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2급(2019. 5. 13.) 시험일자 : 2019년 5월 13일
1과목 : 비서실무
1. 다음은 비서들 간의 대화이다. 다음 중 가장 부적절한 의견을 말한 비서는 누구인가?
- ① 김비서
- ② 박비서
- ③ 이비서
- ④ 송비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비서의 경력관리를 위한 자기개발 노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급변하는 사무환경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IT 활용 능력 및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문화감각을 기르도록 노력한다.
- ② 최적의 정보와 업계의 최신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동종업계의 선후배와의 네트워킹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 ③ 비서는 모든 업무 영역에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각 부서의 업무일지나 문서양식 사본을 따로 보관하여 숙지하도록 한다.
- ④ 자신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업무 개선 사항들을 기록해 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비서의 전화 메모 작성 및 처리와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전화메모를 적을 때 상사가 잘 알고 있는 사람인 경우 굳이 이름 전체를 적을 필요는 없다. 성과 직함만 적으면 된다.
- ② 전화 메모 시 일시, 발신자, 수신자, 통화내용을 메모한다. 통화 내용을 적을 때는 가능한 모든 내용을 메모한다.
- ③ 전화 메모는 일정량이 모인 다음 상사에게 전달함으로써 상사의 업무 방해를 최소화한다.
- ④ 상사 부재 중에 중요한 전화를 받게 되면 상사에게 가능한 빨리 문자나 전화로 알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상사가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비서는 상사의 일정을 관리해야 한다. 비서의 일정관리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유사한 업무는 함께 처리할 수 있도록 일정을 수립한다.
- ② 보고, 결재 등은 가급적 시간을 정해놓고 하여 불필요한 상사 집무실 출입을 자제한다.
- ③ 일정을 산만하게 분산하지 않도록 하고 상사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오전 시간은 가능한 비워둔다.
- ④ 평소 관련 분야에서 넓은 인맥을 형성하여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여 상사의 일정 계획 수립 시 활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수의 내방객이 방문한 상황에서 비서의 업무 자세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먼저 온 손님이나 예약된 손님을 우선 안내한다.
- ② 기다리게 되는 다른 손님에게는 양해를 구하고 대기실로 안내한다.
- ③ 대기실에 여러 방문객이 동석하는 경우 서로 만나지 말아야 할 상황일 때는 다른 곳에서 기다리도록 조정한다.
- ④ 기다리는 손님으로부터 회사나 상사에 관해 질문을 받았을 경우 가능한 손님의 입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설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상황별 비서의 전화업무 처리로 가장 바람직한 경우는?
- ① 최비서
- ② 이비서
- ③ 김비서
- ④ 박비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은 오늘(금요일) 처리하여야 할 비서의 업무이다. 업무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3 - 5 - 6 - 4 - 1 - 2
- ② 3 - 5 - 6 - 4 - 2 - 1
- ③ 5 - 6 - 3 - 4 - 1 - 2
- ④ 6 - 3 - 4 - 1 - 2 – 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비서의 인간관계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기본적으로 기브앤테이크(give & take)가 바탕이 되므로 상대방에게 베푼만큼 받도록 한다.
- ② 조직 내에서 직원들이 상사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조직원들의 단체 대화방에 상사의 좋은 점을 자주 올린다.
- ③ 조직에서 어려움을 겪는 조직 구성원의 상황을 알게 된 경우 상사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한다.
- ④ 상사에게 직접 보고하는 부서장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부서장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상사 출장 시 항공편 예약 업무를 수행하는 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신속한 항공권 발권을 위해 항공권 발권 부서에 부탁하여 항공권을 받는다.
- ② 항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항공사별 가격을 비교하여 저렴한 항공권으로 예약한 후 상사에게 보고한다.
- ③ 상사가 선호하는 항공사의 좌석이 없을 경우 다른 항공사 항공권을 구입한 후 상사에게 보고한다.
- ④ 상사의 마일리지 누적 등을 고려하여 항공권 예약 시 상사의 마일리지 카드 회원번호를 등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상사는 다음 주에 미국으로 2주간 출장을 갈 예정이다. 다음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출장 기간 동안 방문국의 국경일이나 공휴일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 ② 출장지의 기후를 인터넷을 통해 확인하였다
- ③ 미국 사전 입국 승인을 3년 전에 이미 받았으므로 사전 입국 승인을 신청하지 않았다.
