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2005. 8. 7.) 시험일자 : 2005년 8월 7일

1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1. 다음 멀티미디어 기반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을 활용 할 경우, 비선형적이고 비순차적인 정보 체계의 담색에 유리하다.
  • ② 고속 프로세스의 출현과 보급이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와는 무관하다.
  • ③ ITU는 통신을 관장하는 국제전기통신연합으로써, UN산하의 기구이다.
  • ④ 광대역 네트워크 기반기술의 발전과 멀티미디어 환경과는 서로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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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MY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Cyan, Magenta, Yellow가 기본이 된다.
  • ② 컬러모델을 나타내는 3차원 좌표축에서 원점(0.0.0)은 검은색을 나타낸다.
  • ③ 가산 모델(Additive Model)이라고도 한다.
  • ④ 인쇄 등 물감이나 잉크 등의 특성을 이용하는 곳에 유용하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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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니터의 성능을 평가하는 요소로서 모니터 화면에 나타난 점과 점사이의 거리를 말하는 것은?
  • ① 도트피치(dot pitch)
  • ② 해상도(Resolution)
  • ③ 핀 쿠션(pin cushion)
  • ④ 주파수(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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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RT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전자총에 의해 반사된 전자빔이 편광판 사이를 지나 섀도우 마스크 금속판을 걸쳐 형광물질에 도달한다.
  • ② 컬러 CRT는 빛의 삼원색인 RGB를 사용하여 화면에 표시한다.
  • ③ 장시간 이용 시 눈의 피로가 높다.
  • ④ 해상도가 낮을 수 록 선명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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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Hypertext의 대표적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노드(node)
  • ② 앵커(anchor)
  • ③ 링크(link)
  • ④ 해상도(Re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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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 내용은?
  • ① IP주소를 IPv4의 32비트길이에서 64비트로 확장하였다.
  • ② IPv4의 헤더필드 중 일부를 삭제하거나 선택영역으로 변경하였다.
  • ③ 각기 다른 대폭역에서도 비디오 데이터의 처리가 무리 없이 이루어지도록 대폭역을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한다.
  • ④ 보안과 관련하여 안전한 통신, 메시지의 발신자 확인, 암호화 기능 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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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를 압축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복원의 결과가 원래의 데이터와 큰 차이가 없어야 한다.
  • ② 압축과 복원으로 인한 지연시간이 길지 않아야 한다.
  • ③ 압축 알고리즘 자체 복잡도가 높은 것을 가장 우선시해야 한다.
  • ④ 다양한 데이터 압축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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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몰입
  • ② 정체성
  • ③ 상호작용
  • ④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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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P주소 229.1.2.3이 속하는 클래스는?
  • ① 클래스 A
  • ② 클래스 B
  • ③ 클래스 C
  • ④ 클래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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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48배속 CD-ROM에서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 ① 4800Kbps
  • ② 7200Kbps
  • ③ 5600Kbps
  • ④ 12000K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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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미지의 저장방식 중 래스터방식과 벡터방식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래스터방식은 이미지를 Pixel 단위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용량이 커지고 해상도도 좋아진다.
  • ② 래스터방식은 색의 변화를 나타내는데 유용하며 자연색상 그대로를 표현하는데 좋다.
  • ③ 벡터방식은 이동, 회전, 변형이 쉽고 요소의 형태와 칼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나 기억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다.
  • ④ 벡터방식은 수학적으로 기술되어 화면에 보여주는 속도가 느리고 정진적인 색 변화를 나타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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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플러그 앤 플레이 (Plug and Play : PnP)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운영체제에 의해 지원되는 기능으로 PC에 설치되는 장치드라이버를 손쉽게 설치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 ② CD-ROM에 삽입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자동으로 실행시켜 주는 기능으로 운영체제에서 제공한다.
  • ③ 윈도우 98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서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며,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 ④ CD-ROM에서 autorun.inf 파일을 자동으로 검색하여 이파일이 존재한다면, 운영체제에 의하여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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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JPEG 압축 알고리즘의 마지막 단계로 무 손실 압출을 사용하여 최종 압축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허프만 코딩(Huffman Coding)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 ① DCT변환
  • ② 윤곽선 추출(Edge Detection)
  • ③ 디더링(Dithering)
  • ④ 엔트로피 코딩(Entropy Co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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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7.1채널 홈시어터에 설치되는 스피커는 모두 몇 개인가?
