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기사(2021. 5. 15.) 시험일자 : 2021년 5월 15일

1과목 : 시각디자인론
1. 특정 상품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어 브랜드 충성도와 선호도가 높고 반복적, 습관적 구매를 하는 소비자 집단은?
  • ① 가격 적응의 소비자 집단
  • ② 신소비자 집단
  • ③ 합리적 소비자 집단
  • ④ 관습적 소비자 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문제에 관련된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 항목별로 문제의 특정적 변수에 대해 검토해봄으로써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은?
  • ① 시네틱스법
  • ② 연꽃 만개법
  • ③ 마인드 맵
  • ④ 체크리스트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오스본(Alex Osborn)에 의해 193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창조적 아이디어 방법으로 광고 아이디어 기획 회의에서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 ① 시네틱스법
  • ② 브레인스토밍법
  • ③ 체크리스트법
  • ④ 입출력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기획서 작성 시 기획내용들의 전체 흐름도를 도식화 한 것은?
  • ① Flow chart
  • ② Story board
  • ③ Pie chart
  • ④ Content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멀티미디어 프로젝트 기획 진행 순서가 가장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것은?
  • ① 아이템 선정 → 시장조사 → 개발전략수립 → 개발일정, 예산결정 → 마케팅전략검토 → 기획서화(발표)
  • ② 시장조사 → 마케팅전략검토 → 개발일정, 예산결정 → 아이템선정 → 개발전략 수립 → 기획서화(발표)
  • ③ 개발전략 수립 → 개발일정, 예산결정 → 마케팅전략검토 → 아이템선정 → 시장조사 → 기획서화(발표)
  • ④ 개발전략 수립 → 마케팅전략검토 → 시장조사 → 아이템 선정 → 개발일정, 예산결정 → 기획서화(발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큐비즘(Cubism)에 영향을 받은 몬드리안이 전개한 디자인 사조는?
  • ① 퓨리즘
  • ② 팝 아트
  • ③ 데 스틸
  • ④ 미래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앙포르멜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직선, 삼각형, 원 등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
  • ② 자연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태를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
  • ③ 인물이나 경치 등을 주관성 없이 극사실화 하는 일러스트레이션
  • ④ 우연성이 강한 터치나 마티에르 등에 의한 비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주로 인물을 소재로 익살,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과장되게 표현한 그림은?
  • ①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 ② 캐리커쳐 (Caricature)
  • ③ 꼴라쥬 (Collage)
  • ④ 데생 (Dessi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상표와 상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상표는 자기의 상품을 타인의 상품으로부터 식별하기 위하여 상품에 부착하는 표장이다.
  • ② 상호는 법인이나 개인이 영업상 주체를 표시하는 명칭이다.
  • ③ 상표는 상표법(특허청)의 적용을 받고 상호는 세법(세무서)의 적용을 받는다.
  • ④ 상호는 명칭일 뿐이지만 상표는 문자 뿐 아니라 도형, 캐릭터 등도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슈퍼그래픽(super graphic)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예술적 환경 조성
  • ② 도시환경 미화
  • ③ 소비자 참여
  • ④ 다양한 홍보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신문 광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대량의 도달 범위
  • ② 높은 신뢰도
  • ③ 지역성
  • ④ 반복 학습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기업이 디자인을 비즈니스 활동으로 인식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디자인이 마케팅, 재정, 생상 등과 같이 경영을 필요로 하기 때문
  • ② 디자인이 비즈니스의 목적에 가장 중요하기 때문
  • ③ 엔지니어가 만든 제품을 아름답게 보이기 위하여
  • ④ 소비를 장려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심벌마크(symbol mark)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직체의 이념, 목적, 성격 등을 시각적으로 상징화 한 것이다.
  • ② 기업의 브랜드에만 사용되는 그림 문자이다.
  • ③ 광고 및 홍보매체에 차별성과 주목성을 높이는 문자이다.
  • ④ 제품의 상징을 위해 특별이 제작된 그림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중 팝아트와 거리가 먼 작가는?
  • ① 앤디워홀(Andy Warhol)
  • ② 올덴버그(C. Oldenberg)
  • ③ 리차드 헤밀턴(R. Hamilton)
  • ④ 빅토르 바자렐리(Victor Vasarel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 ① 헬베티카
  • ② 신 타이포그래피
  • ③ 국제 타이포그래피 양식
  • ④ 다다(Dad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종이두께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위는?
