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사(2010. 7. 25.) 시험일자 : 2010년 7월 25일
1과목 : 항공역학
1. 다음 중 헬리콥터 주 회전날개의 플래핑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받음각의 불균일성
- ② 회전 날개의 원추각
- ③ 공력하중의 비대칭성
- ④ 주 회전날개 깃의 비틀림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헬리콥터가 이상적인 루프비행을 하는 과정 중 수직상승 할 때의 양력은?
- ① 2G
- ② W+CF
- ③ CF
- ④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무게가 3300kgf 인 비행기의 중심위치를 2m 전방으로 이동할 경우 어떤 모멘트의 변화와 같은가?
- ① 후방 20m 인 곳에 400kg을 가하는 모멘트
- ② 전방 30m 인 곳에 400kg을 가하는 모멘트
- ③ 전방 20m 인 곳에 330kg을 가하는 모멘트
- ④ 후방 30m 인 곳에 330kg을 가하는 모멘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유도항력(Induced drag)의 직접적인 발생 원인으로 옳은 것은?
- ① 초음속 충격파에 의하여
- ② 날개 끝 자유와류에 의하여
- ③ 날개표현의 거칠기에 의하여
- ④ 동체 단면적의 증가에 의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항공기 최대 착륙중량(maximum landing weight) 이란?
- ① 착륙이 가능한 최대 승객, 화물 중량
- ② 착륙 때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연료중량
- ③ 정상적으로 착륙할 수 있는 항공기의 최대 중량
- ④ 이륙전 최대 탑재 연료량과 착륙 때 갖고 있는 연료 중량의 차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비행기가 정적 안정이 되고, 동적으로도 안정이 되어 있다면 외부에서 교란을 받았을 경우 어떠한 운동을 하는가?
- ① 주기성 감쇠운동을 한다.
- ② 주기성 중립운동을 한다.
- ③ 주기성 증폭운동을 한다.
- ④ 비주기성 증폭운동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얇은 날개이론에 의한 아음속 2차원 대칭날개의 받음각에 대한 양력계수 변화율은?
- ① 1/π
- ② 1
- ③ π
- ④ 2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그림과 같이 이상기체의 공기가 원통중위를 지나가고 있을 때 원통주변의 압력과 흐름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θ는 원의 중심과 기체가 흘러오는 방향을 기점으로 시계방향으로 증가하는 각도이다.)
- ① θ=0° 에서 압력과 속도는 0 이다.
- ② θ=30° 에서 압력은 0 이며 속도는 기체 흐름의 속도와 같다.
- ③ θ=45° 에서 압력은 1 이며 최대 속도이다.
- ④ θ=90° 에서 압력은 최대이며 속도는 0 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폭이 3m, 길이 10m 인 매끈한 날개가 50m/s 의 유체 흐름 속에 놓여 있을 때 앞전에서 부터 1m 뒤쪽의 경계층 두께는 약 몇 cm인가? (단, 동점성계수 1.5×10-5 m2/s 이며, 경계층 두께식은 층류의 L. prandtl 식을 이용하기 위하여 유체흐름은 층류로 가정한다. )
- ① 0.28
- ② 0.52
- ③ 0.63
- ④ 0.7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비행기의 무게가 8600kgf 이고, 날개면적이 60m2로 수평비행 시 플랩을 사용하지 않을 때 실속 속도가 80 m/s 라면, 장착 된 플랩의 30%를 사용할 때 실속 속도는 몇 m/s가 되겠는가? (단, 플랩의 30% 사용 시 30%의 코드 증가, 100%의 최대양력계수 증가 효과가 있다. )
- ① 56.6
- ② 70.2
- ③ 113.2
- ④ 120.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속도 포텐셜 함수가 Φ=-5xy 일 때 유동장의 속도 벡터는? (단, I, j는 x, y 방향의 단위벡터이다. )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프로펠러이 효율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J:전진비, CT:추력계수, CP:동력계수 이다.)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에 대하여 정적 중립상태(Trim condition)를 나타낸 것은? (단, CM은 무게 중심에 대한 피칭 모멘트 계수, α 는 받음각이다.)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날개단면(Airfoil) NACA 2412 에서 최대 캠버의 크기는 시위의 몇 % 인가?