- ④ 예약한 호텔의 입실(check-in)시간과 퇴실(check-out) 시간을 확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비서의 보고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상사 집무실로 들어가 대면보고를 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말문이 막혔다.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진 후 보고를 마쳤다.
- ② 상사가 외부 일정으로 외출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업무 보고를 구체적이고 자세히 하였다.
- ③ 회사 공장에 사고가 발생했다는 연락을 받아 즉시 보고하였다.
- ④ 회사 기밀이 유출되었다는 소문을 들었다. 내일 대면보고 내용에 기밀 유출 건을 넣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비서가 상사의 지시없이 할 수 있는 홍보업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상사와 관련된 기사를 정기적으로 검색하여 스크랩하고 보고한다.
- ② 사내에서 상사와 친밀도가 높은 임직원의 기념일을 정리하여 알려드린다.
- ③ 상사의 외부 강연 활동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이력서와 함께 관리한다.
- ④ 상사의 개인 블로그를 매일 방문하여 새로운 댓글을 확인하여 알려드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외국에서 주요 인사가 우리 회사를 방문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주요 인사를 맞이할 준비를 수행하는 비서의 업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주요 인사의 인적사항과 개인적 음식 기호를 확인한다.
- ② 비행기 일정을 확인하여 공항 영접을 준비한다.
- ③ 우리 회사 방문 시 사용할 VIP 전용 엘리베이터 상태를 확인한다.
- ④ 우리 회사 도착 시 영접 인사와 함께 회사 기념품을 전달하면서 회의장으로 안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중 비서의 화법으로 바른 것은?
- ① 사장님, 김영수 부장님께서 잠시 뵙기를 원하십니다.
- ② 사장님, 회장님실에서 잠시 오시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 ③ 사장님, 이번 저희 회사 신제품의 시장 반응이 아주 좋으십니다.
- ④ 사장님, 주문하신 블랙커피 나왔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보고 업무를 수행하는 비서의 자세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보고의 내용에 따라 객관적인 사실 외에 전문가의 의견도 정리하여 보고하면 상사가 정책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 ② 보고는 지시한 사람에게 한다. 단 지시한 사람이 직속 상사가 아닌 경우 직속 상사에게도 관련 내용을 보고한다.
- ③ 보고서 작성 시 상사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상사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 ④ 보고 시 상황이나 배경 설명을 먼저 충분히 하여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상사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한자의 쓰임이 다른 하나는?
- ① 祝就任
- ② 祝榮轉
- ③ 祝繁榮
- ④ 祝進級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회의기획서에 포함될 내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회의 일시 및 장소
- ② 회의 주제 또는 회의 목적
- ③ 회의 예산
- ④ 회의 참석자 명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비서가 수행하는 의전 행사 지원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행사 의전에 필요한 정보는 참석자 프로필, 공연 정보, 행사 진행 순서, 행사 내용, 드레스 코드 등이 있다.
- ② 참석자 프로필을 작성할 때는 참석자의 인적 사항, 우리 조직 또는 상사와의 관계, 의전에 필요한 내용 등을 포함한다.
- ③ 일반 행사에서의 드레스 코드는 평상복이 원칙이지만 연회 등에 있어서는 white tie, black tie, business suit, informal 등으로 복장을 명시하는 경우도 있다.
- ④ 의전 원칙은 5개로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 문화의 반영, 상호주의, 서열, 왼쪽이 상석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비서의 내방객 응대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내방객이 오면 곧바로 의자에서 일어서 인사를 하며, 중요한 내방객인 경우에는 방문시각에 맞추어서 문 앞에서 대기한다.
- ② 어떠한 용건으로 내방했는가를 확실히 파악해야 하며, 선약되어 있는 내방객이 방문하셨을 때 용건을 자세히 문의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 ③ 상사가 통화 중이거나 먼저 방문한 내방객과 면담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약속된 내방객이 오면 상사에게 메모로 보고한다.
- ④ 상사가 외출 중인데 먼 곳에서 급한 일로 찾아온 경우나 평소 상사와 친분이 두터운 내방객의 경우 즉시 상사에게 전화로 먼저 보고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비서의 업무 수행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사가 축사를 해야 하는 경우는 이전의 축사내용을 참고로하여 작성한 후 행사 담당자에게 송부한다.
