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2015. 7. 19.) 시험일자 : 2015년 7월 19일

1과목 : 사진일반
1. 계속 대비 또는 연속대비라고도 하며 어떤 하나의 색을 보고나서 잠시 후에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 ① 명도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보색대비
  • ④ 면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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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빛의 특성 중에 사진기의 조리개를 조이면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지만 과도하게 조이면 오히려 사진의 품질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것은 조리개를 지나는 빛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 ① 회절
  • ② 굴절
  • ③ 간섭
  • ④ 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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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지각적인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상차가 큰 배색 일수록 주목성이 높아진다.
  • ② 붉은 계통의 고채도, 고명도 색이 주목성이 높다.
  • ③ 색의 주목성은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의 현상과 직접 관련이 없다.
  • ④ 검은색은 소극적이나 유채색과 배색하면 주도성이 있어 보조색으로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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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렌즈 뒤쪽에 반사경을 설치한 카메라로 일안과 이안으로 분류되는 카메라는?
  • ① Press 카메라
  • ② Miniature 카메라
  • ③ Reflex 카메라
  • ④ Box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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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플러드라이트(floodlight)와 스포트라이트(Spotlight)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플러드라이트는 광범위한 효과를 얻기 위한 조명 방법이다
  • ② 스포트라이트는 일종의 점과도 같은 빛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③ 플러드라이트에 의한 조명은 일정한 거리의 광원을 중심으로 밖으로 갈수록 빛의 강도가 저하된다
  • ④ 플러드라이팅의 주목적은 명암이 뚜렷한 빛을 만들어 내거나 아주 밝은 하이라이트를 연출해 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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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시광선보다 짧아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피부를 태우고, 살균을 하는 등 일상생활에 활용하고, 형광물질에 비추면 형광물질이 빛을 발하는 광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적외선
  • ② 자외선
  • ③ 전파
  • ④ 백색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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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먼셀의 주요 5색상으로 옳은 것은?
  • ① 주황(YR), 노랑(Y), 초록색(G), 파랑(B), 보라(P)
  • ② 흰색(W), 빨강(R), 검정(BL), 파랑(B), 노랑(Y)
  • ③ 주황(YR), 보라(P), 초록색(G), 파랑(B), 연두(GY)
  • ④ 빨강(R), 노랑(Y), 초록색(G), 파랑(B), 보라(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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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5mm 판형의 카메라에서 초점거리가 50mm 보다 짧으며, 넓은 면적을 촬영할 수 있으며 피사체의 왜곡을 이용하면 새로운 창작사진을 만들 수 있는 렌즈로 알맞은 것은?
  • ① 광각렌즈
  • ② 표준렌즈
  • ③ 망원렌즈
  • ④ 시프트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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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물체를 일정한 방향으로 보았을 때 그 물체의 관측 방향에 수직인 단위면적당 밝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휘도
  • ② 광도
  • ③ 조도
  • ④ 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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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두운 방 이라는 뜻으로 원근법의 원리에 착안하여 제작된 최초의 영상제작기는?
  • ① 카메라 루시다
  • ② 카메라 옵스큐라
  • ③ 전동식 초상제작기
  • ④ BOX형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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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필름 현상 후 사용한 약품 폐기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비오는 날 하수구에 버린다.
  • ② 시간이 지나 냄새가 빠지면 버린다.
  • ③ 폐수처리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폐기한다.
  • ④ 가급적 암실에서 먼 화장실에 조금씩 흘려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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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칼로타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감광판으로 종이를 사용하였다.
  • ② 형체가 변하지 않고 보존성이 뛰어났다.
  • ③ 네거티브-포지티브법을 채택하여 복제가 가능하였다.
  • ④ 다게레오 타입에 비해 노출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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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채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사율이 약 85% 정도이면 흰색이다.
  • ② 반사율이 약 3% 정도이면 검정색이다.
  • ③ 무채색의 온도감은 따듯하지도 차지도 않은 중성이다.
  • ④ 의복의 경우에 검은색 옷은 빛의 반사율이 높은 대신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따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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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진재료에 사용되는 감색법의 3원색은?