  • ① g/m2
  • ② g/inch2
  • ③ kg/m2
  • ④ 파운드/inch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디자인보호법상 심미성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해당 물품으로부터 미를 느낄 수 있도록 처리되어 있는 것을 심미성이라고 한다.
  • ② 디자인으로서 짜임새가 없고 조잡감만 주는 것으로서 미감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 것은 심미성이 있다고 볼 수 없다.
  • ③ 미감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기능, 작용효과를 주목적으로 한 것은 심미성이 있다고 본다.
  • ④ 디자인보호법상 디자인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심미성이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나 운동으로 포스터나 광고, 만화 등 대량생산품의 이미지를 재구성하여 대중문화를 미술의 세계와 동화시켰던 미술사조는?
  • ① 옵 아트
  • ② 멤피스 스타일
  • ③ 키치
  • ④ 팝 아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실용신안법의 보호대상인 것은?
  • ① 전자를 응용하여 처음으로 전화기를 개발했다.
  • ② 전화기 외관의 형상과 색채를 남다르게 디자인하였다.
  • ③ 분리된 송·수화기를 일체화 시키는 개발을 하였다.
  • ④ 기억에 남고 쉽게 부를 수 있는 전화기 명칭을 개발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지식재산을 보호하는 법률에서 산업재산권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실용신안법
  • ② 상표법
  • ③ 디자인보호법
  • ④ 저작권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조형심리학
21. 인간행동을 환기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며 통합시키는 내적 요인은?
  • ① 가치(value)
  • ② 동기(motivation)
  • ③ 필요(wants)
  • ④ 욕구(need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광고나 편집디자인에서 화면에 리듬감을 주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 ① 글자의 크기를 고르게 한다.
  • ② 작은 크기의 그림이나 사진 등은 큰 박스 속에 모아서 배열한다.
  • ③ 자간과 행간에 변화를 준다.
  • ④ 같은 형태의 그리드를 사용하여 배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대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하나의 점을 중심으로 하여 원형이 되는 모티브를 점 주위에 일정한 각도로 회전시켜 배열하는 것을 방사대칭이라 한다.
  • ② 중심점을 통하는 직선상에 있어서 대립하는 도형상의 2개의 점이 중심점에서 등거리에 있는 것은 점대칭이라 한다.
  • ③ 회전각이 180°일 때는 두 장짜리 프로펠러와 같은 형태가 되며 역대칭이라 한다.
  • ④ 등척 대칭에는 이동, 반사 2가지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수평선은 안정, 침착, 고요, 영원, 무한으로 정적이고 소극적인 요소가 강하다.
  • ② 수직선은 낙하, 상승의 운동력이 가해져 직접적이고 긴박한 긴장감을 표출한다.
  • ③ 자유곡선형은 우아하고 유연하지만 불명료나 무질서함을 표출한다.
  • ④ 기하곡선형은 강렬, 에민, 직접적, 대담함을 표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대상을 통합체로 보이게 하는 조건 중 거리가 먼 것은?
  • ① 조명이 불충분한 상황
  • ② 대상이 가까이 있는 상황
  • ③ 대상이 제시된 시간이 매우 짧은 상황
  • ④ 형태가 기억된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난 상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미학의 연구 대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인간이 느끼는 모든 부분과 정서를 탐구한다.
  • ② 예술에서만 나타나는 미적인 것을 탐구한다.
  • ③ 이성보다는 감성이 지배적인 세계를 탐구한다.
  • ④ 모든 미적인 현상을 총체적으로 탐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그림은 G. 키리코의 <거리의 신비와 우수>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몽환적이면서 불길한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이 작품의 비현실적 분위기를 이끌어낸 가장 중요한 요인은?
  • ① 실체가 나타나지 않은 그림지를 원경에 배치했다.
  • ② 어긋난 투시도법을 사용해서 공간이 비틀린 것처럼 보인다.
  • ③ 건물에 사람이 안 보인다.
  • ④ 장의 차량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지각과 감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지각은 보통 시각(視覺)과 인지(認知) 2가지로 구분된다.
  • ② 레이드(T. Reid)는 감각과 외계의 자극대상과의 관계까지 모두 포함한 광범위한 인지과정을 지각이라 했다.
  • ③ 감각은 비교적 단일한 자극 수용기의 작용만으로 결정되는 지각을 의미한다.
