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산업기사(2005. 5. 29.) 시험일자 : 2005년 5월 29일
1과목 : 철도공학
1. 도상재료의 구비조건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충격에 강할 것
- ② 능각(稜角)이 풍부할 것
- ③ 입자간의 마찰력이 작을 것
- ④ 입도가 적정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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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대레일에 좌굴이 발생하였을 경우의 응급 조치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그대로 밀어 원상으로 한다.
- ② 적당한 곡선을 삽입한다.
- ③ 레일을 절단하여 응급 조치한다.
- ④ 물을 뿌려주고 다지기 작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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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대레일의 부설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일반적으로 반경 300m 미만의 곡선에는 부설치 않는다.
- ② 반경 1500m 미만의 반향곡선에는 1개의 장대레일로 연속해서 설치하여야 한다.
- ③ 구배변환점에는 반경 3000m 이상의 종곡선을 삽입하여야 한다.
- ④ 일반적으로 전장 25m 이상의 교량은 피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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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시스템의 하나인 HSST(High Speed Surface Transport)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해가 없다.
- ② 고도의 안전성이 있다.
- ③ 우수한 경제성이 있다.
- ④ 타교통기관과 상호승환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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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단면은 약 64cm2, 인장강도 8000kg/cm2인 50kg N 레일 1개가 받을 수 있는 인장력은?
- ① 80 ton
- ② 60 ton
- ③ 512 ton
- ④ 700 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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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궤도보수검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궤간은 확대틀림량을 (+), 축소틀림량을 (-)로 한다.
- ② 수평은 직선부는 좌측레일, 곡선부는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하여 상대편 레일이 높은 것은 (+), 낮은 것은 (-)로 한다.
- ③ 면맞춤은 직선부는 좌측레일, 곡선부는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측정하며, 높이 솟은 틀림량을 (+), 낮게 처진 틀림량을 (-)로 한다.
- ④ 줄맞춤은 직선부는 좌측레일, 곡선부는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측정하며, 궤간내방으로 틀림량을 (+), 궤간 외방으로 틀림량을 (-)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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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차조차장의 위치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곳은?
- ① 화차가 대량집산되는 대도시주변
- ② 공업단지부근
- ③ 철도선로의 분기점
- ④ 장거리 간선의 시종점부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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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장대레일이라 함은 레일 1개의 길이가 몇 m 이상을 의미하는가?
- ① 50m
- ② 150m
- ③ 200m
- ④ 2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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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음매 부속품 중 와셔의 역할로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적정한 볼트의 장력을 준다.
- ② 이음매 볼트와 이음매 판 사이의 완충역할을 한다.
- ③ 너트장력의 불균형을 방지한다.
- ④ 볼트 재료의 화학적 성질을 보완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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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속도향상을 위한 선로의 대책 중 평면선형에 대한 대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곡선반경을 될 수 있는 한 크게 한다.
- ② 캔트를 될 수 있는 한 크게 한다.
- ③ 캔트 부족량을 될 수 있는 한 크게 한다.
- ④ 곡률 변화구간과 캔트 변화구간이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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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급선 철도의 본선에 있어서 완화곡선은 최대반경 몇 m 이하의 곡선과 직선이 접속하는 곳에 부설하는가?
- ① 5000m
- ② 3000m
- ③ 2000m
- ④ 10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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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단선구간에서 역간 평균 운전시분이 5분, 열차 취급시분이 1분, 선로이용율이 60%일 때 선로용량은?
- ① 144회
- ② 288회
- ③ 432회
- ④ 86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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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널목은 안전설비 및 관리원 근무에 따라 종별을 구분하고 있다. 다음 중 건널목의 종별로 틀린 것은?
- ① 1종 건널목
- ② 2종 건널목
- ③ 3종 건널목
- ④ 4종 건널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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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으로 도상을 불량, 양호, 우량노반으로 구분할 때 양호 노반의 기준이 되는 도상계수 값은?
- ① 2 ㎏/cm3
- ② 4 ㎏/cm3
- ③ 9 ㎏/cm3
- ④ 15 ㎏/c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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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로의 노반이 50m에 걸쳐 침하되어 서행신호기를 건식하였을 때 열차가 지정 서행속도 이하로 운전하여야 할 거리는? (단, 통과열차의 열차길이는 200m로 함.)