- ① 2
- ② 4
- ③ 12
- ④ 2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후퇴각을 가진 날개의 공력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임계마하수를 낮춘다.
- ② 익단실속을 유발한다.
- ③ 세로안전성을 돕는다.
- ④ 저속비행시 최대 양력계수를 높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항공기 중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 ① 상승률
- ② 항속거리
- ③ 활공각
- ④ 이륙거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해면고도에서 온도가 섭씨 15℃ 라면, 고도 10000m에서의 온도는 몇 K 인가?
- ① 78
- ② 115
- ③ 135
- ④ 22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음파의 전파속도를 나타낸 식이 아닌 것은? (단, P:압력, ρ:공기 밀도, K:비열비, R:기체상수, T:온도, g:중력 가속도 이다.)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항공기가 선회각 45°로 수평정상 선회를 할 때 항공기의 하중배수(Load factor)는?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프로펠러 항공기의 비행 속도를 V1,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공기 속도를 V라고 할 때, 프로펠러의 이론 효율을 나타낸 식은?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항공기동력장치
21. 연소 후 생성되는 물이 수증기로 변화 할 때 사용 되는 증발열을 제외한 연료의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고위발열량
- ② 생성발열량
- ③ 저위발열량
- ④ 연소발열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작동 중 기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블레이드 각이 자동적으로 변하는 프로펠러의 명칭은?
- ① 정속 프로펠러(constant-speed propeller)
- ②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 pitch propeller)
- ③ 조정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 ④ 가변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 pitch propell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고고도에서 제트기관 추력은 저고도에 비해 어떻게 달라지는가?
- ① 증가한다.
- ② 감소한다.
- ③ 변하지 않는다.
- ④ 저속에서 감소하다가 고속에서는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정속 프로펠러에서 기관의 회전수(rpm)을 감지하는 것은?
- ① Flyweight
- ② Tachometer
- ③ Speeder spring
- ④ Speed adjusting control lev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가스터빈기관 배기제트의 분사방향을 노즐의 변형이나 회전을 통해서 바꾸어 항공기 자세제어에 사용하는 방법은?
- ① 추력편향제어
- ② 추력중심제어
- ③ 추력벡터제어
- ④ 추력평균제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가스터빈기관의 캔형 연소실(Can-type combus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각 캔마다 점화기(igniter)가 설치된다.
- ② 내부연결관(inter connector tube)은 각각의 연소실에 압력을 일정하게 해주어 연소불안정을 방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③ 라이너 냉각에 대류냉각과 침출냉각이 함께 사용된다.
- ④ 환형에 비해 구조가 복잡해서 개발하는 비용이 비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노출되어 있는 지속 시간에 대한 영향을 포함시켜 나타내는 소음인 유효감각소음 레벨의 단위는?
- ① dB(A)
- ② PNdB
- ③ EPNdB
- ④ WECPN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터보 팬 기관이 정지 상태에서 공기 중량유량 60lbf/s를 흡입하여 1300ft/s 배기 속도로 분출한다면 추력은 약 몇 lbf 인가?
- ① 1322.4
- ② 2422.4
- ③ 7959.2
- ④ 780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가스터빈기관의 이상적인 열역학 사이클은?
- ① Ericsson cycle
- ② Rankine cycle
- ③ Brayton cycle
- ④ Carnot cyc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내부 에너지 30kcal, 압력 4기압, 체적 2m3 인 계의 엔탈피는 약 몇 kcal 인가?
- ① 193.6
- ② 223.6
- ③ 282.7
- ④ 325.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배기밸브(Exhaust valve)가 실제로 닫히는 시기는?
