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2008. 7. 27.) 시험일자 : 2008년 7월 27일

1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1. 다음 중 전기통신의 개선과 합리적 이용, 전기통신 업무의 이용증대와 효율적 운용, 그리고 세계 전기통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국제간 협력 증진 등 공동 노력을 추구할 목적으로 설립한 기구로 옳은 것은?
  • ① BSI(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 ②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③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④ CEN(Committee European de Normalis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 ) 안에 들어갈 적절한 단어는?
  • ① 프로토콜
  • ② 프로그램
  • ③ 비트
  • ④ 대화제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으로 다른 호스트에 IP 데이타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는데 사용하는 서비스는?
  • ① PING
  • ② Rlogin
  • ③ NTP((Network Tme Protocol)
  • ④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nternet Protocol) 프로토콜의 계층 중에서 발신지에 목적지까지 오류제어와 흐름제어를 제공하면서 전체 메시지가 올바른 순서대로 도착하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 ① 물리계층
  • ② 전송계층
  • ③ 데이터링크계층
  • ④ 네트워크계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IPv6(Internet Protocol ver.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멀티캐스트를 위한 주소공간을 제공한다.
  • ② 유비쿼터스 통신장치들이 상호 통신 할 수 있는 주소공간을 제공한다.
  • ③ 64bit의 주소공간을 제공한다.
  • ④ 향상된 데이터 보안성을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인터넷에서 전자우편을 교환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어느 것인가?
  • ① FTP(File Transfer Protocol)
  • ②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③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④ Teln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링크의 종류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참조링크(Referential Link)
  • ② 조직링크(Organization Link)
  • ③ 키워드 링크(Keyword Link)
  • ④ 탐색 링크(Navigation Lin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IP 주소 192.1.2.3 이 속하는 클래스는?
  • ① 클래스 A
  • ② 클래스 B
  • ③ 클래스 C
  • ④ 클래스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넷스케이프사가 개발한 웹 보안 프로토콜 기술로 웹 뿐만 아니라 FTP와 같은 TCP/IP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어느 것인가?
  • ① SSL(Secure Socket Layer)
  • ② SSH(Secure SHell)
  • ③ SEA(Simple Encryption Algorithm)
  • ④ S-HTTP(Secure Hypertext Transfer Protoco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용어 중 시스템에 침입한 해커가 다시 침입을 쉽게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불법 출입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방화벽
  • ② 스파이웨어
  • ③ 백도어
  • ④ 크래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정보보호를 위한 암호화에 관련된 용어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평문 - 암호화되기 전의 원본 메시지
  • ② 암호문 - 암호화가 적용된 메시지
  • ③ 키(Key) - 적절한 암호화를 위하여 사용하는 값
  • ④ 복호화 - 평문을 암호문으로 바꾸는 작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쿠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보안상으로 안전하다.
  • ②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된다.
  • ③ 일반적으로 4KB 이하의 작은 용량을 갖는다.
  • ④ 인터넷 웹사이트와 사용자 사이의 통신을 매개해주는 정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웹을 통해 제공되는 데이터 중 일부 동적 데이터(애니메이션, 비디오)를 보려면 기본적인 웹브라우저로 화면에 표시해주지 못해 특정 소프트웨어가 브라우저상에서 연동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 ① 필터링(Filtering)
  • ② 키프레임(Key Frame)
  • ③ 모핑(Morphing)
  • ④ 플러그인(Plug-i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이미지의 저장방식 중 래스터방식과 벡터방식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래스터방식은 이미지를 Pixel 단위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용량이 커지고 해상도도 좋아진다.
  • ② 래스터방식은 색의 변화를 나타내는데 유용하며 자연색상 그대로를 표현하는 좋다.
  • ③ 벡터방식은 이동, 회전, 변형이 쉽고 요소의 형태와 칼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나 기억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다.