- ① 50m
- ② 150m
- ③ 350m
- ④ 4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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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열차가 평탄하고 직선인 선로에서 정지상태에서 움직이는데 처음 발생하는 저항은?
- ① 출발저항
- ② 주행저항
- ③ 가속도저항
- ④ 곡선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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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보선작업의 기계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배려해야 할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열차운행의 고밀화, 영업시간의 증가
- ② 보수시간의 확보
- ③ 보수기지, 보수통로의 정비
- ④ 기계 검사 수리체제의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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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궤도의 평면성 틀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곡선부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한 수평 틀림
- ② 기준레일의 줄 및 면틀림이 중복된 틀림
- ③ 궤도의 10m 간격에 있어서 길이 방향에 대한 높이차
- ④ 궤도의 5m 간격에 있어서 수평 틀림의 변화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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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로용량 사정(査定)시 한계용량에 선로이용율을 곱하여 구하는 것은?
- ① 실제용량
- ② 실용용량
- ③ 경제용량
- ④ 사실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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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콘크리트 도상에 관한 설명 중 단점으로 옳은 것은?
- ① 배수가 양호하고 동상이 없다.
- ② 궤도의 탄성이 적으므로 충격과 소음이 크다.
- ③ 도상의 진동과 차량의 동요가 적다.
- ④ 궤도의 세척과 청소가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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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측량학
21. 하천 양안의 고저차를 측정하기 위하여 교호수준측량을 행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지상의 변화에 의한 오차나 기계오차를 제거하기 위하여
- ② 기구의 곡률오차를 없애기 위하여
- ③ 과실에 의한 오차를 없애기 위하여
- ④ 개인오차를 없애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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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의 완화곡선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완화곡선의 접선은 시점에서 원호에, 종점에서 직선에 접한다.
- ② 곡선의 반지름은 완화곡선의 시점에서 무한대, 종점에서 원곡선의 반지름으로 된다.
- ③ 종점의 칸트는 원곡선의 칸트와 같다.
- ④ 완화곡선에 연한 곡선반경의 감소율은 칸트의 증가율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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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각 측량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D점의 합경거는?
- ① 148.50m
- ② 150.76m
- ③ 85.22m
- ④ 80.32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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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각측정 결과 방위각이 0°혹은 180°에 가까울 때 각측정 오차가 위거 및 경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경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 ② 위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 ③ 위거와 경거에 미치는 영향은 같다.
- ④ 영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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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최소 제곱법의 원리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오차는?
- ① 정오차
- ② 부정오차
- ③ 착오
- ④ 물리적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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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범세계적 위치결정체계(GPS)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상에 관계없이 위치결정이 가능하다.
- ② NNSS의 발전형으로 관측소요시간 및 정확도를 향상시킨 체계이다.
- ③ 우주 부분, 제어 부분, 사용자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 ④ 사용되는 좌표계는 WGS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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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교호수준측량의 결과가 다음과 같다. A점의 표고가 55.423m일 때 B점의 표고는? (단, a1=2.665m, a2=0.530m, b1=3.965m, b2=1.116m)
- ① 52.930m
- ② 54.480m
- ③ 56.366m
- ④ 57.91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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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한 기선장을 4구간으로 나누어 각각 독립적으로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값을 얻었다. 전장 L=L1+L2+L3+L4 = 598.220m일 때 전장에 대한 표준오차는 얼마인가?
- ① ±0.060m
- ② ±0.056m
- ③ ±0.014m
- ④ ±0.02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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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사진측량의 특수3점이 아닌 것은?
- ① 표정점
- ② 주점
- ③ 연직점
- ④ 등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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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열거한 등고선의 성질 중 틀린 것은?
- ① 등고선은 도면 내,외에서 반드시 폐합한다.
- ② 최대 경사방향은 등고선과 직각방향으로 교차한다.
- ③ 등고선은 급경사지에서는 간격이 넓어지며, 완경사지에서는 간격이 좁아진다.
- ④ 등고선이 도면내에서 폐합하는 경우 산정이나 분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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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국제 UTM 좌표의 적용범위는?
