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능사(2008. 3. 30.) 시험일자 : 2008년 3월 30일
1과목 : 철도 및 궤도일반
1. 끝닳음 발생우려 개소를 도상다지기에 의한 정정을 할 때 이음매부 첫째 침목(제1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는? (단, 제3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100일 때)
- ① 150
- ② 100
- ③ 120
- ④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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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선작업의 공구 중 팬풀러의 용도는?
- ① 스파이크 해체
- ② 이음매판 해체
- ③ 이음매판 설치
- ④ 코일스프링크립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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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력에 의한 분기기 교환작업시 신분기기를 밀어넣기 위한 미끄럼 레일은 10#분기기의 경우 몇 개소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 ① 2개소
- ② 3개소
- ③ 4개소
- ④ 5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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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레일 밀림방지법 중 레일앵카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레일앵카는 목침목 구간으로서 연간 25mm 이상 되는 밀림량이 발생하는 개소에 설치한다.
- ② 레일앵카는 가급적 유간정리 직후에 한다.
- ③ 레일앵카는 좌, 우측 모두 궤간 외측에서 때려 넣어 붙인다.
- ④ 레일앵카 붙이기가 끝나면 곧바로 긁어낸 자갈을 다시 메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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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력도상다지기 작업시 다지기 순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떻게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 ① 줄다짐
- ② 8자형 다짐
- ③ 2자형 다짐
- ④ 종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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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레일교환(정척/인력)을 할 때 레일구부리기의 기준으로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1/3
- ② 1/2
- ③ 2/3
- ④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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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통침목 교환작업(인력)에서 스파이크를 뽑는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①-②-③-④
- ② ①-③-④-②
- ③ ②-③-①-④
- ④ ②-④-①-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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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레일 유간정리 작업 중 상례보수 작업으로 맹유간 또는 과대유간을 정리할 정도의 작업은?
- ① 간이정리
- ② 소정리
- ③ 대정리
- ④ 상례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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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콩자갈 채움량 산출에서 채움량은 침하 1mm에 대하여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 ① 180cm3
- ② 200cm3
- ③ 220cm3
- ④ 250c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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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살포한 자갈을 자주(自走)하면서 고르게 밀어 도상 단면을 정리하는 기계는?
- ① 밸러스트 크리너
- ② 밸러스트 레귤레이터
- ③ 밸러스트 콤팩터
- ④ 스위치 타이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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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상자갈치기(인력)에서 도상내의 토사혼입율(오염율)은 침목 사이의 자갈을 표준 체로 쳐서 발생한 토사의 무엇에 대한 비로 산출하는가?
- ① 발생한 토사의 원용적
- ② 발생한 토사의 원면적
- ③ 발생한 토사의 중량
- ④ 발생한 토사의 중금속 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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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줄맞춤 정정작업(인력)상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혹서기의 경우에는 가급적 피한다.
- ② 열차상간을 고려하여 열차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 ③ 밀기에 지장되는 것이 있을 때는 미리 처리해 둔다.
- ④ 가능한 레일에 버릇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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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거장 배선중 본선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유치선
- ② 입환선
- ③ 인상선
- ④ 대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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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선로순회원의 단독보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파이크의 부상 또는 탈락
- ② 궤간의 확대 및 캔트의 부족
- ③ 이음매 볼트의 풀림
- ④ 코일스프링크립의 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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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레일의 온도 변화에 따라 레일의 응력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축력의 크기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레일 단면적
- ② 레일 길이
- ③ 온도 변화
- ④ 탄성계수와 선팽창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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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철도 설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선로
- ② 콘테이너화물
- ③ 차량
- ④ 정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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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철도의 분류 중 시공기면의 위치에 의한 분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지표철도
- ② 지하철도
- ③ 해안철도
- ④ 고가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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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일 이음매 구조상의 분류에 의한 특수이음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용접 이음매(welded joint)
- ② 본드 이음매(bonded joint)
- ③ 절연 이음매(insulated joint)
- ④ 상대식 이음매(even j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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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상의 강도를 표시하는 도상 계수 중 우량노반의 기준치에 해당 되는 것은?
- ① K=5kg/cm3
- ② K=7kg/cm3
- ③ K=9kg/cm3
- ④ K=13kg/c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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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본선 20‰기울기 중에 반경 700m의 곡선이 들어 있어 곡선보정을 할 경우 기울기는 몇 ‰로 하여야 하는가?
- ① 15‰
- ② 17‰
- ③ 19‰
- ④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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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측량학
21. 장대레일의 작업제한에 의하면 침목연속 4개 이내의 동시시행을 2개소 이상 시행할 때는 얼마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 ① 4m
- ② 6m
- ③ 8m
- ④ 1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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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표지는?