  • ① 5개
  • ② 6개
  • ③ 7개
  • ④ 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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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사용자가 입력한 도메인 네임(Domain Name)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DNS
  • ② INTERNIC
  • ③ HTTP
  • ④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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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뉴미디어의 특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쌍방향통신식의 지원으로 상호 통신작용이 가능하다.
  • ②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통신이 가능하다.
  • ③ 기존의 미디어와 전혀 관계없는 새로운 미디어를 창출하고 있다.
  • ④ 비디오텍스, 화상응답시스템(VRS), 텔레텍스트(Teletext)등을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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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멀티미디어 전자우편을 주고 받기위한 인터넷 메일표준으로 텍스트나 아스키(ASCII)가 아닌 데이터가 송신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 ① POP3
  • ② SNMP
  • ③ MIME
  • ④ M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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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OSI 7 Layer 중 표현 계층의 기능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Data의 암호화
  • ② 전자우편의 저장과 전달 제공
  • ③ 데이터의 압축 수행
  • ④ 서로 다른 부호와 방법 간의 호환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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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토콜(protocol)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재합성(Reassembly)
  • ② 단편화(Fragmentation)
  • ③ 삭제(Remove)
  • ④ 캡슐화(Encaps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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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데이터 통신에서 1초에 변조할 수 있는 최대 변조 횟수의 단위는?
  • ① Cps
  • ② Baud
  • ③ Decibel
  • ④ Modu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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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인터넷 사용자의 인터넷 접속을 돕기 위해 만들어 졌으며 특정 사이트를 처음 접속하면 방문한 웹 사이트의 방문기록을 남겨 다음 접속 시 빠르게 연결해 주는 것은?
  • ① Plug-in
  • ② Cookie
  • ③ Cache
  • ④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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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빛의 삼원색을 기본색으로 하는 칼라모델로 여러 색의 빛을 더하면 흰색이 되는 빛의 성질을 이용한 컬러모델은?
  • ① RGB 모델
  • ② HSY 모델
  • ③ CMYK 모델
  • ④ Indexed Color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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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고품질의 사운드를 위해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바꿀 때 미세한 잡음을 추가하여 양자화 잡음과 왜곡을 줄이는 방법은?
  • ① 디더링(Dithering)
  • ② 엔티엘리어싱(Antialiasing)
  • ③ 클리핑(Clipping)
  • ④ 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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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정보검색을 위한 내용 표현을 목표로 개발된 영상압축 표준은?
  • ① MPEG-1
  • ② MPEG-2
  • ③ MPEG-4
  • ④ MPEG-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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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MPEG의 동영상 압축 절차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전처리
  • ② 변환
  • ③ 양자화
  • ④ 트위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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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평면디자인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타이포그래피
  • ② 편집 디자인
  • ③ 커뮤니티 디자인
  • ④ 텍스타일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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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7. 시지각의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비례성
  • ② 접근성
  • ③ 연속성
  • ④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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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나리오의 구성 형식 중 직선식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주로 추리극이나 싸이코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구성이다.
  • ② 이야기의 전개가 처음 사건이 다음사건의 원인이 되고, 다시 두 번째 사건이 다음 사건의 원인이 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 ③ 첫 번째 이야기의 전개 중 세 번째 이야기가 나오고, 다시 세 번째 이야기의 전개 중 첫 번째 이야기가 나오는 구성을 보인다.
  • ④ 이야기 구성의 순서가 정해져있지 않고 즉흥적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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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구성하는 기본요소 중 이미지(Im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이미지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하나의 픽셀에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를 제한할 수 있다.
  • ② 그림, 그래프 등은 많은 정보를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시각적인 효과가 크다.
  • ③ 이미지는 텍스트(Text)보다.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다.