- ① 북위 42° ~ 남위 40°
- ② 북위 62° ~ 남위 60°
- ③ 북위 70° ~ 남위 70°
- ④ 북위 84° ~ 남위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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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삼각측량에서 내각을 600에 가깝도록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 ①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배열하기 위하여
- ② 각 점이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하여
- ③ 측각의 오차가 변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 ④ 선점 작업의 효율성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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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곡선 설치에서 교각이 32°15′이고 곡선반경이 500m일 때 곡선시점의 추가거리가 315.45m이면 곡선종점의 추가거리는 얼마인가?
- ① 593.88m
- ② 596.88m
- ③ 623.63m
- ④ 625.3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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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직접법으로 등고선을 측정하기 위하여 B점에 레벨을 세우고 표고가 75.25m인 P점에 세운 표척을 시준하여 0.85m를 측정했다. 68m인 등고선 위의 점 A를 정하려면 시준하여야 할 표척의 높이는?
- ① 8.1m
- ② 5.6m
- ③ 6.7m
- ④ 9.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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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촬영고도 4,000m에서 종중복도 60%인 2장의 사진에서 주점기선장이 각각 102mm와 95mm였다면 비고 50m 철탑의 시차차는 얼마인가? (단, 카메라 초점거리는 15cm임)
- ① 1.23mm
- ② 1.42mm
- ③ 2.37mm
- ④ 2.42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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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시거측량을 한 결과 협장 ℓ= 0.76m, 연직각 α= +15°를 얻었다. 이 때 고저차(H)와 수평거리(D)는 얼마인가? (단, K = 100, C = 0로 한다.)
- ① H = 19m, D = 70.91m
- ② H = 19m, D = 70.19m
- ③ H = 21m, D = 80.91m
- ④ H = 21m, D = 80.19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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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표는 도로 중심선을 따라 20m 간격으로 종단측량을 실시한 결과이다. No.1의 계획고를 52m로 하고 3%의 상향 구배로 설계한다면 No.5의 성토 또는 절토고는?
- ① 2.82m (성토)
- ② 2.22m (성토)
- ③ 2.82m (절토)
- ④ 2.22m (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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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접고저측량을 하여 2km 왕복에 오차가 5mm 발생했다면 같은 정확도로 8km를 왕복측량 했을 때 오차는?
- ① 5mm
- ② 10mm
- ③ 15mm
- ④ 2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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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삼각측량시 삼각망 조정의 세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각조건
- ② 측점조건
- ③ 구과량조건
- ④ 변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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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축척 1:50000 지도상의 4cm2에 대한 지상에서의 실제면적은 얼마인가?
- ① 1km2
- ② 20km2
- ③ 2km2
- ④ 200k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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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응용역학
41. 재질 및 단면이 같은 다음의 2개의 외팔보에서 자유단의 처짐을 같게하는 P1/P2의 값이 바른 것은?
- ① 0.216
- ② 0.325
- ③ 0.437
- ④ 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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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름이 4cm인 원형 강봉을 10t의 힘으로 잡아 당겼을 때 소성은 일어나지 않았고 탄성변형에 의해 길이가 1mm증가하였다. 강봉에 축척된 탄성 변형에너지는 얼마인가?
- ① 1.0t·mm
- ② 5.0t·mm
- ③ 10.0t·mm
- ④ 20.0t·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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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그림과 같은 세 힘에 대한 합력의 작용점은 O점에서 얼마의 거리에 있는가?
- ① 1m
- ② 2m
- ③ 3m
- ④ 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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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과 같은 구조물에서 사재 A의 축방향력으로 옳은 것은?
- ① 1.4t (인장)
- ② 1.9t (압축)
- ③ 3.0t (인장)
- ④ 4.0t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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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단주에 P=230kg의 편심하중이 작용할 때 단면에 인장력이 생기지 않기 위한 편심거리 e의 최대값은?
- ① 4.11cm
- ② 5.76cm
- ③ 6.67cm
- ④ 7.77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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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게르버보의 A점의 전단력으로 맞는 것은?
- ① 4t
- ② 6t
- ③ 12t
- ④ 24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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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x축으로부터 빗금친 부분의 도형에 대한 도심까지의 거리를 구하면?
