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사(2004. 8. 8.) 시험일자 : 2004년 8월 8일
1과목 : 항공역학
1. 다음의 식에서 음파의 속도가 아닌 것은? (단, K : 비열비, E : 공기의 체적 탄성계수, ρ : 공기밀도, P : 압력, R : 기체상수)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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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면상에서 표준대기 온도가 15℃이다. 표준대기 온도가 -50℃가 되는 고도는?
- ① 10000 m
- ② 15000 m
- ③ 20000 m
- ④ 25000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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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경이 50cm인 관에 온도가 300℃이고 압력이 4kg/cm2 인 공기가 20m/sec의 속도로 흘러 들어 간다. 공기는 마찰과 냉각에 의하여 온도는 200℃로 되고 압력은 3kg/cm2이 된다면 속도는 몇 m/sec이겠는가?
- ① 9
- ② 18
- ③ 22
- ④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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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열흐름의 수축-확대노즐(Convergence Divergence Nozzle)에서 수직충격파가 발생되었을 때 그 전.후에 대하여 성립하는 방정식을 가장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연속 및 에너지방정식, 상태방정식, 등엔트로피 관계방정식
- ② 에너지 및 운동량방정식, 상태방정식, 등엔트로피 관계방정식
- ③ 연속 및 에너지방정식, 상태방정식, 운동량방정식
- ④ 상태방정식, 등엔트로피 관계방정식, 운동량방정식, 질량보존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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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떤 항공기가 5,000m 고도를 576 ㎞/h의 속도로서 비행하고 있다. 이때 필요마력 (PS)은 얼마인가? (단, 날개의 면적 = 13.5m2, 항력계수 = 0.027, 공기밀도 = 0.075Kg·sec2/m4)
- ① 746 PS
- ② 737 PS
- ③ 670 PS
- ④ 610 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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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에서 동일한 면적에 작용하는 항력(Drag)이 제일 작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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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떤 비행기에 걸리는 중량은 그림과 같다. 기준선을 날개 뿌리(Wing root)의 앞전에 정했을 때 중심의 위치는 기준선 후방 몇 [cm]가 되는가?
- ① 35
- ② 47
- ③ 63
- ④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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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가 옆놀이(rolling)하는 경우 반드시 빗놀이(yawing)가 동시에 일어난다. 만일 왼쪽(左)으로 롤링하는 경우 오른쪽(右)으로 요잉이 일어나는 것은 바람직한 운동이 아니다. 이같은 비행운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상반각 효과(dihedral effect)
- ② 상호 효과 (cross effect)
- ③ 도살휜 (dorsal fin)효과
- ④ 역 빗놀이(adverse yaw)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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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날개에 경계층 격판(boundary fence)을 붙이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보조날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 ② 큰 받음각이 꼬리날개에 주는 와류의 영향을 막기위해
- ③ downwash를 막기위해
- ④ 익폭에 따라 익단으로 흐르는 공기 흐름을 막기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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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후퇴각을 가진 날개에 대한 다음의 공력특성에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임계마하수를 낮춘다.
- ② 실속특성이 나쁘다.
- ③ 양항력이 증가한다.
- ④ 세로안정성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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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종사가 2,000[m]의 상공을 일정속도로 낙하산으로 강하하고 있다. 조종사 무게가 100[kg], 낙하산 지름이 7[m], 항력계수 CD가 1.3일 때 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밀도는 0.1[kg.S2/m4]이다.)
- ① 6.3
- ② 5.6
- ③ 4.5
- ④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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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활공기(glider)의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최소활공비(glide ratio)는 최대양항비와 같다.
- ② 최대체공시간은 최소침하속도(sinking speed)에서 얻어진다.
- ③ 하강률(rate of descent)은 양항비에 비례한다.
- ④ 활공각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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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가 어떤 고도에서 날개에 장착한 피토관의 전압(total pressure)이 1820 ℓ b/ft2 이다. 이 고도에서의 공기 밀도는 2.0×10-3 slug/ft3이고 정압은 1760 ℓb/ft2 이다. 진대기속도(true air speed)를 계산하면?