  • ④ 이미지는 저장되는 방식에 따라 비트맵 방식과 벡터방식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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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웹에서의 글자 표현에 관한 사항 중 디지털 폰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비트맵 폰트는 각 픽셀의 면을 채우거나 비움으로써 표현하는 것으로 글자를 확대하였을 때 깨져 보이게 된다.
  • ② 포스트스크립 폰트는 고품질 출력을 중시하는 출판시장을 겨냥하여 만들어진 서체로 애플사에서 개발하고 이를 매킨토시에 적용함으로써 DTP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 ③ 아우트라인 폰트는 수학적 기법으로 테두리를 형성한 후 내부를 채우는 방식으로 윤곽선 서체라고도 한다.
  • ④ 트루타입 폰트는 어떤 크기의 문자라고 자유롭게 변형하여 깨끗하게 출력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2차 곡선을 사용하고 있어 폰트를 사용하는데 걸리는 연산시간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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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중 C to B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Commerce to Business
  • ② Customer to Business
  • ③ Commerce to Buy
  • ④ Customer to B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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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선의 끝과 시작, 선들이 만나거나 교차하는 곳 등에 있고 공간에서 위치를 정의하고 결정하는 것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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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자인의 요소 중 곡선이 주는 느낌으로 올바른 것은?
  • ① 강함
  • ② 날카로움
  • ③ 부드러움
  • ④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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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GUI(Graphic User Interface) 구성요소 중에서 정보의 종류나 기능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윈도우
  • ② 메뉴
  • ③ 포인터
  • ④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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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화면의 레이아웃 디자인 시 그리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한 화면상에서 구성요소들의 배치를 정확히 하는 것을 돕는다.
  • ② 여러 화면에서 구성요소들의 일관성을 유지시켜 준다.
  • ③ 그리드가 부적절하거나 일관성이 부족할 때는 웹페이지의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이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다.
  • ④ 그리드를 구획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컨트롤 패널 혹은 컨트롤 바 두 가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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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멀티미디어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기획서를 제작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 ① 고객 요구사항 파악
  • ② 기획서 파일 종류
  • ③ 새로운 기술 제시
  • ④ 계약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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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그 단어가 갖는 원래의 의미는 숨긴 채 비유하는 형상만 드러내어, 표현 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징을 묘사한 것은?
  • ① 그리드(Grid)
  • ② 메타포(Metaphor)
  • ③ 하이퍼미디어(Hyper media)
  • ④ 핫스풋(hots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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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기업의 제품이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시장점유율을 뜻하는 것은?
  • ① 광고 점유율
  • ② 제품 점유율
  • ③ 마켓 셰어(market share)
  • ④ 마인드 셰어(mind 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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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 ① 명도
  • ② 조도
  • ③ 채도
  • ④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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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글자'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typimg'에서 유래하였다.
  • ② 글자를 이용한 디자인으로 예술과 기술이 합해진 영역이다.
  • ③ 글자체, 글자크기, 글자사이, 글줄사이, 여백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로 읽기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기술이다.
  • ④ 전통적으로 활판인쇄술을 의미했으나 현대에서는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기술이나 학문으로 통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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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웹 페이지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미적인 조형구성 전체적인 통일과 조화만을 고려해야 한다.
  • ② 형태의 명백하고 조직적인 정보전달, 시각의 주특성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 ③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꼭 필요한 시각요소만을 포함하거나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시켜 정보의 의미를 명확하게 한다.
  • ④ 멀티미디어 레이아웃에는 시각적인 측면과 함께 기능적인 측면도 대단히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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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디자인의 미적 형식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변화(Variety)
  • ② 폐쇄(Closuer)
  • ③ 조화(Harmony)
  • ④ 균형(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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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판매(Sale)
  • ② 제품(Product)
  • ③ 유통(Place)
  • ④ 가격(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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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PNG(Portable Network Graphics)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감마 교정기능이 있어, 특정 디스플레이 제작회사에 의해 요구되는 색상밝기의 형태로 이미지를 보정할 수 있다.
  • ② 어도비(Adobe)사에서 개발한 페이지 기술 언어인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로 만들어진 그래픽 파일 포맷 이다.
  • ③ 매킨토시 기종에서만 유용하게 쓰이는 그래픽 포맷이다.