- ① (4/6)r
- ② (5/6)r
- ③ (6/6)r
- ④ (7/6)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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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단순보의 중앙점에서의 처짐 y 가 옳게 된 것은?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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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길이 1m, 지름 1.5㎝의 강봉을 8t으로 당길 때 이 강봉은 얼마나 늘어나겠는가? (단, E = 2.1 × 106 kg/cm2)
- ① 2.2mm
- ② 2.6mm
- ③ 2.8mm
- ④ 3.1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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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균질한 균일 단면봉이 그림과 같이 P1, P2, P3 의 하중을 B, C, D점에서 받고 있다. 각 구간의 거리 a=1.0m, b=0.4m, c=0.6m 이고 P2=10t, P3=5t의 하중이 작용할 때 D점에서의 수직방향 변위가 일어나지 않기 위한 하중 P1은 얼마인가?
- ① 24t
- ② 20t
- ③ 16t
- ④ 13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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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의 구조물에서 유효강성 계수를 고려한 부재 AC의 모멘트 분배율 DFAC 는 얼마인가?
- ① 0.253
- ② 0.375
- ③ 0.407
- ④ 0.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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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트러스 해석시 가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하중으로 인한 트러스의 변형을 고려하여 부재력을 산출한다.
- ② 하중과 반력은 모두 트러스의 격점에만 작용한다.
- ③ 부재의 도심축은 직선이며 연결핀의 중심을 지난다.
- ④ 부재들은 양단에서 마찰이 없는 핀으로 연결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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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트러스의 해법이 아닌 것은?
- ① 격점법
- ② 단면법
- ③ 도해법
- ④ 휨응력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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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그림의 캔틸레버에서 A점의 휨 모멘트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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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둥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장주(long column)라 함은 길이가 긴 기둥을 말한다.
- ② 단주(short column)는 좌굴이 발생하기 전에 재료의 압축파괴가 먼저 일어난다.
- ③ 동일한 단면, 길이 및 재료를 사용한 기둥은 기둥 단부의 구속조건을 다르게 하더라도 기둥의 거동특성이 달라질 수 없다.
- ④ 편심하중이 재하된 장주의 하중-변위(p-δ) 관계에는 겹침의 원리가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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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반지름 r인 원형단면에서 최대의 단면계수를 갖는 사각형의 폭과 높이의 비(b/h)로서 옳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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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은 내민보에서 D점의 휨모멘트가 맞는 것은?
- ① -32t·m
- ② 160t·m
- ③ 88t·m
- ④ 40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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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부정정보에서 지점B의 수직 반력은 얼마인가? (단, EI는 일정함)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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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I형 단면에서 중립축 x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는?
- ① 4374.00cm4
- ② 6666.67cm4
- ③ 2292.67cm4
- ④ 3574.76c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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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그림에서 지점 C의 반력이 영(零)이 되기 위해 B점에 작용시킬 집중하중의 크기는?
- ① 8t
- ② 10t
- ③ 12t
- ④ 14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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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건설재료 및 시공
61. 준설과 매립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준설선은?
- ① 그래브준설선
- ② 펌프준설선
- ③ 딥퍼준설선
- ④ 버킷준설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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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수직갱에 있어서 물이 고였을 때 사용하면 편리한 발파 방법은?
- ① 스윙컷
- ② 번컷
- ③ 노컷
- ④ 피라밋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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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정통공법에서 케이슨의 수중거치 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축도법
- ② 예항식
- ③ 비계식
- ④ 압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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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과 같은 유토곡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oa', c'e' 부분은 절토 부분이다.
- ② 기선 ox 선상의 b,d,f,h에서는 토량의 이동이 없고 평행이다.
- ③ 구간 ob에서는 절토량,성토량이 같다.
- ④ 전체적으로 볼 때 성토토량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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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비빈 콘크리트를 빨리 운반해야 하는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재료가 분리하지 않도록
- ② 슬럼프값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 ③ 거듭비비기의 실시를 위하여
- ④ 공기량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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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교각의 세굴 방지 공법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① 사석 공법
- ② 바닥 다짐 공법
- ③ 돌 망태 공법
- ④ 지보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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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기초 말뚝의 지지력 공식중 정역학적(靜力學的)지지력 산정 공식은?
- ① Terzaghi 공식
- ② Engineering News 공식
- ③ Weisbach 공식
- ④ Sander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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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무한궤도형 불도저 전중량이 22.95t, 접지 길이 270cm, 궤도 폭이 50cm일 때 접지압은 얼마인가?