- ① 24.5 ft/sec
- ② 49 ft/sec
- ③ 245 ft/sec
- ④ 490 ft/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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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속비행시 날개가 비틀려서 도움날개의 효율이 떨어지고 반대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은?
- ① Buzz 현상
- ② Wing dropping 현상
- ③ Aileron reversal 현상
- ④ Adverse Aileron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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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중 정지 비행시, 헬리콥터의 추력과 중량과의 관계는 T=kW 이며, 주회전날개의 유효 회전면적은 eA라고 본다. 유도항력마력을 정확하게 표시한 식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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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반고정식 주회전날개를 갖는 헬리콥터에서 시위방향의 동적평형(chordwise dynamic balance)을 맞추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트리밍(trimming)
- ② 얼라인먼트(alinment)
- ③ 스위핑(sweeping)
- ④ 트래킹(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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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날개 끝에서의 익단실속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 ① 기하학적 받음각을 줄이고, 켐버도 줄인다.
- ② 기하학적 받음각을 줄이고, 켐버는 키운다.
- ③ 기하학적 받음각을 키우고, 켐버는 줄인다.
- ④ 기하학적 받음각을 키우고, 켐버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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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phugoid motion(long period mode)과 short period mode는 어떤 현상들을 나타내는 것인가?
- ①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
- ② dynamic longitudinal stability
- ③ static lateral stability
- ④ dynamic lateral st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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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날개단면(airfoil)인 NACA 65,2-215 에서 6의 의미는?
- ① 최대 두께의 크기
- ② 최대 캠버의 크기
- ③ 최대 양력 계수
- ④ 계열(series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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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고속기 날개에서 임계 마하수를 크게 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후퇴각을 준다.
- ② 앞전반경(leading edge radius)를 크게 한다.
- ③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다.
- ④ 캠버(camber)를 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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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동력장치
21. 제트 엔진의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고도, 비행속도, 온도, 연료압력
- ② 압력비, 오일온도, 비행속도, 고도
- ③ 연료온도, 대기온도, 회전속도(rpm), 비행속도
- ④ 온도, 회전속도(rpm), 고도, 비행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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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솔린 엔진에 노킹(knocking)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폭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 ② 연료의 점화지연을 길게 한다.
- ③ 압축비를 낮춘다.
- ④ 연소속도를 느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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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재 가스터빈엔진을 장착한 상업용 항공기의 연료로 주로 쓰이고 있는 연료는?
- ① JP-1
- ② JP-5
- ③ JP-6
- ④ JE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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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발 내연기관(multi-engine)을 장착한 항공기에서 동기장치(Synchronizing)의 주 목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다발 항공기에서 각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자동적으로 동기시킨다.
- ② 다발 항공기에서 각 발전기의 회전속도를 자동적으로 동기시킨다.
- ③ 다발 항공기에서 항공기 속도를 자동적으로 동기시킨다.
- ④ 다발 항공기에서 각 엔진의 Throttle(Power control) lever를 동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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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열역학 제1법칙에서 W = ∫ p dv 가 성립되는 경우는?
- ① 정상류계, 정압과정
- ② 정상류계, 정적과정
- ③ 밀폐계, 가역과정
- ④ 밀폐계, 정적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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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프로펠러 blade가 1도 변화하는데 엔진 회전수는 약 60∼90[rpm] 정도 변화를 갖게 된다. 프로펠러 blade의 정확한 각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프로펠러 깃의 시위와 프로펠러의 회전각이 이루는 각
- ② 프로펠러 깃의 시위와 프로펠러의 회전면이 이루는 각
- ③ 프로펠러 깃의 시위와 프로펠러 hub alignment가 이루는 각
- ④ 프로펠러 깃의 시위와 항공기의 세로축이 이루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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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터빈 기관의 압축기 실속에 관한 설명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회전속도에 비해 공기 유입량이 많을 때 발생한다.
- ② 회전속도에 관계없이 압축기 전방에서 잘 발생한다.
- ③ 공기의 온도가 높을 때 잘 발생한다.
