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2002. 12. 8.) 시험일자 : 2002년 12월 8일

1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1. 다음 중 멀티미디어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선형성(Linear)
  • ② 디지털화(Digitalization)
  • ③ 통합성(Integration)
  • ④ 쌍방향성(Intera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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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이미지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GIF
  • ② PCX
  • ③ AVI
  • ④ B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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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계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개방형 상호접속 시스템 모델인 OSI 모델은 몇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① 3
  • ② 4
  • ③ 7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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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터넷 주소를 구현하는 IPv4는 32bit 체계를 가진다. IPv4체제의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IPv6는 몇 비트(bit) 체계를 가지는가?
  • ① 64
  • ② 128
  • ③ 256
  • ④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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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넷 상의 주소를 문자료 표현한 도메인(Domain)에서 정부기관을 나타내는 것은?
  • ① or
  • ② co
  • ③ go
  • ④ 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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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디지털 텔레비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최대 1920×1080 픽셀을 사용하는 16:9의 와이드 스크린 지원이 가능하다.
  • ② 디지털방식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TV에서도 직접 수신이 가능하다.
  • ③ 한국의 지상파방송은 미국의 ATSC방식을 채택하였다.
  • ④ 국내 위성 방송은 유럽의 DVB방식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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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애니메이션 모션 캡처 기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모션 캡처는 인간의 움직임을 직접 캡처 움직임 정보를 3차원으로 저장한다.
  • ② 자기(Magnetic)방식의 모션 캡처는 무선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사용자의 행동이 자연스럽게 동작된다.
  • ③ 자기(Magnetic)방식의 모션 캡처는 다른 방식에 비해 조작이 쉽다.
  • ④ 광학 방식의 모션 캡처는 자기(Magnetic)방식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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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멀티미디어 자료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전송 받으면서 보거나 들을 수 있는 방식의 S/W가 아닌 것은?
  • ① Quick Time
  • ② Streamworks
  • ③ Acrobat Reader
  • ④ VDO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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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패킷을 이용한 최초의 정보통신 네트워크로 볼 수 있는 것은?
  • ① CSNET
  • ② NFSNET
  • ③ ANSNET
  • ④ ARP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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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가상현실 기술을 적절히 활용한 예가 아닌 것은?
  • ① 원격지 환자 수술
  • ② 비행기 조종 시뮬레이션
  • ③ 철도 예약 시스템
  • ④ 놀이동산의 입체 체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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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언어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차세대 인터넷 언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① SGML
  • ② HTML
  • ③ XML
  • ④ P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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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P 주소 229.1.2.3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 ① 클래스 A
  • ② 클래스 B
  • ③ 클래스 C
  • ④ 클래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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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TV 수신 카드 기능 중에서 그래픽 카드에 보내는 화면과 TV 수신 카드가 보내는 화면을 서로 중첩 시키는 방식을 가리키는 용어는?
  • ① 오버레이
  • ② 동영상 캡처
  • ③ 버스마스터링
  • ④ 듀얼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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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CRT모니터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전자총에 의해 발사된 전자빔이 편광판 사이를 지나 새도우 마스크 금속판을 걸쳐 형광물질에 도달한다.
  • ② 컬러 CRT를 빛의 삼원색인 RGB색을 화면에 표시한다.
  • ③ 장시간 이용 시 눈의 피로가 높다.
  • ④ 해상도가 낮을수록 선명도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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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DVD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못한 것은?
  • ① DVD는 Digital Video Disk라 하며 약 4.7GB에서 17GB이상도 개발되었다.
  • ② DVD는 원래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되었다.
  • ③ DVD는 음악 등을 기록하기 위한 DVD Audio도 개발되었다.
  • ④ DVD는 기록 면이 단면만 있으므로 CD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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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날로그 영상 데이터의 처리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중, 레벨 조정 회로와 영상신호의 잘못된 간섭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오류는?
