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2005. 3. 20.) 시험일자 : 2005년 3월 20일
1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1.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일련의 규칙과 포맷의 집합을 의미하는 말은?
- ① 패킷(Packet)
- ② 블루투스(Bluetooth)
- ③ 이더넷(Ethernet)
- ④ 프로토콜(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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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 기본 프로토콜(protocol; 통신규약)인 TCP/IP의 용어에 대한 영문 원어 표기로 올바른 것은?
- ① Translate Control Port / Internet Port
- ② Transmission Control Port / Internet Port
- ③ Translate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④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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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전자 우편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 ① Telnet
- ②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③ FTP(File Transfer Protocol)
- ④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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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접속 규정인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네트워크 프로토콜(prococol) 7계층의 기능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물리계층(physical layer)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하여 비트스트림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 ② 데이터링크 계층(Data Link layer)은 물리주소를 지정한다.
- ③ 전송계층(Transport layer)은 전자우편의 전달과 저장을 제공한다.
- ④ 세션계층(Session layer)은 대화를 구성하고 동기를 취하며, 데이터 교환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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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IP 주소 241.1.2.3에 대한 설명으로 맞은 것은?
- ① netid는 241이다.
- ② netid는 11110이다.
- ③ hostid는 1.2.3이다.
- ④ 클래스(class)는 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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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네트워크 패킷(Packet) 중에서도 실제 전송 데이터를 포함하는 부분은?
- ① 링(ring)
- ② 페이로드(Payload)
- ③ 제어 요소
- ④ 토큰(To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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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Pv6(Internet Protocol ver.6)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새로운 기술이나 응용분야에 의해 요구되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 ② IPv6는 3개의 주소 유형 즉,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 ③ IPv6는 헤더가 확장되어, 패킷의 출처 인증, 데이터 무결성의 보장 및 비밀의 보장 등을 위한 메커니즘을 지정할 수 있다.
- ④ IPv6에서는 64비트로 표현되어 264개의 주소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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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CD-ROM(Compact Disc Read Only Memory)과 관련된 규격서는?
- ① 레드북(Red Book)
- ② 옐로우 북(Yellow Book)
- ③ 그린 북(Green Book)
- ④ 오렌지 북(Orange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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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출력 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액정 디스플레이(LCD)
- ② 프로젝터(Projector)
- ③ HMD(Head Mounted Display)
- ④ 그래픽 태블렛(Graphic Tab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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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출력 장치인 CRT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섀도우 마스크(shadow mask)는 단위 영역당 픽셀의 개수를 나타낸다.
- ② 활성화율은 초당화면이 몇 번 칠해지는가를 나타내는 회수이다.
- ③ 편광판에 적절한 전압을 가하면 전자빔을 원하는 위치에 도달하도록 할 수 있다.
- ④ 빛의 삼원색인 Red, Green, Blue의 세 가지 색을 사용하여 화면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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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멀티미디어 특징 중 디지털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보의 검색이 용이하다.
- ② 가공과 편집이 용이하다.
- ③ 전송이나 출력에 의한 정보의 질적 저하가 있다.
- ④ 상호작용성을 부여할 수 있어 상호대화 형태의 조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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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애니메이션 모션 캡처 기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자기(Magnetic)방식의 모션 캡처는 다른 방식에 비해 조작이 쉽다.
- ② 모션 캡처는 인간의 움직임을 직접 캡처하여 움직임 정보를 3차원으로 저장한다.
- ③ 자기(Magnetic)방식의 모션 캡처는 무선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사용자의 행동이 자연스럽게 동작된다.
- ④ 광학 방식의 모션 캡처는 자기(Magnetic)방식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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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7.1 채널의 홈시어티에서 0.1 채널을 제공하는 스피커의 명칭은 무엇인가?
- ① 서브 우퍼
- ② 중앙 스피커
- ③ 좌측 스피커
- ④ 우측 스피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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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영상데이터 분류 중 저장형태의 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정지영상
- ② 동영상
- ③ 비트맵영상
- ④ 디지털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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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비디오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 ① AVI
- ② MOV
- ③ ASF
- ④ V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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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은 VRML의 노드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센서노드를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물체에 색을 입히거나 질감을 표현한다.
- ② 물체의 표면에 텍스쳐라 불리는 2차원 이미지를 감싸는데 쓰인다.