  • ④ 감각기는 특정의 자극에 대해서만 반응하는 특성을 지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정투상에서 투상면이 경사각을 가지고 있을 때 면적의 실형이 나타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태를 투상 할 때 보조투상으로 작도하는 것은?
  • ① 부투상
  • ② 단면투상
  • ③ 측면투상
  • ④ 입체투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석양 무렵, 사물의 색이 청색조를 띄게 되는 현상은?
  • ① 잔상 현상
  • ② 푸르킨예 현상
  • ③ 리프만 현상
  • ④ 마하밴드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선의 종류는?
  • ① 아르키메데스 소용돌이선
  • ② 유크리드 소용돌이선
  • ③ 피타코라스 소용돌이선
  • ④ 가우디 소용돌이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전항에 전 전항을 더하여 가는 수열로서 황금비를 설명하는 것은?
  • ① 조화 수열
  • ② 등비 수열
  • ③ 피보나치 수열
  • ④ 펠의 수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그림은 무엇을 하기 위한 작도인가?
  • ① 각의 이동
  • ② 각의 n등분
  • ③ 평행선 긋기
  • ④ 원 O에 내접하는 정n각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항상성의 정도가 달라지기 위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대상의 특성
  • ② 시야의 조건
  • ③ 드로잉의 기법
  • ④ 관찰자의 개성

미니동파워2024. 5. 16. 17:51삭제
그니까여 정답 머야 이거..
시디기사합격기원2024. 5. 12. 21:49삭제
그래서 그럼 이거 정답 4번인데 왜 2번이래
35. 시지각에 있어서 대상물이 눈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망막에 맺히는 상(像)은 거리에 비례하여 작아지게 되지만 시지각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시지각의 구조 속에 망막의 상을 실제의 크기와 거의 같게 지각하는 성질은?
  • ① 가시성
  • ② 가독성
  • ③ 망막성
  • ④ 항상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차이가 분명한 사물을 보편적인 사물보다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은?
  • ① 위협의 감지
  • ② 폰 레스토프 효과
  • ③ 기대 효과
  • ④ 삼등분의 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시각적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물체의 빛에 대한 반응이다.
  • ② 물체의 구조에 대한 반응이다.
  • ③ 면직물 표면의 특성만을 의미한다.
  • ④ 직접 만져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유클리드 요소에 나타난 기하학의 원리는?
  • ① 비율과 비례
  • ② 변화와 통일
  • ③ 공간과 규모
  • ④ 대비와 대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요소는?
  • ① Shade
  • ② Size
  • ③ Color
  • ④ Textur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착시 유형은?
  • ① 겹침의 착시
  • ② 반전하는 착시
  • ③ 회전에 의한 착시
  • ④ 깊이의 착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광고학
41. 다음 중 기업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객관적인 광고효과 측정이 용이하다.
  • ② 기업의 이미지 확립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 ③ 기업의 대외적 가치를 상승시켜, 무형의 자산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④ 중소기업 간의 기술력의 차이가 거의 없는 시장 상황에서 경쟁력을 부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마케팅 믹스의 4P가 아닌 것은?
  • ① Promotion
  • ② Product
  • ③ Price
  • ④ Positio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의미
  • ② 은유
  • ③ 환유
  • ④ 기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중 3B 광고의 주제는 무엇인가?
  • ① 구독률, 열독률, 기억률
  • ② 모델, 환경, 기술
  • ③ 소년, 청년, 노년
  • ④ 미인, 아기, 동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소비자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그 특성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은?
  • ① 선택 소구
  • ② 이성 소구
  • ③ 감정 소구
  • ④ 비교 소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저관여 브랜드 선택의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무작위로 모아진 정보를 이용한다.
  • ② 능동적인 수용자들이 선택한다.
  • ③ 먼저 구매하고, 그리고 평가한다.
  • ④ 퍼스낼리티, 생활양식, 준거집단이 조금 영향을 미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광고 메시지의 전달력을 감소시키는 것은?
  • ① 관여도를 높이기 위한 질문을 한다.
  • ② 추상적인 표현으로 상상력을 높인다.
  • ③ 보다 구체적인 용어를 선택한다.
  • ④ 시청자들이 귀를 기울이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도달(reach)을 설명하는 것은?