  • ① 잡음(Noise)
  • ② 고주파 손실
  • ③ 줄무늬
  • ④ 색조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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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의 색표현 방식 중 컬러프린터 인쇄 시 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RGB방식
  • ② YUV방식
  • ③ HSB방식
  • ④ CMYK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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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오디오 또는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과 복원기능을 수행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용어로 적절한 것은?
  • ① 스트리밍(Streaming)
  • ② 캡쳐 보드(Capture Board)
  • ③ 코덱(Codec)
  • ④ 수퍼임포즈(superim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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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애니메이션의 특수효과에서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모핑(Morphing)
  • ② 로토스코핑(Rotoscoping)
  • ③ 트위닝(Tweening)
  • ④ 미립자 시스템(Particl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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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디지털화 과정에서 실수 값을 정수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은?
  • ① 샘플링
  • ② 양자화
  • ③ 부호화
  • ④ 복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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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데이터 압축 기술의 발전
  • ② 아날로그 데이터 기술의 발전
  • ③ 인터넷 기술의 발전
  • ④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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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비디오카메라나 VCR과 같은 장치로 부터 입력되는 영상신호를 획득하여 컴퓨터에서 조작이 가능한 형태로 변환(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비디오 보드는 무엇인가?
  • ① 영상 중첩(Video Overlay) 보드
  • ② 영상 압축(Compression)-복원(Decompression) 보드
  • ③ 프레임 그래버(Frame Grabber) 보드
  • ④ 그래픽(Graphic)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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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영상의 압축, 복원을 위한 표준안 중, 동영상을 압축하여 CD-ROM에 저장한 뒤 최대 1.5Mbps의 속도로 전송하기 위한 목표로 제정된 것은?
  • ① MPEG-1
  • ② MPEG-2
  • ③ MPEG-3
  • ④ MPEG-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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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용어의 연결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 ① DVD - Digital Video Disk
  • ② DVI - Digital Video Interactive
  • ③ VCS - Video Conference System
  • ④ VOD - Video On Di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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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48배속 CD-ROM에서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얼마인가?
  • ① 4800K bps
  • ② 7200K bps
  • ③ 9600K bps
  • ④ 12000K 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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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비자의 생활 유형(Life Style)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문화적 요인
  • ② 활동적 요인
  • ③ 심리적 요인
  • ④ 사회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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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7. 기본적인 마케팅 기능 중 촉진기능에 분류되는 기능은?
  • ① 표준화의 등급화
  • ② 수송
  • ③ 보관
  • ④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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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인터넷 마케팅의 4C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상거래(Commerce)
  • ② 공동체(Community)
  • ③ 고객(Customer)
  • ④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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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과 마케팅에서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중 “제품이 중간다수 층에게 수용됨으로서 매출성장률이 둔화되는 시기 즉 판매량이 줄지도 늘지도 않는 시기”에 해당되는 단계는?
  • ① 도입기
  • ② 성장기
  • ③ 성숙기
  • ④ 쇠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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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케팅 전략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경영 합리화 전략
  • ② 크리에이티브 전략
  • ③ 시장 세분화 전략
  • ④ 제품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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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디자인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디자인의 내용적 요소는 실제 눈으로 볼 수 없으므로 점, 선, 면 등의 기하학적인 요소로 표현한다.
  • ② 선(Line)은 위치를 나타내거나 강조, 구분, 계획, 수량 등을 표현한다.
  • ③ 선(Line)은 길이와 위치만 있고 폭과 부피가 없다.
  • ④ 점(Point)은 크기를 갖지 않고 위치를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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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디자인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면
  • ② 원
  • ③ 입체
  • ④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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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점, 명암
  • ② 선, 크기
  • ③ 성질, 비례
  • ④ 형태, 텍스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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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형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통일감과 조화
  • ② 강조
  • ③ 균형
  • ④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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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3차원의 디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일러스트레이션
  • ② 디스플레이 디자인
  • ③ 포장 디자인
  • ④ POP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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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시나리오 구성 전개가 바르게 연결되어진 것은?