- ② 주요 행사에 상사를 수행할 경우 비서는 상사의 기본적인 동선을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주요 의전 행사에 참석해야 할 경우 미리 복장 지침(dress code)을 확인한 후 준비한다
- ④ 행사의 성격과 참고자료, 주요 참석자 명단을 사전에 받아 상사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경영일반
21. 기업은 경영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다음 중 외부 이해관계자의 예가 아닌 것은?
- ① 금융기관
- ② 소비자
- ③ 주주
- ④ 언론매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기업경영환경 중 경제적 환경의 구체적인 요인으로 표시된 것은?
- ① ㉠,㉣,㉥
- ② ㉠, ㉢, ㉣
- ③ ㉠, ㉡, ㉤, ㉥
- ④ ㉠, ㉡, ㉢,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기업형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합자회사는 2명 이상의 출자자가 공동으로 출자하며 회사의 채무에 대한 연대무한의 책임을 진다.
- ② 주식회사는 자본적 공동기업의 대표적 형태이며 출자자는 회사의 부채에 개인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③ 공기업은 공공의 이익증진을 본질적인 목적으로 한다.
- ④ 공사공동기업은 공기업의 장점인 자본조달의 용이성과 사기업의 장점인 경영능률향상을 결합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기업유지 및 발전의 책임
- ② 이해관계자의 이해 조정의 책임
- ③ 외국기업과의 교류의 책임
- ④ 지역발전과 복지향상에 대한 책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주식회사의 필요상설기관인 ‘이사회’의 권한에 따른 의결사항으로 보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주주총회 소집권한
- ② 신주의 발행 및 사채 모집
- ③ 감사의 선임
- ④ 대표이사의 선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대기업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 ① 수평조직
- ② 규모의 경제
- ③ 틈새시장
- ④ 단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설명 중 중소기업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업의 규모가 작아서 창업이나, 폐업이 어려우며 환경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없다.
- ② 주로 소매업, 서비스업종의 1인 기업이 많다.
- ③ 소유자에 의해 의사결정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진다.
- ④ 대기업의 협력업체로 종속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조직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조직의 역사와 규모
- ② 창업자의 경영이념과 철학
- ③ 조직의 환경
- ④ 경쟁기업의 사회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민츠버그(H. Mintzberg)가 말한 경영자의 역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① 대인관계 역할
- ② 정보관련 역할
- ③ 환경관리 역할
- ④ 의사결정 역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경영의 기본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업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각 활동이 수행되어야 할 방법을 제시하고 다른 모든 기능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관리 기능은 무엇인가?
- ① 통제
- ② 지휘
- ③ 계획화
- ④ 조직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개인의 특성이 리더로서의 성공의 결정 요인으로 중요하게 보는 리더십 이론은 무엇인가?
- ① 행동이론
- ② 특성이론
- ③ 상황이론
- ④ 규범적 리더십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허쯔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기요인은 높은 수준의 욕구와 관련이 있으며, 개인으로 하여금 열심히 일하게 하고 성취도를 높혀주는 요인이다.
- ② 동기요인은 직무 자체보다는 직무환경과 연관성이 있다.
- ③ 위생요인은 구성원들에게 주는 만족요인이다.
- ④ 위생요인은 심리적 성장을 추구하는 요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마케팅믹스란 기업이 원하는 반응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마케팅 변수의 집합이다. 마케팅 믹스의 요소인 4P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Product - 제품
- ② Price - 가격
- ③ Place - 시장
- ④ Promotion - 촉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집중적 마케팅은 기업의 자원이나 역량에 한계가 있는 중소기업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② 제품수명주기가 도입기에 있는 경우에는 집중적 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다.
- ③ 경쟁사가 차별적 마케팅이나 집중적 마케팅을 하는 경우, 비차별적 마케팅을 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 ④ 모든 구매자가 동일한 기호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비차별적 마케팅이 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중 보상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직무급은 각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해 등급화된 직무등급에 의거하여 임금 수준을 결정하는 임금체계이다.
- ② 성과급은 성과와 능률을 기준으로 임금이 결정된다.
- ③ 직능급은 종업원의 직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임금수준을 결정한다.
- ④ 연공급은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임금체계라고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중 유동자산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현금
- ② 재고자산
- ③ 외상매출금
- ④ 외상매입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구매한 상품의 하자를 문제 삼아 기업을 상대로 과도한 피해보상금을 요구하거나 거짓으로 피해를 본 것처럼 꾸며 보상을 요구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는 무엇인가?
