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2004. 7. 18.) 시험일자 : 2004년 7월 18일
1과목 : 임의 구분
1. 피아노 선의 감아붙임 시험은 시험편을 선지름과 같은 중심쇠에 몇회 이상 감아 붙이는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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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현시 현의 성질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 ① 해머를 힘차게 때리면 높은 음이 난다.
- ② 길이와 장력이 같으면 굵기에 관계없이 진동수는 같다.
- ③ 현의 장력을 세게하면 약하게 했을 때보다 진동수가 많아진다.
- ④ 현의 길이가 길수록 짧을 때보다 진동수가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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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음기구의 공명체는 어떤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① 향판, 향봉, 돌림목
- ② 향판, 향봉, 지주
- ③ 향판, 향봉, 브리지
- ④ 향판, 향봉, 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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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향판에 사용하고 있는 스프루스의 특성과 관계가 적은 것은?
- ① 진동전파가 빠르다.
- ② 비중이 크다.
- ③ 좋은 음색을 가져다 준다.
- ④ 탄력성이 풍부하고 유연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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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닝핀의 지름은 주로 어떤 것이 피아노에 사용되는가?
- ① 5.55-5.65mm
- ② 6.00-6.60mm
- ③ 6.75-7.25mm
- ④ 7.20-8.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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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음향전달의 목적외에 현의 압력에 대항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핀판
- ② 향봉
- ③ 조율핀
- ④ 위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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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총철골과 반철골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총철골은 핀판(Pin block) 이하까지만 사용되었다.
- ② 총철골이 반철골보다 근래에 많이 사용된다.
- ③ 반철골이 총철골보다 3배 이상 두께가 두껍다.
- ④ 반철골은 피아노 전체에 사용되며 근래에도 가장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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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아노 선의 비틀림 시험시 조사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비틀림 횟수
- ② 굽힘각도 측정
- ③ 파단면의 상태
- ④ 비틀림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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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페달 중 긴 레일에 붙여진 펠트가 현과 해머 사이에 들어가므로 직접 타현을 막아 적은 음량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댐퍼 페달
- ② 머플러 페달
- ③ 고,저음지속 페달
- ④ 소프트 페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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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해머를 앞쪽으로 전진시키려고 한다. 어떤 페달을 밟아야 하는가?
- ① 댐퍼 페달
- ② 머플러 페달
- ③ 소프트 페달
- ④ 소스테누토 페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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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울림 음정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단3도
- ② 장3도
- ③ 장7도
- ④ 완전5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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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44가 329.628 Hz이면 F45는?(반음정비:1.0594631)
- ① 339.228 Hz
- ② 339.628 Hz
- ③ 349.228 Hz
- ④ 340.228 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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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온 20℃ 일 때 음속은? (단, 0℃:331.5 m/s, 온도 1℃마다 음속변화:0.61 m/s )
- ① 330.60 m/s
- ② 336.90 m/s
- ③ 343.70 m/s
- ④ 349.50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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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리의 3요소와 가장 관계 있는 것은?
- ① 순음, 소음, 복합음
- ② 세기, 높이, 맵시
- ③ 음량, 음향, 음색
- ④ 리듬, 멜로디, 하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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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흡음 처리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에코를 방지하기 위해 꼭 흡음처리를 해야 할 경우 흡음율을 미리 정한다.
- ② 확성장치 때문에 마이크를 사용할 경우 그 주변을 되도록이면 흡음성으로 한다.
- ③ 일반적으로 낮은 주파수는 흡음율이 크고 고음역에서는 흡음율이 작다.
- ④ 같은 재질일 경우 흡음재료가 두꺼워질수록 흡수가 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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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잔향시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방의 용적과 전 흡음량에 비례한다.
- ② 방의 용적에 비례하고 전 흡음량에 반비례한다.
- ③ 방의 용적에 반비례하고 전 흡음량에 비례한다.
- ④ 방의 용적과 전 흡음량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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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물질 중에서 음속(m/s)이 가장 빠른 것은? (단,온도:20℃)
- ① 공기(밀도:1.18kg/m3)
- ② 증류수(밀도:1.00x103kg/m3
- ③ 수소(밀도:0.0837kg/m3)
- ④ 헬륨(밀도:0.166kg/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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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파장이 5m인 경우 주파수는 몇 Hz인가? (단, 음속 340m/s)
- ① 68Hz
- ② 100Hz
- ③ 150Hz
- ④ 1700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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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음파가 서로 합해지거나 상쇄되는 현상은?
- ① 굴절
- ② 회절
- ③ 반사
- ④ 간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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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음파의 진행방향과 수직인 단위 면적을 단위 시간에 통과하는 에너지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은?
