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자료조직개론(2013. 8. 24.) 시험일자 : 2013년 8월 24일
1. 분류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국도서관분류법은 UDC의 분석합성식 원리와 DDC의 조기성을 도입하였고, 혼합기호법을 채택한 비십진식 분류표이다.
- ② 브라운(J.D.Brown)의 주제분류법(SC)은 자연과학보다 사회과학을 상위에 배정하였으며 LCC 및 NDC의 주류체계 구성에 영향을 미쳤다.
- ③ 브리스(H.E.Bliss)의 서지분류법(BC)은 분석합성식 원리를 수용하였으며 콜론분류법(CC)의 탄생에 영향을 미쳤다.
- ④ 조선십진분류법(KDCP)은 한국인이 만든 최초의 십진분류법이며, 주류의 분류기호를 네 자리 숫자로 표기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KORMARC(통합서지용) 형식은 해당 자료와 관련 자료 사이의 각각 다른 서지적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여러 형태의 연관저록필드를 갖고 있다. 연관저록필드의 형태 중 다른 언어, 형식, 매체 등과 같이 한 서지자료에서 상이한 판(version)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필드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765 필드
- ② 767 필드
- ③ 772 필드
- ④ 775 필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틸렛(B.B.Tillett)의 서지적 관계유형에 대한 예시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술관계-「구약성경」의 주석서
- ② 파생관계-「Hamlet」의 한국어 번역서
- ③ 계층관계-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영인본
- ④ 전후관계-연속간행물 「도서관학」이 「한국문헌정보학회지」로 표제 변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KORMARC(통합서지용)과 MARC 21 형식의 필드 사용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번역도서의 경우 원표제의 기술을 위해 MARC 21에서는 240 필드를 사용하고, KORMARC에서는 246 필드를 사용한다.
- ② 245 필드의 책임표시사항의 기술을 위해 MARC 21에서는 $c를 사용하고, KORMARC에서는 ▾d와 ▾e를 사용한다.
- ③ 245 필드 제2지시기호의 경우 KORMARC에서는 관제 및 관사의 출력형태를 제어하고 MARC 21에서는 배열에서 무시되는 문자수를 기재한다.
- ④ 총서사항과 총서표제의 부출표목이 같은 경우 총서사항의 기술을 위해 MARC 21에서는 440 필드를 사용하고 KORMARC에서는 490 필드를 사용한다.
x2022. 12. 18. 22:58삭제
marc21은 440필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개정.
KORMARC는 총서사항과 총서표제의 부출표목이 같은 경우 440필드를 사용->2014년 490필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개정
5. DDC 제23판과 KDC 제5판의 특징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DDC는 경영학을 기술과학의 강목에 배정하고 있으나 KDC는 사회과학분야에 배정하고 있다.
- ② DDC와 KDC 모두 컴퓨터과학을 총류(000)에 배정하고 있다.
- ③ DDC와 KDC는 모두 종교공통구분표를 설정하여 각 종교에 공통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 ④ DDC는 어학과 문학의 주류 배열이 유리되어 있으나 KDC는 인접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DDC 제23판 분류에서 사용하는 개념과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적용규칙(rule of application)은 어떤 주제의 여러 특성을 기호의 합성을 통해서 충분히 나타낼 수 없을 경우, 그와 같은 특성을 나타내는 기호 가운데 어느 기호를 선택해야 할지를 분류자가 자관의 환경에 맞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② 삼자규칙(rule of three)은 동일한 상위 주제의 세목에 해당하는 셋 이상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 문헌은 어느 한 주제를 다른 주제들보다 더욱 완전하게 다루지 않는 한, 이 주제들을 모두 포함하는 첫 번째 상위 기호에 분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 ③ 선행규칙(first-of-two rule)은 어떤 문헌에서 두 주제를 동등하게 다루고 있고, 서로에 대한 소개나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문헌을 그 분류 기호가 DDC에서 첫 번째로 나타나는 주제에 분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 ④ 열거순서(citation order)는 분류 기호를 합성할 때 어떤 주제나 유(類)에 나타나는 여러 패싯이나 특성들을 어떤 순서로 결합할 것인가를 결정해 주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중국의 사부분류법(四部分類法)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해당 주제와 KDC 제5판에 따른 분류기호의 연결이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KORMARC(통합서지용) 형식의 서지레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변길이제어필드의 경우 지시기호는 사용하지만 식별기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 ② 마이크로자료는 원본이나 복제본에 상관없이 별도 종류의 레코드로 구분하지 않는다.
