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국어(2020. 9. 19.) 시험일자 : 2020년 9월 19일
1. 단어의 발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옻’은 음절의 끝소리 규칙 현상이 일어나 [옫]으로 발음된다.
- ② ‘닫는다’는 동화 현상인 유음화가 일어나 [단는다]로 발음된다.
- ③ ‘닭’, ‘넋’은 자음군 단순화가 일어나 각각 [닥], [넉]으로 발음된다.
- ④ ‘쌓지’, ‘먹히다’는 축약 현상이 일어나 각각 [싸치], [머키다]로 발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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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보기>는 ‘-더니’에 대한 자료 조사 내용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에 들어갈 말은 ‘었’이다.
- ② ㉡에 들어갈 말은 ‘관형사형 어미’이다.
- ③ ㉢에는 ‘전에는 며칠 밤을 새워도 괜찮더니 요즘은 그렇지 못하다.’를 넣을 수 있다.
- ④ ㉣에는 ‘어머님께서 진지는 잘 잡수시더니?’를 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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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보기>의 한글 맞춤법 규정이 적용된 단어가 아닌 것은?
- ① 무릇
- ② 엇셈
- ③ 웃어른
- ④ 훗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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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자료를 토대로 중세 국어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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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은 외래어 표기법 제1장 제1항 “외래어는 국어의 현용 24 자모만으로 적는다.”에 따라 ‘파이팅’으로 고쳐야 한다.
- ② ㉡은 외래어 표기법 제1장 제3항 “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만을 쓴다.”에 따라 ‘커피숍’으로 고쳐야 한다.
- ③ ㉢은 외래어 표기법 제1장 제3항 “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만을 쓴다.”에 따라 ‘초콜릿’으로 고쳐야 한다.
- ④ ㉣은 외래어 표기법 제1장 제4항 “파열음 표기에는 된소리를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에 따라 ‘파리’로 고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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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보기>를 참고할 때 밑줄 친 부분이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과를 껍질채로 먹었다.
- ② 모르는 채를 하며 고개를 돌렸다.
- ③ 벽에 기대앉은 체로 잠이 들었다.
- ④ 내가 아무리 말해도 그는 들은 체도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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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보기>의 ㉠∼㉣에 대한 수정 방안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ㄹ지’는 하나의 어미이기 때문에 ‘할’과 ‘지’를 붙여 ‘할지’로 수정해야 한다.
- ② ㉡: ‘-마다’는 조사이기 때문에 ‘때’와 ‘마다’를 붙여 ‘때마다’로 수정해야 한다.
- ③ ㉢: ‘오르내리-’는 두 어근이 결합한 합성어이기 때문에 ‘오르-’와 ‘내리-’를 붙여 ‘오르내리는’으로 수정해야 한다.
- ④ ㉣: ‘같다’는 조사이기 때문에 ‘형’과 ‘같다’를 붙여 ‘형같다’로 수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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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보기>의 ㉠∼㉣에 대한 높임 표현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서술어의 주체가 ‘철수’이므로 ‘오라고’로 고쳐야 한다.
- ② ㉡: 서술어의 주체가 ‘선생님’이므로 ‘물으실’로 고쳐야 한다.
- ③ ㉢: 인용 동사 ‘하다’의 주체가 ‘철수’이므로 ‘해’로 고쳐야 한다.
- ④ ㉣: 서술어의 객체가 ‘선생님’이므로 ‘여쭤봐’로 고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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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형은 아빠와 많이 닮았다.
- ② 누나는 동생에게 선물을 주었다.
- ③ 나는 종일 집에서 동생과 놀았다.
- ④ 그녀는 자신의 행운을 당연하게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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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보기>는 올바르지 않은 문장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의 예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그날 밤중에 잠을 깬 사람은 비단 나뿐이었다.
- ② ㉡: 그것은 오래전에 불리던 노래이다.
- ③ ㉢: 손님들이 다 오지 않았어.
- ④ ㉣: 발등의 불이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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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가)~(다)의 전개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나)-(다)
- ② (나)-(가)-(다)
- ③ (가)-(다)-(나)
- ④ (나)-(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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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글을 읽을 때, 유의할 점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핵심 내용을 확인하며 읽는다.
- ② 사실과 주장을 주의하며 읽는다.
- ③ 정서적이거나 공감이 되는 부분을 찾아 읽는다.
- ④ 자료의 출처가 믿을 만한 것인지를 생각하며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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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1인칭의 고백적 어조를 사용하고 있다.
- ② 역설적인 시적 논리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 ③ 현실에서 삶의 본질로 인하여 괴로워하는 화자가 등장한다.
- ④ 대조적인 의미의 시어를 반복하여 시적 대상을 형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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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인물 간의 극적 갈등이 시작된다.
- ② 여정을 따라 등장인물의 의식과 내면을 서술하고 있다.
- ③ 특정 시대의 소재를 등장시켜 시대적 배경을 짐작할 수 있다.
- ④ 각종 문장부호의 사용을 통해 특정 부분을 주목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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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우리 민족의 삶을 노래한 문학이다.
- ② 가창 과정에서 특정 후렴구가 발달했다.
- ③ 일상어를 통해 화자의 심정을 표출하고 있다.
- ④ 골계미와 같은 판소리의 미학적 요소를 담아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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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서술자가 작품에 개입하여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 ② 당대 사회의 현실 고발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③ 요약적 진술을 통해 사건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 ④ 언어 유희적 표현을 사용하여 해학성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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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과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금동이의 아름다운 술은 일만 백성의 피요, ㉡: 노랫소리 높은 곳에 원망소리 높았더라.
- ② ㉠: 금동이의 아름다운 술은 일만 백성의 피요, ㉡: 노랫소리 높은 곳에 탄식소리 높았더라.
- ③ ㉠: 금동이의 아름다운 술은 일만 백성의 삶이요, ㉡: 노랫소리 높은 곳에 칭찬소리 높았더라.
- ④ ㉠: 금동이의 아름다운 술은 일만 백성의 희망이요, ㉡: 노랫소리 높은 곳에 찬양소리 높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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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글에서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安分知足
- ② 簞瓢陋巷
- ③ 武陵桃源
- ④ 風月主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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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글의 이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시대 변화에 따른 글쓰기 관습의 변화
- ② 인쇄술의 발달에 따른 독서 문화의 변화
- ③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글쓰기 방식의 변화
- ④ 과거와 현재의 독서 방식에 따른 독서 가치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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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역순행적 구성을 통해 사건 전개에 입체감을 드러낸다.
- ②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여 인물의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 ③ 영웅의 일대기 구조를 지니고 있어 영웅소설로 분류되고 있다.
- ④ 역사적 사실과 반대되는 내용을 통해 현실 극복의 의지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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