- ③ 사용자가 물체를 만지거나 어떠한 영역을 통과할 때 특정한 시간에 근거하여 작동하는 등의 기능을 한다.
- ④ 무대 위의 조명과 같은 효과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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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되는 기법의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 ① 경로 기반 애니메이션은 등장물체를 움직이는 경로에 따라 배치하여 효과를 얻어낸다.
- ② 트위닝(Tweening)은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 간에 서서히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이다.
- ③ 셀 애니메이션은 초기에 셀룰로이드라는 투명필름을 사용함으로써 시작되었다.
- ④ 풀립북 애니메이션은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하나의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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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컬러 모델 중 RGB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빛의 삼원색인 Red, Green, Bule가 기본이 된다.
- ② 검은색에서 시작하여 값들을 더함으로써 다른 칼라들이 생기기 때문에 가산모델(Additive Model)이라고 한다.
- ③ 컬러 모델을 나타내는 3차원 좌표축에서 원점(0,0,0)은 흰색을 나타낸다.
- ④ CRT 모니터 등 빛의 성질을 이용하여 컬러를 표현하는 곳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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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래스터(Raster) 방식의 이미지 특징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① 파일의 크기는 해상도에 비례한다.
- ② 픽셀 단위로 정보가 저장된다.
- ③ 화면 표시속도가 벡터(vector)방식에 비해 느리다.
- ④ 화면을 확대하면 화질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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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의 색표현 방식 중 컬러프린터 인쇄 시 주로 사용되는 방식은?
- ① RGB방식
- ② YUV방식
- ③ HSB방식
- ④ CMYK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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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흑백 및 컬러정지 이미지의 압축 및 복원방식에 관한 국제표준안으로 디지털카메라, 스캐너 등의 저장 포맷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GIF
- ② PCX
- ③ JPEG
- ④ B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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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그래픽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JPEG 형식은 GIF 형식에 비해 다양한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
- ② JPEG는 사진 압축에 유리한 포맷으로 웹에서 표준으로 널리 사용된다.
- ③ GIF 형식은 24bit 트루 컬러(True Color)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④ GIF 형식은 Animation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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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웹을 통해 제공되는 데이터 중 일부 동적 데이터(애니메이션, 비디오)를 보려면 기본적인 웹브라우저로 화면에 표시해주지 못해 특정 소프트웨어가 브라우저상에서 연동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 ① 필터링(Filtering)
- ② 키프레임(Key Frame)
- ③ 모핑(Morphing)
- ④ 플러그인(Plu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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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이 부호화 방식은 통계적 부호화 방식의 일종으로, 빈번히 발생하는 데이터의 코드는 적은 비트로 표현하고, 빈번히 발생하지 않는 데이터는 많은 비트를 사용하여 부호화하는 압축기법은?
- ① 색참조 기법
- ② 객체부호화 기법
- ③ 허프만 코딩
- ④ 길이 압축기법(R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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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 ) 안에 적절한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① 앵커 ② 링크 ③ 노드
- ② ① 앵커 ② 노드 ③ 링크
- ③ ① 노드 ② 앵커 ③ 링크
- ④ ① 노드 ② 링크 ③ 앵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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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마케팅 믹스란 마케팅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작업이다. 다음 중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제품(Product)
- ② 가격(Price)
- ③ 촉진(Promotion)
- ④ 서비스(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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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7. 소비자의 생활 유형(Life Style)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문화적 요인
- ② 활동적 요인
- ③ 심리적 요인
- ④ 사회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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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사고법에서 심리학자인 에드워드 데보노 박사가 권장하는 사고의 방법은?
- ① 수평적 사고
- ② 수직적 사고
- ③ 논리적 사고
- ④ 추상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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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대표적인 아이디어 발상기법의 하나로 특히 5-7명의 집단이 최적이며, 일정한 규칙을 지켜가며 전원이 자유로이 의견을 내는 기법은?
- ① 자유연상법
- ② 유비법
- ③ 브레인스토밍
- ④ 전문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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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멀티미디어 시나리오 작성 시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사용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 ② 명확한 목표와 목적을 부여한다.
- ③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맞고 틀림(true-false)을 명확히 한다.