  • ④ 벡터방식은 수학적으로 기술되어 화면에 보여주는 속도가 느리고 점진적인 색변화를 나타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동영상의 끊김없이 지속적으로 전송 처리하는 기술로 수신자에게 전송된 일부만으로도 재생 가능한 기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스트리밍
  • ② 푸시
  • ③ 쿠키
  • ④ 다중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사운드를 디지털화 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아날로그 신호의 강도를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변조하는 방식은?
  • ① OCM 방식
  • ② PCM 방식
  • ③ PCR 방식
  • ④ OCR 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중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로토스코핑(Rotoscoping)
  • ② 모핑(Morphing)
  • ③ 미립자 시스템(Particle System)
  • ④ 양파껍질 효과(Onion-Skin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오디오 또는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과 복원기능을 수행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용어로 적절한 것은?
  • ① 코덱(CODEC)
  • ② 스트리밍(Streaming)
  • ③ 캡처 보드(Capture Board)
  • ④ 슈퍼임포즈(Super impos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디지털 TV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한정 수신과 스크램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 ② 잡신호가 없어 선명한 화질과 음질을 제공한다.
  • ③ 방송국 및 전송 설비에 대한 비용 부담이 적다.
  • ④ 한 대역폭에 4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송출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모니터는 Red, Green, Blue의 3색 형광물질을 방사하는 감법혼합을 이용한다.
  • ② 1초 동안에 CRT 좌측에서 우측까지 전자빔이 주사되는 횟수를 수평 주파수라고 한다.
  • ③ 상단에서 하단까지 주사가 모두 끝났을 때, 하단의 주사선을 다시 상단으로 옮기는 횟수를 수직 주파수라고 한다.
  • ④ 화소의 크기가 작을수록, 화소 내의 형광 입자간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해상도는 높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다음 일반적인 만화영화와 같은 원화, 동화와 배경을 분리시켜 만드는 애니메이션 방법은?
  • ① 셀 애니메이션
  • ② 플립 북 애니메이션
  • ③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 ④ 벡터 애니메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몰입
  • ② 정체감
  • ③ 상호작용
  • ④ 자율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입력 장치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마우스
  • ② 터치스크린
  • ③ 키보드
  • ④ 프린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디지털 TV 방송은 전송방식의 표준규격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디지털TV 전송 방식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미국방식(ATSC)
  • ② 유럽방식(DVB)
  • ③ 호주방식(OCAP)
  • ④ 일본방식(ISD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최근 멀티미디어 기술 동향이 아닌 것은?
  • ① 하드웨어 장치의 소형화
  • ② 하드웨어 성능의 고속화
  • ③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고가격화
  • ④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준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디자인이 기본 조건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경제성
  • ② 심미성
  • ③ 일관성
  • ④ 합목적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7. 디자인의 기본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① 점
  • ② 원
  • ③ 면
  • ④ 입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시각적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상호간 기능적으로 배치, 배열하는 작업으로 포맷, 라인업, 마진 문자가 이에 속하는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는?
  • ① 타이포그래피
  • ② 레이아웃
  • ③ 일러스트레이션
  • ④ 인쇄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디자인의 시각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모양(Shape)
  • ② 크기(Size)
  • ③ 비례(Proportion)
  • ④ 배경(Backgroun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디자인 원리 중 반복, 강조, 점이 등을 통해 이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 ① 조화
  • ② 균형
  • ③ 대비
  • ④ 율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연물 등의 대칭된 형태에서 느낄 수 있다.
  • ② 길이의 비례 관계를 말한다.
  • ③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 또는 단순형태에서는 느낄 수 없다.
  • ④ 변화 속에서 통일감을 얻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거리가 가까운 요소끼리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폐쇄성의 원리
  • ② 연속성의 원리
  • ③ 유사성의 원리
  • ④ 근접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현재 또는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계획하고, 가격을 결정하여, 판촉 활동을 하고, 배포하도록 계획된 경영활동의 전반적인 체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시장조사
  • ② 리서치
  • ③ 기획
  • ④ 마케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시나리오의 구성 형식 중 직선식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주로 추리극이나 싸이코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구성이다.