- ① 높이
- ② 세기
- ③ 맵시
- ④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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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바이올린(Violin)과 피아노(Piano)의 음을 듣고 두 악기를 구별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음의 셈여림
- ② 음의 높낮이
- ③ 음빛깔
- ④ 음의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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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다고 하면 몇 Hz가 되는가? (단, A49=440 Hz)
- ① 442.818 Hz
- ② 442.717 Hz
- ③ 442.616 Hz
- ④ 442.515 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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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C음을 기음으로 하는 각 음계의 비율은? (단 C,D,E,F,G,A,B,C 순임)
- ① 1, 10/9, 5/4, 3/4, 3/2, 3/5, 16/8, 2/1
- ② 1, 9/8, 5/4, 4/3, 3/2, 5/3, 15/8, 2/1
- ③ 1, 9/8, 4/5, 4/3, 2/3, 5/3, 8/15, 2/1
- ④ 1, 9/8, 5/4, 3/2, 4/3, 3/5, 15/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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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완전4도와 완전5도에 대한 센트를 비교할 때, 순정율과 비교해서 평균율은?
- ① 4도는 넓고 5도는 좁다.
- ② 4도, 5도 모두 넓다.
- ③ 4도는 좁고 5도는 넓다.
- ④ 4도, 5도 모두 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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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균율에 있어서 G竺48음의 진동수는 몇 Hz인가? (단, A49 = 440Hz)
- ① 411.8Hz
- ② 413.6Hz
- ③ 415.3Hz
- ④ 417.2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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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도플러 현상이란 ?
- ① 소리를 내는 음원이 다가오는 동안 피치가 높아졌다가 음원이 멀어짐에 따라 피치가 낮아지는 현상
- ② 소리를 내는 음원이 다가오는 동안 피치가 낮아졌다가 음원이 멀어짐에 따라 피치가 높아지는 현상
- ③ 소리를 내는 음원이 다가오는 동안이나 멀어질 때나 피치는 동일하게 들리는 현상
- ④ 소리를 내는 음원이 다가오는 동안 공기의 간섭에 따라 피치가 높아졌다가 음원이 멀어짐에 따라 피치가 더욱 높아지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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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음계의 발달 순서는?
- ① 피타고라스음계 → 평균율음계 → 중간전음계
- ② 평균율음계 → 피타고라스음계 → 중간전음계
- ③ 피타고라스음계 → 중간전음계 → 평균율음계
- ④ 중간전음계 → 평균율음계 → 피타고라스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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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37과 G#36의 진동수차는 얼마인가? (단 A37:220Hz)
- ① 12.348
- ② 15.348
- ③ 24.348
- ④ 48.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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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순정율에서 완전5도는 대전음, 소전음, 반음이 몇 개로 이루어 지는가?
- ① 대전음 1개, 소전음 2개, 반음 1개
- ② 대전음 2개, 소전음 1개, 반음 1개
- ③ 대전음 1개, 소전음 1개, 반음 2개
- ④ 대전음 2개, 소전음 2개, 반음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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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배음이란 ?
- ① 현이 진동할 때 높았다 낮았다 하며 들리는 것
- ② 현의 기본음외에 한옥타브 윗음이 나는 것
- ③ 현의 기본음외에 한옥타브 아래음이 나는 것
- ④ 현의 기본음외에 반음정 높게 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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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단7도 검사가 사용되는 음역은?
- ① 최고음부
- ② 차고음부 및 최고음부
- ③ 최저음부
- ④ 차중음부 및 최저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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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키가 높은 업라이트 피아노 조율시 가장 좋은 자세는?
- ① 허리를 많이 숙이고 귀를 현에 가깝게 한다.
- ② 자연스럽게 바로서서 해머잡은 팔꿈치를 피아노 상단에 댄다.
- ③ 상체는 약간 뒤로 하고 몸은 피아노에서 멀리 떨어져서 작업한다.
- ④ 자연스럽게 바로서서 팔꿈치를 절대로 피아노에 닿지 않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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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이싱의 공구가 아닌 것은?
- ① 니들픽커
- ② 해머아이롱
- ③ 플랜지 스페이서
- ④ 보이싱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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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해머 성형에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예리한 면도칼로 깍는다.
- ② 샌드페퍼를 굳게 말아서 상하를 현이 닿는 쪽으로 편평하게 성형한다.
- ③ 샌드페퍼를 목편에 붙여 공구를 현에 닿는 쪽으로 밀어 성형한다.
- ④ 헤머아이롱으로 가급적 세게 문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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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옥타브 조율시 다음의 검사법을 이용할 수 있다. 틀린 것은?