- ① 배기 행정 말 하사점 전
- ② 배기 행정 말 상사점 전
- ③ 흡기 행정 초 상사점 후
- ④ 흡기 행정 초 하사점 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가스터빈기관의 축류압축기 스테이터(Sta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공기의 운동에너지를 압력으로 바꾸어 주고, 선회 유동을 형성시켜 준다.
- ② 공기의 운동에너지를 압력으로 바꾸어 주고, 다음 단에 요구되는 각도로 유입되도록 공기의 방향을 바꾸어 준다.
- ③ 압축기로부터 동력을 전달 받아 공기의 운동에너지를 증가시키고, 다음 단에 요구되는 각도로 유입되도록 공기의 방향을 바꾸어준다.
- ④ 압축기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공기의 운동에너지를 증가시키고, 선회유동을 형성시켜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 왕복기관의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행고도가 높아질수록 왕복기관의 출력은 저하된다.
- ② 고정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기관에서 프로펠러 회전수가 증가하면 기관의 출력이 증가한다.
- ③ 흡기압(MAP)과 회전수가 높을수록 기관의 출력은 증가한다.
- ④ 연공비(fuel/air ratio)가 높아질수록 왕복기관의 출력은 계속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가역, 단열과정(Reversible, adiabatic process)인 것은?
- ① 등압과정(Isobaric process)
- ② 등온과정(Isothermal process)
- ③ 정적과정(Constant-volume process)
- ④ 등엔트로피 과정(Isentropic proce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4행정 사이클, 4실린더 기관의 실제 흡입 공기량이 1117.5cc라면 체적 효율은 약 몇 % 인가? (단, 실린더 지름과 행정은 모두 78mm이다.)
- ① 60
- ② 65
- ③ 70
- ④ 7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대형 가스터빈기관의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 unit)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 ① 기관 오일 온도
- ② 기관 회전수(rpm)
- ③ 압축기 입구 온도
- ④ 추력레버(Thrust lever) 위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가스터빈기관을 시동하는 중 배기가스온도(EGT)가 한계값을 초과하여도 공회전수(Idle)에 도달하지 못하는 현상은?
- ① 시동불능(No start)
- ② 저속시동(Slow start)
- ③ 과열시동(Hot start)
- ④ 결핍시동(Hung star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계통을 정비작업 후 연료계통의 누설검사(Leak check)를 위해 실시하는 기관 작동 점검방법의 명칭은?
- ① 웨트 모터링(Wet motoring)
- ② 아이들 작동(Idle operating)
- ③ 드라이 모터링(Dry motoring)
- ④ 기계적 모터링(Mechanical motor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항공기 연료탱크레 설치되어 있으며 닉관의 시동, 이륙, 착륙, 고고도 비행 시에 연료의 공급압력을 높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연료펌프는?
- ① 승압 펌프(Boost pump)
- ② 배유 펌프(Scavenge pump)
- ③ 프라이머 펌프(Primer pump)
- ④ 기관구동 펌프(Engine-driven pum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축류형 터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스테이터를 노즐이라고 한다.
- ② 제작이 간편하여 소형기관에 주로 사용된다.
- ③ 단의 구성은 스테이터가 앞에 있고 로터가 뒤에 있다.
- ④ 1렬의 스테이터와 1렬의 로터를 합하여 1단이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항공기구조
41. 그림과 같이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한 항공기 부재에 분포 하중 P=100psi 를 가했을 때, 각 방향의 변형률이 ϵa=2.01× 10-4, ϵb=−0.5× 10-4로 측정되었다면 이 부재의 포아송비는 얼마인가?
- ① 0.2
- ② 0.25
- ③ 0.3
- ④ 0.3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그림과 같은 shear panel의 전단흐름은 몇 kN/m인가?
- ① 4
- ② 8
- ③ 16
- ④ 3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제동장치가 주 강착장치에 있는 비행기는 착륙시 강착장치의 전방 및 후방동체에 어떤 관성력이 작용하는가?
