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능사(2008. 3. 30.) 시험일자 : 2008년 3월 30일

1과목 : 철도 및 궤도일반
1. 끝닳음 발생우려 개소를 도상다지기에 의한 정정을 할 때 이음매부 첫째 침목(제1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는? (단, 제3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100일 때)
  • ① 150
  • ② 100
  • ③ 120
  • ④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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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선작업의 공구 중 팬풀러의 용도는?
  • ① 스파이크 해체
  • ② 이음매판 해체
  • ③ 이음매판 설치
  • ④ 코일스프링크립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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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력에 의한 분기기 교환작업시 신분기기를 밀어넣기 위한 미끄럼 레일은 10#분기기의 경우 몇 개소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 ① 2개소
  • ② 3개소
  • ③ 4개소
  • ④ 5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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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레일 밀림방지법 중 레일앵카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레일앵카는 목침목 구간으로서 연간 25mm 이상 되는 밀림량이 발생하는 개소에 설치한다.
  • ② 레일앵카는 가급적 유간정리 직후에 한다.
  • ③ 레일앵카는 좌, 우측 모두 궤간 외측에서 때려 넣어 붙인다.
  • ④ 레일앵카 붙이기가 끝나면 곧바로 긁어낸 자갈을 다시 메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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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력도상다지기 작업시 다지기 순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떻게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 ① 줄다짐
  • ② 8자형 다짐
  • ③ 2자형 다짐
  • ④ 종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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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레일교환(정척/인력)을 할 때 레일구부리기의 기준으로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1/3
  • ② 1/2
  • ③ 2/3
  • ④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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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통침목 교환작업(인력)에서 스파이크를 뽑는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①-②-③-④
  • ② ①-③-④-②
  • ③ ②-③-①-④
  • ④ ②-④-①-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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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레일 유간정리 작업 중 상례보수 작업으로 맹유간 또는 과대유간을 정리할 정도의 작업은?
  • ① 간이정리
  • ② 소정리
  • ③ 대정리
  • ④ 상례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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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콩자갈 채움량 산출에서 채움량은 침하 1mm에 대하여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 ① 180cm3
  • ② 200cm3
  • ③ 220cm3
  • ④ 250c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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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살포한 자갈을 자주(自走)하면서 고르게 밀어 도상 단면을 정리하는 기계는?
  • ① 밸러스트 크리너
  • ② 밸러스트 레귤레이터
  • ③ 밸러스트 콤팩터
  • ④ 스위치 타이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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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상자갈치기(인력)에서 도상내의 토사혼입율(오염율)은 침목 사이의 자갈을 표준 체로 쳐서 발생한 토사의 무엇에 대한 비로 산출하는가?
  • ① 발생한 토사의 원용적
  • ② 발생한 토사의 원면적
  • ③ 발생한 토사의 중량
  • ④ 발생한 토사의 중금속 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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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줄맞춤 정정작업(인력)상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혹서기의 경우에는 가급적 피한다.
  • ② 열차상간을 고려하여 열차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 ③ 밀기에 지장되는 것이 있을 때는 미리 처리해 둔다.
  • ④ 가능한 레일에 버릇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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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거장 배선중 본선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유치선
  • ② 입환선
  • ③ 인상선
  • ④ 대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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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선로순회원의 단독보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파이크의 부상 또는 탈락
  • ② 궤간의 확대 및 캔트의 부족
  • ③ 이음매 볼트의 풀림
  • ④ 코일스프링크립의 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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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레일의 온도 변화에 따라 레일의 응력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축력의 크기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레일 단면적
  • ② 레일 길이
  • ③ 온도 변화
  • ④ 탄성계수와 선팽창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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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철도 설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선로
  • ② 콘테이너화물
  • ③ 차량
  • ④ 정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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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철도의 분류 중 시공기면의 위치에 의한 분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지표철도
  • ② 지하철도
  • ③ 해안철도
  • ④ 고가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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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일 이음매 구조상의 분류에 의한 특수이음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용접 이음매(welded joint)
  • ② 본드 이음매(bonded joint)
  • ③ 절연 이음매(insulated joint)
  • ④ 상대식 이음매(even j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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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상의 강도를 표시하는 도상 계수 중 우량노반의 기준치에 해당 되는 것은?
  • ① K=5kg/cm3
  • ② K=7kg/cm3
  • ③ K=9kg/cm3
  • ④ K=13kg/c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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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본선 20‰기울기 중에 반경 700m의 곡선이 들어 있어 곡선보정을 할 경우 기울기는 몇 ‰로 하여야 하는가?
  • ① 15‰
  • ② 17‰
  • ③ 19‰
  • ④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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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측량학
21. 장대레일의 작업제한에 의하면 침목연속 4개 이내의 동시시행을 2개소 이상 시행할 때는 얼마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 ① 4m
  • ② 6m
  • ③ 8m
  • ④ 1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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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표지는?