  • ① 특정 기간 동안 특정한 매체에 적어도 한번 이상 노출된 사람 또는 가구의 수를 지칭하는 개념
  • ② 특정 기간 동안 특정한 매체에 한 번도 노출되지 않은 사람 또는 가구의 수를 지칭하는 개념
  • ③ 기간에 제한 없이 특정한 매체에 적어도 한번 이상 노출된 사람 또는 가구의 수를 지칭하는 개념
  • ④ 특정 기간 동안 불특정의 매체 스케줄에 여러 번 노출된 매체 스케줄을 지칭하는 개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AIDMA 원칙이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Attention → Interest → Dimension → Mood → Action
  • ②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 ③ Attention → Innovation → Demand → Memory → Action
  • ④ Attention → Image → Decision → Manner → Ac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프로덕트 콘셉트 작성 시 체크 포인트로 틀린 것은?
  • ① 판단이 불분명한 것은 모두 기록한다.
  • ② 가능한 한 짧게 작성한다.
  • ③ 중요한 점이 누락되지 않도록 한다.
  • ④ 객관적으로 작성하여 누구라도 알기 쉽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커뮤니케이션의 요수 중 송수신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잡음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공간적 잡음
  • ② 물리적 잡음
  • ③ 의미적 잡음
  • ④ 심리적 잡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인쇄 기술의 등장이 중세 서구사회의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커뮤니케이션의 일대혁명인 독일의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발명은 책의 대량인쇄를 가능하게 하였다.
  • ② 정보 소비자로서 상공 세력은 서구에서 인쇄술을 매스미디어로 발전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③ 대량 복제가 가능한 인쇄 기술은 사회를 분열시키고 지방어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 ④ 인쇄 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인간은 순차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에 익숙하게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브랜드 연상의 유형
  • ② 브랜드 연상의 호감도
  • ③ 브랜드 연상의 강도
  • ④ 브랜드 연상의 독특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같은 상표의 반복구입, 구입회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그 제품에 대한 충실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지칭하는 것은?
  • ① 브랜드 셰어(brand share)
  • ② 브랜드 정책(brand policy)
  • ③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
  • ④ 브랜드 리더(brand lead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마케팅의 1차적인 목표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고객의 만족과 기업의 적정이윤 실현
  • ② 시장경쟁체계를 통하여 제품의 질적 향상을 도모
  • ③ 경영자와 생산자의 의욕을 높이는 역할
  • ④ 사회 경제적으로 유용한 이익을 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을 적용할 때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 ① 시장세분화
  • ② 효과 측정
  • ③ 매체 조사
  • ④ 비용 절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의제설정 기능
  • ② 일반화 가능성
  • ③ 대리 효과
  • ④ 성향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장기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소는?
  • ①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 ② 광고와 세일즈 프로모션
  • ③ 광고와 PR
  • ④ 품질과 서비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광고대행사의 주요 조직 업무가 아닌 것은?
  • ① 광고주와 연락을 유지하는 어카운트 서비스 업무
  • ② 창작을 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 업무
  • ③ 언론기관 운영 업무
  • ④ 갖가지 조사를 하는 조사 업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마케팅관리 철학 특징의 변화를 시대 순으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학
61. 색채조화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3속성을 고려한다.
  • ② 색채조화에서 명도는 중요하지 않다.
  • ③ 색상이 다르면 색조를 유사하게 한다.
  • ④ 면적비에 따라 조화의 느낌이 달라질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내용과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 ① 등백계열의 조화
  • ② 등순계열의 조화
  • ③ 동등조화
  • ④ 윤성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 ① 회색
  • ② 검정색
  • ③ 흰색
  • ④ 녹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행할 때 붉은색은 어둡게 되고, 청색은 상대적으로 밝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메타메리즘
  • ② 색각이상
  • ③ 푸르킨예 현상
  • ④ 착시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24색상환으로 1~24로 표기한다.
  • ② 색상은 헤링의 4원색을 기본으로 한다.
  • ③ Red의 보색은 Sea Green 이다.
  • ④ Red는 1R~3R로, 색상번호는 1~3에 해당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초등학교의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교실은 실내 어는 곳이나 충분한 조도가 있게 한다.
  • ② 일반교실은 안정된 분위기를 위해 색상의 종류를 제한한다.
  • ③ 미술실은 정확한 색분별을 위해 벽면과 바닥을 무채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 ④ 음악실은 즐거운 분위기를 위해 한색계통의 다양한 색채들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미각과 색채의 관계로 연결된 것 중 잘못된 것은?
