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능사(2004. 7. 18.) 시험일자 : 2004년 7월 18일
1과목 : 철도 및 궤도일반
1. 인력 보통침목교환작업시 신침목의 삽입은 몇 인이 시행하는가?
- ① 2
- ② 3
- ③ 5
- ④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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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침목교환작업시 자갈을 긁어낸후 헌 침목을 떨어뜨릴 때 사용되는 기구는?
- ① 삽
- ② 스파이크 햄머
- ③ 구로바
- ④ 곡괭이(비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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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력도상다지기 작업시 도상다짐은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한 개의 침목에 대하여 몇개소 다짐으로 하는가?
- ① 4개소 다짐
- ② 6개소 다짐
- ③ 8개소 다짐
- ④ 10개소 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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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레일밀림 방지 작업중 말뚝박기 시행상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침목이동 방지장치를 설치하는 경우는 레일 앵카를 붙이지 않는다.
- ② 선로내에 말뚝을 박을때에는 선로차단공사 절차에 의한다.
- ③ 말뚝박기는 미리 침목상면으로부터 30cm정도로 파고 침목에 밀착하도록 박는다.
- ④ 말뚝박기 후에는 말뚝의 이완에 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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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년간 레일 밀림량이 얼마를 초과하는 개소에는 밀림방지장치를 하는가?
- ① 15mm
- ② 25mm
- ③ 35mm
- ④ 4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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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력 줄맞춤 정정 작업에서 기준 말뚝의 높이는 침목 표면 보다 몇 cm 정도 높게 하는가?
- ① 5
- ② 9
- ③ 12
- ④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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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본선궤도 줄마춤의 허용 한도는 직선인 경우 레일 길이 10m에 대하여 몇 mm인가?
- ① 11 mm
- ② 9 mm
- ③ 7 mm
- ④ 5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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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상 자갈치기 시행의 기준은 토사 혼입율(오염율)이 몇 %이상일 때 인가?
- ① 25% 이상
- ② 28% 이상
- ③ 30% 이상
- ④ 35%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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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중 선로순회원의 임무가 아닌 것은?
- ① 본선로 및 건조물의 이상유무 확인
- ② 스파이크의 부상 또는 탈락개소 보수
- ③ 이음매 볼트의 풀림개소 보수
- ④ 부패침목의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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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레일유간정리작업중 대정리 작업의 경우 준비작업에 해당되지 않는 작업은?
- ① 침목의 삭정
- ② 레일의 이동
- ③ 이음매판볼트 풀었다가 조이기
- ④ 레일밀림방지장치 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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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장대레일을 재설정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대기 온도법
- ② 레일 절단법
- ③ 레일 가열법
- ④ 레일 인장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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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력도상다지기 작업시 작업인원은 통상 몇 명을 표준으로 하는가?
- ① 단독
- ② 2∼3명
- ③ 3∼5명
- ④ 5∼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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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살포한 자갈을 자주(自走)하면서 고르게 밀어 도상 단면을 정리하는 기계는?
- ① 바라스트 크리너
- ② 바라스트 레규레이터
- ③ 바라스트 콤팩터
- ④ 스위치 타이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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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종 기계작업시 장비간 거리의 기준으로 맞는 것은?
- ① 작업중 또는 대기중인 장비간 거리 5m이상
- ② 작업중 또는 대기중인 장비간 거리 10m이상
- ③ 작업중 또는 대기중인 장비간 거리 20m이상
- ④ 작업중 또는 대기중인 장비간 거리 25m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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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PC침목을 인력으로 교환 할 경우 궤광들기의 높이는?
- ① 10mm
- ② 30mm
- ③ 50mm
- ④ 7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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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최소 곡선반경을 정할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열차속도
- ② 고정축거
- ③ 궤간
- ④ 열차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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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광궤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고속도를 낼 수 있다.
- ② 수송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 ③ 곡선저항을 줄일 수 있다.
- ④ 차륜의 마모를 경감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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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송 대상물에 의하여 철도를 분류할 때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여객전용철도
- ② 화물전용철도
- ③ 사유철도
- ④ 일반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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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레일의 휨시험시 사용되는 지간(Span)의 길이는?
- ① 87.5㎝
- ② 90.7㎝
- ③ 91.4㎝
- ④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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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침목 두께가 15cm인 목침목에 사용할 개못의 적당한 길이는?
- ① 100mm
- ② 120mm
- ③ 135mm
- ④ 15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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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측량학
21. 훅크볼트(Hook Bolt)의 사용개소로서 옳은 것은?