  • ①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 ②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 ③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 ④ 시안(CYAN), 마젠타(MAGENTA), 검정(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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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광의 삼원색인 빨강(R), 초록(G), 파랑(B)을 같은 밝기로 혼합하면 나타나는 색광은?
  • ① 흑색
  • ② 백색
  • ③ 적색
  • ④ 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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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약품 중 붕사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 ① 현상주약
  • ② 산화방지
  • ③ 현상촉진
  • ④ 현상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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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비트(B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트와 픽셀은 같은 의미로 쓰여진다.
  • ② 한 개의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단계의 수이다.
  • ③ 많은 단계로 표현 할수록 다양한 컬러와 계조를 표현할 수 있다.
  • ④ BINARY DIGIT의 약자로 정보의 양을 표시하는 최소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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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모니터나 프린터에 좌우되지 않는 독립적인 장치 비의존형 컬러모드로 색상을 구현하는 생상체계로 적절한 것은?
  • ① RGB Color
  • ② CMYK Color
  • ③ Lab Color
  • ④ Gray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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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적외선 필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나뭇잎이나 풀, 피부는 적외선을 강하게 반사하기 때문에 적외선 사진에서는 아주 어둡게 나온다.
  • ② 적외선 필름은 가시광선,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에 반응한다.
  • ③ 예술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과학과 기술적인 용도로도 사용한다.
  • ④ 불에 타버린 문서를 판독하거나 위조여부를 알아낼 때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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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착의 속도를 좌우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착온도
  • ② 유제의 성질
  • ③ 정착액의 피로도
  • ④ 필름의 현상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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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집광식 확대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산광식보다 노광시간이 더 짧다.
  • ② 흑백 프린트의 콘트라스트가 더 높아진다.
  • ③ 광선을 네거티브 전체에 확산시켜주는 방식이다.
  • ④ 컬러 필터를 끼우면 컬러 프린트용으로도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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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감광재료가 발달된 순서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은판→습판→건판→필름
  • ② 습판→은판→건판→필름
  • ③ 건판→습판→필름→은판
  • ④ 필름→은판→건판→습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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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컬러네거티브 인화용 인화지의 유제층 순서가 옳은 것은? (단, 보호층→지지체 순이다.)
  • ① RED→BLUE→GREEN
  • ② GREEN→BLUE→RED
  • ③ RED→GREEN→BLUE
  • ④ YELLOW→GREEN→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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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Photoshop 메뉴에서 Image - Adjustment 항목에 없는 것은?
  • ① Color Balance
  • ② Desaturate
  • ③ Invert
  • ④ Arti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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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얼굴에서 허리까지 상반신을 촬영하는 것으로 인물의 표정이나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가능한 대상의 화면에 가득차게 촬영하는 것은?
  • ① 풀샷(full shot)
  • ② 미디엄샷(medium shot)
  • ③ 바스트샷(bust shot)
  • ④ 웨이스트샷(waist s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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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모니터, 카메라, 프린터의 각각 다른 색상영역을 일관되게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한기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을 다른 기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과 일치시켜 주는 것은?
  • ① EPS
  • ② CMS
  • ③ BMP
  • ④ P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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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포토샵에서 컬러 조절 기능 Curves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각선 그래프는 이미지가 보정되기 전의 값을 나타낸다.
  • ② 각 채널마다 곡선 그래프를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 ③ 곡선의 형태로 콘트라스트를 알 수 있다.
  • ④ 원본 대각선 그래프에서 곡선을 위쪽으로 들어 올리면 톤이 어두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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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흑백필름 현상과정에서 노출되지 않은 은 화합물을 용해ㆍ제거하는 과정은?
  • ① 현상
  • ② 정착
  • ③ 중간정지
  • ④ 수적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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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되는 파일형식으로 8비트 256컬러로 제한되는 Indexed 모드를 전용으로 압축하여 파일의 크기가 작고 효율적인 압축이 가능한 파일 포맷은?
  • ① PSD
  • ② TIFF
  • ③ RAW
  • ④ 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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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진 필름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까지의 기간은?
  • ① 빠를수록 좋다.
  • ② 늦어도 영향이 전혀 없다.
  • ③ 기간은 관계없으나 따뜻하게 보관한다.