  • ④ Shockwave file로써 플래시에서 무비 형식으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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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웹 작업 시 주의할 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간단명료하게 작성한다.
  • ② 빠른 검색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③ 하이퍼스페이스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한다.
  • ④ 그래픽이미지를 이용하여 화면을 되도록 화려하게 꾸미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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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서 활자요소나 이미지 요소들을 구성할 때 디자인 전체적인 통일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시각 기준선, 그리드 모듈, 본문칼럼, 칼럼 간격, 마진 등으로 구성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그리드
  • ② 구조
  • ③ 가독성
  • ④ 자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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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 상태가 정밀하다.
  • ② 단위는 PPI(Pixel Per Inch)를 사용한다.
  • ③ 픽셀의 조밀도를 나타낸다.
  • ④ 같은 이미지일 경우 해상도를 높여주면 Size가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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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자연질서의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형태이며 반복의 경우보다 한층 동적인 표정과 경쾌한 율동감을 주는 디자인의 원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조화
  • ② 점이
  • ③ 균형
  • ④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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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요소 중 시각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방향감, 공간감, 위치감, 중량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 ① 개념요소
  • ② 시각요소
  • ③ 상관요소
  • ④ 실제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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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 정립, 가격 결정, 촉진 및 유통경로에 대한 계획 수립 및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디자인정책
  • ② 디자인관리
  • ③ 마케팅
  • ④ 상표통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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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멀티미디어저작
51. 다음 중 하이퍼미디어 저작 도구의 구성 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링크(link)
  • ② 노드(Node)
  • ③ 탐색(Brose)
  • ④ 오픈스크립트(Open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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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이미지 및 영상의 크기는 반드시 고정적이어야 한다.
  • ②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를 삽입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여러 가지 형태로 화면 전환이 이루어 져야 한다.
  • ④ 여러 종류의 글자체와 크기를 갖는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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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자바(Java)언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바는 하드웨어에 독립적이며 포인터를 사용한다.
  • ② 자바는 플랫폼 독립적인 언어이다.
  • ③ 분산 환경에 적합하고, 높은 성능과 객체지향 및 멀티 쓰레드를 지원하는 언어이다.
  • ④ 자바는 이식성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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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2차원의 복잡한 데이터를 단순화하여 컴퓨터 화면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 ② 컴퓨터가 만들어낸 영상을 다양한 감각과 다양한 구도를 이용해 현실 세계와 유사하도록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표현하는 기술이다.
  • ③ 2차원 그래픽을 컴퓨터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 ④ 가상현실을 구현해주는 대표적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인 페인트샵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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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프로그램 언어(Language)의 분류에 있어서 1990년대 등장 한 제 5세대 언어의 특징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지식기반 시스템(Knowledge-based system)
  • ② 사용자 중심언어에서 기계처리 중심언어로 발전
  • ③ 자연어 처리(Processing of human language)
  • ④ 인공지능 분야에 기반을 둔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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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액션스크립트 중 데이터를 플래시 무비에서 서버측 응용프로그램으로 전송하는 명령은?
  • ① loadData
  • ② sendData
  • ③ getURL
  • ④ onClipEvent(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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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저작 도구의 스크립트(script) 언어가 서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디렉터(Director) : LingoScript
  • ② 하이퍼카드(Hypercard) : HyperTalk
  • ③ 툴북(Toolbook) : OpenScript
  • ④ 오쏘웨어(Authorware) : 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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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오쏘웨어(Authorware)의 타이틀, 디렉터의 무비 등 웹페이지 상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은?
  • ① RealAudio
  • ② Shockwave
  • ③ Adobe Premier
  • ④ RealP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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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간축 방식(Time-line) 저작도구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경우에 적절하다.
  • ② 하나의 연속된 장면의 경우 미디어 정보를 시간축에 따라 배치한다.
  • ③ 프로그램의 흐름을 플로차트 형태의 창으로 보여준다.
  • ④ 모든 정보를 카드 단위로 표시하여 여러 개의 카드 묶음은 스택(stack)으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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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중간효과(Tweening)애니메이션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여러 개의 셀들을 몇 겹의 층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프레임을 만든다.