  • ① 쓴맛 : 회색
  • ② 단맛 : 빨강
  • ③ 신맛 : 연두
  • ④ 짠맛 : 청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감마(Gamma)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컴퓨터 모니터 또는 이미지 전체의 기준 어둡기(밝기)를 말한다.
  • ② 모니터 성능에 따라 CMYK 각각의 감마를 결정할 수 있다.
  • ③ 기본 감마값에서 모니터의 상태에 따라 캘리브레이션을 할 수 있다.
  • ④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감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슈브뢸(M. E. Chevreul)의 색채 조화론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도미넌트 컬러
  • ② 보색, 배색의 조화
  • ③ 세퍼레이션 컬러
  • ④ 동일 색상의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안정을 취하게 할 수 있는 공간색으로 적합한 것은?
  • ① 파랑
  • ② 흰색
  • ③ 회색
  • ④ 노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색을 정확히 보기 위한 관찰방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색의 관찰은 몇 분간 조명광하에서 작업면의 유채색에 눈을 순응시키고 나서 한다.
  • ② 시료면과 표준면을 때때로 좌우를 바꿔 넣어 비교한다.
  • ③ 연속하여 비교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몇 분 간격의 주기로 눈을 쉬면서 한다.
  • ④ 선명한 색을 관찰한 직후에 엷은 색 또는 보색에 가까운 색상을 가진 색을 계속 비교해서는 안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색 지각을 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은?
  • ① 속성
  • ② 프리즘
  • ③ 빛
  • ④ 망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빛의 3원색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다른 색으로 분해 가능하다.
  • ② 다른 색광의 혼합에 의해 만들 수 있다.
  • ③ 이들 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광이 된다.
  • ④ 이들로부터 모든 색을 만들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채도에 따른 색의 구분을 할 때 명도는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 ① 청색
  • ② 명청색
  • ③ 암청색
  • ④ 탁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장파장의 색상은 시간의 경과를 길게 느끼고 단파장의 색상은 시간의 경과를 짧게 느낀다는 색채의 기능주의적 사용법을 역설한 사람은?
  • ① 하버트 리드
  • ② 오토와그너
  • ③ 파버 비렌
  • ④ 요하네스 이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주황색 위에 초록색을 놓으며 주황색은 더욱 붉게 보이고 오록색은 파랑 기미가 있는 초록으로 보이는 현상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연변대비
  • ④ 면적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먼셀 색체계에서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기본 5색은 R, Y, G, B, P 이다.
  • ② KS에서는 20색상환을 채택하고 있다.
  • ③ 색의 포화도와 채도는 비례 관계에 있다.
  • ④ 유채색 중 가장 명도가 낮은 색은 남색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영·헬름흘츠(Young-Helmholtz)의 3원색설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추상체의 기능이 없고, 간상체의기능만 있는 상태를 전색맹이라 한다.
  • ② 황색과 백색의 감각과 대비 잔상을 잘 설명할 수 있다.
  • ③ 동화작용에 의하여 백, 적, 황색의 감각이 생긴다.
  • ④ 적, 녹, 황색이 기본색이어서 3원색설이라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병치가법혼색의 응용과 관련 있는 것은?
  • ① 유화 그림
  • ② 도장 작업
  • ③ 컬러 TV
  • ④ 천의 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 등백색계열을 나타내는 것은?
  • ① pl – pi - pg
  • ② la – na - pa
  • ③ nl – ni - pi
  • ④ lg – ni - p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사진 및 인쇄제판론
81. 특수 인화기법의 하나로 흰 선과 검은 선이 피사체 윤곽에 나타나 조각의 부조(浮彫)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은?
  • ① 포토그램
  • ② 포토몽타쥬
  • ③ 디포메이션
  • ④ 릴리프 포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다음 중 평판 인쇄용 제판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은?
  • ① 알루미늄(Al)
  • ② 오토와그너(Cu)
  • ③ 아연(Zn)
  • ④ 크롬(C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특성곡선(characteristic curves)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감마(γ) 값이 클수록 경조이다.
  • ② 직선의 기울기가 완만하면 경조이다.
  • ③ 직선의 기울기는 콘트라스트의 기준이다.
  • ④ 직선상 임의의 두 점 사이의 농도차를 로그 노광량차로 나눈 값을 감마(γ)라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가시광선의 파장영역은?