  • ① 발단-전개-절정-위기-결말
  • ② 전개-발단-위기-절정-결말
  • ③ 발단-위기-절정-전개-결말
  • ④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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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시나리오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품질 향상
  • ② 불필요한 작업 경감
  • ③ 디자인의 개발
  • ④ 흐름이나 분위기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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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이야기가 순서대로 전개되지 않는 방식으로 추리극이나 사이코드라마에 주로 사용되는 시나리오의 구성 형식은?
  • ① 나열식 구성
  • ② 직선식 구성
  • ③ 선형 구성
  • ④ 결승식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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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멀티미디어 시나리오 테마 결정시 구성되는 표현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표현의 간결성
  • ② 표현의 친밀성
  • ③ 표현의 주체성
  • ④ 표현의 추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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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는?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명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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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때때로 사물을 사실과 다르게 지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점이
  • ② 착시
  • ③ 변화
  • ④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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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지각의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비례성
  • ② 접근성
  • ③ 연속성
  • ④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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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먼셀의 색상환에서 기본 5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보라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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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평면 디자인의 원리에서 가시적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중량
  • ② 형태
  • ③ 색채
  • ④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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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유사색상의 배색은?
  • ① 빨강-노랑
  • ② 연두-녹색
  • ③ 흰색-회색
  • ④ 검정-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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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질감(Texture)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질감은 디자인의 필수요소로서 물체의 조성성질을 의미한다.
  • ② 조절적 질감이란 여러 질감을 모아서 새로운 느낌의 질감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 ③ 질감은 크게 촉각적 질감과 시각적 질감으로 나뉘고, 촉각적 질감은 가용적 질감, 조절적 질감, 유기적 질감으로 나뉜다.
  • ④ 시각적 질감이란 눈으로 보이는 느낌을 통하여 느껴지는 질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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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스케치의 종류 중 러프 스케치(Rough Sket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태, 색상, 질감 등의 정확한 스케치를 요구한다.
  • ② 일반적으로 대략적인 스케치를 말한다.
  • ③ 선에 의한 표현 및 간단한 재료표현을 병행함으로서 효과적인 입체표현을 한다.
  • ④ 조형적인 부분과 구상에 대한 아이디어를 비교 및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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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의 혼합 방법 중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색료혼합이라고 한다.
  • ② 삼원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짙은 갈색이 된다.
  • ③ 색을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명도는 높아진다.
  • ④ 마젠타(magenta),옐로우(yellow),시안(cyan)이 삼원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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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웹에서의 글자 표현에 관한 사항 중 디지털 폰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트맵 폰트는 각 픽셀의 면을 채우거나 비움으로써 표현하는 것으로 글자를 확대하였을 때 깨져 보이게 된다.
  • ② 아우트라인 폰트는 수학적 기법으로 테두리를 형성한 후 내부를 채우는 방식으로 윤곽선 서체라고도 한다.
  • ③ 포스트스크립 폰트는 고품질 출력을 중시하는 출판시장을 겨냥하여 만들어진 서체로 애플사에서 개발하여 매킨토시에 적용하여 DTP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 ④ 트루타입 폰트는 어떤 크기의 문자라도 자유롭게 변형하여 깨끗하게 출력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2차 곡선을 사용하고 있어 폰트를 사용하는데 걸리는 연산시간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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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래픽을 표시하는 방법 중 벡터 방식의 이미지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각 픽셀은 하나 이상의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
  • ② 픽셀이라고 하는 점들의 집합이다.
  • ③ 이미지의 선, 곡선, 원등의 (기하학적)구성요소를 수학적으로 표현한다.
  • ④ 래스터(raster)방식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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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멀티미디어저작
51. 스크립트 언어와 대표적인 저작도구의 짝이 맞는 것은?
  • ① 오픈스크립트(Open Script) - 디렉터(Director)
  • ② 링고(Lingo) - 오소웨어프로페셔널(Authorware Professional)
  • ③ 하이퍼토크(Hypertalk) - 하이퍼카드(HyperCard)
  • ④ 오픈스크립트(Open Script) - 아이콘오소(Icon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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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액션스크립트의 대표적인 표현 방식으로 틀린 것은?