  • ② 장면이 바꿀 때 부드러운 연결을 위하여 장면효과를 이용하여 화면을 전환시켜주는 것
  • ③ 다른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애니메이션을 중간에 삽입하는 것
  • ④ 기준이 되는 키 프레임을 두고 키 프레임에 각 스프라이트의 속성을 설정하면 중간 단계의 프레임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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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중 CSS의 특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텍스트 요소에 더욱 더 많은 글꼴을 추가해 준다.
  • ② 텍스트, 이미지, 테이블, 레이어, 폼 요소 등 웹 문서에 포함된 모든 요소를 자유롭게 제어하여 웹 문서를 다이나믹하게 표현해 준다.
  • ③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어로 멀티미디어 컨텐츠제작시 배경색이나 배경이미지의 화질을 지정해 준다.
  • ④ CSS는 브라우저마다 동일하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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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브라우저를 제어하거나 브라우저가 표현하고 있는 문서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② 객체를 기반으로 하고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 ③ 예약어(var, return, lf)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 ④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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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자바스크립트의 내장형 함수로서 주어진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를 알아내는 함수로 주어진 값이 문자이면 참(true), 숫자이면 거짓(false)값을 리턴하는 함수는?
  • ① eval()
  • ② parselnt()
  • ③ lsNaN()
  • ④ e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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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String 객체의 문자열 처리 메서드(metho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concat(문자열) : 두개의 문자열을 연결시킨 결과를 반환
  • ② charCodeAt(n) : 지정된 위치한 문자의 unicode 반환
  • ③ charAt(n) : 지정된 위치에 있는 문자 반환
  • ④ substring(A, n) : A부터 n만큼의 문자열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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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HTM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하이퍼텍스트(Hypertext)를 구성하기 위한 언어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 언어로서 파일의 확장자는 .txt가 붙는다.
  • ② 웹브라우저(Web browser)를 통해 사용자가 인터넷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 ③ 문서의 시작과 끝을 표시하는 태그(Tag)를 넣어야 하며 기본형식은<태그이름>내용 </태그이름>이다
  • ④ 기본구조는 HEAD 부분과 BODY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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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현재 브라우저에 열려있는 HTML 문서의 URL에 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는?
  • ① History 객체
  • ② Image 객체
  • ③ Link 객체
  • ④ Location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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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정보를 저장하는 기본적인 단위는?
  • ① 프레임(Frame)
  • ② 해상도(Resolution)
  • ③ 픽셀(Pixel)
  • ④ 노드(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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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HTML과 사용자가 사이의 상호작용이나 feedback을 지원한다.
  • ② 멀티미디어나 애니메이션을 Web상에서 표현할 수 있다.
  • ③ 마우스 클릭, Form에 입력, 페이지 간의 이동 등 Web 페이지 상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의 처리가 가능하다.
  • ④ HTML로 정의된 form, frame, Layer 등의 객체 제어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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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DHTML의 문서작성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스크립트 언어
  • ② 레이어(Layer)
  • ③ 스타일 시트(Style Sheet)
  • ④ 아이콘(I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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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플래시에 담을 수 있는 비디오 파일이 아닌 것은?
  • ① AVI
  • ② ASF
  • ③ WMV
  • ④ SLDP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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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플래시 액션스크립트에서 산술 연산자의 설명이 잘못 된 것은?
  • ① > : 왼쪽 값이 오른쪽 값보다 큰지 비교
  • ② <= : 왼쪽 값이 오른쪽 값보다 작거나 같은지 비교
  • ③ = : 왼쪽 값이 오른쪽 값가 같은지 비교
  • ④ != : 왼쪽 값이 오른쪽 값과 같지 않은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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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플래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비트맵 기반의 드로밍 기술을 지원한다.
  • ②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된다.
  • ③ 드림위버와 같은 프로그램들과 쉽게 호환이 된다.
  • ④ 서버와의 연동을 통해 계속 데이터를 만들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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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HTML에서 '윗첨자 ⓒ' 문자의 표현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 ① ©
  • ② ^©
  • ③ <sup>©</sup>
  • ④ <super>©</su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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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HTML 태그 <a> 안의 속성 target 값 중 현재의 창과 별도로 새로운 창에 지정한 링크 부분의 내용을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은?