  • ② 이야기의 전개가 처음 사건이 다음 사건의 원인이 되고, 다시 두 번째 사건이 다음 사건의 원인이 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 ③ 첫 번째 이야기의 전개 중 세 번째 이야기가 나오고, 다시 세 번째 이야기의 전개 중 첫 번째 이야기가 나오는 구성을 보인다.
  • ④ 이야기 구성이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고 즉흥적으로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멀티미디어 시나리오 테마 결정시 구성되는 표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표현의 간결성
  • ② 표현의 친밀성
  • ③ 표현의 주체성
  • ④ 표현의 추상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멀티미디어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기획서를 제작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 ①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
  • ② 기획서의 파일 종류
  • ③ 새로운 기술 제시
  • ④ 계약 기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형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통일감
  • ② 조화
  • ③ 절제
  • ④ 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중요한 정보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깜박임(Flashing)
  • ② 애니메이션(Animation)
  • ③ 밑줄(Underling)
  • ④ 흐리게 하기(Blu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문자를 이용한 디자인으로 간격, 크기, 색상, 서체 등의 다양한 변화에 의해 가독성이나 판독성 등을 높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아웃라인
  • ② 일러스트레이션
  • ③ 그리드
  • ④ 타이포그래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글자디자인의 기본 조건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개성이 있어야 한다.
  • ② 잘 읽을 수 있어야 한다.
  • ③ 현대적인 성격만을 표현해야 한다.
  • ④ 쓰임새에 따라 디자인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다음 중 선의 끝과 시작, 선들이 만나거나 교차하는 곳 등에 있고 공간에서 위치를 정의하고 결정하는 것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색의 3가지 속성이 아닌 것은?
  • ① 대비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색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자극으로 인해 색 지각이 생긴 후 그 자극이 없어져도 그전의 상이나 그 반대의 상을 느낄 수 있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주목성
  • ② 잔상
  • ③ 동화
  • ④ 명시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중 팔레트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제한된 수의 색상을 사용해야 할 경우, 그 제한된 색상들을 섞어서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즉 현재 팔레트에 존재하지 않는 컬러를 컬러패턴으로 대체하여 가장 유사한 컬러로 표현하는 기법에 해당하는 용어는?
  • ① 디더링(Dithering)
  • ② 컬러 조정(Color Adjustment)
  • ③ 메타포(Metaphor)
  • ④ 컬러 변화(Color Vari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GIF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Compuserve사에서 온라인을 이용한 이미지 파일 전송을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 ② 애니메이션 기능을 지원한다.
  • ③ 투명색을 지원한다.
  • ④ 실사와 같은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형태의 시각요소인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물체와 관찰자의 거리가 멀어질 경우, 물체는 선으로 인식된다.
  • ② 가시적인 선은 형이나 형태, 물체, 구조물을 표현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 ③ 선은 의미와 상징성을 전달하고, 시각적 형상을 표현하며,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다.
  • ④ 선은 형태를 표현하고 창조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가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 ① Yellow
  • ② Red
  • ③ Green
  • ④ Blu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가법혼색의 RGB 세 가지 색상을 혼합 시 나타나는 컬러를 웹 컬러 숫자(Web Color Number)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FFFFFF
  • ② #000000
  • ③ #999999
  • ④ #33333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스토리보드의 표현 단위는?
  • ① 타임라인(Timeline)
  • ② 픽셀(Pixel)
  • ③ 파이카(Pica)
  • ④ 프레임(Fram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웹 콘텐츠 제작 시 이미지 파일이나 애니메이션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256가지 이하의 색상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모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Indexed color모드
  • ② JPG모드
  • ③ CMYK모드
  • ④ RGB모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멀티미디어저작
51. DBMS는 여러 사용자들에 의해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정의 기능
  • ② 조작 기능
  • ③ 제어 기능
  • ④ 연산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무결성 제거
  • ② 중복성 제거
  • ③ 불일치성 제거
  • ④ 데이터 공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사용자 A의 자료를 사용자 B가 보던 중 실수로 수정 또는 삭제를 해버렸다.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특징은 어느 것인가?