  • ① Object.Event
  • ② Object.Variable
  • ③ Object.Method()
  • ④ Object.Proper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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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바스크립트와 액션스크립트 두 언어의 문법적 차이점으로 틀린 것은?
  • ① 액션스크립트는 모든 종류의 자바스크립트 내장 객체를 지원하지 않는다.
  • ② 액션스크립트는 switch, continue, throw는 지원한다.
  • ③ TellTarget이나 ifFrameLoaded같은 액션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 ④ 액션스크립트는 Document, Window등의 브라우저 Object를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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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차원에서 제공하는 내부적인 스크립트 언어가 아닌 것은?
  • ① HyperTalk
  • ② SuperTalk
  • ③ OpenScript
  • ④ Hyper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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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Visual C++ 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편리한 통합 환경을 제공한다.
  • ② 객체지향 설계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 ③ MFC라는 강력한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지원한다.
  • ④ 프로그램의 디버깅이나 커다란 프로그램의 프로젝트 관리 면에서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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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래시 무비파일(swf)이나 독립실행파일(exe)을 더블 클릭하여 재생시킬 때 창의 크기에 따라 무비의 크기가 영향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액션스크립트로 옳은 것은?
  • ① fscommand("exec", "false");
  • ② fscommand("exec", "true");
  • ③ fscommand("allowscale", "false");
  • ④ fscommand("allowscale",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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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플래시 무비 제작의 파일 크기를 줄여 최적화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 ① 글꼴을 포함시키는 경우 전체 글꼴을 선택하지 않고 필요한 글꼴만 선택한다.
  • ② 그라디언트를 더 사용한다.
  • ③ 가능하면 레이어를 적게 사용한다.
  • ④ 모든 텍스트는 Break Apart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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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XML 언어에 대한 다음 사항 중 옳은 것은?
  • ① XML에서는 태그를 정의해서 사용할 수 없다.
  • ② XML문서는 웹브라우저에 나타낼 수 없다.
  • ③ XML에서는 태그를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다.
  • ④ XML태그는 조건부로 나타낼 텍스트에 사용하고 HTML태그는 항상 표시되는 텍스트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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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렉터의 비헤이비어(behaviors)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프레임 스크립트와 캐스트 스크립트가 합쳐진 형태이다.
  • ② 여러 스프라이트나 프레임이 같은 비헤이비어를 사용할 수 있다.
  • ③ 링고 스크립트와 별개의 스크립트로 링고에 없는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 ④ 하나의 스프라이트나 프레임에 여러 가지 비헤이비어를 할당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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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디렉터 무비를 쇽웨이브 무비로 변환하면 생성되는 확장자로 맞는 것은?
  • ① dsr
  • ② dcr
  • ③ dir
  • ④ c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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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컨텐츠 제작팀의 아트 디렉터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애니메이터
  • ② 스크립터
  • ③ 일러스트레이터
  • ④ 그래픽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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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오소웨어의 타이틀, 디렉터의 무비 등 웹 페이지 상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은?
  • ① RealAudio
  • ② ShockWave
  • ③ Adobe Premier
  • ④ RealP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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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아래의 문 중에서 JavaScript 변수 할당으로 맞는 것은?
  • ① x = 25
  • ② x >= 25
  • ③ x == y
  • ④ x = W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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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PHP 언어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웹과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기능이 있다.
  • ②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 ③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언어이다.
  • ④ 객체지향적인 요소를 지원하면서도 사용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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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애플릿은 어떤 언어로 쓰여진 작은 응용 프로그램인가?
  • ① C
  • ② C++
  • ③ 쉘스크립트
  • ④ 자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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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액션스크립 중 데이터를 플래시 무비에서 서버측 응용프로그램으로 전송하는 명령은?