  • ① _self
  • ② _top
  • ③ _parent
  • ④ _bl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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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XML은 자신의 문서 구조와 자신의 태그를 정의할 수 있다.
  • ② XML은 파일 또는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 ③ XML태그는 대소문자 구분을 한다.
  • ④ XML을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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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Chroma Key 합성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Chroma 신호의 색상차를 이용하는 합성방법이다.
  • ② 정확한 전경화상의 생성(키 화상의 생성)을 위해 조명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 ③ Matt의 칼라는 특정한 색상과 채도를 가진 Red를 주로 사용한다.
  • ④ 배경화면에 일부분에 또 하나의 영상을 겹치게 하여 새로운 화면을 만들어내는 특수영상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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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7. 엔코딩(encoding)된 Real Media클립을 서비스할 때 회선의 속도와 동시접속자의 수가 고려되지 않아 스트리밍이 자주 끊기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엔코딩 시 어떤 설정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가?
  • ① 입력(Input)
  • ② 출력(Output)
  • ③ 대역폭(bandwidth)
  • ④ 노드(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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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아날로그 3대 TV 표준 방식 중 NTSC 방식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525개의 주사선(Lines par Frame)을 사용한다.
  • ② PAL-B와 PAL-M 두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 ③ 프랑스와 구 구소련 등 중심으로 개방된 방송형태이다.
  • ④ 1967년 색상 변환 시 오류를 최소화하려는 취지에서 등장한 방송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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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비디오 압축 기술 중 MPEG-2 방식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목표 전송율은 1.5 Mbits/sec 이하이다.
  • ② MPEG-1에 대한 순방향 호환점을 지원한다.
  • ③ 광범위한 신호형식에 대응하기 위한 프로파일(profile) 및 레벨(level)에 따라 복수개의 사양이 정해져 있다.
  • ④ 순차주사(Noninter lace)방식과 격행주사(Intor lace) 방식 모두를 지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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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비디오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 ① AVI
  • ② ASF
  • ③ MOV
  • ④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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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진폭(amplitude)
  • ② 음색(tone color)
  • ③ 주파수(frenquency)
  • ④ 사이클(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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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과정 중 표본화(Sampling)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표본화를 많이 할수록 원음을 잘 표현할 수 있다.
  • ② 표본화를 많이 할수록 데이터 저장을 위한 공간이 증가한다.
  • ③ 아날로그 과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표본을 취하는 것이다.
  • ④ 표본화에서의 Hz는 10분에 주기가 몇 번 있는 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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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시뮬레이션 하기에 좋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는?
  • ① 모핑(Morphing)
  • ② 로토스코핑(Rotoscoping)
  • ③ 절차적 방법(Precedual method)
  • ④ 미립자 시스템(Particl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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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디지털 영상 편집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통한 특수효과가 용이하다.
  • ② 편집내용을 수집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자유롭다.
  • ③ 편집을 반복함으로 더빙횟수가 늘어나 화질이나 음질이 저하된다.
  • ④ 많은 편집과정을 거쳐도 화질이나 음질이 거의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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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표본화 주기가 짧을수록 원래의 신호에 가깝게 재생할 수 있지만, 그만큼 전송해야 할 비트가 많아진다.
  • ② 표본화음이 높을수록 원음에 가깝지만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 ③ 양자화 : 16비트로 양자화하면 32768 단계로 값을 표현 할 수 있다.
  • ④ 부호화 : 표본화화 양자화 작업을 거친 후 실제 디지털 정도(Bit Stream) 표현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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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디지털 신호가 지연되어 전달되거나 기기간의 저항이 제대로 매칭 되지 못해 발생하는 신호의 왜곡으로 이 에러가 심하면 음이 '찌직' 거리거나 '따닥 따닥' 하는 정전기성 잡음이 들리게 되는데 이 에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앨리어싱(allsing)
  • ② 지터(jitter)
  • ③ 스트림(stream)
  • ④ 절환 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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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이미지/그래픽 파일 포맷 중 Compuserve사에서 개발한 파일 형식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이미지 파일 전송 시간을 줄이기 위해 만들었고, LZW(Lenpel-Zlv-welch) 압축 알고리즘 사용하였으며, 한 파일에 다수의 이미지 및 텍스트 포함 가능한 파일 포맷은 무엇인가?