- ① 프로슈머
- ② 컨슈머 마케팅
- ③ 블랙 컨슈머
- ④ 그린 컨슈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중 ‘작은 돈을 장기간 절약하여 꾸준히 저축하면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로 장기간 저축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스파게티볼 효과
- ② 카푸치노 효과
- ③ 카페라테 효과
- ④ 블랙스완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중 직무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직무명세서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적요건을 중심으로 작성된다.
- ② 직무분석은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상을 결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 ③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가 작성된다.
- ④ 직무충실화는 수직적 직무확대를 의미하며 직무확대에 비해 동기요인이 강하게 부여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아래의 사례를 설명할 수 있는 게임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제로섬게임
- ② 죄수의 딜레마
- ③ 세 명의 총잡이
- ④ 치킨게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사무영어
41.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word for the blank?
- ① convenience
- ② fast
- ③ convenient
- ④ comfortab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Ms. Kim wants to apply for a secretary in a company. To whom does she have to submit her application letter?
- ① HR manager
- ② sales manager
- ③ marketing manager
- ④ public relations manag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Which of the following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 ① Do you think we have to meet in person?
- ② Which is better, your office or ours?
- ③ What’s the most convenient time for you?
- ④ Is it enough with teleconferenc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Which English-Korean pair is LEAST proper?
- ① promotion - 승진
- ② recruit - 자기 개발
- ③ resign - 사임
- ④ lay-off - 해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Read the following conversation and choose one which has a grammatical error.
- ① ⓐ has been waiting
- ② ⓑ for being late
- ③ ⓒ is break down
- ④ ⓓ Why didn’t you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아래 팩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이 팩스의 수신인은 총 2장의 팩스 문서를 받는다.
- ② Mary Anderson은 Parker Mills 소속이다.
- ③ 이 팩스의 수신인은 Willoughby Hotel의 예약관리자이다.
- ④ 이 팩스를 받는 사람의 이름은 Mary Anderson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Choose one that is the LEA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 ① (1) Return Address
- ② (2) Postal Directions
- ③ (3) On-Departure Notation
- ④ (4) Mail Addre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What is the main purpose of this letter?
- ① To miss one of his colleagues who is in a business trip
- ② To accept his condolence
- ③ To celebrate the achievements of his colleague
- ④ To express his sympathy for the death of his staf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Which is MOST proper expression for the below meaning?
- ① You are cordially inviting to a demonstration of our new line of products in Wednesday, April 3.
- ② You are cordially invited to a demonstration of our new line of products on Wednesday, April 3.
- ③ You are cordially inviting to a demonstration of our new line of products by Wednesday, April 3.
- ④ You are cordially invited to our new line of products of a demonstration in Wednesday, 3 Apri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Which is NOT true according to the following guidelines?
- ① 회의 개회식은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된다.
- ② 기조 연설자는 Mr. J. Y. Lee이며 기조 연설 시간은 10분이다.
- ③ 회의실에서의 흡연은 금지된다.
- ④ 모든 시설에 대한 확인은 개회식 직전까지 마무리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Read the following conversation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 ① Mr. Oh is supposed to visit Mr. Jin’s office next Wednesday.
- ② The schedule will not change under any circumstances.
- ③ Mr. Oh is interested in unit price.
- ④ Mr. Jin wants to have a face to face meet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After this conversation, what does the secretary have to do first?
- ① call Mr. Parker of Overseas Section
- ② report Mr. Johnson to rearrange an appointment
- ③ meet Mr. Johnson to keep an appointment
- ④ deal with the urgent business with Mr. Ha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What is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underlined part?
- ① I referred to you by Mr. Park of your Los Angeles Branch Manager.
- ② I referred you from Mr. Park of your Los Angeles Area Manager.
- ③ I was referred to you by Mr. Park of your Los Angeles Branch Manager.
- ④ I was referred by you to Mr. Park of your Los Angeles Area Manag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Fill in the blanks with the BEST word(s).
- ① ⓐ wait - ⓑ take
- ② ⓐ hold - ⓑ leave
- ③ ⓐ hold - ⓑ take
- ④ ⓐ wait - ⓑ g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lea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 ① Could you let me know what the daily rate is?
- ② How many nights will you stay?
- ③ How much will that cost?