- ① 교량
- ② 터널
- ③ 분기부
- ④ 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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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크로싱은 무슨 크로싱인가?
- ① 가동 K크로싱
- ② 가동노스 크로싱
- ③ 가동둔단 크로싱
- ④ 다이아몬드 크로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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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차와 기타 차량의 방향을 전환하거나 한선에서 다른 선으로 전선(轉線)하는 설비가 아닌 것은?
- ① 전차대(turn table)
- ② 천차대(traverser)
- ③ 크레인(crane)과 콘베이어(conveyor)
- ④ 델타선(delta track)과 루우프선(loop tr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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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장대 레일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곡선저항 감소
- ② 승차감 향상
- ③ 열차진동 감소
- ④ 궤도보수 노력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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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철도에서 전동기 용량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것은?
- ① 전차의 중량
- ② 기동시의 가속도
- ③ 제동 감속도
- ④ 차륜직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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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곡선표에 기록하지 않는 것은?
- ① 곡선반경
- ② 캔트
- ③ 슬랙
- ④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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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열차에 교행 또는 대피를 위하여 시설한 장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역
- ② 조차장
- ③ 신호장
- ④ 신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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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반적인 국철의 건축한계 확대 공식은? (단, W는 확대할 치수(mm), R은 곡선반경(m)를 의미함)
- ① W = 500/R
- ② W = 4,500/R
- ③ W = 5,000/R
- ④ W = 50,000/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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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특수분기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승월분기기
- ② 천이분기기
- ③ 탈선분기기
- ④ 편개분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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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장대레일의 용접방법중 용접할 2개의 레일단부를 약 2mm 띄어 전류를 통하게 한 후 양단부를 접촉과 분리를 반복하여 전류회로를 단락시켜 발생되는 전기저항으로 발생되는 열을 이용하는 용접 방법은?
- ① 테르밋트용접
- ② 가스압접
- ③ 후레쉬벗트용접
- ④ 전호용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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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에서 = 86m, = 42m일 때 의 길이는? (단, ∠ABC, ∠ACD는 직각임)
- ① 126m
- ② 160m
- ③ 176m
- ④ 19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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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4상한의 방위각 349° 56′ 을 방위로 표시한 것은?
- ① N 10° 04′ W
- ② W 10° 04′ N
- ③ N 349° 56′ W
- ④ W 349° 56′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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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A, B점의 좌표가 (XA=53.668m, YA=76.325m), (XB=54.999m, YB=78.500m)일 때 거리는?
- ① 1.55m
- ② 2.55m
- ③ 3.55m
- ④ 4.5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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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 A에서 시작하여 여러 측점을 지나 점 B까지 수준측량을 한 결과, Σ BS=21.366m, Σ FS=20.875이었다. A점의 지반고가 50m이면 B점의 지반고는?
- ① 50.336m
- ② 50.491m
- ③ 51.875m
- ④ 51.563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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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준측량 측정값의 경중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경중률은 오차에 비례한다.
- ② 경중률은 측량 노선거리에 반비례한다.
- ③ 경중률은 오차에 반비례한다.
- ④ 경중률은 측량 노선거리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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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1대회 관측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정의 관측을 말한다.
- ② 부의 관측을 말한다.
- ③ 정위로 2번 측정한 것을 말한다.
- ④ 정.반위 관측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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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수준측량의 야장기입 방법에서 종단 측량과 같이 많은 중간점의 지반고를 구할 때 편리한 것은?
- ① 고차식
- ② 기고식
- ③ 승강식
- ④ 교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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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그림에서 측선 DC의 방위각은?
- ① 35° 10'
- ② 55° 30'
- ③ 215° 10'
- ④ 23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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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폐합오차가 0.0258m이며 총 측선거리가 216.256m일 때 폐합비를 계산하면?
- ① 1/8382
- ② 1/7265
- ③ 1/6362
- ④ 1/5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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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진법에 의한 폐합트래버스 A,B,C,D,E를 측정하였더니 폐합오차가 5cm 발생하였다. 각 측선의 길이가 AB=20m, BC=25m, CD=35m, DE=30m, EA=40m일 때 C점에서의 폐합오차 조정량은?
