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사회(유공자)(2021. 6. 5.) 시험일자 : 2021년 6월 5일
1. <보기>는 정치를 바라보는 갑(甲), 을(乙)의 관점에 대한 주장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갑(甲)의 관점은 국가 형성 이전의 정치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
- ② 을(乙)의 관점은 정치를 국가 특유의 현상이라고 본다.
- ③ 갑(甲)에 비해 을(乙)의 관점은 다원화된 현대 사회의 정치 현상을 설명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 ④ 갑(甲)과 달리 을(乙)의 관점은 정치 활동이 소수의 통치 엘리트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보기>는 갑(甲)국의 현행 선거법과 선거법 개정안의 일부이다. 현행 선거법과 비교하여 개정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지역구 의원 총수는 200명으로 변동이 없다.)
- ① 총 선거구 수가 증가한다.
- ② 사표가 과다하게 발생할 수 있다.
- ③ 다양한 국민의 의사를 의회 구성에 반영할 수 있다.
- ④ 다수당의 출현 가능성이 커져 정국 안정에 유리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보기>에서 강조하는 사회 ㆍ 문화 현상의 탐구 태도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사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 ② 경험적인 근거를 통해 검증하기 전에는 하나의 가설로 받아들인다.
- ③ 사회 ㆍ 문화 현상은 그 현상이 발생한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닌다.
- ④ 현상의 이면에 담겨 있는 발생 원인이나 원리를 능동적으로 살펴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보기>는 일탈 이론을 A∼C로 분류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A~C는 각각 낙인 이론, 아노미 이론, 차별적 교제이론 중 하나이다.)
- ① A는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일탈이 발생한다고 본다.
- ② B는 타인과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일탈 행동을 학습한다고 본다.
- ③ C는 일탈 행동을 하는 사람과의 접촉 차단을 강조한다.
- ④ B는 A, C와 달리 일탈에 대한 대책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한 규범의 정립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보기>는 형벌의 종류를 정리한 표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은 생명형이다.
- ② ㉡은 범죄자의 신체의 자유를 박탈하거나 제한하는 형벌을 의미한다.
- ③ ㉢은 정역을 부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구류와 구분된다.
- ④ ㉣에 의해 공무원이 되는 자격, 선거권과 피선거권 등이 박탈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보기>의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A와 B는 우리나라의 국가기관이다.)
- ① A는 갑(甲)의 신청 없이 ㉠을 할 수 있다.
- ② 갑(甲)은 소송 중이 아니라도 ㉠을 신청할 수 있다.
- ③ 갑(甲)이 청구한 ㉡은 권리 구제형 헌법 소원 심판이다.
- ④ A, B 모두 국민으로부터 직접 민주적 정당성을 부여받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보기>의 표는 A 민족과 B 민족 간의 교류로 인한 두 민족의 문화 변동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T+1 시기 A 민족은 B 민족과 달리 문화 공존(병존)이 나타났다.
- ② T 시기에서 T+1 시기로 가면서 내재적 요인에 의한 문화 변동이 발생하였다.
- ③ T 시기 이후 T+2 시기에 이르기까지 A 민족과 달리 B 민족의 의복 문화에서만 자문화 요소가 유지되고 있다.
- ④ T 시기에 비해 T+2 시기의 A 민족 문화 변동에서 의복 문화는 음식 문화, 주거 문화와 달리 문화 융합이 발생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A∼D는 각각 서로 다른 민법의 원칙에 해당한다.)
- ① ㉠은 경제적 약자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내용의 계약 체결을 방지한다.
- ② ㉡에 따라 과실이 없을 때에도 일정한 상황에서 관계된 자가 책임을 질 수 있다.
- ③ C는 소유권은 공공복리에 적합하도록 행사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 ④ D는 C와 달리 개인 소유의 재산에 대한 사적 지배를 인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보기 1>의 빈곤 유형 A, 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 2>에서 모두 고른 것은? (단, A, B는 상대적 빈곤과 절대적 빈곤 중 하나이다.)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보기>와 같은 다문화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문화적 단일성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이다.
- ② 이민자의 문화 정체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는 정책이다.
- ③ 문화 간 차이를 인정하는 관용의 자세를 중시하는 정책이다.
- ④ 인위적으로 문화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보기>와 같은 전형적인 정부 형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대통령은 법률안 거부권을 가진다.
- ② 의회는 행정부에 대한 내각 불신임권을 가진다.
- ③ 의회의 의원은 행정부의 장관을 겸직할 수 있다.
- ④ 과반 의석을 가진 정당이 없을 경우 연립 내각이 구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보기>의 글에 나타난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사회는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도구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 ② 사회 현상을 개인의 행위에 초점을 두고 이해하려는 관점이다.
- ③ 사회 갈등은 사회를 변화시키고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본다.
- ④ 기득권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보기 1>의 사례에 대한 옳은 법적 판단을 <보기 2>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보기>의 글에서 A국 사람과 B국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자국의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
- ② 다른 나라와의 문화 갈등을 방지할 수 있다.
- ③ 자국 문화의 주체성을 상실하게 될 우려가 크다.
- ④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무시하는 문화적 태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보기>에서 표현된 사회 불평등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경제적 측면의 불평등을 인정하지 않았다.
- ② 지위 불일치 현상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 관점이다.
- ③ 생산 수단의 소유 여부가 불평등의 근원이라고 보았다.
- ④ 계층 간에는 적대적인 의식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보기>의 ㈎, ㈏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헌법의 기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국가의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최고 권력인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원리이다.
- ② 국가가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 ③ 국가가 문화를 보호하고 문화 활동의 자유를 보장하여 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원리이다.
- ④ 국가가 국제 질서를 존중하고 세계 평화와 인류의 번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보기 1>에 나타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보는 관점에 부합하는 진술을 <보기 2>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보기 1>에 나타난 사회 변동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 2>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보기>의 사례에서 갑(甲)이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는 제도는?
- ① 보석 제도
- ② 형사 보상 제도
- ③ 배상 명령 제도
- ④ 범죄 피해자 구조 제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보기>의 글에 나타난 국제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국제법과 국제 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② 집단 안보 체제를 통한 국제 평화를 추구한다.
- ③ 계몽주의의 사상적 배경을 토대로 대화와 협력을 강조한다.
- ④ 세력 균형을 통한 국가의 안전 보장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