- ① 기적표
- ② 주의표
- ③ 경계표
- ④ 양수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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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철도신호를 분류할 때 상치신호기의 종속 신호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원방신호기
- ② 통과신호기
- ③ 중계신호기
- ④ 서행해제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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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크로싱의 부분이 아닌 것은?
- ① 크로싱 상판
- ② 후단이음매(heel joint)
- ③ 윙 레일(wing rail)
- ④ 노스 레일(nose 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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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본선 상에서 열차최고 속도가 100km/h이고 곡선 반경이 1000m일 때 이론상 최대 캔트는 얼마인가?
- ① 38mm
- ② 76mm
- ③ 113mm
- ④ 118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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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분기기의 크로싱부에서 궤간의 축소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 ① 게이지 타이 로드
- ② 게이지 스트러트
- ③ 레일 버팀쇠
- ④ 가드 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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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구의 곡률을 고려해서 하는 측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공공 측량
- ② 기본 측량
- ③ 대지 측량
- ④ 평면 측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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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답사의 결과에 따라 트래버스 측량의 측점 위치를 선점할 때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기계를 세우거나 시준하기에 좋고, 지반이 견고한 장소이어야 한다.
- ② 후속되는 측량, 특히 세부 측량에 편리하여야 한다.
- ③ 측선거리는 가능한 짧게 하고, 측정수는 많게 하는 것이 좋으며, 거리는 30~200m 정도로 한다.
- ④ 측점은 찾기 쉽고, 안전하게 보존될 수 있는 장소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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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삼각점의 좌표가 아래와 같을 때 PQ측선의 방위각은?
- ① 291° 09‘ 53“
- ② 248° 50’ 07”
- ③ 111° 09‘ 53“
- ④ 68° 50’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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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거리 측량시 1회 측정에 ±3mm의 우연오차가 있었따면 9회 측정시 우연오차는 얼마인가?
- ① ±3mm
- ② ±6mm
- ③ ±9mm
- ④ ±12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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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호 수준 측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두 점 간의 연직각과 수평거리도 삼각법에 의해 구한다.
- ② 넓은 하천 또는 계곡을 건너서 있는 두 점 사이의 고저차를 구한다.
- ③ 스타디아법으로 고저차를 구한다.
- ④ 기압차로 고저차를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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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리나라의 평면 직각좌표(고유직각좌표)의 원점 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삼각점과 같이 표시 한다.
- ② 표시가 없는 가상원점이다.
- ③ 견고한 구조물로 되어 있다.
- ④ 수시로 변경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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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공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 결정의 체계로 정확히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관측점의 3차원 위치를 구하는 측량은?
- ① GPS측량
- ② 육분의 측량
- ③ 사진 측량
- ④ 전자파 거리측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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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수준측량 야장에서 측점 No.4의 지반고는 얼마인가?
- ① 16.390m
- ② 16.393m
- ③ 18.807m
- ④ 18.84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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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삼각측량의 삼각망 구성에 있어서 삼각형의 모양으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 ① 직각 삼각형
- ② 정삼각형
- ③ 이등변 삼각형
- ④ 임의의 삼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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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파나 광파를 이용한 전자파 거리측정기로 변 길이만을 측량하여 수평위치를 결정하는 측량은?
- ① 수준측량
- ② 삼각측량
- ③ 삼변측량
- ④ 삼각수준측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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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무도상교량에 있어서 교량침목을 부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드와프 거더(Dwarf girder)교량
- ② 트러스(Truss) 교량
- ③ 격자형 교량
- ④ 플레이트 거더(Plate girder)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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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궤도정비기준으로 레일길이 10m에 대한 줄맞춤의 허용한도로 옳은 것은?
- ① 본선 7mm, 측선 15mm
- ② 본선 7mm, 측선 9mm
- ③ 본선 8mm, 측선 9mm
- ④ 본선 8mm, 측선 1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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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본선 레일을 교환하여야 하는 레일두부의 최대 마모 높이의 한계로 알맞은 것은?
- ① 50kg N 레일의 직마모 – 13mm
- ② 50kg N 레일의 편마모 – 12mm
- ③ 60kg 레일의 직마모 – 13mm
- ④ 60kg 레일의 편마모 – 12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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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동차전용선의 본선 최대 기울기 한도로 옳은 것은?