- ④ 연료량이 공기량에 비해 적을 때 잘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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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현대식 제트엔진에서 사용되는 오일에 요구되는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점도지수가 어느 정도 높을 것
- ② 인화점이 낮을 것
- ③ 기화성이 낮을 것
- ④ 점성과 유동점이 낮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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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계통 중 연료히터(FUEL HEATER)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착화를 쉽게 한다.
- ② 연료의 동결을 방지한다.
- ③ 연소온도를 증가시킨다.
- ④ 연료의 증기압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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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트기관의 노즐면적은 추력 및 꼬리 파이프 온도와 어떤 관계를 갖는가?
- ① 면적이 증가하면 추력과 꼬리 파이프 온도가 동시에 증가한다.
- ② 면적이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나 꼬리 파이프 온도는 증가한다.
- ③ 면적이 감소하면 추력은 증가하지만 꼬리 파이프 온도는 변하지 않는다.
- ④ 면적이 감소하면 추력과 꼬리 파이프 온도가 동시에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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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기관의 back fire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점화를 너무 일찍시킬 때 발생한다.
- ② lean mixture일 때 발생한다.
- ③ kick back 과 같은 현상이다.
- ④ 연소가 너무 급격히 진행될 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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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그림은 온도-엔트로피 선도들이다. 이중 브레이톤(Brayton)사이클은 어느 것인가? (단, 그림에서 P는 압력, V는 비체적, T는 온도, S는 엔트로피 그리고 C는 상수를 표시한다.)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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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스커트(cylinder skirt)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인가?
- ① 실린더와 피스톤의 윤활을 돕는다.
- ② 실린더내 윤활유 흐름을 돕는다.
- ③ 피스톤의 장착을 쉽게 한다.
- ④ 기관의 전면 면적을 적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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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의 엔진중에서 고공(高空)성능이 가장 좋은 엔진은?
- ① 터보 팬 엔진
- ② 램 제트 엔진
- ③ 펄스 제트 엔진
- ④ 터보 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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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기관의 부자식 기화기에서 가속장치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드로틀(THROTTLE)이 갑자기 열릴 때 연료지연으로 연소정지 또는 역화를 방지하기 위해
- ② 항공기 속도변화에 따른 혼합비를 조절하기 위해
- ③ 항공기 자세변화에 관계없이 연속적인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 ④ 고고도에서 연료혼합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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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파크 갭(spark gap)을 규정한 최대간격보다 넓게 하였을 때 나타나는 영향으로 가장 적합한 설명 내용은?
- ① 스파크의 크기가 커져서 실린더내의 가스온도가 높아져서 실린더 온도가 상승한다.
- ② 스파크의 크기가 큼으로 시동하기 쉽다.
- ③ 스파크의 크기가 커지므로 디토네이션(detonation)이 일어나기 쉽다.
- ④ 점화에 필요한 전압이 높아져서 스파크가 생성하기 어렵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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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크랭크 핀(crank pin)에는 보통 구멍이 뚫려 있는데, 그 이유중 잘못된 것은?
- ① 크랭크 축의 총중량을 감소시킨다.
- ② 윤활유의 통로 역할을 한다.
- ③ 슬러지 챔버(sludge chamber) 역할을 한다.
- ④ 마찰을 적게 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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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속도가 250m/sec인 항공기에 장착된 가스 터어빈 기관이 25kg/sec 로 공기를 흡입하여 500m/sec로 배기 노즐에서 분사한다. 이때 이 기관의 추진 효율은 얼마인가?
- ① 50%
- ② 33.3%
- ③ 66.7%
- ④ 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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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헵탄(C7H16) 1kg을 완전연소하는데 필요한 이론공기량을 구하면 몇 kg인가? (단, 완전연소 방정식은 C7H16 + 1102 = 7CO2 + 8H2O 이고, 산소 1kg당 필요한 공기량은 4.31kg이다.)
- ① 16.20
- ② 15.97
- ③ 14.12
- ④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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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압축비를 나타내는 공식은? (단, VC = 연소실체적, VD = 행적체적, r = 압축비)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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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구조
41. 그림과 같이 SEMI-MONOCOQUE 구조의 STRINGER에 200kg의 힘이 작용하고 있다. WEB A의 전단흐름 q1=10kg/cm이면 WEB B의 전단흐름 q2의 크기는 얼마인가?