- ① 전방과 후방 모두 인정
- ② 전방과 후방 모두 압축
- ③ 전방은 인장, 후방은 압축
- ④ 전방은 압축, 후방은 인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항공기 조종실의 구조에서 조종사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투명한 덮개구조로 소형 비행기 특히 전투기 등에 맋이 쓰는 것은?
- ① Clear door
- ② Canopy
- ③ Windshield
- ④ Window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항공기 도면의 기능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 ① 의사전달
- ② 아이디어의 구체화
- ③ 예술적 가치
- ④ 정보의 전달과 보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금속재료의 경도(Hardness) 측정기가 아닌 것은?
- ① 브리넬 측정기(Brinell tester)
- ② 비커스 측정기(Vickers tester)
- ③ 감마레이 측정기(γ-ray tester)
- ④ 록크웰 측정기(Rockwell tes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그림과 같은 트러스구조에서 부재 AD가 받는 힘을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50kgf의 인장력
- ② 86kgf의 인장력
- ③ 50kgf의 압축력
- ④ 0(힘을 받지 않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알루미늄 합금이 아닌 것은?
- ① Monel
- ② Y합금
- ③ Hydronalium
- ④ Lauta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그림과 같이 단순보와 외팔보에서 작용하는 하중(P)이 같을 때 단순보에서의 최대 처짐량(δ1)은 외팔보에서이 최대 처짐량(δ2)의 몇 배인가?
- ① 1/5
- ② 1/8
- ③ 1/12
- ④ 1/1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기둥의 단말조건과 임계하중의 관계인 오일러(Euler)의 식 에서 그림과 같이 일단고정과 타단 자유일 때의 단말조건계수 n은?
- ① 1/4
- ② 1/2
- ③ 3/4
- ④ 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중량 300kgf의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등고도 선회 비행을 하고 있다. 날개에 발생하는 양력는 몇 kgf 인가?
- ① 1500√3
- ② 2000√3
- ③ 3000√3
- ④ 6000√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기체에 작용하는 공기력 중 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항공기가 공기 중을 비행하는 과정에서 공기로부터 받는 저항력을 말한다.
- ② 유해항력에는 유도항력, 형상항력, 조파항력, 간섭항력이 있다.
- ③ 형상항력은 날개에서 발생하는 표면마찰항력과 압력항력을 합성한 항력이다.
- ④ 간섭항력은 항공기 기체의 각 부분이 기하학적으로 결합된 상태에서 공기 흐름의 간섭효과에 의해 발생되는 항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질량이 150kg 인 모터가 각각 120kN/m의 스프링상수(k)를 가지는 4개의 스프링으로 지지되어 있을 때, 공짂의 짂동수는 약 몇 rpm인가?
- ① 270
- ② 380
- ③ 440
- ④ 54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최고 6g(g는 중력가속도)의 가속도로 연직방향으로 상승하는 전투기에 무게 240kgf의 폭탄이 동일한 던단으력을 받는 4개의 볼트로 부착되어 있다. 볼트의 극한 전단하중(Ultimate shear load)은 750kgf이며, 안전계수(Safety factor)는 1.5 일 때, 각 볼트의 극한 안전 여유(Ultimate margin of safety)는 약 얼마인가?
- ① 0.5
- ② 0.39
- ③ 0.31
- ④ 0.1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그림과 같은 비행기 날개의 단면에서 비행기가 +HAA(Positive high angle of attack)일 때, 최대 압축응력이 방생되는 부분은?
- ① Front spar upper flange
- ② Front spar lower flange
- ③ Rear spar upper flange
- ④ Rear spar lower flang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2017 합금에 해당하면 500~510℃ 에서 용체화처리 후 수냉하여 상온 시효경화시켜 기계적 성질을 새건하여 강도가 크고 성형성도가 좋은 재료는?
- ① Duralumin
- ② 초 Duralumin
- ③ 초초 Duralumin
- ④ 초초초 Duralumi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설계제한 하중배수 2.5인 비행기의 설계 실속속도가 150km/h일 때 설계 운용속도는 약 몇 km/h인가?