  • ① 자료의 공유
  • ② 중복의 최소화
  • ③ 데이터 무결성 유지
  • ④ 데이터 관리의 표준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속성이 최소 단위라면, 최소의 관리 또는 조직 단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튜플
  • ② 레코드
  • ③ 릴레이션
  • ④ 원자값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다음 중 mysql_querry함수로 가져온 결과값을 한줄 배열로 만들어서 출력하려고 한다. 이 때 PHP에서 사용되는 MySQL함수는 무엇인가?
  • ① mysql_connect();
  • ② mysql_select_db();
  • ③ mysql_num_rows();
  • ④ mysql_fetch_arra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HTML 태그에서 cell spacing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표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 ② 일반적으로 초기값이0이 할당된다.
  • ③ 두 셀 사이의 여백 크기를 지정한다.
  • ④ 셀 가장자리와 셀 내용 사이의 여백을 지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나 이미지 보기 옵션이 꺼져 있을 경우 이미지 대신 텍스트를 넣어서 그 이미지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태그는?
  • ① PRE
  • ② ALT
  • ③ ALIGN
  • ④ U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XML의 문서 형식 정의(DTD)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element
  • ② comment
  • ③ Attribute
  • ④ ent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W3C는 XML의 10가지 목표를 권고하고 있다. 그중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플랫폼에 종속적이어야 한다.
  • ②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한다.
  • ③ XML은 SGML과 호환성을 제공한다.
  • ④ XML 문서는 쉽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현재 브라우저에 열려있는 HTML 문서의 URL에 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는?
  • ① History 객체
  • ② Image 객체
  • ③ Link 객체
  • ④ Location 객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기본적인 단위는?
  • ① 프레임(Frame)
  • ② 해상도(Resolution)
  • ③ 픽셀(Pixel)
  • ④ 노드(Nod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sed, awk, tr등과 같은 유닉스 기능을 포함하는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언어이며, 래리 월(LarryWall)이 1987년 개발한 언어로 텍스트 처리 기능이 뛰어나 CGI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 ① Prel
  • ② Cobol
  • ③ Basic
  • ④ Powerbuild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플래시에서 인터랙티브 버튼을 제작할 경우 나타나는 프레임이 아닌 것은?
  • ① Up
  • ② Over
  • ③ Put
  • ④ Dow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플래시에 긴 배경 음악을 삽입하려고 한다. 사운드 방식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하는가?
  • ① event
  • ② start
  • ③ stop
  • ④ strea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 중 매 프레임마다 반복적으로 액션스크립트를 실행시켜야 할 이벤트로 옳은 것은?
  • ① everyframe
  • ② load
  • ③ data
  • ④ enterfram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시 작업환경에서 보이는 그대로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WYSIWYG
  • ② GUI
  • ③ HCI
  • ④ MC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다음 중 정지 영상의 국제 표준 압축 방식은?
  • ① MIDI
  • ② WAV
  • ③ JPEG
  • ④ MPE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컴퓨터 음악기기의 인터페이스 방법으로 음악 합성기, 디지털 피아노 등의 전자 음악기기들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표준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 ① WAV
  • ② MIDI
  • ③ MP3
  • ④ R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효과적인 정보의 전달을 위하여 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운드, 텍스트로 구현하는 영상의 통합된 형태를 무엇 이라 하는가?
  • ① 공장 자동화
  • ② 사무 자동화
  • ③ 정보 자동화
  • ④ 멀티미디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다음 중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2차원 그래픽을 컴퓨터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 ② 2차원의 복잡한 데이터를 단순화하여 컴퓨터 화면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 ③ 컴퓨터가 만들어낸 영상을 다양한 감각과 다양한 구도를 이용해 현실 세계와 유사하도록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표현하는 기술이다.
  • ④ 가상현실을 구현해주는 대표적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인 페인트샵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시간축 방식(Time-line) 저작도구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경우에 적절하다.