- ① -12kg/cm
- ② -16kg/cm
- ③ -6kg/cm
- ④ -14kg/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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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극관성 모멘트가 J 이고, 길이가 L 이며, 전단탄성계수가 G 인 보에 비틀림 하중 T가 가해지는 경우에 발생하는 보의 비틀림 각도는?
- ① TL/GJ
- ② GJ/TL
- ③ GT/JL
- ④ TJ/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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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행기의 강도구조에 사용되는 리벳은 작업시 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둔(ANNEALING)상태로 작업에 임해야 한다. 소둔한 리벳이 작업전에 경화(硬化)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 ① 얼음통에 보관한다.
- ② 상온의 물에 넣어 둔다.
- ③ 0℃의 기름에 넣어 둔다.
- ④ 공기와의 접촉을 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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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직 분포하중 p를 받는 평판의 처짐 w에 대한 지배 방정식은 다음과 같은 중조화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에서 D는 평판의 굽힘 강성이다. (단, ) 동일한 분포하중에 대해 판의 두께가 10배가 되었다면 처짐은 어떻게 변하겠는가?
- ① 1000배
- ② 0.001배
- ③ 100배
- ④ 0.01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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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날개를 보(beam)로 가정할 때 좌굴이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큰 부재는?
- ① B
- ② C
- ③ A
- ④ A 와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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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a)와 같이 Spring계수가 K1, K2인 두 개의 Spring이 연결된 진동계를 그림(b)와 같이 Modeling 했다. K의 값은 얼마인가?
- ① 0.0375 [kg/cm]
- ② 26.7 [kg/cm]
- ③ 40 [kg/cm]
- ④ 120 [kg/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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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그림은 FLANGE AB 에 shear WEB가 달려있는 semimonocoque구조의 일부이다. flange AB의 내력은 어떻게 변하는가? (단, ⊕는 인장 , ⊖는 압축이다.)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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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two flanged beam의 단면이 그림과 같다. 이 beam 이 전단력 V를 받을 때 전단축의 위치 e를 구하면?
- ① b
- ② 1.5b
- ③ 2b
- ④ 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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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안전율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재료의 탄성한도와 허용응력의 비이다.
- ② 기준강도를 항복점으로 하여 허용응력을 나눈 값이다.
- ③ 극한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이다.
- ④ 재료의 탄성한도를 기준강도로 하여 사용응력과 비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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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최소 굽힘 반지름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최소 굽힘 반지름 이내로 구부려 작업해야 한다.
- ② 일반적으로 두께와 무관하고 재질과 관계된다.
- ③ 풀림처리한 것은 판재두께와 같은 굽힘 반지름을 갖는다.
- ④ 굽힘 반지름이 크면 응력과 변형으로 균열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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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보의 굽힘 문제에서 보의 단면의 특성길이보다 보의 길이가 충분히 길지 않으면 보의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한 영향으로 나타나는 결과가 아닌 것은?
- ①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하면 고려하지 않았을 때 보다 처짐이 크게 나타난다.
- ②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하면 좌굴하중이 크게 나타난다.
- ③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하면 고유 주파수가 더 작게 나타난다.
- ④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하면 굽힘에 의한 보의 수직응력이 더 크게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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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피로응력(fatigue stress)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역전응력(reversed stress)
- ② 교호응력(alternating stress)
- ③ 맥동응력(pulsating stress)
- ④ 잔류응력(residual 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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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계가 자유진동을 할 때 주기를 나타내는 식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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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탄성계수들의 관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식은? (단, G: 전단 탄성계수, E: 탄성계수, m: 1/ν 이며, ν는 포와송비이다.)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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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평정상비행시와 가속비행시의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비를 하중계수(load factor)라 한다. 다음 중 하중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최대 하중계수를 한계하중계수 (limit load factor)라 한다.
- ② 한계하중계수는 반복하중이 작용하여도 기체 구조부에 영구 변형이 남지 않는 설계상의 하중이다.
- ③ 한계하중계수는 반복하중이 작용하여도 기체 구조부의 파괴가 발생하지 않는 설계상의 하중이다.