  • ① GIF
  • ② JPEG
  • ③ WVF
  • ④ T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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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True color를 가지는 영상 파일의 헤더에 포함될 필요가 없는 정보는?
  • ① 파일의 형식
  • ② 영상의 해상도
  • ③ 최소당 비트의 수
  • ④ 컬러 맵(color m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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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공간상에 있는 물체가 투영되여 2차원 화면에 나타날 때 관측 지점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알아내어 제거하는 은면제거 방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물체의 가시선을 픽셀 단위로 조사하여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운 회소들만 그려나가는 방법은?
  • ① 깊이버퍼기법(z-buffer 기법)
  • ② 깊이 정렬법(painter 알고리즘)
  • ③ 레이 캐스팅(Ray Casting)
  • ④ 레이 트레이싱(Pay Tra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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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래스터(Rester) 출력장치에서 생성한 직선이나 그림은 출력장치가 갖는 해상도의 한계로 인하여 물체 경계선에서 계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경계선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처리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샤프닝(Sharpening)
  • ② 크리스프닝(Crispening)
  • ③ 고주파필터링(Highpass Filtering)
  • ④ 블러링(Blur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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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양자화(Quantization)하는 샘플 비트(Sample Bit)가 8비트인 경우 소리의 강약을 몇 단계로 나누어 표시할 수 있는가?
  • ① 8
  • ② 64
  • ③ 256
  • ④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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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오디오 파일에서 16비트로 된 파일을 8비트 파일로 변환하는 경우, 8비트로 변환하기 전에 신호 대 잡음비(S/N Ratio)가 좋은 파일로 변환시키는 것이 좋다. 이때 적용 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의 적용
  • ② 컴프레션(Compression)의 적용
  • ③ 리버버레이션(Reverberation)의 적용
  • ④ 노말라이징(Normalizing)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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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1996년 알더스(Aldus Corporaition)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합작으로 발표되었으며 탁상출판 업무등에 널리 상용되는 파일 포맷은?
  • ① TARGA
  • ② TIFF
  • ③ Scene
  • ④ P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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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영상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 ① Take
  • ② Sequence
  • ③ Scene
  • ④ S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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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의 중 인코딩과 디코딩 시간이 MP3 압축보다는 오래 걸리지만 압축률이 30%정도 향상되어 파일크기가 작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일본 '아마하'사에서 만든 사운드 포맷은?
  • ① AU
  • ② VQF
  • ③ ASF
  • ④ Real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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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999년 W3C 사에서 제작되었으며 멀티미디어 클립이 재생되는 순서, 시간 등을 조정, 통합하기 위해 제정된 마크업 언어는?
  • ① SMIL
  • ② WMT
  • ③ ASF
  • ④ A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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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언어를 활용한 포맷으로 인쇄 및 전문 그래픽 출력장치 등을 위해 최적화 된 파일 포맷은?
  • ① PICT
  • ② JPEG
  • ③ EPS
  • ④ P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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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보통 필름은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필름을 30프레임의 비디오로 늘려주어 변환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텔레시네(Telecine)
  • ② 키네스코프(Kinescope)
  • ③ 씨네룩(Cinelook)
  • ④ 키네코(Kin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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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IEEE1394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하드디스크, 디지털캠코더의 같은 주변장치와 연결하여 고속으로 영상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② 하나의 브릿지당 64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나 호스트 콘트롤러(Host Controller)가 따로 필요하다.
  • ③ IEEE1394는 직렬 방식의 인터페이스이다.
  • ④ IEEE1394 프로토콜은 3개의 layer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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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TGA 파일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비디오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된 포맷이다.
  • ② 8비트는 알파채널 지원
  • ③ RGB신호를 디지털화한 데이터 포맷이다.
  • ④ 압축방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크기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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