- ① 12.5‰
- ② 15‰
- ③ 25‰
- ④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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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로보수
41. 이음매 침목의 부설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 ① 현접법
- ② 지접법
- ③ 중접법
- ④ 연속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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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침목 점검시 불량판정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스파이크 인발저항력이 650kg 미만인 것
- ② 부식된 단면이 1/5이하인 것
- ③ 박힘의 삭정량이 10mm이상인 것
- ④ 갈라져서 스파이크 지지력이 없고 갈라짐 방지가공을 할 수 없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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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장대레일 부설시 레일 이음 용접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고주파 용접(High Frequency Welding)
- ② 테르밋트 용접(Thermit Welding)
- ③ 가스압접 용접(Gas Pressure Welding)
- ④ 엔크로즈드 아크 용접(Enclosed arc We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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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슬랙이 없을 경우 궤간의 최대 허용한도로 올바른 것은?
- ① 1.433mm
- ② 1.445mm
- ③ 1.465mm
- ④ 1.47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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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직선구간에서 선로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또는 적하장 끝까지의 거리는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 ① 1500mm
- ② 1550mm
- ③ 1675mm
- ④ 17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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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2급선에서 패킹(Packing) 삽입시 전후 접속구배 체감 거리의 기준은?
- ① 패킹 두께의 300배 이상
- ② 패킹 두께의 200배 이상
- ③ 패킹 두께의 100배 이상
- ④ 패킹 두께의 100배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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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레일 이음매는 무슨 방법으로 부설하는가?
- ① 상대식
- ② 상호식
- ③ 교차식
- ④ 합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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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철도의 경우 장대레일은 1개의 레일길이가 최소 몇 m이상인 레일을 의미하는가?
- ① 50m 이상
- ② 150m 이상
- ③ 200m 이상
- ④ 30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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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본선에 있는 완화곡선의 길이는 3급선에서 캔트의 몇 배 이상으로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가?
- ① 600배
- ② 700배
- ③ 1,000배
- ④ 1,300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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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준활하중 L-22를 감당할 수 있으며 설계속도가 150km/h이하로 주행하는 것을 표준으로 하는 선로등급은?
- ① 1급선
- ② 2급선
- ③ 3급선
- ④ 4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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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나사 스파이크를 박을 때 사용할 침목 천공용 드릴의 직경과 천공하는 깊이로 알맞은 것은?
- ① 16mm, 110mm
- ② 16mm, 135 mm
- ③ 19mm, 110mm
- ④ 19mm, 13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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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본선 상에서 도상 어깨폭의 감소가 최대 몇 cm 이상 되지 않도록 도상보충을 하여야 하는가?
- ① 1cm
- ② 2cm
- ③ 3cm
- ④ 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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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궤도재료 점검 중 레일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레일의 손상, 마모, 부식의 정도
- ② 불량레일에 대한 점검표시 유무
- ③ 가공레일의 가공상태 적부
- ④ 용접 부위 경도의 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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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철도에서 전차선의 편위는 레일 윗면에 수직한 궤도중심으로부터 좌우로 얼마를 기준으로 그 값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 ① 200mm 이내
- ② 250mm 이내
- ③ 300mm 이내
- ④ 350m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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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로구조물 중 교량 대피소의 설치 간격은 몇 m 전후로 교각상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 ① 20m
- ② 30m
- ③ 40m
- ④ 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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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탈선방지 가드레일의 후렌지웨이는 그 양단의 최소 몇 m이상의 길이를 깔대기형으로 구부려야 하는가?
- ① 2m
- ② 4m
- ③ 5m
- ④ 7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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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본선의 주요 대향분기기와 궤간유지가 곤란한 분기기에서 텅레일 전방 소정위치에 설치할 수 있는 분기기 보조재료는?
- ① 게이지 타이롯드
- ② 게이지 스트랏트
- ③ 포인트 프로텍터
- ④ 웨이뎃트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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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장대레일 부설시 구배변환점에는 어떠한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 ① 환산구배 설치
- ② 반경 3000m 이상의 중곡선 삽입
- ③ 신축 이음매 설치
- ④ 완충레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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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도상자갈을 살포하여서는 안 되는 개소가 아닌 것은?
- ① 분기부
- ② 건널목
- ③ 곡선반경 300m 이상의 곡선
- ④ 보안장치 장애우려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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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속열차를 운전하는 본선에 있어서 분기기를 상대하여 부설하는 경우 그 열차가 분기곡선을 통과하는 배선에 있어서 양분기기의 포인트 전단 사이는 최소 얼마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는가? (단, 기타의 본선 및 주요한 측선은 제외)
- ① 5m
- ② 10m
- ③ 15m
- ④ 2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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