- ④ 이야기를 직선 구조로만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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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웹사이트 디자인에 사용될 수 있는 스타일 기법의 예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키치(kitsch)란 독일어 'kitschen'에서 유래된 말로 어딘지 촌스럽고 과장된 표현, 현란한 컬러, 그러나 사용자에게 편안함과 해학의 미를 전달하는 사이트를 말한다.
- ② 그런지(grunge)는 자유분방한 타이포의 배열, 이미지들의 겹침 등 선명하고 명쾌한 표현은 아니지만 사용자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하는 사이트를 그런지 스타일로 분류할 수 있다.
- ③ 픽셀아트는 작은, 최소한의, 간소한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진 말로 텍스트, 이미지 등의 절제된 표현, 극도로 단순한 제작 방식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를 말한다.
- ④ 스토리텔링은 사용자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기법으로, 웹상에서 스토리텔링은 사용자를 이야기에 참여시켜 인터랙션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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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심미성
- ③ 경제성
- ④ 안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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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토리보드의 표현 단위는?
- ① 타임라인(Timeline)
- ② 픽셀(Pixel)
- ③ 파이카(Pica)
- ④ 프레임(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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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 중 이미 디자인된 활자를 디자인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는?
- ① 픽토그램
- ② 타이포그래피
- ③ 레이아웃
- ④ 심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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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좋은 웹 네비게이션 설계 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쉽게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② 사이트의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 ③ 사용자가 잘못된 명령을 내려도 옳은 명령을 내릴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④ 명확한 시각적 메시지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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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사용자의 철저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한다.
- ② 인간의 인지구조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반영되어야 한다.
- ③ 시스템에 대한 친숙도, 컴퓨터 사용능력 등 교육수준과 지식 분석은 제외되어야 한다.
- ④ 대상이 되는 사용자를 파악한 후 사용자의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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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길이의 비례 관계를 말한다.
- ② 변화 속에서 통일감을 얻는다.
- ③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 또는 단순형태에서는 느낄 수 없다.
- ④ 자연물 등의 대칭된 형태에서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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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웹 이미지의 포맷 중 컴퓨서브(CompuServe)사에서 네트워크를 통한 그래픽 파일 전송을 위하여 개발한 포맷으로 모든 플랫폼이나 브라우저에서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사진보다는 문자나 심벌 등의 그래픽 이미지를 저장할 때 이상적인 포맷은 무엇인가?
- ① JPEG
- ② TIFF
- ③ GIF
- ④ 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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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 중 타임라인 방식(Time-Line Based Tools)을 지원하는 저작도구는 무엇인가?
- ① 뷰어(Viewer)
- ② 디렉터(Directer)
- ③ C++
- ④ 프론트페이지(Front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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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래픽을 표시하는 방법 중 벡터 방식의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픽셀이라고 하는 점들의 집합이다.
- ② 각 픽셀은 하나 이상의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
- ③ 래스터(raster)방식이라고도 한다.
- ④ 이미지의 선, 곡선, 원 등의 (기하학적)구성요소를 수학적으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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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벡터그래픽(Vector Graphic) 파일 포맷으로 적당한 것은?
- ① GIF
- ② PCX
- ③ EPS
- ④ B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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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각 화면의 개략적인 구성과 글을 자세하게 기술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 ① 스토리 보드(Story Board)
- ② 사운드 소스(Source)
- ③ 그래픽 이미지(Graphic image)
- ④ 텍스트(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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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형태, 크기, 색채 등이 실제 사실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착각
- ② 무리도형
- ③ 착시
- ④ 형과 바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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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웹 페이지의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배경, 레이아웃, 아이콘, 헤더 등에서 이미지와 색채를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 한다.
- ② 텍스트 사용에서 브라우저상에서 표현할 수 있는 글자체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텍스트를 그래픽 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웹 페이지에서 색은 그 페이지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는 만큼 그 페이지의 주제나 내용과 연관성 있는 색을 선택한다.
- ④ 사용자의 연상이나 경험과 관련된 시각 메타포를 사용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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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지털 폰트의 종류 중 고품질 출력을 중시하는 인쇄출판 시장을 겨냥해서 만들어진 서체로서, 어도비사에서 개발해 애플의 매킨토시에 적용하여 디지털 폰트의 새로운 장을 연 폰트는?
- ① 비트맵 폰트
- ② 오픈타입 폰트
- ③ 아우트라인 폰트
- ④ 포스트스크립트 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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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의 혼합방법 중 감산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색광혼합이라고 한다.