- ① 0.42㎏/cm2
- ② 1.65㎏/cm2
- ③ 1.25㎏/cm2
- ④ 0.85㎏/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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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용수, 배수, 운하 등 성질이 다른 수로가 교차하지만 합류시킬 수 없을 때 또는 수로교로서는 안될 때에 사용하면 편리한 것은?
- ① 다공관거
- ② 집수거
- ③ 사이펀관거
- ④ 섶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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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하루의 평균기온이 최대 몇 ℃이하가 되는 기상조건인 경우 한중콘크리트로 시공하여야 하는가?
- ① -4℃이하
- ② 0℃이하
- ③ 4℃이하
- ④ 10℃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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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암석 특유의 천연적으로 갈라진 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돌눈
- ② 석리
- ③ 석층
- ④ 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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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중에서 폭발력이 가장 강하고 수중에서도 폭발할 수 있는 다이너마이트는 어느 것인가?
- ① 교질 다이너마이트
- ② 규조토 다이너마이트
- ③ 분상 다이너마이트
- ④ 스트레이트 다이너마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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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폭약으로 카알릿(carlit)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어느 것인가?
- ① 암석, 경질토사 절취용
- ② 채석장에서 큰 돌의 채취용
- ③ 용수가 있는 터널공사의 발파용
- ④ 갱외(坑外)의 암석절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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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혼합시멘트중에서 알루미나시멘트에 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수 또는 화학작용을 받는 곳에서는 저항이 크다.
- ② 발열량이 대단히 많으므로 양생할 때 주의해야 한다.
- ③ 조기강도가 작으나 장기강도는 보통포틀랜드시멘트보다 상당히 크다.
- ④ 열분해 온도가 높으므로 내화용 콘크리트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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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수중불분리성 콘크리트용 혼화제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점성은 작아진다.
- ②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유동성은 커진다.
- ③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충전성은 커진다.
- ④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블리딩은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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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은 굵은골재를 시험한 결과이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굵은골재의 실적률을 구하면?
- ① 44.4%
- ② 55.6%
- ③ 34.4%
- ④ 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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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혼화제 중 워커빌리티 증진이나 감수작용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은?
- ① 염화칼슘(CaCl2)
- ② 포졸리스(Pozzolith)
- ③ 다렉스(Darex)
- ④ 빈졸레진(Vinsol Re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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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콘크리트용 골재의 성질 중 안정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골재의 안정성 시험은 골재를 황산나트륨 포화용액에 침수시켜 건조시키는 조작을 반복하는 방법이 있다.
- ② 골재 내부의 공극이 많을 수록 안정성은 떨어진다.
- ③ 안정성이 나쁜 골재를 사용하면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이 떨어진다.
- ④ 흡수율이 큰 골재일수록 안정성이 좋은 골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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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중 열경화성 수지인 것은?
- ① 아크릴 수지
- ② 폴리에틸렌 수지
- ③ 요소수지
- ④ 불소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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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화약류의 취급이나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다이너마이트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화기에 접근시키지 말아야 한다.
- ② 뇌관과 폭약은 같은 장소에 보관하여 안전에 대비한다.
- ③ 장시간 보관시는 수분을 제거하여 동결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 ④ 도화선을 삽입하여 뇌관에 압착할 때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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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철도보선관계법규
81. 궤도검측차 검사의 본 점검은 전 본선을 년 몇회 시행하는 것이 원칙인가?
- ① 1회
- ② 2회
- ③ 3회
- ④ 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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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열차 또는 차량의 운전 중에 발생한 사고로 열차 사고와 건널목사고를 의미하는 것은?
- ① 운전사고
- ② 일반 안전사고
- ③ 책임사고
- ④ 열차교차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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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국철에서 일반적으로 선로우측에 설치하여야 하는 것은?
- ① km표
- ② 구배표
- ③ 관할경계표
- ④ 곡선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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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1급선과 2급선에서 기울기의 차이가 최소 얼마 이상일 때 종곡선을 삽입하여야 하는가?
- ① 1,000분의 2
- ② 1,000분의 3
- ③ 1,000분의 4
- ④ 1,000분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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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은 선로경계 기준을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상경보가 발령되었을 때는 제1종경계를 실시한다.
- ② 강풍 또는 집중적인 폭우로 재해가 예상될 때는 제1종 경계를 실시한다.