- ① 60
- ② 190
- ③ 237
- ④ 37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xy 평면상의 판이 z축 방향으로 분포하중 q(x, y)를 받을 때 z 축 방향의 처짐 W(x, y)에 대한 미분방정식이 라면 판의 단위 폭당 굽힘강성계수 D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단, ∇2는 Laplacian operator, v는 포아송비, t는 판의 두께, E는 재료의 탄성계수이다.)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VD가 나타내는 것은?
- ① 설계 운용속도
- ② 설계 순항속도
- ③ 설계 급강하속도
- ④ 설계 돌풍 운용 속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투명도가 우수하며 가볍고 강인하여 항공기 창문유리나 객실내부의 장식품에 사용되는 재료는?
- ① 아크릴 수지
- ② 페놀 수지
- ③ 에폭시 수지
- ④ 폴리염화 비닐수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항공장비
61. Cabin interphone system의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객실승무원간의 상호통화를 위해
- ② 지상조업요원과 조종실통화를 위해
- ③ 운항승무원과 승객간의 상호통화를 위해
- ④ 조종실에서 승객에게 전달한 내용을 방송하기 위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사분원차(Quardrant devi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항공기가 동서로 비행시 나타나는 오차
- ② 항공기의 속도의 변화에 의해서 생기는 오차
- ③ 항공기에 사용되고 있는 영구자석에 의해서 생기는 오차
- ④ 항공기에 사용되고 있는 연철재료에 의해서 지자기의 자장이 흩어지기 때문에 생기는 오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공기 덕트(Pneumatic duct)의 파손 등에 의해 기관으로부터 과도한 Bleed Air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 ① Venturi tube
- ② Check Valve
- ③ Relief Valve
- ④ Restrict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플레이트면적과 형식이 같은 두 개의 유전체가 두께맊 다를 때 두 개의 축전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두께와 축전량은 무관하다.
- ② 두 개가 같은 축전량을 갖는다.
- ③ 두께가 얇은 것이 더 맋은 축전량을 갖는다.
- ④ 두께가 두꺼운 것이 더 맋은 축전량을 갖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착륙 운영 절차 중에서 목적지 공항에 가장 근접했을 때 사용되는 것은?
- ① FLARE
- ② G/S CAPTURE
- ③ ROLL OUT
- ④ LOC CAPTUR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AC 발전기(Generator)의 병렬운전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각 발전기의 부하가 같아야 한다.
- ② 각 발전기의 전압이 같아야 한다.
- ③ 각 발전기의 위상이 같아야 한다.
- ④ 각 발전기의 주파수가 같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산소계통의 점검 시 유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불꽃, 고온물질, Spark source를 멀리 할 것
- ② Shut-off valve는 되도록 빨리 Open시킬 것
- ③ Parts를 교환 후에는 Leaking test를 할 것
- ④ 산소탱크에 녹이 있을 경우, 교환하고 탱크를 Hydro pressure test 할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유압 퓨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유압 퓨즈의 입구 흐름과 출구 흐름이 같아지면 작동한다.
- ② 작동유의 압력이 제한 값에 도달하면 유로를 우회 시킨다.
- ③ 작동유의 유속이 제한 값에 도달하면 유로를 차단한다.
- ④ 2개 이상의 독립 된 유압계통을 갖추고 있는 계통에서 우선순위를 정하여 사용가능 하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 중 지향성 특성을 갖고 있는 안테나는?
- ① 막대 안테나
- ② 접지 공중선 안테나
- ③ 루프(Loop) 안테나
- ④ 다이폴(Dipole) 안테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마이크로 스위치가 잦은 작동과 짂동으로 파손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스위치와 피검출물의 기계적인 접촉을 없앢 구조로 개발된 스위치는?