- ②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 ③ 색료의 혼합이다.
- ④ 삼원색은 R(Red), G(Green), B(Blu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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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픽토그램(Pictogra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 ① 청각 전달의 기능을 주목적으로 한다.
- ② 언어를 대신하여 특정 대상의 특성이나 방법을 표현하는 그래픽 심벌을 말한다.
- ③ 수명이 오래 갈 수 있는 조형성이 있어야 한다.
- ④ 디자인 폴리시(Design Policy)에 의한 기초전략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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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설명은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무엇인가?
- ① 레이아웃
- ② 타이포그래피
- ③ 일러스트레이션
- ④ 인쇄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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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디자인의 조건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심미성
- ② 독창성
- ③ 적합성
- ④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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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레이아웃의 구성 원리 중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원리는?
- ① 비례
- ② 용이성
- ③ 그리드
- ④ 균형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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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멀티미디어저작
51. 컴퓨터에서 다중언어를 동시에 지원하기 위하여 설계된 문자 표시 코드의 국제 표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Unicode
- ② KSC-5601
- ③ Binary
- ④ ASC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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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웹문서의 확장자가 아닌 것은?
- ① html
- ② jsa
- ③ asp
- ④ 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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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멀티미디어의 정보설계 방법 중 가장 단순한 구조로 연속된 일련의 정보를 순차적으로 볼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은?
- ① 선형구조
- ② 계층구조
- ③ 대화형구조
- ④ 데이터베이스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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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푸시(Push) 기술을 이용하여 주식정보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 ① 교육용 콘텐츠
- ② 정보형 콘텐츠
- ③ 홍보용 콘텐츠
- ④ 통신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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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컨텐츠 제작팀의 아트 디렉터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스크립터
- ② 애니메이터
- ③ 일러스트레이터
- ④ 그래픽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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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단방향성
- ② 비선형성(Non-Linear)
- ③ 정보의 통합성(Integration)
- ④ 데이터의 디지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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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멀티미디어에서 다양한 미디어들을 합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하이퍼미디어 망을 만들기 위한 합성 메커니즘은?
- ① 공간적 합성
- ② 시간적 합성
- ③ 의미적 합성
- ④ 절차적 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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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플래시에서 인터랙티브 버튼을 제작할 경우 나타나는 프레임이 아닌 것은?
- ① Up
- ② Over
- ③ Put
- ④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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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플래시의 액션스크립트는 제한적인 객체지향 개념을 도입한 스크립트 언어이다. 다음 중 액션스크립트의 표현방식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오브젝트.메소드()
- ② 오브젝트.속성
- ③ 오브젝트.변수
- ④ 오브젝트.심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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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래시 무비를 최적화 시키는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무비에서 한번 이상 사용할 오브젝트는 심벌로 등록하여 사용한다.
- ② 외부에서 불러온 벡터 이미지는 Break Apart한 후, Optimize를 적용하여 불필요한 곡선수를 줄인다.
- ③ 비트맵 파일은 되도록 동적인 요소로 사용한다.
- ④ 필요 없는 프레임과 키프레임은 삭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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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웹문서에 불러온 플래시 무비의 배경색을 투명색으로 지정하고자 한다. HTML 소스 안에서 설정해 줘야할 속성은?
- ① <PARAM NAME=vmode VALUE=alpha>
- ② <PARAM NAME=vmode VALUE=Beta>
- ③ <PARAM NAME=wmode VALUE=opacity>
- ④ <PARAM NAME=wmode VALUE=transpa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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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주석의 시작 기호로 맞는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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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변수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 ① static
- ② ultra
- ③ _new
- ④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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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바스크립트의 변수명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무엇인가?
- ①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변수형을 선언하여야 한다.
- ② 문자열과 정수를 더하면 정수가 된다.
- ③ 숫자로 시작되는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 ④ 밑줄(_)로 시작되는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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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달력과 같이 현재의 날짜와 시간, 특정날짜를 구할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내장 객체는?
- ① String 객체
- ② Navigator 객체
- ③ Date 객체
- ④ Math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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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바스크립트에서 Document에 포함된 객체 중 HTML 문서 안에 있는 <A NAME> 태그에 관한 정보를 배열로 포함하고 있는 객체는?