  • ① 250 ~ 550nm
  • ② 380 ~ 780nm
  • ③ 480 ~ 830nm
  • ④ 530 ~ 980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부착된 생성물이나 인화지의 유제, 베이스 속에 스며든 처리 약품을 제거하는 과정은?
  • ① 현상
  • ② 정지
  • ③ 정착
  • ④ 수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피사계심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조리개를 조일수록 얕아지고 열수록 깊어진다.
  • ② 사용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깊어지고 길수록 얕아진다.
  • ③ 촬영거리가 멀수록 깊어지고 가까울수록 얕아진다.
  • ④ 초점을 맞춘 곳에서 먼 쪽은 깊어지고 가까운 쪽은 얕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패닝(panning)기법을 이용한 촬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경은 카메라 운동방향으로 흔들려 있다.
  • ② 초고속 셔터 스피드를 이용하여 순간 촬영한다.
  • ③ 빠른 속도의 피사체를 촬영하는데 효과적이다.
  • ④ 카메라를 피사체의 동작에 따라 움직이며 촬영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카메라의 각도를 말하면 건물의 장엄함이나 신체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는 카메라 앵글은?
  • ① 앙각(low angle)
  • ② 부감(high angle)
  • ③ 대향 위치
  • ④ 클로즈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스튜디오 상품촬영 시 조명의 빛을 한 곳에 집광시키기에 가장 효과적인 장비는?
  • ① 스누트
  • ② 엄브렐러
  • ③ 소프트 박스
  • ④ 백색 리플렉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사용하는 필름과 광원의 광질 차이에서 오는 색조의 불균형을 맞추기 위한 필터는?
  • ① 색온도 변환 필터
  • ② 콘트라스트 필터
  • ③ 편광 필터
  • ④ 크로스 스크린 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C, M, Y 각 색의 밑 색을 제거하여 BK색으로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 ① UCA
  • ② UCR
  • ③ 계조수정
  • ④ US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인쇄 제판이 끝나고 본 인쇄에 들어가기 전 색조 등이 제대로 구현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공정은?
  • ① 편집
  • ② 제판
  • ③ 정전 인쇄
  • ④ 교정 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중 점도가 가장 낮은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 방식은?
  • ① 평판 인쇄
  • ② UV 인쇄
  • ③ 볼록판 인쇄
  • ④ PCB용 금속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인쇄 판면이 유연하여 탄력이 있으므로 종이나 헝겊처럼 유연한 소재뿐만 아니라 유리, 금속을 비롯한 딱딱한 판자나 성형물의 면에 대해서도 접착인쇄를 할 수 있는 인쇄 방식은?
  • ① 볼록판 인쇄
  • ② 그라비어 인쇄
  • ③ 오프셋 인쇄
  • ④ 스크린 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슬리트(slit)의 이동으로 노출이 되는 카메라 셔터 형태는?
  • ① 리프셔터
  • ② 드롭셔터
  • ③ 포컬플레인셔터
  • ④ 렌즈셔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표지를 속장보다 조금 크게 만들어 약간 튀어나오게 하면 사전류에 많이 사용되는 제책 방식은?
  • ① 반양장 제책
  • ② 호부장 제책
  • ③ 양장 제책
  • ④ 중철 제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국판(A5) 책자의 크기로 옳은 것은?
  • ① 74 × 102 mm
  • ② 105 × 148 mm
  • ③ 148 × 1210 mm
  • ④ 210 × 207 mm

나그네2024. 6. 28. 12:18삭제
기출문제 이렇게 올려주시는거 너무 감사하지만 해답이 틀린게 몇문제 보이니 조금 혼돈스럽네요 ㅠ
kim2022. 3. 23. 09:38삭제
보기 오타 났네요 148 x 210 mm
98. 인쇄의 5요소 중 화선부를 눈에 보이도록 하여 화선부와 비화선부의 차이를 나타나게 하는 것은?
  • ① 원고 (copy)
  • ② 색재 (ink)
  • ③ 피인쇄체 (paper)
  • ④ 인쇄판 (printing plat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책등의 마무리 방식 중 표지의 등과 속장의 등이 바깥쪽으로 둥글게 달라붙게 하는 것은?
  • ① 타이트 백
  • ② 홀로 백
  • ③ 플렉시블 백
  • ④ 배킹 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다음 중 현상액의 산화를 방지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 ① 탄산나트륨
  • ② 아황산나트륨
  • ③ 브롬화칼륨
  • ④ 메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