  • ② 하나의 연속된 장면의 경우 미디어 정보를 시간축에 따라 배치한다.
  • ③ 프로그램의 흐름을 플로차트 형태의 창으로 보여준다.
  • ④ 모든 정보를 카드 단위로 표시하며 여러 개의 카드 묶음은 스택(Stack)으로 정의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자바스크립트에서 Document에 포함된 객체 중 HTML 문서 안에 있는 <A NAME> 태그에 관한 정보를 배열로 포함하고 있는 객체는?
  • ① Applet 객체
  • ② Anchor 객체
  • ③ Link 객체
  • ④ Form 객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자바스크립트의 Window 객체 중 다음 그림과 같이 다이얼로그 박스를 나타내는 메소드는?
  • ① Open( )
  • ② Prompt( )
  • ③ Alert( )
  • ④ Confirm(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상에서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서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를 갖는 것은 무엇인가?
  • ① Null
  • ② VAR
  • ③ String
  • ④ Boolea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되는 메소드(Method)는?
  • ① concat()
  • ② slice()
  • ③ sort()
  • ④ deleteRow()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대역폭이 적은 통신매체에서도 전송이 가능하고 양방향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A/V(Audio/ Video)표준 부호화 방식으로, 64kbps 급의 초저속 고압축율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동영상 표준안은?
  • ① MPEG-1
  • ② MPEG-2
  • ③ MPEG-4
  • ④ MPEG-7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7. 비디오 압축 기술 중 MPEG-2 방식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HDTV 전송의 표준을 포함하고 있다.
  • ② 목표 전송률은 1.5 Mbits/sec 이하이다.
  • ③ 표준을 따르는 MPEG-2 디코더는 MPEG-1 스트림도 재생할 수 있다.
  • ④ 순차주사(Noninterlace)방식과 격행주사 (Interlace)방식 모두를 지원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중 MP3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MPEG-1의 Audio Layer-3을 의미한다.
  • ② 가청주파수를 10개의 서브밴드로 나누어 압축한다.
  • ③ 무손실 압축기법을 사용한다.
  • ④ 압축율이 약 3:1 정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 ① 투영(Projection)
  • ② 디더링(Dithering)
  • ③ 모델링(Modeling)
  • ④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1996년 Intel 사가 만든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으로 파일 안에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URL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하여 다운로드와 동시에 재생이 가능한 파일 형태는?
  • ① AVI
  • ② ASF
  • ③ JPEG
  • ④ WAV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32비트 컬러에서는 트루컬러 외에 투명도를 나타낼 수 있는 채널이 있다.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알파 채널
  • ② 베타 채널
  • ③ 감마 채널
  • ④ 델타 채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양자화(Quantization)하는 샘플 비트(Sample Bit)가 8비트인 경우 소리의 강약을 몇 단계로 나누어 표시할 수 있는가?
  • ① 8
  • ② 64
  • ③ 265
  • ④ 51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모니터의 컬러 또는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컬러와 출력이나 인쇄했을 때의 컬러가 일치하지 않을 때 여러 시험을 통해 일치하도록 조절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디더링(dithering)
  • ② 앨리어싱(aliasing)
  • ③ 인덱스컬러(index color)
  • ④ 칼리브레이션(calibr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다음 중 비선형편집(Non-Linear Editing)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어떤 것의 길이라도 신속하게 실행 할 수 있다.
  • ② 편집 내용을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자유롭다.
  • ③ 기존 CG 및 다른 특수 효과 프로그램들 간의 호환으로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다.