- ① Anchor 객체
- ② Applet 객체
- ③ Link 객체
- ④ Form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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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바스크립트에서 배열의 요소 개수를 10개로 선언하는 방법은?
- ① sun_array = new Array(10);
- ② sun_array = Array(10);
- ③ sun_array = new Array("10");
- ④ sun_array = Array("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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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상에서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써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를 갖는 것은 무엇인가?
- ① Null
- ② VAR
- ③ String
- ④ Bool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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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인터프리터(Interpreter)방식을 사용한다.
- ② 프로그램 소스가 노출되어 보안성이 상실된다.
- ③ HTML 문서와 함께 사용되며 웹브라우저(Web Browser)에서 동작한다.
- ④ 완벽한 OOP(Objective Oriented Programming)로 클래스(Class)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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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바스크립트에서 객체(Object)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객체는 속성과 메서드(Method)를 갖는다.
- ② mul.mid와 같은 형식에서 mid는 객체를 의미한다.
- ③ 정의해둔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는 new이다
- ④ 객체를 정의하는 방법은 예약어 function을 사용하며 생성자 함수를 만들어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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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은 XML 문법에 관한 내용이다.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XML 선언할 때 <?와 XML" 은 띄어 써야 한다.
- ② XML 선언은 <?XML" 문자로 시작하여 />로 끝나야 한다.
- ③ 주석은 <!-- 로 시작해서 -->로 끝나야 한다.
- ④ 속성은 반드시 encoding, standalone, version 순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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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디렉터 무비를 쇽웨이브(shockwave) 무비로 변환하면 생성되는 확장자는?
- ① php
- ② dcr
- ③ exe
- ④ 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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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매크로미디어사의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디렉터의 스크립트 언어는?
- ① C언어 프로그램
- ② 오픈 스크립트
- ③ 액션 스크립트
- ④ 링고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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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HTML 태그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p> : 단락구분
- ②   : 공백문자
- ③ <br> : 행 구분
- ④ <pre> : 들여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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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스크립트에서 출력되는 값이 50이었다면 ㉠에 들어갈 명령어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switch
- ② start
- ③ break
- ④ conti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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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생성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은?
- ① 모션 캡처(Motion Capture)
- ②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 ③ 절차적 애니메이션(Procedural Animation)
- ④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Key-frame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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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7. 출판업계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술로, 인간의 시각 시스템의 특징인 공간통합 기능을 이용하여 흰 배경에 서로 다른 밀도의 검은 점들을 출력함으로써 연속 색조를 가지는 영상으로 보이도록 하는 영상 처리 기술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이미지 워핑(Image Warping)
- ② 이미지 모핑(Image Morphing)
- ③ 디지털 간색(Digital Halftoning)
- ④ 이미지 변환(Image Trans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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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이퀄라이저(Equalizer) 기능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주파수들의 청감 손실을 보상할 수 있다.
- ② 소리의 명료도를 높일 수 있다.
- ③ 소리의 공간감을 확장할 수 있다.
- ④ 음색을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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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소리의 기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주파수는 초당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하며 소리의 높낮이를 결정한다.
- ② 진폭은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소리의 크기와 관련이 있다.
- ③ 같은 음의 높이와 크기를 가져도 악기마다 고유한 소리의 특징이 있는데 이런 특징을 음색이라 한다.
- ④ 음압 레벨의 단위는 헤르츠(Hz)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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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지털 서라운드 사운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디지털 서라운드 방식은 최대 5.1채널로만 이루어진다.
- ② Dolby Surround Digital은 AC-3 코딩을 기초로 두고 있다.
- ③ Dolby Surround Digital과 DTS 방식의 포맷은 모두 데이터 압축이 이루어진다.
- ④ Dolby Surround Digital과 DTS 방식의 포맷은 DVD 제작에 응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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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다음 중 어셈블 편집(Assemble Editing)을 설명한 것은?
- ① 타임라인상에서 두개 이상의 영상을 합성하는 편집
- ② 스위처, 오디오믹서 등을 이용한 효과편집
- ③ 편집대본의 순서로 컷과 컷을 연결하는 기본적인 편집
- ④ 일부분의 영상 또는 음성트랙에 다른 영상 등을 삽입하는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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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디지털 칼라의 색상 모드 중에 이미지에서 사용하는 색상만을 추려내어 팔레트 정보를 다시 구성하는 것으로 웹상의 이미지에서 많이 쓰이는 모드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비트맵 모드(Bitmap Mode)
- ② 그레이 모드(Gray Mode)
- ③ 듀오톤 모드(Duotone Mode)
- ④ 인덱스 모드(Index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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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MPEG-7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술하기 위한 표준화 방안이다.