- ④ What’s the rate per nigh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Which of the following is NOT essential to be included in the Itinerary?
- ① Arrival time and the airport name
- ② hotel name
- ③ the name of the people to meet
- ④ the writer of Itinerary and the name of a secretar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According to the itinerary, which is NOT true?
- ① 이 호텔에 2박 3일 숙박한다.
- ② 호텔 룸은 twin bedroom이다.
- ③ 호텔 예약 취소는 호텔 도착 6일전에 호텔에 통보해야 한다.
- ④ 305.00SGD에 전체 숙박과 부대비용이 포함된 금액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Which of the following BEST completes the conversation below in order?
- ① leave - catch
- ② take - call
- ③ leave - say
- ④ take - g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Fill in the blanks with the BEST word(s).
- ① complexing - go
- ② hard - down
- ③ terrible - to cut
- ④ busy - hang u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s ⓐ, ⓑ, and ⓒ?
- ① ⓐ to working, ⓑ junior, ⓒ is used to working
- ② ⓐ working, ⓑ senior, ⓒ used to work
- ③ ⓐ join, ⓑ peer, ⓒ worked
- ④ ⓐ worked, ⓑ supevisor, ⓒ used to work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사무정보관리
61. 우편물의 봉투를 내용물과 함께 보관해야 할 사례로 가장 적절 하지 않은 것은?
- ① 겉봉에 찍힌 소인 날짜와 편지 안의 찍힌 날짜가 동일함을 증명하기 위할 때
- ② 첨부되어 있어야 할 동봉물이 보이지 않을 때
- ③ 소인이 찍힌 입찰이나 계약서 등의 서류 봉투를 법적 증거로 이용할 필요가 있을 때
- ④ 잘못 배달된 편지가 반송되어 회신이 늦어지는 이유가 될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중 공문서 작성 시 표기가 가장 올바르게 된 것은?
- ① 2019.1.1(월)
- ② 10만 톤
- ③ 2,134만 5천원
- ④ 원장 : 홍길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중 공문서가 아닌 것은?
- ① 증권회사에서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보고서
- ② 교육부에서 시도교육청에 발송한 지침
- ③ 공무원이 학원에 제출한 수강신청서
- ④ 개인이 구청에 제출한 여권발급신청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 중 문서작성의 원칙이 맞는 것끼리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 ① 가, 나, 다, 라, 마
- ② 가, 다, 라, 마
- ③ 가, 다, 마
- ④ 가, 라,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 중 감사장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끼리 연결한 것은?
- ① 가, 나, 다, 라
- ② 가, 다, 라
- ③ 가, 나, 다
- ④ 가, 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다음 문서가 속한 문서의 유형은?
- ① 지시 문서
- ② 보고 문서
- ③ 연락 문서
- ④ 기록 문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다음 보기의 문서 관리 과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가 - 나 – 다 – 라 – 마 - 바
- ② 다 – 라 – 나 – 바 – 마 - 가
- ③ 다 – 나 – 라 – 마 – 바 - 가
- ④ 다 – 나 – 라 – 바 – 마 - 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 중 번호식 문서정리 방법의 장단점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 ① 번호 분류 후 제목이나 이름 가나다순으로 재배열하기 때문에 착오가 생길 우려가 있다.
- ② 내용 대신 번호로 부르기 때문에 기밀을 유지하기 쉽다.
- ③ 새로운 파일을 추가해서 계속 만들 수 있어서 확장성이 좋다.
- ④ 번호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박비서는 상사의 지시에 따라 문서관리 업무를 맡게 되었다. 박비서의 문서관리 업무 방법중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보존 기간이 지난 문서는 필요여부를 재검토한 후 적시에 폐기했다.
- ② 문서가 보관된 서류함이나 서랍의 위치를 표시해서 찾기 쉽게 해두었다.
- ③ 문서관리 방법을 회사 규정에 따라 표준화시켰다.
- ④ 원본 문서가 잘 보관되었더라도 신속하게 찾기 힘들기 때문에 부서별로 각각 복사하여 따로 보관하도록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전자문서를 아래와 같이 관리하고 있다. 이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전자문서의 보존기한은 종이문서의 보존기한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 ② 전자문서의 보존기간이 장기인 경우 장기보존포맷으로 변환하여 보존매체에 수록하여 보존한다.