  • ① loadData
  • ② sendData
  • ③ getURL
  • ④ onClipEvent(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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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하이퍼미디어 저작 도구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링크(link)
  • ② 노드(Node)
  • ③ 탐색(Browse)
  • ④ 오픈스크립트(Open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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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매크로미디어 디렉터 무비를 HTML 문서에 포함시키려면 어떤 태그를 사용해야 하는가?
  • ① embed
  • ② href
  • ③ applet
  • ④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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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웹 페이지의 링크를 클릭했을 때 전자우편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하려고 한다. 다음 중 어떤 태그를 이용해야 하는가?
  • ① <A>
  • ② <MAIL>
  • ③ <INPUT>
  • ④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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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웹페이지 개발을 위한 저작 도구가 아닌 것은?
  • ① 나모웹에디터
  • ② 드림위버
  • ③ 케이크워크
  • ④ 프론트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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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리눅스(Linux) 기반의 스크립트 언어는?
  • ① Perl
  • ② Cobol
  • ③ Basic
  • ④ Pas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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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HTML4.0에서는 <U>태그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스타일시트(CSS)를 이용해서 <U>태그를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한 스타일 정의로 맞는 것은?
  • ① text-style:underline
  • ② text-decoration:underline
  • ③ text-line:underline
  • ④ text-variation:under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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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웹 서버에서 해석하고 실행되는 서버 측 스크립트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VB Script
  • ② ASP
  • ③ JSP
  • ④ 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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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클래스가 맴버 함수나 맴버 변수 등 자신의 모든 특성을 기준으로 자식 클래스를 작성할 수 있는 특성은?
  • ① 캡슐화
  • ② 다양성
  • ③ 상속성
  • ④ 종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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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객체 지향 기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현실 세계를 이해하는 모델링 방식을 제공한다.
  • ② 프로그램 개발 시 재사용성이 증가한다.
  • ③ 프로그램의 개발 시간이 짧아진다.
  • ④ 소프트웨어의 유연성이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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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디지털 편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편집을 반복함으로 더빙횟수가 늘어나 화질이나 음질이 저하된다.
  • ② 컴퓨터그래픽작업을 통한 특수효과가 용이하다.
  • ③ 편집내용을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자유롭다.
  • ④ 아무리 많은 편집과정을 거쳐도 화질이나 음질이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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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7. 3D 그래픽에서 객체의 한 지점에서 색을 결정하기 위해 조명등의 직접적인 빛 뿐 아니라 조명으로부터 반사/굴절되어 온 빛의 그림자까지도 고려한 렌더링 방법은?
  • ① 레이캐스팅(Ray casting)
  • ②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 ③ 댑스맵 쉐도우(Depth map shadow)
  • ④ 스캔라인(Scan-line) 랜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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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하나의 화면에 담을 수 없는 넓은 폭의 피사체를 수평으로 움직여서 연속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은?
  • ① 패닝(Panning)
  • ② 틸팅(Tilting)
  • ③ 주밍(Zooming)
  • ④ 트래킹(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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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함으로써 물체의 경계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은?
  • ① 스캐닝(Scanning)
  • ② 디더링(Dithering)
  • ③ 랜더링(Rendering)
  • ④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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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은?
  • ① EPS
  • ② BMP
  • ③ GIF
  • ④ JP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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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래스터폰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선과 선의 연결 좌표 및 선의 인수들을 기억한다.
  • ② 글자를 표현하기 위해 픽셀들의 위치를 기억한다.
  • ③ 화면에 표시하는 것이 간단하고 빠르다.
  • ④ 확대 시 계단 현상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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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일종의 텍스트(text) 파일로 실제적인 ASF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진 메타파일은?
  • ① WMV
  • ② ASX
  • ③ MOV
  • ④ 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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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시뮬레이션 하기에 좋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는?
  • ① 모핑 (Morphing)
  • ② 미립자 시스템 (Particle system)
  • ③ 로토스코핑 (Rotoscoping)
  • ④ 절차적 방법 (Procedual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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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돌비서라운드 디지털 (DSD)에서 채용한 5.1 채널의 0.1은 어떤 채널을 말하는가?