  • ④ 1개월간은 상온(常溫)에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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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4×36mm의 화면을 갖는 카메라는?
  • ① 브로니판
  • ② 라이카판
  • ③ 126판
  • ④ 110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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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35mm 소형 카메라용 렌즈로 피사체의 왜곡을 바로 잡는데 사용되며, 렌즈 경동의 전반부가 360° 회전하는 장치에 의해 상하 좌우 조절이 가능한 렌즈는?
  • ① 반사렌즈(Mirror Lens)
  • ② 줌렌즈(Zoom Lens)
  • ③ 마이크로렌즈(Micro Lens)
  • ④ 시프트렌즈(shift 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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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형 카메라일 경우 교환렌즈의 화각을 두루 갖춘 보조 파인더는?
  • ① 유니버설 파인더
  • ② 투시파인더
  • ③ 프리즘 파인더
  • ④ 반사 파인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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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구경 렌즈에서 많이 발생하며, 광축 밖의 한 점에서 나온 빛이 한 점으로 모이지 않고 꼬리모양을 남기는 것과 같이 되는 렌즈의 수차는?
  • ① 평면수차
  • ② 코마수차
  • ③ 비점수차
  • ④ 색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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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필름의 취급과 보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필름 상자에 있는 유효기간 내에 촬영ㆍ현상 처리를 완료해야 한다.
  • ② 카메라에 필름을 장전ㆍ꺼낼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 빨리 처리해야 한다.
  • ③ 필름을 카메라에 장전하고 나면 촬영ㆍ.현상 처리를 장시간 후에 하여도 된다.
  • ④ 필름은 새로 감기 전에 항상 카메라 안에 먼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필름에 상처가 나는 것은 방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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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사체와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3M 일 때 F8이 적정노출이었다. 여러 가지 효과를 감안하여 전자플래시를 6M 거리에 설치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조리개 값은? (단, 실내반사나 기타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배제한다)
  • ① F/4
  • ② F/5.6
  • ③ F/11
  • ④ F/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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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 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발색현상→표백→제1수세→정착→제2수세→안정→건조
  • ② 발색현상→정착→제1수세→표백→제2수세→안정→건조
  • ③ 발색현상→제1수세→정착→표백→제2수세→안정→건조
  • ④ 발색현상→표백→정착→제1수세→안정→제2수세→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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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는 것은?
  • ①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 ②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 ③ 초점이 맞는 범위를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다.
  • ④ 파인더용 렌즈와 촬영용 렌즈가 분리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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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망원렌즈를 사용할 경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화면은 축소되고 화각은 넓어진다.
  • ② 화면은 보통이고 화각은 일반적이다.
  • ③ 화면은 확대되고 화각은 좁아진다.
  • ④ 화면은 확대되고 화각은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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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흰 선과 검은 선이 피사체의 윤곽에 나타나 조각의 부조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특수기법은?
  • ① 포토몽타주
  • ② 디포메이션
  • ③ 리리프포토
  • ④ 솔라리제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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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필름에 강한 빛이 유제층을 통과하고 베이스층에서 다시 반사를 일으키는 것을 억제하는 필름의 구조는?
  • ① 보호막
  • ② 접착층
  • ③ 지지층
  • ④ 할레이션 방지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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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이드 넘버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셔터속도
  • ②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셔터속도
  • ③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촬영거리
  • ④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촬영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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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필터의 노출배수가 가장 큰 것은?
  • ① GREEN
  • ② YELLOW ORANGE
  • ③ DARK RED
  • ④ DARK YEL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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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슬릿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포컬플레인 셔터의 선막의 작동 시기
  • ② 포컬플레인 셔터의 후막의 작동 시기
  • ③ 포컬플레인 셔터의 후막의 작동 속도
  • ④ 포컬플레인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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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포컬플레인 셔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포컬플레인 셔터는 리프 셔터보다 더 빠른 셔터속도를 얻을 수 있다.
  • ② 리프 셔터보다 더 조용하고, 어떤 속도에서도 플래시와 동조가 가능하다.
  • ③ 리프셔터 방식의 렌즈보다 값이 싸다.
