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2021. 4. 17.) 시험일자 : 2021년 4월 17일
1. 현실치료에서 우볼딩(R. Wubbolding)이 실천계획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제시한 계획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달성 가능해야 한다(attainable).
- ② 복합적이어야 한다(complex).
- ③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measurable).
- ④ 즉시 할 수 있어야 한다(immediat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직업적응이론의 개념은?
- ① 반응(reaction)
- ② 만족(satisfaction)
- ③ 적응(adaptation)
- ④ 충족(satisfactorine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MBTI 검사에서 성격 유형의 지표와 선호 경향의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감각-직관 : 주의집중 방향과 에너지의 원천
- ② 판단-인식 : 정보 수집(인식) 기능
- ③ 사고-감정 : 의사 결정(판단) 기능
- ④ 외향-내향 : 외부 세계에 대한 태도/행동 양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윌리엄슨(E. Williamson)의 특성-요인 진로상담에서 진로선택의 네 가지 범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불확실한 선택: 내담자가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의심을 나타내는 것
- ② 진로 무선택: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의사를 표현할 수 없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조차 모른다고 대답하는 것
- ③ 현명하지 못한 선택: 내담자의 능력과 직업이 요구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는 것
- ④ 흥미와 적성 간의 모순: 내담자 자신이 수행에 필요한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직업을 결정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진로정보처리이론에서 진로선택에 포함된 중요한 인지영역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진로정보처리 영역 피라미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자기 지식 : 가치, 흥미, 기술
- ② 진로의사결정 기술 : 개인이 결정을 어떻게 하는가를 이해하는 것
- ③ 진로정보 평가 : 진로 정보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것
- ④ 초인지 : 진로의사결정 과정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진로시간전망검사 중 코틀(W. Cottle)의 원형검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원의 배치는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을 나타낸다.
- ② 원의 크기는 시간차원이 각각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 ③ 방향성 단계는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한다.
- ④ 변별성 단계는 현재의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고, 계획된 기법을 실습하여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보딘(E. Bordin)이 상담에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범주로 제시한 것이 아닌 것은?
- ① 비교 : 두 가지 이상의 주제가 갖는 역동적 현상들을 나란히 제시하여 그 유사성이나 차이점을 보다 더 부각시키는 것
- ② 설득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증거(자료)를 제시하는 것
- ③ 명료화 : 개방적 질문, 부드러운 명령, 단순화된 진술의 형태를 취하는 것
- ④ 소망-방어체계 : 소망-방어체계에 내포된 의미를 해석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동기상태와 직업결정 사이의 관계를 지각하도록 돕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탐색기에는 결정화(crystallization), 실행(implementation), 공고화(consolidating)의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 ② 유지기에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에 대한 교육, 전문성 향상의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 ③ 진로발달은 노년기를 포함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 ④ 생애단계는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은퇴기의 다섯 단계로 구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의 진로선택이론에 해당되는 진로상담 방안으로 옳은 것은?
- ① 내담자들이 진로문제 해결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신념을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 ② 개인-환경 간의 지각된 부조화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③ 타협의 불가피성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 ④ 생애역할정체감과 생애가치를 명확히 하도록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굿맨(J. Goodman), 슐로스버그(N. Schlossberg), 앤더슨(M. Anderson)이 제시한 진로전환 과정의 단계별 주요 문제들을 진로전환 과정 단계의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ㄴ-ㄷ-ㄹ
- ② ㄱ-ㄹ-ㄴ-ㄷ
- ③ ㄹ-ㄱ-ㄴ-ㄷ
- ④ ㄹ-ㄴ-ㄷ-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홀랜드(J. Holland)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은?
- ① 계측성(calculus)
- ② 일관성(consistency)
- ③ 일치성(congruence)
- ④ 정체성(ident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직업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업상담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rapport)가 충분히 전제되어야 한다.
- ② 직업상담자는 상담윤리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③ 직업상담자는 각종 심리검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④ 직업상담에서는 가족 문제와 같이 내담자의 개인적인 삶의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의 주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기효능감 요인은 특정 행동 또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② 결과기대 요인은 특정 행동의 수행에서 얻게 될 성과에 대한 개인의 예측을 의미한다.
- ③ 목표 요인은 특정 행동에 몰입하거나 미래의 성과를 이루겠다는 결심을 의미한다.
- ④ 근접맥락 요인은 진로 선택의 시점에 비교적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환경 요인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심리검사의 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 새로 개발한 검사의 점수와 기존 검사의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평가한다.
- ②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검사 문항이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 개념을 적절하게 반영하는지를 평가한다.
- ③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검사 문항이 그것이 속하는 개념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가를 전문가가 판단한다.
- ④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 어떤 검사가 측정하는 구성 개념이 있을 때, 같은 구성 개념을 측정하는 검사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평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 ① 진로사고검사(Career Thoughts Inventory)
- ② 진로전환검사(Career Transitions Inventory)
- ③ 진로태도 및 전략검사(Career Attitudes and Strategies Inventory)
- ④ 성인진로욕구검사(Adult Career Concerns Inventor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에서 타협의 과정과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타협의 중요한 측면들로 성역할, 사회적 지위, 흥미를 제시한다.
- ② 한 개인이 가능한 진로 중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직업을 제거한다.
- ③ 타협에 대한 심리적 적응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④ 자신이 선택한 직업 영역에 맞게 자신의 진로 기대를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사비카스(M. Savickas)의 진로구성이론에서 진로양식면접의 질문영역과 질문의 의도가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교과목 : 내담자가 선호하는 직무와 근로환경을 확인한다.
- ② 역할모델 : 내담자가 추구하는 이상적 자아를 확인한다.
- ③ 준비도 :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환경을 확인한다.
- ④ 명언 : 내담자의 생애에서 중요한 주제가 무엇인지 확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미국상담학회(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ACA)에서 제시한 상담자 윤리강령의 영역과 실천기준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상담 관계 : 내담자 복지
- ② 비밀 유지 : 내담자 권리 존중
- ③ 평가ㆍ측정ㆍ해석 : 사정 사전 동의
- ④ 전문적 책임 : 도구 선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밀러-티드만(A. Miller-Tiedeman & D. Tiedeman)의 진로의사결정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람들이 정보를 처리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 ② 자기 내면에 귀 기울이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적 현실과 공적 현실을 구분하였다.
- ③ 자신의 삶과 진로 의사결정을 이해하기 위한 일곱 가지 주제(변화, 균형, 에너지, 공동체, 소명, 조화, 일체감)를 제시하였다.
- ④ 내담자 생애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진로의사결정에 있어서 내담자의 역할을 중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로(A. Roe)의 직업분류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울비(J. Bowlby)의 애착이론에 바탕을 두었다.
- ② 직업활동과 관련된 인간관계의 특성과 강도에 기초하여 8가지 직업군을 제안하였다.
- ③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직업군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 ④ 각 직업군은 곤란도와 책무성에 따라 6단계로 구분된다고 가정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