- ④ 파괴하중계수(ultimate load factor) = 한계하중계수 × 안전율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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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평 비행중인 비행기의 날개 외피에 작용하는 응력의 형태는?
- ① 윗면은 인장응력, 아랫면은 압축응력
- ② 윗면은 압축응력, 아랫면은 인장응력
- ③ 윗면, 아랫면 모두 인장응력
- ④ 윗면, 아랫면 모두 압축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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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구조설계시 구조물의 피로파괴방지를 위해 유의해야 할 점으로 잘못된 설명은?
- ① 균열의 전파방지를 위해 이중구조를 사용한다.
- ② 구조의 각부분에 작용하는 응력은 재료의 피로한계 보다 낮게한다.
- ③ 형태는 가능한 한 대칭으로 한다.
- ④ 하중이 직선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불연속부를 많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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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은 4개의 flange A.B.C.D를 web로 연결하여 만든 Box spar의 단면을 나타내며, 여기서 각각의 flange 단면의 넓이는 S 이다. X축 및 Y축에 관한 2차 단면모멘트 Ixx 및 Iyy는?
- ① Ixx = b2s, Iyy = 8sb2
- ② Ixx = , Iyy = 16sb2
- ③ Ixx = b2s, Iyy = 4sb2
- ④ Ixx = 2b2s, Iyy = 4sb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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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둥의 단말조건과 임계하중의 관계인 오일러(Euler)의 식 Pcr = nπ2EI/L2 에서 양단 고정 일때의 단말조건계수 n은?
- ① 1
- ② 2
- ③ 3
- ④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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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하중 P1 이 작용할 때의 량과 하중 P2가 작용할 때의 량을 합함으로서 P1 과 P2가 동시에 작용할 때의 량을 얻는 것이 중첩의 원리가 성립하는 경우이다. 다음중 중첩의 원리가 적용되지 못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 ① 변형
- ② 탄성 에너지
- ③ 변형도
- ④ 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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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자동 조종 장치(autopilot system)에서 기수 방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비행하는 모드는?
- ① Navigation Mode
- ② Altitude Hold Mode
- ③ Heading Mode
- ④ Roll Attitude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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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일정한 온도에서 진동을 가하여 기계적 오차를 뺀 계기 특유의 오차는?
- ① 히스테리스오차
- ② 탄성오차
- ③ 눈금오차
- ④ 온도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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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객실에 온도를 높여 주는 것은?
- ① TRIM AIR
- ② ACM OUT-LET AIR
- ③ HEAT EXCHANGER OUT-LET AIR
- ④ VENT FAN OUT-LET 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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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ND(NAVIGATION DISPLAY)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MODE는?
- ① APPROACH MODE
- ② VOR MODE
- ③ MAP MODE
- ④ VERTIACL SPEED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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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압펌프 중 현대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고압(3,000 PSI) 펌프는?
- ① VANE TYPE
- ② PISTON TYPE
- ③ GEAR TYPE
- ④ GEROTOR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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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 유압계통의 여압 레저버(Reservoir)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별도의 과급기(Super Charger)를 설치하여 가압한다.
- ② 여압 레저버 상단에는 공기 배출용 릴리프 밸브가 장착되어 있다.
- ③ 터빈기관은 블리드 에어(Bleed Air)를 이용하여 가압한다.
- ④ 벤츄리-티(Verturi-Tee)를 이용하여 가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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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객실고도(cabin altitude)가 비행고도(flight altitude) 보다 높을 때 작동되는 안전밸브는?
- ① 배기밸브(out-flow valve)
- ② 정압 안전 릴리프밸브 (positive safety relief valve)
- ③ 부압 안전 릴리프밸브 (negative safety relief valve)
- ④ 혼합밸브(mixing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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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50° 방위를 지시하고 있는 자기콤파스(Magnetic Compass)에서 편각이 3° E, 자차가 -6° 라면 이때의 진방위(眞方位)는 얼마인가?
- ① 256°
- ② 253°
- ③ 247°
- ④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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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직권식 직류모터인 항공기 발동기의 시동기(starter)를 축전지(Battery)의 장착을 잘못하여 극(pole)이 서로 바뀌었다면 어떤 현상이 예상되는가?