  • ④ 포컬플레인 셔터를 가진 카메라의 교환렌즈들은 설계상 셔터를 렌즈의 안쪽에 넣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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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이드 넘버 32인 스트로보를 이용하여 4m 거리의 물체를 촬영할 때 적당한 조리개 값은?
  • ① F/5.6
  • ② F/8
  • ③ F/16
  • ④ F/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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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오전 10시 또는 오후 2시 정도 태양의 위치와 비슷하게 피사체 옆면의 45°~60° 각도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피사체의 자연스러운 입체감이나 질감을 표현하는 조명 광선은?
  • ① 순광
  • ② 사광
  • ③ 영광
  • ④ 측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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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상 중 필름의 감광재료에 과노광이 주어지면 정상범위의 노광에 의한 최고 농도 값보다 오히려 저하되어 과농도부가 부분적으로 반전되어 보이는 현상은?
  • ① 몽타주(montage)
  • ② 포토그램(photogram)
  • ③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 ④ 디스토션(distor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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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노출을 측정할 때 피사체의 위치에서 피사체를 비추고 있는 광선의 밝기를 측정하여 노출치를 정할 수 있는 것은?
  • ① 입사식 노출계
  • ② 측면식 노출계
  • ③ 반사식 노출계
  • ④ 혼합식 노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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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조명의 거리가 3M에서 9M로 늘어났을 때, 같은 밝기의 조명이라면 밝기는 어떻게 변했는가?
  • ① 1/2로 줄었다.
  • ② 1/3로 줄었다.
  • ③ 1/6로 줄었다.
  • ④ 1/9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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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광각렌즈의 용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시야를 넓게 찍을 때
  • ② 원근감을 과장할 때
  • ③ 피사계심도를 깊게 할 때
  • ④ 표준렌즈보다 좁은 각도의 화면을 찍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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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카메라에 붙은 스트로보용 접점으로 셔터가 완전히 열림과 동시에 전류가 흘러 스트로보를 방전시키도록 만든 전기 접점은?
  • ① FP접점
  • ② X접점
  • ③ M접점
  • ④ F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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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형광등 아래서 주광용 컬러 필름을 사용하면 형광등 특유의 휘선 스펙트럼의 영향으로 이미지가 초록색을 띠는데 이 때 색 조정을 위해 사용하는 필터는?
  • ① UV필터
  • ② ND필터
  • ③ PL필터
  • ④ FL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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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빛의 투과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필터는?
  • ① R필터
  • ② CC필터
  • ③ O필터
  • ④ ND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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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노출계의 종류와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사광식 노출계는 피사체에 반사되거나 피사체가 발산하는 광선의 양, 즉 명도를 측정한다.
  • ② 반사광식 스포트 노출계는 피사체의 넓은 영역을 측정할 수 있다.
  • ③ 입사광식 노출계는 피사체의 위치에서 카메라를 향해서 겨누어야 피사체가 받는 것과 같은 양의 광선을 측정할 수 있다.
  • ④ 입사광식 노출계는 넓은 수광각도를 가지고 있어 피사체의 밝고 어두운 부분에 의해서 잘못된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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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뷰 카메라를 이용하여 건물을 로우 앵글로 왜곡 없이 촬영할 때 가장 적당하며 카메라의 프런트와 백을 앞뒤로 기울이는 무브먼트는?
  • ① 스윙(swing)
  • ② 틸트(tilt)
  • ③ 시프트(shift)
  • ④ 라이즈, 폴(rise, f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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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카메라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얼굴 한 쪽에 광선을 비쳐주고, 둥근 얼굴이나 보통 얼굴을 갸름하게 보이게 만들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라이팅 셋업의 종류는?
  • ① 백라이팅
  • ② 쇼트라이팅
  • ③ 브로드 라이팅
  • ④ 버터플라이 라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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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피사계심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조리개가 작아질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 ② 셔터스피드의 속도가 빠를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 ③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 ④ 피사체에서 거리가 멀어질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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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리개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 조절
  • ② 피사계의 심도 조절
  • ③ 피사체의 속도 조절
  • ④ 피사체의 밝기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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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리개의 수치를 2단계 더 열면 노출의 양은 몇 배가 되는가?
  • ① 2배
  • ② 4배
  • ③ 6배
  • ④ 8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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