- ③ 기상정보, 예비특보 및 기상주의보가 발령되었을 때 제3종경계를 실시한다.
- ④ 국지적인 기상경보가 발령되었을 때는 제3종경계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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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재해우려지역의 조사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농경지 정리 상태
- ② 수로 또는 하천의 변화 상태
- ③ 지형 변경 등으로 토사 및 수목유입 우려 상태
- ④ 깍기 및 돋기의 비탈붕괴 우려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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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선로의 부담력인 표준활하중은?
- ① L-22
- ② L-20
- ③ L-18
- ④ L-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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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레일의 끝닳음 측정량이 어느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 끝닳음 정정을 하여야 하는가? (단, 1급선 내지 3급선의 경우)
- ① 1mm
- ② 3mm
- ③ 5mm
- ④ 7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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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탈선방지 가드레일의 부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경 300m 미만의 곡선에 부설한다.
- ② 후렌지웨이의 폭은 80‾100mm로 부설한다.
- ③ 위험이 큰 쪽의 레일에 부설한다.
- ④ 본선레일과 같은 레일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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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중 국유철도에서 3급선에서 R=400m 구간을 계획할 때 취할 수 있는 최대 기울기는?
- ① 15°
- ② 16.75°
- ③ 13.2°
- ④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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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철도를 횡단하는 시설물이 설치되는 구간의 건축한계의 높이는 7,010mm이상 확보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터널에 저촉하지 않기 위해서
- ② 교량구조물에 저촉하지 않기 위하여
- ③ 전차선의 가설높이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 ④ 장래 복선화를 위하여 여유분을 확보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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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용어의 정의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궤간: 레일의 윗면으로부터 14mm 아래지점에서 양쪽 레일 안쪽간의 가장 짧은 거리
- ② 수평: 한쪽 레일의 레일 길이 방향에 대한 레일면의 고저차
- ③ 줄맞춤: 궤간 측정선에 있어서의 레일 길이 방향의 좌우 굴곡차
- ④ 부본선: 정차장내에 있어 주본선 이외의 본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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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긴급복구작업을 시행한 구간을 최초로 통과하는 열차는 최대 얼마의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가?
- ① 10km/h
- ② 20km/h
- ③ 30km/h
- ④ 4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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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선로정비에 쓰이는 팩킹(packing)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세로 패킹
- ② 가로 패킹
- ③ 수직 패킹
- ④ 건너 패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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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PC침목을 쌓을 수 있는 최대 높이와 단과 단 사이에 놓는 각재의 규격으로 옳은 것은?
- ① 5단, 50mm×50mm
- ② 10단, 50mm×50mm
- ③ 15단, 75mm×75mm
- ④ 15단, 100mm×1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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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국유철도건설규칙에 따른 슬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경 600m 이하인 곡선구간의 궤도에는 반드시 두어야 한다.
- ② 슬랙은 최대 20mm를 초과하여서는 안된다.
- ③ 완화곡선에서 슬랙은 완화곡선 전체의 길이로 체감하여야 한다.
- ④ 완화곡선이 없는 경우에는 캔트의 체감길이와 같은 길이로 체감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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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트로리를 모터카로 견인운전하는 경우의 속도에 대한 제한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동장치가 있는 10톤 트로리를 견인운전하는 경우 30km/h이하
- ② 제동장치가 없는 10톤 트로리를 견인운전하는 경우 40km/h이하
- ③ 제동장치가 없는 5톤 트로리를 견인운전하는 경우 30km/h이하
- ④ 제동장치가 없는 장대레일 트로리를 견인운전하는 경우 25km/h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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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철도건널목 신설시 충족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인접 건널목과의 거리는 1,000m 이상으로 한다.
- ② 건널목 최소폭은 3m 이상으로 한다.
- ③ 철도선로와 접속도로의 교차각은 45도 이상으로 한다.
- ④ 열차투시거리는 열차속도 100km/h 이상일 때 500m 이상 확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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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국유철도에서 기관차용 전차대 길이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17m이상
- ② 23m이상
- ③ 27m이상
- ④ 32m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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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국유철도건설규칙에서 기관차의 축중은 정차중에 있을 때 최대 몇 톤 이하이어야 하는가?
- ① 15톤
- ② 20톤
- ③ 22톤
- ④ 25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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