  • ① 프론트 센터 채널(Front Center Channel)
  • ② 저음 효과 채널(Low Frequency Effect Channel)
  • ③ 리어 센터 채널(Rear Center Channel)
  • ④ 서라운드 채널(Surround Cha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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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GIF(Graphic Interchange Format)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미국 Compuserve사에서 자체 개발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를 전송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② Illustrator로 제작된 그래픽 파일의 경우 압축효과가 크다.
  • ③ 압축방식은 LZW(Lempel-Ziv-Welch)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④ 색상정보는 그대로 두고 압축을 하기 때문에 사진압축에 가장 유리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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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디지털 비디오 촬영기술 중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3등분의 원칙
  • ② 헤드룸(Headroom) 유지 원칙
  • ③ 앵글고정 원칙
  • ④ 리드룸(Leadroom) 유지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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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비디오를 압축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통신채널의 종류
  • ② 압축률에 따른 화질의 변화
  • ③ 압축 및 복원 속도
  • ④ 초당 필요 frame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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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마스크 영상에 해당하는 키 화상(Key Image)을 추출함과 동시에 배경 영상을 전경영상으로 합성하는 디지털 영상합성 방법은?
  • ① 필름의 합성
  • ② 전처리 과정
  • ③ 크로마키 합성
  • ④ 양자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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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영상이 어두운색 혹은 밝은 색으로 점차로 나타나거나 점차로 사라지는 장면전환 기법은?
  • ① 디졸브(Dissolve)
  • ② 프레임인(Frame In)
  • ③ 페이드(Fade)
  • ④ 아이리스효과(Iris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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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두 개 이상의 사운드를 하나로 합하여 동시에 재생하는 작업은?
  • ① 사운드 믹싱(Mixing)
  • ② 사운드 페이스트(Paste)
  • ③ 샘플링(Sampling)
  • ④ 사운드 크로스(Cr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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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MP3 파일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MP3 파일은 데이터의 용량이 작아 PC 사용자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② MP3 파일은 우수한 성능 때문에 오디오 스트리밍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③ 정확한 명칭은 MPEG Audio Layer-3이다.
  • ④ Wav 파일보다 음질이 우수하여 음악 애호가가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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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오디오 파일의 확장자명이 아닌 것은?
  • ① SND
  • ② AIF
  • ③ MP3
  • ④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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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소프트웨어 코덱(CODEC)이 아닌 것은?
  • ① DV Raptor
  • ② Intel Indeo
  • ③ Cinepack
  • ④ Microsoft v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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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사운드를 웨이브방식으로 표현하는 파일이 아닌 것은?
  • ① AU
  • ② MID
  • ③ VOC
  • ④ W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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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낮의 태양광 배경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조명은?
  • ① 프론트 라이트
  • ② 사이드 라이트
  • ③ 언더 라이트
  • ④ 톱 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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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캠코더로 찍은 테잎의 내용을 필름 형태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더빙(Dubbing)
  • ② 키네스코프(kinescope)
  • ③ 씨네룩(cinelook)
  • ④ 텔레시네(Tele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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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위압감이나 우위의 심리적 표현에 매우 좋은 앵글은?
  • ① 수평앵글
  • ② 하이앵글
  • ③ 로우앵글
  • ④ 경사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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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종이나 헝겊, 또는 나무 등으로 만든 그림을 잘라내어 배경 위에 겹쳐 놓고 촬영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 ① 셀 애니메이션
  • ② 페이퍼 애니메이션
  • ③ 절지 애니메이션
  • ④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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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어셈블 편집(Assemble Editing)을 설명한 것은?
  • ① 일부분의 영상 또는 음성트랙에 다른 영상 등을 삽입하는 편집
  • ② 타임라인상에서 두개 이상의 영상을 합성하는 편집
  • ③ 편집대본의 순서로 컷과 컷을 연결하는 기본적인 편집
  • ④ 스위처, 오디오믹서 등을 이용한 효과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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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TV 표준 방식은?
  • ① VOD
  • ② PAL
  • ③ SECAM
  • ④ NT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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