- ② 고화질 디지털 영상을 이용한 HDTV방송 실현을 목표로 한다.
- ③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색인화와 검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④ 멀티미디어 정보의 제작, 전송, 저장, 유통 및 검색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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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 ① 디더링(Dithering)
- ②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 ③ 투영(Projection)
- ④ 모델링(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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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디지털 영상합성에서 영상의 이미지가 칼라 또는 흑백에 관계없이 회색의 음영값을 적용해서 원하는 키(Key)를 빼는(축출하는)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Alpha Channel
- ② Luminance
- ③ Image Matte
- ④ Difference Ma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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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그래픽의 파일 포맷은 래스터 방식(비트맵 방식)과 벡터방식으로 나뉜다. 다음 중 벡터 그래픽의 파일 형식인 것은?
- ① PCX
- ② WMF
- ③ GIF
- ④ JP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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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디지털 영상에서 행과 열의 값으로 영상의 한 점을 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프레임(frame)
- ② 픽셀(pixel)
- ③ 블록(block)
- ④ 필드(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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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일반적인 오디오 CD음질에 해당하는 디지털 오디오 샘플링 사이즈와 샘플링 주파수 규격은?
- ① 16비트, 44.1kHz
- ② 16비트, 48kHz
- ③ 24비트, 96kHz
- ④ 24비트, 192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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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디지털오디오의 과정 중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간의 변환 과정이 올바른 것은?
- ① 표본화→아날로그 신호→양자화→부호화
- ② 아날로그 신호→표본화→부호화→양자화
- ③ 아날로그 신호→표본화→양자화→부호화
- ④ 아날로그 신호→양자화→부호화→표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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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MIDI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MIDI는 일종의 디지털 전자 악기를 말한다.
- ② MIDI는 사운드 카드와 전자악기를 연결해주는 연결선을 말한다.
- ③ MIDI는 디지털 악기 상호간의 통신 규약을 말한다.
- ④ MIDI는 모든 디지털 건반악기를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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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인터넷을 통한 오디오 데이터의 전송과 실시간 재생은 필연적으로 오디오 데이터의 압축과 이를 실시간 재생되도록 풀어줄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다. 이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오디오 인코딩 기법
- ② 오디오 디코딩 기법
- ③ 오디오 에디팅 기법
- ④ 오디오 스트리밍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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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동영상이나 정지화상의 압축과 복원을 동시에 지원하는 기술은?
- ① PCM
- ② MODEM
- ③ CODEC
- ④ DV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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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동영상은 정지영상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데 이때 각 정지영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픽셀(pixel)
- ② 필드(field)
- ③ 블록(block)
- ④ 프레임(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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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효과로 영화 "트위스터"나 "화산고" 등에 사용된 된 특수 효과는 무엇인가?
- ① 로토스코핑
- ② 미립자 시스템
- ③ 모션캡처
- ④ 모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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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일종의 txt파일로 실제적인 ASF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진 메타파일은?
- ① WMV
- ② ASX
- ③ MOV
- ④ 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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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정지화상이나 그래픽들을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화상들을 연속된 동작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본원리는?
- ① 모핑
- ② 잔상효과
- ③ 역운동학
- ④ 로토스코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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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디지털 오디오에서 소리의 발생에서 소멸까지의 과정을 도식화한 Envelope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Attack
- ② Sustain
- ③ Hold
- ④ E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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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어떤 사물의 형상을 전혀 다른 형상으로 점차 변형시키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모핑(Morphing)
- ② 크로마키(Chromakey)
- ③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
- ④ 매트 페인팅(Matting Pa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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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미디 시퀀싱 프로그램에서 시간과 음길이가 약간씩 어긋나게 녹음된 것을 자동으로 교정해주는 기능은?
- ① 오토 셔틀
- ② 퀀타이즈
- ③ 패닉
- ④ 오토 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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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캠코더로 찍은 테잎의 내용을 필름 형태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씨네룩(cinelook)
- ② 키네스코프(kinescope)
- ③ 더빙(Dubbing)
- ④ 텔레시네(Tele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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