- ③ PC에 저장된 전자문서는 필요여부를 재검토한 후 폐기가 확정되면, 키보드의 [Delete]키를 눌러서 삭제한다.
- ④ 전자문서 시스템에서 전자문서를 수정하는 경우 문서의 보안 등급에 따라 접근권한을 부여받아 수정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문서 정보 관리 원칙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일반 스캐너로 생성된 이미지 문서도 종이 문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보장 받을 수 있다.
- ② 문서 정보는 진본성, 무결성, 신뢰성 및 이용 가능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 ③ 중요하거나 복잡한 사항의 지시, 보고, 전달, 회람 등의 업무는 반드시 문서 정보로 처리한다.
- ④ 모든 문서 정보의 처리는 추후 증거력이나 업무 설명 책임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명함을 관리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으로 MS-Access를 사용하고 있다. 명함에 있는 내용이 모두 입력된 테이블 중 자료의 일부만을 별도로 추출하여 새로운 데이터시트로 정리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개체는?
- ① 레이블
- ② 쿼리
- ③ 폼
- ④ 보고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 신문기사의 내용과 가장 상관 없는 것은?
- ① 리라화 폭락으로 인해 동일한 금액의 리라화를 사기 위해서 더 많은 원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 ② 터키 여행 상품의 예약 문의 증가는 터키 환율과 연관되어 있다.
- ③ 터키는 여름에 덥지만 습도가 높지는 않다.
- ④ 체시메 해안은 희생절 연휴에 체류 인원이 25배 늘었고 마르마리스에는 관광객이 3배나 증가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 중 스마트 디바이스의 활용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PDA는 한손으로 휴대할 수 있는 크기에 정보처리기능과 무선통신기능으로 통합한 휴대용 단말기로 팜톱으로 불리며 스마트폰의 전신이다.
- ② 태블릿 PC는 노트북의 장점에 터치스크린 기능이 결합된 방식의 디바이스이다.
- ③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방식과 iOS 운영 체제 방식의 2가지로만 양분되어 있다.
- ④ 스마트폰에 회의 관련 애플리케이션인 에버노트나 리모트미팅 등을 활용하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중 랜섬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 ① 컴퓨터가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저장된 문서파일을 열 수 없다.
- ② 랜섬웨어란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 뒤, 이를 인질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 ③ 랜섬웨어에 대비하기 위해서 중요한 파일은 데이터 백업이 필요하다.
- ④ 랜섬웨어는 스마트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중요한 파일은 스마트폰에 저장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중 정보보안을 위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비서는 상사가 선호하는 정보 보안 방식으로 보안 업무를 한다.
- ② 비서는 조직의 중요 기밀 정보의 접근 권한과 범위에 대하여 사내 규정을 숙지한다.
- ③ 비서는 조직과 상사의 비밀 정보에 대한 외부 요청이 있을 경우 즉시 상사에게 보고한다.
- ④ 비서는 상사의 집무실에서 나온 문서를 이면지로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업무처리와 관련한 내용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 ① 일정관리를 위해 기사님의 핸드폰에도 블루리본서베이를 다운받도록 하고 사용법을 설명한다.
- ② 명함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더라도 종이 명함을 버리지 않고 보관한다.
- ③ 항공 예약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상사가 선호하는 항공사의 것을 다운받는다.
- ④ 회의 녹취를 위해 핸드폰의 레코더 어플을 활용하여 녹음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비서가 상사의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이때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 가장 적절하지 않은 업무처리는?
- ① 비서는 발표 주제를 대변할 수 있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슬라이드마다 형식을 통일하였다.
- ② 발표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외에 발표시 참고할 슬라이드 노트를 따로 준비하였다.
- ③ 청중이 발표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발표내용이 모두 포함된 유인물을 사전에 배부하였다.
- ④ 청중의 직업과 연령대에서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SNS를 사례로 들어 발표 자료를 준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중 개발회사와 웹브라우저 조합이 올바르게 묶이지 않은 것은?
- ① 애플 - 사파리
- ② 구글 - 크롬
- ③ 마이크로소프트 - 익스플로러
- ④ 아마존 - 알렉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은 그래프는 가계소득, 세금 및 사회보험 비용 증가율에 대한 그래프이다. 이 그래프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 ①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사회보험 가입자 수
- ②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도시 거주 가구 수
- ③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월평균 근로소득 연평균 증가율
- ④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임금근로자 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