  • ① 기적표
  • ② 주의표
  • ③ 경계표
  • ④ 양수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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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철도신호를 분류할 때 상치신호기의 종속 신호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원방신호기
  • ② 통과신호기
  • ③ 중계신호기
  • ④ 서행해제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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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크로싱의 부분이 아닌 것은?
  • ① 크로싱 상판
  • ② 후단이음매(heel joint)
  • ③ 윙 레일(wing rail)
  • ④ 노스 레일(nose 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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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본선 상에서 열차최고 속도가 100km/h이고 곡선 반경이 1000m일 때 이론상 최대 캔트는 얼마인가?
  • ① 38mm
  • ② 76mm
  • ③ 113mm
  • ④ 118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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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분기기의 크로싱부에서 궤간의 축소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 ① 게이지 타이 로드
  • ② 게이지 스트러트
  • ③ 레일 버팀쇠
  • ④ 가드 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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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구의 곡률을 고려해서 하는 측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공공 측량
  • ② 기본 측량
  • ③ 대지 측량
  • ④ 평면 측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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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답사의 결과에 따라 트래버스 측량의 측점 위치를 선점할 때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기계를 세우거나 시준하기에 좋고, 지반이 견고한 장소이어야 한다.
  • ② 후속되는 측량, 특히 세부 측량에 편리하여야 한다.
  • ③ 측선거리는 가능한 짧게 하고, 측정수는 많게 하는 것이 좋으며, 거리는 30~200m 정도로 한다.
  • ④ 측점은 찾기 쉽고, 안전하게 보존될 수 있는 장소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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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삼각점의 좌표가 아래와 같을 때 PQ측선의 방위각은?
  • ① 291° 09‘ 53“
  • ② 248° 50’ 07”
  • ③ 111° 09‘ 53“
  • ④ 68° 50’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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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거리 측량시 1회 측정에 ±3mm의 우연오차가 있었따면 9회 측정시 우연오차는 얼마인가?
  • ① ±3mm
  • ② ±6mm
  • ③ ±9mm
  • ④ ±12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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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호 수준 측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두 점 간의 연직각과 수평거리도 삼각법에 의해 구한다.
  • ② 넓은 하천 또는 계곡을 건너서 있는 두 점 사이의 고저차를 구한다.
  • ③ 스타디아법으로 고저차를 구한다.
  • ④ 기압차로 고저차를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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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리나라의 평면 직각좌표(고유직각좌표)의 원점 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삼각점과 같이 표시 한다.
  • ② 표시가 없는 가상원점이다.
  • ③ 견고한 구조물로 되어 있다.
  • ④ 수시로 변경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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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공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 결정의 체계로 정확히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관측점의 3차원 위치를 구하는 측량은?
  • ① GPS측량
  • ② 육분의 측량
  • ③ 사진 측량
  • ④ 전자파 거리측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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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수준측량 야장에서 측점 No.4의 지반고는 얼마인가?
  • ① 16.390m
  • ② 16.393m
  • ③ 18.807m
  • ④ 18.84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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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삼각측량의 삼각망 구성에 있어서 삼각형의 모양으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 ① 직각 삼각형
  • ② 정삼각형
  • ③ 이등변 삼각형
  • ④ 임의의 삼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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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파나 광파를 이용한 전자파 거리측정기로 변 길이만을 측량하여 수평위치를 결정하는 측량은?
  • ① 수준측량
  • ② 삼각측량
  • ③ 삼변측량
  • ④ 삼각수준측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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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무도상교량에 있어서 교량침목을 부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드와프 거더(Dwarf girder)교량
  • ② 트러스(Truss) 교량
  • ③ 격자형 교량
  • ④ 플레이트 거더(Plate girder)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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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궤도정비기준으로 레일길이 10m에 대한 줄맞춤의 허용한도로 옳은 것은?
  • ① 본선 7mm, 측선 15mm
  • ② 본선 7mm, 측선 9mm
  • ③ 본선 8mm, 측선 9mm
  • ④ 본선 8mm, 측선 1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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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본선 레일을 교환하여야 하는 레일두부의 최대 마모 높이의 한계로 알맞은 것은?
  • ① 50kg N 레일의 직마모 – 13mm
  • ② 50kg N 레일의 편마모 – 12mm
  • ③ 60kg 레일의 직마모 – 13mm
  • ④ 60kg 레일의 편마모 – 12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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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동차전용선의 본선 최대 기울기 한도로 옳은 것은?