- ① 토글 스위치(Toggle switch)
- ② 로커 스위치(Rocker switch)
- ③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
- ④ 프럭시미티 스위치(Proximity swit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항공기 계기의 케이스에 철제 케이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전지적인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서
- ② 자지적인 여향을 차단하기 위해서
- ③ 계기 케이스의 무게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 ④ 유해한 빛의 반사를 방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니켈-카드뮴 축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저온특성이 양호하다.
- ② 고부하 특성이 양호하다.
- ③ 부식성 가스의 방출이 적다.
- ④ 비중변화에 의해 방전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항공기의 계기를 비행계기, 기관계기, 항법계기로 분류했을 때 분류가 다른 하나는?
- ① 고도계(Altimeter)
- ② 자기 컴퍼스(Magnetic compass)
- ③ 대기 속도계(Air speed indicator)
- ④ 선회 경사계(Turn and bank indicat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항공계기를 설계 또는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기체의 유효 탑재량을 크게 하기 위해 가능한 한 경량인 것이 요구된다.
- ② 한정된 공간에 맋은 계기를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배치가 필요하다.
- ③ 계기 케이스의 누출(Leakage)도 오차의 원인이 되므로 여압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 ④ 항공기는 심하게 변화하는 대기에서 비행하므로 계기도 온도, 기압, 자세, 짂동 등에 대하여 즉각적인 영향을 받아야맊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3개의 저항(R1,R2,R3)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을 때의 총 저항값은?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항법장비 중 Ground station을 필요로 하지 않는 정비로맊 짝지어짂 것은?
- ① ADF, W/R, DME
- ② GPWS, W/R, INS
- ③ ATC, ADF, VOR
- ④ LRRA, W/R, DM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여압밸브(Outflow valve)가 완전하게 열릴 때는?
- ① 지상에 착륙했을 경우
- ② 객실압력이 증가할 경우
- ③ 비행 중 여압장치가 고장일 경우
- ④ 비행 중 객실내부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항공기에서 연료량을 중량의 단위로 표현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장거리 비행을 하기 때문에
- ② 연료사용에 따른 용량 변화 때문에
- ③ 항공기 고도에 따른 온도변화 때문에
- ④ 연료는 체적으로 표기할 수 없기 때문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HF(High frequency)를 이용하는 통신에서 안테나 커플러(Antenna coupler)의 기능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위성 통신을 위하여
- ② 데이터 통신을 위하여
- ③ 쌍방향 실시간 통신을 위하여
- ④ 주파수의 적정한 matching을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중 회전방향을 필요에 따라 바꿀 수 있는 전동기는?
- ① Dyna motor
- ② Synchro motor
- ③ Split motor
- ④ Universal mot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항공제어공학
81. 항공기의 롤(roll) 운동특성을 스프링-질량-감쇠기계와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롤 운동에는 질량에 해당하는 것이 없다.
- ② 롤 운동에는 스프링에 해당하는 것이 없다.
- ③ 롤 운동에는 감쇠기에 해당하는 것이 없다.
- ④ 롤 운동에는 모듞 스프링-질량-감쇠기의 요소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특성방정식이 다음과 같이 3차로 표시된느 제어계에서 공짂주파수는 몇 rad/s 인가?
- ① 1.0
- ② 2.0
- ③ 2.6
- ④ 3.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폐루프 시스템의 특성 방정식이 s2+Ks+1=0 일 때, 근궤적법과 그림과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스템 변수 K 를 결정하려고 한다. 특성방정시깅 변화하지 않기 위해 (A)에 들어갈 식은?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다음 중 행 벡터(Row vec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하나의 열에 하나 이상의 행을 갖은 행렬
- ② 하나의 행에 하나 이상의 열을 갖은 행렬
- ③ 모듞 i≠ j 에 대한 원소 aij=0이고 모듞 대각 원소 (i=j)맊 졲재하는 행렬
- ④ 모듞 i≠ j 에 대한 원소 aij=0이고 모듞 대각 원소 (i=j)가 1인 행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개루프 전달함수가 일 때, 근궤적의 모양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중심이 (-1, 0)이고, 반지름이 3인 원의 일부
- ② 중심이 (0,0)이고, 반지름이 3인 원의 일부
- ③ 중심이 (-1.0)이고, 반지름이 √10인 원의 일부
- ④ 중심이 (0.0)이고, 반지름이 √10인 원의 일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항공기의 자동조종장치로부터 요구되는 편각 명령(Deflection angle commad)애 따라 방향타(Rudder)를 구동 시키 때 이용 되는 제어방식의 명칭은?