- ① 정상적인 시동을 기대할 수 없다.
- ② 시동기의 회전방향이 반대이나 시동은 된다.
- ③ 시동기의 회전방향이 반대이므로 시동이 안된다.
- ④ 시동기의 회전방향이 정상방향과 같으므로 시동에 지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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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계기 착륙 장치(Instrument Landing System : ILS)에서 수신된 정보를 지시하는 계기는?
- ① 무선방위 지시계(radio magnetic indicator, RMI)
- ② ILS 레이더(radar)
- ③ 대기속도 지시계(Air Speed Indicator)
- ④ 수평자세지시계(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H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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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쟈이로(gyroscope)의 강직성(rigidity)을 크게 하는 것은?
- ① 로우터의 회전 각속도 감소
- ② 로우터의 관성 모멘트 증가
- ③ 외력에 의한 모멘트 증가
- ④ 구동 진공압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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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비행고도중 QNH 방식에 의한 고도는?
- ① 절대고도
- ② 진고도
- ③ 기압고도
- ④ 밀도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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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직류 발전기 2대를 병렬 운전하는 중 한쪽 발전기가 고장이 났을 경우, 다른 발전기는?
- ① 부하 전류가 줄고 전압은 올라간다.
- ② 부하 전류가 늘고 전압은 약간 내려간다.
- ③ 부하 전류는 변하지 않고 전압만 올라간다.
- ④ 부하 전류는 늘고 전압은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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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FMS(Flight Management System)의 구성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센서
- ② 정보처리부
- ③ 표시부
- ④ 자세부(수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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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리층 전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위성에서 발사된 신호가 전리층을 통과하여 지구상에 도달한 전파
- ② 전리층에 반사, 굴절되어 지구상에 도달한 전파
- ③ 지표에 반사되어 전리층을 통과한 전파
- ④ 전리층에서 만들어진 전파가 지구상에 도달한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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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유압계통에서 fluid의 흐르는 량을 측정하는 단위는?
- ① R.P.M
- ② G.P.M
- ③ P.S.I
- ④ P.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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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류를 주전원으로 하는 항공기에서 400Hz의 교류를 발생시키는 장치는?
- ① 컨버터(Converter)
- ② 정류기(Rectifier)
- ③ 인버터(Inverter)
- ④ 변압기(Transfor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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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항공기 착륙장치에 장착되어 있는 토큐 링크(torque link)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지상과 비행상태를 지시할 수 있다.
- ② shock strut 실린더의 회전을 방지한다.
- ③ 착륙시에 착륙장치에 압력을 증가시킨다.
- ④ shock strut 내부 피스톤이 빠져 나가는 것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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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에 사용되는 에어콘의 형식중 베이퍼 싸이클(vapor cycle)식에 사용되는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후방 냉각기(after cooler)
- ② 혼합 밸브(mixing valve)
- ③ 에어 터어빈(air turbine)
- ④ 냉동기(refreger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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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24[V] 2마력일 때 전동기의 효율은 80[%]라고 한다. 이 전동기가 100[%]효율을 나타내기 위한 전동기의 입력전류는 몇 [A]인가?
- ① 50.1
- ② 62.8
- ③ 77.8
- ④ 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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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항공제어공학
81. 다음과 같은 전달함수를 갖는 시스템을 고려할 때 이 시스템의 위상을 ω = 1 rad/sec 에 대해서 구하면?
- ① 30도
- ② 45도
- ③ -30도
- ④ -45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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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전달함수가 인 제어계의 주파수 응답의 진폭비와 위상각을 옳게 구한 것은?
- ① 진폭비 : , 위상각 :
- ② 진폭비 : , 위상각 :
- ③ 진폭비 : , 위상각 :
- ④ 진폭비 : , 위상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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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시스템의 위상여유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 ① 시스템의 응답속도
- ② 시스템의 상대적 안정도
- ③ 시스템의 감쇠계수
- ④ 시스템의 최대 오버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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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그림의 블럭선도를 식으로 나타낸 것중 맞는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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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블럭선도의 제어계에서 근(root)이 최대의 허수값을 취할 때의 양의 K값을 구하면?
