛의 반사 및 굴절 효과 등을 부여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렌더링(Rendering)
- ② 로토스코핑(Rotoscoping)
- ③ 더빙(Dubbing)
- ④ 모션 캡처(Motion Ca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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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고도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오버레이
- ② 가상현실
- ③ 폴리
- ④ 액티브 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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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하나의 면과 인접한 면에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여 두 면 사이를 부드럽게 표현한 음영처리 방법은?
- ① 플랫 쉐이딩
- ② 퐁 쉐이딩
- ③ 메탈 쉐이딩
- ④ 구로드 쉐이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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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보통 필름은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필름을 30프레임의 비디오로 늘려주어 변환하는 작업은?
- ① 텔레시네(Telecine)
- ② 키네스코프(Kinescope)
- ③ 씨네룩(Cinelook)
- ④ 키네코(Kin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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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디지털 영상의 촬영과 편집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촬영한 동영상을 캡처하여 프리미어 소프트웨어에서 편집할 수 있다.
- ② 음향효과를 삽입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 ③ 비순차적으로 편집할 수 없기 때문에 촬영 시 반드시 스토리 순서대로 촬영하여야 한다.
- ④ 프리미어 소프트웨어에서 VHS 테이프로 최종 출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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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3차원 그래픽스의 매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범프 매핑(Bump Mapping)은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로 오브젝트의 실제 모양까지 바꿀 수 있다.
- ② 서피스 매핑(Surface Mapping)은 2D그래픽스 데이터를 이용해 오브젝트의 표면에 씌우듯이 이미지를 적용시킨다.
- ③ 매핑은 3D오브젝트에 무늬 또는 표면의 요철 등을 표현하는 것이다.
- ④ 솔리드 매핑(Solid Mapping)은 자체에서 생성되는 연속성을 가지는 무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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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셀 애니메이션 제작 시에 키 프레임들 사이에 연속된 프레임을 넣어 그리는 작업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레이어
- ② 트위닝
- ③ 렌더링
- ④ 인젝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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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인형 애니메이션, 클레이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하며 찰흙 소재인 클레이나 인형을 조금씩 움직여서 1콤마씩 촬영한 다음 연결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플립북
- ② 컷 아웃 애니메이션
- ③ 셀 애니메이션
- ④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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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반이중(half-duplex) 통신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데이터 전송로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가 흐르도록 하는 통신방식이다.
- ② 접속된 두 장치 간에 교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방식이다.
- ③ 접속된 두 장치 간에 데이터가 동시에 양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통신방식이다.
- ④ 4선식 회선이 사용되나, 2선식 회선에서 주파수 분할로도 통신이 가능한 통신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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