- ① 장3도, 장10도의 비교검사
- ② 옥타브내 아래 4도, 위 5도의 보족음정 비교검사
- ③ 옥타브내 아래 장3도, 위 장6도의 보족음정 비교검사
- ④ 2중 옥타브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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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반깊이가 전체적으로 깊을 때는 어떻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 ① 후론트핀에 종이펀칭을 고인다.
- ② 밸런스핀에 고여있는 종이펀칭을 빼낸다.
- ③ 밸런스레일 밑에 고여있는 종이패킹을 빼낸다.
- ④ 후론트 펀칭크로스를 두꺼운 것으로 교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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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반 바란스핀 홀의 좌우 흔들림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 ① 좌우 흔들림이 1mm이상으로 한다.
- ② 좌우 흔들림이 0.5-1mm로 조정한다.
- ③ 빡빡한 상태로 조정한다.
- ④ 좌우 흔들림이 0.1-0.2mm로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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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주용 피아노 조율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피치 변경은 될 수 있는 한 연주 직전에 행한다.
- ② 미리 연주 전날 조율, 조정을 해 둔다.
- ③ 연주직전 정음은 피한다.
- ④ 당일 조율시 테스트 블로우는 평소보다 강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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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중 텃치가 생기는 원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타현거리
- ② 건반깊이
- ③ 해머스톱거리
- ④ 잭스톱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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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잭 레일 조정은?
- ① 잭 작동 후 정지상태에서 잭 레일과 맞닿게 유지
- ② 잭 작동 후 정지상태에서 잭 레일과의 간격이 약2mm되도록 유지
- ③ 잭 작동시 앞으로 나오지 못하게 유지
- ④ 잭 작동 후 정지상태에서 잭 레일과의 간격을 약10mm되도록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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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향판과 향봉의 접착 부분에 틈새가 발생된 곳의 수리 방법 중 가장 적절한 방법은?
- ① 나사못을 박아준다.
- ② 전체를 재질이 아주 강한 새 향봉으로 교환한다.
- ③ 접착제만 밀어 넣어 접착시킨다.
- ④ 같은 재질의 쐐기에 접착제를 묻혀 밀어 넣고 나사못을 박아 접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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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브라이들 와이어의 전후 좌우 조정은?
- ① 전후조정은 소프트 페달을 밟았을 때 위펜이 들리기 직전으로 하고 좌우조정은 브라이들 테이프가 백첵와이어와 1.5mm 정도 간격이 되게 한다.
- ② 전후조정은 페달을 밟았을 때 위펜이 살짝 들리게하고 좌우조정은 테이프가 백첵 와이어와 5mm간격이 되게 한다.
- ③ 전후조정은 페달을 밟았을 때 위펜이 3mm정도 들리게하고 좌우조정은 테이프가 백첵 와이어와 3mm간격이 되게 한다.
- ④ 전후조정은 페달을 밟았을 때 위펜이 5mm정도 들리게하고 좌우조정은 테이프가 백첵 와이어와 5mm간격이 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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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애프터 터치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렛오프 된 상태에서 건반이 약간 더 들어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 ② 해머 접근 및 해머 스톱을 전부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 ③ 해머가 타현 후 해머 스톱될 때 느끼는 감각을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 ④ 건반을 반쯤 눌렀을 때 댐퍼의 중량감을 느낄 때 감각을 애프터 터치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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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프트페달 조정은 어떻게 하는가?
- ① 해머 레일을 페달봉이 약간 치밀고 있게 한다.
- ② 해머 레일과 페달봉이 로스트모션이 없어야 한다.
- ③ 페달봉과 해머 레일의 사이가 2mm정도 있어야 한다.
- ④ 페달봉과 해머 레일의 사이가 5mm정도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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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댐퍼레버 수리작업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댐퍼 블럭이 떨어졌을때는 액션을 떼지않고 접착하는 것이 쉽다.
- ② 댐퍼 레버크로스를 접착할 경우에는 접착제를 전면에 칠한 후 접착한다.
- ③ 댐퍼 펠트가 굳어져 지음이 안될 경우에는 굳어진 부분을 부드럽게 해준다.
- ④ 댐퍼 플랜지 센터핀이 헐거울 경우 센터핀을 한단계 굵은 것으로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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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센터핀 붓싱클로스를 교체할 때 가장 옳은 방법은?
- ① 클로스의 털이 있는 부분이 나무와 접착되는 면에 오게 한다.
- ② 클로스의 털이 있는 부분이 센터핀과 접촉하는 면이 되게 한다.
- ③ 클로스의 양면에 털이 없도록 해야 한다.