- ① 7mm
- ② 9mm
- ③ 15mm
- ④ 18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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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로보수
41. 국유철도에서 승강장의 높이는 전동차 운행구간 등 승강장을 높이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 레일윗면에서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 ① 30 cm
- ② 50 cm
- ③ 90 cm
- ④ 11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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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로의 등급에 따른 자갈도상의 두께는 침목하면으로부터 시공기면까지 일정 치수 이상이라야 한다. 그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1급선 30cm
- ② 2급선 27cm
- ③ 3급선 25cm
- ④ 4급선 18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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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본선궤도에 있어서 직선부와 곡선부의 면마춤 허용한도에 해당되는 것은? (단, 직선부: 10m당, 곡선부: 2m당)
- ① 직선 7mm, 곡선 7mm
- ② 직선 9mm, 곡선 4mm
- ③ 직선 5mm, 곡선 7mm
- ④ 직선 7mm, 곡선 3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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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레일의 높이와 넓이에 차이가 있는 것을 연속시킬 경우에 사용하는 레일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① 중계레일
- ② 가드레일
- ③ 단척레일
- ④ 완충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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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로작업 중 작업원의 열차 대피는 어디로 하는가?
- ① 노반바깥
- ② 시공기면
- ③ 용지경계부근
- ④ 되도록 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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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패킹제작 삽입작업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패킹삽입은 가로패킹 횡삽입에 의하여야 한다.
- ② 패킹의 두께가 15mm미만의 경우에는 세로패킹 종삽법에 의할수 있다.
- ③ 세로패킹을 사용할 경우 타이플레이트를 부설한 곳에는 레일과 타이플레이트 사이에 넣는다.
- ④ 세로패킹의 경우 두께 10mm이상의 것은 되도록 연속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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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적표는 열차진행 방향으로 몇 m 이상 전방좌측에 세워야 하는가?
- ① 300m
- ② 400m
- ③ 500m
- ④ 6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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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곡선부의 줄마춤 검사를 시행하는데 사용하는 실의 길이는?
- ① 2m
- ② 5m
- ③ 10m
- ④ 2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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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로의 절단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는?
- ① 분기기 설치 및 철거의 경우
- ② 교량공사 또는 교량침목을 바꾸는 경우
- ③ 선로내에 긴 말뚝을 박을 경우
- ④ 에어섹션 및 조인트의 신설 또는 철거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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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30km/h 이상인 선구에서 선로작업시에 선로작업표는 열차진행방향 대향으로 몇 m이상의 거리에 세워야 하는가?
- ① 600m
- ② 400m
- ③ 300m
- ④ 2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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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레일 이음매를 상호식으로 부설할 경우 이음매 위치는 상대측 레일의 중앙으로 부터 레일 길이의 얼마이내에 있도록 부설하여야 하는가?
- ① 1/2
- ② 1/3
- ③ 1/4
- ④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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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교상가드레일의 후렌지웨이 간격은 얼마인가?
- ① 300∼350mm
- ② 250∼300mm
- ③ 150∼200mm
- ④ 200∼25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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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타카, 자주식 장비 및 트로리 취급자의 휴대품이 아닌 것은?
- ① 시계
- ② 열차운전시각표
- ③ 삽
- ④ 수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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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로 차단작업 시행책임자의 휴대품에 속하지 아니하는 것은?
- ① 시계
- ② 열차운전시각표
- ③ 수신호기
- ④ 호르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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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폭풍우 또는 안개 및 기타 사유로 앞을 내다보기 곤란 할 때 모타카(궤도자동차 포함)및 자주식 보선장비의 운전속도로 맞는 것은?
- ① 10 km/h 이내
- ② 15 km/h 이내
- ③ 20 km/h 이내
- ④ 25 km/h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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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연장 100m이상의 교량이나 투시가 곤란한 교량에 설치하여야 하는 교측보판의 폭은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 ① 1.0m 이상
- ② 1.2m 이상
- ③ 1.5m 이상
- ④ 2.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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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곡선반경 600m에서 조정치(s')가 0일 경우 붙일 수 있는 슬랙량은?
- ① 0mm
- ② 2mm
- ③ 4mm
- ④ 6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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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한쪽레일의 레일길이 방향에 대한 레일면 고저차란?
- ① 면마춤
- ② 줄마춤
- ③ 수평
- ④ 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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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국유철도건설규칙에서 정하는 선로의 설계속도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1급선 - 150 (㎞/h) 이하
- ② 2급선 - 120 (㎞/h) 이하
- ③ 3급선 - 100 (㎞/h) 이하
- ④ 4급선 - 70 (㎞/h)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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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책임자와 작업원의 도상자갈 살포금지 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분기부
- ② 건널목
- ③ 곡선반경 400m 이하의 곡선
- ④ 보안장치 장애 우려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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