  • ① 12.5‰
  • ② 15‰
  • ③ 25‰
  • ④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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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로보수
41. 이음매 침목의 부설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 ① 현접법
  • ② 지접법
  • ③ 중접법
  • ④ 연속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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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침목 점검시 불량판정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스파이크 인발저항력이 650kg 미만인 것
  • ② 부식된 단면이 1/5이하인 것
  • ③ 박힘의 삭정량이 10mm이상인 것
  • ④ 갈라져서 스파이크 지지력이 없고 갈라짐 방지가공을 할 수 없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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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장대레일 부설시 레일 이음 용접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고주파 용접(High Frequency Welding)
  • ② 테르밋트 용접(Thermit Welding)
  • ③ 가스압접 용접(Gas Pressure Welding)
  • ④ 엔크로즈드 아크 용접(Enclosed arc We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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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슬랙이 없을 경우 궤간의 최대 허용한도로 올바른 것은?
  • ① 1.433mm
  • ② 1.445mm
  • ③ 1.465mm
  • ④ 1.47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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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직선구간에서 선로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또는 적하장 끝까지의 거리는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 ① 1500mm
  • ② 1550mm
  • ③ 1675mm
  • ④ 17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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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2급선에서 패킹(Packing) 삽입시 전후 접속구배 체감 거리의 기준은?
  • ① 패킹 두께의 300배 이상
  • ② 패킹 두께의 200배 이상
  • ③ 패킹 두께의 100배 이상
  • ④ 패킹 두께의 100배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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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레일 이음매는 무슨 방법으로 부설하는가?
  • ① 상대식
  • ② 상호식
  • ③ 교차식
  • ④ 합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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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철도의 경우 장대레일은 1개의 레일길이가 최소 몇 m이상인 레일을 의미하는가?
  • ① 50m 이상
  • ② 150m 이상
  • ③ 200m 이상
  • ④ 30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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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본선에 있는 완화곡선의 길이는 3급선에서 캔트의 몇 배 이상으로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가?
  • ① 600배
  • ② 700배
  • ③ 1,000배
  • ④ 1,300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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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준활하중 L-22를 감당할 수 있으며 설계속도가 150km/h이하로 주행하는 것을 표준으로 하는 선로등급은?
  • ① 1급선
  • ② 2급선
  • ③ 3급선
  • ④ 4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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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나사 스파이크를 박을 때 사용할 침목 천공용 드릴의 직경과 천공하는 깊이로 알맞은 것은?
  • ① 16mm, 110mm
  • ② 16mm, 135 mm
  • ③ 19mm, 110mm
  • ④ 19mm, 13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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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본선 상에서 도상 어깨폭의 감소가 최대 몇 cm 이상 되지 않도록 도상보충을 하여야 하는가?
  • ① 1cm
  • ② 2cm
  • ③ 3cm
  • ④ 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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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궤도재료 점검 중 레일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레일의 손상, 마모, 부식의 정도
  • ② 불량레일에 대한 점검표시 유무
  • ③ 가공레일의 가공상태 적부
  • ④ 용접 부위 경도의 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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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철도에서 전차선의 편위는 레일 윗면에 수직한 궤도중심으로부터 좌우로 얼마를 기준으로 그 값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 ① 200mm 이내
  • ② 250mm 이내
  • ③ 300mm 이내
  • ④ 350m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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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로구조물 중 교량 대피소의 설치 간격은 몇 m 전후로 교각상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 ① 20m
  • ② 30m
  • ③ 40m
  • ④ 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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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탈선방지 가드레일의 후렌지웨이는 그 양단의 최소 몇 m이상의 길이를 깔대기형으로 구부려야 하는가?
  • ① 2m
  • ② 4m
  • ③ 5m
  • ④ 7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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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본선의 주요 대향분기기와 궤간유지가 곤란한 분기기에서 텅레일 전방 소정위치에 설치할 수 있는 분기기 보조재료는?
  • ① 게이지 타이롯드
  • ② 게이지 스트랏트
  • ③ 포인트 프로텍터
  • ④ 웨이뎃트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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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장대레일 부설시 구배변환점에는 어떠한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 ① 환산구배 설치
  • ② 반경 3000m 이상의 중곡선 삽입
  • ③ 신축 이음매 설치
  • ④ 완충레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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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도상자갈을 살포하여서는 안 되는 개소가 아닌 것은?
  • ① 분기부
  • ② 건널목
  • ③ 곡선반경 300m 이상의 곡선
  • ④ 보안장치 장애우려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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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속열차를 운전하는 본선에 있어서 분기기를 상대하여 부설하는 경우 그 열차가 분기곡선을 통과하는 배선에 있어서 양분기기의 포인트 전단 사이는 최소 얼마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는가? (단, 기타의 본선 및 주요한 측선은 제외)
  • ① 5m
  • ② 10m
  • ③ 15m
  • ④ 2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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