- ③ 원자료가 있는 전자자료는 원자료의 유형에 따라 레코드의 종류를 구분한다.
- ④ 서지레코드의 종류는 리더/06의 구분기호로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KCR 제4판과 KORMARC(통합서지용) 형식을 적용하여 목록레코드를 작성할 때 필드의 기술이 옳지 않은 것은? (단, 지시기호, 띄어쓰기, 필드 종단기호는 적용하지 않는다.)
- ① 056 ▾a376.5467▾25
- ② 245 ▾a대중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안 =▾x(The) program development plan for the revitalization of popular culture and art by focusing on music education in middle schools :▾b중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d한도협
- ③ 300 ▾avi, 93 p. :▾b사진, 악보 ;▾c26 cm
- ④ 502 ▾a학위논문 -▾b한국대학교 교육대학원,▾c음악교육전공,▾d201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은 ISBN의 예시이다. 이 가운데 부가기호 다섯 자리수 ‘93020’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9(발행형태기호)-3(독자대상기호)-020(내용분류기호)
- ② 9(독자대상기호)-3(발행형태기호)-020(내용분류기호)
- ③ 9(독자대상기호)-3(발행형태기호)-02(내용분류기호)-0(예비기호)
- ④ 9(발행형태기호)-3(독자대상기호)-02(내용분류기호)-0(예비기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KDC 제5판의 사회과학류(300)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회학의 노동문제(336)를 노동경제학(321.5)으로 이치하여 재전개하였다.
- ② 한국의 중앙행정조직(350.2) 아래 특정 행정부처명에 따라 항목을 전개하였던 것을 기능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 ③ 거의 동일하게 전개하였던 사회사상(301)과 정치사상(340.2)의 각론을 사회사상으로 통합하였다.
- ④ 법학의 경우 공법과 사법 이외에 사회법(368.1)을 신설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KDC 제5판의 표준구분표는 서술형식과 편집 및 출판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서술형식의 기호가 아닌 것은?
- ① -01
- ② -03
- ③ -07
- ④ -0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은 KDC 제5판의 본표, 표준구분표 및 지역구분표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의 서예」를 분류할 때, 옳은 것은?
- ① 640.141
- ② 649.141
- ③ 640.9141
- ④ 640.0914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거제어와 주제명표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 ②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IFLA의 FRBR에서 제시한 4개의 이용자 과업(user tasks)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KCR 제4판의 규정을 적용할 때 옳은 것은?
- ① 본표제가 길 경우에는 의미가 손상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표제를 축약할 수 있으며, 이 때 생략된 부분은 석점줄임표로 표시한다.
- ② 본표제나 표제관련정보에 포함된 저작자명은 책임표시에서 그 기재를 생략할 수 있다.
- ③ 표제관련정보의 기재순서는 으뜸정보원에 기재된 순서나 활자의 크기에 따라 기재하되, 책임표시의 성격을 띤 표제를 맨 앞에 기재한다.
- ④ 표제와 책임표시사항에 권차, 회차, 연차를 기술할 경우 회차와 연차가 모두 기재되어 있는 자료는 회차 다음에 연차를 원괄호(( ))로 묶어 기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KCR 제4판의 기술규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녹음자료의 채널수는 ‘모노’, ‘mono.’ 또는 ‘스테레오’, ‘stereo.’ 또는 ‘4채널’, ‘quad.’로 구분하여 기술한다.
- ② 지도자료의 도법표시는 기술대상자료나 용기, 딸림자료에 도법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에만 기술한다.
- ③ 총서와 관련된 책임표시는 원칙적으로 기재하지 않는다.
- ④ 연속간행물의 본표제가 일부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표제 아래 독립된 저록을 작성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The Birth and Death of the Sun」의 저자는 Louis Robbins이다. 아래 제시된 「Cutter-Sanborn Three-Figure Author Table」에 따라 저자기호를 부여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L888t
- ② R634b
- ③ L887t
- ④ R635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DDC 제23판의 본표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각 문항의 자료를 분류할 때, 옳은 것은?
- ① 「History of International Migrations」-325.09
- ② 「European Migrations in the 20th Century」-325.094
- ③ 「Population Transfers in Germany」-325.0943
- ④ 「Korean Emigrations to the United States」-325.23519097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