  • ④ 최초에 소스를 저장하기 위한 복사작업 및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영상편집 기술 중 화면과 화면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 ① Transparency
  • ② Transition
  • ③ Superimpose
  • ④ Filter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디지털 영상에서 행과 열의 값으로 영상의 한 점을 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프레임(frame)
  • ② 픽셀(pixel)
  • ③ 블록(block)
  • ④ 필드(fiel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디지털영상에서 발생하는 Jag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계단형 화질 왜곡현상
  • ② 복사에 의한 화질의 열화
  • ③ 압축에 의한 정보량 축소
  • ④ 잡음(noise)에 대한 강한 면역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다음 중 영상의 색 밝기 차이(밝고 어두운 정도)를 이용한 디지털 합성기술로, 한 영상의 어두운 부분을 없애거나 투명하게 만들어서 다른 쪽 영상이 비치게 할 수 있다. 영상 편집에서 뿐 아니라, 영상믹서를 이용한 실시간 방송에도 사용할 수 있는 합성 기술은?
  • ① Beta Channel
  • ② Luminance Key
  • ③ Rendering
  • ④ Morph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비디오 영상이 컴퓨터 영상을 통과하여 보이게 하는 것처럼 투명하게 되도록 컬러나 컬러의 범위로서 그 컬러의 위치에 다른 영상의 삽입이 가능하게 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렌더링(rendering)
  • ② 크로마 키(chroma key)
  • ③ 트위닝(tweening)
  • ④ 쉐이딩(shad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영상을 어두운 색 또는 밝은 색으로 점차로 나타나거나 점차로 사라지는 장면전환 기법은?
  • ① 프레임 인(Frame In)
  • ② 로토스코핑(Rotoscoping)
  • ③ 페이트 인/아웃(Fade In/Out)
  • ④ 아이리스 효과(Iris Effec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사운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진폭
  • ② 주파수
  • ③ 위상
  • ④ 음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다음 디지털 사운드 압축방식 중 사람과 사람이 대화할 때 단어 사이의 공백은 디지털 데이터로 전송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활용하여 음성의 실시간 전송을 위해 만들어진 방식은 무엇인가?
  • ① A-Law
  • ② MP3
  • ③ ADPCM
  • ④ TrueSpee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중 일반적으로 오디오 CD음질에 해당하는 디지털 오디오 샘플링 사이즈와 샘플링 주파수 규격은?
  • ① 16bit, 44.1kHz
  • ② 16bit, 48kHz
  • ③ 24bit, 96kHz
  • ④ 24bit, 192kHz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과정 중 표본화(Sampling)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표본화를 많이 할수록 원음을 잘 표현할 수 있다.
  • ② 표본화에서 Hz는 10분에 주기가 몇 번 있는가를 의미한다.
  • ③ 표본화를 많이 할수록 데이터 저장을 위한 공간이 증가한다.
  • ④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표본을 취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애니메이션 기법 중에 대상물의 움직임을 시작 단계와 끝 단계를 기준으로, 중간 단계를 생성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스톱모션 방식
  • ② 키프레임 방식
  • ③ 로토스코핑
  • ④ 스타트스톱 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애니메이터는 장면이 변화하는 키 프레임(Key Frame)만을 제작하고, 중간에 속해있는 프레임들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트위닝(Tweening)
  • ② 플립북 애니메이션(Flip-book Animation)
  • ③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 ④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Sprite-based Anim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음 중 사람의 가청 주파수 영역에 해당하는 것은?
  • ① 20Hz ~ 20kHz
  • ② 50Hz ~ 5kHz
  • ③ 45Hz ~ 45kHz
  • ④ 30Hz ~ 30kHz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촬영된 사진의 해상도나 화질을 결정하는 것은?
  • ① 메모리
  • ② 플래시
  • ③ CCD
  • ④ LC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CMY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Cyan, Magenta, Yellow가기본이 된다.
  • ② 가산 모델(Additive Model)이라고 한다.
  • ③ 인쇄 등 물감이나 잉크 등의 특성을 이용하는 곳에 유용하게 쓰인다.
  • ④ 컬러 모델을 나타내는3차원 좌표축에서 원점 (0,0,0)은 검은색을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기억용량 단위의 크기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Bit < Byte < MB < TB < KB < GB
  • ② Bit < Byte < MB < GB < KB < TB
  • ③ Bit < Byte < KB < MB < GB < TB
  • ④ Byte < Bit < KB < MB < GB < T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