- ① 6
- ② 4
- ③ 3
- ④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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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정상상태(steady-state condition)에서 왜란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제어계는?
- ① 미분(derivative)
- ② 적분(integral)
- ③ 비례(proportional)
- ④ 단위귀환(unit 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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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정상상태(Steady-State)때만 가장 우수한 특성을 갖는 자동제어계는 어느 것인가?
- ① Proportional Control System
- ② Integral Control System
- ③ Integral Plus Proportional Control System
- ④ Rate Control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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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근궤적에서 이탈점(breakaway point)이란?
- ① 더이상 이득을 계산할 수 없는 점
- ② 근궤적이 허수축과 만나는 점
- ③ 이득의 증가에 따라 특성근이 실수에서 허수로 변하는 점
- ④ 영점의 근궤적과 극점의 근궤적이 서로 만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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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S의 다차방정식의 실근을 구하는 방식은 어느 것인가?
- ① Shin Nge Lin's method
- ② L'Hospital rule
- ③ Heviside rule
- ④ Newton's remainder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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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자동제어계에서 특성 방정식의 근궤적이 원이 되려면 그 때 필요한 조건은 어느 것인가?
- ① 유한극점 3개, 유한영점 1개
- ② 유한극점 2개 이상, 유한영점 1개 이상
- ③ 유한극점 2개, 유한영점 1개
- ④ 유한극점 1개, 유한영점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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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1차 미분방정식으로 되어 있는 특성함수를 가진 제어계에서 계단함수의 입력을 가한 후 시정수(time constant) 만큼 시간이 경과되었을 때, 계의 응답은 최종치의 몇 %에 도달되는가?
- ① 27.3
- ② 50
- ③ 63.2
- ④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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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단주기 운동특성이 나쁜 항공기에 안정성 증대장치를 설계하고자 한다. 어떤 상태변수를 되먹임 해야 하는가?
- ① 피치각
- ② 피치각속도
- ③ 받음각
- ④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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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근궤적이 S평면의 허수축과 교차할 때 폐루우프의 제어계는?
- ① 판정 불능이다.
- ② 불안정하다.
- ③ 안정하다.
- ④ 임계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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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단위계단함수 (unit step function)의 라플라스 변환값은 어느 것인가?
- ① 1
- ② S
- ③ 1/S
- ④ 1/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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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근궤적에서 이득을 증가시키면 실수축에 있던 근들이 허수값을 가지면서 나누어진다면 이 시스템의 과도응답 특성은 어떠한가?
- ① 순수감쇠에서 진동감쇠로 변화
- ② 순수감쇠에서 발산으로 변화
- ③ 진동발산에서 순수발산으로 변화
- ④ 진동감쇠에서 순수감쇠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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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엔진회전속도 제어장치에서 비교부(comparator)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액추에이터(actuator)
- ② 스로틀레버(throttle lever)
- ③ 피치레버(pitch control lever)
- ④ 조속기(govern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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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그림의 장치에서 전달함수 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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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기계시스템과 전기시스템을 유추할 때, 힘-전압 유추법에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감쇠계수 - 저항의 역수
- ② 속도 - 전하
- ③ 질량 - 인덕턴스
- ④ 스프링계수 - 커패시턴스의 역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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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시계방향의 Nyquist경로에 대하여 어떤 시스템의 개루프 전달함수 의 Nyquist 선도가 그림과 같이 그려진다. 위의 개루프 전달함수를 포함하여 단위 되먹임(unity feedback)제어로 구성된 폐루프 시스템의 안정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K>0, T>0)
- ① 판정할 수 없다.
- ② +1 +j0주위를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기 때문에 폐루프 시스템은 불안정하다.
- ③ 폐루프 시스템은 안정할 때도 있고, 불안정할 때도 있다.
- ④ 폐루프 시스템은 안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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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항공기의 종특성 방정식의 근이 허수축상에 오게되면 주로 어떤 결과를 초래하겠는가?
- ① 일정 진폭을 갖는 Yawing 진동
- ② 일정 진폭을 갖는 고도변화 진동
- ③ 일정 진폭을 갖는 Rolling 진동
- ④ 감쇄 진폭을 갖는 Pitching 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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