- ④ 클로스의 양면에 털이 있게 해야 탄력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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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반적으로 수리용 센터핀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 ① 16-18번
- ② 18-25번
- ③ 25-33번
- ④ 13-15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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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타현점이 많이 마모된 해머 헤드의 화일링(filing)하는 방법 중 옳은 것은?
- ① 320-400호 정도의 페이퍼로 어깨부분만 화일링 한다.
- ② 타현점의 자국부터 완전히 없앤 후 어깨 부분을 연마한다.
- ③ 페이퍼 진행방향은 반드시 중심점으로부터 위아래로 진행해야 한다.
- ④ 먼저 해머헤드 어깨부분을 서서히 연마하고 마지막에 해머 앞부분을 연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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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휘어진 건반 수리는 어떤 방법이 가장 적당한가?
- ① 건반 밑면을 대패질로 깍아준다.
- ② 나무의 진이 나오도록 열을 가해 잡아준다.
- ③ 물을 흠뻑 묻힌 다음 열을 가해 잡아준다.
- ④ 후론트 핀을 굵은 것으로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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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체 현을 풀 때 한음씩 건너가며 현을 풀어야 하는 주된 이유는?
- ① 향판과 브리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 ② 장력(tension)의 편중으로 인한 후레임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③ 단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④ 지주의 보호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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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댐퍼레버가 작동될 때마다 댐퍼레버 스프링에서 삐걱삐걱 하는 잡음의 제거 수리 방법은?
- ① 댐퍼레버 스프링의 강도를 강하게 한다.
- ② 댐퍼레버를 빼낸다.
- ③ 댐퍼레버 스프링이 닿는 부분에 흑연칠을 해서 미끄럽게 해준다.
- ④ 댐퍼레버 스프링의 강도를 약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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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피아노 케이스에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는 곳은?
- ① 지주
- ② 위 뚜껑
- ③ 경첩
- ④ 상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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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아노의 공명에 의하여 잡음이 생긴다. 이 때 주위에서 가장 많이 잡음이 날 수 있는 요인은?
- ① 벽시계, 유리창 및 전등
- ② 피아노 위에 있는 옷가지
- ③ 피아노 위에 있는 책
- ④ 지갑, 손수건 및 모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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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반의 측면에 거친면이 생겨 건반을 움직일 때마다 사악사악하는 잡음이 난다. 이 잡음의 제거법은?
- ① 밸런스 핀을 옮겨 건반과 건반의 간격을 멀게 해준다
- ② 후론트 핀의 간격을 잡아준다.
- ③ 대패나 페이퍼로 건반측면의 거친 부분을 매끈하게 다듬어 준다.
- ④ 건반의 높이를 수정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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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반 텃치 무게가 무겁다 하여 다음 사항을 점검하였다.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캡스턴 보턴의 위치
- ② 댐퍼스푼의 조정
- ③ 잭 스프링의 강도
- ④ 레규레이팅 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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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댐퍼스푼 조정 작업 중 가장 옳은 방법은?
- ① 건반을 눌렀을 때 바로 작동해야 한다.
- ② 해머가 현에 닿았을 때 바로 작동해야 한다.
- ③ 해머가 타현 거리의 1/3정도 갔을 때 작동해야 한다.
- ④ 해머가 현의 3/4정도 갔을 때 작동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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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업라이트(Upright)피아노의 경우 해머진행시 좌측으로 진행할 때의 조정 방법은?
- ① 플랜지 상단을 좌측으로 조정한다.
- ② 플랜지 상단을 우측으로 조정한다.
- ③ 종이테이프를 플랜지 좌측에 붙인다.
- ④ 종이테이프를 플랜지 우측에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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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레규레이팅 버턴 스크류는 주로 어떤 역할을 하는가?
- ① 해머가 현에 접근하는 위치를 조정한다.
- ② 건반이 수평이 되도록 위치를 조정한다.
- ③ 댐퍼가 움직이는 위치를 조정한다.
- ④ 건반의 깊이를 측정하고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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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업라이트 피아노의 잭 스톱 레일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① 잭의 지나친 이탈 방지
- ② 스프링의 강도 조정
- ③ 해머 스톱거리 조정
- ④ 건반 깊이의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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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머 니들링(needling)에 관한 사항 중 옳은 것은?
- ① 신품인 경우에는 많은 횟수(500회 정도)를 찌르면 안된다.
- ② 많이 사용하는 해머는 니들링이 필요 없다.
- ③ 바늘이 길며 한개인 피커는 대부분 깊숙히 찌르는데 필요하다.
- ④ 니들링 후에는 화일링 작업이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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