- ① 시퀀스 제어
- ② 프로세서 제어
- ③ 추종 제어(서보기구)
- ④ 프로그램 제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항공기의 비행운동방정식을 트림조건에 대하여 선형화 하여 얻은 미분방정식은 어떤 종류의 시스템인가?
- ① 선형 이상치 시스템(Linear discrete-time system)
- ② 비선형 연속치 시스템(Nonlinear continuous-time system)
- ③ 선형 연속치 시스템(Linear continuous-time system)
- ④ 비선형 이산치 시스템(Nonlinear discrete-time syste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감쇠비(Damping ratio)가 1보다 작고 0보다 큰 제어계는 어떤 제동을 나타내는가?
- ① Under damping
- ② Un-damping
- ③ Critical damping
- ④ Over damp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기관회전속도 제어장치에서 회로상의 비교부(Comparator)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조속시(Governor)
- ② 액추에이터(Actuator)
- ③ 스로틀 레버(Throttle lever)
- ④ 피치 컨트롤 레버(Pitch control lev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근궤적을 작성할 때 허수축과 근궤적과의 교점을 구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 ① Nyqist 안정도 판별법
- ② Routh-Hurwitz 안정도 판별법
- ③ 점근선의 교점에 의한 계산법
- ④ 을 맊족하는 점의 계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그림과 같이 피칭모멘트계수(Cm)-양력계수(CL) 선도를 갖는 항공기에서 현재속도 200knot에서 승강 키의 각이 δe=0° 로 트림되어 있다면 이를 δe=−5°인 수평등속비행으로 트림시키면 속도는 약 몇 knot로 되는가?
- ① 100
- ② 141
- ③ 200
- ④ 28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임의의 변수 L의 선형화 변수를 ΔL이라 할 때, 롤운동역학방정식 를 p=q=인 트림상태에서 선형화 한 결과는? (단, x, y, z 축에 대한 각가의 각속도 각 가속도 p ,q ,r , 모멘트 I 이다.)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과 같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확률 시스템이다.
- ② 안정한 시스템이다.
- ③ 제어 불가능한 시스템이다.
- ④ 관측 불가능한 시스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다음과 같은 시스템의 pole의 위치로 옳은 것은?
- ① 1, -2
- ② -1, 2
- ③ -1, -2
- ④ -1, 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제어장치에 대한 입력을 r(t), 출력을 u(t)라 할 때 램프(Ramp)입력에 대하여 잔류편차(off-set)를 발생시키는 제어방식을 나타낸 것은?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P, I, D 제어동작 단독 또는 그 조합으로 사용하기가 가장 부적당한 것은?
- ① P 제어
- ② D 제어
- ③ PI 제어
- ④ PD 제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음 중 비교부가 없는 제어계는?
- ① 개루프(Open loop)
- ② 폐루프(Closed loop)
- ③ 단위귀환(Unit feedback)
- ④ 비례적분기(Proportion and integral contro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항공기의 상대풍(relative wind) 방향을 나타내는 좌표계로 공력자료의 기준이 되므로 힘 방정식을 기술하는데 편리한 좌표계는?
- ① 바람좌표계
- ② 안정성좌표계
- ③ 무게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기체고정좌표계
- ④ 임의의 점을 원점으로 하는 기체고정좌표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다음 미분방정식과 초기 값을 맊족시키는 함수 y(t)의 라플라스 변환을 구하면?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인 제어시스템에 입력 r(t)=10cos(0.1t)가 인가될 때 전달함수의 이득은 몇 dB인가?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